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5)

양장기능사
(2015-01-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오버 블라우스에 해당하는 것은?

  1. Y셔츠와 같은 형태의 블라우스
  2. 스커트나 슬랙스 겉으로 내어 놓고 착용하는 블라우스
  3. 자수나 스모킹을 부분적으로 장식한 블라우스
  4. 스커트나 슬랙스에 넣어서 착용하는 블라우스
(정답률: 90%)
  • 스커트나 슬랙스 겉으로 내어 놓고 착용하는 블라우스가 오버 블라우스에 해당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허리 부분이 넓고 길게 디자인되어 있어 스커트나 슬랙스 안쪽에 넣지 않고 바깥쪽으로 내어 놓아 입는 스타일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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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모노 슬리브가 매우 짧아진 형태의 슬리브는?

  1. 래글런 슬리브
  2. 캡 슬리브
  3. 쇼츠 슬리브
  4. 프렌치 슬리브
(정답률: 79%)
  • 프렌치 슬리브는 기모노 슬리브가 매우 짧아진 형태의 슬리브로, 어깨선에서 시작하여 팔꿈치까지 내려오는 길이의 슬리브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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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의복 제도 부호의 명칭은?

  1. 늘림
  2. 줄임
  3. 심지
  4. 오그림
(정답률: 88%)
  • 이 부호는 옷의 길이를 줄이는 것을 나타내는 "줄임"을 의미합니다. 이는 옷을 더 맞게 착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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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산목표량의 산출 근거에 해당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생산제품 1매 생산을 위해서 투입된 작업원수
  2. 제품의 공정별 가공기술 기준 및 방법 기준
  3. 투입 작업원 개별 기능도
  4. 1일 작업시간
(정답률: 62%)
  • 제품의 공정별 가공기술 기준 및 방법 기준은 생산목표량의 산출 근거가 아닙니다. 이는 생산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인 요소이며, 생산목표량을 산출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제품의 공정별 가공기술 기준 및 방법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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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너비 110cm의 옷감으로 180° 플레어 스커트를 제작할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으로 옳은 것은?

  1. (스커트 길이 × 1.5) + 시접
  2. (스커트 길이 × 2.5) + 시접
  3. (스커트 길이 × 2) + 벨트 너비
  4. (스커트 길이 × 4) + 벨트 너비
(정답률: 68%)
  • 정답은 "(스커트 길이 × 2.5) + 시접" 입니다.

    180° 플레어 스커트는 허리에서부터 바닥까지 반원 모양으로 퍼지는 스커트를 말합니다. 이 스커트를 제작할 때 필요한 옷감의 길이는 스커트의 길이와 시접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시접은 옷을 만들 때 소모되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5cm 정도를 고려합니다. 따라서 스커트 길이에 시접을 더한 값이 필요한 옷감의 길이가 됩니다.

    180° 플레어 스커트는 반원 모양이므로, 스커트 길이의 2.5배가 필요한 옷감의 길이가 됩니다. 따라서 "(스커트 길이 × 2.5) + 시접"이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으로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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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단추 달 때의 실기둥 치수로 가장 옳은 것은?

  1. 단추의 두께
  2. 단추의 반지름
  3. 옷감의 두께
  4. 앞단 두께
(정답률: 61%)
  • 앞단 두께가 단추를 옷감에 고정시키는 실질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단추의 두께나 반지름은 단추의 디자인이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옷감의 두께와 단추의 앞단 두께는 일정한 값으로 고정되어 있어야 옷감과 단추가 잘 맞물리고 단추가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추를 달 때는 앞단 두께를 고려하여 적절한 크기의 실기둥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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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레이딩(grad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자인 종류를 부분별로 구별하는 작업이다.
  2. 재단 작업에서 봉제 작업으로 이동하는 작업이다.
  3. 상품화, 불량품을 분리하는 작업이다.
  4. 각 사이즈별 패턴을 제작하는 작업이다.
(정답률: 91%)
  • 그레이딩은 각 사이즈별로 제품의 패턴을 조정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각 사이즈별 패턴을 제작하는 작업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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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의 소매(sleeve) 명칭은?

