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양장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실루엣 중 어깨 또는 진동둘레에서부터 절개선을 넣은 형은?

  1. 로 웨이스트 실루엣(low waist silhouette)
  2. 시스 실루엣(sheath silhouette)
  3. 색 실루엣(sack silhouette)
  4. 프린세스 실루엣(princess silhouette)
(정답률: 95%)
  • 프린세스 실루엣은 어깨 또는 진동둘레에서부터 절개선을 넣은 형태로, 허리를 강조하지 않고 풍성한 스커트가 특징입니다. 따라서 몸의 라인을 따라 입체적인 느낌을 주며, 공주같은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인체의 기준선 중 어깨 관절의 위치로 앞면에 상완골 머리의 중앙을 지나며 후면에 있어서 어깨점을 따라서 겨드랑이로 내려오는 선은?

  1. 진동둘레선
  2. 허리둘레선
  3. 가슴둘레선
  4. 목둘레선
(정답률: 81%)
  • 인체의 기준선 중 어깨 관절의 위치로 앞면에 상완골 머리의 중앙을 지나며 후면에 있어서 어깨점을 따라서 겨드랑이로 내려오는 선은 진동둘레선입니다. 이는 인체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기준선 중 하나로, 어깨와 팔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선을 따라서 측정하는 것은 옷의 핏을 결정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길 원형의 필요수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가슴둘레
  2. 등길이
  3. 어깨너비
  4. 소매길이
(정답률: 96%)
  • 길 원형의 필요수치는 가슴둘레, 등길이, 어깨너비이며, 소매길이는 팔 길이를 나타내는 수치이기 때문에 길 원형의 필요수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밑위길이(crotch length)의 측정 길이로서 옳은 것은?

  1. 경부근점으로부터 유두점을 통과하여 허리둘레선까지의 길이
  2. 허리둘레선의 옆중심점에서 엉덩이 둘레선까지의 길이
  3. 의자에 앉았을 때 허리둘레선의 옆중심점으로 부터 의자바닥까지의 길이
  4. 경부근점으로부터 유두점까지의 길이
(정답률: 89%)
  • 밑위길이는 바지나 스커트 등의 하의류를 입을 때 중요한 측정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측정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되어 왔지만, 일반적으로는 "의자에 앉았을 때 허리둘레선의 옆중심점으로 부터 의자바닥까지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이유는 바로 이 위치가 실제로 하의류가 착용되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측정 방법들은 경부근점이나 유두점 등과 같은 부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의 체형에 따라 측정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정확한 측정 방법은 의자에 앉았을 때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의복 원형제도 중 기본원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길 (bodice)
  2. 소매(sleeve)
  3. 스커트(skirt)
  4. 다트(dart)
(정답률: 80%)
  • 다트는 의복에 삽입되는 작은 접이나 주름으로, 기본원형과는 달리 의복의 특정 부분에 맞게 추가되는 원형제도입니다. 따라서 기본원형과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상반신 굴신체의 보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허리 다트 분량을 줄여준다.
  2. 옆선에서 여유분을 늘인다.
  3. 뒷 길이의 부족분을 절개하여 벌려 준다.
  4. 어깨 다트에서 늘인 양만큼 어깨 끝점과 등 폭을 줄여준다.
(정답률: 79%)
  • 상반신 굴신체의 보정에서는 뒷 길이의 부족분을 절개하여 벌려 줌으로써, 등과 허리 부분의 길이를 맞춰주어 굴곡이 없는 일직선적인 실루엣을 만들어줍니다. 이는 상반신의 비대칭적인 모양을 보정하여 균형잡힌 실루엣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재단할 때의 주의 점으로 틀린 것은?

  1. 슈트, 투피스 등의 겹옷은 안단을 붙여서 재단한다.
  2. 소매, 바지 등의 단 부분이 좁아서 경사가 많으면 밑단 시접을 접은 다음 재단한다.
  3. 다트나 주름이 있는 경우에는 다트를 접거나 주름을 접은 다음에 시접을 넣어 재단한다.
  4. 칼라의 라벨(lapel)부분이 넓은 스포츠칼라일 경우에 는 안단을 따로 재단한다.
(정답률: 70%)
  • 정답: "슈트, 투피스 등의 겹옷은 안단을 붙여서 재단한다."

