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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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충격량의 크기와 물체의 운동량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충격량과 운동량은 모두 벡터량 이다.
  2. 시간을 길게 해도 충격량의 크기는 항상 같다.
  3. 충격량은 운동량의 변화와 같다.
  4. 충격량의 방향은 운동량 변화의 방향과 같다.
(정답률: 82%)
  • 시간을 길게 해도 충격량의 크기는 항상 같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충격량은 운동량의 변화와 같으며, 운동량은 질량과 속도에 비례하는 벡터량입니다. 따라서 충격량의 크기는 운동량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물체에 대해 서로 다른 속도로 충돌하면 운동량 변화와 충격량의 크기도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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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편평 타이어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눈길에서 체인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숄더부까지 트레드 패턴이 배열되어 있다.
  3. 타이어 폭이 넓어 접지성이 좋다.
  4. 코너링 성능이 향상되어 일반타이어 보다 안전하다.
(정답률: 89%)
  • "눈길에서 체인을 사용하지 않는다."가 틀린 이유는, 편평 타이어는 접지면이 넓어서 눈길에서도 일반 타이어보다 더욱 좋은 접지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눈길에서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으며, 체인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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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배기관의 배압이 상승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배기관이 막힘
  2. 오버사이즈 소음기
  3. 2개로 설치된 테일 파이프
  4. 새로 장착한 정품의 머플러
(정답률: 93%)
  • 배기관이 막힘은 배기가 충분히 흐르지 못하고 밀폐되어 배기압이 상승하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배기관이 막힘은 배기압이 상승하는 원인으로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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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 방향지시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동상태를 운전석에서 확인하지 못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2. 방향지시등은 옆면에 설치되면 안된다.
  3. 방향지시등은 자동차의 진로 변경을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4. 등색은 녹색이어야만 한다.
(정답률: 91%)
  • 방향지시등은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자신의 진로 변경을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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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너지 보존 법칙이라고도 하며 에너지는 형태가 변할 수 있을 뿐 새로 만들어지거나 없어질 수 없다고 정의한 법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열역학 제 1 법칙
  2. 옴의 법칙
  3. 키르히호프의 법칙
  4. 보일-샤를의 법칙
(정답률: 83%)
  • 열역학 제 1 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에너지는 변할 수 있지만 새로 만들어지거나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에너지의 총량은 변하지 않으며, 열역학 시스템 내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에너지 변화는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되어 보존됩니다. 이 법칙은 에너지 보존의 기본 원리를 제시하며, 열역학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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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바퀴 정렬에서 토인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1. 타이로드
  2. 스트러트 바
  3. 컨트롤 암
  4. 스태빌라이저 바
(정답률: 87%)
  • 토인 조정은 바퀴의 내/외측으로 기울어진 정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바퀴의 회전축과 수직인 방향으로 작용하는 조정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타이로드는 바퀴의 내/외측으로 기울어진 정도를 조절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조정장치입니다. 따라서 타이로드가 바퀴 정렬에서 토인 조정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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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해치백-세단(Hatch Back Sedan)의 형상은 어떤 것 인가?

(정답률: 78%)
  • 해치백-세단은 차체 뒷부분이 트렁크가 아닌 후드와 함께 일체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뒷문이 위로 열리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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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차체 재료에서 인장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변형률
  2. 반력
  3. 안전율
  4. 전단력
(정답률: 71%)
  • 안전율은 재료의 인장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비율로, 이 값이 클수록 재료가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높을수록 재료가 더 견고하고 안정적이며, 안전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안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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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온도단위가 절대온도, 섭씨온도, 화씨온도, 랭킨온도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 R, K, °F
  2. K, ℃, °F, R
  3. R, K, ℃, °F
  4. °F, K, ℃, R
(정답률: 91%)
  • 정답은 "K, ℃, °F, R"입니다.

    - K (절대온도) : 온도의 절대적인 척도로, 절대영도라고도 불립니다. 0K는 절대적인 영점으로, 이 온도에서는 모든 물질의 분자운동이 멈춥니다. 따라서 K는 온도의 최하위 단위입니다.
    - ℃ (섭씨온도) : 물의 어는점과 끓는점을 0℃와 100℃로 정한 온도 척도입니다. 이 온도 척도는 섭씨가 만든 것으로, 섭씨가라고도 불립니다.
    - °F (화씨온도) : 물의 어는점과 끓는점을 32°F와 212°F로 정한 온도 척도입니다. 이 온도 척도는 화씨가 만든 것으로, 화씨가라고도 불립니다.
    - R (랭킨온도) : 절대온도 척도 중 하나로, 물의 어는점을 491.67R로 정한 온도 척도입니다. 이 온도 척도는 랭킨이 만든 것으로, 랭킨이라고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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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모노코크 바디(monocoque body)의 각부 구조중 리어 바디(rear body)에 속하는 것은?