  1. 랜던 슬리브(lantern sleeve)
  2. 퍼프 슬리브(puff sleeve)
  3. 비숍 슬리브(bishop sleeve)
  4. 벨 슬리브(bell sleeve)
(정답률: 66%)
  • 이 소매는 상단과 하단이 좁고 중간이 튀어나와 랜턴 모양을 닮았기 때문에 "랜던 슬리브(lantern sleeve)"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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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업용 재봉기의 소분류 중 버선, 장갑 등의 손가락 끝부분의 가장자리 박기 작업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재봉기는?

  1. 장방형
  2. 원룸형
  3. 기둥형
  4. 보내기암형
(정답률: 77%)
  • 기둥형 재봉기는 손가락 끝부분의 가장자리 박기 작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기둥형 재봉기가 다른 형태의 재봉기보다 더 작고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둥형 재봉기는 손가락 끝부분의 가장자리를 정확하게 잡아주는 기능이 있어서, 버선이나 장갑 등의 작은 부분을 정확하게 박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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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원형의 보정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마른 체형 – 원형의 모든 치수를 줄인다.
  2. 등이 굽은 체형 – 뒷길의 남은 부분을 절개하여 줄여 준다.
  3. 복부가 나온 체형 – 뒤에 남은 부분은 접어서 줄이고 밑파임 곡선을 조금 더 파준다.
  4. 소매 앞쪽에서 소매산을 향하여 주름이 생길 때 – 소매산 중심점을 앞소매 쪽으로 옮기고 소매산둘레의 곡선을 수정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등이 굽은 체형 – 뒷길의 남은 부분을 절개하여 줄여 준다."입니다. 이유는 등이 굽은 체형의 경우 뒷길이 너무 길어 보이는 것이 문제이기 때문에 뒷길의 길이를 줄여주기 위해 절개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절개하여 줄여 준다"가 맞는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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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계측 항목 중 가슴너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좌우 뒷품점 사이의 길이
  2. 좌우 앞품점 사이의 길이
  3. 좌우 유두 사이의 직선거리
  4. 옆목점에서 유두점까지의 길이
(정답률: 77%)
  • 가슴너비는 가슴 부위의 너비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가슴 부위는 앞쪽과 뒤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좌우 앞품점 사이의 길이"가 옳은 설명입니다. 좌우 앞품점은 가슴 부위의 앞쪽에 위치한 점으로, 이 점 사이의 길이를 측정하여 가슴너비를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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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체형의 분류 중 Kretschmer의 체형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세장형
  2. 투사형
  3. 근육형
  4. 비만형
(정답률: 70%)
  • Kretschmer의 체형분류는 비만도와는 관련이 없으며, 주로 신체 구조와 형태에 따라 분류합니다. 따라서 근육형은 이 분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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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계측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두길이 – 목옆점을 지나 유두까지를 잰다.
  2. 허리둘레 – 허리의 가장 가는 부위를 돌려서 잰다.
  3. 엉덩이둘레 – 엉덩이의 가장 두드러진 부위를 수평으로 돌려서 잰다.
  4. 등길이 – 목뒤점부터 엉덩이선보다 약간 위쪽까지 잰다.
(정답률: 87%)
  • 등길이를 측정할 때, 목뒤점부터 엉덩이선보다 약간 위쪽까지 측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이유는 등길이는 상체의 길이를 측정하는데, 엉덩이선은 하체의 길이를 측정하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엉덩이선보다 위쪽에서 측정하여 상체의 길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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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매산 높이를 에서 으로 바꾸어 소매제도를 했을 때 소매진동둘레의 변화로 옳은 것은?

  1. 소매진동둘레의 변화가 없다.
  2. 소매진동둘레가 좁아진다.
  3. 소매진동둘레가 넓어진다.
  4. 소매진동둘레가 좁혀졌다가 넓어진다.
(정답률: 77%)
  • 정답은 "소매진동둘레가 넓어진다." 입니다.

