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양장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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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스커트를 보정할 때 스커트가 위로 밀려 기어 올라가는 경우는 주로 어떤 체형에서 볼 수 있는가?

  1. 복부 반신 체형
  2. 복부 굴신 체형
  3. 엉덩이 선이 처진 체형
  4. 허리가 가는 체형
(정답률: 30%)
  • 스커트가 위로 밀려 기어 올라가는 경우는 허리가 가는 체형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허리가 가늘고 복부와 엉덩이가 비교적 평평한 체형으로, 스커트가 허리에서 잡히지 않고 위로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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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깨에 솜을 넣을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솜 분량만큼 경사를 심하게 준다.
  2. 솜 분량만큼 경사를 완만하게 준다.
  3. 솜 분량만큼 어깨를 넓힌다.
  4. 솜 분량과는 상관없이 보통으로 하면 된다.
(정답률: 91%)
  • 어깨에 솜을 넣을 경우, 솜 분량만큼 경사를 완만하게 줘야 합니다. 이는 어깨에 넣는 솜이 너무 높게 올라가면 어깨가 더 넓어지고, 너무 낮게 올라가면 어깨가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솜 분량만큼 경사를 완만하게 줘서 적절한 어깨 넓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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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본봉재봉틀 구조 중 톱니는 무슨 작용을 하는가?

  1. 천을 밀어내는 작용을 한다.
  2. 노루발 올림장치 작용을 한다.
  3. 실의 강 약을 조절한다.
  4. 바느질 땀수를 조절한다.
(정답률: 96%)
  • 본봉재봉틀 구조 중 톱니는 천을 밀어내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톱니가 회전하면서 상하로 움직이는 봉이 천을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톱니는 천을 잡아 당기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천을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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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밑실을 감을 때 실토리에 실은 몇 %가 가장 적당한가?

  1. 40%
  2. 60%
  3. 80%
  4. 100%
(정답률: 95%)
  • 실토리에 실은 %가 높을수록 밑실에 남아있는 습기가 적어지므로, 밑실을 감을 때는 실토리에 실은 %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높으면 실토리가 너무 무거워져서 사용하기 불편해집니다. 따라서 실토리에 실은 %가 가장 적당한 값은 80%입니다. 이는 습기 제거 효과와 사용 편의성을 모두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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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침 바느질에 사용하는 실은?

  1. 면사
  2. 견사
  3. 나일론사
  4. 폴리에스테르사
(정답률: 100%)
  • 시침 바느질에 사용하는 실은 주로 면사를 사용합니다. 이는 면으로 만들어진 옷감과 재봉물에 적합하며, 특히 봉제선에서는 품질이 우수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견사, 나일론사, 폴리에스테르사 등 다른 종류의 실도 사용할 수 있지만, 면사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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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1. 바늘대기구
  2. 실채기기구
  3. 실조절기구
  4. 북집기구
(정답률: 78%)
  • 윗실을 바늘으로 유도하는 것은 바늘대기구의 역할이지만,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실채기기구의 역할입니다. 실채기기구는 실을 감아서 장력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바늘과 아랫실의 실과의 긴장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채기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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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깨 끝점에서 B.P까지 연결된 다트의 명칭은?

  1. 숄더 다트(shoulder dart)
  2. 숄더 포인트 다트(shoulder point dart)
  3. 언더 암 다트(under arm dart)
  4. 로우 언더 암 다트(low under arm dart)
(정답률: 88%)
  • 어깨 끝점에서 B.P까지 연결된 다트는 어깨 부분의 라인을 조절하기 위한 다트로, 어깨 포인트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다트는 "숄더 포인트 다트(shoulder point dart)"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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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문제 중 상동치수 없이 재단이 가능한 것은?

