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7-22)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1-07-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어떤 기관의 연소실 체적이 210cc이고 행정체적이 1470cc이다. 이 기관의 압축비는?

  1. 6 : 1
  2. 7 : 1
  3. 8 : 1
  4. 9 : 1
(정답률: 61%)
  • 압축비는 연소실 체적과 행정체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비 = 행정체적 / 연소실 체적 = 1470cc / 210cc = 7 : 1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8 : 1 이므로, 이는 연소실 체적이 아닌 행정체적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기관의 압축비는 행정체적을 기준으로 8 : 1 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자동차로 400m의 언덕길을 왕복하는데 0.15ℓ의 연료가 소비되었다. 내려올 때 연료 소비율이 8㎞/ℓ였다면 올라갈 때의 연료 소비율은?

  1. 8㎞/ℓ
  2. 6㎞/ℓ
  3. 4㎞/ℓ
  4. 3㎞/ℓ
(정답률: 54%)
  • 400m를 올라갈 때와 내려올 때의 거리는 같으므로, 소비된 연료의 양은 올라갈 때와 내려올 때 같다. 따라서 0.15ℓ의 연료가 소비되었으므로, 내려올 때의 연료 소비율 8㎞/ℓ을 이용하여 총 주행 거리를 구할 수 있다.

    0.15ℓ × 8㎞/ℓ = 1.2㎞

    따라서, 올라갈 때의 주행 거리는 400m - 1.2㎞ = 0.2㎞이다. 이를 이용하여 올라갈 때의 연료 소비율을 구할 수 있다.

    0.15ℓ ÷ 0.2㎞ = 0.75ℓ/㎞ = 1㎞당 1/0.75ℓ = 1.33ℓ/㎞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은 "4㎞/ℓ"이다. 이는 1㎞당 0.25ℓ의 연료가 소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1.33ℓ/㎞보다 크기 때문에 올바른 답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3㎞/ℓ"이다.

    0.15ℓ ÷ 0.4㎞ = 0.375ℓ/㎞ = 1㎞당 1/0.375ℓ = 2.67ℓ/㎞

    1㎞당 0.25ℓ의 연료 소비율은 1/0.25ℓ = 4㎞/ℓ이므로, 올라갈 때의 연료 소비율은 4㎞/ℓ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타이어 형상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레디얼 타이어
  2. 튜브리스 타이어
  3. 스노우 타이어
  4. 편평 타이어
(정답률: 58%)
  • 튜브리스 타이어는 타이어 내부에 내장된 튜브 없이 직접 바퀴에 장착되는 타이어로, 타이어 형상에 따른 분류가 아닌 타이어의 내부 구조에 따른 분류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어떻게 연결되었는가?

  1.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2.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3. 직,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4. 각각의 단자에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64%)
  •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이 한 쪽 끝에서 연결되어 전류가 흐르고, 다른 쪽 끝에서는 연결되어 전류가 돌아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결 방식은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50PS의 엔진으로 효율 100%인 기구를 통하여 50㎏f의 물체를 75m 올릴 때 걸리는 시간은?

  1. 0.5초
  2. 1초
  3. 20초
  4. 1분 15초
(정답률: 53%)
  • 효율 100%인 기구를 사용한다는 것은 입력된 50PS의 모든 에너지가 물체를 올리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입력된 50PS의 출력은 모두 50kgf*m/s입니다.

    물체를 75m 올리기 위해서는 50kgf*m/s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50kgf*m/s ÷ 50kgf = 1s

    따라서, 물체를 75m 올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1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기관 동력계에 의하여 측정이 되어 나오는 출력(마력)은?

