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10-14)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전기아크 용접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가동부분이 적기 때문에 고장 발생률이 낮다.
  2. 높은 전력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피복 용접봉만을 사용해야 한다.
  4. 이동과 운반이 용이하다.
(정답률: 82%)
  • 전기아크 용접기의 장점 중 "피복 용접봉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이는 피복 용접봉 외에 다른 용접봉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용접 작업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제한하며, 비용 측면에서도 불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적인 사용범위는 전기아크 용접기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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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워밍업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장치는?

  1. 후연소 억제밸브(anti after burn valve)
  2. 연료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3. 대시포트(dash pot)
  4. 패스트아이들 기구
(정답률: 64%)
  • 패스트아이들 기구는 가속시 워밍업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장치로, 기존의 캐블을 사용하는 방식에서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가속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워밍업 시간을 단축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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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체 손상 진단시 다음 보기와 같은 손상의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사이드 데미지 또는 브로드 사이드 데미지
  2. 사이드 스위핑
  3. 리어 엔드 데미지
  4. 롤 오버
(정답률: 70%)
  • 사이드 스위핑은 차량이 옆으로 급격하게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손상으로, 보통 차량이 충돌하거나 급정거할 때 발생합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차체 옆면에 길게 이어지는 손상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사이드 스위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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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주가 4개가 있고 지주와 수리차 사이에 큰프레임을 고정시켜 수리차를 올려 놓을 수 있는 정반이 있으며 여러 방향으로 동시에 수리차를 잡아 당길 수 있는 프레임 수정기는?

  1.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
  2. 고정식 프레임 수정기
  3. 바닥식 묻힘 베이스프레임 수정기
  4. 바닥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70%)
  • 지주와 수리차 사이에 큰 프레임을 고정시켜 수리차를 올려놓을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이 기기는 고정식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정식 프레임 수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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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회전속도가 3600rpm이다. 연소지연 시간이 1/600초라면 연소 지연기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는 몇도인가?

  1. 18°
  2. 36°
  3. 60°
(정답률: 48%)
  • 연소지연 시간이 1/600초이므로, 1초당 연소가 일어나는 횟수는 600번이다. 따라서, 1회 연소에 걸리는 시간은 1/600초이다.

    회전속도가 3600rpm이므로, 1초당 회전각도는 3600도이다. 따라서, 1회 회전에 걸리는 시간은 1/3600초이다.

    연소 지연기간 동안에는 1회 회전에 1/600초가 걸리고, 이때 회전한 각도는 1/3600 * 360 = 1도이다. 따라서, 연소 지연기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는 1/600 * 1/3600 * 360 = 0.01도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각도가 정수로 주어졌으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0.01도를 반올림하여 0도가 아닌 최소한의 각도인 1도로 계산하였다. 따라서, 정답은 1도를 36으로 나눈 값인 36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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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판금가공용 재료의 구비조건이 될수 없는 것은?

  1. 전연성이 풍부할것
  2. 탄성이 풍부할것
  3. 항복점이 낮을것
  4. 소성이 풍부할것
(정답률: 54%)
  • 탄성이 풍부한 재료는 가공 시에 변형이 적고,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기 쉽기 때문에 판금 가공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탄성이 풍부할것"이 구비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전연성이 풍부한 재료는 가공 시에 끊어지거나 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비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항복점이 낮은 재료는 가공 시에 변형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가공이 어렵고, 소성이 풍부한 재료는 가공 후에도 변형이 계속 일어나기 때문에 구비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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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안전작업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해머 작업전에 반드시 주위를 살핀다.
  2. 숫돌작업은 정면을 피해서 연마한다.
  3. 사다리의 설치각도는 75°이내로 하고 미끄러 지지 않게 한다.
  4. 긴 물건을 운반할 때 뒤쪽을 위로 올리고 운반한다.
(정답률: 73%)
  • "긴 물건을 운반할 때 뒤쪽을 위로 올리고 운반한다."는 틀린 사항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긴 물건을 운반할 때는 중심을 잡고 수평으로 운반하는 것입니다. 뒤쪽을 위로 올리면 물건이 불안정해져서 넘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해머 작업전에 주위를 살피는 이유는 주변에 다른 사람이나 물건이 없는지 확인하여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숫돌작업은 정면을 피해서 연마하는 이유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숫돌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조각이 작업자의 눈에 들어가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다리의 설치각도는 75°이내로 하고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이유는 사다리에서 작업자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사다리가 기울어지면 작업자가 불안정해져서 사다리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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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속 주행장치의 구성부품과 관계 없는 것은?

