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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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 공학에 쓰이는 단위 환산으로 틀린 것은?

  1. 1PS = 75kgfㆍm/s
  2. 1kW = 102kgfㆍm/s
  3. 1kcal = 1/427kgfㆍm
  4. 1J = 1Nㆍm
(정답률: 78%)
  • 정답은 "1kcal = 1/427kgfㆍm" 입니다.

    1kcal은 열에너지 단위이고, 1kgfㆍm은 일의 단위입니다. 따라서 둘 간에 직접적인 환산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kcal의 열에너지를 일의 단위로 환산하려면, 열과 일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열역학 제1법칙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는 Q = W + ΔU로 표현되며, 여기서 Q는 열에너지, W는 일의 양, ΔU는 내부에너지 변화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1kcal의 열에너지를 일의 단위로 환산하려면, 해당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일의 양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는 시스템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1kcal의 열에너지는 약 4.18kJ의 일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1kcal = 1/427kgfㆍm"는 올바르지 않은 단위 환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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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행 중 타이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탠딩 웨이브 현상
  2. 하이드로플래닝 현상
  3. 타이어 터짐
  4. 베이퍼 록
(정답률: 85%)
  • 주행 중 타이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베이퍼 록"입니다. 베이퍼 록은 타이어가 뜨거워지면서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확장되고, 이로 인해 타이어 내부에서 압력이 증가하여 타이어 벽면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고속 주행이나 급정거 등으로 인해 타이어가 과열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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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스터 설명 중 틀린 것은?

  1. 캐스터는 수직선을 기준으로 해서 조향축이 앞으로나 뒤로 기울어진 것이다.
  2. 플러스 캐스터는 조향축 상단이 뒤로 기울어 질 때이다.
  3. 마이너스 캐스터는 조향축 상단이 앞쪽으로 기울어질 때이다.
  4. 캐스터 각이 0°일 때는 바퀴를 조향할 때 스핀들은 수직면 상의 궤도에서 움직인다.
(정답률: 80%)
  • 캐스터 각이 0°일 때는 바퀴를 조향할 때 스핀들은 수직면 상의 궤도에서 움직이지 않고 직진한다. 이는 캐스터 각이 없기 때문에 바퀴가 회전하지 않고 직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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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 형식으로 4도어에 실내 2열의 4~5인승 좌석이 있고 트렁크가 있는 형식은?

  1. 왜건(wagon)
  2. 라이트 밴(light van)
  3. 트레일러(trailer)
  4. 세단(sedan)
(정답률: 90%)
  • 세단은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 형식으로, 4도어에 실내 2열의 4~5인승 좌석이 있고 트렁크가 있는 형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왜건은 승차와 짐을 함께 운반할 수 있는 형태의 승용차, 라이트 밴은 소형화물 운송용 승용차, 트레일러는 다른 차량에 연결하여 짐을 운반하는 용도의 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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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속도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m2/s
  2. m/s2
  3. ft2/s
  4. m/s
(정답률: 78%)
  • 속도는 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것이므로, 거리의 단위인 미터(m)와 시간의 단위인 초(s)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따라서, m/s가 속도의 SI 단위입니다. m^2/s는 면적당 시간의 단위이고, m/s^2는 가속도의 단위이며, ft^2/s는 미국의 영국 단위계에서 사용되는 단위이므로, 모두 속도의 단위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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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이란?

  1.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2.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3.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만든 것
  4. 반사경과 필라멘트를 분리하여 만든 것
(정답률: 80%)
  •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은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입니다. 이는 렌즈와 반사경이 하나의 유닛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전구도 함께 내장되어 있어서 전체적으로 간단하고 효율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전조등의 크기를 줄이고, 설치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빛의 효율성과 밝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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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모노코크 바디에서 프런트 바디 부분에 속하는 패널은?

