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 공학에 쓰이는 단위 환산으로 틀린 것은?
2. 주행 중 타이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캐스터 설명 중 틀린 것은?
4.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 형식으로 4도어에 실내 2열의 4~5인승 좌석이 있고 트렁크가 있는 형식은?
5.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속도의 단위로 맞는 것은?
6.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이란?
7. 모노코크 바디에서 프런트 바디 부분에 속하는 패널은?
8. 승용 및 RV 차량의 차체 구조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모노코크 바디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9. 자동차 기관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10. 모노코크 바디의 각부 구조 중 리어바디에 속하지 않는 것은?
11. 차체의 사이드머드가드에 사용되는 재료와 거리가 먼 것은?
12. 용해 아세틸렌은 몇 기압 이하에서 사용하여야 하는가?
13. 피복금소고 아크용접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4. 알루미늄 합금의 성분이 잘못 된 것은?
15. 모재는 녹이지 않고 모재보다 용융점이 낮은 금속을 녹여 표면장력으로 접합시키는 용접은?
16. 미터나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7.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용접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8. 탄소강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9. Cu(구리)-Zn(아연) 합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20. 보기와 같은 도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2. 공구강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23. 금속의 슬립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24. 전기아크 용접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25. 탄산가스 아크 용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6. 사고로 인한 프레임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이 아닌 것은?
27. 도장공정 중 마지막 상도공정은 무엇인가?
28. 차체 치수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9. 차체부품을 제작 후 차체에 부착하기 전 작업에 속하는 것은?
30. 바디의 패널교환 부품의 절단위치 설정 조건으로 틀린 것은?
31. 리어 쿼터패널의 교환 및 수정 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32. 보수 도장면 건조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열원의 전달 방식은?
33. 자동차 차체의 변형된 강판을 변형 교정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성질은?
34. 판금가공의 종류에 들지 않는 것은?
35. 구멍 뚫기를 한 제품의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파단면 등이 평평하지 못하므로 제품의 끝을 약간 깎아 다듬질하는 작업인 것은?
36. 센터링 게이지 수평 바의 관측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가를 고려하는 파손분석의 요소는?
37.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 가능한 항목이 아닌 것은?
38. 가반식 유압 보디 잭의 구성장치를 나열하였다. 이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39. 피도물에 굴곡이 있거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40. 도어의 아웃터 패널과 인너패널을 조립하기 위한 프레스 가공법은?
3과목: 안전관리
41. 자동차 도료의 퍼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2. 보디의 접합 시 전지저항 스폿(spot) 용접을 사용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43. 신품 패널과 차체 패널을 겹쳐서 절단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44. 차량의 외부 패널 수정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닌 것은?
45. 바닥에 묻거나 또는 바닥에 직접 부착시킨 레일에 차체를 고정시키는 한편 끌어당기는 장치도 바닥 레일에 같이 고정시켜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수정기는?
46. 차체의 손상진단에 착안해야 할 점과 관계가 깊지 않은 것은?
47. 다음 그림의 자동차 패널에서 ④번의 명칭은?
48. 연마용 공구가 아닌 것은?
49. 에어컴프레셔 사용을 중단하고 점검 받아야 하는 이상 현상이 아닌 것은?
50. 도료의 구성성분에 들지 않는 것은?
51. 카바이트 취급시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52.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53. 작업자가 기계작업시의 일반적인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54. 작업장 내에서 안전을 위한 통행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헤드 볼트를 체결할 때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56. 보안경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57. 스포트 제거 드릴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보호구로 잘못 설명한 것은?
58. 용접에 사용되는 가스의 종류와 나사 방향, 용기 색깔이 틀린 것은?
59. 안전색채와 의미가 틀린 것은?
60. 주행 중 브레이크 작동 방법과 브레이크 계통 관리 방법 중 옳지 못한 것은?
1kcal은 열에너지 단위이고, 1kgfㆍm은 일의 단위입니다. 따라서 둘 간에 직접적인 환산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kcal의 열에너지를 일의 단위로 환산하려면, 열과 일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열역학 제1법칙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는 Q = W + ΔU로 표현되며, 여기서 Q는 열에너지, W는 일의 양, ΔU는 내부에너지 변화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1kcal의 열에너지를 일의 단위로 환산하려면, 해당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일의 양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는 시스템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1kcal의 열에너지는 약 4.18kJ의 일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1kcal = 1/427kgfㆍm"는 올바르지 않은 단위 환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