  1. 차량속도 센서
  2. 크루즈 콘트롤 스위치
  3. 휠속도 센서
  4. 해제 스위치
(정답률: 48%)
  • 정속 주행장치는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치이며, 이를 위해 차량속도 센서와 크루즈 콘트롤 스위치, 해제 스위치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휠속도 센서는 정속 주행장치와는 관계가 없는 부품으로,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휠속도 센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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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도도료(top coat)로써 선영성, 광택, 내후성에 대하여 래커로써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만들어진 상도도료는?

  1. 아크릴 에나멜
  2. 레탄 PG-80
  3. 메라코트
  4. 아크릭 #1000
(정답률: 46%)
  • 상도도료는 래커로써는 내구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영성, 광택, 내후성 등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아크릭 #1000은 아크릴 에나멜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뛰어나며, 높은 광택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상도도료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크릭 #1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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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기용접 작업에 대한 안전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어스선은 큰 것을 사용하고 접촉이 잘되게 붙인다.
  2. 용접봉 코드는 되도록 짧게 하여야 하며 여기에 맞게 용접기를 놓는다.
  3. 코드의 피복이 찢어졌으면 곧 수리하며 접속부분은 절연물을 감는다.
  4. 차광 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작업한다.
(정답률: 88%)
  • 차광 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작업하는 것은 안전사항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전기용접 작업 시 발생하는 눈부심과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차광 안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차광 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작업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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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GR 밸브를 설치함으로서 개선할 수 있는 유해 배기가스는?

  1. CO
  2. HC
  3. NOx
  4. CO2
(정답률: 83%)
  • EGR 밸브는 배기 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보내어 연소 과정에서 공기와 함께 혼합되도록 하여 연소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NOx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EGR 밸브를 설치함으로서 개선할 수 있는 유해 배기가스는 NOx가 아닌 CO와 HC입니다. CO는 일산화탄소로서 인체에 유해하며, HC는 탄화수소로서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CO2는 온실 가스로서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 EGR 밸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 유해 배기가스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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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의 연소실형식 중 보조 가열장치가 없을때 기동이 가장 잘 되는 형식은?

  1. 직접분사실식
  2. 예연소실식
  3. 와류실식
  4. 공기실식
(정답률: 70%)
  • 직접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과정이 연소실 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보조 가열장치가 없어도 기동이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 가열장치가 없을 때 기동이 가장 잘 되는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은 직접분사실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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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지촉 건조된 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도막을 손가락 끝으로 약간의 압력으로 눌렀을 때 지문이 남지 않는 상태
  2. 엄지를 도막 위에 눌러 회전하여 가장 센 압력을 주었을 때, 스친 흠이 없는 상태
  3. 도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점착은 있으나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 않는 상태
  4. 손톱으로 도막을 벗기기가 곤란하고 칼로 자르더라도 충분히 저항을 나타내는 상태
(정답률: 75%)
  • "도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점착은 있으나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 않는 상태"가 가장 잘 표현한 것입니다. 이유는 도막에는 점착성이 있어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약간의 저항감을 느낄 수 있지만,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 않는 것은 이미 지촉 건조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즉, 도료가 완전히 건조되어 더 이상 손가락에 묻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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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점화장치에서 1차 전류를 차단하는 이유는?

  1. 상호유도 작용을 통한 2차 전압 발생을 위해
  2.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3. 점화코일의 과열방지를 위해
  4. 안전한 저전압 발생을 위해
(정답률: 75%)
  • 1차 전류를 차단하는 이유는 상호유도 작용을 통해 2차 전압을 발생시키기 위해서입니다. 1차 전류가 흐르면서 변화하는 자기장이 2차 코일에 상호작용하여 2차 전압이 발생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1차 전류를 일시적으로 차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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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해머 작업시 불안전한 것은 어느 것인가?

