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양장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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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의 원피스 드레스 중 반소매의 퍼프 슬리브를 달고, 스커트는 개더 스커트로 하여 귀여운 느낌을 주는 원피스 드레스는?

  1. 프린세스 라인의 원피스 드레스
  2. 내추럴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
  3. 로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
  4. 프릴 칼라의 원피스 드레스
(정답률: 48%)
  • 내추럴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는 반소매의 퍼프 슬리브와 개더 스커트로 귀여운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다. 프린세스 라인의 원피스 드레스는 허리가 강조된 디자인이며, 로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는 허리가 높게 올라가는 디자인이다. 프릴 칼라의 원피스 드레스는 칼라에 프릴이 달린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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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디자인상 바이어스(Bias) 방향으로 재단 시 유리한 스커트는?

  1. 플레어(Flare) 스커트
  2. 플리츠(Pleated) 스커트
  3. 타이트(Tight) 스커트
  4. 티어드(Tiered) 스커트
(정답률: 78%)
  • 디자인상 바이어스 방향으로 재단 시 플레어 스커트가 유리한 이유는 바이어스로 재단하면 원단이 늘어나기 때문에 플레어 스커트처럼 하단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디자인이 더욱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플리츠나 타이트 스커트는 바이어스로 재단 시 원단이 늘어나면서 디자인이 깨질 수 있고, 티어드 스커트는 이미 하단이 넓은 디자인이기 때문에 바이어스로 재단 시 디자인이 더욱 불균형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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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깨 다트로부터 허리 다트까지 접어서 군주름을 없애고 다트는 원래 위치에서 분량을 줄여주는 것은 어떠한 경우의 본뜨기인가?

  1. 등 전체에 걸쳐 헐렁한 경우
  2. 진동둘레부분이 타이트한 경우
  3. 뒤로 젖혀져 등에 주름이 생길 경우
  4. 등이 굽어서 어깨가 당기면서 주름이 생길 경우
(정답률: 49%)
  • 어깨 다트로부터 허리 다트까지 접어서 군주름을 없애고 다트는 원래 위치에서 분량을 줄여주는 것은 등 전체에 걸쳐 헐렁한 경우의 본뜨기입니다. 등 전체에 걸쳐 헐렁한 경우에는 옷이 몸에 딱 맞지 않아서 불필요한 여분의 천이 생기고, 이로 인해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깨 다트로부터 허리 다트까지 접어서 군주름을 없애고, 다트를 원래 위치에서 분량을 줄여주는 것으로 옷의 핏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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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커트 제작 시 착용했을 때 안감이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위해 겉감과 연결하는 바느질법은?

  1. 감치기
  2. 실루우프
  3. 새발뜨기
  4. 버튼호울스터치
(정답률: 56%)
  • 실루우프는 겉감과 안감을 바느질할 때 겉감과 안감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바느질법입니다. 이를 통해 스커트를 착용했을 때 안감이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감치기는 바느질할 때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키지 않아 안감이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새발뜨기는 바느질할 때 끝 부분을 잘라내지 않아 안감이 뒤틀리거나 불규칙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버튼호울스터치는 스커트 제작과는 관련이 없는 바느질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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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경제적으로 볼 때 재단을 가봉 후에 하는 것과 거리가 먼것은?

  1. 칼라
  2. 주머니
  3. 소매
  4. 안단
(정답률: 45%)
  • 재단을 가봉한 후에는 옷의 길이나 너비를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볼 때는 소매를 가봉한 후에 조절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소매는 길이를 조절하기 쉽고, 또한 너비를 조절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매를 가봉한 후에 필요한 경우에만 조절하면 되므로 경제적으로 더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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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50cm 폭의 안감으로 긴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적당한 옷감량 계산법은?

