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양장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바늘 땀이 뛰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바늘판에 결함
  2. 북집 자체에 결함
  3. 실의 불량
  4. 톱니에 결함
(정답률: 50%)
  • 바늘이 움직이면서 톱니바퀴와 맞닿아 회전하는데, 톱니에 결함이 있으면 바늘이 움직이는 동안 톱니와 바늘이 충돌하면서 바늘 끝에서 땀이 뛰게 됩니다. 따라서 톱니에 결함이 바늘 땀이 뛰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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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봉틀의 부품 중 천을 앞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아암
  2. 실채기
  3. 피이드 독
  4. 프레셔 푸드
(정답률: 35%)
  • 재봉틀에서 천을 앞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피이드 독입니다. 이는 재봉틀의 밑부분에 위치하며, 천을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아암, 실채기, 프레셔 푸드는 재봉틀의 다른 부품들을 나타내는데, 천을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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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패턴의 배치방법 중 옳지 못한 것은?

  1. 패턴은 큰 것부터 배치한다.
  2. 옷본에 표시된 올의 방향에 맞춘다.
  3. 무늬가 있는 옷감은 무늬를 맞춘다.
  4. 긴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방향을 위로 한다.
(정답률: 86%)
  • "패턴은 큰 것부터 배치한다."는 옳은 방법이다. "옷본에 표시된 올의 방향에 맞춘다."는 올의 방향을 따라 배치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무늬가 있는 옷감은 무늬를 맞춘다."는 무늬를 맞추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하지만 "긴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방향을 위로 한다."는 옳지 않은 방법이다. 긴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방향을 따라 배치해야 옷이 자연스럽게 떨어지고 보기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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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래 디자인에서 1번 포켓의 이름은?

  1. 플랩 포켓
  2. 바운드 포켓
  3. 웰트 포켓
  4. 인씸 포켓
(정답률: 58%)
  • 1번 포켓의 이름은 "웰트 포켓"입니다. 이유는 디자인에서 1번 포켓 주변에 보이는 두 줄의 스티치가 웰트 포켓의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보기인 "플랩 포켓"은 덮개가 있는 포켓, "바운드 포켓"은 가장자리가 둘러싸인 포켓, "인씸 포켓"은 안쪽에 있는 포켓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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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의류 패턴 표시기호에서 가는 실선으로 나타내지 아니하는 것은?

  1. 안단선
  2. 중심선
  3. 되접는 선
  4. 안내선
(정답률: 48%)
  • 의류 패턴 표시기호에서 안단선은 가는 실선이 아니라 점선으로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안단선은 옷감의 특정 부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가는 실선이 아닌 점선으로 나타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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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은 페탈(petal) 소매를 제도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1)번
  2. (2)번
  3. (3)번
  4. (4)번
(정답률: 88%)
  • (1)번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소매가 꽃잎처럼 생겼기 때문에 페탈(petal) 소매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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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도시 약자로 틀린 것은?

  1. 허리둘레선 - W.P.
  2. 엉덩이 둘레선 - H.L.
  3. 중심선 - C.L.
  4. 소매산 - S.C.
(정답률: 60%)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허리둘레선은 W.L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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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한가닥 또는 그 이상의 봉사들이 한가닥 또는 그 이상의 보빈 봉사들과 독립적이거나 서로 결합하여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이루어진 환(環, 땀)의 구조는?

  1. 스티치(stitch)
  2. 시임(seam)
  3. 연단(spreading)
  4. 마킹(marking)
(정답률: 74%)
  • 스티치는 봉사를 이어붙이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단추구멍을 만드는 등의 기능을 가진 가느다란 실로 이루어진 구조물입니다. 따라서 한가닥 또는 그 이상의 봉사들이 서로 결합하여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이루어진 환(環, 땀)의 구조를 스티치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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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장의 겹쳐진 천은 서로 포개어 겹쳐 있고, 이 때의 겹쳐진 양은 땀을 유지시키거나 봉합하는데 충분한 양이 되도록 봉합시킨 시임(seam,솔기)은?

