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양장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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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재봉기의 고장 중 퍼커링(puckering)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봉사의 결함
  2. 바늘의 결함
  3. 천의 불량
  4. 장력의 결함
(정답률: 27%)
  • 퍼커링은 재봉기로 천을 봉제할 때 생기는 주름 혹은 주름 모양의 불규칙한 모양을 말합니다. 이는 보통 천의 불량이나 바늘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장력의 결함입니다. 장력의 결함은 천을 봉제할 때 천의 장력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보통 천을 봉제할 때 천을 늘리거나 줄이는 장력 조절 장치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력의 결함은 퍼커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다른 원인들과는 구분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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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체계측시 기준선이 아닌 것은?

  1. 목밑둘레선
  2. 진동둘레선
  3. 대퇴둘레선
  4. 어깨솔기선
(정답률: 58%)
  • 기준선은 인체를 측정할 때 기준이 되는 선으로, 일반적으로 수평선이나 수직선을 말합니다. 그러나 대퇴둘레선은 인체계측시 기준선이 아닙니다. 이는 대퇴뼈 주위를 둘러싼 근육의 두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선으로, 기준선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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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식바느질 방법 중 개더를 잡아 장식하고자 하는 위치에 봉제하는 부드러운 느낌의 장식은?

  1. 프릴
  2. 셔링
  3. 스모킹
(정답률: 42%)
  • 프릴은 재질을 주름지게 만들어서 부드러운 곡선을 만들어내는 장식 방법입니다. 따라서 개더를 잡아 장식하고자 하는 위치에 봉제하면 부드러운 느낌의 장식이 완성됩니다. 다른 보기인 턱, 셔링, 스모킹은 모두 주름지게 만드는 방법이지만, 각각의 방법에 따라 다른 형태의 주름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프릴과는 다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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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단작업 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연단대 위에 마킹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클립으로 고정시킨다.
  2. 앞판을 절단할 경우에는 언제나 깃을 달아야 하는 부위부터 절단한다.
  3. 앞판의 중앙 부분의 줄무늬보다는 옆솔기의 줄무늬가 들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4. 기계는 무리하게 밀지 않아야 하며, 얇은 천일수록 속도를 천천히 한다.
(정답률: 83%)
  • "앞판의 중앙 부분의 줄무늬보다는 옆솔기의 줄무늬가 들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은 오히려 앞판의 중앙 부분의 줄무늬가 들어가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앞판의 중앙 부분이 가장 시선이 많이 가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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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재단시 옷감과 패턴의 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방향을 위로 배치한다.
  2. 패턴은 큰 것부터 배치하고 작은 것은 큰 것 사이에 배치한다.
  3. 체크무늬 원단은 무늬를 맞추어 두 장을 같이 재단한다.
  4. 줄무늬 옷감 정리에서 줄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배치한다.
(정답률: 79%)
  • 체크무늬 원단은 무늬를 맞추어 두 장을 같이 재단한다. - 이것이 틀린 것이다. 체크무늬 원단은 무늬를 맞추어 두 장을 따로 재단하여야 한다. 이는 무늬가 일치하지 않아 옷이 꼬이거나 비스듬히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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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도용구인 2B 연필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에 해당되는 것은?

  1. 기초선을 제도할 때
  2. 완성선을 제도할 때
  3. 곡선만을 제도할 때
  4. 안내선을 제도할 때
(정답률: 78%)
  • 2B 연필은 얇고 짙은 선을 그리기 쉽고, 지우기도 용이하여 완성선을 제도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완성선은 최종적으로 그림이나 쓰기 작업에서 필요한 선으로, 정확하고 선명한 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2B 연필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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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커트에서 한 쪽 엉덩이가 높거나 커서 한 쪽이 당길 경우의 가장 알맞은 보정 방법은?

  1. 허리 다트로부터 H.L 3cm 전까지 절개선을 넣어 벌려주고 다트를 길게 수정한다.
  2. 앞중심에 가까운 다트로부터 H.L 3cm 전까지 접어준다.
  3. 허리와 옆선을 내어 수정하거나 엉덩이 부위를 절개하여 수정한다.
  4. 뒤중심에 가까운 다트로부터 H.L 3cm 전까지 여유분을 접고 다트를 수정한다.
(정답률: 79%)
  • 한 쪽 엉덩이가 높거나 커서 스커트가 한쪽으로 당기는 경우, 허리와 옆선을 내어 수정하거나 엉덩이 부위를 절개하여 수정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보정 방법이다. 이는 엉덩이 부위를 절개하여 수정하면 스커트가 더 자연스럽게 떨어지고, 허리와 옆선을 내어 수정하면 전체적인 비대칭을 보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정 방법들은 엉덩이 부위의 비대칭을 보정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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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칼라 포켓의 가장자리나 단 등에 이용하거나 장식을 하기 위하여 겉으로 박는 바느질 방법은?