  1. 블라우스길이 + 소매길이 + 시접(10 ~ 15cm)
  2. (블라우스길이×2) + 시접(10 ~ 15cm)
  3. (블라우스길이×2) + 소매길이 + 시접(10 ~ 15cm)
  4. 블라우스길이 + (소매길이×2) + 시접(10 ~ 15cm)
(정답률: 48%)
  • 안감은 보통 폭이 150cm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블라우스와 소매를 만들 때 필요한 옷감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블라우스길이 + 소매길이 + 시접(10 ~ 15cm): 이 계산법은 블라우스와 소매를 따로 만들어서 시접을 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블라우스길이와 소매길이를 더한 후 시접을 더해주는 것입니다.
    - (블라우스길이×2) + 시접(10 ~ 15cm): 이 계산법은 블라우스를 전체적으로 접어서 만드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블라우스길이를 두 배로 곱한 후 시접을 더해주는 것입니다.
    - (블라우스길이×2) + 소매길이 + 시접(10 ~ 15cm): 이 계산법은 블라우스를 전체적으로 접어서 만들고, 소매를 따로 만들어서 시접을 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블라우스길이를 두 배로 곱하고 소매길이를 더한 후 시접을 더해주는 것입니다.
    - 블라우스길이 + (소매길이×2) + 시접(10 ~ 15cm): 이 계산법은 블라우스를 전체적으로 접어서 만들고, 소매를 두 개 만드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소매길이를 두 배로 곱한 후 블라우스길이와 더한 후 시접을 더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블라우스와 소매를 따로 만들어서 시접을 하는 경우인 "블라우스길이 + 소매길이 + 시접(10 ~ 15cm)"가 적당한 옷감량 계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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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계측방법으로 적당치 못한 것은?

  1. 가슴둘레: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
  2. 등 너비: 좌우 등 너비점 사이의 길이
  3. 가슴 너비: 좌우 가슴 너비점 사이의 길이
  4. 유두 길이: 목옆점에서 유두까지의 길이
(정답률: 75%)
  • 가슴둘레는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가 아니라 가슴의 둘레를 측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따라서 "가슴둘레: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는 적당치 못한 계측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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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체형의 변이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인체의 외형은 골격, 근육, 피하지방에 의하여 모양이 만들어진다.
  2.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에 의하여 차이가 생긴다.
  3. 남녀의 성차, 성장발육하는 과정에서 차이가 생긴다.
  4. 영양상태와는 관계가 있지만 유전적인 요소에는 관계되지 않는다.
(정답률: 78%)
  • 정답인 "영양상태와는 관계가 있지만 유전적인 요소에는 관계되지 않는다."는 인체의 체형 변이요소 중 유전적인 요소와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인간의 체형은 유전적인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골격, 근육, 피하지방 등의 조합과 자연환경, 사회환경, 성차, 성장발육 등의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하지만 영양상태는 체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며, 영양상태가 좋지 않으면 체형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상태와 체형은 관련이 있지만, 유전적인 요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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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본봉 재봉틀로 두껍고 딱딱한 천을 박아줄 때 가장 중요한 조절은?

  1. 노루발 압력을 강하게 한다.
  2. 노루발 압력을 약하게 한다.
  3. 피대를 조절한다.
  4. 보내기 기구를 조절하여야 한다.
(정답률: 55%)
  • 본봉 재봉틀로 두껍고 딱딱한 천을 박아줄 때 가장 중요한 조절은 노루발 압력을 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노루발이 천을 밀어내는 힘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압력이 강하면 노루발이 천을 강하게 밀어내어 깔끔하고 정확한 박음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압력이 약하면 천이 움직여 박음이 불안정하고 불규칙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루발 압력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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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촌식 제도법의 특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1. 치수를 많이 재는 제도법이다.
  2. 각 체형에 따라 알맞은 원형이다.
  3. 인체 각 부위를 정밀하게 제도한다.
  4. 기준이 되는 큰 치수 몇 항목만을 사용한다.
(정답률: 79%)
  • "기준이 되는 큰 치수 몇 항목만을 사용한다."는 단촌식 제도법의 특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촌식 제도법이 각 체형에 따라 알맞은 원형을 사용하고, 인체 각 부위를 정밀하게 제도하는 등 다양한 치수를 사용하는 제도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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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으로 가봉 시 유의사항 중 옳은 것은?

  1. 바늘은 옷감에 사선으로 꽂아 시침한다.
  2. 질긴 나이론 실을 사용한다.
  3. 쉽게 끊어지는 목면실로 한다.
  4. 부분적인 실루엣을 관찰한 후 전체적인 실루엣을 잘 살펴 본다.
(정답률: 54%)
  • 일반적으로 가봉 시에는 옷감에 바늘을 사선으로 꽂아 시침하며, 부분적인 실루엣을 관찰한 후 전체적인 실루엣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쉽게 끊어지는 목면실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봉 시에는 자주 실을 교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면실은 끊어지기 쉬워서 교체가 용이하며, 끊어지지 않도록 신경써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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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면사는 실의 번수가 높을수록 실의 굵기는 가늘다.
  2. 재봉바늘은 호수가 클수록 바늘은 굵다.
  3. 손바늘은 호수가 클수록 바늘은 가늘고 짧다.
  4. 나일론 실은 번수가 높을수록 실의 굵기는 가늘다.
(정답률: 40%)
  • "면사는 실의 번수가 높을수록 실의 굵기는 가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의 번수가 높을수록 실의 굵기는 오히려 더 두껍게 되기 때문입니다.