  1. 해머의 타격면이 찌그러진 것을 사용치 말 것
  2. 타격할 때 처음은 큰 타격을 가하고 점차 적은 타격을 가할 것
  3. 공동 작업시 주위를 살피면서 공작물의 위치를 주시할 것
  4. 장갑을 끼고 작업하지 말아야 하며 자루가 빠지지 않게 할 것
(정답률: 78%)
  • 해머의 타격면이 찌그러진 것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해머가 부서지거나 타격면이 불균형하게 되어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타격할 때 처음은 큰 타격을 가하고 점차 적은 타격을 가할 것인 이유는 큰 타격으로 인해 작업물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안정화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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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1각법으로 도면을 그릴 때 정면도를 기준으로 하면 다음과 같은 위치에 그리게 된다. 옳은 것은?

  1. 평면도는 정면도 위에
  2. 우측면도는 정면도 오른쪽에
  3. 좌측면도는 정면도 왼쪽에
  4. 평면도는 정면도 아래에
(정답률: 45%)
  • 정면도는 물체를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을 그리는 것이므로, 평면도는 정면에서 바라보는 시점에서 아래쪽에 위치하게 된다. 이는 물체의 위쪽부터 차례로 정면, 우측면, 좌측면, 후면을 그리는 순서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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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SLA식의 위 콘트롤 암의 길이는?

  1. 아래 콘트롤 암보다 길다.
  2. 아래 콘트롤 암과 같다.
  3. 차에 따라 다르다.
  4. 아래 콘트롤 암보다 짧다.
(정답률: 55%)
  • SLA식의 위 콘트롤 암은 스프링과 다리 사이에 위치하며, 스프링이 압축될 때 위로 올라가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 콘트롤 암이 짧을수록 스프링의 압축량이 적어지고, 차량의 높이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래 콘트롤 암보다 짧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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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동차 차체수리에 사용되는 용접에서 일반적으로 쓰는 용접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불활성 용접
  2. 전기 아크 용접
  3.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
  4. 가스 용접
(정답률: 70%)
  • 정답은 "불활성 용접"입니다.

    불활성 용접은 아르곤, 헬륨 등의 불활성 기체를 사용하여 용접 부위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알루미늄, 스테인리스강 등의 반응성이 높은 금속을 용접할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자동차 차체수리에서는 일반적으로 스팟 용접, 아크 용접, 가스 용접 등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이들 방법은 각각 전기를 이용하여 부위를 용접하거나 가스를 이용하여 용접 부위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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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o 제도용지의 크기는 어느 것인가?

  1. 1030 ×1456
  2. 1030 ×1189
  3. 841 ×1456
  4. 841 ×1189
(정답률: 44%)
  • Ao 제도용지의 크기는 841 ×1189 입니다. 이는 국제표준인 ISO 216에서 A0 용지의 크기가 841mm × 1189mm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A0 용지는 이후 A1, A2, A3, A4 등으로 크기가 나누어지는데, 이는 A0 용지를 절반으로 나누어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A1 용지는 A0 용지의 크기를 반으로 나눈 594mm × 841mm이 되는 것이고, 이와 같이 A2, A3, A4 용지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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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광센서가 아닌 것은?

  1. 포토 다이오드
  2. 포토 트랜지스트
  3. 이미지 센서
  4. 노크 센서
(정답률: 80%)
  • 노크 센서는 빛을 감지하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감지하는 센서이기 때문에 광센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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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디젤기관 연료분사 장치의 분사 압력은 어디서 조정하는가?

  1. 노즐 조정 스크류
  2. 연료 여과기
  3. 분사 펌프의 플런저
  4. 분사 펌프의 딜리버리 밸브
(정답률: 47%)
  • 디젤기관 연료분사 장치에서 분사 압력은 노즐 조정 스크류에서 조정됩니다. 이는 노즐 조정 스크류가 분사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인 연료 여과기, 분사 펌프의 플런저, 분사 펌프의 딜리버리 밸브는 디젤기관 연료분사 장치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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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양단 지지보에서 최대굽힘 모멘트(Mmax)는 몇 kg∙m 인가?

