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양장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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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재봉기의 고장 원인 중 윗실이 끊어질 경우로 가장 옳은 것은?

  1. 톱니에 결함이 있다
  2. 노루발 압력에 결함이 있다.
  3. 바늘에 결함이 있다
  4. 보내기 기구에 결함이 있다.
(정답률: 65%)
  • 윗실이 끊어지는 경우는 바늘에 결함이 있는 경우입니다. 바늘에 결함이 있으면 실이 바늘에 걸리지 않아 윗실이 끊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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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시착 방법이 아닌 것은?

  1. 옷감의 올이 바로 놓였는가 확인한다.
  2. 안감이 겉감으로 되었는가를 확인한다.
  3. 칼라의 형, 크기가 적당한가를 확인한다.
  4. 전체적인 실루엣이 알맞은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54%)
  • 전체적인 실루엣이 알맞은가를 확인하는 것은 시착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옷의 디자인과 핏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착 전에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시착 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안감이 겉감으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이유는 옷의 내부 구조와 마감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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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50㎝ 폭의 옷감으로 긴 소매 윈피스 드레스를 만들 때 가장 적합한 옷감의 필요량은? (단, 가슴들레 84㎝, 소매길이 57㎝, 옷길이 96㎝)

  1. 150 ~ 170㎝
  2. 180 ~ 200㎝
  3. 210 ~ 230㎝
  4. 250 ~ 270㎝
(정답률: 48%)
  • 옷감의 필요량은 옷의 크기와 디자인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가슴들레 84㎝, 소매길이 57㎝, 옷길이 96㎝인 긴 소매 윈피스 드레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슴, 소매, 옷길이에 해당하는 부분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옷감이 필요합니다.

    옷감의 폭이 150㎝이므로, 가슴들레 84㎝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개의 옷감이 필요합니다. 소매길이 57㎝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옷감의 길이가 최소한 57㎝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옷감의 필요길이는 96㎝ + 57㎝ = 153㎝ 이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옷감을 끊어서 사용하게 되면 소매 부분에서 끊어진 부분이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소매 부분에서는 옷감을 끊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옷감의 필요길이는 96㎝ + 57㎝ + 57㎝ = 210㎝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옷감의 필요길이는 210㎝ 이상이어야 하므로, 보기에서 정답이 "150 ~ 170㎝"이 아닌 "210 ~ 2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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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슴의 유두점을 지나는 수평부위를 돌려서 재는 계 측 항목은?

  1. 목둘레
  2. 등 길이
  3. 가슴둘레
  4. 유두길이
(정답률: 100%)
  • 가슴의 유두점을 지나는 수평부위는 가슴둘레를 측정하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슴둘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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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올이 풀리지 않는 옷감의 시접을 핑킹가위로 자른 다음 가르는 바느질은?

  1. 접어박기 가름솔(clean stitched seam)
  2. 휘감치기 가름솔(over cast seam)
  3. 핑크 가름솔(pinked sdam)
  4. 홈질 가름솔(self-stitching seam)
(정답률: 80%)
  • 핑크 가름솔은 핑킹가위로 자른 옷감의 가장자리를 파랗게 만들어주는 가름솔입니다. 이를 통해 옷감이 풀리지 않도록 보호하며, 더욱 깔끔한 마감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이 풀리지 않는 옷감의 시접을 핑킹가위로 자른 후 핑크 가름솔로 마감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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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옷감의 패턴 배치 방법으로 옳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사선으로 정리한다.
  2. 패턴이 작은 것으로부터 큰 것은 작은 것 사이에 배치한다.
  3. 옷감의 안쪽에 옷본을 배치한다.
  4.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방향을 위로 배치한다.
(정답률: 77%)
  • 옷감의 안쪽에 옷본을 배치하는 이유는 외부에서 보이는 부분이 아닌 내부에서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감의 패턴이나 색상 등이 일관되게 배치되어 있어야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외부에서 보이는 부분은 옷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배치 방법이 적용될 수 있지만, 내부에서 보이는 부분은 일관성 있는 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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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목둘레의 완성선을 바이어스 테이프로 처리할 때 시 접의 처리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시접을 두지 않는다.
  2. 1㎝정도의 시접을 둔다.
  3. 2㎝정도의 시접을 둔다.
  4. 3㎝정도의 시접을 둔다.
(정답률: 58%)
  • 목둘레의 완성선을 바이어스 테이프로 처리할 때 시접을 두지 않는 이유는 바이어스 테이프가 신축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접을 두면 테이프가 늘어나거나 움직여서 완성선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접을 두지 않고 바이어스 테이프를 끼워서 고정시키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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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합성섬유를 다림질할 때 경화현상과 관계가 먼 것 은?