  1.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2. 센터 플로어 패널
  3. 사이드 실 아웃 패널
  4. 쿼터 아웃 패널
(정답률: 78%)
  •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은 모노코크 바디에서 프런트 바디 부분에 위치하며, 라디에이터를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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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용 및 RV 차량의 차체 구조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모노코크 바디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바디 조립의 자동화가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다.
  2. 차고를 낮게 하고 무게 중심을 낮출 수 있다.
  3. 차체 중량이 무거워 강성이 높다.
  4. 충돌 시 충격 에너지 흡수 효율이 좋고 안전성이 높다.
(정답률: 82%)
  • 모노코크 바디는 차체 전체가 하나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차체 중량이 무거워 강성이 높아지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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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 기관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1. 동력전달장치의 마찰 감소
  2. 차체의 공기저항 감소
  3. 차량 중량 저감
  4. 기관 냉각수 온도 저감
(정답률: 86%)
  • 기관 냉각수 온도를 저감시키는 것은 연비를 향상시키는 대책이 아닙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엔진 내부의 부식 및 오염을 증가시키며, 열 효율을 감소시켜 오히려 연비를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올바른 대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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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모노코크 바디의 각부 구조 중 리어바디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드렁크 리드 로크
  2. 에이프런
  3. 테일 게이트
  4. 백 패널
(정답률: 76%)
  • 에이프런은 모노코크 바디의 각부 구조 중에 없는 것입니다. 이는 모노코크 바디가 하나의 완전한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이프런은 별도의 부속품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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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차체의 사이드머드가드에 사용되는 재료와 거리가 먼 것은?

  1. FRP
  2. PP
  3. 고장력 강판
  4. RIM 우레탄
(정답률: 70%)
  • 고장력 강판은 강철과 같은 강도를 가지면서도 가벼우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차량 사이드머드가드에 사용되는 적합한 재료입니다. FRP와 PP는 강도와 내구성이 낮아 사이드머드가드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RIM 우레탄은 내구성은 높지만 강도가 낮아 충격에 대한 보호 기능이 부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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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용해 아세틸렌은 몇 기압 이하에서 사용하여야 하는가?

  1. 약 1.3기압
  2. 약 1.5기압
  3. 약 2기압
  4. 약 2.5기압
(정답률: 64%)
  • 용해 아세틸렌은 1기압 이하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기압 이하에서는 용해도가 낮아져서 충분한 연소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은 1.3기압 정도에서 사용합니다. 이는 충분한 연소를 보장하면서도 안전한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압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1.3기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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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피복금소고 아크용접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접지 클램프
  2. 홀더
  3. 이송 롤러
  4. 케이블
(정답률: 73%)
  • 피복금소고 아크용접용 기구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기구이며, 접지 클램프와 홀더, 케이블은 이러한 용접 작업에 필요한 부속품이지만, 이송 롤러는 용접 작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이송용 기구이기 때문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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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알루미늄 합금의 성분이 잘못 된 것은?

  1. 실루민(Silimin) : AI+Si
  2. 두랄루민(Duralumin) : AI+Cu+Ni+Fe
  3. Y합금(Y alloy) : AI+Cu+Ni+Mg
  4. 로오엑스 합금(L0-Ex alloy) : AI+Si+Ni+Cu+Mg
(정답률: 67%)
  • 일반적으로 두랄루민은 알루미늄(Al) + 구리(Cu) + 마그네슘(Mg)으로 구성됩니다. Ni와 Fe는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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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모재는 녹이지 않고 모재보다 용융점이 낮은 금속을 녹여 표면장력으로 접합시키는 용접은?

  1. 퍼커션 용접
  2. 프로젝션 용접
  3. 납땜 용접
  4. 업셋 용접
(정답률: 78%)
  • 모재보다 용융점이 낮은 금속인 납을 사용하여 녹여서 표면장력으로 접합시키는 용접 방법이 납땜 용접입니다. 다른 보기인 퍼커션 용접, 프로젝션 용접, 업셋 용접은 모재를 녹여서 접합시키는 용접 방법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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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미터나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동력전달용 나사이다.
  2. 나사산의 각도는 60°이다.
  3. 바깥지름으로 호칭치수를 표시한다.
  4. 피치는 mm로 표시한다.
(정답률: 69%)
  • 정답: "동력전달용 나사이다."