    소매산 높이가 낮아지면 소매의 길이가 짧아지게 되고, 이는 소매가 진동할 때 진동 반경이 작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동 반경이 작아지면 소매진동둘레도 좁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소매산 높이가 높아지면 소매의 길이가 길어지게 되고, 이는 소매가 진동할 때 진동 반경이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동 반경이 커지면 소매진동둘레도 넓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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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길 원형의 필요 치수에서 상체의 최대 주경이므로 가장 중요한 항목은?

  1. 가슴너비
  2. 가슴둘레
  3. 허리너비
  4. 허리둘레
(정답률: 98%)
  • 상체의 최대 주경은 가슴둘레입니다. 이는 길 원형의 필요 치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가슴둘레가 크면 상체의 넓이가 커지므로 길 원형의 필요 치수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슴둘레가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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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심감의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부착이 간편해야 한다.
  2. 형태안전성이 커야 한다.
  3. 빳빳하면서 탄력성이 커야 한다.
  4. 두께는 겉감과 부조화되어야 한다.
(정답률: 79%)
  • 두께는 겉감과 부조화되어야 한다는 것은, 심감의 두께가 겉감과 너무 비슷하면 제품이 너무 두껍고 무거워지고, 반대로 너무 얇으면 제품의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두께를 유지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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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바이어스 테이프를 만들어 도안을 따라 얽어매면서 배치한 후 무늬를 나타내는 장식봉은?

  1. 스모킹(smocning)
  2. 패거팅(fagoting)
  3. 루싱(ruching)
  4. 러플링(ruffling)
(정답률: 71%)
  • 패거팅은 바이어스 테이프를 이용하여 두 개 이상의 천을 이어 붙이는 기법 중 하나로, 바이어스 테이프를 이용하여 도안을 따라 얽어매면서 배치한 후 무늬를 나타내는 장식봉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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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각 부위의 기본 시접 중 어깨와 옆선의 시접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0.5cm
  2. 2cm
  3. 4cm
  4. 6cm
(정답률: 98%)
  • 어깨와 옆선은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시접이 너무 적으면 옷이 딱딱하게 느껴지고 움직임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시접이 너무 많으면 옷이 부풀어 오르거나 불필요한 물결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와 옆선의 시접 분량은 적당한 탄력과 부드러움을 유지하면서도 너무 부풀어 오르지 않도록 2cm가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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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매의 진동선 없이 길과 소매가 한 장으로 제도된 소매는?

  1. 돌먼 슬리브(dolman sleeve)
  2. 비숍 슬리브(bishop sleeve)
  3. 타이트 슬리브(tight sleeve)
  4. 케이프 슬리브(cape sleeve)
(정답률: 83%)
  • 돌먼 슬리브는 소매와 몸통이 한 장으로 제작되어 소매 부분에 진동선이 없는 슬리브로, 소매와 몸통이 하나의 패턴으로 제작되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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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형제작 시 필요 항목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소매(sleeve) - 길 원형의 앞뒤 진동둘레치수, 소매길이, 팔꿈치길이, 소매산길이, 손목둘레
  2. 슬랙스(slacks) -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엉덩이길이, 밑위길이, 앞길이, 바지길이
  3. 스커트(skirt) -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스커트길이, 엉덩이길이
  4. 길(bodice) - 가슴둘레, 등길이, 유두길이, 어깨너비, 등너비, 가슴너비, 유두간격, 목둘레
(정답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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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기본 스커트 원형 각부 명칭의 약자 표시가 아닌 것은?

  1. C.B.L
  2. C.F.L
  3. E.L
  4. H.L
(정답률: 88%)
  • 정답인 "E.L"은 기본 스커트 원형 각부 명칭의 약자 표시가 아닙니다. "C.B.L"은 Center Back Length(뒷중심 길이), "C.F.L"은 Center Front Length(앞중심 길이), "H.L"은 Hem Length(밑단 길이)을 나타내는 약자입니다. 하지만 "E.L"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약자이며, 특별한 의미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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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봉 시 주의할 점 중 틀린 것은?