    이유: 겹옷은 안단을 붙여서 재단하는 이유는 겉감과 안감을 함께 재단하여 옷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겉감과 안감을 따로 재단하면 옷이 찢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손수건이나 스카프 등과 같은 얇은감으로 단을 말아서 좁게 접을 때 이용되는 손바느질은?

  1. 공그르기
  2. 실표뜨기
  3. 심뜨기
  4. 말아감치기
(정답률: 75%)
  • 손수건이나 스카프와 같은 얇은감은 접을 때 말아서 좁게 접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때 손바느질로 말아감치기를 하면 간단하고 깔끔하게 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말아감치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피터 팬 칼라(Perter Pen collar)의 곡선부분 시접 처리가 아닌 것은?

  1. 마분지형을 대고 다린다.
  2. 시접을 박아 잡아 당겨서 오그린다.
  3. 안칼라 쪽으로 0.2~0.3cm 넘어가도록 꺽고 다린다.
  4. 겉칼라 쪽으로 0.5~09cm 넘어가도록 꺽고 다린다.
(정답률: 79%)
  • 겉칼라 쪽으로 0.5~0.9cm 넘어가도록 꺽고 다리는 이유는 피터 팬 칼라의 곡선 부분을 시접 처리하면 칼라가 더욱 평평해지고 둥글지 않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겉칼라 쪽으로 꺽어 다리면 더욱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심 퍼커링(seam pucke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봉바늘이 옷감을 관통할 때 밀도가 낮은 옷감은 재봉바늘에 의해 경사와 위사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밀려 퍼커링이 발생한다.
  2. 실의 장력이 너무 약하면 스티치 형성이 엉성하여 심의 강도가 약해지고 장력이 너무 강하면 퍼커링이 생긴다.
  3. 소재의 방향에 따라서 경사 방향은 퍼커링 현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그 다음 위사방향 이고, 바이어스 방향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4. 천을 구성하는 섬유와 같은 종류의 봉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19%)
  • 정답은 "천을 구성하는 섬유와 같은 종류의 봉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입니다.

    심 퍼커링은 재봉바늘이 옷감을 관통할 때 밀도가 낮은 옷감이 재봉바늘에 의해 경사와 위사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밀려 퍼커링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재봉바늘의 힘과 옷감의 밀도 차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실의 장력이 너무 약하거나 강하면 퍼커링이 생길 수 있지만, 이는 주된 원인은 아닙니다. 또한 소재의 방향에 따라 경사 방향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맞지만, 위사 방향도 퍼커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시접을 가르거나 한쪽으로 꺾어 위로 눌러 박는 바느질은?

  1. 쌈솔
  2. 뉜솔
  3. 통솔
  4. 가름솔
(정답률: 74%)
  • 시접을 가르거나 한쪽으로 꺾어 위로 눌러 박는 바느질은 "뉜솔"입니다. "쌈솔"은 두꺼운 천을 두껍게 덮어 바느질하는 것, "통솔"은 두꺼운 천을 가늘게 접어 바느질하는 것, "가름솔"은 두꺼운 천을 가늘게 접어 가장자리를 둘러싸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2차원적 인체 계측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실루엣터법
  2. 슬라이딩게이지법
  3. 입체사진법
  4. 마틴식인체계측법
(정답률: 82%)
  • 마틴식 인체 계측법은 3차원적인 방법론으로, 인체의 길이, 둘레, 너비, 높이 등을 측정하여 인체 형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2차원적인 방법론인 실루엣터법, 슬라이딩게이지법, 입체사진법과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 의복 각 부위의 기본 시접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어깨:1cm, 옆선:1cm, 허리선:3cm
  2. 옆선:1cm, 밑단:1cm, 소매 단:2cm
  3. 목둘레:1cm, 칼라:1cm, 소매 단:3cm
  4. 허리선: 2cm, 목둘레:2cm, 스커트단: 1cm
(정답률: 90%)
  • 의복의 각 부위는 해당 부위의 기본 시접으로 제작됩니다. 이 중 가장 옳은 것은 "목둘레:1cm, 칼라:1cm, 소매 단:3cm"입니다. 이유는 목둘레와 칼라는 목 주변과 옷깃을 만들기 위한 부분으로, 1cm의 시접으로 충분히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소매 단은 소매의 끝 부분으로, 다른 부위에 비해 더 많은 시접이 필요하기 때문에 3cm의 시접이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부위의 크기에 비해 너무 작거나 큰 시접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소매산으로만 14. 구성되는 것으로 귀여운 형의 소매는?