  1. 뉨솔
  2. 상침
  3. 쌈솔
  4. 가름솔
(정답률: 80%)
  • 상침은 칼라 포켓의 가장자리나 단 등에 이용하거나 장식을 하기 위하여 겉으로 박는 바느질 방법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뉨솔, 쌈솔, 가름솔과는 다르게 바느질한 부분이 바깥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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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과 재봉바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면사는 실의 변수가 높을수록 실의 굵기는 가늘다.
  2. 재봉바늘은 호수가 높을수록 바늘은 굵다.
  3. 손바늘은 호수가 높을수록 바늘은 가늘다.
  4. 나일론 실은 번수가 높을수록 실의 굵기는 가늘다.
(정답률: 66%)
  • "나일론 실은 번수가 높을수록 실의 굵기는 가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나일론 실은 물에 젖으면 팽창하고 굵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번수가 높을수록 물에 젖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실의 굵기가 가늘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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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솔기처리 방법 중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알고 비치거나 풀리기 쉬운 옷감으로 옷을 만들 때 이용되는 것은?

  1. 통솔
  2. 평솔
  3. 쌍솔
  4. 뉜솔
(정답률: 89%)
  • 통솔은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옷감이 두껍고 견고하여 풀리기 쉽지 않아서 옷을 만들 때 자주 이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평솔, 쌍솔, 뉜솔은 모두 시접을 감싸는 방법이지만, 옷감이 얇거나 부드러워서 풀리기 쉬운 경우가 있어서 통솔보다는 사용빈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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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테일러드 칼라의 봉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라펠부분과 밑칼라에 심지를 붙이고 시침하여 고정시킨다.
  2. 앞뒷판 안단의 어깨솔기를 박음질하여 붙이고 윗칼라를 안단의 겉쪽에 겉을 매주 댄다.
  3. 밑칼라를 몸판의 겉쪽에 겉을 마주대고 맞춤표시들을 맞추어 한 다음 박음질한다.
  4. 대량생산의 재킷에서는 접착심지를 사용하므로 반드시 팔짜뜨기를 한다.
(정답률: 82%)
  • "대량생산의 재킷에서는 접착심지를 사용하므로 반드시 팔짜뜨기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대량생산의 재킷에서는 접착심지를 사용하여 팔짜뜨기를 하지 않습니다. 이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접착심지를 사용하면 봉제 과정이 간단해지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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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활동하기 가장 편한 소매산 높이는?

(정답률: 80%)
  • ""이 활동하기 가장 편한 소매산 높이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에 비해 경사도가 완만하고, 산 정상까지 가는 거리가 짧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욱 쉽게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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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팔의 가장 굵은 부위에 자를 수평으로 대고 폭을 2등분한 수직선과 진동 둘레선과의 만나는 계측점은?

  1. 목뒤점
  2. 어깨 끝점
  3. 등 너비점
  4. 가슴 너비점
(정답률: 61%)
  • 이 문제는 인체의 구조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팔의 가장 굵은 부위는 어깨 부분입니다. 따라서 수평선을 그릴 때 가장 굵은 부위에 그리면 어깨 부분이 됩니다. 또한, 진동 둘레선은 팔을 돌렸을 때 그려지는 원의 둘레를 의미합니다. 이 때, 어깨 부분은 팔을 돌렸을 때 가장 먼저 움직이는 부분이므로 진동 둘레선과 만나는 계측점은 어깨 끝점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깨 끝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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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퍼프 슬리브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78%)
  • 정답은 "" 입니다. 이는 퍼프 슬리브에 해당됩니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소매 부분이 팽팽하게 모여있는 디자인으로, 퍼프 슬리브의 특징인 볼륨감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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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노무비 중 간접노무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검사 작업자 임금
  2. 완성 작업자 임금
  3. 수선 작업자 임금
  4. 운반 작업자 임금
(정답률: 52%)
  • 간접노무비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간접적인 노동에 대한 보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검사 작업자, 수선 작업자, 운반 작업자 임금은 모두 간접노무비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완성 작업자 임금은 제품을 완성시키는 직접적인 노동에 대한 보상이므로 간접노무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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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세트 인 소매(set in sleeve)가 아닌 것은?