  1. 520
  2. 780
  3. 960
  4. 1020
(정답률: 52%)
  • 양단 지지보에서 최대굽힘 모멘트(Mmax)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Mmax = (wL^2)/8

    여기서 w는 단위 길이당 하중, L은 보의 길이입니다. 그림에서 보의 길이는 6m이고, 단위 길이당 하중은 40kg/m이므로 w는 40kg/m입니다.

    따라서 Mmax = (40kg/m x 6m^2)/8 = 960kg∙m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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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도료의 건조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휘발건조
  2. 중합건조
  3. 압축건조
  4. 산화건조
(정답률: 73%)
  • 압축건조는 도료를 압축하여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압축건조는 공기 압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압축하고, 그 공기를 냉각하여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압축건조는 도료의 건조방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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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2V, 100AH 배터리를 5A로 방전하면 몇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가?

  1. 1.6시간
  2. 10시간
  3. 20시간
  4. 24시간
(정답률: 60%)
  • 배터리의 용량은 100AH이므로, 5A로 방전하면 100/5=2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의 용량을 방전 전류로 나눈 값으로, 배터리의 사용 가능한 시간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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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차량의 주행저항에서 구름 저항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노면의 조건에 의한 것
  2. 차체의 형상에 의한 것
  3. 타이어 접지부의 변형에 의한 것
  4. 타이어의 미끄러짐에 의한 것
(정답률: 60%)
  • 구름 저항은 공기가 차량 주변을 흐르면서 발생하는 저항으로, 차체의 형상에 의한 것이 아니라 노면의 조건, 타이어 접지부의 변형, 타이어의 미끄러짐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체의 형상에 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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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판넬 중 용접이음 방식으로 결합된 판넬은?

  1. 엔진후드
  2. 앞펜더
  3. 뒤펜더
  4. 트렁크 리드
(정답률: 49%)
  • 용접이음 방식으로 결합된 판넬은 일반적으로 차량의 외부에 위치하며,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부분에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뒤펜더는 차량 후면부에 위치하며, 차량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이나 외부 요인에 노출되기 때문에 강력한 결합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뒤펜더는 용접이음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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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를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걸어야 하는가?

  1. 회전을 중지 시킨다.
  2. 저속으로 회전 시킨다.
  3. 중속으로 회전 시킨다.
  4. 고속으로 회전 시킨다.
(정답률: 82%)
  • 트를 풀리에 걸 때는 회전 중인 상태에서 걸면 안 되기 때문에 회전을 중지 시켜야 합니다. 다른 선지들은 회전을 유지하거나 더 빠르게 회전하게 되므로 올바른 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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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관의 크랭크축 분해시 주의사항이다. 적합하지 않는 사항은?

  1. 축받이 캡을 떼었다 결합시에는 제자리 방향으로 끼워야 한다.
  2. 뒤축받이 캡에는 오일시일이 있으므로 주의를 필요한다
  3. 스러스트 판이 있을 때에는 변형이나 손상이 없도록한다.
  4. 분해시에는 반드시 규정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65%)
  • 분해시에는 반드시 규정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사항입니다. 이유는 규정 토크렌치를 사용하지 않아도 분해가 가능하며, 오히려 규정 토크렌치를 사용하면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크기의 스패너나 렌치를 사용하여 분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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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화기 이외에 소화 재료로서 상비하는데 적당한 것은?

  1. 시멘트
  2. 석회
  3. 모래
(정답률: 90%)
  • 모래는 불에 대한 열전도율이 낮아 불꽃이 번지는 것을 막아주며, 물에 흡수되지 않아 불을 꺼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화기 이외에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소화 재료로서 상비하기에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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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차동장치에서 액슬축과 직접 접촉되어 있는 것은?