  1. 랜턴 슬리브(lantern sleeve)
  2. 퍼프 슬리브(puff sleeve)
  3. 캡 슬리브(cap sleeve)
  4. 타이트 슬리브(tight sleeve)
(정답률: 57%)
  • 캡 슬리브는 어깨 부분이 둥글게 커트되어 있는 소매로, 어깨를 강조하지 않고 귀여운 느낌을 주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랜턴 슬리브는 소매가 허벅지 부분까지 넓게 퍼지는 형태이고, 퍼프 슬리브는 어깨와 소매 부분이 부풀어 올라가는 형태입니다. 타이트 슬리브는 몸에 딱 맞게 끼는 형태의 소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손바느질 중 바늘 땀을 되돌아 와서 뜨는 것은?

  1. 홈질
  2. 박음질
  3. 섞음질
  4. 시침질
(정답률: 94%)
  • 손바느질 중 바늘 땀을 되돌아 와서 뜨는 것은 "박음질"입니다. 바늘을 끼워놓은 부분을 바늘구멍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 실을 박아서 고정시키는 것을 박음질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박음질을 하면 바늘 땀이 되돌아가지 않고 실이 잘 뜨이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림질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리미의 적정한 표면온도는 사용하는 다리미의 무게와 압력, 다림질의 속도, 다리미와 옷감의 접촉시간 등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2. 일반적으로 다림질할 때는 압력이 클수록 그 효과는 작으며 옷감의 종류 및 조직에 따라 압력 조건이 다르다.
  3. 압력이 적고 온도가 낮아도 다림질하는 시간이 길면 프레스(press)의 효과가 크다. 그러나 백색직물에 있어서 다리미의 접촉시간이 길면 백도에 변화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4. 친수성 섬유의 다림질에는 별도의 수분을 공급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64%)
  • 압력이 적고 온도가 낮아도 다림질하는 시간이 길면 프레스(press)의 효과가 크다. 그러나 백색직물에 있어서 다리미의 접촉시간이 길면 백도에 변화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이유: 백색직물은 열에 민감하므로 다리미와의 접촉시간이 길어지면 백도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주의가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본봉 재봉기의 구조 중 실채기에 의해 실을 위로 올리는 장치는?

  1. 톱니
  2. 바늘대
  3. 천평크랭크
  4. 노루발
(정답률: 65%)
  • 실채기는 실을 위로 올리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위해 천평크랭크가 사용됩니다. 천평크랭크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어주는 기계적 장치로, 실채기의 회전운동을 수직으로 바꾸어 실을 위로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천평크랭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뒤 칼라의 너비와 비슷한 너비로 앞으로 넘어가 약간 둥글고 유연하게 된 플랫 칼라 형은?