  1. 바느질 방법은 의복의 종류에 관계없이 손바느질의 상침시침으로 한다.
  2. 바늘은 옷감에 직각으로 꽂아 옷감이 울지 않게 한다.
  3. 실은 면사로 하되 얇은 옷감은 한 올로 하고, 두꺼운 옷감은 두 올로 한다.
  4. 재봉대 위에 펴놓고 일반적으로 오른손으로 누루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침한다.
(정답률: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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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바느질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통솔 – 시접을 겉으로 0.3~0.5cm 로 박은 다음 접어서 안으로 0.5~0.7cm로 한번 더 박는다.
  2. 쌈솔 – 청바지의 솔기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바느질이다.
  3. 누름상침 – 소매를 진동둘레에 달 때 사용하는 바느질이다.
  4. 접어박기 가름솔 – 시접 끝을 0.5cm 정도로 접어서 박아 시접을 가른다.
(정답률: 76%)
  • "누름상침 – 소매를 진동둘레에 달 때 사용하는 바느질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누름상침은 옷의 솔기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바느질입니다. 진동둘레에 달 때 사용하는 바느질은 진동상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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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의복구성에 필요한 체형을 계측하는 직접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피계측자에게 직접 기구를 대지 않고 인체를 사진에 기록한다.
  2. 굴곡 있는 체표의 실측길이를 얻을 수 있다.
  3. 표준화된 계측기구가 필요하다.
  4. 계측을 위하여 넓은 장소와 환경의 정리가 필요하다.
(정답률: 82%)
  • "피계측자에게 직접 기구를 대지 않고 인체를 사진에 기록한다."는 직접법이 아닌 간접법이기 때문입니다. 간접법은 인체의 형태를 사진이나 도면으로 기록하여 체형을 계측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직접 기구를 대지 않고 인체를 사진에 기록하는 것은 간접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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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침실을 사용하여 두 장의 직물에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손바느질 방법은?

  1. 휘갑치기
  2. 실표뜨기
  3. 홈질
  4. 어슷시침
(정답률: 89%)
  • 실표뜨기는 직물에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시침실을 사용하여 직물에 필요한 패턴을 그리고, 그 패턴을 따라 손바느질을 하면서 실표뜨기를 합니다. 실표뜨기는 패턴의 완성선을 따라 직물에 작은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을 따라 손바느질을 하면서 패턴을 따라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 정확하고 깔끔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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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옷감과 패턴의 배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짧은 털이 있는 직물은 털의 결 방향에 신경 쓰지 않고 패턴을 배치한다.
  2. 털이 긴 첨모직물은 털의 결 방향이 위로 향하도록 배치한다.
  3.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무늬를 맞춰 배치한다.
  4. 옷감의 안과 안이 마주보도록 접은 다음 옷감의 겉쪽에 패턴을 배치한다.
(정답률: 86%)
  •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바르게 정리한 다음 무늬를 맞춰 배치한다. 이유는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일정한 간격으로 무늬가 반복되는 패턴이기 때문에 옷감을 정리할 때 줄을 바르게 정리하면 무늬가 일정하게 배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옷감을 자르기 전에 체크무늬나 줄무늬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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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디자인상 바이어스(bias) 방향으로 재단 시 스커트 모양이 제대로 나타나는 것은?

  1. 플레어(flared) 스커트
  2. 플리치(pleate) 스커트
  3. 타이트(tight) 스커트
  4. 티어드(tiered) 스커트
(정답률: 81%)
  • 플레어 스커트는 하단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디자인으로, 바이어스 방향으로 재단 시에도 모양이 유지되기 때문에 제대로 나타납니다. 다른 스커트들은 바이어스 방향으로 재단 시에 모양이 변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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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길 다트에서 기준점이 되는 것은?

