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양장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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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2장의 겹쳐진 천은 서로 포개어 겹쳐있고, 이 때의 겹쳐진 양은 땀을 유지시키거나 봉합하는데 충분한 양이 되도록 봉합시킨 시임(seam)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슈퍼임포즈 시임
  2. 랩 시임
  3. 바운드 시임
  4. 플랫 시임
(정답률: 21%)
  • 2장의 겹쳐진 천을 서로 포개어 겹쳐놓은 시임 중에서 땀을 유지시키거나 봉합하는데 충분한 양이 되도록 봉합시키는 것은 플랫 시임입니다. 다른 시임들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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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체형의 분류 중 상체가 곧고 가슴이 솟아 있으며 엉덩이는 풍만하고 배가 평편한 자세는?

  1. 굴신체
  2. 반신체
  3. 후경체
  4. 후신체
(정답률: 92%)
  • 상체가 곧고 가슴이 솟아 있으며 엉덩이가 풍만하고 배가 평편한 체형은 반신체이다. 이는 상체와 하체의 비율이 거의 같고, 허리가 잘 드러나는 형태로 상체와 하체가 분리되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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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긴 소매 블라우스의 옷감 필요량으로 옳은 것은?

  1. 너비 150cm일 때 120~130cm
  2. 너비 150cm일 때 170~200cm
  3. 너비 110cm일 때 120~130cm
  4. 너비 110cm일 때 170~200cm
(정답률: 74%)
  • 일반적으로 긴 소매 블라우스는 비교적 넉넉한 실루엣이 필요하므로, 옷감의 너비가 넓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너비가 150cm인 경우, 120~130cm 정도의 옷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너비가 170~200cm인 경우에는 오히려 너무 넓아서 낭비될 가능성이 있고, 너비가 110cm인 경우에는 옷감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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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편성을 봉제에 주로 이용이 되며 봉제와 동시에 시접정리까지 되는 재봉기 명칭은?

  1. 안전봉 재봉기
  2. 본봉 재봉기
  3. 오버록 재봉기
  4. 장님봉 재봉기
(정답률: 10%)
  • 정답인 "안전봉 재봉기"는 편성을 봉제할 때 안전봉이라는 재봉용 구슬을 사용하여 봉제하며, 동시에 시접정리까지 가능한 재봉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본봉, 오버록, 장님봉 등의 특정한 기능에 초점을 둔 재봉기 명칭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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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부호 중 맞춤 표시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91%)
  • 정답은 "" 입니다. 이는 맞춤 표시에 해당됩니다. 이유는 이미지가 왼쪽 정렬되어 있으며, 다른 이미지들과 비교하여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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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옷본의 배치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패턴에 옷감의 결의 방향은 표시하지 않는다.
  2. 옷감의 안쪽에 옷본을 배치한다.
  3.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한다.
  4. 털이 긴 옷감은 털의 결방향이 위로 향하도록 배치한다.
(정답률: 78%)
  • 옷감의 안쪽에 옷본을 배치하는 이유는 옷감의 바깥쪽은 보통 색상이나 무늬 등이 있어서 패턴을 그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감의 안쪽에 옷본을 배치하여 패턴을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옷감을 자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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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여성복의 기본 원형이 아닌 것은?

  1. 소매
  2. 스커트
  3. 원피스
(정답률: 97%)
  • 원피스는 상하의가 합쳐진 하나의 옷으로, 여성복의 기본 원형인 상하의가 분리된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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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시접량이 가장 적은 것은?

  1. 스커트단
  2. 목둘레
  3. 블라우스단
  4. 지퍼다는 곳
(정답률: 96%)
  • 정답은 "목둘레"입니다.

    스커트단, 블라우스단, 지퍼다는 곳은 모두 옷의 일부분으로 시접량이 많을 수밖에 없지만, 목둘레는 목에 따라 다양한 크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접량이 적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목둘레는 보통 가려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선이 집중되지 않아 시접량이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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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름솔 바느질 방법 중 안감을 넣지 않고 재킷이나 블라우스의 시접 처리법에 해당되는 것은?

