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양장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상체가 곧고 가슴이 높게 솟아 있으며 엉덩이는 풍만하고 배가 평편한 자세의 체형은?

  1. 굴신체
  2. 반신체
  3. 비만체
  4. 후신체
(정답률: 82%)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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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문제가 잘못되었습니다. 반신체는 표준보다 몸의 중심이 뒤로 기운체형입니다. 상체가 곧고 가슴이 높게 솟아있으며 엉덩이는 풍만하고 배가 평평한 자세의 체형은 변신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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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접을 가르거나 한쪽으로 꺾어 위로 울러 박는 바느질은?

  1. 가름솔
  2. 통솔
  3. 뉜솔
  4. 쌈솔
(정답률: 76%)
  • 시접을 가르거나 꺾어 위로 울러 박는 바느질은 "뉜솔"입니다. "가름솔"은 옷감의 가장자리를 끝놈으로 덮는 바느질, "통솔"은 옷감의 두께를 일정하게 만드는 바느질, "쌈솔"은 옷감의 두께를 두껍게 만드는 바느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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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엉덩이가 나오고 복부가 들어간 체형의 보정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앞 원형의 H.L 위쪽에서 옆선을 내어 그려서 품을 넓히고 다트 분량도 늘려 준다.
  2. 뒤 원형의 H.L 위쪽에서 옆선을 내어 그려서 품을 넓히고 다트 분량도 늘려준다.
  3. H.L을 절개하여 뒤는 늘리고, 앞은 접어 줄인다.
  4. 뒤 허리선을 내려 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한다.
(정답률: 69%)
  • 엉덩이가 나오고 복부가 들어간 체형의 보정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H.L을 절개하여 뒤는 늘리고, 앞은 접어 줄인다." 입니다. 이유는 엉덩이가 크고 복부가 들어간 체형은 뒷부분이 넓고 앞부분이 좁아서 옷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H.L을 절개하여 뒷부분을 늘리고, 앞부분을 접어 줌으로써 품을 넓히고 다트 분량도 늘려주어 체형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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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도에 필요한 부호 중 늘림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97%)
  • 늘림에 해당하는 부호는 "" 입니다. 이는 숫자를 더 크게 표시하는 부호로, 일반적으로 금액이나 수량 등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000원을 표시할 때는 "1,000"으로 표시하지만, 10,000원을 표시할 때는 "10,000"이 아닌 "1000"으로 표시합니다. 이는 숫자를 더 크게 표시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표시할 숫자의 크기를 더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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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플레어의 너비를 디자인에 따라 정하는 형으로 각도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방법으로, 먼저 플레어의 각도를 정하고 절개선을 끝까지 절개하여 기본 다트를 자르고 각도에 맞게 허리둘레선을 정하고 밑단을 정리하는 스커트는?

  1. A라인 플레어 스커트
  2. 벨 플레어 스커트
  3. 세미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
  4. 요크를 댄 플레어 스커트
(정답률: 57%)
  • 세미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는 디자인에 따라 각도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플레어의 너비를 정하는 방법으로, 절개선을 끝까지 절개하여 기본 다트를 자르고 각도에 맞게 허리둘레선을 정하고 밑단을 정리하는 스커트이기 때문입니다. A라인 플레어 스커트는 A자 형태로 플레어가 되는 스커트, 벨 플레어 스커트는 밑단이 벨 모양으로 플레어되는 스커트, 요크를 댄 플레어 스커트는 요크라는 부분에서 플레어가 되는 스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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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세트 인 소매(set-in sleeve) 가 아닌 것은?

  1. 퍼프 슬리브(puff sleeve)
  2. 랜턴 슬리브(lantern sleeve)
  3. 래그런 슬리브(raglan sleeve)
  4. 케이프 슬리브(cape sleeve)
(정답률: 71%)
  • 래그런 슬리브는 소매와 몸통 부분이 하나로 이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소매와 몸통 부분이 대각선으로 이어져 있는 디자인입니다. 따라서 세트 인 소매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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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의복 제작 시 평면적인 옷감을 입체화하기 위해서 옷감을 오그려야 할 부분은?