  1. 앞목점
  2. 옆목점
  3. 앞중심점
  4. 가슴점
(정답률: 67%)
  • 길 다트에서 기준점은 옷의 디자인과 핏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가슴점은 가슴 부분의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지점입니다. 따라서 가슴점을 올바르게 설정하면 옷이 편안하게 착용되고, 가슴 부분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며, 전체적인 실루엣이 균형잡히게 됩니다. 이에 반해 앞목점, 옆목점, 앞중심점은 각각 목 부분, 옆구리 부분, 전면 중앙 부분의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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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2매 이상의 소재가 끝부분이 서로 나란히 포개진 상태에서 한 줄 또는 여러 줄로 봉제하는 솔기는?

  1. 플랫 솔기(flat seam)
  2. 랩 솔기(lapped seam)
  3. 바운드 솔기(bound seam)
  4. 슈퍼임포즈 솔기(superimposed seam)
(정답률: 62%)
  • 슈퍼임포즈 솔기는 끝부분이 서로 나란히 포개진 상태에서 한 줄 또는 여러 줄로 봉제하는 솔기입니다. 이는 다른 솔기들과는 달리 소재가 겹쳐져서 더 강력한 연결력을 가지며, 봉제 과정에서 생기는 두께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어 깔끔한 마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의류나 가방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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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옷의 실루엣을 위하여 봉제하기 전에 다림질하여 형태를 입체적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다림질로 오그리는 부위는 소매산, 팔꿈치, 어깨, 허리, 엉덩이 부분이다.
  2. 재킷의 소매 밑의 앞부분은 다리미로 늘여서 정리한다.
  3. 웨이시트 라인의 곡선을 나타내는 부분은 시접만 늘여서 옷감을 정리한다.
  4. 직선에 달 때는 바이어스를 대고 곱게 바느질 한다.
(정답률: 57%)
  • "다림질로 오그리는 부위는 소매산, 팔꿈치, 어깨, 허리, 엉덩이 부분이다." 이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정답은 "웨이시트 라인의 곡선을 나타내는 부분은 시접만 늘여서 옷감을 정리한다." 입니다. 웨이스트 라인은 인체의 곡선을 따르기 때문에 시접만 늘여서 정리하면 옷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웨이스트 라인은 다림질로 오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직선에 달 때는 바이어스를 대고 곱게 바느질 한다." 이유는 바이어스는 옷감의 신축성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직선에 달 경우 옷감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바이어스를 대고 곱게 바느질하여 신축성을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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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재생섬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셀룰로스를 주성분으로 한 인조섬유를 레이온 또는 인견이라고 한다.
  2. 비스코스 레이온의 제조공정에는 침지, 노성, 황화, 숙성 등이 있다.
  3. 황산나트륨과 황산은 셀룰로스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4. 강력 레이온은 강도는 크나 습윤에 따른 형체안정성이 좋지 못하다.
(정답률: 51%)
  • "황산나트륨과 황산은 셀룰로스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황산나트륨과 황산은 셀룰로스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며, 셀룰로스를 재생시키는 역할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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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앙고라 염소에서 얻어진 헤어 섬유로, 평활한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레질리언스를 가지고 있는 것은?

  1. 모헤어
  2. 캐시미어
  3. 낙타모
  4. 라마속
(정답률: 66%)
  • 앙고라 염소에서 얻어진 헤어 섬유는 모헤어입니다. 캐시미어는 카슈미어 염소에서 얻어지는 섬유이며, 낙타모는 낙타에서 얻어지는 섬유입니다. 라마속은 라마와 알파카 등의 동물에서 얻어지는 섬유를 일컫는 말입니다. 따라서 앙고라 염소에서 얻어진 헤어 섬유는 모헤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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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섬유의 단면이 두 개의 삼각형에 가까운 피브로인 섬유가 세리신으로 접착되어 이루어진 섬유는?