    나일론 실은 번수가 높을수록 실의 굵기가 가늘어지는 이유는, 번수가 높을수록 실의 길이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실을 사용할 때, 길이가 더 긴 실은 굵기가 더 얇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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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특수 재봉틀이 아닌 것은?

  1. 가정용 재봉틀
  2. 인터록 재봉틀
  3. 빗장 막음봉 재봉틀
  4. 장식봉 재봉틀
(정답률: 86%)
  • 가정용 재봉틀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재봉틀을 의미하며, 특별한 기능이나 성능을 갖추지 않은 일반적인 제품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처럼 특수한 용도나 기능을 갖춘 재봉틀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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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슈트(suit)는 형태, 착용목적, 소재, 봉제상태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는데 다음 중 상관이 적은 것은?

  1. 이브닝 슈트
  2. 테일러드 슈트
  3. 디너 슈트
  4. 칵테일 슈트
(정답률: 52%)
  • 상관이 적은 것은 "칵테일 슈트"입니다.

    "테일러드 슈트"는 맞춤형으로 제작된 슈트를 의미합니다. 즉, 개인의 체형에 맞게 제작되어 착용감이 좋고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이브닝 슈트"는 저녁에 착용하는 슈트로, 보통 검은색이나 어두운 색상의 슈트를 말합니다.

    "디너 슈트"는 저녁식사를 할 때 착용하는 슈트로, 이브닝 슈트와 비슷하지만 더 격식을 차린 스타일을 말합니다.

    "칵테일 슈트"는 칵테일 파티나 소규모 모임에서 착용하는 슈트로, 이브닝 슈트보다는 덜 격식을 차리고 캐주얼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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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허리 윗부분에 주름을 많이 넣어 항아리처럼 생긴 실루엣으로 윗부분에 절개선을 많이 넣어 만든 스커트는?

  1. 디바이드 스커트
  2. 페그 스커트
  3. 고젯 스커트
  4. 티어 스커트
(정답률: 54%)
  • 페그 스커트는 허리 윗부분에 주름을 많이 넣어 항아리처럼 생긴 실루엣으로 윗부분에 절개선을 많이 넣어 만든 스커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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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재봉틀 바늘과 실의 굵기를 나타낸 것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재봉틀 바늘 9번 - 면사40~60번
  2. 재봉틀 바늘 11번 - 면사60~70번
  3. 재봉틀 바늘 14번 - 면사70~80번
  4. 재봉틀 바늘 16번 - 면사80~100번
(정답률: 58%)
  • 재봉틀 바늘의 굵기는 번호가 작을수록 더 얇고, 번호가 클수록 더 두껍습니다. 면사의 굵기는 번호가 작을수록 더 얇고, 번호가 클수록 더 두껍습니다. 따라서, 면사 60~70번은 중간 정도의 굵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맞는 재봉틀 바늘은 11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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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로 또는 세로방향으로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바느질은?

  1. 개더(gather)
  2. 셔링(shirring)
  3. 프릴(frill)
  4. 턱킹(tucking)
(정답률: 58%)
  • 가로 또는 세로방향으로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바느질은 "턱킹(tucking)"입니다. 이는 옷감을 접어서 주름을 만들고, 그 주름을 일정한 간격으로 바늘로 박아서 고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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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봉비(땀뜀현상)의 원인과 가장 상관이 먼 것은?

  1. 바늘 끝이 닳아서 뭉뚝할 경우
  2. 가는 바늘에 굵은 실이 끼워졌을 경우
  3. 두꺼운 원단에 노루발의 압력이 강한 경우
  4. 실의 흘림에 저항이 있는 경우
(정답률: 77%)
  • 봉비(땀뜀현상)은 일반적으로 체온 조절이 원인이지만, 두꺼운 원단에 노루발의 압력이 강한 경우에는 체온 조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노루발의 압력이 강하면 피부의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열이 제대로 발산되지 않아 땀이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두꺼운 원단에 노루발의 압력이 강한 경우에는 봉비(땀뜀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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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가슴둘레 치수를 필요로 하는 것은?

