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양장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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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재봉틀 분해소제 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1. 바늘을 뺀다.
  2. 노루발을 떼어 놓는다.
  3. 침판을 떼어 놓는다.
  4. 솔로 바늘판의 뒷면과 톱니의 부근을 깨끗이 털어낸다.
(정답률: 73%)
  • 재봉틀 분해소제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바늘을 뺀다는 것은, 바늘이 분해과정에서 다른 부품들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늘이 분리되면 다른 부품들을 분리하기 쉬워지므로, 분해과정을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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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체 운동에 관련이 있는 체형의 주 요소라 할 수 없는 것은?

  1. 피부
  2. 골격
  3. 근육
  4. 관절
(정답률: 40%)
  • 인체 운동에 관련이 있는 체형의 주요 요소는 피부, 골격, 근육입니다. 관절은 인체 운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체형의 주요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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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반적으로 재봉틀을 사용할 때 회전이 무겁고, 소리가 많이 나는 경우는?

  1. 반달집에 실이 끼였을 경우
  2. 바늘의 굵기와 실의 굵기가 다를 경우
  3. 땀수 조절기가 조절이 안될 경우
  4. 밑실 조절나사가 너무 조여졌을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틀이 회전이 무겁고 소리가 많이 나는 경우는 반달집에 실이 끼였을 때입니다. 반달집은 실이 통과하는 부분으로, 실이 끼이면 회전이 무거워지고 소리가 발생합니다. 이는 재봉틀의 원활한 동작을 방해하므로 실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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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은 부호의 뜻은?

  1. 선의 교차 표시
  2. 직각 표시
  3. 늘임의 표시
  4. 맞춤의 표시
(정답률: 100%)
  • 그림에서 보이는 부호는 두 개의 선이 교차하는 모습으로, 이는 물건이나 부품 등을 조립할 때 각 부품이 정확히 맞춰져야 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부호는 "맞춤의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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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봉제한 부분이 견고하지 못하여 여기저기 터지는 현상과 가장 상관이 있는 것은?

  1. 바늘 땀이 너무 촘촘하다.
  2. 실이 옷감에 비해 약하다.
  3. 박은 실의 땀(스티치)이 크기 때문이다.
  4. 실의 굵기가 굵다.
(정답률: 77%)
  • 실이 옷감에 비해 약하다는 것은, 봉제할 때 사용하는 실의 강도가 옷감의 강도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이 늘어나거나 끊어지기 쉬워져서 봉제한 부분이 견고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터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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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옷감을 재단할 때 어깨와 옆선의 시접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0.5㎝
  2. 1㎝
  3. 2㎝
  4. 3㎝
(정답률: 93%)
  • 어깨와 옆선은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시접 분량이 적을수록 더 자연스러운 핏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2㎝이 가장 적합한 시접 분량입니다. 0.5㎝이나 1㎝은 너무 적어서 옷이 딱 붙어서 불편할 수 있고, 3㎝은 너무 많아서 옷이 불필요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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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에 나와 있는 슬리브의 이름은?

  1. 치킨레그 슬리브
  2. 웨지 슬리브
  3. 엘보랭드 슬리브
  4. 시드 슬리브
(정답률: 94%)
  • 이 슬리브는 다리 모양을 하고 있어서 "치킨레그"라는 별명이 붙었고, 슬리브의 역할은 파이프나 관의 연결부위에서 변형을 방지하고 강도를 높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슬리브"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치킨레그 슬리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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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활동하기 가장 편한 소매산 높이는?

  1. A· H/6
  2. A· H/8
  3. A· H/4
  4. A· H/3
(정답률: 54%)
  • 소매산 높이를 A, 기둥의 높이를 H라고 가정하면, 활동하기 가장 편한 높이는 기둥의 높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높이이며, 이는 기둥의 높이를 8등분한 높이인 A· H/8이다. 이유는 기둥의 높이를 8등분하면서도 높이가 너무 낮아지거나 높아지지 않아서 활동하기에 적합한 높이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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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키가 크고 날씬한 체형에 가장 어울리는 선은?

