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양장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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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입술 포켓을 만들 때 천의 결은?

  1. 가로 결
  2. 세로 결
  3. 바이어스 결
  4. 무늬에 따라 적당히
(정답률: 79%)
  • 입술 포켓을 만들 때 천의 결은 바이어스 결입니다. 이는 천을 45도 각도로 자르고 끝을 이어붙인 것으로, 끝이 늘어나지 않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어 입술 포켓을 만들 때 적합합니다. 가로 결이나 세로 결은 천을 그대로 자르는 것으로, 끝이 늘어나기 때문에 입술 포켓을 만들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늬에 따라 적당히 선택하는 것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의 선택이며, 입술 포켓 제작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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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진동둘레와 소매부리에 개더나 소프트 플리츠를 넣은 소매로서 소매를 짧게 하면서 부풀린 소매의 명칭은?

  1. 세트인 소매(Set - in Sleeve)
  2. 퍼프 소매(Puff Sleeve)
  3. 셔어츠 소매(Shirt Sleeve)
  4. 라글란 소매(Raglan Sleeve)
(정답률: 100%)
  • 소매 부분에 진동둘레와 소매부리에 개더나 소프트 플리츠를 넣어 부풀린 형태를 가지는 소매를 퍼프 소매(Puff Sleeve)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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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둥근천(원형)에 바이어스를 박을 때 가장 적절하게 한것은?

  1. 바이어스를 당겨서 박는다.
  2. 둥근 천을 당겨서 박는다.
  3. 둥근 천에 여유를 주면서 박는다.
  4. 바이어스에 여유를 주면서 박는다.
(정답률: 64%)
  • 바이어스는 천의 늘어남에 따라 뒤틀릴 수 있기 때문에, 바이어스를 당겨서 박으면 천이 뒤틀리고 찌그러질 수 있습니다. 둥근 천을 당겨서 박으면 천이 늘어나면서 뒤틀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둥근 천에 여유를 주면서 박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바이어스와 천이 모두 균일하게 분포되어 뒤틀림 없이 깔끔하게 박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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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1. 바늘대 기구
  2. 실채기 기구
  3. 실조절 기구
  4. 북집 기구
(정답률: 71%)
  •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것은 바늘대 기구의 역할이지만,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실채기 기구의 역할입니다. 실채기 기구는 실을 감아서 장력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바늘과 아랫실의 실의 길이 차이를 조절하여 바늘과 아랫실의 실이 균일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실채기 기구가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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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판매가격을 요약한 것 중 옳은 것은?

  1. 총원가 = 일반 관리비+ 판매 간접비
  2. 제조 원가 = 직접 원가+ 제조 간접비+ 직접 경비
  3. 직접 원가 = 직접 재료비+ 직접 노무비+ 직접 경비
  4. 제조 간접비 = 간접 관리비+ 적정 이윤
(정답률: 67%)
  • 직접 원가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으로, 원재료를 구매하는 비용인 직접 재료비, 생산에 참여하는 노동자들의 임금인 직접 노무비, 그리고 생산설비 등을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인 직접 경비를 합한 것입니다. 따라서 직접 원가는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수적인 비용으로, 제품의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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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옷을 입으면 앞이 벌어지며 뜨고, 주름이 생기며 뒤에는 B.L 보다 위에 주름이 생긴다. 그리고 길이가 부족하다. 어떤 체형에서 볼수 있는가?

  1. 반신체
  2. 굴신체
  3. 비만체
  4. 빈약체
(정답률: 56%)
  • 옷이 앞으로 벌어지고 뜨는 것은 가슴이 크거나 복부가 튀어나온 굴신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뒤에 주름이 생기고 길이가 부족한 것은 엉덩이가 크거나 허리가 짧은 굴신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을 보이는 체형은 굴신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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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표준보다 몸의 중심이 뒤로 기울어서 뒤가 많이 남는 반면 앞의 길이가 부족하기 쉬운 체형은?

  1. 굴신 체형
  2. 반신 체형
  3. 후견 체형
  4. 정상 체형
(정답률: 76%)
  • 반신 체형은 허리와 엉덩이 사이의 길이가 짧고, 상체와 하체의 비율이 4:6 정도로 뒷부분이 길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체형은 허리와 엉덩이가 작아 보이고,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쪽의 길이가 부족하기 때문에 표준보다 몸의 중심이 뒤로 기울어서 뒤가 많이 남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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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재봉틀 앞에서 잘못된 자세는?