  1. 사이드 기어
  2. 웜 기어
  3. 피니언 기어
  4. 링 기어
(정답률: 45%)
  • 차동장치에서 액슬축과 직접 접촉되어 있는 것은 사이드 기어입니다. 이는 액슬축과 수직으로 위치하며, 움직임에 따라 다른 기어들과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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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두께 12mm, 길이 60cm, 고정단의 폭 40cm의 3각판 스프링의 처짐을 2cm까지 허용한다면 가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은몇 kgf 인가? (단, E=106 ×2.1kgf/cm2)

  1. 120
  2. 224
  3. 321
  4. 425
(정답률: 63%)
  • 먼저, 스프링의 처짐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짐 = (하중 × 길이3) / (3 × 고유강도 × 고정단의 폭 × 두께3)

    여기서, 고유강도는 E(탄성계수) × I(단면 2차 모멘트) 입니다.

    따라서, 최대 하중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정식을 풀어야 합니다.

    2 = (하중 × 603) / (3 × E × 40 × 123)

    여기서 E는 106 × 2.1kgf/cm2 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 (하중 × 603) / (3 × 106 × 2.1 × 40 × 123)

    이를 풀면, 하중은 약 224kg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2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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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균일 분포하중을 받고 있는 양단지지 보의 굽힘 모멘트선도는 어느 것인가?

(정답률: 73%)
  • 양단지지 보의 굽힘 모멘트선도는 균일 분포하중을 받고 있으므로, 중심에서 최대치를 가지는 이차함수 모양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이 정답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균일 분포하중을 받는 경우가 아니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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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성가공에서 냉간가공이 열간가공보다 좋은 점은?

  1. 가공하기 쉽다.
  2. 안전율이 증가한다.
  3. 유동성이 좋아진다.
  4. 가공면이 아름답고 정밀하다.
(정답률: 63%)
  • 냉간가공은 재료를 높은 압력으로 가공하기 때문에 가공면이 매우 부드럽고 균일하며, 열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가공면이 아름답고 정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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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엔진오일 점검시 틀리는 것은?

  1. 계절 및 기관에 알맞은 오일을 사용한다.
  2. 기관을 수평상태에서 한다.
  3. 오일량을 점검할 때는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한다.
  4. 오일은 정기적으로 점검, 교환한다.
(정답률: 84%)
  • 오일량을 점검할 때는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해야합니다. 이는 엔진 오일이 엔진 내부를 순환하면서 적정한 수위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는 오일이 엔진 하부에 모이기 때문에 정확한 오일량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엔진을 가동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오일량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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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젤기관 와류실식의 단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복잡하다.
  2. 직접 분사식에 비해 연료소비율이 높다.
  3. 저속시 디젤노크가 일어나기 쉽다.
  4. 직접 분사식에 비해 연료의 착화성에 민감하다.
(정답률: 45%)
  • 디젤기관 와류실식의 단점 중에서 직접 분사식에 비해 연료의 착화성에 민감하다는 것은, 와류실식에서는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되는데, 이 때 연료의 착화성이 낮으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연비가 떨어지고, 디젤노크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연료의 착화성이 높은 연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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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퍼티를 설명한 것 중에서 틀린 것은?

  1. 퍼티를 많이 칠한 장소일수록 경화 속도가 빠르다
  2. 퍼티 주걱의 재료는 나무, 고무, 플라스틱을 사용
  3. 퍼티가 일정하게 희석되도록 반죽할 때에는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4. 퍼티는 많은 양을 혼합하여 두껍게 한번에 칠하는 것이 원칙이다.
(정답률: 83%)
  • 퍼티는 많은 양을 혼합하여 두껍게 한번에 칠하는 것이 원칙이 아니다. 오히려 얇게 여러 번 칠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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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그루버심을 할 때 두께 1.0mm 판재에 심나비 10mm하려면 심 여유치수는 얼마인가?

  1. 10mm
  2. 20mm
  3. 35mm
  4. 45mm
(정답률: 32%)
  • 그루버심에서 심나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심나비 = 두께 / (두께 - 2 × 여유치수)

    여기서, 두께는 1.0mm이고, 심나비는 10mm이므로,

    10 = 1.0 / (1.0 - 2 × 여유치수)

    여유치수를 구하기 위해 식을 정리하면,

    여유치수 = (1.0 - 10) / (2 × 10) = -0.45

    하지만 여유치수는 항상 양수이어야 하므로, 절댓값을 취해줍니다.