  1. 롤 칼라(rolled collar)
  2. 숄 칼라(showl collar)
  3. 만다린 칼라(mandarin collar)
  4. 컨버터블 칼라(convertible collar)
(정답률: 36%)
  • 숄 칼라는 뒤 칼라의 너비와 비슷한 너비로 앞으로 넘어가 약간 둥글고 유연하게 된 플랫 칼라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숄 칼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솟은 어깨의 체형은 앞. 뒤 어깨가 당겨져서 어깨를 향해 수평으로 당기는 주름이 생기므로 이에 대한 보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앞, 뒤 어깨 끝점을 위로 올려준다.
  2. 앞, 뒤 어깨 끝점을 아래로 내려준다.
  3. 앞, 뒤 어깨 끝점을 위로 올려주고, 같은 양으로 진동둘레 밑에서도 같은 치수로 올려준다.
  4. 앞, 뒤 어깨 끝점으로 아래로 내린 양과 같은 양으로 진동둘레도 내려준다.
(정답률: 85%)
  • 솟은 어깨의 경우, 앞과 뒤 어깨가 당겨져서 어깨를 향해 수평으로 당기는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앞과 뒤 어깨 끝점을 위로 올려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어깨가 더 높아져서 주름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같은 양으로 진동둘레 밑에서도 같은 치수로 올려주어야 합니다. 이는 어깨를 높이는 것만으로는 전체적인 비대칭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 뒤 어깨 끝점을 위로 올려주고, 같은 양으로 진동둘레 밑에서도 같은 치수로 올려주는 것이 가장 옳은 보정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모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축성이 작고 단단하다.
  2. 적당한 드레이프(drape)성이 있다.
  3. 방추성이 우수하다.
  4. 형태안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36%)
  • "신축성이 작고 단단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모심지는 일반적으로 신축성이 작고 단단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모심지가 주로 의류나 가방 등의 제작에 사용되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형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심지는 적당한 드레이프성과 방추성, 형태안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옷감의 표시방법 중 일반적으로 완성선에서 0.1cm 떨어져 표시하는 것은?

  1. 초크
  2. 트레이싱 페이퍼
  3. 룰렛
  4. 실표뜨기
(정답률: 36%)
  • 룰렛은 옷감의 완성선에서 0.1cm 떨어져 표시하는 방법으로, 작은 바퀴 모양의 도구를 사용하여 옷감에 작은 구멍을 뚫어 표시합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에 비해 정확하고 깔끔하게 표시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스커트 종류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엉덩이 둘레선에서 수직으로 내려오는 형의 스커트는?

  1. 플레어 스커트(flare skirt)
  2. 스트레이트 스커트(straight skirt)
  3. 고어 스커트(gored skirt)
  4. 플리츠 스커트(pleats skirt)
(정답률: 95%)
  • 스트레이트 스커트는 엉덩이 둘레선에서 수직으로 내려오는 형태로 가장 기본적인 스커트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스커트들은 플레어, 고어, 플리츠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추가되어 있지만, 스트레이트 스커트는 간단하면서도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다양한 스타일링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옷감의 완성선 표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룰렛을 사용할 경우 완성선에 정확히 표시 하는 것이 좋다.
  2. 쵸크를 사용할 때는 선이 지워질 우려가 있으므로 굵고 선명하게 표시한다.
  3. 실표뜨기의 바늘땀은 곡선과 직선 모두 일정한 간격으로 표시한다.
  4. 옷감을 상하게 하지 않게 하는 가장 완전한 표시 방법은 실표뜨기로 하는 것이다.
(정답률: 63%)
  • 옷감을 상하게 하지 않게 하는 가장 완전한 표시 방법은 실표뜨기로 하는 것이다. 실표뜨기는 바늘을 이용하여 옷감에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을 따라 선을 그리는 방법으로, 옷감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정확한 완성선을 표시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방법들보다 더 완전하고 정확한 표시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제도용구중 제도한 것을 다른 종이에 옮길 때 사용하는 것은?

  1. 트레이싱 페이퍼
  2. 컴퍼스
  3. 룰렛
  4. 방안자
(정답률: 46%)
  • 제도용구 중에서도 제도한 것을 다른 종이에 옮길 때 사용하는 것은 "트레이싱 페이퍼"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룰렛"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룰렛이 제도한 선을 따라 다른 종이에 그림을 그리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룰렛은 고정된 간격으로 선을 그리는 도구로, 제도용구 중에서도 가장 정확한 선을 그릴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제도한 그림을 다른 종이에 옮길 때에도 룰렛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의복원형 제도법 중 장촌식 제도방법에 가장 중요한 치수는?

  1. 허리둘레
  2. 가슴둘레
  3. 신장
  4. 엉덩이둘레
(정답률: 70%)
  • 장촌식 제도방법은 의복을 제작할 때 필요한 치수를 정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치수는 가슴둘레입니다. 이는 상의류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치수이기 때문입니다. 허리둘레는 하의류를 제작할 때, 신장은 전체적인 길이를 판단할 때, 엉덩이둘레는 하의류를 제작할 때 중요한 치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의복제도 부호 중 오그림 표시는?