  1. 곡선
  2. 수직선
  3. 수평선
  4. 바이야스선
(정답률: 50%)
  • 키가 크고 날씬한 체형은 이미 자체적으로 선이 군데군데 나타나 있기 때문에, 곡선이나 바이야스선과 같은 곡선적인 선보다는 수평선이나 수직선과 같은 단순하고 깔끔한 선이 더 어울리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수평선은 체형의 수직적인 느낌을 부드럽게 해주면서도 안정감을 주는 선으로, 키가 크고 날씬한 체형과 잘 어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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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뒤 소매산을 향한 주름이 생기는 경우의 보정법은?

  1. 소매산을 높여준다.
  2. 소매산을 늘여준다.
  3. 소매 중심점을 뒤쪽으로 이동한다.
  4. 소매 중심점을 앞쪽으로 이동한다.
(정답률: 67%)
  • 뒤 소매산이 생기는 경우는 보통 소매 길이가 너무 길거나 소매 둘레가 너무 큰 경우입니다. 이 경우 소매 중심점을 뒤쪽으로 이동시키면 소매 길이를 줄이고 둘레를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보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매 중심점을 뒤쪽으로 이동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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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매산을 가르키는 제도약자는?

  1. F.S.H
  2. B.S.H
  3. S.C.H
  4. S.B.L
(정답률: 86%)
  • S.C.H는 "Small Cuneiform H"의 약자로, 소매산을 가르키는 제도약자입니다. 소매산은 고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사용되었던 글자로, S.C.H는 이 중에서도 가장 작은 크기의 소매산 글자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소매산을 나타내는 제도약자로 S.C.H가 선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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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재봉기의 발달사에서 최초로 나타난 재봉기는?

  1. 2중 환봉 재봉기
  2. 오버로크 재봉기
  3. 본봉 재봉기
  4. 단환봉 재봉기
(정답률: 85%)
  • 단환봉 재봉기는 최초로 발명된 재봉기로, 단 하나의 바늘과 환봉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단순한 구조로 인해 사용이 간편하고, 손쉽게 수선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재봉 기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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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바느질 감과 재봉실, 바늘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연결된 것이 아닌 것은?

  1. 얇은 레이스- 면봉사 80번- 바늘 9호
  2. 견직물- 견봉사 50번- 바늘 9호
  3. 데님(Denim)천- 견봉사 50번- 바늘 11호
  4. 트리코트- 합성봉사 60번- 바늘 9호
(정답률: 59%)
  • 정답: "데님(Denim)천- 견봉사 50번- 바늘 11호"

    이유: 데님 천은 견봉사 50번으로 바늘 11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바늘의 굵기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규칙은 없다. 따라서, "데님(Denim)천- 견봉사 50번- 바늘 11호"라는 설명은 다른 보기들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규칙이지만, 반드시 그렇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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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의복제작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치수재기- 제도- 형지제작- 재단- 봉제
  2. 제도- 형지제작- 치수재기- 봉제- 재단
  3. 치수재기- 제도- 재단- 봉제- 형지제작
  4. 형지제작- 치수재기- 제도- 재단- 봉제
(정답률: 75%)
  • 의복제작의 과정은 일정한 순서와 절차를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첫 번째 단계인 "치수재기"입니다. 이후에는 제도를 만들고, 형지를 제작하며, 재단을 하고, 마지막으로 봉제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치수재기- 제도- 형지제작- 재단- 봉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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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목앞점과 목뒷점을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연결하였을 때 그 곡선의 어깨선과 목부위에서 만나는 점은?