  1. 섬유가 가열로 연화되어 섬유 자체가 융착-냉 각 후에도 그대로 굳어지는 현상이다.
  2. 비닐론이나 아세테이트를 고온으로 가열하면 나타나는 현상이다.
  3. 수분이 있을 경우가 정도가 더 심하다.
  4. 고온으로 다리면 열에 약한 염료가 변색되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고온으로 다리면 열에 약한 염료가 변색되는 현상이다."입니다. 이유는 합성섬유를 다림질할 때 열에 약한 염료가 변색되는 현상은 경화현상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경화현상은 섬유가 가열로 연화되어 섬유 자체가 융착-냉각 후에도 그대로 굳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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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세탁을 자주 해야 하는 운동복이나 아동복에 많이 쓰 이는 바느질 방법은?

  1. 쌈솔
  2. 통솔
  3. 가름솔
  4. 평솔
(정답률: 90%)
  • 운동복이나 아동복은 자주 세탁해야 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쌈솔은 바느질할 때 실을 여러 번 감아서 두껍게 만들어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쌈솔이 이러한 옷에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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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재봉기의 직업별 분류 중 가정용 재봉기에 해당되는 것은?

  1. 103종
  2. 96종
  3. 31종
  4. 15종
(정답률: 72%)
  • 재봉기의 직업별 분류 중 가정용 재봉기는 "15종"에 해당됩니다. 이는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소형 가정용 재봉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선택지인 "103종", "96종", "31종"은 모두 산업용 재봉기에 해당되며, 각각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갖춘 대형 재봉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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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키가 크고 마른 체형에 가장 어울리는 선은?

  1. 곡선
  2. 수직선
  3. 수평선
  4. 바이어스선
(정답률: 72%)
  • 키가 크고 마른 체형은 주로 각선미를 띄는 미니멀한 스타일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스타일에서는 간결하고 깔끔한 라인이 중요한데, 수평선은 이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선이기 때문에 가장 어울리는 선입니다. 또한 수평선은 체형을 잘 감싸주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키가 크고 마른 체형에게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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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두꺼운 모직물을 재봉기로 바느질을 할 때 알맞은 실과 바늘로서 옳은 것은?

  1. 면사50's, 9호 바늘
  2. 합섬사 60D/2×3, 14호 바늘
  3. 면사80's, 16호 바늘
  4. 견사 35D/4×3, 16호 바늘
(정답률: 59%)
  • 두꺼운 모직물은 견직이 강하므로 견사 실과 바늘이 적합합니다. 견사 35D/4×3은 견직이 강한 실로, 16호 바늘은 두꺼운 실을 다루기에 적합한 크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견사 35D/4×3, 16호 바늘" 입니다. 면사50's와 면사80's는 면직이 강한 실이지만 견직이 강한 모직물에는 부적합합니다. 합섬사 60D/2×3은 견직이 약하므로 모직물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4호 바늘은 모직물에는 너무 작고 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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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식 바느질법 중 핀턱(pin tuck)에 대하여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름량이 적은 것으로, 블라우스나 원피스 등에 쓰이며 특히, 아동복에 사용된다.
  2. 불규칙한 작은 주름이 많이 모인 것으로, 천의 두께에 따라 필요량이 다르나 일반적으로 완성 폭의 2~3배로 필요량을 잡아 준다.
  3. 장식적인 디테일로 쓰이며, 개더를 규칙적으로 여러줄 잡아 주어 여유분을 부드럽게 표현한다.
  4. 손바늘질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바늘땀으로 주름 을 잡는 방법으로, 아동복이나 여성복에 장식용으로 쓰이며 부드럽고 귀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67%)
  • 주름량이 적은 것으로, 블라우스나 원피스 등에 쓰이며 특히, 아동복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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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블라우스를 제도할 때 가장 먼저 제도하는 것은?