    미터나사는 동력전달용이 아닌, 부품을 조임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나사입니다. 동력전달용 나사는 주로 볼트와 나사를 포함하는 범주인데, 미터나사는 이 중에서도 나사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동력전달용 나사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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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용접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알루미늄 합금은 가열온도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2. 알루미늄 합금 패널은 열 전도성이 우수하여 국부 가열이 어렵다.
  3.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
  4.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부위에 기공이 발생하기가 쉽다.
(정답률: 54%)
  •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하는 이유는 산화막이 용접 후에 재생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산화막은 알루미늄 합금의 표면에 생성되는 얇은 산화물 층으로, 이 층이 용접 작업 중에 손상되면 새로운 산화막이 생성되지 않아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작업 시 산화막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으로 용접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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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탄소강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탄소함유량은 약 0.05~1.7% 정도가 일반적이다.
  2.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연신율 및 충격값이 감소한다.
  3.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경도 및 항복점이 증가한다.
  4.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비중 및 열전도율이 증가한다.
(정답률: 51%)
  •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비중 및 열전도율이 증가한다. (이 설명이 맞지 않음)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비중 및 열전도율이 증가하는 이유는 탄소가 철과 결합하여 강을 형성하면, 탄소는 철의 결정구조를 굳게 만들어줍니다. 이로 인해 강의 밀도가 증가하고, 열전도율도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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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u(구리)-Zn(아연) 합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황동
  2. 청동
  3. 베어링강
  4. 스프링강
(정답률: 81%)
  • Cu-Zn 합금은 황동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구리와 아연의 비율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구리 함량이 높은 합금을 황동이라고 합니다. 황동은 구리와 아연의 특성을 결합하여 내식성, 가공성, 전기전도성 등이 우수하며, 동전, 도기, 음악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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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기와 같은 도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L형강 양단 45mm 띄워서 100mm의 피치로 지름이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8개 드릴로 뚫는다.
  2. L형강에 양단 45mm 띄워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을 9개 뚫는다.
  3. L형강에 양단 45mm 띄우고 좌단은 또 다시 100mm 띄워서 8mm의 피치로 800mm의 사이에 지름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100개 드릴로 뚫는다.
  4.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mm의 피치로 지름이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100개 드릴로 뚫는다.
(정답률: 73%)
  • 보기 중에서 올바른 것은 "L형강에 양단 45mm 띄워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을 9개 뚫는다."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L형강: 도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L자 형태의 강철재를 의미합니다.
    - 양단 45mm 띄워서: L형강의 양쪽 끝에서 각각 45mm씩 떨어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 800mm의 사이에: L형강의 길이가 800mm이며, 구멍들이 이 길이 내에 균등하게 위치하도록 설계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100mm의 피치로: 구멍들 사이의 간격이 100mm임을 의미합니다.
    - 지름 20mm의 구멍을 9개 뚫는다: 구멍의 지름이 20mm이며, 총 9개의 구멍이 뚫리도록 설계되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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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연강
  2. 경강
  3. 고탄소강
  4. 니켈
(정답률: 81%)
  •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는 탄소 함량에 따라 이루어지며, 연강은 0.1% 미만, 경강은 0.1% ~ 0.6%, 고탄소강은 0.6% 이상의 탄소 함량을 가지는 철강을 말합니다. 하지만 니켈은 탄소 함량과는 관련이 없는 첨가 원소이기 때문에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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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구강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열처리가 쉽고 단단할 것
  2. 고온에서 경도를 유지할 것
  3. 내식성이 클 것
  4.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약할 것
(정답률: 82%)
  •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약할 것은 올바른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공구의 내구성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강의에서는 이를 강조하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이 틀린 이유는 공구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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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금속의 슬립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슬립(Slip)이 일어나기 쉬운 면은 원자 밀도가 제일 큰 격자면이다.
  2. 슬립방향은 원자밀도가 제일 큰 방향이다.
  3. 슬립에 대한 저항이 차차 증가하면 가공경화가 생긴다.
  4. 슬립선은 변형이 진행됨에 따라 그 수가 적어진다.
(정답률: 61%)
  • "슬립선은 변형이 진행됨에 따라 그 수가 적어진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슬립선은 금속 내부에서 일어나는 결정 구조의 변화를 나타내는 선으로, 금속이 변형될 때 슬립선이 생성되고 이 선을 따라 원자들이 이동하여 결정 구조가 변형됩니다. 따라서 변형이 진행됨에 따라 슬립선의 수는 적어지게 됩니다. 이는 가공경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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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아크 용접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이동과 운반이 용이하다.
  2. 높은 전력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화재 위험이 없어 소화장비가 불필요하다.
  4. 장치 구조가 간단하여 고장 발생률이 낮다.
(정답률: 84%)
  • 전기아크 용접기는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소화장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화재 위험이 없어 소화장비가 불필요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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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탄산가스 아크 용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철금속 용접에는 사용할 수 없다.
  2.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
  3. 전자세 용접이 가능하고 조작이 간단하다.
  4. 보호가스가 저렴한 탄산가스라서 다른 특수용접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정답률: 50%)
  •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탄산가스 아크 용접은 용접 부위에 탄산가스를 이용하여 보호막을 형성하고 용접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용접 부위의 외관이 다른 용접에 비해 불량이 발생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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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고로 인한 프레임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추돌
  2. 굴러 떨어진 사고
  3. 극단적인 굽음 모멘트 발생
  4.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후
(정답률: 88%)
  •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후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으로, 외부적인 충격이나 굽음 모멘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고로 인한 프레임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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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장공정 중 마지막 상도공정은 무엇인가?

