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양장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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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가봉 시의 일반적인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칼라, 커프스, 포켓은 먼저 머슬린으로 재단하여 달아보고 치수, 크기, 모양 등이 잘 맞는가 확인한 후에 옷감을 재단하도록 한다.
  2. 바늘은 옷감에 어슷내려 꽂아 시침한다.
  3. 단추는 같은 크기의 종이나 천은 잘라서 일정한 위치에 붙여본다.
  4. 가봉할 옷을 착용하여 전체적인 실루엣을 먼저 관찰하고, 부분적인 곳을 관찰하면서 보정해 나간다.
(정답률: 69%)
  • 정답: 바늘은 옷감에 어슷내려 꽂아 시침한다.

    설명: 다른 보기들은 가봉 시에 일반적으로 지켜지는 규칙들이지만, 바늘을 옷감에 어슷내려 꽂아 시침하는 것은 재봉할 때 개인적인 기술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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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적으로 가봉 시 이용되는 손바느질은?

  1. 홈질
  2. 시침질
  3. 상침시침
  4. 박음질
(정답률: 77%)
  • 일반적으로 가봉 시에는 상침시침이 이용됩니다. 이는 두 개의 실을 사용하여 두께가 다른 두 개의 천을 이어주는 방법으로, 두 개의 실을 교차시켜 가늘고 두꺼운 실이 번갈아가며 나오도록 하여 강한 결합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 방법은 강한 인장력이 필요한 가방, 신발, 의류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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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장계의 최상부의 지주와 2개의 금속 가로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께, 너비와 같이 두 점간의 직선거리 계측에 이용되는 계측기는?

  1. 간상계
  2. 줄자
  3. 측각계
  4. 신장계
(정답률: 80%)
  • 간상계는 신장계의 최상부에 위치한 지주와 금속 가로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점 사이의 직선거리를 계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두 점간의 직선거리 계측에 이용되는 계측기"는 간상계입니다. 줄자는 길이를 계측하는 데 사용되며, 측각계는 각도를 계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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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바느질 방법에 따른 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바느질 방법의 종류에 따라 그 강도가 달라진다.
  2. 의복의 바느질 강도에 있어서는 디자인보다 기능적인 면을 생각해야 한다.
  3. 바느질 방법에 따른 절단강도는 통솔보다는 쌍솔이 크다.
  4. 바느질에서는 여러 번 박을수록 옷의 실루엣이 곱게 표현되기가 쉽다.
(정답률: 88%)
  • "바느질에서는 여러 번 박을수록 옷의 실루엣이 곱게 표현되기가 쉽다."가 틀린 것입니다. 바느질에서는 여러 번 박을수록 옷의 실루엣이 더욱 두껍고 뚜렷해지지만, 이는 곱게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뚜렷하게 표현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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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체에서 몸의 지주가 되어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만들어 주는 것은?

  1. 피부
  2. 피하지방
  3. 골격
  4. 근육
(정답률: 89%)
  • 골격은 인체의 뼈와 연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몸의 구조를 유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근육과 연결되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며, 내장기관을 지지하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몸의 지주가 되어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만들어 주는 것은 골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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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원가계산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제조원가=재료비+인건비+판매간접비
  2. 제조원가=재료비+인건비+제조경비
  3. 판매가=총원가+인건비
  4. 판매가=제조원가+이익
(정답률: 83%)
  • 제조원가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비용은 재료비, 인건비, 제조경비 등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제조원가를 계산할 때는 이러한 비용들을 모두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제조원가=재료비+인건비+제조경비"가 옳은 원가계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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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늘땀을 뒤로 돌아와 한 땀 뜨는 것으로서 손바느질 중에서 가장 튼튼한 바느질 방법은?

  1. 홈질
  2. 숨은상침
  3. 시침질
  4. 박음질
(정답률: 80%)
  • 박음질은 바늘을 두 번 꿰어서 두꺼운 천이나 가죽 등을 이어붙일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바늘과 실이 두 겹으로 꿰어져 있기 때문에 매우 튼튼하게 이어집니다. 따라서 손바느질 중에서 가장 튼튼한 바느질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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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라펠, 주름 등의 일정한 면적을 고정시킬 때 사용되는 것으로, 겉으로는 길게 사선으로 나타나며 안으로는 짧은 땅이 나타나는 바느질은?