  1. 수퍼포오즈 시임
  2. 랩 시임
  3. 바운드 시임
  4. 플랫 시임
(정답률: 50%)
  • 겹쳐진 천을 봉합하는 방법 중 하나인 랩 시임은 겹쳐진 천의 가장자리를 겹쳐 봉합하는 방법으로, 땀을 유지시키거나 봉합하는데 충분한 양의 겹쳐진 양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랩 시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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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공업용 재봉틀 사용하기에서 그 설명이 틀린 것은?

  1. 밑실감기에서 북을 실감는 축에 끼어 고정시킨다.
  2. 밑실감기에서 북에 실을 시계방향으로 몇 번 감아 준후 북 누름대를 눌러 고정시킨다.
  3. 밑실감기에서 실 가이드의 구멍을 앞에서 뒤로 통과 시킨 후 실을 위실 장력조절 나사의 원반사이로 통과 시킨다.
  4. 밑실끼우기에서 실을 북집의 밑실 장력조절 나사가 있는 틈 사이로 끼워 홈에 잘 놓이게 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밑실감기에서 실 가이드의 구멍을 앞에서 뒤로 통과 시킨 후 실을 위실 장력조절 나사의 원반사이로 통과 시킨다."입니다. 이유는 실을 위실 장력조절 나사의 원반사이로 통과시키는 것이 아니라, 위실 장력조절 나사의 아래쪽 구멍을 통과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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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테일러 칼라의 슈우트를 가봉후에 재단해도 되는 것은?

  1. 소매
  2. 뒷길
  3. 앞길
  4. 안단
(정답률: 81%)
  • 테일러 칼라의 슈우트는 안감이 없는 디자인으로, 재단 후 안단 처리를 하면 마감이 깔끔하지 않아서 안단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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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퍼프슬리브는 어느 것인가?

(정답률: 80%)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퍼프슬리브는 흡입기로 약물을 흡입하여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보기 중 ""는 흡입기 모양으로, 약물을 넣을 수 있는 용기와 그 용기를 흡입할 수 있는 입구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퍼프슬리브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흡입기 모양이 아니므로 퍼프슬리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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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양한 디자인의 활용을 위한 기본 원형에 들지 않는 것은?

  1. 길(bodice)
  2. 소매(sleeve)
  3. 스커트(skirt)
  4. 다트(dart)
(정답률: 87%)
  • 다트는 기본 원형에 속하지 않는 이유는 디자인 요소 중 하나로, 옷의 핏을 조절하거나 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추가적인 패턴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길, 소매, 스커트는 옷의 기본적인 형태를 이루는 요소이므로 기본 원형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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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깨너비의 치수를 재는 올바른 방법은?

  1. 좌우 어깨점과 가슴너비 점을 지나는 라인의 직선거리를 잰다.
  2. 좌우 어깨점과 목앞점을 지나는 라인을 따라 체표면을 잰다.
  3. 좌우 어깨점 사이의 체표면에 대어 너비를 잰다.
  4. 좌우 옆목점을 지나며 좌우 어깨점의 너비를 잰다.
(정답률: 60%)
  • 어깨너비는 좌우 어깨점 사이의 체표면에 대어 너비를 재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어깨가 몸통에 가장 넓게 붙어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깨점과 가슴너비 점을 지나는 라인의 직선거리를 재는 방법은 어깨너비보다는 가슴너비를 측정하는 방법이며, 좌우 어깨점과 목앞점을 지나는 라인을 따라 체표면을 재는 방법은 어깨너비보다는 목뒤에 위치한 부분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좌우 옆목점을 지나며 좌우 어깨점의 너비를 재는 방법은 어깨너비보다는 옆목과 어깨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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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10㎝ 너비의 옷감으로 긴 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필요한 옷감의 소요량은?