  1. 소매
  2. 앞길
  3. 뒷길
  4. 칼라
(정답률: 71%)
  • 블라우스를 제도할 때 가장 먼저 제도하는 것은 "뒷길"입니다. 이는 블라우스의 핏과 전체적인 모양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뒷길을 제대로 제도하지 않으면 블라우스가 불편하게 느껴지거나 모양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뒷길을 먼저 제도한 후에 소매, 앞길, 칼라 등을 제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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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품 생산요인 중 제조경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기기수선료
  2. 원자재비
  3. 운반비
  4. 세금
(정답률: 38%)
  • 원자재비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를 구매하는 비용으로, 제조경비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제조경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원자재비가 아닌 다른 항목들인 기기수선료, 운반비, 세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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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고어 스커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엉덩이 둘레선에서 수직으로 내려오는 스커트
  2. 스커트의 실루엣을 정하여 폭으로 등분한 후 다트를 잘라 내어 이어서 만든 스커트
  3. 원형에 절개선을 넣어 다트를 접어 없애줌으로써 플레어분을 벌려 주는 스커트
  4. 위에서 아래까지 주름을 잡은 스커트
(정답률: 88%)
  • 스커트의 실루엣을 정하여 폭으로 등분한 후 다트를 잘라 내어 이어서 만든 스커트는 고어 스커트의 설명입니다. 이 방법은 스커트를 더욱 깔끔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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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체의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하여 제도하는 방법으로, 인체의 많은 부위를 계측하여 제도하기 때문에 체형 특징에 잘 맞는 원형을 얻을 수 있는 제도 방법은?

  1. 단촉식 제도법
  2. 중촌식 제도법
  3. 장촌식 제도법
  4. 혼합식 제도법
(정답률: 95%)
  • 단촉식 제도법은 인체의 많은 부위를 계측하여 제도하는 방법으로, 체형 특징에 잘 맞는 원형을 얻을 수 있는 제도 방법입니다. 이는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하여 제도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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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굴신체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가 나온 체형이다.
  2. 어깨가 처진 체형이다.
  3. 등이 굽은 체형이다.
  4. 가슴이 큰 체형이다.
(정답률: 93%)
  • 등이 굽은 체형은 척추의 곡률이 비정상적으로 생긴 체형으로, 등이 앞으로 굽어져 있는 상태이다. 이는 자세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허리나 등 부분에 통증이나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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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을 활용한 디자인의 칼라는?

  1. 셔츠칼라
  2. 케이프 칼라
  3. 컨버터블 칼라
  4. 만다란 칼라
(정답률: 67%)
  • 정답인 "컨버터블 칼라"는 그림에서 보이는 칼라가 두 개의 버튼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필요에 따라 칼라를 열어서 입을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자유로운 스타일링이 가능하며, 다양한 코디에 활용할 수 있어 인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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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커트 봉제시 알맞은 순서는?