  1. 이브닝 드레스
  2. 베스트
  3. 원피스
  4. 스커트
(정답률: 67%)
  • 스커트는 다리 부분과 허리 부분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상동치수 없이 재단이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이브닝 드레스, 베스트, 원피스는 상체와 하체가 하나로 이어져 있어 상동치수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재단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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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여러 장의 폭을 이어서 만든 스커트는?

  1. 타이어트 스커트
  2. 고어드 스커트
  3. 플레어 스커트
  4. 플리이츠 스커트
(정답률: 65%)
  • 고어드 스커트는 여러 개의 폭을 이어서 만든 스커트로, 폭마다 다른 색상이나 패턴을 사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트 스커트는 타이어를 이용하여 만든 스커트이며, 플레어 스커트는 하단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스커트를 말합니다. 플리이츠 스커트는 주름을 잡아서 만든 스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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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정용 재봉틀에 해당되는 것은?

  1. 96종
  2. 103종
  3. 31종
  4. 15종
(정답률: 85%)
  • 가정용 재봉틀은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형 재봉틀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정용 재봉틀에 해당하는 것은 기능이 제한적인 15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다 전문적인 용도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재봉틀들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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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접처리 손바느질 방법 중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바느질 하며 주로 두꺼운 감의 단이나 시접처리에 이용하는 바느질법은?

  1. 새발뜨기
  2. 홈질
  3. 감침질
  4. 공그르기
(정답률: 70%)
  • 새발뜨기는 바늘을 감의 단에 꽂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바느질하는 방법으로, 시접처리나 두꺼운 감의 단을 처리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바늘을 감의 단에 꽂고 나서 바늘을 빼지 않고 바늘을 돌려서 다시 꽂는 방법으로, 바늘을 빼고 꽂는 것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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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얇은 견직물의 적합한 재봉틀 바늘의 호수는?

  1. 16호
  2. 14호
  3. 11호
  4. 9호
(정답률: 80%)
  • 얇은 견직물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바늘 구멍이 작은 9호 바늘이 적합합니다. 16호나 14호 바늘은 구멍이 너무 크고, 11호 바늘은 구멍이 크지만 얇은 견직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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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옷감 위에 옷본을 놓고 표시할 때 반드시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완성선
  2. 다트 위치
  3. 시접의 분량
  4. 단추구멍 위치
(정답률: 83%)
  • 옷감 위에 옷본을 놓고 표시할 때, 시접의 분량은 반드시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시접이란 옷의 가장자리를 봉제하는 부분으로, 옷의 디자인이나 모양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본을 만들 때 시접의 분량을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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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올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며, 동시에 시접 가장자리도 정리하는 능률적인 솔기는?

  1. 가름솔
  2. 겹솔
  3. 인터록
  4. 오버록솔
(정답률: 73%)
  • 오버록솔은 머리카락이 많은 사람이나 머리카락이 두꺼운 사람에게 적합한 솔로, 머리카락을 효과적으로 분리하여 손쉽게 정리할 수 있으며, 올이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시접 가장자리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능률적인 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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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 중 플랫칼라의 제도는?

(정답률: 78%)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플랫칼라 제도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색상을 조절하는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의 밝기와 채도가 변화하는 다른 제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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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쟈켓의 안감 박기에서 틀린 설명은?