  1. (블라우스길이×1.5)+시접(5~7㎝)
  2. (블라우스길이×2)+시접(10~15㎝)
  3. (블라우스길이×2)+소매길이+시접(10~20㎝)
  4. 블라우스길이+소매길이+시접(10~15㎝)
(정답률: 58%)
  • 소매가 긴 블라우스를 만들 때는 소매 부분의 옷감이 많이 필요하므로, 소매 길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블라우스 길이에 소매 길이를 더한 후, 이를 2배로 곱한 값에 시접을 더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계산한 이유는 앞뒤로 두 겹의 옷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블라우스길이×2)+시접(10~1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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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착한 후 관찰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옷전체의 여유분이 적당한가를 관찰한다.
  2. 옷전체의 길이는 적당한가를 관찰한다.
  3. 절개선 위치는 적당한가를 관찰한다.
  4. 색상이 얼굴에 맞는가를 관찰한다.
(정답률: 88%)
  • 색상은 옷의 디자인과는 별개로 개인의 피부톤과 얼굴형에 따라 매우 다르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옷을 시착할 때 적합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색상이 얼굴에 맞는가를 관찰한다."는 옷을 시착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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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원형의 제도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장촌식 제도법은 신체 각 부위의 치수를 섬세하게 계측하여 그 치수를 원형으로 표현한다.
  2. 장촌식 제도법은 각자가 치수를 정확하게 계측하여야만 몸에 잘 맞는 원형이 구성된다.
  3. 단촌식 제도법은 기준이 되는 큰 치수 몇 항목만을 사용하여 그 치수를 등분하거나 고정치수를 사용한다.
  4. 장촌식 제도법은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도 적당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정답률: 81%)
  • 정답은 "장촌식 제도법은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도 적당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장촌식 제도법은 신체 각 부위의 치수를 섬세하게 계측하여 그 치수를 원형으로 표현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도 간단한 방법으로 원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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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제조원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재료비 : 원자재와 부자재로 나누어진다. 원자재는 안감, 심지, 지퍼, 단추, 봉사 등을 말하고 부자재는 겉감을 말한다.
  2. 인건비 : 직접인건비와 간접인건비로 나누어진다. 간접인건비는 재료구입, 운반작업, 준비작업에 쓰이는 간접비용만을 말한다.
  3. 제조원가 : 제조경비는 기업 규모에 상관 없이 일정하다고 볼 수 있다.
  4. 재료비와 인건비는 직접원가이며 또 제조원가의 기초가 되므로 직접원가를 먼저 산출하고 여기에 제조경비를 합하여 제조원가를 결정한다.
(정답률: 78%)
  • 재료비와 인건비는 직접원가이며 또 제조원가의 기초가 되므로 직접원가를 먼저 산출하고 여기에 제조경비를 합하여 제조원가를 결정한다. - 이유 : 제조원가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포함하는데, 이 중에서도 원가 계산의 기초가 되는 비용은 바로 재료비와 인건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비용을 먼저 계산하여 직접원가를 산출하고, 여기에 간접비용 등을 더하여 제조원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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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생산원가 계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원단비용은 옷 가격을 계산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2. 인건비는 옷을 만드는데 필요한 연단, 재단, 봉제, 프레싱, 습식 공정등에 드는 비용을 포함한다.
  3. 간접비란 옷을 생산하는데 드는 직접 비용과 사업체를 운영하는데 드는 모든 비용을 말한다.
  4. 부속품 비용은 옷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원단 이외의 것을 말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원단비용은 옷 가격을 계산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입니다.

    간접비란 생산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생산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공장 건물 임대료, 전기 요금, 인력비, 관리비, 마케팅 비용 등이 간접비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간접비는 옷을 생산하는데 드는 직접 비용과 함께 고려하여 제품 가격을 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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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기의 다림질 방법(기호) 표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헝겊을 덮고 온도 140∼160℃정도에서 다림질 한다.
  2. 일반적으로 온도 160∼180℃정도에서 다림질 한다.
  3. 온도 90 - 120℃정도에서 다림질 한다.
  4. 헝겊을 덮고 온도 120 - 140℃정도에서 다림질 한다.
(정답률: 46%)
  • 보기의 다림질 방법(기호) 표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헝겊을 덮고 온도 140∼160℃정도에서 다림질 한다." 이다. 이유는 이 온도 범위에서는 직물이 녹거나 타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열을 가해주어 다림질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헝겊을 덮는 것은 직접 열을 가해주는 것보다 직물을 보호하면서도 다림질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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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길원형에서 A의 명칭은 무엇인가?