(정답률: 73%)
  • 오그림 표시는 의복제도에서 "금지"를 나타내는 부호입니다. 이 부호는 금지되는 행위나 물건을 나타내며, 금지된 것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은 금지를 나타내는 부호이므로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주름 잡는 위치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며 주름 27. 잡는 모양에 따라 슬리브 모양과 어깨 모양이 달라지는 슬리브는?

  1. 비숍 슬리브(bishop sleeve)
  2. 퍼프 슬리브(puff sleeve)
  3. 케이프 슬리브(cape sleeve)
  4. 타이트 슬리브(tight sleeve)
(정답률: 79%)
  • 주름을 잡는 위치가 팔꿈치 부분이 아닌 상단 부분에 잡히면서 팔 부분이 부풀어 오르는 형태를 퍼프 슬리브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퍼프 슬리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소재 중 스팀다리미 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1. 레이온
  2. 비닐론
(정답률: 96%)
  • 비닐론은 열에 대한 내성이 낮아 스팀다리미를 사용하면 녹아버리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스팀다리미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중 제품의 원가 계산시 고려되어야 하는 제품생산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재료비
  2. 재고비
  3. 제조경비
  4. 인건비
(정답률: 85%)
  • 재고비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아니라, 이미 생산된 제품을 보관하고 관리하는 비용입니다. 따라서 제품의 원가 계산시 고려되어야 하는 제품생산 요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길 원형을 제도할 때 일반적인 가로선의 기초선 치수는?

  1. B/2 -(1~2cm)
  2. B/2 +(4~5cm)
  3. B/4 +(4~5cm)
  4. B/6 -(4~5cm)
(정답률: 62%)
  • 일반적으로 길 원형을 제도할 때 가로선의 기초선 치수는 B/2에 해당합니다. 이는 원의 지름의 절반인 B/2가 가로선의 중심선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가로선의 중심선이 아닌 가장자리에 위치하게 되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추가적인 치수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B/2에 4~5cm 정도의 여유치를 더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B/2 +(4~5c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합성섬유에 일반적으로 많이 적용되는 표백제는?

  1. 아염소산나트륨
  2. 표백분
  3. 과탄산나트륨
  4. 하이드로설파이드
(정답률: 45%)
  • 합성섬유는 대부분 흰색이 아닌 색상으로 제조되기 때문에 표백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효과적인 표백제는 아염소산나트륨입니다. 이는 산소와 반응하여 색소를 분해시키는 강력한 산화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가장 튼튼한 옷감으로 의복에 많이 사용되는 조직은?

  1. 평직
  2. 능직
  3. 주자직
  4. 봉소직
(정답률: 48%)
  • 평직은 수직, 수평 방향으로 군집한 실로 이루어져 있어서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의복에 많이 사용되는 가장 튼튼한 옷감으로 선택됩니다. 능직, 주자직, 봉소직은 평직에 비해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의복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항중식 번수로 굵기를 나타내는 실은?

  1. 면사
  2. 견사
  3. 나일론사
  4. 폴리에스테르사
(정답률: 69%)
  • 면사는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 중 하나로, 실의 지름을 나타내는 단위인 "사"에 면적을 나타내는 "면"을 곱한 것입니다. 따라서 면적이 큰 면사일수록 굵은 실이며, 반대로 면적이 작은 면사일수록 얇은 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섬유제품 취급표시 중 양모제품에 표시하는 기호로 틀린 것은?

(정답률: 69%)
  • ""는 양모가 아닌 실크 제품을 나타내는 기호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이 기호는 실크 제품에 사용됩니다. ""는 양모, ""는 캐시미어, ""는 앙고라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양모섬유의 겉비늘(scale)과 밀접한 관계가 없는 것은?