  1. 연료 마력
  2. 마찰 마력
  3. 지시 마력
  4. 정미 마력
(정답률: 40%)
  • 기관 동력계는 엔진의 출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출력은 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힘을 측정한 것으로, 연료를 연소하여 발생하는 힘(연료 마력), 부품 간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힘(마찰 마력), 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정확한 출력을 나타내는 것은 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힘만을 고려한 정미 마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구동피니언이 링기어 중심선 밑에서 물리게 되어 있는 기어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직선베벨 기어
  2. 스파이럴 기어
  3. 스퍼어 기어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77%)
  • 하이포이드 기어는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서로 평행하지 않고 교차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링기어 중심선 밑에서도 물리게 됩니다. 이는 다른 기어들과는 달리 고속 회전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제동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브레이크 오일 파이프내에 공기가 들어가면, 페달의 유격이 작아진다.
  2.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 길이가 길면, 브레이크 작동이 잘 풀린다.
  3. 브레이크 회로내의 잔압은 작동 지연과 베이퍼록을 방지한다.
  4.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가 불량하면 한쪽만 브레이크가 작용하게 된다.
(정답률: 71%)
  • 브레이크 회로내의 잔압은 작동 지연과 베이퍼록을 방지한다는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오일이 브레이크 실린더로 흐르는데 이때 오일이 흐르는 속도가 빠르면 브레이크 작동이 지연되거나 브레이크 실린더 내부에서 베이퍼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브레이크 회로내에는 일정한 잔압이 유지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작동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기관의 회전력을 액체의 운동에너지로 바꾸고 이 에너지를 다시 동력으로 바꾸어 변속기에 전달하는 클러치는?

  1. 다판 클러치
  2. 단판 클러치
  3. 유체 클러치
  4. 리어 클러치
(정답률: 82%)
  • 유체 클러치는 액체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클러치입니다. 액체가 회전하는 부분과 정지한 부분 사이에 압력을 가해 액체를 압축시키면 압축된 액체는 회전하는 부분으로 이동하여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유체 클러치는 회전력을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어 자동차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전자제어 분사장치에서 엔진의 각종 센서 중 입력 신호가 아닌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냉각 수온 센서
  3. 크랭크 각 센서
  4. 인젝터
(정답률: 72%)
  • 스로틀 포지션 센서, 냉각 수온 센서, 크랭크 각 센서는 모두 엔진의 상태를 감지하여 입력 신호로 전달하는 센서입니다. 하지만 인젝터는 입력 신호가 아닌 출력 신호를 전달하는 부품으로, 분사할 연료의 양과 타이밍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젝터가 입력 신호가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전자 제어식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배기가스 유해성분이 감소된다.
  2. 벤투리가 없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 저항이 있다.
  3. 저온시 시동밸브와 공기밸브를 작동시켜 공기량을 조절한다.
  4. 냉각수 온도 및 흡입공기의 악조건에 대해 운전성이 좋다.
(정답률: 65%)
  • 벤투리가 없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 저항이 있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 제어식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는 벤투리가 없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 저항이 적어 오히려 공기의 유동성이 높아져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벤투리가 없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 저항이 있다."가 아닌 "벤투리가 없기 때문에 공기의 유동성이 높아져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해진다."가 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기관에서 사용되는 센서가 아닌 것은?

  1. 차속센서
  2. 노크센서
  3. CO센서
  4. O2센서
(정답률: 63%)
  • CO센서는 일반적으로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기관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CO센서는 일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주로 실내공기질 측정기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CO센서는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기관에서 사용되지 않는 센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오일이 연소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과다할 때
  2. 밸브가이드 오일실이 불량할 때
  3. 오일팬내의 오일이 규정량보다 낮을 때
  4. 밸브가이드가 과다 마모되었을 때
(정답률: 74%)
  • 오일팬은 엔진 내부에서 오일을 저장하는 곳으로, 엔진 작동 시 오일팬 내부의 오일이 엔진 부품들을 윤활하고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팬 내부의 오일이 규정량보다 낮을 경우, 엔진 부품들이 충분한 윤활과 냉각을 받지 못하게 되어 오일 연소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팬 내부의 오일이 규정량보다 낮을 때는 오일을 보충해야 하며, 이는 오일 교환 주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솔린 기관의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를 구성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압력 조절기
  2. 인젝터
  3. 웨스트게이트 밸브
  4. ECU
(정답률: 73%)
  • 웨스트게이트 밸브는 가솔린 기관의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엔진의 터보차저나 슈퍼차저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웨스트게이트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자동차 시동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단자까지의 배선은 굵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B단자와 ST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점화 스위치이다
  3. 기동전동기의 B단자와 M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기동전동기 마그네트 스위치이다.
  4.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더라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기동전동기의 작동에는 지장이 없다.
(정답률: 85%)
  • 정답은 "B단자와 ST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점화 스위치이다"입니다.