  1. 옆솔기 박기→지퍼달기→다트박기
  2. 다트박기→지퍼달기→옆솔기 박기
  3. 다트박기→옆솔기 박기→지퍼달기
  4. 지퍼달기→다트박기→옆솔기 박기
(정답률: 57%)
  • 스커트를 봉제할 때는 먼저 다트를 박아서 허리와 엉덩이 부분을 조절합니다. 그 다음으로 옆솔기를 박아서 스커트의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지퍼를 달아서 스커트를 입고 벗을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알맞은 순서는 "다트박기→옆솔기 박기→지퍼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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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상반신이 굴신체인 경우 일반적인 보정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등길이의 부족량을 절개 하여 늘려 준다
  2. 앞중심의 길이가 남아 군주름이 생기므로 접어 줄여 준다.
  3. 등의 돌출로 인해 어깨다트를 늘려준다
  4. 전체적으로 앞몸판의 사이즈를 키워준다
(정답률: 92%)
  • 전체적으로 앞몸판의 사이즈를 키워준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상반신이 굴신체인 경우에는 등길이의 부족량을 절개하여 늘려주고, 앞중심의 길이가 남아 군주름이 생기므로 접어 줄여 주며, 등의 돌출로 인해 어깨다트를 늘려줍니다. 이렇게 보정하여 상반신의 비례를 맞춰주는 것이 일반적인 보정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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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겉감의 기본 시접 중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어깨와 옆선2㎝
  2. 진동둘레 1.5㎝
  3. 스커트단 1 ~ 2㎝
  4. 칼라 1㎝
(정답률: 93%)
  • 스커트단 1 ~ 2㎝은 가장 부적당한 것입니다. 이는 스커트의 길이가 너무 짧아서 옷차림이 부적절하고 불편하며, 보호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커트단이 너무 짧으면 보행 시 불편하고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커트단은 적절한 길이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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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치수를 잴 때 어깨 끝점부터 팔꿈치를 지나 손목점 까지의 길이를 재는 부위는?

  1. 가슴둘레
  2. 어깨 넓이
  3. 소매길이
  4. 등길이
(정답률: 91%)
  • 어깨 끝점부터 팔꿈치를 지나 손목점까지의 길이를 재는 부위는 소매길이입니다. 이는 소매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옷을 구매할 때 올바른 사이즈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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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원가계산방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조원가= 재료비+인건비+판매간접비
  2. 제조원가= 재료비+인건비+제조경비
  3. 판매가= 총원가+인건비
  4. 판매가= 제조원가+이익
(정답률: 84%)
  • 제조원가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재료비와 인건비는 생산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비용이며, 제조경비는 생산에 간접적으로 필요한 비용입니다. 따라서 제조원가는 재료비와 인건비, 그리고 제조경비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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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그림과 같은 의복제도 부호의 의미는?

  1. 주름
  2. 직각
  3. 늘림
  4. 맞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의복제도 부호는 "맞춤"을 나타냅니다. 이는 옷이 몸에 딱 맞게 만들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름"은 옷이 너무 크거나 작아서 주름이 생긴 것을 나타내며, "직각"은 옷이 너무 짧거나 길어서 몸에 맞지 않는 것을 나타냅니다. "늘림"은 옷이 너무 작아서 늘려져야 하는 것을 나타내며, "맞춤"은 옷이 몸에 딱 맞게 만들어졌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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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블라우스 스웨터 위에 입는 원피스 스타일의 스커트는?

  1. 티어 스커트
  2. 점퍼 스커트
  3. 디바이드 스커트
  4. 개더 스커트
(정답률: 64%)
  • 점퍼 스커트는 블라우스나 스웨터 위에 입는 원피스 스타일의 스커트로, 허리 부분에 버클이나 지퍼가 달려 있어서 입고 벗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다른 스커트들과는 달리 레이어링하기에 편리하며, 스타일리시한 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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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밴드나이프 재단기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금형을 원단 위에 놓고 전기나 유압으로 압축시켜 자르는 재단기로 다이 커팅기 또늘 클리커라고도 한다.
  2. 칼날이 좁고 날카롭기 때문에 예리한 것도 쉽게 재단할 수 있다
  3. 적은 장수에서부터 높이 30㎝까지 쌓은 원단도 쉽게 재단할 수 있다.
  4. 정확한 재단을 할 수 있으므로 칼라. 커프스, 주머니 뚜껑 등 정확성이 필요한 재단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칼날이 좁고 날카롭기 때문에 예리한 것도 쉽게 재단할 수 있다"는 밴드나이프 재단기의 설명이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밴드나이프 재단기는 금형을 원단 위에 놓고 전기나 유압으로 압축시켜 자르는 재단기로 다이 커팅기 또는 클리커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정확한 재단을 할 수 있으므로 칼라, 커프스, 주머니 뚜껑 등 정확성이 필요한 재단에 적합하며, 적은 장수에서부터 높이 30㎝까지 쌓은 원단도 쉽게 재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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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커트의 허리와 옆선을 내어 수정해야 할 경우는?

