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양장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그림은 어떤 시침 방법인가?

  1. 숨은 상침
  2. 보통 시침
  3. 반 박음질
  4. 온박음질
(정답률: 60%)
  • 이 그림은 시계의 시침과 분침이 모두 숨겨져 있어서, 시간을 알기 위해서는 초침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숨은 상침"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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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복 원형의 세 가지 기본 요소는?

  1. 길, 소매, 스커트
  2. 길, 칼라, 슬랙스
  3. 재킷, 바지, 스커트
  4. 뒤판, 스커트. 슬랙스
(정답률: 100%)
  • 의복 원형의 세 가지 기본 요소는 길, 소매, 스커트입니다. 길은 옷의 전체적인 길이를 나타내며, 소매는 팔을 감싸는 부분을 말하며, 스커트는 하체를 감싸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옷의 형태와 디자인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다양한 디자인의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요소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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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목 앞점과 목 뒷점을 자연스런 곡선으로 연결 하였을때 그 곡선의 목 둘레선과 어깨 끝점선과 만나는 점은?

  1. 목 앞점
  2. 목옆점
  3. 목 뒷점
  4. 어깨 끝점
(정답률: 95%)
  • 인체의 해부학적 특성상 목과 어깨는 자연스럽게 곡선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목 앞점과 목 뒷점을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연결하면, 그 곡선은 목 옆을 따라 흐르게 됩니다. 이 곡선이 목 둘레선과 어깨 끝점선과 만나는 점은 바로 목 옆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목옆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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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단 후 실표뜨기(표시뜨기)를 할 때 사용하는 실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직물의 색과 동일한 무명 실
  2. 백색의 굵은 무명 실
  3. 직물의 색과 동일한 명주 실
  4. 흑색의 굵은 나일론 실
(정답률: 93%)
  • 재단 후 실표뜨기는 보통 직물의 가장자리를 깔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직물의 색과 동일한 실을 사용하면 가장자리가 자연스럽게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색의 굵은 무명 실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백색 실은 대부분의 직물과 어울리며, 굵은 실은 보다 튼튼한 실표뜨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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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단촌식 제도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인체의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하여 제도하는 방법이다.
  2. 다양한 체형특징에 잘 맞는 원형을 얻을 수 있다.
  3. 대표가 되는 부위의 치수만으로도 제도가 가능하다.
  4.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므로 초보자에게는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이다.
(정답률: 79%)
  • 단촌식 제도법은 인체의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하여 제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다양한 체형특징에 잘 맞는 원형을 얻을 수 있으며, 대표가 되는 부위의 치수만으로도 제도가 가능하다. 이는 인체의 다양한 부위를 모두 계측하지 않아도 제도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표가 되는 부위의 치수만을 이용하여 제도할 수 있기 때문에 보기 중 "대표가 되는 부위의 치수만으로도 제도가 가능하다."가 단촌식 제도법에 대한 설명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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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안감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가볍고 겉감이 잘 어울러져야한다.
  2. 내구성 적고 또한 젖었을 경우에는 수축성이 적어야 한다.
  3. 조형면에서 실루엣을 살릴 수 있도록 적당한 강성을 가져야한다.
  4. 착용감이 좋고 통기성과 흡수성이 커야 한다.
(정답률: 62%)
  • 안감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가장 부적당한 것은 "내구성 적고 또한 젖었을 경우에는 수축성이 적어야 한다." 입니다. 이는 안감이 물에 젖었을 때 변형이 적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안감은 대부분 물에 젖으면 수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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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튼튼한 실을 사용하면 강도가 강한 땀을 만들 수 있고 또 땀도 간단하게 구성되기 때문에 가죽이나 두꺼운 천의 바느질에 쓰이는 땀(stitch)은?

  1. 단환봉
  2. 특수봉
  3. 본봉
  4. 2중환봉
(정답률: 54%)
  • 가죽이나 두꺼운 천의 바느질에는 강도가 강한 땀이 필요하며, 땀이 간단하게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것은 바로 "본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본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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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합성섬유를 다림질할 때 경화현상과 관계가 먼 것은?