    이유는 B단자와 ST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출발 전기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점화 스위치이기 때문입니다. 기동전동기의 B단자와 M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기동전동기 마그네트 스위치이며,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더라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기동전동기의 작동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액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1. 압축기(compressor)
  2. 리퀴드 탱크(liquid tank)
  3. 팽창 밸브(expansion valve)
  4. 에버퍼레이터(evaperator)
(정답률: 57%)
  • 팽창 밸브는 고압의 냉매를 저압의 냉매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냉매의 온도를 낮추고, 이를 통해 차량 내부를 냉각하는데 필요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액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팽창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2.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3.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4. 회전관성이 클 것
(정답률: 87%)
  • 클러치의 구비조건 중에서 회전관성이 클 것은 아닙니다. 회전관성이 클수록 클러치의 작동이 느려지고 동력전달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은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기동전동기 중 오버런닝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은?

  1. 벤딕스식
  2. 전기자 섭동식
  3. 피니언 섭동식
  4. 링기어 섭동식
(정답률: 55%)
  • 벤딕스식은 기어와 벤딕스를 이용하여 오버런닝 클러치를 대신하는 방식입니다. 벤딕스는 회전 방향에 따라 작동하는 기어로, 회전 방향이 일정 속도 이상으로 바뀔 때 클러치를 작동시켜 엔진과 변속기를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버런닝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고도 엔진과 변속기를 분리시킬 수 있어 벤딕스식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에어컨 냉방사이클의 작동 순서로 맞는 것은?

  1. 압축기 → 증발기 → 응축기 → 팽창밸브
  2. 팽창밸브 → 증발기 → 압축기 → 응축기
  3. 응축기 → 증발기 → 압축기 → 팽창밸브
  4. 증발기 → 팽창밸브 → 압축기 → 응축기
(정답률: 64%)
  • 에어컨 냉방사이클은 압축기에서 냉매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든 후, 증발기에서 냉매를 증발시켜 냉방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응축기에서 냉매를 압축하여 냉매의 온도를 높이고, 팽창밸브에서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증발기로 보내는 순서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작동 순서는 "팽창밸브 → 증발기 → 압축기 → 응축기"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자동변속기의 주요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유압식 토크컨버터
  2. 유성기어 세트
  3. 등속 조인트
  4. 유압제어 유닛
(정답률: 73%)
  • 등속 조인트는 자동변속기의 주요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이는 자동차의 구동축과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회전하는 동안에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치수와 같이 사용되는 기호는 어느 부분에 기입하는가?

  1. 치수 숫자 뒤
  2. 치수 숫자 위
  3. 치수 숫자 아래
  4. 치수 숫자 앞
(정답률: 57%)
  • 치수는 해당하는 수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이므로, 해당하는 수치가 위치하는 곳의 바로 앞에 기입하는 것이 가장 명확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치수와 같이 사용되는 기호는 "치수 숫자 앞"에 기입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보의 평형 조건만으로 풀 수 없는 보는?

  1. 외팔보
  2. 단순보
  3. 내다지보
  4. 고정지지보
(정답률: 44%)
  • 보의 평형 조건은 보의 양 끝단에서의 반력과 중력이 서로 상쇄되는 조건을 말합니다. 하지만 고정지지보는 양 끝단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반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형 조건만으로는 고정지지보를 푸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용접이나 절단토치의 끝에 붙이는 불꽃이 나오는 구멍 부분의 명칭은?

  1. 팁(Tip)
  2. 필터
  3. 아크
  4. 팁 홀더
(정답률: 82%)
  • 용접이나 절단토치의 끝에 붙이는 부분은 노즐이라고도 불리지만, 불꽃이 나오는 구멍 부분을 가리키는 명칭은 "팁(Tip)"입니다. 이는 영어에서 "끝", "꼭대기"를 의미하는 단어로, 불꽃이 나오는 부분이 끝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모노코크 보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단독 프레임이 없기 때문에 차량의 중량이 가볍다.
  2. 구조상으로 바닥면이 낮기 때문에 실내공간이 넓다.
  3. 충격흡수 효과가 높아 안전성이 뛰어난다.
  4. 새시로 부터의 소음과 진동이 차체에 전파되기쉽다.
(정답률: 78%)
  • 모노코크 보디는 차체 전체가 하나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독 프레임이 없어 차량의 중량이 가볍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이로 인해 새시로 부터의 소음과 진동이 차체에 전파되기 쉽다는 것은 단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금속재료에 외부로 부터 어떤 힘을 가하였을 때 나타나는 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금속재료의 변태성
  2. 금속재료의 기계적 성질
  3. 금속재료의 외강성
  4. 금속재료의 화학적 성질
(정답률: 66%)
  • 금속재료의 기계적 성질은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힘에 대한 반응으로, 이는 금속재료의 강도, 연성, 경도, 탄성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금속재료가 어떤 힘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성질이며, 이는 재료의 사용 용도와 성능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금속재료를 열가공할 때의 불꽃 색깔과 온도를 표시한 것 중 틀리는 것은?