  1. 슬랙스
  2. 큐로트 스커어트
  3. 원피스
  4. 플레어 스커어트
(정답률: 72%)
  • 원피스는 상의와 하의가 하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가슴둘레 치수를 필요로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하의에 대한 치수를 필요로 하지만 상의와 하의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가슴둘레 치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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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옷본 배치도 마커에 표시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원단 폭
  2. 원단 길이
  3. 제작 일자
  4. 그레이딩 편차
(정답률: 20%)
  • 그레이딩 편차는 옷의 크기를 조절할 때 생기는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옷의 디자인이나 원단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옷본 배치도 마커에 표시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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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중에서 모직물의 옷을 다릴 때 사용하는 덮개로 가장 좋은 것은?

  1. 모 직물
  2. 면 직물
  3. 혼방 직물
  4. 아크릴 직물
(정답률: 56%)
  • 모직물은 보통 털이 많이 빠지기 때문에 다릴 때 털이 옷에 묻지 않도록 덮개를 사용합니다. 이때 가장 좋은 덮개는 털이 묻지 않고 쉽게 떨어지는 소재인 면 직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 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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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의복제도 부호는 무엇을 뜻하는가?

  1. 꺾임선 표지
  2. 스티치 위치 표시
  3. 안단선 표시
  4. 골선 표시
(정답률: 84%)
  • 의복제도 부호 중 안단선 표시는 옷감의 잘리는 부분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이 부호는 옷감의 가장자리 부분에 사용되며, 옷을 만들 때 잘린 부분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안단선 표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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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와 상관이 먼 것은?

  1. 허리둘레는 W/4가 되도록 정리한다.
  2. 스커트 원형은 5등분한다.
  3. 각도를 90°로 만든 다음 맞추어 배열한다.
  4. 허리둘레와 단둘레를 직선으로 정리한다.
(정답률: 50%)
  •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는 원형으로 만들어지는데, 이때 허리둘레와 단둘레를 직선으로 정리하는 것은 스커트를 만들기 전에 패턴을 만들 때 필요한 작업이다. 이렇게 하면 패턴을 만들기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와 상관이 없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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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90㎝폭의 옷감으로 길이가 70㎝인 타이트 스커트를 만들 때의 필요한 옷감량 계산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110㎝
  2. 160㎝
  3. 210㎝
  4. 260㎝
(정답률: 63%)
  • 타이트 스커트는 몸에 딱 맞게 붙는 옷이므로 움직일 때마다 옷감이 늘어나지 않도록 충분한 여유를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스커트 길이인 70㎝에 여유분을 더해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0㎝ 정도의 여유분을 더해준다고 하면, 총 필요한 옷감 길이는 90㎝(폭) x 90㎝(스커트 길이+여유분) = 8100㎠ = 81m^2 입니다. 이를 90㎝폭의 옷감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81 ÷ 0.9 = 90m의 옷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제시된 옷감량 중에서는 160㎝이 가장 적당한 옷감량입니다. 이유는 160㎝의 옷감을 90㎝폭으로 잘라서 사용하면, 160㎝ ÷ 90㎝ = 1.78m의 옷감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90m의 옷감을 구매할 필요 없이, 1.78m x 2(앞뒤) = 3.56m의 옷감만 구매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옷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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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입술 주머니를 만들 때 입술 감의 올 방향은?

  1. 경사
  2. 위사
  3. 바이어스
  4. 어느 방향이든 상관 없다.
(정답률: 77%)
  • 입술 주머니를 만들 때 입술 감의 올 방향은 "바이어스" 방향입니다. 이는 입술 주머니가 더욱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입술의 중심에서 약간 옆으로 빠져나가는 방향으로 감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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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은 시접의 종류이다.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접어박기 가름솔 : 시접의 끝을 0.5㎝ 내로 접어박아 정리한다.
  2. 핑크드 가름솔 : 시접끝을 접어서 홈질한 후 정리한다.
  3. 오버록 가름솔 : 오버록재봉틀로 박아 시접을 정리한다.
  4. 테이프대기 가름솔 : 시접을 테이프로 싸서 박아 정리한다.
(정답률: 65%)
  • 정답은 "핑크드 가름솔 : 시접끝을 접어서 홈질한 후 정리한다."입니다.