  1. 소매의 앞
  2. 바지의 밑위
  3. 앞 가슴
  4. 어깨
(정답률: 63%)
  • 옷을 입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어깨입니다. 따라서 옷감을 오그리는 것으로 어깨 부분을 입체화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 소매의 앞, 바지의 밑위, 앞 가슴은 어깨만큼 입체적인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오그리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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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심감의 기본 시접 중 목둘레의 시접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0.5cm
  2. 1cm
  3. 1.5cm
  4. 2cm
(정답률: 92%)
  • 심감의 기본 시접 중 목둘레의 시접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cm"입니다. 이는 목둘레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너무 작은 시접으로는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너무 큰 시접으로는 불필요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cm의 시접으로 적당한 압력을 가하면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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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림질 시 지나친 가열로 일어나는 옷감의 변화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팽창
  2. 경화
  3. 융용
  4. 변색
(정답률: 81%)
  • 다림질 시 지나친 가열로 인해 옷감이 경화, 융용, 변색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팽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팽창은 옷감이 물에 젖거나 습기를 흡수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다림질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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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순면 심지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축성이 적고 형태의 지속성이 우수하다.
  2. 열광이나 땀에 의해 변색되지 아니한다.
  3. 탄력성이 풍부하고 구김회복성이 우수하다.
  4. 대전성이 없으므로 더러움을 잘 타지 아니한다.
(정답률: 53%)
  • "수축성이 적고 형태의 지속성이 우수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순면 심지는 수축성이 높아서 세탁 후에도 크기가 유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광이나 땀에 의해 변색되지 않고, 탄력성과 구김회복성이 우수하며 대전성이 없어서 더러움을 잘 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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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플레어 스커트를 비이어스로 재단할 때 정바이어스로서 플레어가 바르게 구성될 수 있는 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30˚
  2. 45˚
  3. 60˚
  4. 90˚
(정답률: 86%)
  • 플레어 스커트는 하단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비이어스로 재단할 때는 플레어가 바르게 구성되기 위해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각도는 45˚입니다. 이유는 45˚ 각도로 자르면, 원단의 신축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45˚ 각도는 대각선 방향으로 자르는 것이기 때문에, 원단의 직조 방향과 상관없이 일정한 각도로 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어 스커트를 비이어스로 재단할 때는 45˚ 각도로 자르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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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봉 시 의복 시착 후 관찰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체적인 실루엣
  2. B.P의 위치
  3. 시접 방향
  4. 가슴둘레의 여유분
(정답률: 87%)
  • 가봉 의복 시착 후 관찰 항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시접 방향"입니다. 이는 의복을 입었을 때 시접 방향이 맞지 않으면 전체적인 실루엣이 흐트러지고, B.P의 위치와 가슴둘레의 여유분도 올바르게 측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접 방향은 의복의 착용감과 외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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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깨너비의 치수를 재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좌우 어깨점과 가슴너비점을 지나는 라인의 직선거리를 잰다.
  2. 좌우 어깨점과 목앞점을 지나는 선을 따라 체표면을 잰다.
  3.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뒤에서 잰다.
  4. 좌우 옆목점을 지나며 좌우 어깨점의 너비를 잰다.
(정답률: 71%)
  • 어깨너비는 몸의 가장 넓은 부분 중 하나이며, 옷을 입을 때 가장 중요한 치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어깨너비 측정 방법은 정확하고 일관성 있어야 합니다.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뒤에서 재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어깨 끝점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습니다. 어깨 끝점은 어깨의 가장 바깥쪽 끝부분으로, 측정하기 쉽고 일관성 있습니다.

    2. 뒤에서 측정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앞에서 측정하면 옷의 두께나 디자인에 따라 측정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뒤에서 측정하면 옷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3.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측정하면 어깨의 전체 너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깨의 중간 부분만 측정하면 어깨의 너비가 작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뒤에서 재는 것이 어깨너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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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그림과 같은 스커트의 구성방법에 해당하는 스커트는?