  1. 앞길 안감과 안단을 박을 때 두 장의 재질이 다르므로 안감 쪽을 보고 박는다.
  2. 앞길 안감 다트는 부분적으로 박고, 나머지 부분은 시침하여 다림질로 꺾어준다.
  3. 뒤트임이 있는 뒷중심 안감 시접은 입어서 오른쪽으로 꺾는다.
  4. 어깨 옆솔기 안감 시접은 뒤로 보낸다.
(정답률: 69%)
  • "뒤트임이 있는 뒷중심 안감 시접은 입어서 오른쪽으로 꺾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뒤트임이 있는 뒷중심 안감 시접은 입어서 왼쪽으로 꺾어야 합니다. 이는 쟈켓의 뒷중심이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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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커트 다트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다트 수는 디자인에 따라 다트의 너비를 등분하여 조절한다.
  2. 다트는 엉덩이둘레와 허리둘레의 차이로 생기는 앞뒤의 공간을 다트로 처리한다.
  3. 스커트 다트의 길이가 앞보다 뒤가 긴 것은 인체를 옆으로 관찰시 엉덩이 둘레선의 위치와 형을 보면 앞다트의 길이가 짧기 때문이다.
  4. 다트의 수는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차이가 클수록 적어진다.
(정답률: 77%)
  • "다트의 수는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차이가 클수록 적어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다트의 수는 오히려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차이가 클수록 많아집니다. 이는 차이가 크면 스커트를 몸에 맞게 만들기 위해 더 많은 공간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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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그림과 같이 앞 뒤 소매에 소매산을 향하여 당기는 주름이 생겼을 때 보정 방법은?

  1. 소매산 높이를 낮쳐 준다.
  2. 소매산 높이를 올려준다.
  3. 소매산 부위의 폭을 넓혀 준다.
  4. 소매 달림선 부위 전체의 폭을 넓혀 준다.
(정답률: 48%)
  • 주름이 생긴 부분은 소매산 부분이므로, 소매산 높이를 올려주면 주름이 해결됩니다. 소매산을 낮추면 오히려 주름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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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각 부위의 기본시접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어깨1.5㎝, 진동1-1.5㎝, 목둘레1.5㎝
  2. 어깨1.2㎝, 진동1㎝, 목둘레1.3㎝
  3. 어깨2㎝, 진동1-1.5㎝, 목둘레1㎝
  4. 어깨3㎝, 진동1㎝, 목둘레1.6㎝
(정답률: 90%)
  • 각 부위의 기본시접은 해당 부위의 해부학적 특성과 혈액순환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기본시접은 각 부위의 해부학적 특성과 혈액순환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어깨는 근육이 많이 모여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2㎝의 기본시접이 적절합니다. 진동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1-1.5㎝의 범위에서 적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목둘레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부위이므로 1㎝의 기본시접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깨2㎝, 진동1-1.5㎝, 목둘레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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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형제도에서 쓰이는 부호 중 다음 부호의 명칭은?

  1. 심지선
  2. 꺾임선
  3. 줄임표
  4. 늘임표
(정답률: 87%)
  • 위 부호는 "심지선"이라고 합니다. 이는 원형제도에서 사용되는 부호 중 하나로, 문장의 끝을 나타내거나 문장 내에서 생략된 부분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부호는 한글로 된 문서에서는 "。"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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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목둘레선과 어깨 끝점이 만나는 점으로 어깨너비의 중심부를 지나는 측정점은?

  1. 목옆점
  2. 목뒤점
  3. 어깨끝점
  4. 등너비점
(정답률: 63%)
  • 어깨너비는 목둘레선과 어깨 끝점이 만나는 점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이 때, 어깨 끝점은 어깨의 가장 바깥쪽 끝부분을 의미하며, 어깨너비의 중심부를 지나는 측정점은 양쪽 어깨의 중앙에 위치한 점입니다. 이 중앙점은 목둘레선과 어깨 끝점의 중간지점인데, 이 지점이 바로 "목옆점"입니다. 따라서, 어깨너비의 중심부를 지나는 측정점은 "목옆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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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50cm폭의 옷감으로 긴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적당한 옷감량 계산법은?

  1. 블라우스길이+소매길이+시접(10-15cm)
  2. (블라우스길이× 2)+시접(10-15cm)
  3. (블라우스길이× 2)+소매길이+시접(10-15cm)
  4. 블라우스길이+(소매길이× 2)+시접(10-15cm)
(정답률: 84%)
  • 옷감을 자르는 경우, 소매와 몸통 부분을 따로 자르기 때문에 두 부분의 길이를 더해줘야 합니다. 또한, 시접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여유분을 더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블라우스길이+소매길이+시접(10-15cm)가 적당한 옷감량 계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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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케이블스티치를 응용한 것으로 파도모양으로 자수해 나가는 장식봉은?