  1. 양모
  2. 황마
(정답률: 81%)
  • 피브로인 섬유는 둥근 단면을 가지고 있으며, 세리신은 견과 같은 강한 섬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개의 삼각형에 가까운 피브로인 섬유가 세리신으로 접착되어 이루어진 섬유는 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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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로 견, 레이온, 합성섬유 등의 필라멘트사의 굵기를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1. 리어
  2. 코드
  3. 데이너
(정답률: 77%)
  • 데이너는 필라멘트사의 굵기를 표시하는 단위 중 하나입니다. 견, 레이온, 합성섬유 등의 필라멘트사의 굵기를 측정할 때 사용되며, 다른 보기인 얀, 리어, 코드는 각각 털, 가죽,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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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조섬유 필라멘트사를 여러 가지 기계적인 처리에 의하여 루프(loop) 또는 권축을 만들어 신축성을 향상시키고 함기량을 크게 하는 실은?

  1. 스파이럴사
  2. 직방사
  3. 장식사
  4. 텍스처사
(정답률: 52%)
  • 인조섬유 필라멘트사를 루프(loop) 또는 권축으로 만들어 신축성을 향상시키고 함량을 크게 하는 실을 생산하는 기술은 텍스처사 기술입니다. 다른 보기인 스파이럴사, 직방사, 장식사는 각각 다른 기술로 인조섬유 필라멘트사를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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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방적사를 만들 수 없는 섬유는?

  1. 양모
  2. 폴리우레탄
(정답률: 64%)
  • 폴리우레탄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합성섬유로, 방적사 방법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방적사 방법은 자연에서 얻어진 섬유를 가공하여 만드는 방법으로, 폴리우레탄과 같은 인공섬유는 이 방법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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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내약품성이 좋다.
  2. 열가소성이 좋다.
  3. 흡습성이 낮아 습기가 강도와 신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제조공정에서의 연신의 정도에 따라 강도와 신도의 차이가 없다.
(정답률: 53%)
  • 제조공정에서의 연신의 정도에 따라 강도와 신도의 차이가 없는 것은 폴리에스테르 섬유가 고분자 체인이 직선적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직선적인 배치는 섬유의 강도와 신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따라서 제조 공정에서의 연신의 정도에 따른 차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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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흡습하였을 때 강도가 증가하는 섬유는?

  1. 양모
  2. 아세테이트
  3. 비스코스 레이온
(정답률: 70%)
  • 면은 흡습하면 수분을 흡수하여 강도가 증가하는 섬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흡습하더라도 강도가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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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테이플 파이버(staple fi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견과 같이 무한히 긴 것이다.
  2. 치밀하여 광택이 좋고 촉감이 차다.
  3. 양모섬유처럼 한정된 길이를 가진 것이다.
  4. 통기성, 투습성이 좋지 않다.
(정답률: 60%)
  • 스테이플 파이버는 양모섬유처럼 한정된 길이를 가진 것입니다. 이는 섬유가 일정한 길이로 잘려서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테이플 파이버는 양모와 같이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직물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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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마의 특성으로 섬유 간에 잘 엉키게 하여 방적성을 좋게 해 주는 것은?

  1. 마디(node)
  2. 스케일(scale)
  3. 크림프(crimp)
  4. 천연꼬임(natural twist)
(정답률: 63%)
  • 마디는 섬유의 구조 중 하나로, 섬유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끊어지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마디의 존재로 인해 섬유가 잘 엉키게 되어 방적성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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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색상을 기준으로 한 배색 중 색상차가 가장 낮은 배색은?

  1. 중간차색상
  2. 유사색상
  3. 대조색상
  4. 보색색상
(정답률: 72%)
  • 유사색상은 서로 비슷한 색상끼리 조합한 배색으로, 색상차가 가장 낮습니다. 이는 색상의 진한 정도나 밝은 정도가 비슷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조화롭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유사색상은 인테리어나 패션 등에서 자주 사용되며, 색감이 부담스럽거나 고른 느낌을 원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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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원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의 근원이 되는 으뜸의 색이다.
  2. 원색들을 혼합해서 다른 색상을 만들 수 있다.
  3. 다른 색상들을 혼합해서 원색을 만들 수 있다.
  4. 색광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다.
(정답률: 72%)
  • "다른 색상들을 혼합해서 원색을 만들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원색은 다른 색상들을 혼합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색의 근원이 되는 으뜸의 색으로서, 빨강, 노랑, 파랑 세 가지 색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색상들을 혼합해서 원색을 만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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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진출, 팽창되어 보이는 색이 아닌 것은?