    여유치수 = 0.45

    따라서, 심 여유치수는 35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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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O2센서에서 피드백 제어가 해제(작용하지 않음)되는 조건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시동 후 증량 작동시
  2. 촉매 과열시
  3. 배기온도 경고등 점등시
  4. 기관 정격 회전시
(정답률: 56%)
  • 기관 정격 회전시에 O2센서에서 피드백 제어가 해제됩니다. 이는 엔진이 최대 출력을 내기 위해 공기와 연료를 최적으로 혼합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 출력을 내기 위해 공기와 연료를 과도하게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O2센서에서 피드백 제어가 해제되어도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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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계작업시 일반적인 안전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기계는 사용전에 점검한다.
  2. 기계는 사용법을 확실히 사전에 숙지한다.
  3. 경우에 따라서는 취급자 이외도 사용한다.
  4. 칩(Chip)이나 절삭된 물품에 손을 대지 않는다.
(정답률: 95%)
  • "경우에 따라서는 취급자 이외도 사용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는 기계의 안전 사용법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이나 작업자가 기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기계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훈련된 취급자만이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나 작업자가 기계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적절한 훈련과 안전 교육을 받은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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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차체수리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것은?

  1. 견인
  2. 고정
  3. 계측
  4. 분산
(정답률: 64%)
  • 견인, 고정, 계측은 모두 차체수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그러나 분산은 차체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분산이 차체수리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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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플라스틱과 같은 비금속 재료는 일반적으로 내열온도가 낮은데, 열변형 개시온도가 어느 범위 것이 가장 많은가?

  1. 30 - 60℃
  2. 40 - 100℃
  3. 50 - 110℃
  4. 60 - 120℃
(정답률: 52%)
  • 플라스틱과 같은 비금속 재료는 일반적으로 내열온도가 낮기 때문에, 일정한 온도 이상에서는 열에 의해 변형되거나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열변형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온도를 열변형 개시온도라고 합니다.

    보기에서 가장 많은 것은 "40 - 100℃"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플라스틱 재료가 이 범위 내에서 열변형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이 범위를 넘어가면 플라스틱은 녹거나 변형되어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거나 보관할 때는 이러한 열변형 개시온도를 고려하여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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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저항 용접인 점용접(spot welding)에서 행하여 지지 않는 시간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스퀴즈 타임(squeeze time)
  2. 스페어 타임(spare time)
  3. 웰드 타임(weld time)
  4. 호울드 타임(hold time)
(정답률: 57%)
  • 스페어 타임은 점용접에서 전기적인 접촉이 이루어지는 스퀴즈 타임과 실제 용접이 이루어지는 웰드 타임 사이에 발생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용접기가 다음 점용접을 준비하는 동안 필요한 시간으로, 점용접의 품질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스페어 타임은 점용접에서 행하여 지지 않는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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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힘의 3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방향
  2. 속도
  3. 크기
  4. 작용점
(정답률: 61%)
  • 힘의 3요소는 방향, 크기, 작용점입니다. 속도는 힘의 크기와 방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힘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속도는 물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힘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이지만, 힘 자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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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스케치도는 보통 어떤 도법에 의하여 그리는가?

  1. 회화법
  2. 제1각법
  3. 제3각법
  4. 투시도법
(정답률: 74%)
  • 스케치도는 제3각법에 의하여 그립니다. 제3각법은 물체의 선분을 평행선으로 그리고, 그것을 수직선으로 만나는 점을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물체의 실제 크기와 거리를 고려하여 그릴 수 있어, 실제 모습과 유사한 스케치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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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클러치가 미끄러지면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것은?

  1. 연료 소비량이 증대된다.
  2. 기관이 과냉된다.
  3. 주행 중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가 가속되지 않는다.
  4. 등판 성능이 저하된다.
(정답률: 83%)
  • 클러치가 미끄러지면 연결된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전달력이 약해져서 주행 중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가 가속되지 않거나 등판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러나 기관이 과냉되는 현상은 클러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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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중에 비하여 강도가 크므로 무게를 중요시 하는 항공기나 자동차 재료로 사용되는 것은?