  1. 가열로 섬유가 연화되어 섬유 자체가 융착하고 냉각 후에도 그대로 굳는 현상
  2. 비닐론, 아세테이트등을 고온으로 가열하면 나타나는 현상
  3. 수분이 있을 때 더 심하게 나타나는 현상
  4. 고온으로 다리면 열에 약한 염료가 변색되는 현상
(정답률: 47%)
  • 합성섬유를 다림질할 때 경화현상은 섬유가 가열되어 연화되고 융착한 후 냉각되어 굳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섬유 내부의 구조가 변화하면서 섬유의 물성이 변화하게 됩니다. 반면에 "고온으로 다리면 열에 약한 염료가 변색되는 현상"은 경화현상과는 관계가 먼 현상입니다. 이는 열에 약한 염료가 고온으로 다리면 염료 분자 내부의 화학적 결합이 불안정해져서 변색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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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깨의 숄더다트와 웨이스트 다트를 연결하는 선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1. 네크 라인
  2. 샤넬 라인
  3. 프린센스 라인
  4. 웨이스트 라인
(정답률: 84%)
  • 어깨의 숄더다트와 웨이스트 다트를 연결하는 선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프린센스 라인입니다. 이는 프린스(왕자)의 옷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으며, 여성의 체형을 강조하면서도 우아하고 세련된 라인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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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재봉틀 작업을 할때 잘못된 자세는?

  1. 재봉틀 테이블에서 15cm정도 떨어져 바르게 앉는다.
  2. 몸의 중심(코)과 바늘대가 일치하게 위치를 정한다.
  3. 어깨에 힘을 주고 상체를 똑바로 한다.
  4. 발판에 발의 위치를 엇비껴놓는다.
(정답률: 74%)
  • 어깨에 힘을 주고 상체를 똑바로 한다는 것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재봉틀 작업 시에는 오랫동안 앉아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자세가 흐트러지면 허리나 어깨에 부담이 가게 됩니다. 따라서 어깨에 힘을 주고 상체를 똑바로 한다면 허리와 어깨에 부담이 덜 가고, 오랫동안 작업을 할 때도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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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의 소매구성 중 길과 소매가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래글런 슬리브
  2. 퍼프 슬리브
  3. 기모노 슬리브
  4. 돌먼 슬리브
(정답률: 65%)
  • 정답은 "퍼프 슬리브"입니다.

    퍼프 슬리브는 소매의 어깨 부분이 팽팽하게 묶여있어서 부피감이 큰 디자인입니다. 이 부피감 때문에 길과 소매가 연결되지 않아서 소매 구성 중 길과 연결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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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실표나 시침질을 뽑을 때 사용하는 공구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뼈인두
  2. 송곳
  3. 족집게
(정답률: 89%)
  • 실표나 시침질을 뽑을 때는 작은 부분을 정확하게 잡아야 하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뽑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작은 물체를 잡아 뽑을 수 있는 족집게가 가장 적합합니다. 끝과 뼈인두는 물체를 잡는 데는 적합하지만, 뽑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송곳은 뽑는 데는 적합하지만, 작은 물체를 잡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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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패턴 배치로 잘못된 것은?

  1. 체크무늬는 옆선의 무늬를 맞추어 배치한다.
  2. 패턴은 작은것부터 배치한다.
  3. 패턴은 옷감의 안쪽에 배치한다.
  4.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 방향을 위로 배치한다.
(정답률: 82%)
  • 정답: "패턴은 옷감의 안쪽에 배치한다."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하는 것이 옷의 전체적인 느낌을 조화롭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턴이 크면 옷 전체가 패턴으로 가득 차서 무겁고 부담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은 패턴부터 시작하여 큰 패턴으로 이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패턴을 옷감의 안쪽에 배치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패턴은 옷의 외부에 보여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옷감의 안쪽에 배치하면 패턴이 보이지 않아 의미가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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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손으로 실 단추구멍, 훅과 아이 ,스냅 등을 달 때 사용하는 손바느질의 방법은?