  1. 시침질
  2. 박음질
  3. 팔자뜨기
  4. 어슷시침
(정답률: 44%)
  • 어슷시침은 주름이나 라펠 등의 일정한 면적을 고정시킬 때 사용되는 바느질로, 길게 사선으로 나타나며 안으로는 짧은 땅이 나타납니다. "어슷"은 땅을 뜻하고 "시침"은 바늘을 뜻하는데, 이 땅을 뜨는 바늘이 시침 모양이기 때문에 "어슷시침"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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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세트 인 슬리브 형태에 해당되는 것은?

  1. 기모노 슬리브
  2. 래귤런 슬리브
  3. 랜턴 슬리브
  4. 돌먼 슬리브
(정답률: 79%)
  • 랜턴 슬리브은 소매 부분이 풍선 모양으로 패턴이 되어 있어 랜턴을 연상시키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트 인 슬리브 형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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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플랫(slat) 칼라가 아닌 것은?

  1. 수티앵(soutien) 칼라
  2. 피터 팬(peter pan) 칼라
  3. 세일러(sailor) 칼라
  4. 롤(rolled) 칼라
(정답률: 77%)
  • 롤 칼라는 플랫 칼라와 달리 접혀서 만든 칼라로, 플랫 칼라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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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목 뒤에 세워진 부분이 없는 칼라로서 옷을 착용했을 때 어깨선을 따라 평평하게 눕는 칼라는?

  1. 스탠드(stand) 칼라
  2. 셔츠(shirt) 칼라
  3. 숄(showl) 칼라
  4. 플랫(flat) 칼라
(정답률: 74%)
  • 플랫 칼라는 목 뒤에 세워진 부분이 없는 칼라로서 옷을 착용했을 때 어깨선을 따라 평평하게 눕습니다. 따라서 "플랫(flat) 칼라"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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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의 제도에 필요한 부호의 의미는?

  1. 완성선
  2. 바이어스
  3. 직각
  4. 안단선
(정답률: 93%)
  • 이 그림은 전자회로에서 사용되는 NPN 트랜지스터의 회로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회로에서 바이어스는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연결된 전압을 의미합니다. 바이어스는 트랜지스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필요한 부호 중 "바이어스"는 트랜지스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필요한 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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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옷감의 너비가 110cm일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으로 틀린 것은?

  1. 긴 소매 블라우스=(블라우스 길이×2)+시접(10~15cm)
  2. 타이트 스커트=(스커트 길이×2)+시접(12~16cm)
  3. 긴 소매 슈트=재킷 길이+소매 길이+시접(20~30cm)
  4. 슬랙스=[(슬랙스 길이+시접(8~10cm)]×2
(정답률: 58%)
  • "옷감의 너비가 110cm일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으로 틀린 것은?"에 대한 답은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긴 소매 슈트=재킷 길이+소매 길이+시접(20~30cm)"인 이유는, 긴 소매 슈트는 재킷과 소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킷의 길이와 소매의 길이를 더한 값에 시접을 더해주면 긴 소매 슈트의 필요한 옷감의 길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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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재봉기의 박음질 기구 중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1. 바늘대 기구
  2. 실채기 기구
  3. 실조절 기구
  4. 북집 기구
(정답률: 75%)
  • 재봉기에서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면서 장력을 조절하는 기구는 실채기 기구입니다. 이 기구는 실을 굴리면서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여 바늘에 꼬이거나 늘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실채기 기구는 재봉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늘대 기구는 바늘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고, 실조절 기구는 아랫실의 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북집 기구는 재봉기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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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매의 앞과 뒤 양쪽으로 군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1. 소매산의 높이가 높아서
  2. 소매 중심점이 앞쪽으로 넘어 와서
  3. 소매산의 높이가 낮아서
  4. 소매통이 좁아서
(정답률: 56%)
  • 소매산의 높이가 낮아서입니다. 소매산이 낮기 때문에 팔을 내리면서 소매가 자연스럽게 굴곡을 만들어내며, 이로 인해 앞뒤로 군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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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복의 시접 중 목둘레와 칼라의 일반적인 시접 분량은?