  1. 배가 나와서 배 부분이 너무 낄 경우
  2. 편평한 배로 인하여 앞 스커트와 옆 바지에 군주름이 생길 경우
  3. 한쪽 엉덩이가 높거나 커서 한쪽이 당길 경우
  4. 뒤가 끼는 경우
(정답률: 37%)
  • 한쪽 엉덩이가 높거나 커서 한쪽이 당기는 경우는 스커트를 입었을 때 한쪽이 더 길어 보이거나 더 높게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쪽 허리와 옆선을 조금 더 내려서 맞춰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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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재봉기로 바느질할 때 천 보내기가 나쁜 경우가 아닌 것은?

  1. 톱니에 결함이 있는 경우
  2. 노루발에 결함이 있는 경우
  3. 죔새에 결함이 있는 경우
  4. 바늘에 결함이 있는 경우
(정답률: 86%)
  • 재봉기로 바느질할 때 천 보내기가 나쁜 경우가 아닌 것은 "바늘에 결함이 있는 경우"입니다. 바늘에 결함이 있으면 바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천을 제대로 보내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바늘에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바늘을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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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슬랙스의 구성법과 같은 원리로 제도하는 스커트는?

  1. 디바이드 스커트
  2. 플리츠 스커트
  3. 개서 스커트
  4. 티어 스커트
(정답률: 알수없음)
  • 디바이드 스커트는 슬랙스와 같이 두 개의 다른 소재를 붙여 만든 스커트로, 슬릿이나 트임이 없어서 움직임이 자유롭고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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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능직물에 속하는 것은?

  1. 서지
  2. 광목
  3. 양단
  4. 코르덴
(정답률: 60%)
  • 서지는 능직물 중 하나로, 두께가 얇고 부드러운 면으로 만들어진 직물입니다. 주로 책의 내지나 잡지 등 인쇄물의 내지에 사용되며, 인쇄물의 내구성을 높이고 색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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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양털과 비교한 캐시미어 털의 성질 중 틀린 것은?

  1. 보온성이 우수하나 탄력성이 없다
  2. 부드럽고 가벼우며 광택이 우수하다.
  3. 생산량이 적어 가격이 비싼 편이다.
  4. 가늘고 부드러운 털과 굵고 길며 거칠고 뻣뻣한 털이 섞여서 얻어진다.
(정답률: 70%)
  • 가늘고 부드러운 털과 굵고 길며 거칠고 뻣뻣한 털이 섞여서 얻어진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캐시미어 털은 양털과 달리 가늘고 부드러운 털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특성이 부드럽고 가벼우며 광택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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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실의 굵기를 표시하는 방법 중 항장식 번수에 의해서 굵기를 표시하는 섬유는?

  1. 면사
  2. 마사
  3. 모사
  4. 견사
(정답률: 39%)
  • 항장식 번수는 실을 굽히면서 번짐을 막기 위해 실 안쪽에 꼬임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굵기를 표시하는 섬유는 견사입니다. 견사는 면사, 마사, 모사에 비해 번수가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굵기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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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천연섬유 중 필라멘트사에 해당되는 것은?

  1. 면 섬유
  2. 양털섬유
  3. 명주 섬유
  4. 마 섬유
(정답률: 67%)
  • 명주 섬유는 필라멘트사에 해당됩니다. 이는 섬유가 길고 가늘어서 실을 만들기에 적합하며, 명주 섬유는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면 섬유, 양털섬유, 마 섬유는 모두 스테이플사에 해당되며, 섬유가 짧고 뭉쳐있어서 실을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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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분산염료로 염색이 잘 되는 섬유는?

  1. 비닐론
  2. 양모
  3. 나일론
  4.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25%)
  • 폴리에스테르는 분자 구조가 밀도가 높고 균일하여 분산염료가 잘 흡수되어 염색이 잘 되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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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견 섬유의 성질을 살리고, 자외선에 취하되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은?