  1. 래글런(raglan) 소매
  2. 퍼프(puff) 소매
  3. 타이트(tight) 소매
  4. 비숏(bishop) 소매
(정답률: 90%)
  • 래글런 소매는 어깨 부분과 소매 부분이 하나로 이어져 있는 디자인으로, 세트 인 소매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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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봉탈(slip out)의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실채기 용수철의 작동 불량
  2. 윗실의 장력이 너무 세다.
  3. 바늘대의 높이가 불안정
  4. 바늘판 및 노루발의 불량
(정답률: 39%)
  • 봉탈은 바늘과 실이 만나는 지점에서 실이 빠져나가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바늘판 및 노루발의 불량이 있습니다. 바늘판이나 노루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실이 바늘과 만나는 지점에서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봉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늘판 및 노루발의 불량은 봉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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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플랫 칼라 그룹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프릴 칼라(frill collar)
  2. 카스켓 칼라(casket collar)
  3. 테일러드 칼라(tailored collar)
  4. 세일러 칼라(sailor collar)
(정답률: 76%)
  • 정답: 테일러드 칼라(tailored collar)

    설명: 플랫 칼라 그룹은 평평하고 간단한 디자인의 칼라를 가지고 있는데, 프릴 칼라, 카스켓 칼라, 세일러 칼라는 모두 플랫 칼라 그룹에 속합니다. 하지만 테일러드 칼라는 칼라의 끝 부분이 뾰족하게 치켜 올라가는 디자인으로, 플랫 칼라 그룹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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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다림질하는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다리미 재질
  2. 수분
  3. 압력
(정답률: 82%)
  • 다리미 재질은 다림질하는 조건이 아니라 다리미 자체의 속성입니다. 다리미 재질이 다르면 수분, 열, 압력 등의 조건에 따라 다림질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다림질하는 조건에 해당되지만, 다리미 재질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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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마 심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신축성이 우수하다.
  2. 겉감과 잘 어울린다.
  3. 강도가 크다.
  4. 형태안정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75%)
  • 마 심지의 특징 중 "신축성이 우수하다."가 아닌 것은 다른 보기들이 모두 마 심지의 특징으로서 옳은 설명이지만, "신축성이 우수하다."는 오히려 마 심지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유는 마 심지는 보통 폴리에스터, 나일론 등의 인공섬유로 만들어지는데, 이러한 인공섬유는 일반적으로 신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축성이 우수하다."는 마 심지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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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본봉 재봉기의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마에는 반회전식 가마의 공업용과 전회전식의 가적용이 있다.
  2. 반회전식 가마는 중간에 반달이 바들에 한 번 상하 작동하는 동안 약 210˚를 돈다.
  3. 재봉기 회전시 전회전식 가마는 반회전식보다 소리가 작다.
  4. 전회전식 가마의 회전속도는 4000~7000rpm 정도이다.
(정답률: 56%)
  • 가마에는 반회전식 가마의 공업용과 전회전식의 가적용이 있다. (이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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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길원형 제도시 가장 중요한 항목은?

  1. 등길이
  2. 어깨너비
  3. 유두간격
  4. 가슴둘레
(정답률: 86%)
  • 길원형 제도는 인체 비율을 고려하여 옷을 제작하는 제도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가슴둘레입니다. 이는 옷의 핏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옷이 가슴에 딱 맞아야 옷이 잘 어울리고 예쁘게 보입니다. 따라서 가슴둘레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길원형 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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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봉비(skip)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비늘의 불량이나 바늘의 끝이 파손된 경우
  2. 꼬임이 강한 실을 사용한 경우
  3. 노루발의 압력이 강한 경우
  4. 바늘과 북 끝의 타이밍 불량인 경우
(정답률: 59%)
  • 노루발의 압력이 강한 경우는 봉을 끼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봉비(skip)는 바늘과 북의 타이밍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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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재봉기의 고장원인 중 윗실이 끊어질 경우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톱니에 결합이 있다.
  2. 노루발 압력에 결합이 있다.
  3. 바늘과 북의 타이밍에 결함이 있다.
  4. 북 및 북집에 결함이 있다.
(정답률: 61%)
  • 재봉기에서 바늘과 북은 함께 작동하여 실을 끌어올리고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바늘과 북의 타이밍에 결함이 있다면, 바늘이 실을 끌어올리는 시점과 북이 실을 내려주는 시점이 맞지 않아서 실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늘과 북의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재봉기가 고장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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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원가계산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제조원가=재료비+인건비+제조경비
  2. 제조원가=재료비+인건비+이익
  3. 제조원가=총원가-재료비-인건비
  4. 제조원가=총원가-인건비-기타경비
(정답률: 90%)
  • 제조원가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재료비와 인건비, 그리고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제조경비입니다. 따라서 제조원가를 계산할 때는 이 세 가지 비용을 모두 더해야 합니다. 즉, 제조원가=재료비+인건비+제조경비가 옳은 원가계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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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소매원형의 필요 치수가 아닌 것은?