  1. 랩 스커트(wrap skirt)
  2. 드레이프 스커트(draped skirt)
  3. 디바이디드 스커트(divided skirt)
  4. 개더 스커트(gather skirt)
(정답률: 67%)
  • 위 그림에서 보이는 스커트는 여러 개의 접지를 통해 주름을 만들어 내는 드레이프 스커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드레이프 스커트(draped skir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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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손바느질 방법 중 바늘땀을 되돌아와 뜨는 바느질은?

  1. 홈질
  2. 섰음질
  3. 박음질
  4. 시침질
(정답률: 79%)
  • 바늘땀을 되돌아와 뜨는 바느질은 바늘을 끼고 있는 실이 뒤로 돌아가면서 바늘을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바늘을 끌어올리는 힘을 조절하여 다양한 두께와 밀도의 직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바늘을 끌어올리는 힘을 가장 강하게 주어 직물을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방법이 바로 박음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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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길과 연결되어 목 위로 올ㄹ가게 되는 네크라인은?

  1. 스퀘어 네크라인(square neckline)
  2. 카울 네크라인(cowl neckline)
  3. 하이 네크라인(high neckline)
  4. 브이 네크라인(V neckline)
(정답률: 89%)
  • 하이 네크라인은 목을 덮는 높은 네크라인으로, 길과 연결되어 목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스퀘어 네크라인, 카울 네크라인, 브이 네크라인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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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재단 공정 중 마커(marker)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턴지에 명시되어 있는 경사, 위사, 바이어스 등의 방향을 지킨다.
  2. 천의 표면이 결이 있는 직물일 경우 양방향으로 패턴을 배열한다.
  3. 재단선은 최소한의 가는 선을 이용한다.
  4. 패턴의 배열은 큰 패턴부터 배치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천의 표면이 결이 있는 직물일 경우 양방향으로 패턴을 배열한다."입니다. 이유는 결이 있는 직물은 한 방향으로 패턴을 배열하면 결이 눌려서 굴곡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양방향으로 패턴을 배열하여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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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너비 110cm의 옷감으로 반소매 블라우스를 제작할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으로 옳은 것은?

  1. (블라우스 길이×4)+시접
  2. (블라우스 길이×2+시접
  3. 블라우스 길이+소매길이+시접
  4. 블라우스길이+시접
(정답률: 62%)
  • 옷감의 필요량은 옷의 크기와 디자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반소매 블라우스를 제작할 때 필요한 옷감의 양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블라우스의 길이와 소매의 길이, 그리고 시접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매의 길이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블라우스의 길이와 시접만을 고려하여 필요한 옷감의 양을 계산해야 합니다.

    반소매 블라우스의 경우, 소매가 없는 반팔 블라우스보다는 조금 더 많은 옷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블라우스의 길이와 시접을 고려하여 필요한 옷감의 양을 계산할 때는, 블라우스의 길이를 두 번 더하고 시접을 더해주는 식으로 계산합니다.

    즉, "(블라우스 길이×2+시접"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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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길 원형의 활용 중 그림과 같이 B.P를 중심으로 이동이 된 다트의 명칭은?

  1. 사이드 다트(side dart)
  2. 로 언더 암 다트(low under arm dart)
  3. 웨이스트 다트(waist dart)
  4. 언더 암 다트(under arm dart)
(정답률: 65%)
  • B.P를 중심으로 이동한 다트는 언더 암 부분 아래에 위치하므로 "로 언더 암 다트"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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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도에 필요한 약자의 표현으로 옳은 것은?

  1. B.L-허리선
  2. F.N.P-앞중심선
  3. E.L-엉덩이선
  4. C.B.L=뒤중심선
(정답률: 90%)
  • C.B.L은 "Center Back Line"의 약자로, 옷의 뒷면 중앙에 위치한 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B.L은 뒤중심선을 나타내는 약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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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체형지수 중 인체충실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신장과 체중을 이용하는 지수는?