  1. 적색 - 700℃
  2. 황색 - 900℃
  3. 담황색 - 1,100℃
  4. 백색 - 1,200℃
(정답률: 51%)
  • 정답은 "황색 - 900℃"입니다.

    금속이 가열되면서 발생하는 불꽃의 색깔과 온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적색: 700℃
    - 주황색: 800℃
    - 황색: 900℃
    - 백색: 1,200℃

    따라서, 황색은 900℃일 때 발생하는 색깔이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분체 입자의 크기(30-70μ)에 따라 도장하는 방법은?

  1. 유동 침적법
  2. 산포법
  3. 용사법
  4. 정전분무 도장법
(정답률: 60%)
  • 분체 입자의 크기가 30-70μ인 경우, 정전분무 도장법이 적합합니다. 이는 분체 입자를 전기적으로 충전시켜서 도장하는 방법으로, 입자 크기가 작은 경우에도 균일한 도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유동 침적법은 입자 크기가 큰 경우에 적합하며, 산포법은 입자 크기가 작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용사법은 액체 상태의 도료를 분사하여 도장하는 방법으로, 분체 입자의 크기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쇠톱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리는 것은?

  1. 일감에 대해 바른 자세를 취한다.
  2. 톱은 일직선으로 움직인다.
  3. 톱을 밀때나 당길때 균등한 압력을 준다.
  4. 톱날의 전체길이를 사용하여 절삭한다.
(정답률: 59%)
  • "톱을 밀때나 당길때 균등한 압력을 준다."가 틀린 것입니다. 쇠톱 작업시에는 톱을 밀때와 당길때 각각 다른 압력을 주어야 합니다. 밀때는 약간의 압력을 주고, 당길때는 더 강한 압력을 주어야 합니다. 이는 톱날이 나무를 자를 때 밀때는 톱날이 나무를 자르기 전에 나무를 먼저 접촉시키기 위해 약간의 압력을 주어야 하고, 당길때는 톱날이 나무를 자르면서 나무를 빠져나오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2차 무부하 전압이 70V, 2차 부하전류가 200A 인 경우 1차측의 입력은?

  1. 10 KVA
  2. 12 KVA
  3. 14 KVA
  4. 16 KVA
(정답률: 64%)
  • 입력전력 = 출력전력
    출력전력 = 2차 전압 x 2차 전류 = 70V x 200A = 14,000VA = 14KVA
    따라서, 입력전력은 14KVA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일반적으로 판금 재료에 이용하지 않는 재료는?

  1. 연강
  2. 고탄소강
  3. 고장력강
  4. 내식강
(정답률: 35%)
  • 고탄소강은 일반적으로 판금 재료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그것이 너무 단단하고 깨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판금은 일반적으로 가벼운 재료로 만들어지며, 고탄소강은 무거우며 강력한 재료입니다. 또한, 고탄소강은 용접이 어렵고 가공이 어려워 판금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판금 제작에는 연강, 고장력강, 내식강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전기 아크용접에서 케이블이 가늘거나 너무 길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1. 전류부족
  2. 전압강하
  3. 아크저하
  4. 전하저하
(정답률: 63%)
  • 전기 아크용접에서 케이블이 가늘거나 너무 길면 전압강하가 발생하게 되어 아크저하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아크의 온도와 에너지가 감소하여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용접 부위에 충분한 열이 전달되지 않아 용접 품질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굵기와 길이의 케이블을 사용하여 전압강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금속재료의 일반 성질을 설명한 것 중 맞지 않는 것은?