  1. 1cm
  2. 2cm
  3. 3cm
  4. 5cm
(정답률: 88%)
  • 일반적으로 의복의 시접 중 목둘레와 칼라의 일반적인 시접 분량은 1cm이다. 이는 인체의 목둘레와 칼라의 높이가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1cm의 여유분을 두어 다양한 체형에 맞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1cm 이상의 시접 분량을 두면 착용감이 불편해지고, 1cm 미만의 시접 분량을 두면 착용 시 불필요한 간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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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연단 방법 중 옷감이 감긴 롤러를 돌려가면서 연단해야 하기 때문에 인력 소모가 가장 큰 것은?

  1. 표면대향 연단
  2. 무방향 연단
  3. 양방향 연단
  4. 한방향 연단
(정답률: 64%)
  • 표면대향 연단은 옷감의 직물 섬유 방향에 따라 연단 방향을 결정하여 연단하기 때문에 인력 소모가 가장 적습니다. 반면, 무방향 연단은 옷감의 섬유 방향과 상관없이 무작위로 연단하기 때문에 인력 소모가 많습니다. 양방향 연단은 옷감을 두 번 연단해야 하기 때문에 인력 소모가 더 많습니다. 한방향 연단은 옷감의 섬유 방향을 고려하지만, 연단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표면대향 연단보다는 인력 소모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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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제도에 필요한 부호의 의미는?

  1. 골선
  2. 주름
  3. 다트
  4. 늘림
(정답률: 90%)
  • 이 부호는 주름을 나타냅니다. 이는 옷이나 천을 더 자연스럽게 입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부호입니다. 주름은 일반적으로 옷의 소매, 바지 다리, 치마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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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뒤 허리 밑에 수평의 주름이 생겨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하는 체형은?

  1. 하복부가 나온 체형
  2. 엉덩이가 나오고 복부가 들어간 체형
  3. 엉덩이가 쳐진 체형
  4. 엉덩이가 나온 체형
(정답률: 84%)
  • 뒤 허리 밑에 수평의 주름이 생기면 엉덩이가 쳐진 체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엉덩이가 부족하거나 둔부인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해서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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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얇은 면직물을 봉제할 때 필요한 재봉바늘의 굵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9호
  2. 11호
  3. 14호
  4. 16호
(정답률: 63%)
  • 얇은 면직물은 봉제할 때 재봉바늘의 굵기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이유는 면직물이 얇기 때문에 큰 바늘을 사용하면 구멍이 커져서 봉제한 부위가 헐거워지거나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재봉바늘 굵기는 "9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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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원피스 드레스 중 반소매의 퍼프 슬리브를 달고, 스커트는 개더 스커트로 하여 귀여운 느낌을 주는 것은?

  1. 프린세스 라인의 원피스 드레스
  2. 내추럴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
  3. 로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
  4. 프릴 칼라의 원피스 드레스
(정답률: 59%)
  • 반소매의 퍼프 슬리브와 개더 스커트는 귀여운 느낌을 주는 디자인 요소이며,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가진 드레스 중에서 내추럴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가 가장 적합한 것은, 내추럴 웨이스트 디자인이 체형을 자연스럽게 감싸주어 귀여운 느낌을 더욱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추럴 웨이스트의 원피스 드레스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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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시접의 분량이 가장 큰 것은?

  1. 진동둘레
  2. 스커트단
  3. 목둘레
  4. 허리선
(정답률: 85%)
  • 시접은 옷의 길이를 의미하며, 스커트단은 옷의 밑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커트단이 가장 길면 시접의 분량도 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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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봉 시 재봉바늘에 발생하는 열의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재봉바늘 끝부분의 형태
  2. 재봉기의 회전속도
  3. 재봉바늘의 굵기
  4. 천의 두께
(정답률: 58%)
  • 재봉바늘 끝부분의 형태는 열의 원인과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재봉바늘 끝부분의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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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커트의 실루엣을 정하여 폭으로 등분한 후, 다트를 잘라내어 이어서 만든 스커트는?