  1. 핑킹가위로 처리하는 방법
  2. 오버록으로 처리하는 방법
  3. 지그재그로 처리하는 방법
  4. 바이어스 테이프로 처리하는 방법
(정답률: 66%)
  • 바이어스 테이프는 얇은 폭의 끈 모양의 천으로, 재봉시 재단면을 감싸서 마감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이어스 테이프로 처리하는 방법은 안감을 넣지 않고도 시접 처리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이어스 테이프를 이용하여 재단면을 감싸면서 시접을 하면, 마감면이 깔끔하게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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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마틴(Martin)식 인체계측기로만 나열된 것은?

  1. 신장계, 간상계, 측각계
  2. 각도계, 활동계, 직접계
  3. 신장계, 직접계, 마틴계
  4. 직접계, 신장계, 각도계
(정답률: 100%)
  • 마틴(Martin)식 인체계측기는 체내의 기능적인 부분을 기준으로 나누어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신장계는 체내의 물질 대사와 배설을 담당하는 기능적인 부분, 간상계는 체내의 대사와 해독을 담당하는 기능적인 부분, 측각계는 체내의 균형과 자세를 유지하는 기능적인 부분입니다. 따라서 "신장계, 간상계, 측각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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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조원가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인건비
  2. 관리비
  3. 재료비
  4. 제조경비
(정답률: 94%)
  • 제조원가의 3요소는 인건비, 재료비, 제조경비입니다. 관리비는 제조원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관리비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간접비용으로, 제조원가와는 별개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공장 내부의 전기요금, 수도요금, 청소비용 등이 관리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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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과 같이 진동 둘레에 사선의 군주름이 생길 때에 관한 보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목둘레선을 높여 앞뒤판을 맞춘다.
  2. 어깨선을 군주름 분량만큼 시침 보정하여 내려주고 어깨 처진 만큼 진동 둘레 밑부분도 내려 준다.
  3. 어깨선을 올려서 보정하고 진동둘레 밑부분도 올려준다.
  4. 목둘레가 좁은 경우이므로 목둘레선을 파 준다.
(정답률: 74%)
  • 진동 둘레에 생긴 군주름은 어깨선이 처진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어깨선을 군주름 분량만큼 시침 보정하여 내려주고 어깨 처진 만큼 진동 둘레 밑부분도 내려 줌으로써 군주름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목둘레선을 높이거나 내리는 것은 군주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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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표뜨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두 장의 직물에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2. 2올의 면사로 완성선을 표시한다.
  3. 겉으로는 길게 사건으로 실이 나타나며 안으로는 짧은 땀이 나타난다.
  4. 두 장의 옷감 사이를 벌려가면서 실땀을 잘라 준다.
(정답률: 82%)
  • 겉으로는 길게 사건으로 실이 나타나며 안으로는 짧은 땀이 나타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겉으로는 짧은 땀이 나타나고 안으로는 길게 사건으로 실이 나타납니다. 이는 실표뜨기를 할 때, 완성선을 따라서 짧은 간격으로 실을 뽑아내면서 겉면에는 짧은 땀이, 안면에는 긴 실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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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마 심지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신축성이 작고 단단하다.
  2. 적당한 드레이프성이 있다.
  3. 신사복용 심지에 잘 어울린다.
  4. 강도가 크고 형태안정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77%)
  • 마 심지의 특성 중 "적당한 드레이프성이 있다."는 옳은 특성입니다. 이는 마 심지가 부드럽고 유연하면서도 적당한 무게감을 가지고 있어 옷에 잘 떨어지며, 자연스러운 드레이프를 만들어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마 심지의 특성 중 하나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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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부분 바느질의 단처리법이 아닌 것은?

  1. 새발뜨기
  2. 팔자뜨기
  3. 감치기
  4. 공그르기
(정답률: 75%)
  • 팔자뜨기는 부분 바느질의 단처리법이 아닙니다. 팔자뜨기는 옷감의 모서리나 구석 부분을 깔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옷감을 접어서 팔자 모양으로 만들고 바늘과 실로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옷감을 잘라서 가공하는 부분 바느질의 단처리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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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테일러링 재킷의 칼라와 라펠의 심지를 부착시킬 때에 사용하고, 재킷의 모양을 오랫동안 변화 없이 유지시키기 위해서 이용되는 바느질은?