  1. 숄더다트 (shoulder dart)
  2. 네크다트 (neck dart)
  3. 숄더포인트다트 (shoulder point dart)
  4. 센터프론트다트 (center front dart)
(정답률: 81%)
  • A는 "숄더포인트다트 (shoulder point dart)" 입니다. 이는 어깨 부분에서 옷의 라인을 조절하기 위해 만들어진 다트로, 어깨 부분의 포인트에서 시작하여 옷의 라인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숄더포인트다트"라는 명칭이 부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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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열가소성의 성질이 있으며 여성용 고급 블라우스나 안감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섬유는?

  1. 반합성섬유
  2. 합성섬유
  3. 재생섬유
  4. 천연섬유
(정답률: 57%)
  • 반합성섬유는 열가소성이 있어 다림질이 필요한 의류나 안감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열에 의해 변형되지 않고 유지되는 성질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성용 고급 블라우스나 안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합성섬유와 재생섬유는 열에 대한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반합성섬유와는 다릅니다. 천연섬유 중에서는 몇몇 종류가 열에 강하게 견디는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반합성섬유가 열에 대한 성질이 가장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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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스커트 길이에 따른 명칭으로 길이가 무릎정도 되는 스커트로 기본형 스커트의 길이에 해당되는 스커트는?

  1. 미디 스커트
  2. 맥시 스커트
  3. 내츄럴 라인 스커트
  4. 풀 렝스 스커트
(정답률: 67%)
  • 내츄럴 라인 스커트는 스커트의 기본 길이인 무릎정도 되는 길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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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목옆점에서 유두점까지의 길이를 재는 측정항목은?

  1. 앞길이
  2. 유두간격
  3. 유두길이(유장)
  4. 옆길이
(정답률: 78%)
  • 목옆점에서 유두점까지의 길이를 재는 측정항목은 "유두길이(유장)"입니다. 이는 여성의 유방 크기를 측정하는 중요한 항목 중 하나로, 유두에서 가장 높은 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여 유방의 크기를 파악합니다. 이 측정값은 여성의 건강 상태와 유방암 진단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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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매길이를 가장 올바르게 재는 방법은?

  1. 어깨끝점에서 손바닥까지 잰다.
  2. 팔을 구부린 후 어깨끝점에서 손목점까지 잰다.
  3. 어깨끝점에서 팔꿈치점을 지나 손목점까지 잰다.
  4. 옆목점에서 팔꿈치점을 지나 손목점까지 잰다.
(정답률: 79%)
  • 소매길이는 팔을 자연스럽게 편 상태에서 어깨끝점에서 손목점까지의 길이를 재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팔을 구부리거나 옆목점에서 재는 것은 개인의 팔 길이나 팔꿈치 위치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깨끝점에서 팔꿈치점을 지나 손목점까지 재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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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바지의 허벅지 부위가 너무 타이트할 경우에 올바른 보정 방법은?

  1. 옆선에서 부족한 만큼 내준다.
  2. 안쪽 가랑이를 남는 만큼 줄여준다.
  3. 허리선을 올리고 밑아래를 넓힌다.
  4. 밑아래 시접을 줄여준다.
(정답률: 74%)
  • 바지의 허벅지 부분이 너무 타이트하면 움직임이 제한되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옆선에서 부족한 만큼 내주는 것은 허벅지 부분의 너비를 늘려주어 움직임이 자유로워지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쪽 가랑이를 남는 만큼 줄이는 것은 오히려 바지를 더 타이트하게 만들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허리선을 올리고 밑아래를 넓히는 것은 허리와 엉덩이 부분을 보정하는 방법이며, 밑아래 시접을 줄이는 것은 바지의 길이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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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의 장식봉 이름은?