  1. 한색계의 색
  2. 난색계의 색
  3. 고명도의 색
  4. 고채도의 색
(정답률: 78%)
  • 정답은 "한색계의 색"입니다.

    한색계의 색은 한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진출이나 팽창되어 보이는 색이 아닌 경우가 됩니다.

    반면에, 난색계의 색은 여러 색상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색상이며, 고명도의 색은 밝고 선명한 색상을 의미하고, 고채도의 색은 채도가 높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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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색의 3속성으로 옳은 것은?

  1. 한색, 난색, 보색
  2. 색상, 명도, 채도
  3. 명도, 순도, 채도
  4. 빨강, 노랑, 파랑
(정답률: 83%)
  • 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3가지 속성으로 구성됩니다.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 등의 색조를 나타내며,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고,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상, 명도, 채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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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대비조화 중 보색조화가 지나치게 강렬한 느낌을 주고 두 색의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덜 눈에 띄는 미묘한 대비조화를 이룰 때 사용하는 것은?

  1. 분보색조화
  2. 3각조화
  3. 보색조화
  4. 중보색조화
(정답률: 56%)
  • 분보색조화는 대비조화 중에서도 두 색의 강한 대비보다는 덜 눈에 띄는 조화를 이루는 방법입니다. 이는 한 색상을 기준으로 그 색상과 인접한 두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색상의 밝기나 채도를 조절하여 미묘한 차이를 만들어내어 조화감을 높입니다. 따라서 보색조화보다는 덜 강렬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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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비대칭 균형에서 느낄 수 없는 것은?

  1. 부드러움
  2. 단조로움
  3. 운동감
  4. 유연성
(정답률: 64%)
  • 비대칭 균형에서는 한쪽 무게가 더 무거워서 불균형한 상태이므로, 물체를 움직일 때 운동감과 유연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게의 차이로 인해 단조로운 느낌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조로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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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
  2. 경연감이란 색의 딱딱함과 부드러운 느낌을 말한다.
  3. 시각적으로 경험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4. 한색의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58%)
  • "한색의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색의 경연감은 색의 조합에 따라 딱딱한 느낌이나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으며, 명도와 채도의 조합에 따라도 영향을 받습니다.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덜 생동감이 있고 냉정한 느낌을 줄 수 있어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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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색이 상징하는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빨강 – 위험, 분노
  2. 노랑 – 명랑, 유쾌
  3. 녹색 – 안식, 안정
  4. 청록 – 신비, 우아
(정답률: 83%)
  • 빨강, 노랑, 녹색은 모두 상대적으로 직관적이고 명확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청록은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록은 신비와 우아함을 상징하는 색으로, 다른 색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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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매스 효과(mass effect)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그림과 배경이 서로 반전하여 보이는 것이다.
  2. 색의 차가움과 따뜻함의 느낌에 따라 생기는 것이다.
  3. 같은 색이라도 큰 면적의 색이 작은 면적의 색보다 밝고 선명하게 보이는 것이다.
  4. 색의 3속성별로 색상 대비, 명도 대비, 채도 대비의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정답률: 60%)
  • 매스 효과는 같은 색이라도 큰 면적의 색이 작은 면적의 색보다 밝고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큰 면적일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큰 면적의 색은 작은 면적의 색보다 더 밝고 선명하게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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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동시 대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색상 대비
  2. 보색 대비
  3. 계시 대비
  4. 명조 대비
(정답률: 80%)
  • 계시 대비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동시 대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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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의복의 보관 중 습기로 인한 피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함기성 감소
  2. 강도 저하
  3. 변퇴색 발생
  4. 곰팡이 발생
(정답률: 53%)
  • 함기성은 옷감의 탄력과 복원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습기로 인해 옷감이 젖어서 건조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되면, 함기성이 감소하여 옷감이 늘어지고 찢어지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의복의 보관 중 습기로 인한 피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함기성 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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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평직물이 아닌 것은?