  1. 금속재료의 대부분이 부식되는 결점이 있다.
  2. 재료를 파괴하지 않고도 절단과 절제가 가능하여 가공성이 좋다.
  3. 재료의 결정입자가 크기 때문에 재료의 강약이나 상태변화가 용이하다.
  4. 금속재료는 불에 녹이거나 가열하여 적당한 형태로의 변형이 가능하다.
(정답률: 54%)
  • "재료의 결정입자가 크기 때문에 재료의 강약이나 상태변화가 용이하다."는 맞지 않는 설명입니다. 사실, 결정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재료의 강도와 경도가 높아지며, 상태변화가 어려워집니다. 이는 결정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결정간 경계면이 많아지고, 이는 재료 내부에서 변형이 발생할 때 결정간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장애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료의 강도와 경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결정입자의 크기를 작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 중 CO2아크 용접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것은?

  1. 탄산가스는 대체로 저탄소강이나 연강판에 사용되며 비철금속에는 알곤가스가 사용된다.
  2. 탄산가스는 아크의 녹은 자리가 얕고 저열형이며 알곤가스는 고열형이다.
  3. 탄산가스는 탄소와 산소의 결합물로서 아크의 고열을받으면 일산화탄소와 산소로 분해된다.
  4. 탄산가스는 제1종부터 3종까지 있는데 수분 제거 처리를 한 제3종이 탄산가스 아크용접에 적합하다.
(정답률: 39%)
  • "탄산가스는 아크의 녹은 자리가 얕고 저열형이며 알곤가스는 고열형이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탄산가스는 고열형이며 알곤가스는 저열형입니다. 이는 각 가스의 화학적 특성에 기인합니다. 탄산가스는 고열에서 일산화탄소와 산소로 분해되어 화학 반응 열을 방출하며, 이는 아크 용접에서 필요한 고열을 제공합니다. 반면 알곤가스는 안정적인 화학적 성질로 인해 고열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이는 용접 부위의 녹은 자리를 깊게 침투시키는 데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차체 수정 중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1. 차체 수정은 입체적 감각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2. 차체에 전달된 힘의 범위를 확인한다.
  3. 작업 전 작업공정을 계획한다.
  4. 고정, 인장, 계측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한다.
(정답률: 82%)
  • 고정, 인장, 계측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다. 이들은 차체 수정 작업에서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고정은 차체의 부품이나 구조물을 고정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인장은 차체에 힘을 가해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 계측은 차체의 크기나 모양을 측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모두 차체 수정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별개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해칭의 원칙 중 잘못된 것은?

  1. 가는 선을 원칙으로 한다.
  2. 기본 중심선이나 기선에 대하여 60°기울기로 한다.
  3. 2개 이상의 부품이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해칭방향이나 기울기를 다르게 한다.
  4. 해칭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단면 가장자리를 연필등으로 얇게 칠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2개 이상의 부품이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해칭방향이나 기울기를 다르게 한다."입니다.

    기본 중심선이나 기선에 대하여 60°기울기로 하는 이유는 해칭된 부품의 형상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기울기는 부품의 모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디바이더(divider)의 사용 용도가 아닌 것은?

  1. 원을 그림
  2. 선의 등분
  3. 치수를 옳김
  4. 원의 등분
(정답률: 57%)
  • 디바이더(divider)는 선의 등분, 치수를 옳김, 원의 등분과 같은 기하학적인 작업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원을 그리는 데에는 디바이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을 그리기 위해서는 컴퍼스(compass)나 프로트랙터(protractor)와 같은 다른 도구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페리미터 프레임의 균열 수리에서 프레임의 균열부에 만드는 V자형 홈의 틈새 길이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1 ~ 2mm
  2. 2 ~ 3mm
  3. 3 ~ 4mm
  4. 4 ~ 5mm
(정답률: 43%)
  • V자형 홈은 균열부의 압력을 분산시켜 균열이 더 이상 확장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V자형 홈의 틈새 길이는 균열부의 압력을 분산시키는 데 적당한 크기여야 합니다. 너무 작으면 압력을 분산시키지 못하고, 너무 크면 균열이 더 이상 분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페리미터 프레임의 균열 수리에서 V자형 홈의 틈새 길이로 가장 적당한 것은 2 ~ 3m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색상ㆍ광택 부드러움과 외관 향상을 위해 최종적으로 도장되는 도료는 어느 것인가?

  1. 프라이머
  2. 퍼티
  3. 서페이서
  4. 탑코트
(정답률: 66%)
  • 탑코트는 최종적으로 도장되는 도료로, 색상과 광택을 부드럽게 처리하고 외관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라이머는 바탕재에 부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고, 퍼티는 도료의 점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서페이서는 도료의 표면을 평탄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공기 압축기에서 생산된 공기중의 수분과 유분을 제거하고 희망하는 압력까지 압력을 낮출수 있는 기능을 가진 기기는 어떤 것인가?