  1. 러플
  2. 스모킹
  3. 패거팅
  4. 핀턱
(정답률: 67%)
  • 이 그림은 스모킹 장식봉입니다. 스모킹은 옷감을 주름지게 만들어서 장식하는 기법으로, 이 장식봉도 주름진 부분이 스모킹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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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중에서 운동복 솔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박음질
  2. 쌈솔
  3. 가름솔
  4. 접어가름솔
(정답률: 82%)
  • 운동복은 활동성이 높아야 하기 때문에 솔기가 간단하고 편리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쌈솔은 솔기가 간단하면서도 옷의 모양이 깔끔하게 유지되어 활동성과 미적인 측면에서 모두 적합합니다. 따라서 쌈솔이 운동복 솔기로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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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의 바느질법중에서 새발뜨기의 설명은?

  1. 두꺼운 옷감의 단부분이나 뒤 트임 부분에 많이 사용되는 바느질이고, 쉽게 뜯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튼튼한 바느질법이며 장식적인 효과도 있다.
  2. 스커트, 슬랙스, 소매 등의 밑단부분에 많이 쓰이는 바느질이고 단을 접어서 다린 후에 겉감으로는 바늘땀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하여야 하고 접힌 단 쪽으로 길게 떠준다.
  3. 밑단 부분이나 안감을 겉감에 고정시킬 때, 지퍼부분에서 안감을 겉감부분에 고정시킬 때 많이 사용하고 옷의 안쪽부분에 사선의 감치기 한 실이 나타나고 겉쪽으로는 실땀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4. 올이 풀리지 않도록 시접의 끝을 꺽어 다린 후 단 분량을 접어 재봉틀로 박아주며 면이나 청바지단 처리에 쓰인다.
(정답률: 55%)
  • 두꺼운 옷감의 단부분이나 뒤 트임 부분에 많이 사용되는 바느질이고, 쉽게 뜯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튼튼한 바느질법이며 장식적인 효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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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옷본에 표시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앞 중심 (C.F)
  2. 식서방향
  3. 노치 (notch)
  4. 사용기간
(정답률: 83%)
  • 옷본에 표시할 사항 중 "사용기간"은 옷의 디자인이나 제작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옷본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용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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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디프산(adipic acid)과 헥사메틸렌디아민의 축합중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나일론은?

  1. 나일론 6
  2. 나일론 9
  3. 나일론 66
  4. 나일론 610
(정답률: 62%)
  • 아디프산과 헥사메틸렌디아민의 축합중합으로 이루어지는 나일론은 두 개의 단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디프산은 6개의 탄소를 가지고 있고, 헥사메틸렌디아민은 6개의 탄소와 2개의 아미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개의 단위가 결합하여 나일론 66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나일론 6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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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폴리프로필렌계 섬유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비중이 가볍다.
  2. 내열성이 나쁘다.
  3. 흡습성이 좋다.
  4. 강력 및 탄성이 크다.
(정답률: 57%)
  • 폴리프로필렌계 섬유의 특성 중 틀린 것은 "흡습성이 좋다." 입니다. 이는 폴리프로필렌이 수성 용액에 대해 거의 불용성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폴리프로필렌계 섬유는 물을 흡수하지 않으며, 빠르게 건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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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드라이클리닝의 장점에 대해서 바르게 말한 것은?

  1. 세제의 값이 싸고, 설비비가 적게 든다.
  2. 친수성 오염의 세탁에 효과적이다.
  3. 의류의 색, 형태가 보존되며, 세탁 후 손질이 간편하다.
  4. 세탁 방법이 간단하고, 오염물이 깨끗이 제거된다.
(정답률: 85%)
  • 드라이클리닝은 물 대신 화학용액을 사용하기 때문에 의류의 색, 형태가 보존되며, 세탁 후 손질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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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섬유를 불에 태웠을 때 식초냄새가 나는 것은?