  1. 베르베크(Vervaeck) 지수
  2. 카우프(Kaup) 지수
  3. 롤러(Rohrer) 지수
  4. 리비(Livi) 지수
(정답률: 49%)
  • 롤러(Rohrer) 지수는 체중과 신장을 이용하여 계산되는 체형지수 중 하나로, 인체충실도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는 체중과 신장의 비율을 이용하여 계산되며, 이 비율이 클수록 인체충실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롤러(Rohrer) 지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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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체 계측방법의 분류 중 실측법이 아닌 것은?

  1. 마틴식(Martin) 인체 계측법
  2. 슬라이딩게이지(sliding gauge)법
  3. 퓨즈(fuse)법
  4. 타이트피팅(tight fitting)법
(정답률: 40%)
  • 타이트피팅법은 인체의 크기나 형태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옷이나 장비의 착용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실측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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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슴의 유두점을 지나는 수평부위를 돌려서 재는 계측 항목은?

  1. 목둘레
  2. 등길이
  3. 가슴둘레
  4. 유두길이
(정답률: 93%)
  • 가슴의 유두점을 지나는 수평부위는 가슴둘레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부위를 돌려서 재는 것이 가슴둘레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목둘레는 목의 둘레를, 등길이는 등의 길이를, 유두길이는 유두부위의 길이를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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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목옆점에서 유두점까지의 길이를 재는 계측 항목은?

  1. 앞길이
  2. 유두간격
  3. 유두길이
  4. 옆길이
(정답률: 88%)
  • 목옆점에서 유두점까지의 길이를 재는 것은 바로 유두길이입니다. 이는 여성의 유방 크기와 형태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계측 항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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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봉 시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오른손을 누르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침한다.
  2. 바느질 방법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
  3. 바이어스감과 직선으로 재단된 옷감을 붙일 때는 직선감을 위로 겹쳐 놓고 바느질한다.
  4. 가봉할 옷을 착용하여 부분적인 실루엣을 먼저 관찰하고 전체적인 실루엣을 관찰하면서 보정해 나간다.
(정답률: 71%)
  • 정답은 "바느질 방법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입니다. 이유는 가봉 작업에서는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바느질을 하기 때문에,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옷감의 실루엣을 유지하면서 깔끔하게 바느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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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트 스커트 뒷주름 바느질의 파단중량이 가장 큰 것은?

(정답률: 78%)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바느질한 부분의 면적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바느질한 부분의 면적이 작거나, 주름이 적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파단중량이 더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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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한쪽 엉덩이가 높거나 커서 한쪽이 당길 경우의 스커트 보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허리와 옆선을 내어 수정한다.
  2. 식서방향을 따라 절개한 후 허리선을 올려 준다.
  3. 당기는 부위를 파 준 후 패턴을 교정하여 허리선을 올려준다.
  4. 당기는 부위를 접어서 핀을 꽂아 패턴을 교정하여 허리선을 올려 준다.
(정답률: 50%)
  • 한쪽 엉덩이가 높거나 커서 한쪽이 당길 경우, 스커트의 허리와 옆선을 내어 수정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다. 이는 허리와 옆선을 내어 수정함으로써 스커트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고, 당기는 부위를 파거나 핀을 꽂아 패턴을 교정하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수정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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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심 퍼커링(seam puckering)의 생성요인 중 기계적 요인이 아닌 것은?

  1. 톱니와 노루발에 의한 퍼커링
  2. 재봉바늘에 의한 퍼커링
  3. 윗실과 밑실의 장력에 의한 퍼커링
  4. 봉사에 의한 퍼커링
(정답률: 75%)
  • 봉사에 의한 퍼커링은 재봉하는 사람의 실력과 경험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기계적 요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재봉하는 사람이 재봉하면서 손으로 조절하는 장력이나 실의 늘어남을 제어하는 기술 등이 부족하면 퍼커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기계적 요인이 아닌 인적 요인에 의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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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외주름처럼 일정한 간격의 주름을 잡아서 접어 준 뒤 겉면에서 상침으로 박음질해서 고정시켜 곁에서 상침선이 보이는 장식바느질 방법은?