  1. 파이널 실러
  2. 엔드 스프레이
  3. 파이널 프라이머
  4. 탑 코트
(정답률: 67%)
  • 탑 코트는 마지막으로 발라지는 투명한 보호 층으로, 도장의 내구성과 광택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장공정 중 마지막 상도공정은 탑 코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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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차체 치수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언더바디
  2. 윈도우
  3. 사이드바디
  4. 엔진룸
(정답률: 77%)
  • 차체 치수는 차량의 외형 치수를 의미하며, 언더바디, 사이드바디, 엔진룸은 모두 차체 치수에 포함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윈도우는 차체 치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윈도우가 차량의 외형 치수를 크게 바꾸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윈도우는 차체 치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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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체부품을 제작 후 차체에 부착하기 전 작업에 속하는 것은?

  1. 용접용 방청제 도포작업
  2. 용접용 일반도료 도포작업
  3. 용접하기 위한 광택작업
  4. 용접하기 위한 코팅작업
(정답률: 75%)
  • 차체부품을 제작한 후 차체에 부착하기 전에는 부품들을 용접하여 하나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 때 용접 부위에는 방수 및 방청 처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용접용 방청제 도포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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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바디의 패널교환 부품의 절단위치 설정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다른 부품의 변형을 유발시키지 않는 곳
  2. 탈착 부품이 많아도 용접이 쉬운 곳
  3. 용접 길이가 짧고, 도장 보수가 쉬운 곳
  4. 탈착 부품의 조립에 지장이 없는 곳
(정답률: 80%)
  • "탈착 부품이 많아도 용접이 쉬운 곳"은 틀린 조건입니다. 탈착 부품이 많은 곳은 용접 시 부품의 위치나 모양이 변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절단 위치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탈착 부품이 많은 곳은 용접이 어려울 수 있지만, 다른 부품의 변형을 유발시키지 않는 곳, 용접 길이가 짧고, 도장 보수가 쉬운 곳, 탈착 부품의 조립에 지장이 없는 곳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절단 위치로 선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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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리어 쿼터패널의 교환 및 수정 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도어 틈새와 프레스 라인 조정
  2. 클램프 플라이어로 고정한 부분이 작업에 방해가 되면 플랜지부에 구멍을 뚫어 고정
  3. 도어 장착 조정 전 트렁크 리드 설치로 틈과 단차 조정
  4. 트렁크 리드와 리어 윈도우 그라스 개구부는 대각선으로 좌, 우 조정
(정답률: 41%)
  • "도어 장착 조정 전 트렁크 리드 설치로 틈과 단차 조정"은 리어 쿼터패널 교환 및 수정 작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는 도어와 트렁크 리드는 서로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트렁크 리드 설치 전에 도어 장착 조정을 하더라도 리어 쿼터패널의 교환 및 수정 작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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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수 도장면 건조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열원의 전달 방식은?

  1. 대류와 복사
  2. 전도와 대류
  3. 복사와 전도
  4. 전도와 직사
(정답률: 65%)
  • 보수 도장면 건조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열원의 전달 방식은 대류와 복사입니다. 이는 공기나 유체의 이동으로 열을 전달하는 대류와, 직접적인 열 전달이 아닌 전자기파를 통해 열을 전달하는 복사가 함께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전도와 직사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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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차체의 변형된 강판을 변형 교정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성질은?

  1. 전성
  2. 소성
  3. 취성
  4. 가주성
(정답률: 60%)
  • 자동차 차체의 강판은 고강도 강철로 만들어져 있어서 변형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충격이나 외부적인 힘에 의해 차체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때 차체를 원래의 모양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강판의 성질 중에서 소성이 이용됩니다. 소성은 고온에서 금속이 연성을 띄어 변형이 가능해지는 성질입니다. 따라서 강판을 고온으로 가열하여 연성을 띄게 한 후에 원래의 모양으로 교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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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판금가공의 종류에 들지 않는 것은?