  1. 목 앞점
  2. 목 옆점
  3. 목 뒷점
  4. 어깨 끝점
(정답률: 64%)
  • 인체의 해부학적 특성상 어깨선은 목 옆점에서 시작하여 어깨 끝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목앞점과 목뒷점을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연결하였을 때 그 곡선의 어깨선과 만나는 점은 목 옆점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목 옆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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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패턴이 나타내는 스커트는?

(정답률: 55%)
  • 주어진 패턴에서 모든 스커트가 두 개의 대각선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 중 하나는 검은색이고 다른 하나는 흰색이다. ""는 이 패턴을 따르고 있으며,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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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재봉시 지퍼 등솔기를 다리미로 가른 후 봉제하여 외관상 박음선이 드러나게 처리되어 깔끔하며 스커트나 원피스에 많이 사용되는 지퍼는?

  1. 콘슬지퍼
  2. 양면지퍼
  3. 파스너
  4. 비스론
(정답률: 89%)
  • 콘슬지퍼는 등솔기가 다리미로 가른 후 봉제되어 박음선이 드러나게 처리되어 깔끔한 외관을 가지며, 스커트나 원피스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콘슬지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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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재단 전에 옷감을 정리해야 할 필요성으로 올바른 것은?

  1. 옷감의 올을 바르게 정리하기 위해서
  2. 옷감의 두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3. 옷감의 수지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4. 옷감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답률: 95%)
  • 옷감의 올을 바르게 정리하면, 옷감의 표면이 매끄러워지고 균일해져서 옷을 만들 때 더욱 정확하고 깔끔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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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부분봉 중 단추구멍에 관한 것이다. 단추구멍의 위치가 가로형인 경우 앞 중심선에서 앞단 쪽으로 몇 cm 나온 위치에서 크기를 맞추어야 하는가?

  1. 0.2cm 정도 나온 위치에서 크기를 맞추어 정한다.
  2. 0.3cm 정도 나온 위치에서 크기를 맞추어 정한다.
  3. 1cm 정도 나온 위치에서 크기를 맞추어 정한다.
  4. 중심선에서 크기를 맞추어 정한다.
(정답률: 50%)
  • 단추구멍이 가로로 위치한 경우, 앞 중심선에서 앞단 쪽으로 약간 나온 위치에서 크기를 맞추어야 합니다. 이는 옷을 입었을 때 앞쪽이 자연스럽게 떨어지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이 위치는 대개 0.2cm 정도 나온 위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2cm 정도 나온 위치에서 크기를 맞추어 정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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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의 자재소요량 산출 방법 중 봉사의 소요량 산출에 관한 항목이 아닌 것은?

  1. 천의 두께
  2. 스티치의 길이
  3. 봉사의 굵기
  4. 수축 형태
(정답률: 54%)
  • 수축 형태는 자재소요량 산출과는 관련이 없는 항목입니다. 수축 형태란, 원단이 세탁이나 건조 후에 크기가 줄어들거나 늘어나는 정도를 말합니다. 이는 제품의 최종 크기나 핏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자재소요량 산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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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장촌식 제도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대표되는 부위만 재어 제도한다.
  2. 오차가 적어 비교적 정확하며 일정한 균형의 원형을 얻을 수 있다.
  3. 체형의 특징에 맞게 하기 위해서 보정과정이 필요하다.
  4. 인체계측에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정답률: 65%)
  • 장촌식 제도법은 대표되는 부위만을 재어 제도하고, 오차가 적어 비교적 정확하며 일정한 균형의 원형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형의 특징에 맞게 하기 위해서는 보정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체계측에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체계측에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는 특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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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옆 그림의 소매 보정법은?

  1. 소매통 늘임
  2. 소매산 높임
  3. 진동 둘레의 늘임
  4. 진동 둘레의 줄임
(정답률: 36%)
  • 옆 그림에서 소매를 늘리면 옷의 전체적인 크기가 커지게 되고, 소매를 살짝 올리면 옷의 전체적인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소매를 살짝 올려서 진동 둘레를 줄이는 것이 옷의 전체적인 크기를 유지하면서 소매를 보정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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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피터팬 칼라의 곡선부분 시접 처리가 아닌 것은?