  1. 개더
  2. 스모킹
  3. 프릴
(정답률: 69%)
  • 주름을 잡아서 접어주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규칙한 주름을 규칙적으로 만들기 위해 턱을 만들어서 주름을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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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매산의 높이가 높을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매너비는 좁아진다.
  2. 활동성이 좋아진다.
  3. 소매너비는 넓어진다.
  4. 소매너비가 넓어지다가 좁아진다.
(정답률: 79%)
  • 소매산의 높이가 높을수록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소매를 넓게 만들면 바람이 들어와서 추위를 막을 수 있지만, 소매너비가 좁아지면 움직임이 제한되어 활동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소매산의 높이가 높을 때는 소매너비가 좁아진다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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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면섬유에 좋은 방정성과 탄성을 주는 것은?

  1. 결절
  2. 겉비늘
  3. 천연꼬임
  4. 크림프
(정답률: 76%)
  • 천연꼬임은 면섬유를 꼬아서 강한 방정성과 탄성을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면섬유의 구조를 강화하여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은 원단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섬유에 좋은 방정성과 탄성을 주는 것은 천연꼬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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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방적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을 뽑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 섬유는 적어도 강도가 1.5gf/d 이상이 되고, 길이가 5mm 이상이 되어야 방적의 가능성이 있다.
  3. 섬유가 가늘고 길더라도 표면마찰에 의한 포합성이 있어야 방적이 가능하다.
  4. 방적성은 섬유의 강도와 굵기와의 관계가 없다.
(정답률: 79%)
  • 방적성은 섬유의 강도와 굵기와의 관계가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섬유의 강도와 굵기가 높을수록 방적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방적성은 섬유의 물리적 특성 중 하나인 강도와 굵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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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실의 강도를 표시하는 리(lea) 갈력에서 리(lea)는 1.3716m(1.5야드) 둘레에 실을 몇 회 감은 것인가?

  1. 20회
  2. 50회
  3. 80회
  4. 100회
(정답률: 56%)
  • 리(lea)는 1.3716m(1.5야드) 둘레에 실을 한 번 감은 것이므로, 실을 감는 횟수는 리(lea)의 값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리(lea) 갈력이 80회이면 1.3716m(1.5야드) 둘레에 실을 80번 감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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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섬유의 분류가 틀린 것은?

  1. 폴리우레탄 섬유-spandex
  2. 폴리아미드 섬유-nylon
  3. 폴리염화비닐 섬유-vinylon
  4. 폴리아크릴 섬유-saran
(정답률: 59%)
  • 폴리아크릴 섬유는 "saran"이 아니라 "acryli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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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면섬유가 수분을 흡수할 때 강도와 신도의 변화로 옳은 것은?

  1. 강도와 신도는 각각 증가한다.
  2. 강도와 신도는 각각 감소한다.
  3. 강도는 증가하나 신도는 감소한다.
  4. 강도는 감소하나 신도는 증가한다.
(정답률: 72%)
  • 정답: 강도와 신도는 각각 증가한다.

    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면서 분자 간 결합력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강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수분이 분자 내부로 침투하면서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지고, 이로 인해 신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강도와 신도는 각각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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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섬유의 번수측정에 가장 적합한 표준상태의 온도와 습도는?

  1. 20±5℃, RH 65±5%
  2. 20±2℃, RH 65±2%
  3. 25±5℃, RH 70±2%
  4. 25±2℃, RH 70±2%
(정답률: 71%)
  • 섬유의 번수는 온도와 습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번수측정을 위한 표준상태는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20±2℃, RH 65±2%가 가장 적합한 표준상태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20℃는 대부분의 섬유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온도이며, 2℃의 오차 범위는 실험의 정확도를 유지하기에 적당한 범위입니다. 또한, RH 65%는 대부분의 섬유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습도이며, 2%의 오차 범위는 실험의 정확도를 유지하기에 적당한 범위입니다. 따라서, 20±2℃, RH 65±2%가 가장 적합한 표준상태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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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면사의 방적공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소면
  2. 연조
  3. 조방
  4. 길링
(정답률: 60%)
  • 면사의 방적공정은 주로 면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한 공정으로, 소면, 연조, 조방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길링은 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공정이 아니라, 면을 두껍게 만들거나 모양을 만들기 위한 가공 공정입니다. 따라서 면사의 방적공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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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일광에 대한 취화가 가장 큰 합성섬유는?