  1. 어슷시침
  2. 반박음질
  3. 팔자뜨기
  4. 실표뜨기
(정답률: 69%)
  • 팔자뜨기는 테일러링 재킷의 칼라와 라펠의 심지를 부착시키는데 사용되며, 재킷의 모양을 오랫동안 변화 없이 유지시키기 위해서 이용됩니다. 이는 팔자 모양으로 바느질을 하여 재킷의 모양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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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재킷의 한 장 소매를 가봉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소매의 다트를 접어 상침한다.
  2. 소매단을 접어서 상침 시침한다.
  3. 소매의 진동둘레를 오그린다.
  4. 소매의 밑 소매와 위쪽 소매릐 시접을 대고 상침 시침한다.
(정답률: 53%)
  • 소매의 다트를 접어 상침하는 것은 소매의 모양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므로 틀린 것이 아닙니다. 소매단을 접어서 상침 시침하는 것도 올바른 방법입니다. 소매의 진동둘레를 오그리는 것은 소매를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틀린 것은 "소매의 밑 소매와 위쪽 소매릐 시접을 대고 상침 시침한다."입니다. 이는 소매를 잘못 붙일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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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체형의 치수재기를 할 때 측정 부위에 따른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엉덩이 길이-의자에 앉아 옆 허리선에서 의자 바닥까지의 길이를 잰다.
  2. 밑위 길이-허리 둘레선의 옆 중심선부터 엉덩이 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3. 등 길이-목뒷점부터 허리 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4. 어깨 길이-양쪽 어깨점 사이의 거리를 잰다.
(정답률: 75%)
  • 등 길이를 측정하는 것은 체형의 상하 비율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목뒷점부터 허리 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재면 상체의 길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옷을 입을 때 옷의 기장을 선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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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봉제용 제도 용구가 아닌 것은?

  1. 직각자
  2. 줄자
  3. 롤렛
  4. 가위
(정답률: 48%)
  • 가위는 봉제용 제도 용구가 아닙니다. 가위는 봉제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이며, 다른 세 가지 제도 용구는 봉제 과정에서 측정이나 마킹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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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재봉기의 실재기 운동 중 방식이 다른 하나는?

  1. 캠 실체기
  2. 회전 실채기
  3. 링크 실채기
  4. 슬라이드 실채기
(정답률: 46%)
  • 재봉기의 실재기 운동 중 회전 실채기는 실을 회전시켜서 바늘을 이용해 원하는 방향으로 실을 끌어내는 방식입니다. 다른 실채기 방식들은 바늘을 이용해 실을 끌어내는 방식이지만, 회전 실채기는 실을 회전시켜서 바늘을 이용해 끌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른 방식들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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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소매산 높이 중에서 가장 활동하기 편한 것은?

(정답률: 91%)
  • 가장 활동하기 편한 소매산 높이는 "" 입니다. 이유는 다른 세 개의 소매산 높이에 비해 기울기가 완만하고, 산 정상에 도달하기 위해 오르내리는 거리가 짧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적은 노력으로 산 정상에 도달할 수 있어 활동하기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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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손바느질 중에서 가장 튼튼하게 처리되는 것은?

  1. 반박음질
  2. 박음질
  3. 한올 박음질
  4. 홈질
(정답률: 81%)
  • 박음질은 다른 손바느질 기술에 비해 더욱 강력하고 튼튼한 결합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이는 바늘을 원단 안쪽으로 꽂아서 뒤집어서 다시 꽂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원단이 두꺼워지거나 두껍게 겹쳐져 있어도 강력한 결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박음질은 보통 옷감이나 가방, 신발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되며, 내구성이 중요한 제품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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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너비 110cm의 옷감으로 반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필요한 옷감량의 계산법은?

  1. 블라우스 길이 + 시접
  2. 블라우스 길이 + 칼라너비 + 시접
  3. (블라우스 길이×2) + 시접
  4. (블라우스 길이×2) + 소매길이
(정답률: 69%)
  • 반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필요한 옷감은 블라우스의 전체 길이와 소매 길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지만 반소매 블라우스는 소매가 짧기 때문에 소매 길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필요한 옷감은 블라우스의 전체 길이와 시접만 고려하면 됩니다. 시접은 옷을 만들 때 필요한 여분의 옷감으로, 일반적으로 1cm 정도를 더해줍니다. 따라서 반소매 블라우스를 만들 때 필요한 옷감량은 "(블라우스 길이×2) + 시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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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부호 중 엉덩이 둘레선을 의미하는 것은?