  1. 케이블 스모킹(cable smocking)
  2. 허니콤 스모킹(honeycomb smocking)
  3. 웨이브 스모킹(wave smocking)
  4. 아우트라인 스모킹(outline smocking)
(정답률: 70%)
  • 웨이브 스모킹은 파도 모양으로 자수를 해 나가는 스모킹 기법입니다. 이를 위해 케이블 스모킹과 허니콤 스모킹과 같은 기본적인 스모킹 기법을 응용하여 파도 모양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웨이브 스모킹은 케이블 스모킹과 허니콤 스모킹의 기본 기술을 필요로 하며, 이를 응용하여 파도 모양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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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손바느질중에 바늘땀이 되돌아 떠주는 형태는?

  1. 실표뜨기
  2. 섞음질
  3. 온박음질
  4. 시침질
(정답률: 90%)
  • 온박음질은 바늘을 뒤로 빼면서 실을 끌어내는 방식으로 손바느질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바늘 끝에 달린 실이 뒤로 빠져나오면서 바늘땀이 되돌아 떠주는 형태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온박음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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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우측의 제도기호 표시법은?

  1. 붙임의 표시
  2. 등분의 표시
  3. 나눔의 표시
  4. 맞춤의 표시
(정답률: 86%)
  • 우측의 제도기호 표시법은 맞춤의 표시입니다. 이는 문서나 표 등에서 각 항목이나 열이나 행이 일정한 위치에 맞추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즉, 각 항목이나 열이나 행이 일정한 위치에 맞추어져 있어서 보기 좋고 깔끔한 문서나 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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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매산을 오그릴 때 이용되는 것은?

  1. 홈질
  2. 박음질
  3. 긴시침
  4. 반박음질
(정답률: 31%)
  • 소매산은 옷의 소매 부분을 잡아주는 부속품입니다. 이때 소매산을 옷에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홈질입니다. 홈질은 바늘과 실을 이용하여 옷과 소매산을 묶어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소매산을 오그릴 때 이용되는 것은 홈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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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옆 그림과 같은 길 원형 활용법은?

  1. 기본 다트
  2. 암홀 다트
  3. 로우언더암 다트
  4. 옆 프린세스라인 다트
(정답률: 78%)
  • 이 그림에서는 옆선이 있는 로우언더암 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다트는 옆선을 따라 패턴을 만들어주어 옆선을 따라 몸에 딱 맞게 떨어지는 효과를 줍니다. 따라서 옷의 핏을 더욱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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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바느질 방법에 따른 절단강도(㎏/5㎝) 중 옳은 것은?

  1. 쌈솔 : 세로 옷감 40.2, 가로 옷감 42.1
  2. 뉜솔 : 세로 옷감 28.7, 가로 옷감 30.3
  3. 평솔 : 세로 옷감 30.3, 가로 옷감 34.2
  4. 통솔 : 세로 옷감 33.6, 가로 옷감 35.7
(정답률: 35%)
  • 바느질 방법에 따른 절단강도는 바느질 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각각의 바느질 방법에 따른 절단강도를 비교하여 옳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통솔 바느질 방법은 세로 옷감 33.6㎏/5㎝, 가로 옷감 35.7㎏/5㎝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다른 바느질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절단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옷감을 자를 때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한 자르기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통솔 바느질 방법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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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품별 원가계산의 제3단계로서 일반적인 것은?

  1. ① 개별 원가 계산 ② 종합 원가 계산
  2. ① 직접 재료비 계산 ② 직접 노동비 계산
  3. ① 숙녀복 원가 계산 ② 아동복 원가 계산
  4. ① 재료 플러스 계산 ② 재료 마이너스 계산
(정답률: 36%)
  • 제품별 원가 계산의 제3단계로서 일반적인 것은 "② 종합 원가 계산"입니다. 이는 개별 원가 계산을 통해 구한 각각의 원가를 종합하여 제품 전체의 원가를 계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생산 비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제품 가격을 책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종합 원가 계산은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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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인체 측정기중에서 너비와 두께를 측정하는 용구는?