  1. 아세테이트
  2. 아크릴
  3. 나일론
  4. 비닐론
(정답률: 76%)
  • 섬유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인 아세틸기가 불에 타면서 아세트산과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생성되어 식초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세테이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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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직물에서 경사(날실) 방향이라고 추측할 수 있는 쪽은?

  1. 강도는 약하지만 신축성이 큰 쪽
  2. 실의 밀도가 적은 쪽
  3. 세탁시 수축이 많이 되는 쪽
  4. 제직시 장력을 적게 받은 쪽
(정답률: 41%)
  • 직물에서 경사(날실) 방향은 제직시 장력을 적게 받은 쪽입니다. 이는 제직 과정에서 경사 방향으로 장력을 덜 가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사 방향으로는 세탁시 수축이 많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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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흡습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아크릴
  3. 아마
  4. 나일론
(정답률: 69%)
  • 아마는 자연 섬유 중 하나로, 흡습성이 가장 뛰어납니다. 이는 아마 섬유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여 내부로 이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마는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도 건강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나일론은 인공 섬유로, 흡습성이 낮거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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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중에서 비중이 가장 적은 섬유는?

  1. 목화
  2. 생명주
  3. 폴리에스테르
  4. 나일론
(정답률: 46%)
  • 나일론은 인공섬유로, 다른 보기들은 자연섬유이기 때문에 비중이 가장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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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누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가수분해되어 유리지방산을 만든다.
  2. 알칼리성 용액에서 사용할 수 있다.
  3. 경수(센물)에 안정하다.
  4. 원료의 공급에 제한을 받는다.
(정답률: 27%)
  • "경수(센물)에 안정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비누는 경수(센물)과 반응하여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이온을 함께 침전시키는 경수성이 있기 때문에 경수(센물)에 안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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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그림은 현미경으로 본 섬유의 단면과 측면이다. 섬유명은?

  1. 아마
  2. 양모
  3. 레이온
  4. 나일론
(정답률: 78%)
  • 섬유의 단면과 측면을 보면 굵은 털이 많이 나 있는 것으로 보아 양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에는 충분한 정보가 없으므로 "아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섬유의 특징과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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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현미경으로 섬유의 측면을 관찰할 때 납작한 리본모양의 천연꼬임이 보이는 것은?

  1. 무명
  2. 양털
  3. 아마
  4. 명주
(정답률: 54%)
  • 현미경으로 섬유의 측면을 관찰할 때 납작한 리본모양의 천연꼬임이 보이는 것은 "무명"이 아닌 "아마"입니다. 이유는 무명은 꼬임이 거의 없는 매우 부드러운 섬유이고, 양털은 꼬임이 더 복잡하고 불규칙한 형태를 띠며, 명주는 꼬임이 직선적이고 규칙적인 형태를 띠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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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가장 따뜻한 색은?

  1. 보라색
  2. 노랑색
  3. 연두색
  4. 주황색
(정답률: 58%)
  •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이 섞인 색으로, 빨간색은 따뜻한 색이고 노란색은 밝은 색이기 때문에 주황색은 가장 따뜻하고 밝은 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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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떤 색으로 테이블보를 만드는 것이 식욕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하는가?

  1. 주황색
  2. 남색
  3. 흰색
  4. 연두색
(정답률: 80%)
  • 주황색은 식욕을 돋구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먹을 음식 중에서도 주황색을 띄는 과일이나 채소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황색은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어 우리의 식욕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주황색으로 테이블보를 만드는 것이 식욕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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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채조절에 의한 효과가 아닌 것은?

  1. 눈의 피로와 긴장감을 준다.
  2.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킨다.
  3. 능률이 향상되어 생산력이 높아진다.
  4. 유지관리가 경제적이며 쉽게 된다.
(정답률: 62%)
  • 색채조절은 눈의 피로와 긴장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조절에 의한 효과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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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부티크(Boutique)란?