  1. 실표뜨기
  2. 버튼홀스티치
  3. 새발뜨기
  4. 감침질
(정답률: 69%)
  • 버튼홀스티치는 손으로 실 단추구멍, 훅과 아이, 스냅 등을 달 때 사용하는 손바느질의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단추구멍의 크기에 맞게 실을 꼬아서 바늘을 통해 구멍을 뚫고, 다시 실을 꼬아서 구멍 주변을 감싸며 바늘을 통해 이동하면서 단추를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단추가 튼튼하게 고정되어 옷이 풀리지 않고 잘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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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상완의 어깨부분이 앞으로 휘었고 팔에 살이 쪄서 앞 소매에 소매산을 향한 주름이 생길 때의 보정으로 맞는 것은?

  1. 소매둘레를 파준다.
  2. 소매산 중심점을 뒤로 이동하고, 소매산 선의 곡선은 옆으로 이동시켜 선을 정정한다.
  3. 소매산 중심점을 앞으로 이동하고, 소매산 선의 곡선도 앞으로 이동시켜 선을 정정한다.
  4. 소매중심선을 절개한 후 적당하게 좁혀준다.
(정답률: 42%)
  • 상완의 어깨부분이 앞으로 휘었고 팔에 살이 쪄서 앞 소매에 소매산을 향한 주름이 생길 때는 소매산 중심점을 앞으로 이동하고, 소매산 선의 곡선도 앞으로 이동시켜 선을 정정해야 합니다. 이는 소매산이 앞으로 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팔에 살이 쪄서 생기는 주름을 보정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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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제도한 패턴에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은?

  1. 중심선
  2. 안단선
  3. 시접
  4. 단추위치
(정답률: 74%)
  • 시접은 제도한 패턴에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이는 시접이란 것이 옷의 디자인이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심선은 옷의 중심을 나타내고, 안단선은 옷의 내부 구조를 나타내며, 단추위치는 옷의 단추 위치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패턴은 옷의 디자인과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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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중 옷감과 변형에서 오그리기를 하여야 하는 부분이 아닌것은?

  1. 어깨부분
  2. 허리부분
  3. 바지의 밑 위 부분
  4. 소매산 부분
(정답률: 58%)
  • 바지의 밑 위 부분은 옷감과 변형에서 오그리기를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이는 바지의 밑 위 부분이 일반적으로 바지의 길이를 조절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옷감과 변형에서 오그리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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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0대 소녀들에게 많은 체형으로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이들에게서 볼 수 있으며 나이가 많은 사람도 이런 체형일 경우에는 보다 젊어진다.상체가 곧고 가슴이 높게 솟아 있으며 엉덩이는 풍만하고 배가 평편한 자세인 체형은?

  1. 후경체
  2. 굴신체
  3. 편평체
  4. 반신체
(정답률: 65%)
  • 반신체는 상체가 곧고 가슴이 높게 솟아 있으며 엉덩이는 풍만하고 배가 평편한 체형이다. 이러한 체형은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나이가 많아도 젊어지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10대 소녀들에게 많이 보이는 체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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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중 시접의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목둘레 2cm
  2. 진동둘레 0.5cm
  3. 소매단 7cm내외
  4. 어깨와 옆선 2cm
(정답률: 84%)
  • 시접은 옷의 마감 작업을 의미하며, 어깨와 옆선 2cm이 가장 적합한 분량이다. 이는 옷의 핏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어깨와 옆선이 너무 길거나 짧으면 옷이 불편하게 느껴지거나 모양이 이상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접에서는 이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조절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시접에서 중요하지만, 어깨와 옆선보다는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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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장식 바느질의 종류는?

  1. 아플리케
  2. 컷워크
  3. 프린징
  4. 퀼팅
(정답률: 86%)
  • 정답인 "프린징"은 그림에서 보이는 끝에 장식적인 줄무늬가 있는 것으로, 이는 재단된 가장자리를 장식하는 방법 중 하나인 프린징이다. 아플리케는 다른 원단을 덧대어 장식하는 방법, 컷워크는 원단을 잘라내어 모양을 만드는 방법, 퀼팅은 원단을 겹쳐서 바느질하여 패턴을 만드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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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재봉할 때 봉제 천에 비하여 바늘이 굵은 경우 일어나는 현상은?