  1. 전단가공
  2. 오무리기 가공
  3. 전조가공
  4. 굽힘가공
(정답률: 56%)
  • 전조가공은 판금을 미리 형태에 맞게 가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공 작업을 위해 필요한 판금을 잘라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판금을 형태에 맞게 가공하는 것이 아니므로, 판금가공의 종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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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구멍 뚫기를 한 제품의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파단면 등이 평평하지 못하므로 제품의 끝을 약간 깎아 다듬질하는 작업인 것은?

  1. 블랭킹
  2. 트리밍
  3. 드로잉
  4. 세이빙
(정답률: 65%)
  • 세이빙은 제품의 끝을 깎아 다듬는 작업으로, 구멍 뚫기를 한 제품의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파단면 등을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세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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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센터링 게이지 수평 바의 관측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가를 고려하는 파손분석의 요소는?

  1. 치수
  2. 데이텀 라인
  3. 레벨
  4. 센터 라인
(정답률: 53%)
  • 센터링 게이지 수평 바는 차체의 레벨을 나타내는데, 레벨은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파손분석에서는 차체의 레벨을 파악하여 파손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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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 가능한 항목이 아닌 것은?

  1. 우측 프론트 서스펜션의 굽음
  2. 토인과 캠버의 변화
  3. 리어 액슬의 흔들림
  4.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정답률: 65%)
  • 토인과 캠버의 변화는 휠 얼라인먼트와 관련된 것으로,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토인과 캠버의 변화"가 아닌 다른 항목들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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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반식 유압 보디 잭의 구성장치를 나열하였다. 이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펌프
  2. 스피드 커플러
  3. 그래플
  4. 유압실린더
(정답률: 57%)
  • 그래플은 가반식 유압 보디 잭의 구성장치가 아닙니다. 가반식 유압 보디 잭은 펌프, 스피드 커플러, 유압실린더 등으로 구성됩니다. 그래플은 일반적으로 굴삭기나 로더 등의 건설기계에 장착되는 장비로, 물체를 집어서 옮기거나 파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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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피도물에 굴곡이 있거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고무 주걱
  2. 플라스틱 주걱
  3. 나무 주걱
  4. 대주걱
(정답률: 77%)
  • 고무 주걱은 유연하면서도 단단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굴곡이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적절한 압력을 가하면서도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고무 주걱은 물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도물에 굴곡이 있거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고무 주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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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어의 아웃터 패널과 인너패널을 조립하기 위한 프레스 가공법은?

  1. 플랜징
  2. 비딩
  3. 헤밍
  4. 전성
(정답률: 58%)
  • 도어의 아웃터 패널과 인너패널을 조립하기 위한 프레스 가공법 중에서 "헤밍"은 패널의 가장자리를 굴려서 강도를 높이고, 조립 시 더욱 견고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랜징"은 패널의 평면을 맞추는 작업, "비딩"은 패널의 가장자리를 접어서 강도를 높이는 작업, "전성"은 패널의 모서리를 둥글게 가공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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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자동차 도료의 퍼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주제를 충분히 저어서 혼합한다.
  2. 한번에 두껍게 바른다.
  3. 패널 수정 후 패널 면에 바로 바른다.
  4.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비는 일반적으로 10:2 정도이다.
(정답률: 79%)
  • 자동차 도료의 퍼티는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여 만든 것입니다. 이때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비는 일반적으로 10:2 정도이며, 주제를 충분히 저어서 혼합합니다. 이는 주제와 경화제가 균일하게 섞이도록 하여 도료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주제를 충분히 저어서 혼합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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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디의 접합 시 전지저항 스폿(spot) 용접을 사용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변형 발생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2. 기계적 성질을 변화 시키지 않는다.
  3. 용접부의 균열, 내부응력 발생이 없다.
  4. 육안점검으로 용접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정답률: 65%)
  • 보디의 접합 시 전지저항 스폿 용접을 사용하는 이유는 "육안점검으로 용접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가 아니라, "변형 발생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기계적 성질을 변화 시키지 않는다.", "용접부의 균열, 내부응력 발생이 없다."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전지저항 스폿 용접은 용접 시간이 짧고, 열 영향 영역이 작아서 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용접부의 균열, 내부응력 발생이 적어 안정적인 용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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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신품 패널과 차체 패널을 겹쳐서 절단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차체 측의 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도록 한다.
  2.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확인이 용이하게 한다.
  3. 새 부품이 변형되지 않게 무리한 힘을 주지 않는다.
  4.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 톱을 사용한다.
(정답률: 69%)
  •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확인이 용이하게 한다는 것은, 패널을 겹쳐서 조립할 때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겹치는 부분이 넓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겹치는 부분이 좁다면 조립할 때 위치를 정확히 맞추기 어렵고, 부품이 제대로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확인이 용이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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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차량의 외부 패널 수정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닌 것은?