  1. 재봉틀 테이블에서 15cm 정도 떨어져 바르게 앉는다.
  2. 몸의 중심(코)이 바늘과 마주보는 자세를 취한다.
  3. 어깨에 힘을 빼고 상체를 약간 굽힌다.
  4. 두발을 발판에 엇비껴서 놓지 말고 반듯하게 놓는다.
(정답률: 84%)
  • 두발을 발판에 엇비껴서 놓으면 균형을 잡기 어렵고, 재봉틀 작업 시 발과 다리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듯하게 놓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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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재봉틀을 청소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1. 바늘을 빼어 놓는다.
  2. 노루발을 떼어 놓는다.
  3. 바늘판을 떼어 놓는다.
  4. 재봉틀 머리 부분을 뒤로 제쳐 놓는다.
(정답률: 79%)
  • 재봉틀을 청소할 때 바늘을 빼어 놓는 것은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바늘이 남아있으면 손가락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바늘을 빼어 놓고 청소를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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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재봉된 천에 실이 끊기거나 밑실이 올라오게 되어 박음질이 불량하게 되고 봉축 심 퍼커링 현상이 일어났다. 무엇으로 조절하는가?

  1. 윗실조절 장치
  2. 실채기
  3. 노루발의 압력
  4. 몸체 실걸이
(정답률: 75%)
  • 재봉된 천에 실이 끊기거나 밑실이 올라오게 되면 박음질이 불량해지고 봉축 심 퍼커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윗실과 밑실의 길이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윗실조절 장치입니다. 윗실조절 장치는 윗실의 길이를 조절하여 밑실과의 길이 차이를 최소화하여 박음질을 더욱 정확하게 하고 봉축 심 퍼커링 현상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윗실조절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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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단추 구멍의 크기를 정할 때 적용 칫수는?

  1. 단추의 지름 + 단추두께
  2. 단추의 지름
  3. 단추의 반지름 × 3
  4. 단추의 반지름 + 0.3㎝
(정답률: 74%)
  • 단추 구멍의 크기를 정할 때 적용되는 칫수는 단추의 지름보다 약간 큰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단추를 옷에 끼웠을 때 단추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단추두께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단추가 옷에 끼워졌을 때 단추가 옷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단추의 지름에 단추두께를 더한 값이 적용되는 칫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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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반적으로 물에 젖은 섬유를 다림질 했을 때 가장 많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은?

  1. 경화한다.
  2. 변색된다.
  3. 수축된다 .
  4. 용융한다.
(정답률: 89%)
  • 물에 젖은 섬유를 다림질하면 물이 증발하면서 섬유가 수축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섬유 내부의 분자들이 물과 상호작용하면서 분자 간 거리가 줄어들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수축이 가장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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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설명 중 트랜치 코트에 해당되는 것은?

  1. 일명 쉐이프 코트라고도 한다.
  2. 두꺼운 옷감으로 풍성하게 만든 짧은 코트이다.
  3. 레인코트의 일종이다.
  4. 벨트가 없는 코트이다.
(정답률: 84%)
  • 레인코트의 일종이다. - 트랜치 코트는 비오는 날씨에 입기 좋은 방수 소재로 만들어진 코트로, 레인코트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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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옷감에 자수를 하여 달거나 옷감과 같이 짜거나 하여 복식에 이용되는 것은?

  1. 루싱
  2. 비즈
  3. 리그렉
  4. 퀼팅
(정답률: 67%)
  • 비즈는 옷감에 자수를 하여 달거나 옷감과 같이 짜거나 하여 복식에 이용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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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임 퍼커링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바이어스 방향의 봉제
  2. 적절한 스티치 폭의 조절
  3. 윗실과 밑실 장력의 조정
  4. 노루발 압력 조절을 통한 조절
(정답률: 41%)
  • 적절한 스티치 폭의 조절은 시임 퍼커링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티치 폭이 너무 좁으면 두꺼운 원단이나 바이어스 방향의 원단에서 시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스티치 폭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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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완성된 다아트 길이는 B.P에서 몇 ㎝정도 떨어져 처리하는 것이 이상적인가?