  1. B.P
  2. B.L
  3. W.L
  4. H.L
(정답률: 85%)
  • 정답은 "H.L"입니다.

    B.P: 혈압 (Blood Pressure)
    B.L: 몸 길이 (Body Length)
    W.L: 체중 (Weight)
    H.L: 엉덩이 둘레선 (Hip Circumference)

    엉덩이 둘레선은 인체의 비만도를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로 사용되는데, 다른 부위의 측정치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엉덩이 둘레선을 나타내는 부호는 "H.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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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슬랙스의 앞중심 밑위선 부위에서 방사선 모양으로 생긴 주름의 보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옆선에서 밑위선 부분을 넓혀준다.
  2. 앞 밑위 부분과 밑아래 부분의 길이를 늘려 준다.
  3. 밑위선은 내려 주고, 밑아래 부분의 길이는 줄여준다.
  4. 밑위선은 올려주고, 밑위 부분의 길이를 넓혀준다.
(정답률: 71%)
  • 앞중심 밑위선 부위에서 방사선 모양으로 생긴 주름은 일반적으로 너무 작은 바지를 입었을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 앞 밑위 부분과 밑아래 부분의 길이를 늘려 줌으로써 바지의 전체적인 길이를 늘려서 주름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 밑위 부분과 밑아래 부분의 길이를 늘려 준다."가 가장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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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시착시 일반적인 관찰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허리선ㆍ밑단이 수직으로 놓였는가
  2. 전체적인 실루엣이 알맞은가
  3. 옷감의 올이 바로 놓였는가
  4. 옆선ㆍ어깨선이 중앙에 놓이게 되었는가
(정답률: 48%)
  • "허리선ㆍ밑단이 수직으로 놓였는가"가 틀린 이유는 옷의 디자인에 따라 허리선과 밑단이 수평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오버사이즈나 크롭트 디자인의 옷은 허리선과 밑단이 수직이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일반적인 관찰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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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은 어떤 체형을 보정한 제도인가?

  1. 가슴이 큰 체형
  2. 비만 체형
  3. 등이 굽은 체형
  4. 마른 체형
(정답률: 85%)
  • 이 그림은 등이 굽은 체형을 보정한 제도입니다. 이유는 상의 부분이 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등이 굽은 체형을 가진 사람들이 입었을 때 보정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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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피계측자에게 직접 기구를 대지 않고, 인체를 사진에 기록하여 필요한 치수와 형태를 파악하는 간접 계측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실루엣터법
  2. 마틴식법
  3. 퓨즈법
  4. 피하지방법
(정답률: 96%)
  • 실루엣터법은 인체를 사진으로 찍어 그림자를 만들어내고, 이 그림자의 형태와 크기를 측정하여 인체의 치수와 형태를 파악하는 간접 계측법입니다. 따라서 피계측자에게 직접 기구를 대지 않고도 인체를 측정할 수 있어 편리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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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플랫 칼라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세일러 칼라
  2. 피터팬 칼라
  3. 스탠드 칼라
  4. 프릴 칼라
(정답률: 70%)
  • 스탠드 칼라는 플랫 칼라가 아닌 스탠드 형태의 칼라로, 목에 딱 붙어있지 않고 일정한 높이로 서있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스탠드 칼라는 플랫 칼라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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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바이어스(bias)로 재단해야 하는 스커트는?

  1. 고어 스커트
  2. 플리츠 스커트
  3. 플레어 스커트
  4. 개더 스커트
(정답률: 90%)
  • 플레어 스커트는 하단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디자인으로, 힙과 허벅지 부분을 감춰주는 효과가 있어 바이어스로 재단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고어 스커트, 플리츠 스커트, 개더 스커트는 재단 방향에 따라 힙과 허벅지 부분이 강조될 수 있으므로 바이어스로 재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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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섬유중 비중이 가장 적은 것부터 높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나일론-면-양모
  2. 양모-면-나일론
  3. 면-양모-나일론
  4. 나일론-양모-면
(정답률: 90%)
  • 정답은 "나일론-양모-면"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일론: 나일론은 인공섬유로, 비중이 가장 적습니다.
    - 양모: 양모는 동물성 섬유로, 비중이 중간 정도입니다.
    - 면: 면은 식물성 섬유로,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비중이 가장 적은 나일론부터 비중이 높은 양모, 면 순서로 나열된 것이 "나일론-양모-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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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섬유 중 안전 다림질 온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아세테이트
  2. 아크릴
  3. 아마
(정답률: 88%)
  • 정답은 "아마"입니다.