  1. 해머와 돌리
  2. 슬라이드 해머
  3. 풀링 시스템
  4. 스푼
(정답률: 57%)
  • 풀링 시스템은 차량의 외부 패널을 수정하는 공구가 아닙니다. 풀링 시스템은 차량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 중 하나로, 충격이 가해졌을 때 차량의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외부 패널 수정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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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바닥에 묻거나 또는 바닥에 직접 부착시킨 레일에 차체를 고정시키는 한편 끌어당기는 장치도 바닥 레일에 같이 고정시켜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수정기는?

  1. 이동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2. 벤치형 프레임 수정기
  3. 지그형 프레임 수정기
  4. 플로어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56%)
  • 바닥에 묻거나 또는 바닥에 직접 부착시킨 레일에 차체를 고정시키는 한편 끌어당기는 장치도 바닥 레일에 같이 고정시켜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것은 플로어(바닥)에 직접 부착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플로어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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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체의 손상진단에 착안해야 할 점과 관계가 깊지 않은 것은?

  1. 육안 판단을 우선한다.
  2. 계측기를 사용한다.
  3. 내부파손 영역을 확인한다.
  4. 차체치수도의 측정지점을 확인한다.
(정답률: 65%)
  • 차체의 손상진단에서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부터 우선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이는 계측기를 사용하거나 내부파손 영역을 확인하는 것보다 빠르고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체치수도의 측정지점을 확인하는 것은 차량의 크기나 모양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손상진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육안 판단을 우선으로 하여 차체의 손상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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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그림의 자동차 패널에서 ④번의 명칭은?

  1. 프런트 펜더
  2. 후드 록웰
  3. 라디에이터 서포터
  4. 범퍼스토운 디플렉터
(정답률: 81%)
  • ④번의 명칭은 "라디에이터 서포터"입니다. 이는 엔진 냉각수를 통해 열을 방출하는 라디에이터를 지지하는 부품으로, 일반적으로 프런트 펜더와 범퍼 사이에 위치합니다. 라디에이터 서포터는 라디에이터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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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마용 공구가 아닌 것은?

  1. 에어치즐
  2. 디스크샌더
  3. 그라인더
  4. 밸트 샌더
(정답률: 76%)
  • 에어치즐은 공기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연마용 공구이며, 나머지 보기는 전기나 배터리 등의 전원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연마용 공구입니다. 따라서 에어치즐은 연마용 공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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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에어컴프레셔 사용을 중단하고 점검 받아야 하는 이상 현상이 아닌 것은?

  1. 압력으로 상승되지 않을 때
  2. 운전 중 이상한 소리가 날 때
  3. 운전 중 급정지 한 경우
  4. 드레인밸브 상단에 수분이 고일 때
(정답률: 69%)
  • 드레인밸브는 에어컴프레셔 내부에 쌓인 수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드레인밸브 상단에 수분이 고일 경우, 수분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아 에어컴프레셔 내부에 물이 쌓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에어컴프레셔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을 중단하고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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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료의 구성성분에 들지 않는 것은?