  1. 광택 및 양털보호
  2. 세트성 및 흡수성
  3. 탄성 및 수축성
  4. 섬유간의 포합성 및 방적성
(정답률: 23%)
  • 양모섬유의 겉비늘은 섬유의 표면을 보호하고 광택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세트성 및 흡수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세트성은 섬유가 서로 묶여서 옷감이 잘 유지되는 성질을 말하며, 흡수성은 물이나 기타 액체를 흡수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성질은 섬유 내부의 구조와 관련이 있으며, 겉비늘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트성 및 흡수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비스코스 레이온의 제조에 있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수산화나트륨
  2. 농질산
  3. 황산나트륨
  4. 이황화탄소
(정답률: 45%)
  • 비스코스 레이온은 셀룰로오스를 가공하여 만들어지는 인공섬유로, 셀룰로오스를 녹인 후 농축하여 섬유화하는 과정에서 농질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농질산은 셀룰로오스를 분해시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비스코스 레이온 제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 수산화나트륨이나 황산나트륨 등이 사용됩니다. 이황화탄소는 비스코스 레이온 제조에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이지만,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화학 반응 과정에서 중간체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 중 명주를 노란색으로 변화시키는 약제는?

  1. 질산
  2. 염산
  3. 탄닌산
  4. 아세트산
(정답률: 53%)
  • 질산은 명주를 노란색으로 변화시키는 강한 산화제입니다. 명주는 주로 식물에서 추출되는 천연 염료로, 질산은 이 염료를 산화시켜 노란색으로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질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섬유의 단면이 삼각형이고 가장자리는 약간 둥글며 측면은 투명 막대로 이루어지고 피브로인과 세리신으로 구성된 섬유는?

  1. 아크릴
  2. 명주
(정답률: 69%)
  • 명주는 섬유의 단면이 삼각형이며 가장자리가 약간 둥글고 측면이 투명 막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피브로인과 세리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무명을 가열시 갈색으로 변하는 온도는?

  1. 150℃
  2. 200℃
  3. 250℃
  4. 300℃
(정답률: 79%)
  • 무명은 가열시 갈색으로 변하는데, 이는 메일라드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메일라드 반응은 단당류와 아미노산이 반응하여 갈색물질을 생성하는 반응으로, 이 반응이 일어나는 온도가 무명의 갈색변화 온도인데, 이 온도는 대체로 200℃에서 250℃ 사이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온도는 "250℃"이므로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섬유 간의 포합성을 크게 하여 방적성을 증가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섬유의 길이
  2. 마찰계수
  3. 대전성
  4. 권축성
(정답률: 57%)
  • 대전성은 섬유 간의 포합성을 증가시키지 않기 때문에 방적성을 증가시키는 요소가 아닙니다. 대전성은 섬유의 표면에 물이 떨어지지 않고 흐르는 경향을 나타내는 섬유의 특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상보다는 채도에 의한 효과가 지배적이다.
  2. 빨강 계통의 색은 따뜻하게 느껴진다.
  3. 파랑 계통의 색은 차갑게 느껴진다.
  4. 한색은 단파장 쪽의 색이다.
(정답률: 53%)
  • "한색은 단파장 쪽의 색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한색은 단색으로 이루어진 색상을 말하며, 단파장 쪽의 색이 아닌 모든 색상을 포함합니다.

    색의 온도감은 색상과 채도에 따라서 느껴지는 색의 따뜻함과 차가움을 말합니다. 빨강 계통의 색은 노란색과 주황색을 포함하며, 이러한 색들은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반면에 파랑 계통의 색은 청록색과 보라색을 포함하며, 이러한 색들은 차가움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색상보다는 채도에 의한 효과가 더 지배적이기 때문에, 같은 색상이라도 채도가 높을수록 더 따뜻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가장 어둡고 침착하고 차분한 느낌의 색은?

  1. 녹색
  2. 연두
  3. 노랑
  4. 남색
(정답률: 85%)
  • 남색은 파란색과 검은색이 섞인 색으로, 어둡고 침착하며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파란색은 신뢰감과 안정감을, 검은색은 고요함과 집중력을 상징하기 때문에 이러한 느낌을 강조하는 색으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우리의 시선을 끄는 힘이 가장 강한 색은?

  1. 흰색, 검정
  2. 빨강, 노랑
  3. 파랑, 보라
  4. 녹색, 자주
(정답률: 86%)
  • 빨강과 노랑은 시각적으로 가장 선명하고 강렬한 색상 중 하나이며, 인간의 눈에 가장 빨리 인식되기 때문에 우리의 시선을 가장 끌어들입니다. 이러한 색상은 광고나 포스터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주의를 끌고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자주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디자인의 기본 형태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색채
  2. 입체
(정답률: 34%)
  • "점", "면", "입체"는 모두 디자인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형태이지만, "색채"는 디자인에서 색상을 다루는 요소이기 때문에 형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색채는 디자인에서는 주로 색상의 조화와 대비, 감성적인 효과 등을 다루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중 명도가 낮은 색은?