  1. 라디에이터 서포트(radiatot support)
  2. 프론트 휀더(front fender)
  3. 휀더 에이프런(fender apron)
  4. 트렁크 리드(trunk lid)
(정답률: 78%)
  • 모노코크 바디의 리어 바디는 차량 뒷부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트렁크 리드는 차량 뒷부분을 덮는 덮개로, 리어 바디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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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면에서 치수를 표기할 때 사용되는 보조 기호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것은?

  1. ø 지름
  2. t : 작업시간
  3. (12) : 참고치수
  4. SR : 구의 반지름
(정답률: 78%)
  • "t : 작업시간"은 치수를 나타내는 보조 기호가 아니라 작업 시간을 나타내는 기호이기 때문에 잘못된 것입니다. 다른 보조 기호들은 모두 치수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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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아연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산, 알칼리에서 부식을 촉진한다.
  2. 재결정은 가공도가 크면 실온에서 일어난다.
  3. 격자 상수는 조밀육방격자이다.
  4. 비중은 9.8이며 용융점은 320℃ 이다.
(정답률: 64%)
  • 아연의 비중은 7.14이며 용융점은 419℃입니다. 따라서 "비중은 9.8이며 용융점은 320℃ 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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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장강도가 낮은 재료인 주철, 석재 등을 연삭 할 때 사용하는 연삭 숫돌의 입자 기호는?

  1. A
  2. WA
  3. C
  4. GC
(정답률: 63%)
  • 연삭 숫돌의 입자 기호는 주로 FEPA(Federation of European Producers of Abrasives)에서 제정한 것을 따르며, 이 중에서도 인장강도가 낮은 재료를 연삭할 때 사용하는 숫돌은 C 입자 기호를 가진다. C 입자는 크기가 작고, 강도가 낮아서 부드러운 연마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주철, 석재 등과 같은 연마하기 어려운 재료를 연마할 때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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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열경화성 수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페놀
  2. 멜라닌
  3. 폴리에스테르
  4. 아크릴
(정답률: 59%)
  • 페놀, 멜라닌, 폴리에스테르는 모두 열경화성 수지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아크릴은 열경화성 수지가 아니라, 열가소성 수지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크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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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스 용접 시 모재의 두께가 얼마 이하이면 용접이음에 개선면(beveling)이 필요 없는가?

  1. 1.2mm
  2. 2.2mm
  3. 3.2mm
  4. 4.2mm
(정답률: 50%)
  • 가스 용접 시 모재의 두께가 3.2mm 이하이면 용접이음에 개선면이 필요 없습니다. 이유는 3.2mm 이하의 두께에서는 용접이음이 충분히 강력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3.2mm 이상의 두께에서는 용접이음이 충분히 강력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개선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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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피복 아크 용접에서 용접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용접봉의 종류
  2. 모재의 재질
  3. 용접 전압 값
  4. 이음의 모양
(정답률: 55%)
  • 용접 전압 값은 피복 아크 용접에서 용접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닙니다. 용접 전압 값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제어하는 요소로, 용접봉과 모재의 재질, 이음의 모양 등과는 관련이 있지만, 용접 속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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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되지 않는 고무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합성고무
  2. 연질고무
  3. 천연고무
  4. 경질고무
(정답률: 51%)
  •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되는 고무는 주로 합성고무와 천연고무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사용되지 않는 고무는 연질고무입니다. 연질고무는 주로 신발, 가방, 장난감 등의 제품에 사용되며, 탄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좋아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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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취성 : 와이어와 같이 늘어나기 쉬운 성질
  2. 인성 : 질기고 강인한 성질
  3. 전성 : 얇은 판으로 넓게 퍼지는 성질
  4. 연성 : 가늘게 늘어나기 쉬운 성질
(정답률: 81%)
  • 정답은 "전성 : 얇은 판으로 넓게 퍼지는 성질"입니다.

    취성은 물질이 와이어와 같이 늘어나기 쉬운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물질 내부의 분자나 이온들이 서로 미끄러워서 상대적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금속은 취성이 높아서 와이어나 시트로 가늘게 늘어낼 수 있습니다.