  1. 앞뒤 진동 둘레
  2. 소매 길이
  3. 진동 깊이
  4. 소매산 길이
(정답률: 79%)
  • 소매원형의 필요 치수는 소매 길이, 앞뒤 진동 둘레, 소매산 길이입니다. 진동 깊이는 소매원형의 필요 치수가 아닙니다. 진동 깊이는 소매의 진동이 얼마나 깊게 일어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소매의 형태나 크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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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길이에 따른 스커트 명칭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미니 스커트-길이가 무릎 정도 되는 스커트
  2. 미디 스커트-무릎과 발목의 중간 정도의 위치까지 오는 스커트
  3. 맥시 스커트-구두를 덮을 만큼 긴 스커트
  4. 롱 스커트-발목까지 오는 스커트
(정답률: 63%)
  • 미디 스커트는 무릎과 발목의 중간 정도의 위치까지 오는 스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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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소매산의 제도 약자로 옳은 것은?

  1. F.S.H
  2. B.S.H
  3. S.C.H
  4. S.B.L
(정답률: 81%)
  • 소매산의 제도 약자는 S.C.H입니다. 이는 Small Craft Harbor의 약자로, 소형 선박이 이용할 수 있는 항구를 의미합니다. F.S.H는 Fishery Service Harbor, B.S.H는 Big Ship Harbor, S.B.L은 Small Boat Landing의 약자이지만, 이들은 소매산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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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소매 보정 방법의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소매 앞ㆍ뒤 양쪽으로 군주름이 생긴 경우
  2. 소매 앞에 군주름이 생긴 경우
  3. 소매산의 옆에 군주름이 생긴 경우
  4. 소매 뒤에 군주름이 생긴 경우
(정답률: 36%)
  • 소매산이란 소매의 옆 부분을 말하며, 이 부분이 너무 길거나 너무 짧으면 군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매산의 옆에 군주름이 생긴 경우는 소매의 길이 조절이 필요한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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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의복원형의 기능상 3가지 기본 원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슬랙스
  2. 소매
  3. 스커트
(정답률: 88%)
  • 슬랙스는 의복의 하의에 해당하며, 기본 원형 중 상의, 소매, 스커트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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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견뢰도와 색상이 좋아 면섬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염료는?

  1. 직접 염료
  2. 신성 염료
  3. 분산 염료
  4. 반응성 염료
(정답률: 24%)
  • 반응성 염료는 면섬유와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결합하는 염료로, 이러한 화학적 결합으로 인해 견뢰도와 색상이 우수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면섬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염료는 반응성 염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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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면섬유가 수분을 흡수할 때 강도와 신도의 변화로 옳은 것은?

  1. 강도와 신도는 각각 증가한다.
  2. 강도와 신도는 각각 저하한다.
  3. 강도는 증가하나 신도는 저하된다.
  4. 강도는 저하하나 신도는 증가된다.
(정답률: 65%)
  • 정답: 강도와 신도는 각각 증가한다.

    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면서 분자 간의 결합력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강도가 감소한다. 그러나 동시에 수분 분자가 면섬유 내부로 침투하면서 면섬유의 신도가 증가한다. 따라서 강도와 신도는 각각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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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하이드로설파이트는 어떤 섬유의 표백에 적당한가?