    이유는 시접의 끝을 접어서 홈질한 후 정리하는 것이 "핑크드 가름솔"의 특징이지만, 실제로는 시접의 끝을 "폴딩(접어박기)"하여 정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핑크드 가름솔"의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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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은 어떤 네크라인을 제도한 것인가?

  1. 하이 네크라인
  2. 카울 네크라인
  3. 스퀘어 네크라인
  4. 보트 네크라인
(정답률: 74%)
  • 이 그림은 카울 네크라인을 제도한 것입니다. 카울 네크라인은 어깨와 목 부분이 부드럽게 곡선으로 이어지는 네크라인으로, 이 그림에서도 어깨와 목 부분이 부드럽게 이어지는 곡선 모양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인 하이 네크라인, 스퀘어 네크라인, 보트 네크라인은 각각 어깨와 목 부분이 직선, 사각형, 보트 모양으로 이어지는 네크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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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엉덩이가 처진 체형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뒤 허리 밑에 수평의 주름이 생긴다.
  2. 뒤허리선을 내려 준다.
  3. 뒤다트 길이를 길게 한다.
  4. 뒤허리선을 올려 준다.
(정답률: 73%)
  • 엉덩이가 처진 체형은 대개 뒤허리가 내려가고 허리가 앞으로 나오는 것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뒤허리선을 올려 줌으로써 허리를 뒤로 빼고 자세를 바로 세우면 엉덩이가 처진 체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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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폴리에스테르 직물로 봉제하여 다름질할 때 효율적이고, 안전한 다림질 온도는?

  1. 90 ~ 100℃
  2. 120 ~ 150℃
  3. 170 ~ 180℃
  4. 190 ~ 200℃
(정답률: 59%)
  • 폴리에스테르는 열에 강한 섬유로, 높은 온도에서도 변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다림질할 수 있는 온도 범위가 넓습니다. 그러나 너무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을 하면 폴리에스테르 직물이 녹거나 변형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온도 범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효율적이고 안전한 다림질 온도는 120 ~ 1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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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솔기(Seam)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바운드 시임
  2. 슈우퍼 포우즈 시임
  3. 플랫 시임
  4. 카운트 시임
(정답률: 50%)
  • 솔기(Seam)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코드의 일부분을 의미하는데, 이 중 "카운트 시임"은 솔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카운트 시임"은 솔기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는 측정 단위 중 하나로, 코드의 라인 수를 세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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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번수나 데니어(denier)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실의 종류
  2. 실의 꼬임
  3. 실의 중량
  4. 실의 굵기
(정답률: 64%)
  • 번수나 데니어는 실의 굵기를 표시합니다. 이는 실의 직경이나 두께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숫자가 작을수록 실이 얇고, 큰 경우에는 더 굵은 실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의 굵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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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복합 섬유를 만드는 목적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강신도 증가
  2. 내구성 증가
  3. 대전방지성 증가
  4. 벌키성 증가
(정답률: 24%)
  • 복합 섬유를 만드는 목적은 다양한 섬유의 특성을 결합하여 더욱 향상된 기능을 가진 섬유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이 중에서 벌키성 증가는 섬유의 부피를 증가시켜 보온성과 충전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벌키성 증가는 겨울철의 보온성을 높이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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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합성섬유에 일반적으로 많이 적용되는 표백제는?

  1. 아염소산나트륨
  2. 표백분
  3. 과탄산나트륨
  4. 하이드로설파이드
(정답률: 43%)
  • 합성섬유는 대부분 흰색이 아닌 색상으로 제조되기 때문에 표백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효과적인 표백제는 아염소산나트륨입니다. 이는 산소와 반응하여 색소를 분해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염소산나트륨은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보관해도 효과가 유지됩니다. 따라서 합성섬유 제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백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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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직물과 편성물을 비교한 것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편성물은 직물에 비해 신축성이 크다.
  2. 편성물은 직물에 비해 함기율이 크다.
  3. 직물은 편성물에 비해 필링이 생기기 쉽다.
  4. 직물은 편성물에 비해 마찰에 강하다.
(정답률: 63%)
  • "직물은 편성물에 비해 필링이 생기기 쉽다." 이 말은 직물이 편성물에 비해 더 많이 보들어서 표면에 솜털이나 먼지가 생기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직물의 섬유 구조가 더 빽빽하고 밀도가 높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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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섬유의 공정 수분율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아마 - 8.5%
  2. 아크릴 - 0.4%
  3. 아세테이트 - 6.5%
  4. 폴리에스테르 - 1.5%
(정답률: 31%)
  • 아세테이트는 공정 중에 수분을 흡수하기 쉬우며, 이에 따라 공정 후 수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아세테이트의 수분율이 6.5%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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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의 마섬유 중에서 순수한 셀룰로스 함유량이 가장 많ㅇ은 것은?