  1. 신장계
  2. 줄자
  3. 간상계.촉각계
  4. 인체각도계
(정답률: 66%)
  • 간상계.촉각계는 너비와 두께를 측정하는 용구입니다. 간상계는 물체의 두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촉각계는 물체의 너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기능을 모두 갖춘 측정기가 간상계.촉각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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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합성섬유 중 사용범위가 넓고, 용도가 다양한 편이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는 섬유는?

  1. 나일론
  2. 폴리에스테르
  3. 폴리아크릴로니트릴
  4. 폴리우레탄
(정답률: 65%)
  • 폴리에스테르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물에 강하며, 가볍고, 탄력성이 좋아서 의류, 가방, 침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또한 가공이 용이하고 생산성이 높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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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겉보기의 부피를 대단히 크게 만든 것으로 신축 보다는 부피가 커지는 성질을 특성으로 하는 가공실은?

  1. 김프 실(gimp yarn)
  2. 루우프 실(loop yarn)
  3. 벌크드 실(bulked yarn)
  4. 슬러브 실(slub yarn)
(정답률: 66%)
  • 벌크드 실은 가공실 중에서 부피를 크게 만드는 성질을 가진 실로, 실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특수한 방법으로 가공하여 실 내부에 공기를 가득 채워 부피를 늘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겉보기의 부피가 크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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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기와 같은 직조법은?

  1. 평직
  2. 능직
  3. 이중직
  4. 주자직
(정답률: 67%)
  • 주어진 보기에서 세로로 늘어선 실이 한 줄씩 번갈아가며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조법을 능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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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섬유제품 취급표시의 그림을 보고 양모제품에 표시하는 기호 중 잘못된 것은?

(정답률: 89%)
  • 잘못된 것은 ""입니다. 이 기호는 양모 100% 제품을 나타내는데, 그림에서는 양모와 아크릴 혼방 제품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제품에는 "" 기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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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촉감이 크게 향상되어 천연 견에 가까운 특성을 지니게 하는 가공은?

  1. P.P 가공
  2. 알칼리 감량가공
  3. W & W 가공
  4. 머서화가공
(정답률: 45%)
  • 알칼리 감량가공은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표면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여 촉감을 개선시키는 가공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알칼리 용액을 사용하여 직물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불순물을 제거하여 천연 견과 유사한 촉감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촉감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알칼리 감량가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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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해충이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기로 의복 보관시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 기간은?

  1. 3-4월
  2. 6-9월
  3. 10-11월
  4. 11-12월
(정답률: 87%)
  • 6-9월은 온도와 습도가 높아져 해충의 번식과 성장에 매우 적합한 환경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복 보관시에는 이 기간에 특히 신경을 써서 방충제나 방부제 등을 사용하여 해충의 활동을 억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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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섬유의 초기탄성율이 클 때 갖는 섬유의 성질은?

  1. 촉감이 부드럽다.
  2. 신도가 크다.
  3. 강직한 느낌을 준다.
  4. 광택이 좋다.
(정답률: 27%)
  • 섬유의 초기탄성율이 클 때는 섬유가 늘어나기 어렵기 때문에 강직한 느낌을 줍니다. 즉, 섬유가 늘어나지 않고 단단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부드럽지 않고 단단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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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면섬유의 중공(lumen)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온성 증가
  2. 염착성 증가
  3. 광택 증가
  4. 섬유자체의 질량 증가
(정답률: 30%)
  • 면섬유의 중공(lumen)에 대한 설명 중 "광택 증가"는 틀린 설명입니다. 중공(lumen)은 섬유 내부의 빈 공간으로, 광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보온성 증가는 중공이 존재함으로써 공기층이 형성되어 보온성이 증가합니다. 염착성 증가는 중공이 존재함으로써 염료가 섬유 내부로 침투하기 쉬워져 염착성이 증가합니다. 섬유자체의 질량 증가는 중공이 존재함으로써 섬유의 두께가 증가하므로 전체적인 질량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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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구리암모늄 레이온의 성상이다. 틀린 것은?