  1. 아크릴
  2. 나일론
  3. 폴리에스테르
  4. 스판덱스
(정답률: 52%)
  • 일광에 대한 취화가 가장 큰 합성섬유는 나일론입니다. 이는 나일론이 일광에 노출되면 분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으로 인해 취화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취화 반응은 나일론의 분자 구조에서 아미드 결합의 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나일론은 일광에 노출되면 빠르게 취화되어 노후화가 빨리 일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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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섬유를 불꽃 가까이 가져갈 때 녹으면서 오그라들지 않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비스코스 레이온
  3. 나일론
  4. 아크릴
(정답률: 68%)
  • 비스코스 레이온은 인공 섬유 중 하나로, 섬유 내부에 셀룰로오스(나무에서 추출한 성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꽃 가까이 가져갈 때 셀룰로오스가 녹아 섬유가 오그라들지 않습니다. 반면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아크릴 등은 셀룰로오스를 함유하지 않아 불꽃 가까이 가져가면 녹아 오그라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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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섬유 내에서 결정이 발달할 때 향상되는 섬유의 성질은?

  1. 염색성
  2. 흡습성
  3. 신도
  4. 강도
(정답률: 54%)
  • 섬유 내에서 결정이 발달하면 분자 간 결합이 강화되어 섬유의 강도가 향상됩니다. 이는 섬유가 더 견고하고 내구성이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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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색입체의 단면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와 B는 보색관계이다.
  2. C는 D보다 채도가 높다.
  3. C와 D는 고명도이고 채도가 가장 높다.
  4. 채도와 명도가 가장 높은 곳은 E이다.
(정답률: 69%)
  • A와 B는 보색관계이다. 보색이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을 말하는데, 이 경우 A는 빨간색 계열이고 B는 청록색 계열이므로 보색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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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의 수반감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난색은 수축, 후퇴성이 있으며, 생리적, 심리적으로 긴장감을 준다.
  2. 색의 중량감은 명도가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3. 색의 온도감은 색상에 의해 강하게 느끼며, 명도에서는 느낄 수 없다.
  4. 색의 강약감은 채도보다는 주로 명도의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57%)
  • 색의 수반감정은 색상이 느끼게 하는 감정적인 느낌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열정적이고 활기찬 느낌을 주며, 파란색은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 중에서 색의 중량감은 명도가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명도가 높은 색은 더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며, 명도가 낮은 색은 더 어두우고 우울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색의 중량감은 색의 수반감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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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세로선에 의한 분할 효과가 가장 약한 것은?

(정답률: 65%)
  • 세로선에 의한 분할 효과란, 세로선이 있는 경우 그 선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 때, 세로선이 두 개 이상인 경우 분할 효과가 더 강해집니다. 따라서, ""가 가장 약한 분할 효과를 가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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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은?

  1. 연속 리듬
  2. 교대반복 리듬
  3. 단순반복 리듬
  4. 방사상 리듬
(정답률: 52%)
  •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은 "방사상 리듬"입니다. 이는 디자인 요소들이 중심점에서부터 방사형으로 펼쳐지는 모양새를 가지며, 이러한 형태가 반복되어 리듬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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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고결, 희망을 나타내며, 상승감과 긴장감을 주는 선은?

  1. 사선
  2. 수직선
  3. 수평선
  4. 지그재그선
(정답률: 67%)
  • 정답인 수직선은 위로 올라가는 방향으로 끝이 없이 이어지는 모습으로, 상승감과 긴장감을 나타내며, 또한 수직으로 고정된 모습으로 고결하고 희망적인 이미지를 불러일으킵니다. 반면에 사선은 기울어진 모습으로 불안정하고 불규칙한 이미지를, 수평선은 정지된 모습으로 지루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지그재그선은 불규칙하고 혼란스러운 이미지를 불러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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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동일색상조화의 단조로움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가 큰 것은?