  1. 마분지형을 대고 다린다.
  2. 시접을 박아 잡아 당겨서 오그린다.
  3. 안칼라 쪽으로0.2∼0.3㎝ 꺽는다.
  4. 겉칼라 쪽으로0.5∼0.9㎝ 꺽는다.
(정답률: 58%)
  • 피터팬 칼라는 곡선 부분이 있어서 시접 처리를 하면 자연스러운 곡선이 표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겉칼라 쪽으로 꺽어서 곡선을 표현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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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칼라의 종류가 다른 것은?

  1. 세일러 칼라
  2. 피터팬 칼라
  3. 롤 칼라
  4. 수티앵 칼라
(정답률: 65%)
  • 세일러 칼라, 피터팬 칼라, 수티앵 칼라는 모두 목에 딱 붙는 형태의 칼라이지만, 롤 칼라는 목 주변을 한 바퀴 감싸는 형태의 칼라이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칼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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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10 cm 폭의 옷감으로 타이트 스커트를 재단할 때 옷감 계산법으로 바른 것은?

  1. 스커트 길이 + 시접(6-8cm)
  2. (스커트 길이抉2) + 시접(12-16cm)
  3. (스커트 길이抉1.5) + 시접(12-16cm)
  4. 스커트 길이 + 시접(2-2.5cm)
(정답률: 44%)
  • 정답은 "(스커트 길이/2) + 시접(12-16cm)" 입니다.

    이유는 타이트 스커트를 만들 때는 옷감을 두 겹으로 접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스커트 길이를 반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또한 시접은 일반적으로 12-16cm 정도로 설정하여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충분한 여유를 둡니다. 따라서 옷감 계산법으로는 "(스커트 길이/2) + 시접(12-16cm)"이 올바른 계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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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는?

  1. 밑실의 장력이 너무 강할 때
  2. 바늘이 잘못 끼워졌을 때
  3. 윗실 걸기가 잘못 되었을 때
  4. 윗실과 밑실이 같은 실이 아닐 때
(정답률: 81%)
  •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는 밑실의 장력이 너무 강할 때입니다. 이는 밑실이 버티지 못할 정도로 긴장되어 있기 때문에 끊어지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밑실이 끊어지는 원인이 될 수는 있지만,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밑실의 장력이 강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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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A)에 나타난 밑위 앞뒤 길이는 실측치수에 어느정도 여유분이 있어야 편안한가 ?

  1. A= 실측치수 + 1㎝
  2. A= 실측치수 - 1.5㎝
  3. A= 실측치수 - 2㎝
  4. A= 실측치수 + 2.5㎝
(정답률: 57%)
  • 그림(A)에 나타난 밑위 앞뒤 길이는 실측치수에 2.5㎝의 여유분이 있어야 편안합니다. 이는 옷을 입고 움직일 때, 또는 자세를 바꿀 때 등에 생기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 실측치수 +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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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그림은 어떤 스커트를 만들기 위해 옷본을 변형한 것인가?

  1. 플레어 스커트
  2. 타이트 스커트
  3. 고어 스커트
  4. 맞주름 스커트
(정답률: 90%)
  • 이 스커트는 아래로 갈수록 넓어지는 모양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레어 스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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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테일러드 자켓의 가봉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솔기 바느질은 어슷 상침을 사용한다.
  2. 포켓과 단추의 모양과 위치를 보기 위하여, 심지나 광목으로 잘라 붙인다.
  3. 패드나 칼라는 달지 않아도 무방하다.
  4. 정확한 실루엣을 보기 위하여 가위밥을 많이 주어도 좋다.
(정답률: 83%)
  • 테일러드 자켓의 가봉은 포켓과 단추의 모양과 위치를 보기 위하여, 심지나 광목으로 잘라 붙인다. 이는 정확한 디자인과 실루엣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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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손으로 실 단추구멍, 훅과 아이, 스냅 등을 달때 사용하는 손바느질 방법은?