  1. 고어 스커트
  2. 플리츠 스커트
  3. 플레어 스커트
  4. 스트레이트 스커트
(정답률: 69%)
  • 고어 스커트는 폭으로 등분한 후 다트를 잘라내어 이어서 만든 스커트로, 다른 보기들은 다리를 감싸는 형태나 플리츠 등의 디테일이 있는 스커트들이므로 고어 스커트가 유일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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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접은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알고 비치거나 풀리기 쉬운 옷감으로 만들 때 이용되는 바느질 방법은?

  1. 통솔
  2. 평솔
  3. 쌍솔
  4. 뉜솔
(정답률: 71%)
  • 시접은 옷감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이므로, 바느질을 할 때 옷감의 두께나 무게에 따라 풀리지 않도록 강하게 묶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바느질 방법이 바로 "통솔"입니다. 통솔은 바느질을 할 때 바늘을 옷감의 두께에 따라 여러 겹으로 꿰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강력한 묶음을 만들어 풀리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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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재봉기의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와 가장 상관이 없는 것은?

  1. 북에 결함이 있다.
  2. 노루발 압력에 결합이 있다.
  3. 실 상태에 결합이 있다.
  4. 바늘판에 결합이 있다.
(정답률: 68%)
  • 재봉기의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는 주로 실 상태나 북에 결함이 있거나 바늘판에 결합이 되어있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노루발 압력은 재봉기의 밑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노루발 압력에 결합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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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한 쪽 방향으로 연속 주름을 스커트 너비에 전체에 넣은 스커트는?

  1. 세미 타이트 스커트
  2. 플레어 스커트
  3. 플리츠 스커트
  4. 점퍼 스커트
(정답률: 86%)
  • 주름을 스커트 전체에 넣은 스타일이 플리츠 스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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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틴(R. Martin)식 인체 측정법 중에서 너비와 두께를 측정하는 용구는?

  1. 신장계
  2. 줄자
  3. 간상계
  4. 측각계
(정답률: 66%)
  • 마틴(R. Martin)식 인체 측정법에서 너비와 두께를 측정하는 용구는 간상계입니다. 간상계는 인체의 부위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부위의 둘레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인체의 너비와 두께를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른 보기인 신장계는 키를 측정하는 용도, 줄자는 길이를 측정하는 용도, 측각계는 각도를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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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재단가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단할 때 사용한다.
  2. 30cm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다.
  3. 가끔 가위에 기름을 치고 손질을 한다.
  4. 올이 풀리기 쉬운 천의 시접을 처리할 때 사용한다.
(정답률: 86%)
  • 올이 풀리기 쉬운 천의 시접을 처리할 때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재단가위는 일반적으로 천이나 종이 등을 자르는 데 사용되며, 올이 풀리기 쉬운 천의 시접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다른 도구나 기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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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체계측 방법 중 직접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마틴식 인체계측기법
  2. 슬라이딩 게이지법
  3. 실루에터법
  4. 퓨즈법
(정답률: 70%)
  • 실루에터법은 직접적으로 인체를 측정하는 방법이 아니라, 인체 주변의 공간을 측정하여 간접적으로 체형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직접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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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과 그림과 같은 다림질 기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리미의 온도 50℃ 이하로 다림질을 할 수 있다.
  2. 다리미의 온도 80℃~120℃로 다림질을 할 수 있다.
  3. 다리미의 온도 140℃~160℃로 다림질을 할 수 있다.
  4. 다림질을 할 수 없다.
(정답률: 66%)
  • 다리미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옷집게가 제대로 펴지지 않아 다림질 효과가 떨어지고, 너무 높으면 옷집게가 녹아버리거나 옷집게와 옷이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다리미의 온도는 80℃~120℃로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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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인조 섬유의 제조 과정에서 방사원액에 이산화티탄(TiO2)의 양에 따른 광택의 정도가 약한 것은?

  1. dull
  2. fulldull
  3. semidull
  4. bright
(정답률: 44%)
  • 이산화티탄은 인조 섬유의 광택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양이 많아지면 오히려 광택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이산화티탄이 과다하게 존재할 경우 빛이 반사되는 것이 아니라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산화티탄의 양이 적당한 "semidull"이 가장 광택이 적당하게 유지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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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용융방사로 얻어지는 섬유는?