  1. 명도 대비를 크게 한다.
  2. 채도 대비를 크게 한다.
  3. 상ㆍ하 면적 대비를 크게 한다.
  4. 동일생상의 큰 액세서리로 단조로움을 피한다.
(정답률: 47%)
  • 동일색상을 사용할 때는 명도 대비를 크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명도 대비를 크게 함으로써 색상의 차이를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어주어 단조로움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채도 대비나 상하 면적 대비도 중요하지만, 명도 대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동일색상의 큰 액세서리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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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상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빨간색 위에 노란색을 놓을 경우 빨간색은 연두색 기미가 많은 빨강으로, 노란색은 연두색 기미가 많은 노랑으로 변해 보인다.
  2. 어두운 색 다음에 본색이나 어두운 색 속의 작은 면적의 색은 상대적으로 더욱 밝게 보인다.
  3. 빨강과 보라를 나란히 붙여 놓으면, 빨강은 더욱 선명하게 보이나 보라는 더욱 탁하게 보인다.
  4. 어떤 색종이를 한참 동안 응시하다가 갑자기 흰 종이로 시선을 옮기면 색종이의 보색이상으로 보인다.
(정답률: 50%)
  • "빨간색 위에 노란색을 놓을 경우 빨간색은 연두색 기미가 많은 빨강으로, 노란색은 연두색 기미가 많은 노랑으로 변해 보인다." 이유는 빨간색과 노란색은 색상 대비가 높기 때문에 두 색이 함께 보였을 때 눈에 띄게 변화하게 된다. 빨간색과 노란색은 서로 다른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빛이 혼합되면서 색상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때 연두색 기미가 많은 빨강과 노랑으로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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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먼셀 색체계에서 5R/4/14로 표기할 때 채도에 해당하는 것은?

  1. 5
  2. 5R
  3. 4
  4. 14
(정답률: 58%)
  • 먼셀 색체계에서 "5R/4/14"는 색상의 채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14"는 채도의 값으로, 색상의 강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R/4/14"는 빨간색 계열의 색상이며, 채도는 매우 진한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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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의복에서 파랑과 녹색의 색체를 조화시키는 방법은?

  1. 보색조화
  2. 동일색상조화
  3. 3각조화
  4. 인접색상조화
(정답률: 70%)
  • 파랑과 녹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색상입니다. 이러한 인접한 색상을 함께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인접색상조화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색상의 대비를 줄이고 부드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어 의복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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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채도와 명도가 높아질 때 일반적으로 느끼는 심리작용이 아닌 것은?

  1. 팽창감
  2. 가벼움
  3. 진출감
  4. 거리감
(정답률: 65%)
  • 채도와 명도가 높아질 때 일반적으로 느끼는 심리작용은 색상이 더욱 선명하고 강렬해지는 것으로, 이는 팽창감과 가벼움, 진출감과 같은 긍정적인 느낌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거리감은 색상이 더욱 멀어지고 먼 거리에서 보는 것처럼 느껴지는 느낌으로,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느낌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거리감은 채도와 명도가 높아질 때 일반적으로 느끼는 심리작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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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위생적 성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열전도성
  2. 통기성
  3. 방추성
  4. 합기성
(정답률: 53%)
  • 위생적 성능과는 관련이 없는 것은 "방추성"입니다. 방추성은 물체가 얼마나 튼튼하게 바닥에 붙어있는지를 나타내는 성질로, 위생적인 측면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반면, 열전도성은 열이 전달되는 속도를 나타내며, 통기성은 공기가 통과하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합기성은 재료가 얼마나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며, 위생적인 측면에서는 재료의 표면이 부드럽고 깨끗하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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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세 가닥 또는 그 이상의 실 또는 천오라기로 땋은 피륙은?