  1. 양모
  2. 비닐론
(정답률: 40%)
  • 하이드로설파이트는 자연 섬유 중에서도 단백질 섬유에 적합합니다. 양모는 단백질 섬유 중에서도 가장 흔하고 널리 사용되는 섬유 중 하나이며, 하이드로설파이트를 사용하여 표백할 때 적합한 섬유입니다. 반면 면, 마, 비닐론은 단백질이 아닌 다른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하이드로설파이트로 표백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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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외부로부터 가해진 힘에 의하여 그 물질이 형태적 변화를 일으키는 성질은?

  1. 가소성
  2. 염색성
  3. 방적성
  4. 레질리언시
(정답률: 58%)
  • 가소성은 외부로부터 가해진 힘에 의해 물질이 형태적 변화를 일으키는 성질입니다. 이는 물질이 변형된 후에도 처음의 형태로 돌아갈 수 있는 유연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소성은 물질의 유연성과 관련이 있으며,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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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양모섬유가 스케일과 크림프에 의해서 향상되는 성질은?

  1. 피복성
  2. 염색성
  3. 방적성
  4. 레질리언시
(정답률: 47%)
  • 양모섬유는 스케일과 크림프에 의해 방적성이 향상됩니다. 이는 스케일과 크림프가 섬유의 표면을 더욱 평평하게 만들어주어 섬유 간의 마찰력이 감소하고, 따라서 섬유가 더욱 부드럽고 유연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질은 양모섬유가 의류 등의 소재로 사용될 때 착용감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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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길이가 9000m이고 무게가 1g인 실의 번수는?

  1. 5 denier
  2. 2 denier
  3. 1 denier
  4. 0.5 denier
(정답률: 80%)
  • 번수는 일정한 길이의 실에서 그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길이가 9000m이고 무게가 1g인 실의 번수는 1 denier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같은 길이의 실에서 더 무거운 무게를 나타내므로, 번수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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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현미경으로 섬유의 단면을 관찰할 때 원형 모양이 나타나는 것은?

  1. 나일론
  2. 아세테이트
  3. 비스코스레이온
(정답률: 42%)
  • 현미경으로 섬유의 단면을 관찰할 때 원형 모양이 나타나는 것은 나일론인 이유는 나일론 섬유가 원형 단면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섬유들은 각기 다른 형태의 단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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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면섬유의 주성분에 해당되는 것은?

  1. 셀룰로스
  2. 단백질
  3. 지방질
  4. 펙틴질
(정답률: 80%)
  • 면섬유의 주성분은 셀룰로스입니다. 셀룰로스는 식물 세포벽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단백질, 지방질, 펙틴질과는 구성이 다릅니다. 따라서 면섬유의 주성분은 셀룰로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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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섬유의 단면 형태에 따라 가장 크게 변화하는 성질은?

  1. 촉감
  2. 강도
  3. 탄성
  4. 보온성
(정답률: 63%)
  • 섬유의 단면 형태에 따라 가장 크게 변화하는 성질은 촉감입니다. 섬유의 단면 형태가 다르면 표면적과 밀도가 달라져서 촉감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둥근 단면을 가진 섬유는 부드럽고 촉감이 좋지만, 각진 단면을 가진 섬유는 거칠고 촉감이 나쁩니다. 따라서 섬유의 단면 형태는 의류의 촉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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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모시라고 불리어지는 섬유는?

  1. 아마
  2. 저마
  3. 대마
  4. 황마
(정답률: 74%)
  • 정답은 "저마"입니다.

    저마는 대나무 속에서 자라는 섬유로, 대나무의 내부에 있는 흰색 섬유를 말합니다. 이 섬유는 가늘고 부드러우며, 흡수력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수건이나 의류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대나무가 자라는 지역에서는 저마를 이용해 가구나 바구니 등을 만드는데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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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색의 3속성 중 색에서 딱딱하고 부드럽게 느껴지는 경연감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색상, 명도
  2. 색상, 명도, 채도
  3. 명도, 채도
  4. 색상, 채도
(정답률: 63%)
  • 경연감은 색의 밝기와 채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색에서 딱딱하고 부드럽게 느껴지는 경연감과 관련된 속성은 명도와 채도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며, 채도는 색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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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자인의 개념으로 틀린 것은?

  1. 우리들 정신 속에서 시작하여 실행으로 옳기는 계획 및 설계를 의미한다.
  2. 미술에서 계획(a plan on art)으로 스케치류를 의미한다.
  3. 사전적 의미는 프랑스어로 dessin(데생)이다.
  4. 넓은 의미로는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 행위이다.
(정답률: 66%)
  • "미술에서 계획(a plan on art)으로 스케치류를 의미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디자인은 미술과는 다른 분야로, 제품, 환경,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스케치는 디자인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지만, 디자인 자체를 미술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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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탁색(dull color)에 해당되는 것은?