  1. 1㎝
  2. 3㎝
  3. 5㎝
  4. 7㎝
(정답률: 95%)
  • 다아트는 B.P에서 3㎝ 정도 떨어져 처리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는 다아트가 B.P와 너무 가까이 위치하면 B.P의 영향을 받아 정확한 결과를 얻기 어렵고, 반대로 너무 멀리 위치하면 다아트의 신호가 약해져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 정도의 거리가 적절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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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시착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전체적인 실루엣만 본다.
  2. 한번에 전체와 부분을 본다.
  3. 부분을 본 후 전체 실루엣을 본다.
  4. 전체적인 실루엣을 관찰한 후 부분적인 곳을 본다.
(정답률: 83%)
  • 전체적인 실루엣을 관찰한 후 부분적인 곳을 본다. 이유는 전체적인 실루엣을 먼저 파악하면서 전체적인 느낌과 비율을 파악하고, 그 후에 부분적인 곳을 보면서 세부적인 디테일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부분적인 곳을 먼저 보게 된다면 전체적인 느낌을 파악하지 못하고 세부적인 디테일에만 집중하게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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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의복원형의 기본이 아닌 것은?

  1. 길원형
  2. 소매원형
  3. 스커트원형
  4. 슬랙스원형
(정답률: 83%)
  • 슬랙스는 바지 형태이기 때문에 의복원형이 아닙니다. 의복원형은 상하의를 합쳐서 하나의 원형으로 만들었을 때 모양이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슬랙스는 바지의 형태로 상의와 합쳐져도 원형이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의복원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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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단환봉의 기초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1. 윗부분에 암이 달려 있고, 그 끝에 상하 운동을 하는 바늘봉
  2. 수평의 바늘판
  3. 땀수 조절
  4. 간헐적인 수동 보내기
(정답률: 75%)
  • 단환봉의 기초적인 조건은 윗부분에 암이 달려 있고, 그 끝에 상하 운동을 하는 바늘봉, 수평의 바늘판, 땀수 조절입니다. 간헐적인 수동 보내기는 단환봉의 기초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단환봉의 운동을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필수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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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개더를 여러 줄 만들어서 장식하는 것으로 다림질이 필요 없는 얇은 직물에 적당한 장식봉은?

  1. 터크
  2. 셔어링
  3. 러플
  4. 파이핑
(정답률: 62%)
  • 셔어링은 여러 줄의 직물을 모아서 주름을 만드는 기술로, 얇은 직물에 적합하며 다림질이 필요하지 않은 장식봉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언급한 "얇은 직물"과 "장식봉"의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답은 셔어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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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봉제 작업 지시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부자재 소요명세 및 사용여부
  2. 메인 레이블
  3. 작업시 주의사항
  4. 스타일 번호(원단, 안감)
(정답률: 55%)
  • 봉제 작업 지시서에는 부자재 소요명세 및 사용여부가 포함되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보통 재료 구매 담당자나 생산 관리자가 담당하는 부분이며, 작업자들이 직접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봉제 작업 지시서에는 메인 레이블, 작업시 주의사항, 스타일 번호(원단, 안감)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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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켓재단시 시접을 가장 작게 해야 할 곳은?

  1. 목둘레
  2. 블라우스 단
  3. 소매 단
  4. 어깨와 옆선
(정답률: 96%)
  • 자켓을 입을 때 가장 먼저 목을 지나가기 때문에, 목둘레 부분의 시접이 가장 작아야 자연스러운 착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켓재단시 시접을 가장 작게 해야 할 곳은 목둘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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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스커트의 앞단이 올라가는 경우 올바른 보정법은?

  1. 옆선을 내주고 다트의 위치를 고쳐준다.
  2. 옆선을 좁혀주고 다트 넓이를 넓혀준다.
  3. 허리선을 올려서 앞 중심부의 길이를 길게 한다.
  4. 군주름을 접어서 허리선을 내려준다.
(정답률: 63%)
  • 스커트의 앞단이 올라가는 경우, 허리선을 올려서 앞 중심부의 길이를 길게 해야합니다. 이는 스커트의 전체 길이를 유지하면서 앞 부분을 더 길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옆선을 내주거나 군주름을 접어서 허리선을 내려주면 전체 길이가 짧아지기 때문에 올바른 보정법이 아닙니다. 또한 옆선을 좁혀주고 다트 넓이를 넓혀주는 것은 옆선의 비대칭을 해결하기 위한 보정법이지만, 앞단이 올라가는 경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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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팔 둘레의 위치가 아래쪽에 있고, 어깨 경사 각도가 큰 체형은?