    이유는 아마(아마니) 섬유는 안전 다림질 온도가 가장 높은 섬유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섬유는 폴리아미드 섬유로, 안전 다림질 온도는 대체로 200도 이상입니다. 반면, 아세테이트와 아크릴 섬유는 안전 다림질 온도가 낮아 150도 이하입니다. 견은 자연 섬유로, 안전 다림질 온도는 대체로 100도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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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련견은 생사 중 어떤 성분을 용해시킨 것인가?

  1. 케라틴
  2. 카제인
  3. 피브로인
  4. 세리신
(정답률: 67%)
  • 정련견은 세리신을 용해시킨 것입니다. 이는 세리신이 단백질 중 하나이며, 정련견이 용해시키는 주요 성분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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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복합 섬유를 만드는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강신도 증가
  2. 내구성 증가
  3. 대전방지성 증가
  4. 벌키성 증가
(정답률: 35%)
  • 복합 섬유를 만드는 목적은 벌키성 증가입니다. 이는 복합 섬유가 여러 가닥의 섬유를 합쳐 만들어지기 때문에 섬유 간의 간격이 넓어지고, 이로 인해 섬유의 부피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옷감의 부드러움과 탄력성을 높여주며, 또한 보온성과 흡수성을 향상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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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양모섬유의 표면에 해당되는 것은?

  1. 파라 내섬유
  2. 오르토 내섬유
  3. 스케일층
  4. 모수
(정답률: 77%)
  • 양모섬유의 표면에는 스케일층이 존재합니다. 이는 양모섬유의 표면을 덮고 있는 작은 비늘 모양의 구조물로, 양모의 특징적인 모양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스케일층은 양모의 표면을 보호하고, 마찰에 강하게 견디며, 물을 흡수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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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부가중합에 의해 만들어지는 합성섬유가 아닌 것은?

  1. 폴리아크릴계
  2. 폴리프로필렌계
  3. 폴리에스테르계
  4. 폴리비닐알콜계
(정답률: 50%)
  • 부가중합에 의해 만들어지는 합성섬유 중 폴리에스테르계는 아닙니다. 이는 폴리에스테르계가 폴리에스터 수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폴리에스테르계는 폴리에스테르 폴리머를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폴리아크릴계, 폴리프로필렌계, 폴리비닐알콜계는 모두 부가중합에 의해 만들어지는 합성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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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스코스레이온 제조에 있어서 숙성공정이 필요한 이유는?

  1. 정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2. 물에 녹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3. 방사시 산에 잘 녹도록 하기 위해서
  4. 점도와 용해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50%)
  • 비스코스레이온은 고분자 섬유로 사용되기 위해 숙성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는 섬유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또한, 숙성 공정은 비스코스레이온의 정도를 감소시켜 물에 녹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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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3대 합성섬유를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면, 마, 양모
  2.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나일론
  3. 폴리우레탄, 비스코스레이온, 나일론
  4. 면, 견, 나일론
(정답률: 79%)
  • 3대 합성섬유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유로,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나일론이다. 폴리에스테르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볍고 흡수율이 낮아서 빠르게 건조되는 특징이 있으며, 아크릴은 울과 비슷한 느낌이 있고 내구성이 높아서 자주 사용된다. 나일론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탄력성이 좋아서 스포츠용품이나 언더웨어 등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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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섬유의 흡습성이 적은 경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투습성이 나쁘다.
  2. 염색성이 나쁘다.
  3. 섬유표면에 정전기가 축적된다.
  4. 건조 속도가 느리다.
(정답률: 72%)
  • 섬유의 흡습성이 적은 경우와 관계가 없는 것은 "건조 속도가 느리다." 입니다. 이는 섬유가 물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건조할 때 물이 증발하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성질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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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섬유의 결정부분이 부여하는 성질에 해당되는 것은?

  1. 내열성
  2. 염색성
  3. 유연성
  4. 흡승성
(정답률: 13%)
  • 섬유의 결정부분이 부여하는 성질 중 "내열성"은 섬유가 고온에도 변형되지 않고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섬유가 열에 강하게 견디며, 열에 의한 변형이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섬유의 내열성은 섬유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성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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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순수, 청결, 소박, 순결의 느낌을 주는 색은?