  1. 스프레이 부스
  2. 에어 트랜스 포머
  3. 에어 필터
  4. 에어 컴프레셔
(정답률: 64%)
  • 에어 트랜스 포머는 공기 압축기에서 생산된 공기중의 수분과 유분을 제거하고 희망하는 압력까지 압력을 낮출수 있는 기능을 가진 기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기 필터링이나 압축기 자체의 기능에 초점을 둔 것이며, 에어 트랜스 포머는 압축된 공기를 정확한 압력으로 사용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기기로서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승용차 보디 중앙부분의 손상진단을 하고자 할때 중앙 보디 점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프론트 필러 상하가 붙어 있는 부분의 근처 점검
  2. 쎈터 필러 상하 부착부분의 점검부분
  3. 사이드실의 변형유무 점검
  4. 프론트 사이드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있는 부근의 점검
(정답률: 56%)
  • 프론트 사이드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있는 부근은 중앙 보디의 일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중앙 보디 점검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사이드 보디 점검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안전관리

41. 프레임 차트의 프레임 기준선으로부터 일정한 치수를 내어 가지고 데이텀 라인 게이지의 수평 코드 또는 수평바에 치수를 옮기고 어느곳이 일직선상에 있으면 프레임의 높이가 정상이다. 이중 맞는 것은?

  1. 앞부분 네곳
  2. 앞뒤 두곳
  3. 앞부분 두곳
  4. 앞뒤 네곳
(정답률: 70%)
  • 프레임 차트의 프레임 기준선으로부터 일정한 치수를 내어 가지고 데이텀 라인 게이지의 수평 코드 또는 수평바에 치수를 옮기면, 이것이 프레임의 높이와 일직선상에 있을 때, 프레임의 높이가 정상이다. 이때, 데이텀 라인 게이지는 프레임의 앞뒤 네 곳에 위치할 수 있으며, 이는 프레임의 높이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위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앞뒤 네곳"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작업 중에 성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접기
  2. 펴기
  3. 펀칭
  4. 굽히기
(정답률: 83%)
  • 펀칭은 재료를 구멍을 내기 위해 강력한 압력을 가해 금속을 찢어내는 공정으로, 성형에 속하지 않습니다. 접기, 펴기, 굽히기는 모두 재료를 원하는 형태로 성형하는 공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그림과 같이 단순보에 등분포 하중이 작용 할 경우 최대 휨 모멘트는 얼마인가? (단, w = 20kgf, ℓ = 6m)

  1. 50 kgf∙m
  2. 90 kgf∙m
  3. 120 kgf∙m
  4. 180 kgf∙m
(정답률: 39%)
  • 해당 문제는 단순보에 등분포 하중이 작용할 때 최대 휨 모멘트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등분포 하중이 작용할 때 최대 휨 모멘트는 중심에서의 반력이 제로가 되는 지점입니다. 이 지점에서의 최대 휨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최대 휨 모멘트 = (하중의 반) × (하중이 작용하는 거리)

    여기서 하중의 반은 총 하중의 반으로 계산하며, 이 경우에는 20kgf의 하중이 2개 있으므로 20kgf × 2 = 40kgf입니다. 하중이 작용하는 거리는 중심에서의 거리로, 이 경우에는 3m입니다.

    따라서 최대 휨 모멘트는 40kgf × 3m = 120kgf∙m이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90 kgf∙m"이 됩니다. 이는 계산 결과인 120kgf∙m을 반올림한 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트램 트랙킹(tram tracking)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프레임의 이그러진 상태 점검
  2. 프런트 사이드멤버의 상하굽은 상태 점검
  3. 프런트 사이드멤버의 좌우굽은 상태 점검
  4. 서스펜션과 엔진위치 점검
(정답률: 77%)
  • 트램 트랙킹은 트램의 바퀴가 궤도를 따라 움직이는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프레임의 정확한 상태와 사이드멤버의 상하굽은 상태, 좌우굽은 상태 등이 중요하다. 하지만 서스펜션과 엔진위치는 트램의 바퀴 위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다. 따라서 이들은 다른 방법으로 점검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센터링 게이지 수평바의 관측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 가를 고려하는 파손분석의 요소는 어느 것인가?