  1. 처진 어깨
  2. 솟은 어깨
  3. 반신 어깨
  4. 굴신 어깨
(정답률: 96%)
  • "처진 어깨"는 어깨 부분이 내려가고 팔 둘레가 위치하며, 어깨 경사 각도가 큰 체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체형은 어깨 부분이 앞으로 쏠리면서 등과 허리 부분이 둥글게 구부러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자세가 나쁘거나, 지나치게 앉아서 일을 하는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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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통 무릎밑(발목둘레) 부분을 부풀려 벨트로 여미도록된 슬랙스는?

  1. 버무다 슬랙스
  2. 벨 보텀 슬렉스
  3. 플래어 슬랙스
  4. 니커보커스 슬랙스
(정답률: 72%)
  • 니커보커스 슬랙스는 일반적인 슬랙스보다 길이가 짧아 무릎 아래에서 벨트로 여미도록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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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그림의 보정형태는 옷의 착장시 소매산의 어느 쪽의 군주름일 때 하는 보정법인가?

  1. 소매 앞뒤의 군주름
  2. 소매 앞의 군주름
  3. 소매산의 옆에 군주름
  4. 소매뒤에 군주름
(정답률: 67%)
  • 정답은 "소매산의 옆에 군주름"입니다. 이유는 옷의 소매산은 팔꿈치 부분에서 구부러지는 부분으로, 옆면에 위치하기 때문에 옆에 군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 보정법은 소매산 옆에 군주름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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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셑인슬리브(set-in sleeve)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퍼프슬리브
  2. 카울슬리브
  3. 기모노슬리브
  4. 케이프슬리브
(정답률: 78%)
  • 기모노슬리브는 일본의 전통 의상인 기모노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것으로, 일반적인 셑인슬리브와는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셑인슬리브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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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소매단, 블라우스단, 파스너단의 시접은?

  1. 0.5∼1㎝
  2. 1∼2㎝
  3. 3∼4㎝
  4. 4∼6㎝
(정답률: 86%)
  • 소매단, 블라우스단, 파스너단은 모두 곡선 부분이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시접을 할 때 재봉선이 묶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시접할 때 일정한 여유를 두어야 합니다. 이 여유는 곡선 부분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며, 소매단은 3∼4㎝, 블라우스단과 파스너단은 4∼6㎝ 정도의 여유를 두는 것이 적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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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케이프 소매 끝, 프릴 끝, 스카프 단처리법으로 바른 것은?

  1. 블랭킷 스티치 단
  2. 말아공그르기 단
  3. 박는 단
  4. 크로스 스티치 단
(정답률: 95%)
  • 정답은 "말아공그르기 단"입니다. 이유는 케이프 소매 끝, 프릴 끝, 스카프 단처리법은 모두 말아공그리기 단으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말아공그리기 단은 단추구멍이나 소매, 프릴, 스카프 등의 끝을 깔때 사용하는 단처리법으로, 끝 부분을 말아서 공을 그린 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끝 부분을 깔때 깔끔하고 예쁜 마감처리를 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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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스커트 제도에 사용되는 약자와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엉덩이 둘레선 : H.L.(Hem Line)
  2. 앞중심선 : C.F.L(Center Front Line)
  3. 옆선 : S.L.(Shoulder Line)
  4. 도련선 : W.L.(Waist Line)
(정답률: 69%)
  • 앞중심선은 스커트의 앞쪽 중앙에 위치한 선을 의미합니다. 스커트를 입었을 때 앞쪽 중앙에 위치하는 이 선을 기준으로 스커트의 길이나 모양을 조절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커트 제도에서는 이 선을 C.F.L(Center Front Line)로 약자로 표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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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의 양모섬유 중 재생털에 해당되는 것은?

  1. 쇼디
  2. 웨더
  3. 이어링
(정답률: 56%)
  • 쇼디는 재생털 중 하나로, 양털의 잔사를 수거하여 가공한 것입니다. 램은 양의 털을 처음 자른 것이며, 웨더는 수컷 양의 털을 말하며, 이어링은 양의 귀털을 말합니다. 따라서 쇼디가 재생털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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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살한 면양의 가죽으로부터 화학적인 방법으로 털을 뽑은 것을 말하는 용어는?