  1. 브레이드(braid)
  2. 레이스(lace)
  3. 편성물
  4. 펠트
(정답률: 46%)
  • 세 가닥 이상의 실 또는 천오라기를 땋어서 만든 것을 브레이드(braid)라고 합니다. 브레이드는 일정한 간격으로 실을 꼬아서 만들어지며, 머리나 머리카락, 옷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레이스(lace)는 실을 짜서 만든 고급스러운 재질이며, 편성물은 직물을 만들기 위해 세로와 가로로 실을 꼬아서 만든 것을 말합니다. 펠트는 양털이나 털을 압축해서 만든 비단한 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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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섬유에 사용하는 표백제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셀룰로스 섬유-차아염소산나트륨
  2. 나일론-아황산
  3. 견-아염소산나트륨
  4. 아크릴-하이트로설파이트
(정답률: 50%)
  • 셀룰로스 섬유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섬유로, 차아염소산나트륨은 셀룰로스 섬유를 표백하는 데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따라서 셀룰로스 섬유와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표백 과정에서 연결되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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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세척효율이 최대일 경우의 세제농도는?

  1. 0~0.1%
  2. 0.2~0.3%
  3. 0.4~0.5%
  4. 0.6~0.7%
(정답률: 79%)
  • 세제농도가 너무 낮으면 세척효율이 떨어지고, 너무 높으면 세제가 과다하게 사용되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적절한 농도를 찾아야 합니다. 실험적으로 세척효율이 최대가 되는 세제농도는 대체로 0.2~0.3% 정도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 범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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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곰팡이에 의한 피복의 손상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오염
  2. 광택 저하
  3. 곰팡이 냄새
  4. 무게 증가
(정답률: 89%)
  • 곰팡이에 의한 피복의 손상과는 무관하게 무게 증가는 피복의 손상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곰팡이에 의한 피복의 손상과 관련된 것들이기 때문에, 무게 증가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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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방수능력을 가지면서 통기성과 투습성을 가진 직물이 아닌 것은?

  1. 고어텍스
  2. 초고밀도 직물
  3. 폴리우레탄 코팅포
  4. 온감변색 직물
(정답률: 67%)
  • 온감변색 직물은 방수능력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물에 젖을 경우 통기성과 투습성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방수능력을 가지면서 통기성과 투습성을 가진 직물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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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경사와 위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경사는 위사에 비해 꼬임이 적고 가늘다.
  2. 수축현상은 위사방향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3. 경사방향에 비해 위사방향이 신축성이 크다.
  4. 위사방향이 경사방향보다 강직하다.
(정답률: 55%)
  • 위사는 경사와 달리 꼬임이 많고 두껍습니다. 따라서 경사방향에 비해 위사방향이 신축성이 크다는 것은, 경사방향으로는 덜 꼬이고 얇은 구조이지만, 위사방향으로는 더 꼬이고 두꺼운 구조이기 때문에, 위사방향에서는 더욱 덜 강직하고 더욱 더 신축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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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면섬유를 진한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가공하여 견과 같은 광택이 나게 하는 가공은?

  1. 신징
  2. 축용 가공
  3. 머서화 가공
  4. 캘린더 가공
(정답률: 80%)
  • 면섬유를 진한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가공하여 견과 같은 광택이 나게 하는 것은 머서화 가공입니다. 이는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면섬유를 담그고 건조시켜 면섬유 표면에 나트륨 카르보네이트 결정을 형성시키는 과정으로, 견과 같은 광택과 더불어 내구성과 탄력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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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엠보스(emboss) 가공 후 세탁을 하면 엠보스가 사라지는 섬유는?

  1. 트리아세테이트
  2. 나일론
  3. 셀룰로스 섬유
  4.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53%)
  • 엠보스 가공은 섬유의 표면을 변형시키는 가공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가공 방법은 셀룰로스 섬유(목화, 린넨 등)에 대해서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세탁을 하면 셀룰로스 섬유에서 엠보스가 사라지게 됩니다. 반면에 트리아세테이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인공 섬유는 셀룰로스 섬유와는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엠보스 가공이 적용되지 않으며, 따라서 세탁을 해도 엠보스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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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능직물이 아닌 것은?

  1. 서지(serge)
  2. 개버딘(gaberdine)
  3. 데님(denim)
  4. 옥스퍼드(oxford)
(정답률: 68%)
  • 옥스퍼드는 특별한 직물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면으로 만들어진 옷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옥스퍼드는 능직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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