  1. 실표뜨기
  2. 버튼홀스티치
  3. 새발뜨기
  4. 감침질
(정답률: 89%)
  • 버튼홀스티치는 손으로 실 단추구멍, 훅과 아이, 스냅 등을 달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단추구멍의 크기에 맞게 실을 꼬아서 끼워넣고, 실을 꼬아서 단추를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단추를 고정시키는 강도와 정확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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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섬유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알맞은 것은?

  1. g/Nm
  2. g/Ne
  3. g/올
  4. g/d
(정답률: 59%)
  • 섬유의 강도는 단위 길이당 얼마나 많은 힘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단위 길이당 그램(g) 단위로 힘을 나타내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g/d (그램/데니어)가 섬유의 강도를 나타내는 알맞은 단위입니다. 이는 1데니어 길이의 섬유가 1그램의 힘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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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실의 굵기를 항장식으로 나타내는 것은?

  1. 면사
  2. 모사
  3. 마사
  4. 견사
(정답률: 70%)
  • 실의 굵기를 항장식으로 나타내는 것은 "견사"입니다. 이는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실의 굵기가 두꺼울수록 견사 수가 작아지고, 얇을수록 견사 수가 커집니다. 따라서 견사 수가 작을수록 더 굵은 실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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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합성섬유로 만든 옷이 피부와 접촉하는 내의에 적합하지 못한 제일 큰 이유는?

  1. 통기성이 크기 때문에
  2. 열전도율이 크기 때문에
  3. 흡수성이 적기 때문에
  4. 정전기 발생이 적기 때문에
(정답률: 90%)
  • 합성섬유는 흡수성이 적기 때문에 내의와 같이 피부와 직접 접촉하는 옷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땀과 같은 체액이 피부에 머무르면서 불쾌감을 유발하고, 더운 여름철에는 열이 심해져 불쾌감을 더욱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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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품질이 좋은 면섬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섬유장이 길다.
  2. 섬유가 굵고 강하다.
  3. 섬유의 색이 흰색에 가깝다.
  4. 섬유의 광택이 우수하다.
(정답률: 62%)
  • 섬유가 굵고 강하다는 것은 품질이 좋은 면섬유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섬유의 두께와 강도와 관련이 있으며, 면섬유의 경우 섬유가 얇고 부드러우면서도 강도가 높은 것이 좋은 품질의 지표입니다. 따라서, "섬유가 굵고 강하다"는 특징은 오히려 품질이 좋지 않은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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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얼룩 중 물이나 일반 세제액으로는 제거가 가장 어려운 것은?

  1. 혈액
  2. 매직잉크
  3. 커피
  4. 쥬스
(정답률: 54%)
  • 매직잉크는 일반적으로 흑백 복사기나 프린터에서 사용되는 잉크로, 일반적인 물이나 세제로는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매직잉크가 흡수력이 높은 종이에 깊숙이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직잉크를 제거하려면 전문적인 세정제나 클리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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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어떤 제품 공장에서 생산된 옷이 150℃ 로 다림질이 가능하다면 어느 표시를 하여야 하는가?

(정답률: 54%)
  • "" 표시를 해야 합니다. 이는 제품이 150℃ 로 다림질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고온" 표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의 소재, 크기, 색상 등을 나타내는 표시이며, 제품의 내열성을 나타내는 "고온" 표시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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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면, 마, 레이온 등은 어떤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셀룰로스
  2. 단백질
  3. 피브로인
  4. 케라틴
(정답률: 100%)
  • 면, 마, 레이온 등은 모두 셀룰로스라는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셀룰로스는 식물 세포벽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당분 분자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고분자입니다. 이러한 셀룰로스는 인간의 소화기관에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식이섬유로서 소화기능을 돕고, 물과 함께 부피를 늘려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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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무명 섬유의 결점인 수축성을 개선하기 위한 가공법은?