  1. 채도가 낮은 색
  2. 채도가 높은 색
  3. 가장 맑은 색
  4. 순색
(정답률: 80%)
  • 채도란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채도가 낮은 색은 색의 선명도가 낮아서 탁한 느낌을 주는 색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탁색은 채도가 낮은 색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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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함께 사용되는 색에 따라 온독담이 다른 색상으로 중성색에 해당되는 것은?

  1. 주황, 보라
  2. 노랑, 초록
  3. 연두, 보라
  4. 주황, 초록
(정답률: 56%)
  • 온독담은 주황, 노랑, 연두, 초록, 파랑, 보라 중에서 선택된 두 가지 색이 함께 사용될 때 그 색상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두와 보라는 함께 사용될 때 온독담이 발생하므로 중성색에 해당됩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함께 사용되어도 온독담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중성색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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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계절의 색상으로 틀린 것은?

  1. 늦은 봄-코발트 블루
  2. 여름-진한 초록색
  3. 가을-진한 코발트 블루
  4. 겨울-연한 자주색
(정답률: 52%)
  • 겨울-연한 자주색이 틀린 것입니다. 겨울은 대체로 차가운 색상인 파란색, 흰색, 검정색 등이 많이 사용되며, 자주색은 따뜻한 색상으로 봄이나 가을에 어울리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겨울-연한 자주색은 계절의 특성과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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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노랑의 보색은?

  1. 남색
  2. 빨강
  3. 청록
  4. 자주
(정답률: 73%)
  • 노랑과 보색 관계에 있는 색은 파랑입니다. 따라서, 파랑과 가장 가까운 색인 남색이 노랑의 보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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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가장 무거운 느낌을 주는 색은?

  1. 밝은 파랑
  2. 밝은 보라
  3. 고채도의 빨강
  4. 저명도의 회색
(정답률: 83%)
  • 저명도의 회색은 검은색과 가까운 어두운 색상으로, 무게감이 있고 묵직한 느낌을 줍니다. 반면에 밝은 파랑, 밝은 보라, 고채도의 빨강은 모두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색상이기 때문에 무거운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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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한국산업규격(KS A 0062)으로 제정된 표색계는?

  1. 먼셀 표색계
  2. 오스트발트 표색계
  3. DIN 표색계
  4. XYZ 표색계
(정답률: 73%)
  • KS A 0062에서 제정된 표색계는 먼셀 표색계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색계 중 하나이며, 색상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셀 표색계는 색상을 측정할 때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분리하여 측정하며, 이를 통해 색상의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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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슈트 정장에서 포켓 위치를 정할 때 재킷의 길이를 고려하는 디자인의 원리는?

  1. 균형
  2. 비례
  3. 리듬
  4. 조화
(정답률: 49%)
  • 슈트 정장에서 포켓 위치를 정할 때 재킷의 길이를 고려하는 디자인의 원리는 "비례"입니다. 이는 슈트 정장의 디자인에서 각 부분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재킷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포켓의 위치도 그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며, 이때 포켓의 위치는 재킷의 길이에 비례하여 조정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슈트 정장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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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을 정확히 사용하기 위해서 이해할 특성이 아닌 것은?

  1. 보온적 특성
  2. 형태적 특성
  3. 정서적 특성
  4. 기능적 특성
(정답률: 77%)
  • 선은 형태, 기능, 정서적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보온적 특성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선은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기능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형태와 색상은 다양한 정서적 특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온적 특성은 열 전달과 관련된 특성이므로, 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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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평직물이 아닌 것은?

  1. 목공단
  2. 옥양목
  3. 광목
  4. 당목
(정답률: 71%)
  • 정답은 "목공단"입니다.

    "목공단"은 나무를 가공하여 만든 제품을 생산하는 곳으로, 평직물이 아닌 산업입니다.

    "옥양목"은 옥수수나 양떼목 등의 단품목으로, 평직물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광목"은 광택이 나는 목재로, 평직물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당목"은 당나귀나 말 등의 뼈를 가공하여 만든 제품으로, 평직물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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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합성세제 중 수용액의 pH를 10.5~11 내외가 되도록 하는 것은?