  1. 아마 섬유
  2. 대마 섬유
  3. 저마 섬유
  4. 황마 섬유
(정답률: 50%)
  • 정답은 "저마 섬유"입니다. 이유는 저마 섬유는 순수한 셀룰로스 함유량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셀룰로스는 식물 세포벽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저마 섬유는 식물의 줄기와 잎의 표면에 있는 섬유로, 셀룰로스 함유량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저마 섬유는 텍스타일 산업에서 자주 사용되며, 순면과 비슷한 손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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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재생 셀룰로스 섬유에 속하는 것은?

  1. 나일론(nylon)
  2. 스판덱스(spundex)
  3. 아세테이트(acetate)
  4. 비스코스레이온(viscose rayon)
(정답률: 60%)
  • 재생 셀룰로스 섬유는 천연 섬유 중 하나로, 나무, 면화 등의 식물에서 추출한 셀룰로스를 가공하여 만들어진다. 비스코스레이온은 셀룰로스를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만든 섬유로, 가장 일반적인 재생 셀룰로스 섬유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비스코스레이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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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의 조직 중 주름이 가장 잘 잡히지 않는 조직은?

  1. 평직
  2. 능직
  3. 주자직
  4. 산형사문직
(정답률: 36%)
  • 주자직은 섬유의 방향이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어 주름이 잘 펴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조직들에 비해 주름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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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현미경 구조에서 마디(node)가 나타나는 섬유는?

  1. 아마 섬유
  2. 양모 섬유
  3. 무명 섬유
  4. 명주 섬유
(정답률: 77%)
  • 현미경 구조에서 마디(node)가 나타나는 섬유는 "아마 섬유"입니다. 이유는 아마 섬유는 섬유 내부에 마디(node)가 있어서 섬유의 구조가 뚜렷하게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양모 섬유나 무명 섬유, 명주 섬유는 마디가 없거나 구조가 불규칙하여 현미경에서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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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실온의 아세톤에 용해되는 섬유는 ?

  1. 아세테이트
  2. 나일론
  3.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58%)
  • 아세톤은 유기용매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아세테이트 섬유와 같은 인공 섬유를 용해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아세톤에 용해되는 섬유 중 하나는 아세테이트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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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중에서 원기, 적극성, 활력, 유쾌등을 연상하는 색은?

  1. 검정
  2. 주황
  3. 파랑
  4. 연두
(정답률: 75%)
  • 정답은 "주황"입니다. 주황색은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며, 원기와 활력을 상징합니다. 또한, 적극성과 유쾌한 분위기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선택지 중에서 가장 적절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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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각적인 요소로서 현실적인 형(real shape)이란?

  1. 입체
(정답률: 52%)
  • 현실적인 형은 실제 존재하는 물체의 모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입체는 선과 점으로만 이루어진 평면적인 형태가 아니라, 깊이와 부피를 가진 형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형으로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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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키가 작은 사람이 장식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자기의 단점을 가장 잘 보완할 수 있는가?

  1. 목걸이를 V자 형식으로 칼라선 가까이 했다.
  2. 벨트의 버클이 눈에 크게 띄게 했다.
  3. 목걸이가 요우크선 아래까지 내려오게 했다.
  4. 뒤허리 중심에 큰 리본을 달았다.
(정답률: 56%)
  • 키가 작은 사람은 목이 짧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목걸이를 V자 형식으로 칼라선 가까이 하면 목을 더 길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단점을 가장 잘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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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설명 중 명도와 거리가 먼 것은?