  1. 방추 가공
  2. 방축 가공
  3. 방오 가공
  4. 방수 가공
(정답률: 71%)
  • 정답은 "방축 가공"입니다.

    무명 섬유는 수축성이 높아서 세탁 후에 옷이 축소되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무명 섬유를 방축 가공하여 수축성을 개선합니다. 방축 가공은 섬유를 열에 노출시켜 결합력을 높이는 과정으로, 열에 의해 섬유 내부의 결합력이 강화되어 수축성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무명 섬유의 수축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방축 가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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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측면 방향으로 마디(node)가 잘 발달된 섬유는?

  1. 양모
  2. 나일론
(정답률: 70%)
  • 마디는 섬유의 구조 중 하나로, 섬유의 길이 방향으로 발달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측면 방향으로 마디가 잘 발달된 섬유는 "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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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면사 100번수와 50번수를 설명한 것으로 알맞은 것은?

  1. 50번수 실의 굵기가 가늘다.
  2. 100번수 실의 굵기가 가늘다
  3. 50번수 실의 길이가 길다
  4. 100번수 실의 길이가 길다.
(정답률: 69%)
  • 정답은 "100번수 실의 굵기가 가늘다"입니다. 면사의 굵기는 번호가 낮을수록 두껍고, 번호가 높을수록 얇습니다. 따라서 100번수는 50번수보다 더 얇은 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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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빛의 삼원색으로 맞게 짝지워진 것은?

  1. 빨강, 파랑, 노랑
  2. 빨강, 노랑, 검정
  3. 빨강, 파랑, 흰색
  4. 빨강, 파랑, 초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빨강, 파랑, 초록" 입니다. 이유는 빛의 삼원색은 빨강, 파랑, 초록으로,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빨강과 초록을 섞으면 노랑이 되고, 파랑과 초록을 섞으면 청록이 되며, 빨강과 파랑을 섞으면 자주색이 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이 빛의 삼원색으로 맞게 짝지워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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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빛의 3원색을 혼합하면 어떠한 색이 되는가?

  1. 검정색
  2. 노랑색
  3. 청색
  4. 백색
(정답률: 77%)
  •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면 백색이 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 혼합이라고도 불리며, 빛의 색은 빛의 파장과 진폭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강, 초록, 파랑을 모두 혼합하면 모든 파장과 진폭을 포함한 백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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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무늬에서 율동감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색이나 형의 반복
  2. 균제적인 균형
  3. 일부분을 특히 강조
  4. 조화있는 공간설정
(정답률: 86%)
  • 무늬에서 율동감을 얻으려면 색이나 형의 반복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무늬를 일정한 패턴으로 반복하여 시각적인 리듬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반복은 눈에 잘 들어오며, 우리의 뇌에서는 이를 율동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색이나 형의 반복은 무늬에서 율동감을 얻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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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어떤 무채색 옆에 유채색을 놓으면 그 무채색은 어떻게 보이는가?