  1. 트램게이지
  2. 데이텀 라인
  3. 레벨
  4. 센터라인
(정답률: 44%)
  • 센터링 게이지 수평바는 차체의 레벨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파손분석에서는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레벨"을 고려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금속의 냉간가공중 가공경화와 내부응력을 제거하기 위한 열처리 작업 방법은?

  1. 뜨임
  2. 불림
  3. 담금질
  4. 풀림
(정답률: 40%)
  • 정답은 "풀림"입니다.

    냉간가공으로 인해 금속 내부에 응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제거하기 위해 열처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공경화를 방지하기 위해 금속을 뜨여서 열을 조절하거나, 불을 가하여 열처리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러한 방법은 내부응력을 제거하는데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내부응력을 제거하고 가공경화를 방지하기 위해 가공된 금속을 일정한 온도에서 오랫동안 가열한 후 천천히 냉각시키는 "풀림"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은 금속의 구조를 안정화시켜 내부응력을 제거하고, 가공경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충격에 의해서 손상된 바디 및 프레임의 수리에 있어서 힘의 성질을 이해하여 두는것이 차체 정렬의 가장 기본적인 핵심이다. 여기에서 힘의 성질 즉 힘의 3요소 중 틀린것은?

  1. 힘의 크기
  2. 힘의 분포
  3. 힘의 방향
  4. 힘의 작용점
(정답률: 75%)
  • 힘의 분포는 힘의 성질 중 하나가 아닙니다. 힘의 크기, 방향, 작용점은 모두 힘의 성질 중 하나입니다. 힘의 분포는 힘이 물체에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의 안정성과 균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물체의 중심에 모든 힘이 집중되어 있다면 물체는 안정적이지만, 힘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다면 물체는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체 정렬에서도 힘의 분포를 고려하여 바디와 프레임의 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스포트 용접부의 도막 벗겨내기 및 좁은 장소의 퍼티 연마에 사용되는 공구는?

  1. 벨트 샌더
  2. 디스크 샌더
  3. 디스크 그라인더
  4. 스포트 커팅 드릴
(정답률: 60%)
  • 벨트 샌더는 스포트 용접부의 도막을 벗겨내거나 좁은 장소의 퍼티 연마에 적합한 공구입니다. 디스크 샌더나 디스크 그라인더는 벨트 샌더보다 크고 무거워서 좁은 장소에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스포트 커팅 드릴은 용접 부위를 절단하기 위한 공구이므로, 벨트 샌더와는 용도가 다릅니다. 따라서, 벨트 샌더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강판의 강도는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1. 인장 강도
  2. 전단 강도
  3. 압축 강도
  4. 굽힘 강도
(정답률: 67%)
  • 강판의 강도는 강판이 견디는 압력이나 힘에 대한 저항력을 나타내는데, 이 중에서 인장 강도는 강판이 늘어나거나 끌려가는 힘에 대한 저항력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판의 인장 강도는 강판이 끌려가거나 늘어나는 상황에서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씰링의 목적을 열거한 것 중 다른 것은?

  1. 녹방지
  2. 방수
  3. 방음
  4. 방진
(정답률: 49%)
  • 씰링은 재료 간의 간극을 메우는 것으로, 방음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씰링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방음"이 다른 목적과 구분되는 이유는 소음 차단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동력전달 장치 중 재해가 가장 많은 것은?

  1. 기어
  2. 차축
  3. 벨트
  4. 커플링
(정답률: 72%)
  • 벨트는 고무나 천으로 만들어져 있어 내구성이 낮아서 자주 교체해야 하며, 미끄러짐이나 끊김 등의 문제로 인해 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벨트는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속 회전 중에 벨트가 끊어지면 다른 부품들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차량에서 허브(hub)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잭(jack)으로 받친 상태에서 작업한다.
  2. 잭(jack)과 견고한 스탠드로 받치고 작업한다.
  3. 프레임(frame)의 한쪽을 받치고 작업한다.
  4. 차체를 로프(rope)로 고정시키고 작업한다.
(정답률: 71%)
  • 잭은 차량을 들어올리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차량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따라서 잭과 함께 견고한 스탠드를 사용하여 차량을 받치고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렇게 하면 차량이 떨어지거나 불안정한 상태에서 작업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이얼 게이지 사용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였다. 틀린것은?