  1. 여성의류만 취급하는 점포
  2. 개성적인 의류와 소품을 취급하는 점포
  3. 남성복만 취급하는 점포
  4. 캐쥬얼만 취급하는 점포
(정답률: 67%)
  • 부티크는 개성적인 의류와 소품을 취급하는 점포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대형 쇼핑몰과는 달리 특정한 스타일이나 취향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공간으로, 디자인과 품질에 더욱 신경을 쓰며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취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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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내용은?

  1. 색광혼합을 가법혼색이라 한다.
  2. 색료혼합을 감산혼합이라 한다.
  3. 색료혼합 3원색을 다 합치면 흑색이 된다.
  4. 색광을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53%)
  • "색광을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내용입니다. 실제로는 색광을 혼합할수록 명도는 유지되고 채도가 높아집니다. 이는 가법혼색에서 적용되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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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동시대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보색대비
  4. 계속대비
(정답률: 87%)
  • "계속대비"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에 동시대비에 속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색상을 비교하여 대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디자인 분야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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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옷이 젖었을때가 말랐을때보다 훨씬 무거워 보이는 이유는 다음 중 어느 것에 의한 영향인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대비
(정답률: 62%)
  • 옷이 젖었을 때보다 무거워 보이는 이유는 명도 때문입니다. 명도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로, 젖은 옷은 물에 적신 색상 때문에 더 어둡고, 따라서 명도가 낮아져 무거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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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형태에 있어서 순수형태의 기본 분류가 아닌 것은?

(정답률: 80%)
  • "점", "선", "면"은 모두 기하학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순수한 형태의 분류이지만, "형"은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다양한 형태를 포함하는 범주이기 때문에 순수한 형태의 분류가 아닙니다. "형"은 점, 선, 면을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를 포함하며, 이들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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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색을 배색할 때 주의점이 아닌 것은?

  1. 사용하는 목적과 주위환경을 고려한다.
  2. 색의 배치나 면적, 비례는 중요하지 않다.
  3. 색상, 명도, 채도의 변화를 고려하여 조화가 되도록 한다.
  4. 사용되는 재질과 형체를 고려하여 배색을 미리 계획한다.
(정답률: 93%)
  • 색의 배치나 면적, 비례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올바른 색의 배치와 면적, 비례는 사용하는 목적과 주위환경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는 색의 조화와 미적 감각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색을 배색할 때는 색의 배치나 면적, 비례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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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고대로부터 내려온 가장 아름다운 비례의 미적분할방법에 근접한 것은?

  1. 3 : 8
  2. 1 : 2
  3. 1 : 1
  4. 3 : 5
(정답률: 59%)
  • 정답은 "3 : 5"입니다. 이유는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들이 발견한 황금비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황금비율은 1 대 (1 + √5) / 2 로 정의되며, 이는 대략 1 : 1.618로 나타납니다. 이 비율은 자연계에서 많이 나타나며, 예를 들어 꽃잎의 배열이나 나팔꽃의 나선 모양 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비율을 이용한 미적분학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황금분할법"입니다. 이 방법은 선분을 일정한 비율로 나누어가며 극한을 구하는 방법으로, 이 때 비율은 3 : 5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3 : 5"가 가장 아름다운 비례의 미적분학적인 방법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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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직물의 조직과 직물명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평직- 공단
  2. 능직- 사지
  3. 수자직 - 포플린
  4. 양면사문직 - 옥양목
(정답률: 63%)
  • 능직은 수직과 수평 실을 번갈아 가며 짜는 방식으로, 사지는 면사를 사용하여 짜는 직물입니다. 따라서 능직은 사지와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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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부직포의 특성 중 적당하지 아니한 것은?

  1. 보온성이 좋다.
  2. 탄성이 우수하다.
  3. 표면이 매끄럽다.
  4. 레질리언스가 우수하다.
(정답률: 70%)
  • 부직포는 일반적으로 표면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이는 부직포의 주요 특성 중 하나로, 표면이 거칠어서 물건을 잡아당기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면이 매끄럽다"는 적당하지 않은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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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검사 결과 날실(경사)로 판정할 수 있는 것은?