  1. y합금
  2. 알코아 19s
  3. 두랄루민
  4. 알코아 14s
(정답률: 87%)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 중 하나로, 비중이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아 항공기나 자동차 등 무게를 중요시하는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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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안전율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1. 재료의 인장강도와 허용응력과의 비율을 말한다.
  2. 재료의 인장강도와 압축응력과의 비율을 말한다.
  3. 재료의 전단응력과 인장응력과의 비율을 말한다.
  4. 재료의 전단응력과 압축응력과의 비율을 말한다.
(정답률: 68%)
  • 안전율은 재료가 얼마나 강하고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인장강도와, 그 재료가 사용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응력 중에서 허용 가능한 응력을 나타내는 허용응력의 비율을 말합니다. 따라서 "재료의 인장강도와 허용응력과의 비율을 말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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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철광석 중 철분이 가장 많은 것은 어느 것인가?

  1. 자철광
  2. 적철광
  3. 갈철광
  4. 능철광
(정답률: 78%)
  • 자철광은 철과 자철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적철광은 철과 적철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자철광보다 낮습니다. 갈철광은 철과 갈라이트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적철광보다 더 낮습니다. 능철광은 철과 마그네타이트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가장 낮습니다. 따라서 철분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자철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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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철금속에 들지 않는 것은?

  1. 황동판
  2. 청동주물
  3. 알루미늄판
  4. 합금강
(정답률: 59%)
  • 비철금속은 철을 주성분으로 하지 않는 금속을 말합니다. 황동판, 청동주물, 알루미늄판은 모두 비철금속입니다. 하지만 합금강은 철을 주성분으로 함께 다른 금속 원소들이 합쳐진 합금으로, 비철금속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합금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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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축전지의 전압이 12V이고 권선비가 1:40인 경우 1차 유도전압이 350V이면 2차유도전압은얼마인가?

  1. 11000V
  2. 12000V
  3. 13000V
  4. 14000V
(정답률: 53%)
  • 권선비는 1차측의 권수를 2차측의 권수로 나눈 값으로, 여기서는 1:40이므로 1차측의 권수는 40배 더 많습니다. 따라서 1차측의 전압을 350V로 주면 2차측의 전압은 40배 더 높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350V x 40 = 1400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00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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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륜구동식(FF)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엔진이 횡으로 설치되어 실내공간이 넓다.
  2. 후륜구동에 비해 경량화 가능하다.
  3. 직진성이 양호하다.
  4. 전축과 후축에 중량이 골고루 배분되어 승차감이 좋다.
(정답률: 86%)
  • 전륜구동식은 엔진이 차량의 앞쪽에 위치하여 전방으로 힘을 전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직진성이 양호하고, 후륜구동에 비해 경량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축과 후축에 중량이 골고루 배분되어 승차감이 좋다는 것은 전륜구동식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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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이 들어가지 않는 좁은 공간에 사용되는 수공구는?

  1. 해머
  2. 돌리
  3. 스푼
  4. 샌더
(정답률: 76%)
  • 해머와 돌리는 크고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샌더는 표면을 깎아내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푼은 작고 가늘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푼이 이 들어가지 않는 좁은 공간에서 사용되는 수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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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흡입공기온도를 계측하는 센서는?

  1. BPS
  2. ATS
  3. TPS
  4. WTS
(정답률: 67%)
  • 흡입공기온도를 계측하는 센서는 ATS(Air Temperature Sensor)입니다. 이는 공기의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 제어 시스템에 전달하여 연료 주입량, 점화 타이밍 등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BPS(Brake Pressure Sensor), TPS(Throttle Position Sensor), WTS(Water Temperature Sensor)로 각각 브레이크 압력, 스로틀 위치, 물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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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판금제품을 보강하거나 장식을 목적으로, 옆벽의 일부를 볼록하게 나오게 하거나 오목하게 들어 가도록 띠를 만드는 가공방법은?