    인성은 물질이 질기고 강인한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물질 내부의 결합이 강하고 분자나 이온들이 서로 끌어붙어서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는 인성이 높아서 단단하고 부서지기 어렵습니다.

    연성은 물질이 가늘게 늘어나기 쉬운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물질 내부의 결합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분자나 이온들이 서로 미끄러워서 쉽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알루미늄은 연성이 높아서 가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성은 얇은 판으로 넓게 퍼지는 성질을 말하는데, 이는 물질이 압력이나 외력에 의해 넓게 퍼질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금속 시트를 압력으로 늘리면 전성이 높은 물질은 넓게 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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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탄소강에서 냉간압연강판 표시기호는?

  1. SCP
  2. SHP
  3. SS
  4. SBB
(정답률: 75%)
  • 탄소강에서 냉간압연강판의 표시기호는 "SCP"입니다. 이는 "Steel Cold Rolled Plate"의 약자로, 냉간압연된 강판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다른 보기인 "SHP"는 "Steel Hot Rolled Plate"의 약자로, 열간압연된 강판을 나타내는 표시이며, "SS"는 "Stainless Steel"의 약자로 스테인리스 강판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SBB"는 "Steel Black Plate"의 약자로, 흑색 강판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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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용접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기계적인 성질이 변화하기 쉽다.
  2. 내부 응력이 발생되어 균열이 발생되기 쉽다.
  3. 리벳이음에 비해 기밀성과 수밀성이 우수하다.
  4. 작업자의 기능에 의해 영향을 받기 쉽다.
(정답률: 72%)
  • 리벳이음은 구멍을 뚫고 리벳을 박아서 연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멍이 생기고 그 구멍 주변에는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용접은 부위를 녹여서 연결하기 때문에 구멍이 생기지 않고 부위의 기계적인 성질이 크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용접은 리벳이음에 비해 기밀성과 수밀성이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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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일반적인 금속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은?

  1. 최저 용융 온도의 금속은 Hg(-38.4℃), 최고 용융온도의 금속은 W(3410℃) 이다.
  2. 최소의 비중은 Li(0.53), 최대 비중은 Ir(22.5)이다.
  3. 일반적으로 용융 온도가 높으면 금속의 비중이 크다.
  4.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재료를 얻기 쉽다.
(정답률: 80%)
  • 일반적으로 용융 온도가 높으면 금속의 비중이 크다는 것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알루미늄은 용융 온도가 낮지만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재료를 얻기 쉽다는 이유는, 내열성과 경량성은 서로 상반되는 특성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한 가지 특성을 강조하는 재료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나노 기술 등의 발전으로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갖춘 재료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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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차에 사용하는 몰드의 역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차체 이음새 부분의 숨김
  2. 차체의 손상방지
  3. 물의 안내
  4. 차체 강도 증가
(정답률: 70%)
  • 몰드는 자동차 부품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금형으로, 부품의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차체 이음새 부분의 숨김", "차체의 손상방지", "물의 안내"는 모두 몰드의 역할로 적당합니다. 하지만 "차체 강도 증가"는 몰드의 역할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차체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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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도면에서 나타내는 것은?

  1. 현의 길이
  2. 원호의 길이
  3. 기울기
  4. 대칭
(정답률: 77%)
  • 도면에서 나타나는 것은 원호이며, 원호의 길이는 원주율과 반지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이 "원호의 길이"입니다. 현의 길이는 원호의 일부분이 아니며, 기울기와 대칭은 이 도면에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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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탄산가스 아크 용접은 바람으로 인해 작업에 영향을 받는다. 바람의 속도가 얼마 이내 일 때 방풍장치 없이 작업이 가능한가?

  1. 1~2m/sec
  2. 3~4m/sec
  3. 5~6m/sec
  4. 7~8m/sec.
(정답률: 71%)
  • 탄산가스 아크 용접은 바람으로 인해 용접부의 보호가 필요하다. 바람의 속도가 1~2m/sec 이내일 때는 방풍장치 없이도 작업이 가능하다. 이는 바람이 약하고 용접부의 보호를 위한 방풍장치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바람이 작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람의 속도가 3m/sec 이상이 되면 방풍장치를 사용하여 용접부를 보호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2m/se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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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주조용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Al-Si계 합금은?

  1. 실루민
  2. Y합금
  3. 로엑스 합금
  4. 라우탈
(정답률: 79%)
  • Al-Si계 합금은 실루민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이 합금에 알루미늄과 실리콘이 주요 원소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합금은 경량화와 고강도화에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항공기, 우주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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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차체 수정 장비를 사용하는 인장 작업에서 차체를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공구는?