  1. 흰색
  2. 검정
  3. 노랑
  4. 초록
(정답률: 82%)
  • 검정은 명도가 가장 낮은 색상 중 하나입니다. 명도란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이며, 검정은 모든 색상 중에서 가장 어두운 색상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흰색, 노랑, 초록보다 명도가 낮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의상의 기본 요소 중 의상의 각 부분이나 전체의 모양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것은?

  1. 기능미
  2. 재료미
  3. 형태미
  4. 색채미
(정답률: 89%)
  • "형태미"는 의상의 모양이나 각 부분의 디자인 등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아름다움을 나타냅니다. 즉, 의상의 형태가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형태미"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색료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2. 색료 혼합의 3원색은 자주, 노랑, 청록이다.
  3. 감법혼색 또는 감산혼합이라고 한다.
  4. 3원색이 모두 합쳐지면 흰색에 가까워진다.
(정답률: 58%)
  • 3번이 틀린 것입니다. 3원색인 자주, 노랑, 청록이 모두 합쳐지면 검정색에 가까워집니다. 이는 빛의 혼합과는 다른 현상으로, 빛의 혼합에서는 3원색이 모두 합쳐지면 흰색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문양의 시각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문양이 클수록 눈에 잘 띄므로 이를 조절한다.
  2. 문양은 신체의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 없어 단점으로 작용한다.
  3. 문양이 너무 크면 체형을 크게 보이는 효과가 있어 체형이 큰 사람은 피한다.
  4. 작은 격자 모양은 작은 체형과 중간 체형에 어울린다.
(정답률: 72%)
  • "문양은 신체의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 없어 단점으로 작용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문양이 오히려 신체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수직적인 문양은 키를 더 길어보이게 하고, 수평적인 문양은 넓은 어깨를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문양은 옷의 디자인과 조절에 따라 신체의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도 있고, 감추거나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자연적인 것과 발랄한 생명감을 가지며 활동적인 느낌을 주는 선은?

  1. 수직선
  2. 곡선
  3. 수평선
  4. 지그재그선
(정답률: 71%)
  • 곡선은 자연적인 형태를 가지며, 부드러운 곡률로 인해 발랄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또한, 곡선은 일정한 패턴이 없어 활동적인 느낌을 주며, 자연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형태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느낌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자연적이고 발랄한 생명감을 가지며 활동적인 느낌을 주는 선은 곡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남색의 의복이 노랑을 배경으로 했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현상은?

  1. 보색대비
  2. 면적대비
  3. 명도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70%)
  • 보색대비는 서로 반대되는 색상인 빨강-초록, 파랑-노랑, 보라-노랑 등이 함께 사용될 때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남색의 의복이 노랑을 배경으로 했을 때 서로 보색대비를 이루므로 각각의 채도가 더 높게 보이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평직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가장 간단한 조직이다.
  2. 구김이 잘 생기지 않고 광택이 우수하다.
  3. 밀도를 많이 할 수 없다.
  4. 비교적 바닥이 튼튼하다.
(정답률: 75%)
  • 정답: "밀도를 많이 할 수 없다."

    평직은 가장 간단한 조직으로, 구김이 잘 생기지 않고 광택이 우수한 이유는 직물의 표면이 매끄럽고 평평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때문에 직물의 밀도를 많이 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천연 섬유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은?

  1. 정련
  2. 발호
  3. 표백
  4. 가호
(정답률: 77%)
  • 천연 섬유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은 "정련"입니다. 이는 천연 섬유에서 나무껍질, 씨앗, 잎사귀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순수한 섬유를 얻는 과정을 말합니다. 발호는 섬유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과정이며, 표백은 섬유의 색상을 밝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가호는 섬유의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과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사문조직(능직)은?