  1. 단면은 타원형이며 겉껍질층의 형성이 뚜렷하여 2층구조를 명확히 볼 수 있다.
  2. 단사 섬도가 대단히 가늘다.
  3. 습윤시의 강력, 굴곡 강력, 마찰 강력이 비스코스 레이온보다 크다.
  4. 온화한 광택을 가지고 있으며, 비중은 1.50 이다.
(정답률: 10%)
  • 구리암모늄 레이온의 성상은 "단사 섬도가 대단히 가늘다.", "습윤시의 강력, 굴곡 강력, 마찰 강력이 비스코스 레이온보다 크다.", "온화한 광택을 가지고 있으며, 비중은 1.50 이다." 이지만, "단면은 타원형이며 겉껍질층의 형성이 뚜렷하여 2층구조를 명확히 볼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구리암모늄 레이온은 단일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겉껍질층의 형성이 뚜렷하지 않아 2층구조를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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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폴리비닐알코올계 섬유는 그의 유도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이들 중 수용성이므로 수술용실로 이용되는 것은?

  1. 완전 비누화한 폴리비닐알코올
  2. 폴리비닐알코올을 열처리한 것
  3. 폴리비닐알코올을 포르말화한 것
  4. 폴리비닐알코올을 고급 알데히드로 아세탈화한 것
(정답률: 32%)
  • 정답은 "완전 비누화한 폴리비닐알코올" 입니다. 완전 비누화란, 폴리비닐알코올을 염기나 산 등의 화학적 처리로 수용성을 높인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수술용실에서는 청결과 위생을 위해 수용성이 높은 완전 비누화한 폴리비닐알코올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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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청록색 잎이 우거진 속에 피어 있는 빨강 장미가 한결 아름답고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보색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48%)
  • 보색대비는 서로 반대되는 색상인 빨강과 청록색이 함께 나타나서 더욱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빨강과 청록색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하며, 이러한 보색끼리 함께 사용하면 서로를 강화시켜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청록색 잎과 빨강 장미가 함께 나타나면 보색대비로 인해 빨강 장미가 더욱 아름답고 뚜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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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가장 명쾌한 분위기의 배색은?

  1. 저채도끼리의 배색
  2. 고채도와 저채도의 배색
  3. 저명도끼리의 배색
  4. 고명도끼리의 배색
(정답률: 56%)
  • 가장 명쾌한 분위기의 배색은 "고명도끼리의 배색"입니다. 고명도의 색상은 선명하고 선명한 색상들끼리 조합하면 눈에 띄는 대비를 만들어내어 분위기를 더욱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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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화려함과 수수함의 느낌이 가장 강한 색의 요소는?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휘도
(정답률: 67%)
  •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강도와 선명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며, 채도가 낮을수록 수수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화려함과 수수함의 느낌이 가장 강한 색의 요소는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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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연적이며 다이나믹한 기능이 특징이며 발랄한 생명감을 자지고 있는 것은?

  1. 곡선
  2. 직선
(정답률: 62%)
  • 곡선은 자연적이며 다이나믹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곡선이 자연에서 많이 나타나는 형태이며,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생명체나 물체들의 모양이 곡선 형태를 띄기 때문입니다. 또한 곡선은 발랄한 생명감을 자지고 있어, 우리에게 보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곡선이 자연적이며 다이나믹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발랄한 생명감을 자지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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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짠맛을 느끼게 하는 배색은?