  1. 스커어팅(skirting)
  2. 스킨울(skin wool)
  3. 털깎기(shearing)
  4. 지부양모(greasy wool)
(정답률: 71%)
  • 스킨울은 면양의 가죽에서 화학적인 방법으로 털을 뽑아낸 것을 말합니다. 스커어팅은 양털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작업을 말하며, 털깎기는 양털을 가위 등을 이용하여 자르는 작업을 말합니다. 지부양모는 양털을 아직 세척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스킨울이 가장 적절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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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마섬유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1. 가방성을 주는 꼬임
  2. 가방성을 주는 마디
  3. 가방성을 주는 크림프
  4. 가방성을 주는 겉비늘
(정답률: 83%)
  • 아마섬유는 가방성을 주는 마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섬유가 꼬임으로 인해 마디 형태를 띄고 있어서, 이 마디가 서로 맞물리면서 섬유가 더욱 두껍고 강력해지며, 이로 인해 가방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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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면섬유의 중공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섬유의 탄성을 증대시키며 급격한 파괴에 대하여 견디게 한다.
  2. 보온성을 유지하며 전기절연성을 부여한다.
  3. 미성숙한 섬유는 중공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4. 표면의 윤활성을 부여하여 방적에서 엉킴성을 부여한다.
(정답률: 60%)
  • 면섬유의 중공은 공기를 포함하여 보온성을 유지하며, 공기가 전기를 전달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므로 전기절연성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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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뜨거운 물에 빨래를 해서 가장 피해가 많은 직물은?

  1. 인견직물
  2. 나일론직물
  3. 목면직물
  4. 모시직물
(정답률: 48%)
  • 인견직물은 면과 인조섬유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직물로, 뜨거운 물에 빨래를 하면 인조섬유 부분이 녹아서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뜨거운 물에 빨래를 할 때는 인견직물을 조심해서 세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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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명주섬유는 어느 염료와 친화력이 가장 좋은가?

  1. 산성염료
  2. 환원염료
  3. 분산염료
  4. 황화염료
(정답률: 48%)
  • 명주섬유는 산성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성염료와 친화력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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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스코스레이온 실의 길이가 9km 이며 무게가 5g 인 실의 굵기(Denier)는?

  1. 1 D
  2. 5 D
  3. 7 D
  4. 10 D
(정답률: 96%)
  • Denier는 9000m의 길이에서 1g의 무게를 가지는 섬유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9km(9000m)의 길이에서 5g의 무게를 가지는 실의 굵기를 구해야 합니다. 이를 계산하면 9000m/5g = 1800 D가 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답은 5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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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셀룰로스계 섬유 중 중합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라미 및 저마
  2. 린터스
  3. 비스코스 레이온
(정답률: 40%)
  • 라미 및 저마는 식물의 줄기와 잎에 있는 섬유로, 섬유 내부에 있는 세포벽에 존재하는 섬유소인 셀룰로스의 중합도가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특히 저마는 섬유의 끝단이 뾰족하여 더욱 튼튼합니다. 린터스는 소프트한 섬유로 중합도가 낮고, 비스코스 레이온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유로 셀룰로스 중합도가 낮습니다. 면은 셀룰로스 섬유이지만 중합도가 높은 라미 및 저마에 비해 내구성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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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섬유의 단면이 삼각형이고 가장자리는 약간 둥글며 측면은 투명 막대로 이루어지고 피브로인과 세리신으로 구성된 섬유는?

  1. 아크릴
  2. 명주
(정답률: 83%)
  • 명주는 섬유의 단면이 삼각형이며 가장자리가 둥글고 측면이 투명 막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피브로인과 세리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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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면섬유의 공정 수분율은?

  1. 8.5%
  2. 10.5%
  3. 12.5%
  4. 16.25%
(정답률: 58%)
  • 면섬유는 제조 과정에서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 이는 면섬유의 무게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면섬유의 공정 수분율은 낮아집니다. 따라서 면섬유의 공정 수분율은 보기 중에서 가장 낮은 "8.5%"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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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노인층의 의복색으로 맞는 색은?

  1. 순색, 고채도색
  2. 저명도, 저채도색, 회색
  3. 난색계의 고채도색
  4. 한색계의 중채도색
(정답률: 67%)
  • 노인층의 피부색이 연하고 노화로 인해 색감이 약해지기 때문에, 저명도와 저채도의 색상이 어울리며, 회색도 적합하다. 고채도의 색상은 노인층의 피부와 어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선호도도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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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색 중 가장 수축해 보이는 색은?