  1. 아크릴
  2. 아세테이트
  3. 비스코스레이온
  4.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42%)
  • 용융방사는 고분자를 용융상태로 만들어 섬유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 폴리에스테르는 고온에서 용융되어 섬유화하기 쉽고, 내구성이 높아서 섬유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가 용융방사로 얻어지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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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나일론 섬유가 내의용 옷감으로 적당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1. 구김이 잘 생기기 때문
  2. 내수성이 강하기 때문
  3. 습수성이 작기 때문
  4. 열가고성이 크기 때문
(정답률: 66%)
  • 나일론 섬유는 습기를 잘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내의용 옷감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습수성이 작다는 이유로 선택지에서 "습수성이 작기 때문"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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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현미경 측정 시 표면에 겉비늘이 있고 단면이 원형인 섬유는?

  1. 양모
  2. 아크릴
(정답률: 76%)
  • 현미경으로 측정 시 겉비늘이 있고 단면이 원형인 섬유는 양모입니다. 양모는 겉비늘이 있어서 표면이 불규칙하고, 단면이 원형이기 때문에 현미경으로 측정 시 둥그렇게 보입니다. 또한 양모는 면과 견보다 더욱 부드럽고 보온성이 높기 때문에 겨울철 의류나 이불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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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합성섬유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1. 나일론
  2. 아크릴
  3. 폴리에스테르
  4. 폴리우레탄
(정답률: 79%)
  • 아크릴은 내일광성이 뛰어나며, 내구성이 높고 가볍고 부드러워서 의류나 침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한, 내열성이 뛰어나서 세탁이나 건조기 사용에도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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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천연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ㅇ느?

  1. 식물성 섬유
  2. 동물성 섬유
  3. 광물성 섬유
  4. 재생 섬유
(정답률: 85%)
  • 재생 섬유는 천연섬유가 아닌 인공섬유입니다. 재생 섬유는 폴리에스터, 나일론 등의 인공섬유를 재활용하여 만들어진 섬유로, 환경 친화적인 재료로 인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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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면섬유에서 가방성을 주는 것은?

  1. 천연꼬임
  2. 매듭
  3. 중공
  4. 권축
(정답률: 72%)
  • 면섬유에서 가방성을 주는 것은 천연꼬임입니다. 천연꼬임은 면섬유를 일정한 간격으로 꼬아서 강도와 탄력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가방 등의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매듭은 면사를 묶어서 만드는 것으로, 가방성을 주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중공과 권축은 면섬유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가방성을 주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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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섬유 중 표준수분율과 공정수분율이 동일한 것은?

  1. 양모
  2. 나일론
  3.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38%)
  • 폴리에스테르는 인공섬유 중에서 가장 수분 흡수율이 낮은 섬유로, 표준수분율과 공정수분율이 모두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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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일광에 의해 가장 심하게 손상되는 섬유는?

  1. 양모
  2. 아크릴
(정답률: 63%)
  • 일광에 의해 손상되는 섬유 중 가장 심한 손상을 받는 것은 자외선(UV)에 노출될 때 변색되고 쉽게 파손되는 섬유입니다. 이러한 섬유는 견(면)입니다. 견은 자연 섬유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섬유 중 하나이며, 일광에 노출될 때 변색되고 쉽게 파손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견은 일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옷감 등에 사용되기보다는 실내 장식용품 등에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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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딱딱한 느낌을 주는 색의 톤이 아닌 것은?

  1. pale
  2. strong
  3. dark
  4. deep
(정답률: 83%)
  • 정답은 "pale"입니다. "pale"은 옅은 색조로, 딱딱한 느낌을 주는 색조가 아닙니다. "strong", "dark", "deep"은 모두 짙은 색조로, 딱딱한 느낌을 주는 색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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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가 받을 수 있는 효과는?