  1. 연한 녹색과 회색, 연한 파랑과 회색
  2. 녹색기미의 노랑과 노랑기미의 녹색
  3. 빨강과 주황색
  4. 분홍색
(정답률: 46%)
  • 연한 녹색과 회색, 연한 파랑과 회색은 모두 차분하고 조용한 색상으로, 짠맛을 느끼게 하는 식품의 경우 대체로 매우 짜기 때문에 이러한 조화로운 색상이 짠맛을 조금 완화시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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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X 자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1. 아우어글래스 실루엣(Hourglass silhouette)
  2. 프린세스 실루엣(Princess silhouette)
  3. 피트 앤 플레어 실루엣(Fit and Flare silhouette )
  4.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
(정답률: 82%)
  • 스트레이트 실루엣은 몸의 곡선을 따라가지 않고 일직선으로 떨어지는 실루엣을 말합니다. 따라서 X자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스트레이트 실루엣입니다. X자형 실루엣은 상체와 하체의 비율이 균형잡혀 있어 허리가 좁고 양쪽 다리가 넓게 퍼지는 실루엣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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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의 대비현상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어떤 색이 다른 색의 영향으로 인하여 실제와 틀리는 다른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이다.
  2. 우리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현상과 뇌에 전달되는 신경과정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3. 동시대비에는 명도대비, 채도대비, 색상대비, 보색대비가 있다.
  4. 유럽에서 프랑스의 스라, 시냑과 같은 신인상파 화가들이 회화기법에 사용하였다.
(정답률: 45%)
  • "유럽에서 프랑스의 스라, 시냑과 같은 신인상파 화가들이 회화기법에 사용하였다."는 색의 대비현상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정답입니다. 이유는 그들이 사용한 회화기법은 색의 대비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색의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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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의복에서 액센트 효과를 잘못 준 것은?

  1. 빨강 자켓에 밤색 스카프
  2. 파랑 자켓에 하늘색 스카프
  3. 검정 원피스에 흰 칼라
  4. 노랑색 상의에 파랑 브로우치
(정답률: 35%)
  • 빨강 자켓과 밤색 스카프는 색상이 너무 달라서 액센트 효과를 잘못 준 것입니다. 빨강과 밤색은 대조적인 색상이기 때문에 서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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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후퇴색이 아닌 것은?

  1. 고명도의 색
  2. 저명도의 색
  3. 저채도의 색
  4. 차가운 느낌의 색
(정답률: 84%)
  • 고명도의 색은 색의 밝기가 높고 선명한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후퇴색이 아닌 것은 고명도의 색입니다. 저명도의 색은 색의 밝기가 낮고 탁한 색, 저채도의 색은 색의 채도가 낮은 색, 차가운 느낌의 색은 파란색 계열의 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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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산혼합이란?

  1. 무채색만의 혼합이다.
  2. 유채색만의 혼합이다.
  3. 색광의 혼합이다.
  4. 그림물감의 혼합이다.
(정답률: 64%)
  • 가산혼합은 빨강, 초록, 파랑 등의 유채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의 색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광의 혼합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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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피복의 위생적 성능에 해당하는 것은?

  1. 보온성
  2. 내마찰성
  3. 내약품성
  4. 방추성
(정답률: 64%)
  • 피복의 위생적 성능 중에서 "보온성"은 체온을 유지하고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병원체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온성이 높은 피복은 체온 조절에 도움을 주며, 감염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내마찰성은 피부 자극을 줄이는 성능, 내약품성은 약품에 대한 내성을 의미하며, 방추성은 먼지나 오염물질 등을 방지하는 성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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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염료와 안료 중 염료의 특성을 잘 설명한 것은?

  1. 물에 불용성이다.
  2. 고착시 합성수지가 필요하다.
  3. 섬유에 친화력이 있어 염착된다.
  4. 약품에 용해되지 않는다.
(정답률: 67%)
  • 염료는 섬유에 친화력이 있어서 섬유에 붙어 염착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염료 분자와 섬유 분자 간의 화학적 상호작용에 기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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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평직으로 제직한 직물은?