  1. 바다색
  2. 빨강색
  3. 노랑색
  4. 연두색
(정답률: 67%)
  • 바다색은 파란색 계열의 색으로, 시각적으로는 물이 깊어질수록 수축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바다색이 가장 수축해 보이는 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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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상과 배색 중 난색끼리의 배색은?

  1. 서늘한 느낌을 준다.
  2. 침착하고 이지적이다.
  3. 부드럽고 온화하며 활동적이다.
  4. 쓸쓸하면서도 활동적이고 이지적이다.
(정답률: 74%)
  • 난색끼리의 배색은 대비가 강하고 활기차며 활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 중에서 "부드럽고 온화하며 활동적이다."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대비가 강하지 않고 적당한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을 주면서도 활동적인 느낌을 함께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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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의 곡선 중 가장 동적이고 발전적인 곡선으로 상징되는 것은?

  1. 기하곡선
  2. 포물선
  3. 쌍곡선
  4. 아르키메데스의 나사선
(정답률: 58%)
  • 아르키메데스의 나사선은 지속적으로 회전하면서 위로 올라가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동적이고 발전적인 곡선으로 상징됩니다. 이 곡선은 수학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물리학, 공학,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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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채도와 명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워 보인다.
  2. 따뜻한 색 계통은 부드러워 보인다.
  3. 차가운 색 계통은 굳어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4. 분홍색, 달걀색, 살색, 연두색 등의 색에 흰색을 많이 섞으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95%)
  • "따뜻한 색 계통은 부드러워 보인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채도와 명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워 보이는 이유는, 색의 선명도와 밝기가 낮아져서 눈에 부드럽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홍색, 달걀색, 살색, 연두색 등의 색에 흰색을 많이 섞으면 더욱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따뜻한 색 계통이 부드러워 보인다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맞지 않습니다. 따뜻한 색 계통은 주로 활기차고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은 따뜻한 색 계통에 속하지만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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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초록색과 빨강색으로 나뉘어져 있는 회전판을 1초간 30회 이상의 속도로 회전시키면 보여지는 색은?

  1. 어두운 빨강
  2. 회색
  3. 흰색
  4. 검정
(정답률: 36%)
  • 초록색과 빨강색이 균등하게 나뉘어져 있으므로, 회전판이 충분히 빠르게 회전하면 빨강색과 초록색이 섞여서 회색으로 보일 것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회색을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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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안색이 분홍색인 경우 배경색으로 가장 명시도를 높일 수 있는 색은?

  1. 흰색
  2. 연두
  3. 검정
  4. 주황
(정답률: 57%)
  • 분홍색은 밝은 색이므로,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비가 큰 어두운 색상이 필요합니다. 검정은 가장 어두운 색상 중 하나이며, 분홍색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배경색으로 가장 명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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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날씬하게 보이는 디자인의 목적으로 응용하여 사용하는 선의 형태는?

  1. 수평선
  2. 수직선
  3. 곡선
  4. 사선
(정답률: 65%)
  • 정답: 수직선

    설명: 수직선은 세로 방향으로 길게 늘어진 형태로, 높이를 강조하고 길이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날씬하게 보이는 디자인의 목적으로 응용하여 사용됩니다. 또한 수직선은 강한 안정감을 주는 선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디자인에 안정성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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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겸손, 점잖음, 무기력하고, 우울한 분위기를 지닌 색은?

  1. 회색(gray)
  2. 바이올렛(violet)
  3. 빨강(red)
  4. 청색(blue)
(정답률: 82%)
  •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의 중간색으로, 어두운 분위기와 조용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색입니다. 또한 회색은 무기력하고 우울한 느낌을 주는 색으로, 겸손하고 점잖은 이미지를 연상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회색은 해당 문제에서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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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광의 3원색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노랑(Y)
  2. 녹색(G)
  3. 파랑(B)
  4. 빨강(R)
(정답률: 70%)
  • 노랑은 색광의 3원색 중 하나가 아니라, 빨강과 초록의 혼합색인 이중색이기 때문에 보기에서 정답은 "노랑(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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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부직포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방향성이 없다.
  2. 함기량이 적다.
  3. 절단 부분이 풀리지 않는다.
  4. 광택이 적고 촉감이 거칠다.
(정답률: 75%)
  • 정답: 함기량이 적다.

    부직포는 일반적으로 폴리에스터, 폴리아미드 등의 인공섬유로 만들어지며, 이러한 인공섬유는 자연섬유와 달리 함량이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부직포의 특성 중 함기량이 적다는 것은 오히려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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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커튼용으로 가장 적합한 소재는?