  1. 경질 세제
  2. 중질 세제
  3. 제포성 세제
  4. 저포성 세제
(정답률: 60%)
  • 수용액의 pH를 높이기 위해서는 염기성 성분이 필요합니다. 중질 세제는 염기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수용액의 pH를 10.5~11 내외로 높일 수 있습니다. 경질 세제는 산성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pH를 낮추는 역할을 하고, 제포성 세제와 저포성 세제는 pH를 조절하는 성분이 없습니다. 따라서 중질 세제가 수용액의 pH를 높이는데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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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의복 착용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방지하기 위한 가공은?

  1. 의마가공
  2. 대전방지가공
  3. 방염가공
  4. 방충가공
(정답률: 88%)
  • 의복 착용 시 발생하는 정전기는 인체에 불쾌감을 유발하고, 전자기파를 방출하여 전자기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의복에 대전방지가공을 하여 정전기를 방지합니다. 대전방지가공은 의복 소재에 전기를 흡수하는 물질을 처리하여 정전기를 방출하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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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실로 고리를 만들고 이 고리의 실을 걸어서 새 고리를 만드는 것을 되풀이하여 만든 피륙은?

  1. 직물
  2. 편성물
  3. 부직포
  4. 조물
(정답률: 78%)
  • 피륙은 실을 계속해서 걸어서 만들어지는데, 이는 편직과 유사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피륙은 편직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편직한 것 중에서도 실을 이용해 만든 것을 편성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편성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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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형태안정성을 나타내는 링클 프리 제품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필링에 대한 불안정성을 유의하여야 한다.
  2. 우수한 유연성을 가진다.
  3. 우수한 방추성을 가진다.
  4. 방추성이 뛰어나다.
(정답률: 59%)
  • 정답: "필링에 대한 불안정성을 유의하여야 한다."

    설명: 링클 프리 제품은 우수한 유연성과 방추성을 가지며, 특히 방추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표면이 부드럽고 매끄러워 보인다. 그러나 필링(빠져나가는 섬유)에 대한 불안정성이 있기 때문에 세탁 시에는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필링에 대한 불안정성을 유의하여야 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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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각 얼룩을 제거하는 약제로 틀린 것은?

  1. 땀-암모니아수
  2. 립스틱-효소액
  3. 먹물-세제액
  4. 볼펜잉크-벤젠
(정답률: 68%)
  • 립스틱은 기름성분이 많아서 효소액으로는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립스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기름성분을 제거할 수 있는 세제나 알코올 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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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직물의 3원조직에 해당하는 것은?

  1. 주자직
  2. 바스켓직
  3. 신능직
  4. 두둑직
(정답률: 75%)
  • 주자직은 수직, 수평 방향으로 교차하는 실로 이루어진 3원조직으로, 직물의 표면이 부드럽고 탄력적이며 튼튼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류나 가방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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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편성물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김이 잘 생겨 세탁 후에 다려야 한다.
  2. 가장자리가 휘말리는 컬업이 있다.
  3. 일반 직물보다 높은 함기율을 가진다.
  4. 필링이 생기기 쉬우며 마찰에 의한 표면의 형태가 변화되기 쉽다.
(정답률: 78%)
  • 정답: "구김이 잘 생겨 세탁 후에 다려야 한다."

    이유: 편성물은 일반 직물보다 높은 함기율을 가지기 때문에 세탁 후에 구김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다림질을 하거나 다려서 구김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가장자리가 휘말리는 컬업이 있는 것은 편성물의 특성 중 하나이며, 필링이 생기기 쉽고 마찰에 의한 표면의 형태가 변화되기 쉬운 것도 편성물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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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합성호료가 아닌 것은?

  1. P.V.A
  2. C.M.C
  3. 전분
  4. 알긴산나트륨
(정답률: 80%)
  • 전분은 합성호료가 아닙니다. 전분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고분자로, 식품 산업에서는 끈적임을 조절하거나 안정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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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능직물은 평직물과 비교했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평직보다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다.
  2. 평직보다 밀도를 크게 할 수 있어 두꺼운 직물이 얻어진다.
  3. 마찰은 평직보다 약하다.
  4. 광택은 평직보다 적어 표면이 거칠다.
(정답률: 67%)
  • 광택이 적은 이유는, 능직물은 평직물과 달리 직물의 표면에 더 많은 조직점이 있기 때문에 빛이 반사되는 면적이 적어져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능직물의 표면은 평직물보다 더 거칠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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