  1. 사아지
  2. 드릴
  3. 양단
  4. 옥양목
(정답률: 69%)
  • 옥양목은 평직으로 제직한 직물 중 유일하게 목재를 사용하여 만든 직물입니다. 나머지 세 가지 보기인 사아지, 드릴, 양단은 모두 면, 실크, 울 등의 섬유로 제직한 직물입니다. 따라서 옥양목이 평직으로 제직한 직물 중 유일하게 목재를 사용하여 만든 직물이므로 정답은 옥양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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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재생 섬유에 해당되는 것은?

  1. 모시
  2. 실크
  3. 케이폭
  4. 레이온
(정답률: 83%)
  • 재생 섬유는 인공 섬유 중에서도 천연 소재를 재생시켜 만든 섬유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레이온"은 목재, 면화, 대나무 등 천연 소재를 가공하여 만든 인공 섬유로, 재생 섬유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이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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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부직포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함기량이 많아 가볍고 따뜻하다.
  2. 절단부분이 잘 풀리지 않는다.
  3. 방향에 따른 성질의 차가 거의 없다.
  4. 마찰에 의한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66%)
  • 부직포는 마찰에 의한 내구성이 좋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해도 훼손되지 않고 내구성이 유지됩니다. 이는 부직포가 많은 마찰을 받는 작업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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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직물의 성능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옷감의 마모성능은 접촉하는 상대의 소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내일광성은 옷감을 구성하는 섬유의 성능과 무관하다
  3. 일반적으로 방적사가 필라멘트사를 사용한 직물보다 인장강도가 작다.
  4. 면직물은 런던슈렁크가공에 의해 수축을 방지한다.
(정답률: 43%)
  • 일반적으로 방적사가 필라멘트사를 사용한 직물보다 인장강도가 작다는 이유는, 방적사 직물은 직물을 만들기 위해 세로와 가로로 교차하는 실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섬유 간의 결합이 약하고 인장강도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필라멘트사는 하나의 긴 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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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직물을 다림질하여 매끈하게 만들어 주는 가공은?

  1. 캘린더링(Calendering)
  2. 텐터링(Tentering)
  3. 광택가공(Polishing)
  4. 플로크가공(Flocking)
(정답률: 48%)
  • 캘린더링은 직물을 두 개 이상의 롤러 사이에서 압축하여 표면을 매끈하게 만드는 가공 방법입니다. 따라서 직물의 표면을 매끈하게 만들어주는 가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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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사문선의 각도 중 급사문 조직은?

  1. 11°
  2. 18.5°
  3. 45°
  4. 53°
(정답률: 46%)
  • 문제에서 "급사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므로, 이는 두 선이 서로 만나는 각도가 180°보다 작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1°와 18.5°는 너무 작아서 급사문이 될 수 없습니다. 45°는 두 선이 서로 수직인 경우의 각도이므로 급사문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5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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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가장 낮은 온도에서 다림질을 해야하는 것은?

  1. 면, 마
  2. 모, 나일론
  3. 폴리염화비닐
(정답률: 58%)
  • 폴리염화비닐은 열에 강한 속성을 가지고 있어 다른 보기들보다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온도에서 다림질을 해야하는 것은 폴리염화비닐이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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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섬유를 기계적, 화학적 또는 열적방법으로 직접 만든 것은?

  1. 직물
  2. 편성물
  3. 부직포
  4. 레이스
(정답률: 56%)
  • 정답은 "부직포"입니다. 부직포는 기계적으로 섬유를 직접 만들어낸 것으로, 섬유를 무작위로 배열하고 바늘로 찔러서 결합시키는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이에 반해, 직물은 섬유를 짜서 만들어지는 것이고, 편성물은 섬유를 짜서 만들어지는 것과 함께 추가적인 가공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스는 섬유를 엮어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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