  1. 비딩
  2. 벌징
  3. 플랜징
  4. 엠보싱
(정답률: 72%)
  • 판금을 볼록하게 나오게 하거나 오목하게 들어가도록 띠를 만드는 가공방법은 비딩입니다. 비딩은 판금을 특정한 각도로 절곡하여 띠를 만드는 방법으로, 판금을 보강하거나 장식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벌징은 판금을 평평하게 펴는 방법, 플랜징은 판금을 굽히는 방법, 엠보싱은 판금에 도안이나 문자를 새기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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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동차 차체에 충격력을 받았을 경우 파손및 변형되기 쉬운곳 즉 응력집중이 많은 곳을 나열하였다. 이에 속하지 않는 곳은?

  1. 코너부
  2. 패널 평면부
  3. 두께가 변화된 곳
  4. 구멍 뚫린 주변
(정답률: 63%)
  • 패널 평면부는 충격력을 받았을 때 응력이 고르게 분산되는 부분으로, 파손 및 변형이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패널 평면부가 속하지 않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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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파워 툴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에어치즐은 직선과 곡선이 자유롭지 못하다.
  2. 동력가위는 절단부 주위에 다소 뒤틀림이 생긴다.
  3. 동력용 톱은 톱날 수명이 길다.
  4. 에어치즐은 정밀한 작업에 쓰인다.
(정답률: 42%)
  • 정답: 동력가위는 절단부 주위에 다소 뒤틀림이 생긴다.

    설명: 동력가위는 작동 시에 절단부 주위에 약간의 뒤틀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가위의 구조상 발생하는 현상으로, 일부 재료의 경우에는 이러한 뒤틀림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절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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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잭으로 자동차를 들어 올려 작업을 할때 유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앞, 뒤를 동시에 들어 올린다.
  2. 한곳을 스탠드로 지지한 다음 들어 올린다.
  3. 스탠드 대신 잭(JACK)을 사용하지 않는다.
  4. 차밑 작업시는 보안경을 반드시 사용한다.
(정답률: 55%)
  • "앞, 뒤를 동시에 들어 올린다."가 틀린 사항입니다. 자동차를 들어 올릴 때는 앞, 뒤를 각각 들어 올려야 합니다. 이유는 자동차의 무게 중심이 앞뒤로 나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앞, 뒤를 동시에 들어 올리면 자동차의 무게 중심이 불균형하게 되어 안정성이 떨어지고, 장비에도 무리가 가게 됩니다. 따라서 앞, 뒤를 각각 들어 올려 작업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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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정 렌치 사용상의 안전 및 주의점으로 가장 타당치 못한 것은?

  1. 렌치를 잡아당기며 작업한다.
  2. 조정 조우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된다.
  3. 힘껏 조이기 위하여 렌치에 파이프등의 연장대를 끼우고 사용해야 한다.
  4. 렌치는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일 때 볼트 머리나 너트에 꼭 끼워져야 한다.
(정답률: 84%)
  • "힘껏 조이기 위하여 렌치에 파이프등의 연장대를 끼우고 사용해야 한다."가 가장 타당치 못한 것입니다. 이유는 연장대를 사용하면 렌치의 힘을 더욱 강하게 가할 수 있지만, 이는 렌치나 볼트, 너트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렌치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적절한 힘을 가해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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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솔린의 안티노킹성을 표시하는 것은?

  1. 세탄가
  2. 헵탄가
  3. 옥탄가
  4. 프로판가
(정답률: 85%)
  • 옥탄가는 연소 시점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가솔린의 안티노킹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티노킹성이란, 가솔린이 연소할 때 폭발하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연소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안티노킹성이 높을수록 가솔린이 부드럽게 연소되어 엔진 내부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세탄가나 헵탄가는 연소 시점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지만, 안티노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프로판가는 가솔린의 성질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지만, 안티노킹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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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강은 성분적으로 보아서 그 속에 함유된 무엇의 양에따라 그 철강의 성질이 좌우되는가?

  1. 순철
  2. 선철
  3. 탄소
  4. 수소
(정답률: 84%)
  • 철강은 주로 철과 탄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탄소의 함량에 따라 철강의 경도, 인성, 연성 등의 물리적 성질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철강의 성질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는 탄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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