  1.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2.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3. 게이지에 어떤 충격이라도 가해서는 안된다.
  4. 게이지를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의 팔을 될 수 있는대로 짧게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야 한다.
(정답률: 75%)
  • 정답은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다.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은 다이얼 게이지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스피드 메터 등과 같은 다른 기계장치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사용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밸브 래핑 작업에서 안전하게 작업한 사람은?

  1. 래파를 양손에 끼고 오른쪽으로 돌렸다.
  2. 래파를 양손에 끼고 왼쪽으로 돌리면서 이따금 가볍게 충격을 준다.
  3. 래파를 양손에 끼고 좌우로 돌리면서 이따금 가볍게 충격을 준다.
  4. 래파를 양손에 끼고 좌우로 돌렸다.
(정답률: 48%)
  • 밸브 래핑 작업에서 안전하게 작업한 사람은 "래파를 양손에 끼고 좌우로 돌리면서 이따금 가볍게 충격을 준다." 입니다. 이유는 래핑 작업을 할 때 밸브와 래핑재 사이에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래파를 사용하는데, 좌우로 돌리면서 가볍게 충격을 줌으로써 래핑재가 밸브에 밀착되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수공구 사용시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바이스에 물건을 물릴 때는 확실히 물릴 것
  2. 서페이스 게이지는 위험하지 않도록 놓을 것
  3. 줄은 반드시 자루를 끼워서 사용할 것
  4. 스크르드라이버는 홈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할 것
(정답률: 76%)
  • "스크르드라이버는 홈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할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스크루드라이버는 홈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스크루를 빠짐없이 꽂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홈보다 작은 스크루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스크루가 꽂히지 않거나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루드라이버는 홈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해머작업을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타격면이 조금 찌그러진 것은 사용하여도 좋다.
  2. 손잡이는 튼튼한 것으로 사용한다.
  3. 기름손이나 장갑을 끼고 작업하지 않는다.
  4. 타격 가공하려는 것을 보면서 작업한다.
(정답률: 85%)
  • "타격면이 조금 찌그러진 것은 사용하여도 좋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찌그러진 타격면은 강도가 약해져서 작업 중에 부서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손으로 리벳이음 작업을 할 경우 알맞지 않는 것은?

  1. 알맞는 리벳을 선택한다.
  2. 리벳머리 세트나 일감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3. 두 일감 사이에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4. 일감과 리벳을 리벳셋트로 서로 긴밀한 접촉이 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2%)
  • 일감과 리벳을 리벳셋트로 서로 긴밀한 접촉이 되지 않도록 한다는 것은 리벳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제품의 안전성과 내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알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작업장에서 지킬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안전모는 반드시 착용한다.
  2. 고압전기, 유해가스등에 적색 표지판을 부착한다.
  3. 해머는 무거우니까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4. 기계의 주유시는 동력을 끈다.
(정답률: 85%)
  • 해머는 무거우니까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는 것이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해머를 끼고 작업할 경우, 장갑이 해머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미끄러져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머를 사용할 때는 장갑 대신 안전 고글과 안전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가스로 팬더(FENDER)를 용접할 때 안전작업에 결여된 사항은?

  1. 산소 누설 검사는 비눗물로 하는 것이 좋다.
  2. 점화시 산소 밸브를 열어 불을 붙이고 아세틸렌밸브를 연다
  3. 보호안경을 착용한다.
  4. 팬더를 먼저 가열한 후 용접봉을 가열함이 좋다.
(정답률: 61%)
  • 점화시 산소 밸브를 열어 불을 붙이고 아세틸렌밸브를 연는 것은 용접 작업에서 산소와 아세틸렌을 혼합하여 불을 일으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 작업은 용접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며, 안전을 위해 반드시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안전관리자의 직무가 아닌 것은?

  1. 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지휘
  2. 소화 및 대피의 훈련
  3. 안전에 관한 보조자를 감독
  4. 안전작업 방법에 관한 교육 및 훈련
(정답률: 63%)
  • 안전관리자의 주요 역할은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직접 지휘하는 것은 현장에서의 일이므로 안전관리자의 역할이 아닙니다. 안전관리자는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안전에 관한 보조자를 감독하고, 소화 및 대피의 훈련을 실시하며, 안전작업 방법에 관한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