  1. 견본 직물에 가장자리 부분이 있을 때, 가장자리 실(변사)과 수직을 이루고 있는 실이다.
  2. 일반적으로 실의 밀도가 적은 쪽의 실이다.
  3. 견본을 살펴보아, 일반적으로 바르게 배열되어 있는 실이다.
  4. 외올실(단사)과 여러 올의 합사 직물일 때에는 외올실이다.
(정답률: 50%)
  • 견본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바르게 배열되어 있는 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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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의복의 착용과정에 있어서 직물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직물의 가격
  2. 자외선
  3. 염료의 황변
  4. 땀 또는 피지
(정답률: 83%)
  • 직물의 가격은 착용과정에서 직물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아닙니다. 직물의 가격은 제품의 품질과는 관련이 있지만, 직물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직물의 가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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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의복을 착용 중 발생하는 정전기를 방지하기 위한 가공법은?

  1. 의마가공
  2. 대전방지가공
  3. 방화가공
  4. 방축가공
(정답률: 89%)
  • 의복을 착용 중 발생하는 정전기는 대부분 인체와 의복 사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의복에 대전방지가공을 하면 의복 표면에 전기가 축적되지 않아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전방지가공이 가장 적합한 가공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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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직물의 삼원조직이 아닌 것은?

  1. 평직
  2. 능직
  3. 문직
  4. 수자직
(정답률: 79%)
  • 문직은 직물의 삼원조직이 아닌 것입니다. 평직, 능직, 수자직은 모두 직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삼원조직 중 하나이지만, 문직은 이들과는 다른 이차원조직으로 직물을 만듭니다. 따라서 문직은 삼원조직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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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양털섬유의 불순물 중 관계 없는 것은?

  1. 울 그리스(wool grease)
  2. 지방산
  3. 리그닌
  4. 스윈트(suint)
(정답률: 30%)
  • 리그닌은 양털에서 발견되지 않는 불순물입니다. 양털에서 발견되는 불순물은 울 그리스, 지방산, 스윈트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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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형태안정성, 충해, 피복지의 성능 요구도는 피복지로써 구비하여야 할 성능 중 어느 것에 속하는가?

  1. 관리적인 성능
  2. 감각적인 성능
  3. 실용적인 성능
  4. 위생상의 성능
(정답률: 74%)
  • 형태안정성, 충해, 피복지의 성능 요구도는 피복지의 관리적인 성능에 속합니다. 이는 제품의 내구성, 안정성, 유지보수성 등을 포함하며, 제품의 수명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요구사항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피복지를 선택하는 것은 제품의 관리 및 유지보수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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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옷감의 보온성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강도
  2. 함기율
  3. 투습성
  4. 내추성
(정답률: 83%)
  • 옷감의 보온성은 옷감이 가지고 있는 공기층의 양과 함기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함기율이 높을수록 공기층이 많아져 보온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감의 보온성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함기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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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여러 세탁 방법들에서 세척율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비벼빨기 > 두드려빨기 > 주물러빨기 > 흔들어빨기
  2. 비벼빨기 > 두드려빨기 > 흔들어빨기 > 주물러빨기
  3. 두드려빨기 > 비벼빨기 > 주물러빨기 > 흔들어빨기
  4. 두드려빨기 > 비벼빨기 > 흔들어빨기 > 주물러빨기
(정답률: 62%)
  • 세탁 시 옷을 비벼빨거나 주물러빨면 옷이 늘어나거나 변형될 수 있으므로, 두드려빨기와 흔들어빨기가 더 효과적인 세탁 방법이다. 두드려빨기는 옷을 부드럽게 두드리면서 물기를 제거하고, 흔들어빨기는 옷을 흔들면서 물기를 제거한다. 따라서 두드려빨기가 효과적인 세탁 방법이며, 비벼빨기와 주물러빨기는 두드려빨기보다 덜 효과적이다. 또한 흔들어빨기는 두드려빨기보다 덜 효과적이지만, 주물러빨기보다는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세척율이 두드려빨기 > 비벼빨기 > 주물러빨기 > 흔들어빨기 순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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