  1. 알칼리 처리
  2. 탄닌산 처리
  3. 실켓트화 처리
  4. 염소 처리
(정답률: 55%)
  • 탄닌산 처리는 견 섬유의 성질을 유지하면서도 자외선에 취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탄닌산은 견 섬유에 부착되어 자외선을 흡수하고, 동시에 견 섬유를 강화하여 내구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탄닌산 처리는 견 섬유를 보호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느낌을 유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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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무명섬유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1. 규칙적으로 배열된 결정부분
  2. 불규칙하게 배열된 비결정부분
  3. 속이 비어 있는 타원형의 중공
  4. 불규칙하게 변하는 천연꼬임 방향
(정답률: 19%)
  • 규칙적으로 배열된 결정부분은 결정의 방향성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있어서 결정 간의 결합력이 강하고, 이에 따라 무명섬유의 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결정이 불규칙하게 배열되거나 비결정부분이 많은 경우에는 결합력이 약해져서 무명섬유의 강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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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섬유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아크릴
  2. 나일론
(정답률: 알수없음)
  • 아크릴은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크릴 섬유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빛에 반응하여 빛을 흡수하고, 그 빛을 다시 방출하여 밝고 선명한 색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크릴 섬유는 내구성이 높고 가볍고 부드러우며, 빠르게 건조되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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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적당한 온, 습도하에 매끄러운 롤러의 강한압력으로 직물에 광택을 주는 가공법은?

  1. 방추가공
  2. 의마 가공
  3. 실켓가공
  4. 캘린더 가공
(정답률: 53%)
  • 캘린더 가공은 매끄러운 롤러의 강한 압력으로 직물을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직물의 섬유가 밀착되어 광택이 생기며, 더욱 튼튼해지고 부드러워집니다. 따라서 캘린더 가공은 온, 습도가 적당한 환경에서 직물을 가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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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코르세이나 브래지어 등의 속옷에 고무 대신 쓸 수 있는 합성 섬유는?

  1. 폴리아미드계
  2. 폴리에스테르계
  3. 폴리우레탄계
  4. 폴리아크리로니트릴계
(정답률: 60%)
  • 코르세이나 브래지어와 같은 속옷은 피부와 직접 맞닿기 때문에 편안하고 탄력적인 소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폴리우레탄계 합성 섬유가 사용됩니다. 폴리우레탄계는 고무와 비슷한 탄성을 가지고 있어 편안하면서도 탄력적인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고 물에 강하며 빠른 건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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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의복의 배색조화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저채도인 색의 면적을 넓게 하고 고채도의 색을 좁게하면 균형이 맞고 수수한 느낌이 든다.
  2. 고채도인 색의 면적을 넓게 하고 저채도의 색을 좁게 하면 매우 화려한 배색이 된다
  3. 고명도의 색을 좁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낮아 보인다.
  4. 한색계의 색을 넓게 하고 난색계의 색을 좁게 하면 약간 침울하고 가라앉은 듯한 느낌이 든다.
(정답률: 37%)
  • "고명도의 색을 좁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낮아 보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고명도의 색은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면적이 좁더라도 명확하게 보입니다. 반면에 저명도의 색은 면적이 넓어져야 눈에 띄기 때문에 면적을 넓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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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입체의 축은 무채색이다.
  2. 축으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채도가낮다
  3. 축에서 위로 갈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4. 축울중심으로 각색상들이 배열되어 있다
(정답률: 59%)
  • "축으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채도가 낮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축으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채도가 높아지며, 축에 가까워질수록 채도가 낮아집니다. 이는 축에서는 한 가지 색상만 존재하고, 축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다양한 색상이 혼합되어 채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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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선의 공통성이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균일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조화는?

  1. 부조화
  2. 3각조화
  3. 대비조화
  4. 유사조화
(정답률: 79%)
  • 유사조화는 비슷한 형태, 색상, 느낌 등을 가진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일관성 있는 분위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선의 공통성이 있어 안정적이고 균일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사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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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른 사람의 옷 색상으로 가장 어울리지 않는 것은?