  1. 땀뜀 현상이 일어난다.
  2. 천의 보내기 운동이 불량하다.
  3. 재봉틀의 노루발이 장애를 일으킨다.
  4. 천에 버커링이 발생한다.
(정답률: 63%)
  • 재봉할 때 봉제 천에 비하여 바늘이 굵은 경우, 바늘이 천을 뚫을 때 천 안쪽에 작은 구멍이 생기게 되고, 이 구멍으로 인해 천이 늘어나거나 당겨지면서 버커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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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은 어떤 스커트를 만들기 위해 옷본을 변형한 것인가?

  1. 플레어 스커트
  2. 타이트 스커트
  3. 고어 스커트
  4. 맞주름 스커트
(정답률: 75%)
  • 이 스커트는 아래로 갈수록 넓어지는 모양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레어 스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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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봉 및 보정에서 일반적인 주의사항중 틀린것은?

  1. 바늘은 직각으로 꽂아 옷감이 울지않고 실이 늘어지지 않게 한다.
  2. 바이어스 감과 직선으로 재단 된 옷감을 붙일 때는 바이어스감은 아래로 겹쳐놓고 바느질한다.
  3. 바느질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
  4. 작은 조각 이외에는 일반적으로 재봉대 위에 펴놓고 왼손으로 누르면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시침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바이어스 감과 직선으로 재단 된 옷감을 붙일 때는 바이어스감은 아래로 겹쳐놓고 바느질한다."입니다. 이유는 바이어스 감은 신축성이 있기 때문에 바이어스 감을 위로 겹쳐놓으면 옷감이 늘어나거나 구부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이어스 감은 아래로 겹쳐놓고 바느질하여 옷감이 깔끔하게 붙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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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마름질하는 순서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길, 소매, 칼라, 주머니
  2. 칼라, 소매, 주머니, 길
  3. 소매, 칼라, 길, 소매
  4. 주머니, 칼라, 길, 소매
(정답률: 72%)
  • 정답은 "길, 소매, 칼라, 주머니" 입니다. 이는 옷을 입을 때 일반적인 순서에 따라 나열한 것입니다. 먼저 옷의 길이를 맞추고, 소매를 넣어주고, 칼라를 올리고, 마지막으로 주머니를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입니다. 따라서 "길, 소매, 칼라, 주머니"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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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니트의 솔기 처리법으로 바른 것은?

  1. 성긴 직선박기
  2. 촘촘한 직선박기
  3. 인터록 박기
  4. 지그재기 박기
(정답률: 77%)
  • 지그재기 박기가 올바른 솔기 처리법입니다. 이유는 지그재기 박기는 니트의 늘어짐을 방지하면서도 유연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성긴 직선박기나 촘촘한 직선박기는 니트를 더욱 늘어뜨리고 인터록 박기는 니트의 유연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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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부호가 의미하는 것은?

  1. 올 방향
  2. 바이어스 표시
  3. 치수보조선
  4. 꺽임선 표시
(정답률: 84%)
  • 이 부호는 "올 방향"을 나타냅니다. 이는 화살표가 위쪽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부호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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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의 포켓이름은?

  1. 플랫포켓
  2. 웰트 포켓
  3. 패치 포켓
  4. 입술 포켓
(정답률: 59%)
  • 그림의 포켓은 옷의 외부에 달린 얇은 포켓으로, 평평한 모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랫포켓"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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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직접원가에 제조간접비를 합친 것은?

  1. 제조원가
  2. 간접원가
  3. 판매원가
  4. 총원가
(정답률: 70%)
  • 직접원가는 생산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하고, 제조간접비는 생산과 관련된 간접적인 비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조원가는 직접원가와 제조간접비를 합친 것으로 생산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과 간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을 모두 고려한 가격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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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보정방법중 적합하지 못한 것은?