  1. 색채의 밝고 어두운 정도이다.
  2. 색상끼리의 명암상태를 말한다.
  3. 빛의 반사율이 높은 색이 밝다.
  4. 색채의 강약을 말한다.
(정답률: 59%)
  • "빛의 반사율이 높은 색이 밝다."는 명도와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명도는 색채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하며, 색상끼리의 명암상태를 나타냅니다. 색채의 강약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명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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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의복과 계절의 감각적인 면에서 볼 때 봄의 색상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경쾌하고 맑은 색상이 좋다.
  2. 자연현상의 연두, 녹색계통이 좋다.
  3. 붉은색, 갈색계통이 자연에 잘 조화된다.
  4. 연상감정으로 장미색, 핑크색 등이 좋다.
(정답률: 60%)
  • 봄은 자연에서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계절로, 이에 맞게 자연의 색상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붉은색과 갈색은 봄에 자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색상으로, 식물의 싹이 돋아나는 땅의 색상과도 잘 어울리며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붉은색과 갈색계통이 자연에 잘 조화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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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으로 빨간 색을 좋아하는 민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중국
  2. 인도
  3. 게르만
  4. 프랑스
(정답률: 52%)
  • 프랑스는 빨간색을 좋아하는 민족에 속하지 않는 이유는 역사적인 배경 때문입니다. 프랑스 국기의 색상은 파란색, 흰색, 빨간색인데, 이는 프랑스 혁명 이후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빨간색을 좋아하는 민족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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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배경을 검정으로 했을 때 가장 명시도가 높은 배색은?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파랑
(정답률: 60%)
  • 검정 배경에서 가장 명시도가 높은 배색은 대비가 큰 색상입니다. 빨강과 녹색은 대비가 크지만, 빨강은 검정과 함께 사용하면 눈에 부담스러울 수 있고, 녹색은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랑은 대비가 작아서 명시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랑은 대비가 크면서도 눈에 잘 띄어서 검정 배경에서 가장 명시도가 높은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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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하곡신이 주는 느낌은?

  1. 안정, 서정
  2. 예민, 강직
  3. 활동, 세련
  4. 정직, 장엄
(정답률: 55%)
  • 기하곡신은 활동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이는 그의 작품들이 동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과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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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색의 지각적인 효과 중 아래 특징에 적합한 것은?

  1. 색의 동화
  2. 항상성
  3. 색의 잔상
  4. 색의 진출과 후퇴
(정답률: 83%)
  • 위 그림은 색의 보존 법칙에 따라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이 변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때, 한 색이 다른 색으로 변할 때 그 색의 잔상이 남게 됩니다. 즉, 이전에 보았던 색이 뇌에 남아서 다음에 보는 색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색의 잔상이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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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파랑 순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어떻게 되는가?

  1. 명도는 변하지 않지만 색상은 변한다.
  2. 명도는 변하지만 색상은 변하지 않는다.
  3. 명도나 색상이 다 변한다.
  4. 명도나 색상이 다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25%)
  • 파랑과 흰색은 모두 색상의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파랑은 어두운 색이고 흰색은 밝은 색이다. 따라서 두 색을 혼합하면 파랑의 어두운 명도와 흰색의 밝은 명도가 섞여서 중간 정도의 명도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색상의 성분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파랑과 흰색을 혼합해도 여전히 파란색의 색상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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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면직물에 묻은 쇠녹을 제거할 때 쓰이는 약제는?

  1. 벤젠
  2. 옥살산
  3. 사염화탄소
  4. 트리클로로에틸렌
(정답률: 31%)
  • 옥살산은 쇠녹 제거에 효과적인 화학약품으로, 산성성질을 가지고 있어 면직물에 묻은 쇠녹을 용이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벤젠, 사염화탄소, 트리클로로에틸렌은 모두 산성성질을 가지지 않으며, 쇠녹 제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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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능직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얇은 직물은 대부분 능직으로 만든다.
  2. 평직보다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다.
  3. 평직보다 마찰에 약하지만 광택이 좋고 표면이 곱다.
  4. 조직점이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된 선으로 나타난다.
(정답률: 46%)
  • 정답: "조직점이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된 선으로 나타난다."