  1. 파랑
  2. 흰색
  3. 노랑
  4. 검정
(정답률: 89%)
  • 마른 사람은 보통 키가 크고 뼈대가 작아서, 검정색 옷을 입으면 더욱 덩치가 작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정색은 마른 사람의 옷 색상으로 가장 어울리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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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중간혼합의 일종인 회전혼합의 특징으로 틀린 것 은?

  1. 회전혼합되는 색은 명도와 채도가 색과 색사이의 중간정도의 색으로 보인다.
  2. 평균혼합으로서 명도와 채도가 평균값으로 지각된다.
  3. 채도는 채도가 높은 색 방향으로 기울어 보인다.
  4. 명도는 혼합되는 색 중 명도가 낮은 색으로 좀더 기울어 보인다.
(정답률: 42%)
  • "명도는 혼합되는 색 중 명도가 낮은 색으로 좀더 기울어 보인다."이 특징은 회전혼합이 아닌 중간혼합의 특징입니다. 회전혼합은 색상환에서 두 색상을 선택하여 그 사이의 중간색을 만드는 것이며, 이때 명도와 채도는 평균값으로 지각됩니다. 따라서 "평균혼합으로서 명도와 채도가 평균값으로 지각된다."가 올바른 특징입니다. 명도가 낮은 색으로 기울어 보이는 것은 중간혼합의 특징입니다. 이는 두 색상의 명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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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명랑, 유쾌, 희망의 느낌을 주는 색은?

  1. 노랑
  2. 회색
  3. 자주
  4. 검정
(정답률: 96%)
  • 노랑은 밝고 활기찬 색으로, 태양과 같은 따뜻한 느낌을 주어 명랑하고 유쾌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봄과 여름철의 꽃들이나 새싹들의 색으로 희망과 생명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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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난색계통의 색상에서 갖는 느낌이 아닌 것은?

  1. 전진적
  2. 수동적
  3. 활동적
  4. 충동적
(정답률: 70%)
  • 난색계통은 주로 활동적이고 충동적인 느낌을 갖습니다. 그러나 수동적인 느낌은 아닙니다. 수동적이라는 것은 무관심하거나 무기력한 느낌을 뜻하는데, 이는 난색계통의 특성과는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동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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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대비조화가 아닌 것은?

  1. 보색 대비에 따른 조화
  2. 원과 타원의 조화
  3. 원과 삼각형의 조화
  4. 원과 사각형의 조화
(정답률: 67%)
  • 원과 타원의 조화가 아닌 것은 대비조화가 아닌 것입니다. 이는 원과 타원이 서로 다른 형태이지만 곡선의 형태가 유사하므로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보색 대비, 원과 삼각형의 조화, 원과 사각형의 조화는 모두 대비조화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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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형태의 존재를 인식하기 위하여 의복에 사용되는 인간의 감각이 아닌 것은?

  1. 시각
  2. 후각
  3. 촉각
  4. 청각
(정답률: 39%)
  • 인간의 의복에 사용되는 형태의 존재는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패턴, 색상, 질감 등으로 파악됩니다. 후각은 의복에 사용되는 냄새를 감지하는 데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촉각은 의복의 질감을 느끼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청각은 의복의 형태를 인식하는 데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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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차가운 느낌을 갖는 색으로만 나열된 것은?

  1. 빨강, 초록, 파랑
  2. 자주, 노랑, 청록
  3. 빨강, 주황, 노랑
  4. 초록, 파랑, 남색
(정답률: 89%)
  • 정답은 "초록, 파랑, 남색"입니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상이 모두 차가운 색상으로서, 느낌적으로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빨강, 주황, 노랑은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상이고, 자주와 청록은 따뜻한 색상과 차가운 색상이 섞인 중간색상으로서, 차가운 느낌을 갖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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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능직물의 특성은?

  1. 삼원 조직 중 조직점이 가장 많다.
  2.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가장 좋다
  3. 구김이 잘 생긴다.
  4. 3올 이상으로 만들어지며 표면에 능선이 나타난다.
(정답률: 74%)
  • 능직물은 입체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표면에 능선이 나타나며, 이는 3올 이상의 표면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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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평직물에 속하는 것은?