  1. 목둘레선이 들뜨는 것은 목둘레가 커서 생기는 현상으로 목둘레선을 높여 앞 뒤판을 맞춘다.
  2. 앞뒤 어깨선에 타이트한 주름이 생길 경우(어깨가 솟은 경우)에는 어깨선을 올려 보정하고 그 분량만큼 진동 밑부분을 올려준다.
  3. 어깨가 당길 때는 B.P를 지나 다트의 중간과 어깨분위에 선을 넣어 늘어지는 부분이 없어지도록 접어 준 다음 다트를 다시 잡아준다.
  4. 진동둘레가 너무 좁은 경우에는 가위집을 넣은 후 새로운 진동선을 그린다. 진동 밑부분을 파 주고 소매도 같은 분량만큼 진동둘레를 낮추어 수정한다.
(정답률: 57%)
  • "어깨가 당길 때는 B.P를 지나 다트의 중간과 어깨분위에 선을 넣어 늘어지는 부분이 없어지도록 접어 준 다음 다트를 다시 잡아준다."가 적합하지 못한 보정방법이다. 이유는 어깨가 당길 경우에는 오히려 다트를 더 크게 잡아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트를 작게 잡아주면 오히려 어깨가 더 당겨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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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의 자재소요량 산출 방법 중 봉사의 소요량산출에 관한 직접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1. 천의 두께
  2. 스티치의 길이
  3. 봉사의 굵기
  4. 작업자의 작업방식
(정답률: 78%)
  • 작업자의 작업방식은 봉사의 소요량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봉사의 굵기, 천의 두께, 스티치의 길이는 봉사를 할 때 필요한 자재의 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작업자의 작업방식은 봉사의 소요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작업자의 작업방식은 봉사의 품질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자재소요량 산출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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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알칼리 감량가공으로 실크에 가까운 섬유를 얻을 수 있는 것은?

  1. 나일론
  2. 아크릴
  3. 아세테이트
  4. 폴리 에스테르
(정답률: 50%)
  • 알칼리 감량가공은 섬유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공정입니다. 이 공정을 거치면 폴리 에스테르 섬유는 실크와 유사한 부드러운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일론, 아크릴, 아세테이트는 알칼리 감량가공을 해도 실크와 같은 부드러운 느낌을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폴리 에스테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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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레이온의 강도가 물속에서 약해지는 결점을 보완한 섬유로 옳은 것은?

  1. 나일론
  2. 구리암모늄 레이온
  3. 폴리노직 레이온
  4. 초산섬유소 레이온
(정답률: 75%)
  • 폴리노직 레이온은 레이온의 강도가 물속에서 약해지는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섬유로, 물에 젖어도 강도가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영복,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의 의류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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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섬유의 단면이 삼각형인 것은?

(정답률: 94%)
  • 견은 섬유의 단면이 삼각형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견은 강하고 단단하며, 튼튼한 섬유로서 의류나 가방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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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옷에 녹(철분)이 묻었을때 제거 방법은?

  1. 수산액으로 빤다
  2. 벤젠으로 빤다.
  3. 알콜로 빤다.
  4. 더운물로 빤다.
(정답률: 63%)
  • 옷에 녹(철분)이 묻으면 수산액으로 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이유는 수산액이 철분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서 녹을 용해시키기 때문입니다. 벤젠이나 알콜로 빤다고 해도 녹을 용해시키는 효과는 미미하며, 더운물로 빤다고 해도 효과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옷에 녹이 묻었을 때는 수산액으로 빨아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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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비교적 짧고 저급 양모를 가지고 제조하여 부피가 큰 실은?

  1. 카드사
  2. 코머사
  3. 방모사
  4. 소모사
(정답률: 53%)
  • 방모사는 비교적 짧고 저급한 양모를 사용하여 제조하며, 이로 인해 부피가 큰 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카드사, 코머사, 소모사는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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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길이 1,000m당 무게를 g으로 나타내는 섬유의 굵기 표시단위는?