  1. 아크릴
  2. 레이온
  3. 올레핀
(정답률: 55%)
  • 커튼은 자주 세탁되어야 하므로 내구성이 높은 소재가 적합합니다. 아크릴은 내구성이 높고 노후에도 변색이 적어 커튼용으로 가장 적합한 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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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의류의 세탁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아세테이트는 80℃정도의 세탁에서는 변형이 없다.
  2. 레이온은 강알칼리에 의해 손상이 된다.
  3. 셀룰로스 섬유는 내알칼리성이 좋다.
  4. 경수 또는 철분이 함유된 세탁용수는 피한다.
(정답률: 77%)
  • "아세테이트는 80℃정도의 세탁에서는 변형이 없다."가 잘못된 것이다. 아세테이트는 열에 민감한 섬유로, 고온에서 세탁하면 변형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아세테이트는 저온에서 세탁하는 것이 좋다.

    아세테이트는 섬유 중 하나로, 대부분의 섬유와 마찬가지로 세탁 시 주의가 필요하다. 레이온과 마찬가지로 강한 알칼리성 세제나 고온에서의 세탁은 섬유를 손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세탁 시에는 섬유 종류에 맞는 세제와 온도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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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의복변형의 원인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수축과 신장
  2. 변색과 퇴색
  3. 탄성과 레질리언스
  4. 찢어짐과 터짐
(정답률: 53%)
  • 탄성과 레질리언스은 의복의 원래 모양으로 돌아가는 능력과 옷감의 복원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의복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의복 변형의 원인과는 관계가 가장 적습니다. 수축과 신장, 변색과 퇴색, 찢어짐과 터짐은 모두 의복 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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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능직물의 특성은?

  1. 삼원조직 중 조직점이 가장 많다.
  2.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다.
  3. 구김이 잘 생긴다.
  4. 3올 이상으로 만들어지며 표면에 능선이 나타난다.
(정답률: 67%)
  • 능직물은 3올 이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더욱 단단하고 튼튼한 특성을 가지며, 이로 인해 표면에 능선이 나타납니다. 능선은 직물의 견고함과 내구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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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섬유가 외부 힘의 작용으로 신장, 굴곡, 압축 등의 변형을 받았다가 외부의 힘이 사라졌을 때 원상으로 되돌아가는 능력은?

  1. 레질리언스
  2. 내구성
  3. 내연성
  4. 신도
(정답률: 69%)
  • 레질리언스는 섬유가 외부 힘의 작용으로 변형을 받았을 때, 그 변형된 상태에서도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며, 외부의 힘이 사라졌을 때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섬유 내부의 분자 구조가 유연하고 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섬유의 내구성과 내연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신도는 섬유의 끈임성과 연성을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이 문맥에서는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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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직물 조직의 의장도에서 완전 의장도(일완전조직)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91%)
  • 일완전조직이란 모든 직원들이 서로 상호 의존적이며, 조직 내부에서 모든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조직을 말합니다. 이를 나타내는 의장도에서는 모든 직원들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든 의사결정이 중앙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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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매 주자직에서 뜀수로 사용되는 수는?

  1. 2, 3
  2. 3, 5
  3. 2, 5
  4. 1, 2, 3
(정답률: 60%)
  • 5매 주자직에서 뜀수로 사용되는 수는 "2, 3" 입니다. 이는 5매 주자직이 2루와 3루를 의미하며, 뜀수는 주자가 홈으로 들어오기 위해 주자직을 밟을 때 사용하는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2루와 3루를 밟아 홈으로 들어오기 위해 2와 3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5매 주자직에서 사용되지 않는 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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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워시 앤드 워시(w & w) 가공 효과는?

  1. 축융방지 효과
  2. 방추성 향상
  3. 대전방지 효과
  4. 보온성 향상
(정답률: 59%)
  • 워시 앤드 워시(w & w) 가공은 섬유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섬유 간 마찰을 줄여 축융을 방지하여 방추성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추성 향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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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모, 견직물의 표백에 효과가 큰 것은?

  1. 표백분
  2. 과산화수소
  3. 아황산소다
  4. 아염소산소다
(정답률: 60%)
  • 아염소산소다는 강한 산화제로서, 물질의 색소를 분해하여 표백하는 효과가 큽니다. 따라서 모, 견직물의 표백에 가장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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