  1. 활기찬 시각적인 효과
  2. 격조 높고 다양한 효과
  3. 화려하고 원색적인 효과
  4. 차분하고 안정된 효과
(정답률: 80%)
  • 인접색의 조화는 비슷한 색상끼리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이는 차분하고 안정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비슷한 색상끼리 조화를 이루면 눈에 부담이 없어지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접색의 조화는 차분하고 안정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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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파장의 길이가 가장 긴 색상은?

  1. 파랑
  2. 초록
  3. 노랑
  4. 빨강
(정답률: 67%)
  • 파장의 길이가 가장 긴 색상은 빨강입니다. 이는 빨강색이 가장 낮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장의 길이와 주파수는 반비례 관계이므로, 주파수가 낮을수록 파장의 길이가 길어집니다. 따라서 빨강색은 파장의 길이가 가장 긴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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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색의 3속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정답률: 95%)
  • 톤은 색의 3속성 중 하나가 아닙니다.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며,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톤은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3속성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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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좌우의 힘의 균형이 다르거나 위치가 다르더라도 이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힘의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균형은?

  1. 방사적 균형
  2. 수직적 균형
  3. 대칭 균형
  4. 대비칭 균형
(정답률: 45%)
  • 대비칭 균형은 좌우의 힘이 서로 다르거나 위치가 다르더라도 대칭적으로 배치하여 힘의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균형입니다. 이는 대칭적인 형태를 가진 물체나 구조물에서 많이 사용되며, 대칭적인 배치로 인해 좌우의 힘의 크기나 위치가 다르더라도 서로 상쇄되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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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감각적인 배색 방법 중 색상환의 연속되는 3가지 색상과 명도는 조절하여 사용하는 배색 방법은?

  1. 보색 배색
  2. 동색 배색
  3. 무채색 배색
  4. 인접색 배색
(정답률: 74%)
  • 인접색 배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3가지 색상을 선택하여 사용하며, 이때 각 색상의 명도를 조절하여 조화롭게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색상의 대비를 줄이고 부드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어서 감각적인 느낌을 주는 배색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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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추상적 무늬가 가장 적당한 옷은?

  1. 작업복
  2. 아동복
  3. 평상복
  4. 무대복
(정답률: 80%)
  • "무대복"은 특별한 행사나 공연 등에서 착용하는 옷으로, 보통은 규칙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추상적인 무늬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추상적 무늬가 가장 적당한 옷은 "무대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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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가장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으로만 나열된 것은?

  1. 고동색, 회색
  2. 분홍색, 하늘색
  3. 주황, 자주
  4. 연두색, 파랑
(정답률: 95%)
  • 분홍색과 하늘색은 모두 밝고 연하며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상이기 때문에 가장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으로 나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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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흰색 바탕에 검정색의 가는 줄무늬 옷감이 멀리서 보면 회색으로 보이는 색채혼합은?

  1. 색광혼합
  2. 감법혼합
  3. 중간혼합
  4. 색료혼합
(정답률: 55%)
  • 흰색과 검정색은 대비가 큰 색상이므로, 두 색을 섞으면 중간 색인 회색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색상 혼합을 중간혼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흰색과 검정색의 중간 색인 회색이 나타나므로 정답은 "중간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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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2방 연속무늬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65%)
  • 정답은 "" 입니다.

    2방 연속무늬란, 한 줄에 같은 무늬가 2번 연속해서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보기에서 ""은 한 줄에 파란색 무늬가 2번 연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2방 연속무늬에 해당됩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한 줄에 같은 무늬가 2번 연속해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2방 연속무늬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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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편성물의 보온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함기성
  2. 인장성
  3. 굴곡성
  4. 마찰성
(정답률: 86%)
  • 편성물의 보온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함기성"입니다. 이는 함기성이 높을수록 편성물의 각 섬유들이 서로 밀착되어 보온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인장성, 굴곡성, 마찰성은 편성물의 다른 물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보온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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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의류직물용인 아마섬유의 성능으로 옳은 것은?