  1. 데니어식(denier)
  2. 텍스식(Tex)
  3. 메터식(Nm)
  4. 영국식(Ne)
(정답률: 69%)
  • 텍스식은 1,000m의 섬유를 이용하여 만든 실이 몇 그램인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길이 1,000m당 무게를 g으로 나타내는 섬유의 굵기를 표시하는데 가장 적합한 단위입니다. 데니어식은 9,000m의 섬유를 이용하여 만든 실이 몇 그램인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메터식과 영국식은 각각 1kg의 섬유를 이용하여 만든 실의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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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부직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마찰에 강하다
  2. 방향성이 없다
  3. 드레이프성이 부족하다
  4. 절단부분이 풀리지 않는다
(정답률: 50%)
  • 부직포는 마찰에 강하지 않습니다. 이는 부직포가 부드러운 텍스처를 가지고 있어서 마찰력이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직포를 사용할 때는 부드러운 감촉을 유지하면서 부드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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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연고무와 가장 유사한 성질을 가진 합성섬유는?

  1. 나일론
  2. 스판덱스
  3. 비닐론
  4. 비스코스
(정답률: 86%)
  • 스판덱스는 천연고무와 유사한 탄성을 가지고 있어서, 천연고무와 같은 느낌으로 늘어나고 원래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은 천연고무와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들에 매우 적합합니다. 따라서 스판덱스가 천연고무와 가장 유사한 합성섬유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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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수분을 흡수함으로써 강력이 가장 증가하는 섬유는?

  1. 양모
  2. 무명
  3. 비스코스 레이온
  4. 나일론
(정답률: 70%)
  • 정답은 "무명"입니다. 무명은 수분을 흡수함으로써 강력이 가장 증가하는 섬유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무명 섬유가 수분을 흡수할 때 섬유 내부의 분자 간 결합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무명 섬유는 높은 인장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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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T/W는 어떤 섬유의 혼방을 나타내는가?

  1. 폴리에스테르와 무명
  2. 폴리에스테르와 양모
  3. 나일론과 양모
  4. 폴리아미드와 폴리 우레탄
(정답률: 58%)
  • T/W는 폴리에스테르와 양모의 혼방을 나타낸다. 이는 폴리에스테르의 내구성과 양모의 부드러움을 결합하여 편안하면서도 내구성이 있는 섬유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T/W 혼방이 아닌 다른 섬유들의 혼방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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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빨간 성냥불을 어두운 곳에서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을 그린다. 이것을 색채의 어떤 지각현상 때문인가?

  1. 색음 현상
  2. 색의 잔상
  3. 동화 현상
  4. 색채 대비
(정답률: 82%)
  • 빨간 성냥불을 돌리면 빛의 파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눈에 인식되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빨간색의 이미지가 눈에 남아서 그림자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색의 잔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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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1. 다홍
  2. 청록
  3. 감청
  4. 노랑
(정답률: 50%)
  • 노랑은 채도가 가장 높은 색입니다. 이는 노란색이 가장 선명하고 진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다홍, 청록, 감청은 모두 채도가 높은 색이지만, 노랑에 비해 색상이 덜 진하고 선명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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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삼각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1. 튜블러 실루엣(Tubular silhouette)
  2. 텐트 실루엣(Tent silhouette)
  3. 트라이 앵귤러 실루엣(Triangular silhouette)
  4. 트라페즈 실루엣(Trapeze silhouette)
(정답률: 56%)
  • 튜블러 실루엣은 일반적인 삼각형 모양이 아니라, 일정한 두께와 너비를 가진 원통 모양의 실루엣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삼각형 실루엣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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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의복배색의 일반적인 경향으로 겨울의 복식 배색에 가장 효과적인 색은?

  1. 검정과 감색
  2. 흰색과 파랑
  3. 파랑과 연두
  4. 귤색과 녹색
(정답률: 80%)
  • 겨울은 어두운 계절이기 때문에 검정색은 밝은 색상과 대조를 이루어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감색은 따뜻한 느낌을 주어 겨울철의 추위를 조금이나마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검정과 감색은 겨울의 복식 배색에 가장 효과적인 색상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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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키가 크고 마른 체형에 부적절한 디자인은?