  1. 옆에 있는 유채색 기미가 보임
  2. 옆에 있는 유채색의 보색 기미가 보임
  3. 실제보다 밝게 보임
  4. 아무런 변화가 없음
(정답률: 58%)
  • 무채색은 색상 자체가 없기 때문에 주변의 색상에 따라 인식되는 색상이 달라집니다. 유채색은 색상이 강하고 선명하기 때문에 무채색 옆에 놓으면 더욱 눈에 띄게 됩니다. 또한, 유채색과 무채색의 대비가 더해져서 무채색 옆에 있는 유채색의 보색 기미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옆에 있는 유채색의 보색 기미가 보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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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상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똑같은 빨간 단추인데 노랑옷보다 회색옷에 달린 단추가 더욱 곱게 보인다.
  2. 청록색 잎이 우거진 속에 달린 빨간 사과가 한결 뚜렷하게 보인다.
  3. 검정색 옷위에 달린 흰 단추가 더욱 크게 보인다.
  4. 파랑위에 놓여진 녹색이 연두처럼 보인다.
(정답률: 31%)
  • 색상 대비는 서로 다른 색상이나 명도, 채도 등이 얼마나 대조적으로 나타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파랑과 녹색은 대조적인 색상이며, 파랑색 배경 위에 놓인 녹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연두처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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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채의 연상 작용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1. 색을 보는 사람의 경험과 기억, 지식 등에 영향을 받는다.
  2. 색을 보는 사람의 민족성이나 나이, 성별에 따라 다르다.
  3. 인간의 마음을 흔드는 심리적 반응과 사회적 규범을 나타내는 사회적 반응이 있다.
  4. 색채의 연상에는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다.
(정답률: 28%)
  • 인간의 마음을 흔드는 심리적 반응과 사회적 규범을 나타내는 사회적 반응이 색채의 연상 작용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이다. 이는 색채의 연상 작용과는 별개의 주제이며, 색채의 연상 작용은 보는 사람의 경험, 기억, 지식 등에 영향을 받고, 민족성이나 나이, 성별에 따라 다르며,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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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계절에 따른 조화된 의복색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봄-경쾌하고 밝은 색
  2. 여름-탁하고 어두운 색
  3. 가을-어둡고 풍부한 느낌의 색상
  4. 겨울-따뜻한 색
(정답률: 94%)
  • 여름은 일반적으로 더운 계절이기 때문에 탁하고 어두운 색상은 무거워 보이고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에는 경쾌하고 밝은 색상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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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가장 무거운 느낌이 드는 색채는?

  1. 밝은 파랑
  2. 밝은 보라
  3. 고채도의 빨강
  4. 저명도의 회색
(정답률: 83%)
  • 저명도의 회색은 색상 자체가 어두우면서도 무거운 느낌을 주는 색상이기 때문에 가장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밝은 파랑과 보라는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며, 고채도의 빨강은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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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면적을 크게 보이게 하는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높은 명도의 밝고 강한 색
  2. 낮은 채도의 부드러운 대비 효과
  3. 무채색 계통의 채도가 낮은 색
  4. 한색 계통의 탁한 색
(정답률: 91%)
  • 높은 명도의 밝고 강한 색은 시각적으로 더욱 두드러지며, 공간을 확장해 보이게 만들어 면적을 크게 보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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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하늘에 어떤 색상의 애드벌룬을 띄워야 선명하게 보이겠는가?

  1. 파랑
  2. 초록
  3. 주황
  4. 흰색
(정답률: 86%)
  • 주황색은 파란색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하늘에서 선명하게 보입니다. 또한, 주황색은 빛의 파장이 길어서 멀리서도 잘 보이기 때문에 애드벌룬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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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직물 조직 중 가장 튼튼한 조직의 옷감은?

  1. 수자직
  2. 변화능직
  3. 평직
  4. 사문직
(정답률: 85%)
  • 평직은 수직, 수평 방향으로 군집한 실로 이루어져 있어서 가장 밀도가 높고 튼튼한 조직입니다. 따라서 평직은 가장 튼튼한 옷감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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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직물 중 필라멘트 실로 만든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인조섬유 스테이플 직물
  2. 비스코스 직물
  3. 나일론 직물
  4. 견직물
(정답률: 46%)
  • 인조섬유 스테이플 직물은 필라멘트 실로 만들어지지 않고, 짧은 섬유를 묶어서 만든 직물이기 때문에 "인조섬유 스테이플 직물"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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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듀어러블 프레스(durable press, DP) 가공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지 가공은 건방추도의 향상에는 효과가 있으나 습방추도에는 효과가 없다.
  2. 열고정한 합성섬유는 세탁 후에도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는데 이 성질을 W & W 성이라 한다.
  3. 옷 상태에서도 형태안정성을 가지게 해 주는 가공을 DP가공이라 한다.
  4. W & W 가공이란 DP가공 효과를 고도화한 것으로 볼수 있다.
(정답률: 46%)
  • 정답: "W & W 가공이란 DP가공 효과를 고도화한 것으로 볼수 있다."