  1. 탄성회복률이 높다.
  2. 내마모성이 불량하다.
  3. 산도가 낮고, 흡습성이 높다.
  4. 광택이 낮으나 촉감은 부드럽다.
(정답률: 65%)
  • 아마섬유는 산도가 낮아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흡습성이 높아서 땀을 잘 흡수하여 건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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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평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3원 조직 중 가장 간단한 조직이다.
  2. 3을 이상의 날실과 씨실로 구성되어 있다.
  3.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다.
  4. 광택이 좋고 표면 겉이 고운 작물을 만들 수 있다.
(정답률: 72%)
  • 평직은 3원 조직 중 가장 간단한 조직이다. 이는 평직이 3개 이상의 날실과 씨실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다는 특징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평직의 특징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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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여름철 의복으로 입기에 가장 적합한 조직과 직물은?

  1. 변화평직-서지
  2. 평직-모시
  3. 능직-개버딘
  4. 주자직-데님
(정답률: 85%)
  • 여름철은 더운 기온 때문에 통기성이 좋고 건조한 직물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평직은 통기성이 뛰어나며, 모시는 건조성이 좋아 땀을 잘 흡수하여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여름철 의복으로 입기에 가장 적합한 조직과 직물은 "평직-모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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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승화성이 있는 전사날염에 가장 적합한 염료는?

  1. 산성염료
  2. 직접염료
  3. 분산염료
  4. 반응성염료
(정답률: 53%)
  • 승화성이 있는 전사날염은 염료가 섬유 내부로 침투하여 색감이 오래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분산염료가 가장 적합합니다. 분산염료는 입자 크기가 작아서 섬유 내부로 쉽게 침투할 수 있고, 안정성이 높아서 색감이 오래 유지됩니다. 반면, 산성염료는 섬유와의 반응으로 색감이 변화할 수 있고, 직접염료는 섬유 표면에만 침착되어 색감이 일시적입니다. 반응성염료는 화학 반응을 통해 색감을 형성하기 때문에 전사날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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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얇은 직물의 표면을 고무 또는 합성수지 필름으로 피막을 입혀 전혀 누수되지 않고 통기성도 없게 만드는 가공은?

  1. 방추가공
  2. 방염가공
  3. 방오가공
  4. 방수가공
(정답률: 79%)
  • 얇은 직물의 표면에 고무 또는 합성수지 필름을 입혀 누수되지 않게 만드는 가공을 방수가공이라고 합니다. 이는 물이나 다른 액체가 직물에 스며들지 않도록 하기 위한 처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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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피복류의 감각적 성능을 일반적으로 드레이프성이 가장 요구되는 피복은?

  1. 양말
  2. 작업복
  3. 속옷
  4. 외출복
(정답률: 67%)
  • 외출복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가장 많이 착용되는 피복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착용되기 때문에 감각적 성능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드레이프성은 체형에 맞게 피복이 잘 떨어지는지,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외출복은 드레이프성이 가장 요구되는 피복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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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물의 위생적인 성능에서 가장 필요한 성능은?

  1. 대전성과 함기성
  2. 흡습성과 투습성
  3. 내열성과 내연성
  4. 탄성과 감도
(정답률: 67%)
  • 직물의 위생적인 성능에서 가장 필요한 성능은 흡습성과 투습성입니다. 이는 직물이 습기를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하여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고, 냄새와 침전물 등을 방지하여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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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5매 주자조직의 재직 가능한 띔 수는?

  1. 2, 3
  2. 3, 5
  3. 3, 7
  4. 5, 7
(정답률: 69%)
  • 주어진 보기에서 첫 번째 숫자는 주자조직의 인원 수를, 두 번째 숫자는 그 중 재직 가능한 인원 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2, 3"은 주자조직이 2명이 있고 그 중 재직 가능한 인원은 3명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불가능한 상황이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들도 마찬가지로 첫 번째 숫자가 두 번째 숫자보다 작으므로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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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의장지에 대한 성명중 틀린 것은?

  1. 직물의 조직도를 그리기 위한 종이이다.
  2. 매 8개의 선마다 굵은 선이 그어져 있다.
  3. 한 네모집 칸은 경사와 위사의 교차점을 나타낸다.
  4. 경사가 위사 밑으로 들어가는 점을 경계 표시한다.
(정답률: 56%)
  • "경사가 위사 밑으로 들어가는 점을 경계 표시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경사가 위사 위로 들어가는 점을 경계 표시합니다. 이는 직물의 조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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