    얇은 직물은 대부분 능직으로 만드는 이유는 능직이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고 가벼워서 편안하게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능직은 평직보다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고 가벼우며, 마찰에는 약하지만 광택이 좋고 표면이 곱합니다. 조직점이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된 선으로 나타나는 것은 특징적인데, 이는 능직의 특성 중 하나로,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된 선이 많아서 능직이 더욱 유연하고 편안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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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의복이 변색되거나 퇴색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세탁에 의한 염료의 탈락
  2. 자외선과 공기 중의 산소
  3. 땀의 성분 중 산
  4. 의복의 형태
(정답률: 79%)
  • 의복의 형태는 의복이 변색되거나 퇴색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의복의 색상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탁에 의한 염료의 탈락은 의복의 염색된 부분이 벗겨지거나 빠져나가는 것을 의미하며, 자외선과 공기 중의 산소는 의복의 색상을 변화시키는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땀의 성분 중 산은 의복에 묻은 땀이 의복의 염색된 부분과 반응하여 색상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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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부직포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함기량이 많아 가볍고 따뜻하다.
  2. 절단부분이 잘 풀리지 않는다.
  3. 방향에 따른 성질의 차가 거의 없다.
  4. 마찰에 의한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71%)
  • 부직포는 마찰에 의한 내구성이 좋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해도 훼손되지 않고 내구성이 유지됩니다. 이는 부직포가 많은 마찰을 받는 작업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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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직물의 구성 방법에 의한 분류 중 실로 만든 직물인 것은?

  1. 필름
  2. 레이스
  3. 부직포
  4. 펠트
(정답률: 75%)
  • 레이스는 실을 이용하여 직조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진 직물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필름은 열가소성 폴리머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것, 부직포는 직물을 이루는 실이나 섬유를 바늘로 뜨거나 접합하여 만들어지는 것, 펠트는 양모나 기타 동물의 털을 밀어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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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비누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산성용액에서 지방산을 생성한다.
  2. 경수와 반응하여 불용성 금속비누를 만들어 침전한다.
  3. 알칼리성이 높아 견, 모직물의 세탁에는 부적당하다.
  4. 원료가 석유제품으로 값이 싸고 직물에 거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57%)
  • 원료가 석유제품으로 값이 싸고 직물에 거의 제한을 받지 않는 것은 비누의 특성이 아니라 비누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성분의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석유제품은 저렴하게 구할 수 있고, 직물에 대한 제한이 적기 때문에 비누 제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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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모섬유 중 해충의 해를 가장 많이 받는 것은?

  1. 가늘고 강직한 모섬유로 실의 꼬임이 많은 직물
  2. 가늘고 부드러운 모섬유로 실의 꼬임이 적은 직물
  3. 두꺼운 모섬유로 실의 꼬임이 많은 직물
  4. 두꺼운 모섬유로 실의 꼬임이 적은 직물
(정답률: 50%)
  • 정답은 "가늘고 부드러운 모섬유로 실의 꼬임이 적은 직물"입니다. 이유는 가늘고 부드러운 모섬유는 실이 꼬이지 않고 부드럽게 흐르기 때문에 직물의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직물은 해충의 해를 받기 쉽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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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양모섬유 피복류 및 나일론 섬유로 된 피복지는 알칼리성 세제로서 반복하여 세탁하게 되면 황변되는 경우가 많다. 그 원인은?

  1. 섬유 자체의 산화현상과 산성제에 약하기 때문이다.
  2. 단백질 성분중의 티로신 성분이 산화되어 황색의 유색 물질을 만들기 때문이다.
  3. 공기중의 산소나 습기가 섬유에 작용되어 피복지를 분해 시키기 때문이다.
  4. 수지 성분의 분해로 포르말린이 발생되어 섬유를 변질시키기 때문이다.
(정답률: 52%)
  • 양모섬유와 나일론 섬유로 된 피복지가 알칼리성 세제로 세탁하면 황변되는 이유는, 단백질 성분 중의 티로신 성분이 산화되어 황색의 유색 물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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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편성물의 특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신축성
  2. 함기성
  3. 컬-업성(curl-up)
  4. 염색성
(정답률: 44%)
  • "염색성"은 편성물의 특성이 아닙니다. 편성물의 특성은 주로 신축성, 함기성, 컬-업성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며, 염색성은 화학적 특성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염색성"은 편성물의 특성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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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모직물을 적셔서 스트레인(장력)이 없는 상태로 되돌리는 방축 가공은?

  1. 런던 슈렁크 가공
  2. 샌퍼라이징 가공
  3. 엠보싱 가공
  4. 플리스 가공
(정답률: 37%)
  • 런던 슈렁크 가공은 모직물을 적셔서 스트레인(장력)이 없는 상태로 되돌리는 방축 가공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영국 런던의 슈렁크 공장에서 개발되었으며, 모직물의 표면을 물결 모양으로 만들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런던 슈렁크 가공 방법은 모직물의 품질을 높이고, 보다 부드럽고 유연한 질감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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