  1. 수지
  2. 안료
  3. 접착제
  4. 용제
(정답률: 75%)
  • 접착제는 도료의 구성성분이 아닙니다. 도료는 색을 더해주는 안료와 함께 용제에 녹여진 수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접착제는 도료를 표면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도료 자체의 구성성분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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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카바이트 취급시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밀봉해서 보관한다.
  2. 건조한 곳보다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3.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
  4.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 구조로 한다.
(정답률: 78%)
  • "밀봉해서 보관한다."는 오히려 카바이트가 녹을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정보입니다. 카바이트는 과도한 건조로 인해 파손될 수 있으므로 약간의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없는 곳은 건조하므로 카바이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 구조로 한다는 것은 폭발 위험이 있는 환경에서 카바이트를 다룰 때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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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2. 재해를 당한 당사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3.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4.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정답률: 80%)
  • 재해조사는 재해가 발생한 원인과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가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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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자가 기계작업시의 일반적인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급유 시 기계는 운전을 정지시키고 지정된 오일을 사용한다.
  2. 운전 중 기계로부터 이탈할 때는 운전을 정지시킨다.
  3. 고장수리, 청소 및 조정 시 동력을 끊고 다른 사람이 작동시키지 않도록 표시해 둔다.
  4. 정전이 발생 시 기계스위치를 켜둬서 정전이 끝남과 동시에 작업 가능하도록 한다.
(정답률: 87%)
  • 정전이 발생하면 기계가 갑자기 작동할 수 있으므로, 기계스위치를 켜둬서 정전이 끝남과 동시에 작업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정전이 발생하면 기계의 동력을 끊고, 작업자는 기계로부터 이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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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장 내에서 안전을 위한 통행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재 위에 앉지 않도록 한다.
  2. 좌ㆍ우측의 통행 규칙을 지킨다.
  3. 짐을 든 사람과 마주치면 길을 비켜준다.
  4. 바쁜 경우 기계 사이의 지름길을 이용한다.
(정답률: 88%)
  • 바쁜 경우 기계 사이의 지름길을 이용하는 것은 위험하며, 기계 작동 중에 갑자기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 따라서 옳지 않은 통행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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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헤드 볼트를 체결할 때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신속하게 체결하기 위해
  2. 작업상 편리하기 위해
  3. 강하게 체결하기 위해
  4. 규정 토크로 체결하기 위해
(정답률: 86%)
  • 헤드 볼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하는 것은 정확한 체결력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며, 작업상 편리함이나 신속한 체결 등의 이유로 규정 토크를 무시하고 체결하면 안전사고나 결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크 렌치를 사용하여 규정 토크로 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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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안경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1. 리벳팅
  2. 그라인딩
  3. 측정
(정답률: 84%)
  • 그라인딩은 금속을 연마하여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내는 작업으로, 부식이나 파손 등으로 인한 결함을 제거하고 강도를 높이는 등의 보안성을 강화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보안경에서는 그라인딩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리벳팅은 금속을 고정하는 작업, 줄은 금속을 묶는 작업, 측정은 금속의 크기나 위치 등을 측정하는 작업으로, 보안성을 강화하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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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포트 제거 드릴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보호구로 잘못 설명한 것은?

  1. 머리에 칩이 떨어지므로 안전모를 착용한다.
  2. 눈에 칩이 들어감으로 보안경을 착용한다.
  3. 발에 칩이 떨어지므로 안전화를 착용한다.
  4. 몸에 칩이 들어감으로 비닐 옷을 입는다.
(정답률: 83%)
  • 몸에 칩이 들어감으로 비닐 옷을 입는다는 것은 스포트 제거 드릴작업 시 칩이 몸에 닿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칩이 몸에 닿지 않도록 비닐 옷을 입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머리, 눈, 발에 칩이 닿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부위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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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용접에 사용되는 가스의 종류와 나사 방향, 용기 색깔이 틀린 것은?

  1. 산소 - 오른 나사- 녹색
  2. 탄산가스 - 오른 나사 - 청색
  3. 아세틸렌 - 오른 나사 - 황색
  4. 프로판 - 왼 나사 - 회색
(정답률: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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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안전색채와 의미가 틀린 것은?

  1. 흑색 : 방향표시(보조)
  2. 보라색 : 방사능 위험
  3. 적색 : 주의
  4. 주황색 : 위험
(정답률: 58%)
  • 적색은 일반적으로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이지만, "주의"는 경고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주의는 경고와 유사하지만, 위험보다는 경고 수준이 낮습니다. 따라서 적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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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주행 중 브레이크 작동 방법과 브레이크 계통 관리 방법 중 옳지 못한 것은?

  1. 브레이크 계통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2. 브레이크 오일 교환 시 오일 등급에 유리해야 한다.
  3.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 주기에 맞춰 교체하도록 한다.
  4. 젖은 도로 및 빙결된 도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안 된다.
(정답률: 79%)
  • 젖은 도로나 빙결된 도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바퀴가 빠르게 회전하면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에 물이 끼어서 브레이크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풀 브레이크나 점차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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