  1. 광목
  2. 목공단
  3. 당목
  4. 옥양목
(정답률: 64%)
  • 평직물은 나무의 가로나 세로 방향의 섬유를 균등하게 배치하여 만든 나무판자를 말합니다. 따라서 목공단은 평직물이 아닙니다. 목공단은 나무를 가로로 자른 나무판자를 말하며, 이는 섬유의 방향이 균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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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능직의 표면과 이면의 조직을 가로·세로 방향으로 교대로 배합하여 만든 조직은?

  1. 신능직
  2. 산형능직
  3. 능형능직
  4. 주야능직
(정답률: 58%)
  • 주야능직은 가로방향으로 능직의 표면과 이면이 교대로 배합되어 만들어진 조직입니다. 이러한 배합 구조로 인해 표면과 이면의 셀들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더욱 효율적인 가스 교환과 물질 이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로 식물의 잎이나 꽃 등에서 발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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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축융방지가공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양모섬유의 스케일 일부를 약품으로 용해하는 방법이다.
  2. 양모섬유의 스케일을 합성수지로 피복하는 방법이다.
  3. 염소에 의해 스케일 일부가 흡착되어 축융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4. 수지로 섬유를 접착하여 섬유의 이동을 막아 축융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44%)
  • 염소에 의해 스케일 일부가 흡착되어 축융을 방지하는 방법은 틀린 설명입니다. 이 방법은 실제로는 염소 대신 아연, 알루미늄 등의 금속 이온을 사용하여 축융방지를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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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평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제직이 간단하다.
  2. 조직점이 많아서 얇으면서 강직하다.
  3. 구김이 잘 생기고 광택이 적다.
  4. 표면과 이면이 다른 조직이다.
(정답률: 70%)
  • 평직은 표면과 이면이 같은 조직으로, 보기 중 "표면과 이면이 다른 조직이다."가 평직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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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뜀수가 정해지지 않아서 수자조직으로 부적합한 것은?

  1. 5매 수자
  2. 6매 수자
  3. 7매 수자
  4. 8매 수자
(정답률: 59%)
  • 수자조직은 일정한 수의 인원으로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뜀수가 정해지지 않은 "6매 수자"는 부적합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원 수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자조직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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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의복의 보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돈한 의복은 한 벌씩 따로 종이에 싼다.
  2. 먼지를 막기 위해 비닐 옷보자기에 싸서 오랫동안 둔다.
  3. 해충으로부터 의복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관할 때에 방충제를 함께 넣어 보관한다.
  4. 양복은 옷걸이 걸고 옷덮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89%)
  • "양복은 옷걸이 걸고 옷덮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의복을 보호하고 정돈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양복을 보관할 때 어떤 방법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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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의복의 위생적 성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방추성
  2. 통기성
  3. 보온성
  4. 흡수성
(정답률: 74%)
  • 방추성은 의복의 표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방지하는 성능을 말합니다. 이는 의복의 위생적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방추성이 의복의 위생적 성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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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부직포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방향성이 없다.
  2. 함기량이 많다.
  3. 내구성이 좋다.
  4. 표면결이 곱지 못하다.
(정답률: 61%)
  • 정답: 내구성이 좋다.

    부직포는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좋은 것이 아니며, 일회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직포의 특성으로는 방향성이 없고 함기량이 많으며, 표면결이 곱지 못하다는 것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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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의복 재료가 갖추어야 할 특성 중 관리성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내연성
  2. 내추성
  3. 드레이프성
  4. 염색성
(정답률: 39%)
  • 의복 재료가 갖추어야 할 특성 중 관리성은 세탁, 다림질 등의 관리가 용이하고 오래 유지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내추성은 섬유의 내구성을 나타내며, 섬유가 늘어나거나 변형되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의복 재료가 내추성을 갖추어야 관리가 용이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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