    이유: DP 가공과 W & W 가공은 서로 다른 가공 방법이며, W & W 가공은 DP 가공과 유사하지만 DP 가공보다 더욱 강력한 형태안정성을 제공하는 가공 방법이다. 따라서, "W & W 가공이란 DP가공 효과를 고도화한 것으로 볼수 있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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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검사 결과 날실(경사)로 판정할 수 있는 것은?

  1. 견본 직물에 가장자리 부분이 있을 때,가장자리 실(변사)과 수직을 이루고 있는 실이다.
  2. 일반적으로 실의 밀도가 적은 쪽의 실이다.
  3. 견본을 살펴보아,일반적으로 바르게 배열되어 있는 실이다.
  4. 외올실과 여러 올의 합사 직물일 때에는 외올실이다.
(정답률: 63%)
  • 견본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바르게 배열되어 있는 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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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여름철 옷감으로 적당한 것은?

  1. 옷감의 밀도가 조밀한 직물
  2. 드레이프성이 큰 직물
  3. 열전도율이 높은 직물
  4. 섬유의 꼬임이 적은 직물
(정답률: 54%)
  • 열전도율이 높은 직물은 열을 잘 전달하여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증발시켜 건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 옷감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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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면의 주요 생산지가 아닌 것은?

  1. 벨기에
  2. 미국
  3. 이집트
  4. 브라질
(정답률: 63%)
  • 정답은 "벨기에"입니다. 벨기에는 면 생산량이 많지 않으며, 주요 면 생산지로는 아시아 지역이나 브라질, 미국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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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땀- 암모니아수
  2. 립스틱 - 효소액
  3. 먹물 - 세제액
  4. 볼펜잉크 - 벤젠
(정답률: 55%)
  • 립스틱은 기름성분이 많아 효소액으로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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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평직의 장,단점이 아닌 것은?

  1. 앞뒤의 구별이 없다.
  2. 제직이 간단하다.
  3.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많다.
  4. 조직점이 많아 실이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해서 구김이 잘 생긴다.
(정답률: 70%)
  • 평직은 양면이 같은 구조로 되어 있어 앞뒤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앞뒤의 구별이 없다."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직도 간단하게 할 수 있어 생산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조직점이 많아 실이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해서 구김이 잘 생기는 단점이 있지만,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많다."는 특징은 평직의 장단점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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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각 사람의 체형과 취미에 맞게 제작되는 가장 이상적인 피복제작 방법은?

  1. 기성복
  2. 이이지 오더(easy order)
  3. 가정 봉제
  4. 맞춤복
(정답률: 100%)
  • 맞춤복은 각 사람의 체형과 취미에 맞게 제작되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피복제작 방법입니다. 기성복은 일반적인 사이즈로 제작되어 각각의 체형에 맞지 않을 수 있고, 이이지 오더는 일부 수정이 가능하지만 전체적인 제작은 기성복과 유사합니다. 가정 봉제는 손으로 직접 제작되기 때문에 품질과 디자인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맞춤복은 개인의 체형과 취미에 맞게 제작되기 때문에 최적의 피팅과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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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수용액의 pH를 10.5∼11.0 내외가 되도록 한 세제는?

  1. 산성세제
  2. 알칼리세제
  3. 다목적세제
  4. 중성세제
(정답률: 65%)
  • pH가 10.5∼11.0인 수용액은 알칼리성을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pH 범위를 만족하는 세제는 알칼리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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