  1. 넓은 벨트와 커다란 액세사리를 이용한다
  2. 부풀고 광택이 있는 재질을 이용한다.
  3. 프린센스 라인을 이용한다.
  4. 스커트는 길고 풍성한 스타일을 이용한다.
(정답률: 59%)
  • 키가 크고 마른 체형은 이미 슬림한 체형이기 때문에 넓은 벨트나 부풀고 광택이 있는 재질을 이용하면 더욱 마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린센스 라인을 이용하여 여성스러운 라인을 만들어주는 것이 적절합니다. 스커트는 길고 풍성한 스타일을 이용하면 체형이 더욱 길어보일 수 있으므로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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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화려함과 수수함의 느낌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색의 요소는?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휘도
(정답률: 45%)
  •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선명도와 진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화려함과 수수함의 느낌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색의 요소는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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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색상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H로 표시한다
  2. 색상은 유채색에만 있다
  3. 색상환에서 바로 옆에 있는 색을 인근색이라고 한다
  4. 색상환에서 90도 각도의 위치에 있는 색을 보색이라고 한다.
(정답률: 43%)
  • "색상은 유채색에만 있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색상은 유채색 뿐만 아니라 무채색(검정, 흰색, 회색)도 포함됩니다.

    색상환에서 90도 각도의 위치에 있는 색을 보색이라고 하는 이유는, 보색은 서로 상반되는 색상 관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보색은 초록색이며, 파란색의 보색은 노란색입니다. 색상환에서 90도 각도의 위치에 있는 색은 서로 상반되는 색상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보색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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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과 색의 근접하는 경계에서 색의 변화가 강하게 일어나는 대비는?

  1. 보색대비
  2. 면적대비
  3. 한난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29%)
  • 연변대비는 색상이 서로 근접한 두 색이나 색조가 서로 다른 두 색이 인접하여 있을 때, 그 경계에서 색의 변화가 강하게 일어나는 대비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연변대비가 정답인 이유는 색과 색의 근접한 경계에서 색의 변화가 강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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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의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어떠한 색상의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2.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색입체라고 한다.
  3. 무채색은 시감 반사율이 높고 낮음에 따라 명도가 달라진다.
  4. 보색인 두 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정답률: 48%)
  • 잘못된 설명은 "보색인 두 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입니다.

    정답인 "어떠한 색상의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가 높아진다."는 무채색이 색상의 포함량이 적어 채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색입체라고 한다."는 색의 특성을 3차원 공간에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무채색은 시감 반사율이 높고 낮음에 따라 명도가 달라진다."는 무채색이 시감 반사율이 높아 밝기가 높거나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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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복식의 무늬에서 강하게 얻을 수 있는 점의 느낌은?

  1. 운동감
  2. 온도감
  3. 면적감
  4. 평면감
(정답률: 80%)
  • 복식의 무늬에서 강하게 얻을 수 있는 점의 느낌은 운동감입니다. 이는 무늬가 동적이고 활동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옷을 입은 사람이 움직일 때 무늬가 따라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주어 운동감을 더욱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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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의류의 세탁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는 것은?

  1. 세탁온도는 일반적으로 약 35-40도가 적당하다
  2. 경수에서는 섬유의 종류에 관계없이 비누보다는 합성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합성세제는 양모나 견에서는 알칼리성 세제, 면이나 마에서는 중성세제를 사용한다.
  4. 세제는 약 0.2~0.3%의 농도에서 최대의 세탁효과를 나타낸다.
(정답률: 67%)
  • "경수에서는 섬유의 종류에 관계없이 비누보다는 합성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설명이 알맞지 않습니다. 섬유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세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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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경사(날실)에 해당되는 것은?