  1. 광목
  2. 데님
  3. 사틴
(정답률: 70%)
  • 광목은 평직물 중 하나로, 면, 폴리에스터, 레이온 등의 섬유로 만들어진 직물이며, 표면이 광택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광목이 평직물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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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염소계 산화 표백제에 속하는 것은?

  1. 치아염소산나트륨
  2. 아황산수소나트륨
  3. 하이드로설파이트
  4. 아황산
(정답률: 66%)
  • 염소계 산화 표백제는 염소를 이용하여 물질을 표백하는 화학물질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치아염소산나트륨은 치아를 표백하는 데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치아염소산나트륨은 염소와 소다(NaOH)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화합물로, 치아의 표면을 부드럽게 닦아내면서 노란색 등의 얼룩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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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피복의 성능을 관계되는 것끼리 연결한 것 중 틀린 것은?

  1. 감각적 성능 - 촉감
  2. 위생적 성능 - 형태 안정성
  3. 내구적 성능 - 강도와 마모성
  4. 관리적 성능 - 충해
(정답률: 60%)
  • 위생적 성능과 형태 안정성은 서로 관련이 없는 성능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위생적 성능은 제품이 사용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하며, 형태 안정성은 제품의 모양이나 구조가 변하지 않는 성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둘은 서로 독립적인 성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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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피복류의 감각적 성능 중 일반적으로 드레이프성이 가장 요구되는 피복은?

  1. 양말
  2. 작업복
  3. 속옷
  4. 외출복
(정답률: 40%)
  • 외출복은 일상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착용되며, 외부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드레이프성이 중요하다. 드레이프성이란 옷이 몸에 따라 자연스럽게 흐르는 성질을 말하는데, 이는 옷의 핏과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치며, 외출복은 보통 다양한 체형과 스타일에 맞춰져야 하기 때문에 드레이프성이 가장 요구되는 피복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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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부직포의 특성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함기량이 많아 가볍고 따뜻하다.
  2. 절단부분이 잘 풀리지 않는다.
  3. 방향에 따른 성질의 차가 거의 없다
  4. 마찰에 의한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57%)
  • "마찰에 의한 내구성이 좋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부직포는 마찰에 의해 빠르게 마모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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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좀먹는 벌레로부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가공은?

  1. 방축 가공
  2. 방추 가공
  3. 방충 가공
  4. 방오 가공
(정답률: 82%)
  • 방충 가공은 벌레나 모기 등의 좀먹는 벌레로부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가공하는 방법으로, 벌레가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이나 틈새를 막아주는 등의 처리를 통해 방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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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편성물의 보온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함기성
  2. 인장성
  3. 굴곡성
  4. 마찰성
(정답률: 87%)
  • 편성물의 보온성은 옷감의 공기층이 형성되어 열전달을 방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함기성은 옷감의 섬유들이 서로 끼어들어 공기층을 형성하여 보온성을 높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함기성이 높을수록 보온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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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견 직물에 대한 곰팡이의 피해로서 틀린 것은?

  1. 견직물의 무게를 증가시킨다.
  2. 특히 신도의 저하가 심하다
  3. 연사에 비하여 생사는 손상이 심하다.
  4. 광택이 저하된다.
(정답률: 79%)
  • 견직물에 대한 곰팡이의 피해로서 "견직물의 무게를 증가시킨다."는 틀린 것입니다. 곰팡이는 견직물의 섬유를 분해하여 무게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무게를 감소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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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블라우스나 드레스 셔츠를 구입할 때 유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몸에 잘 맞아야 한다.
  2. 칼라의 좌우가 편편하게 잘 놓여 있어야 한다.
  3. 바느질 솔기의 너비가 알맞고, 가장자리의 처리가 깨끗한 것이어야 한다.
  4. 흡습성이 좋고, 몸에 닿아 감촉이 좋은 것이어 야 한다.
(정답률: 65%)
  • 정답: 없음

    설명: 모든 보기가 올바른 사항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흡습성이 좋고, 몸에 닿아 감촉이 좋은 것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화학물질을 최소화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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