  1. 흰색
  2. 빨강
  3. 자주
  4. 검정
(정답률: 88%)
  • 정답은 "흰색"입니다. 흰색은 아무런 색소도 없는 순수한 색으로, 청결하고 소박한 느낌을 주며, 순결한 이미지를 연상시킵니다. 또한, 다른 색과 함께 조합해도 어울리는 중립적인 색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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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흰색 벽을 배경으로 했을 때 가장 눈에 잘 띄는 의복의 색상은?

  1. 진한 파랑
  2. 진한 노랑
  3. 연한 연두
  4. 연한 녹색
(정답률: 90%)
  • 흰색은 밝고 깨끗한 색상이므로, 그와 대조되는 색상이 눈에 더욱 띄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파란색은 인간의 눈이 가장 잘 인식하는 색상 중 하나이며, 특히 진한 파란색은 더욱 눈에 띄게 됩니다. 따라서, 흰색 벽을 배경으로 했을 때 가장 눈에 잘 띄는 의복의 색상은 "진한 파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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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심장기관에 도움을 주며, 신체적 균형을 유지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돕고, 교감신경 계통에 영향을 주는 색은?

  1. 녹색
  2. 파랑
  3. 노랑
  4. 빨강
(정답률: 87%)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심장기관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돕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녹색은 신체적 균형을 유지시켜 주고, 교감신경 계통에 영향을 주어 안정감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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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의 대비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안료를 혼합할 때 밝은 회색이 되는 두 색을 한난 관계에 있다고 한다.
  2. 명도대비가 강하면 선명하고 산뜻하고 명쾌한 느낌을 받게 된다.
  3. 채도대비를 하면 서로의 영향을 받아 채도가 높은 색은 더 낮게 보이게 된다.
  4. 면적대비를 할 때 면적이 커지면 그 색은 실제보다 더 명도와 채도가 감소되어 보인다.
(정답률: 73%)
  • 명도대비가 강하면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더 선명하고 뚜렷하게 보이게 되어 산뜻하고 명쾌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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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안에서 율동감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색이나 형의 반복에 의하여 만들어 준다.
  2. 균제적인 균형을 만들어 준다.
  3. 일부분을 특히 강조해 준다.
  4. 공간 설정을 조화있게 만들어 준다.
(정답률: 76%)
  • 율동감은 일정한 패턴이나 반복적인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어서 느껴지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색이나 형의 반복에 의하여 만들어진 패턴이나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으면 율동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색상이나 형태를 반복해서 사용하거나,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율동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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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의 3요소에서 우리들의 눈에 가장 민감하게 작용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순도
(정답률: 50%)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로, 우리 눈은 밝고 어두운 것에 대한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명도가 다른 색들을 구별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우리 눈에 가장 민감하게 작용되는 것은 명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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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경쾌한 느낌이 나타나는 선은?

  1. 사선
  2. 수평선
  3. 수직선
  4. 곡선
(정답률: 64%)
  • 정답은 "사선"입니다. 사선은 기울어진 선으로, 기울어진 모양이 경쾌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수평선과 수직선은 일정한 방향으로 직선적인 형태를 띄어 경쾌한 느낌을 주기 어렵습니다. 곡선은 부드러운 곡선 모양으로 경쾌한 느낌을 주기보다는 우아하거나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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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의복에서 파랑과 녹색의 색채를 조화시키는 방법은?

  1. 보색조화
  2. 동일색상조화
  3. 3각조화
  4. 인접색상조화
(정답률: 75%)
  • 파랑과 녹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색상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인접색상조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접색상조화는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두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파랑과 녹색을 함께 사용하면 조화로운 의복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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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두 개 이상의 색광이나 색료 등을 서로 혼합하여 다른 색채 감각을 일으키는 것은?

  1. 색혼합
  2. 잔상
  3. 동화
  4. 대비
(정답률: 90%)
  • 여러 가지 색을 섞어서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색혼합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색혼합은 우리가 일상에서 보는 모든 색깔을 만들어내는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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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비교적 자극이 강한 색을 사용해도 양호한 장소는?