(정답률: 44%)
  • 사문조직(능직)은 조직 내에서 인사 결정이나 승진 등의 과정에서 합법적인 절차나 기준을 따르지 않고 개인적인 인맥이나 관계 등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문조직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직물의 표면에 있는 모우(잔털)를 태워서 광택을 부여하는 방법은?

  1. 다듬이질
  2. 신징
  3. 머어서화 가공
  4. 엠보싱
(정답률: 50%)
  • 신징은 직물의 표면에 열을 가해 모우를 태우는 방법으로, 모우를 제거하고 직물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 광택을 부여합니다. 다듬이질은 직물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며, 머어서화 가공은 직물에 색을 입히는 방법입니다. 엠보싱은 직물의 표면에 패턴을 새기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직물의 모우를 태워 광택을 부여하는 방법은 "신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5매 주자직의 제직 가능한 뜀 수는?

  1. 2,3
  2. 3,5
  3. 3,7
  4. 5,7
(정답률: 91%)
  • 5매 주자직에서 뜀을 2번째와 3번째에 놓으면, 2번째 뜀은 3번째 뜀보다 왼쪽에 있으므로 2번째 뜀을 먼저 먹어야 하고, 3번째 뜀은 2번째 뜀을 먹은 후에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3"이 가능한 뜀 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뜀을 먹는 순서에 따라 뜀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2,3"이 아닌 다른 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머서화 가공(mercerization)으로 얻어지는 효과가 아닌 것은?

  1. 흡습성의 증가
  2. 염색성의 증가
  3. 광택의 증가
  4. 내연성의 증가
(정답률: 69%)
  • 내연성은 물질이 불에 노출될 때 연소되지 않는 성질을 말합니다. 머서화 가공은 섬유를 강하고 내구성이 높은 섬유로 만들기 위해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섬유의 크기와 형태가 변하며, 섬유 내부의 결합력이 강화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내연성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내연성의 증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직물 표면에 나타나 있는 실 매듭, 맺음 코, 실 끝 등을 족집게, 핀셋, 가위 등으로 제거하는 작업은?

  1. 노팅(knotting)
  2. 멘딩(mending)
  3. 얼룩빼기(stain removing)
  4. 비밍(beaming)
(정답률: 69%)
  • 노팅은 직물 표면에 나타나 있는 실 매듭, 맺음 코, 실 끝 등을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노팅(knotting)"이 정답입니다. 멘딩은 수선 작업, 얼룩빼기는 얼룩 제거 작업, 비밍은 직물을 감아서 정리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의류의 세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세탁온도는 일반적으로 약 35~ 40℃가 적당하다.
  2. 경수에서는 섬유의 종류에 관계없이 비누보다는 합성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양모나 견에서는 알칼리성 세제, 면이나 마에서는 중성 세제를 사용한다.
  4. 세제의 농도는 약 정도에서 0.2% 비교적으로 우수한 세탁 효과를 나타낸다.
(정답률: 65%)
  • 양모나 견은 단백질 섬유로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여 섬유 손상을 방지하고, 면이나 마는 셀룰로오스 섬유로 중성 세제를 사용하여 섬유 손상을 방지하기 때문에, "양모나 견에서는 알칼리성 세제, 면이나 마에서는 중성 세제를 사용한다."가 맞고, 틀린 것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중 일광 견뢰도가 불량하여 커튼용으로 가장 부적합한 소재는?

  1. 면 직물
  2. 아크릴 직물
  3. 폴리에스테르 직물
  4. 나일론 직물
(정답률: 50%)
  • 일광 견뢰도란 일반적으로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소재가 얼마나 빠르게 색이 바래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나일론 직물은 다른 소재에 비해 일광 견뢰도가 매우 높아서, 햇빛에 노출되면 색이 바래지고 소재의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커튼용으로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나일론 직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편물로 된 의류가 바람 부는 곳에서 추위를 느끼는 주된 이유는?

  1. 함기도가 높기 때문이다
  2. 흡습성이 크기 때문이다
  3. 통기성이 크기 때문이다
  4. 열전도도가 적기 때문이다
(정답률: 84%)
  • 편물로 된 의류는 통기성이 크기 때문에 공기가 자유롭게 흐르고 열이 잘 전달되어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