  1. 한쪽이 줄무늬이고 다른쪽이 무지일 경우 대게 줄무늬가 없는 쪽의 실이다.
  2. 직물의 밀도가 많은 쪽의 실이다.
  3. 된꼬임 직물에서는 꼬임이 많은 실이다.
  4. 견본에 가장자리가 붙여 있을 때에는 가장자리와 직각으로 배열된 실이다.
(정답률: 31%)
  • 정답은 "직물의 밀도가 많은 쪽의 실이다."입니다. 이유는 직물의 밀도가 많은 쪽은 실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 쪽의 실이 더 많아지고, 이는 경사(날실)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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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흡습성이 가장 크게 요구되는 피복류는?

  1. 겉옷
  2. 속옷
  3. 작업복
  4. 양말
(정답률: 77%)
  • 속옷은 피부와 직접 맞닿아 있기 때문에 땀과 습기를 가장 많이 흡수하게 됩니다. 또한 겉옷과 달리 바로 피부에 닿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흡습성이 높은 속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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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경파일 조직으로 짧고 부드러운 솜털이 있는 소재는?

  1. 우단(velveteen)
  2. 색소니(saxony)
  3. 벨벳(velvet)
  4. 코더로이(corduroy)
(정답률: 82%)
  • 벨벳은 경파일 조직으로 짧고 부드러운 솜털이 있는 소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벨벳과는 다른 조직과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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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편물의 특성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신축성이 적어 잘 구겨진다.
  2. 직물과 비교하여 통기성이적다.
  3. 컬업(curl up)성이 있어 재단과 봉제가 어렵다.
  4. 편물은 실용성이 적고 사치성이 있어 경제성이 있다.
(정답률: 89%)
  • 컬업(curl up)성이란 편물이 자연스럽게 말려서 고정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재단과 봉제가 어렵고, 디자인이나 패턴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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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섬유분류와 그 종류가 옳게 연결된 것은?

  1. 폴리아미드계- 데이크런
  2. 폴리비닐알코올계- 스판덱스
  3. 폴리프로필렌계- 사란
  4.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엑스란
(정답률: 64%)
  •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는 엑스란으로 불리며, 이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내열성이 높아서 스포츠웨어나 야외용 의류 등에 많이 사용되는 섬유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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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드라이클리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세탁물의 변형이 거의 없다.
  2. 건조가 빠르고 손질이 간편하다.
  3. 친수성 오점의 제거가 용이하다.
  4. 세탁 중 염료에 의한 재오염이 없다.
(정답률: 67%)
  • 드라이클리닝은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수성 오점(물로 인한 얼룩)을 제거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친수성 오점의 제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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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자조직에서 어떠한 1올의 실의 교착점에서 바로 인접하고 있는 그 다음 실의 교착점까지의 거리인 실 올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1완전조직
  2. 뜀수
  3. 주자선
  4. 겹조직
(정답률: 64%)
  • 뜀수는 주자조직에서 한 올의 실의 교착점에서 다음 올의 실의 교착점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주자조직에서 실의 교착점을 이동할 때 얼마나 많은 실을 거쳐야 하는지를 나타내는데, 이때 인접한 두 교착점 사이의 거리를 뜀수라고 합니다. "1완전조직", "주자선", "겹조직"은 주자조직에서 다른 용어들을 나타내는데, 이들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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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의복변형의 원인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수축과 신장
  2. 변색과 퇴색
  3. 탄성과 레질리언스
  4. 찢어짐과 터짐
(정답률: 64%)
  • 탄성과 레질리언스은 의복의 원래 모양으로 돌아가는 능력과 옷감의 복원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의복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의복 변형의 원인과는 관계가 가장 적습니다. 수축과 신장, 변색과 퇴색, 찢어짐과 터짐은 모두 의복 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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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드레이프성이 가장 좋은 직물은?

  1. 실크
  2. 광목
  3. 모시
  4. 아마
(정답률: 60%)
  • 실크는 가장 부드럽고 유연한 섬유로, 드레이프성이 가장 우수합니다. 또한 빛에 반사되는 광택이 아름답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드레이프성이 가장 좋은 직물은 실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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