  1. 사무실
  2. 교실
  3. 병실
  4. 현관
(정답률: 90%)
  • 현관은 짧은 시간 동안 머무르는 장소이기 때문에 비교적 자극이 강한 색을 사용해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또한 현관은 출입구로서 집안의 분위기를 대변하기 때문에 색상 선택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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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그림의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드레스, 안감용으로 쓰인다.
  2. 경표면 능직이다.
  3. 마찰에 강하고 저항성이 있다.
  4. 데님 등이 이에 속한다.
(정답률: 80%)
  • 조직의 종류는 트윌(Twill)이며, 트윌은 경표면 능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경표면 능직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반면, 트윌은 마찰에 강하고 저항성이 높기 때문에 드레스나 안감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드레스, 안감용으로 쓰인다."라는 설명은 맞는 설명입니다. 또한, 데님 등도 트윌에 속하는 종류이므로 "데님 등이 이에 속한다."라는 설명도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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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속옷, 양말, 침구 등에 특히 요구되는 가공은?

  1. 대전방지가공
  2. 방염가공
  3. 위생가공
  4. 방수가공
(정답률: 84%)
  • 위생가공은 속옷, 양말, 침구 등과 같은 의류나 집기류에 적용되는 가공 방법으로, 세탁이나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세균, 바이러스, 먼지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위생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위생가공은 위생과 관련된 제품에 특히 요구되는 가공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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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평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3원조직 중에서 가장 간단한 조직이다.
  2. 튼튼하고 마찰에 강한 조직이다.
  3. 구김이 잘 생기고 광택이 적다.
  4. 표면과 이면이 다른 조직이다.
(정답률: 85%)
  • 평직은 표면과 이면이 다른 조직이 아니라, 표면과 이면이 동일한 조직입니다. 이는 평직이 3원조직 중에서 가장 간단한 조직이며, 튼튼하고 마찰에 강하며 구김이 잘 생기고 광택이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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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직물의 직조시 개구를 통하여 위사를 투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증광
  2. 바디
  3. 직물빔
(정답률: 55%)
  • 위사를 투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북입니다. 북은 직조기에서 위사를 투입하는 역할을 하며, 개구를 통해 실을 통과시켜 직물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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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부직포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방향성이 없다.
  2. 함기량이 적다.
  3. 절단부분이 풀리지 않는다.
  4. 직물에 비해 강도가 부족하다.
(정답률: 69%)
  • 정답은 "함기량이 적다."입니다. 부직포는 직물과는 달리 방향성이 없고, 절단부분이 풀리지 않는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함기량은 직물보다 더 많은 섬유가 모여서 이루어진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강도가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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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광택이 가장 우수한 직물은?

  1. 공단
  2. 옥양목
  3. 데님
  4. 서지
(정답률: 72%)
  • 공단은 폴리에스터 섬유로 만들어져 있어 광택이 가장 우수합니다. 폴리에스터는 높은 광택성을 가지고 있으며, 빛에 반사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단은 광택이 가장 우수한 직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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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광택을 표현하는 소재로 적당한 것은?

  1. 물실크
  2. 면 스웨이드
  3. 데님
  4. 스폰지
(정답률: 96%)
  • 물실크는 광택이 높은 실크 소재로, 부드러운 질감과 함께 빛을 반사하여 광택이 더욱 돋보입니다. 따라서 광택을 표현하는 소재로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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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형태고정가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퍼머넌트 프레스(permanent press) 가공
  2. 듀어러블 프레스(durable press) 가공
  3. 샌포라이즈(sanforized) 가공
  4. 워시앤드웨어(wash and wear) 가공
(정답률: 58%)
  • 샌포라이즈(sanforized) 가공은 원단의 크기를 줄이는 가공 방법으로, 다른 세 가지는 주로 주름 방지나 착용감 개선을 위한 가공 방법이므로 형태고정가공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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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드라이클리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세탁물의 변형이 거의 없다.
  2. 건조가 빠르고 손질이 간편하다.
  3. 친수성 오점의 제거가 용이하다.
  4. 클리닝 중에 다른 염색된 옷으로부터 재오염이 없다.
(정답률: 58%)
  • 드라이클리닝은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수성 오점(물로 인한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친수성 오점의 제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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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면이나 마섬유 등의 염색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1. 직접염료
  2. 산성염료
  3. 분산염료
  4. 염기성염료
(정답률: 66%)
  • 면이나 마섬유는 자연적으로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염기성 염료와 같은 화학적인 염료는 효과적으로 염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섬유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직접염료입니다. 직접염료는 섬유 내부로 직접 침투하여 염색하는 염료로, 섬유와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내구성이 높은 염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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