  1. 앵커
  2. 체인
  3. 클램프
  4. 프레임
(정답률: 77%)
  • 차체 수정 작업 중에는 차체를 고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공구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클램프입니다. 클램프는 차체를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으며, 작업 중에 차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따라서 차체 수정 작업에서는 클램프가 필수적인 공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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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스프레이 부스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도막의 연마 분진을 필터로 여과하여 대기오염을 방지
  2. 도장작업 시 작업자의 안전을 위한 환기시설 설치
  3. 도장작업 시 비산된 도료를 필터로 여과하여 대기오염을 방지
  4. 도장작업에 적합한 온도 조절
(정답률: 62%)
  • "도막의 연마 분진을 필터로 여과하여 대기오염을 방지"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프레이 부스는 도장작업 시 비산된 도료를 필터로 여과하여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도막의 연마 분진은 스프레이 부스와는 관련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에 필터로 여과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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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차체수리에서 바디 수정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고정
  2. 판넬 수정
  3. 인장
  4. 계측
(정답률: 70%)
  • 판넬 수정은 차체수리에서 바디 수정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판넬 수정이 차체의 구조나 형태를 변경하지 않기 때문이다. 고정, 인장, 계측은 차체의 구조나 형태를 변경하는 작업으로 바디 수정의 3요소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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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면 충돌 사고로 사이드 멤버(side member), 펜더 에이프런(fender apron) 및 프론트 필러(front pillar)까지 손상된 승용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바디프레임 수정기로 프런트 필러 변형부터 우선 수정 한 다음, 사이드 멤버를 수정한다.
  2. 차체를 고정하고 산소 용접기로 손상 부위를 가열한 후 타출 및 인장 작업을 하여 수정한다.
  3. 손상된 사이드 멤버와 펜더 에이프런을 절단한 후 프론트 필러를 당긴다.
  4. 바디프레임 수정기의 견인 장치로 펜더 에이프런과 사이드 멤버를 동시에 당긴다.
(정답률: 50%)
  • 바디프레임 수정기의 견인 장치로 펜더 에이프런과 사이드 멤버를 동시에 당기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이는 사이드 멤버와 펜더 에이프런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두 부위를 동시에 당겨야 정확한 위치에 맞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방법은 차체를 고정하고 인장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보다 간편하고 안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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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레임 기준선에 의하여 센터링 게이지로 변형 상태를 점검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바디(body) 치수도를 활용할 것
  2. 계측기기의 손상이 없을 것
  3.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할 것
  4. 수평으로 확실하게 고정할 것
(정답률: 89%)
  • 센터링 게이지로 변형 상태를 점검할 때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차체의 불균형한 부분이나 변형 상태가 발견되었을 때, 회전시키면서 다른 부분과 비교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하면 모든 부분을 균일하게 점검할 수 있어 놓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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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점용접의 3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통전시간
  2. 전극의 가압력
  3. 용접전류
  4. 모재의 두께
(정답률: 62%)
  • 점용접의 3대 요소는 전극의 가압력, 용접전류, 그리고 통전시간입니다. 이들은 모두 점용접의 품질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반면에 모재의 두께는 점용접의 품질과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재의 두께는 점용접의 3대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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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해머 머리에 까칠한 이가 붙어 있으며, 늘어난 철판을 수축 시키는 데 사용하는 해머는?

  1. 조르기 해머
  2. 고르기 해머
  3. 딘킹(dinking) 해머
  4. 리버스 커브(reverse curve) 해머
(정답률: 62%)
  • 해머 머리에 까칠한 이가 붙어 있으며, 늘어난 철판을 수축 시키는 데 사용하는 것은 "조르기 해머"입니다. "조르기"는 물체를 압축하거나 수축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기능을 가진 해머이기 때문에 "조르기 해머"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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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판금가위중 비틀림 가위의 사용 용도는?

  1. 직선으로 자를 때
  2. 둥글게 자를 때
  3. 지그재그로 자를 때
  4. 직각으로 자를 때
(정답률: 78%)
  • 비틀림 가위는 둥글게 자를 때 사용합니다. 이는 가위의 칼날이 서로 비틀리면서 둥글게 자르는 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직선으로 자르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판금가위를 사용하고, 지그재그로 자르는 경우에는 전기톱이나 절곡기를 사용합니다. 직각으로 자르는 경우에는 절곡기나 절단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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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바디 프레임(body frame) 수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바닥형
  2. 이동식 벤치형
  3. 고정식 벤치형
  4. 슬라이드 해머식
(정답률: 83%)
  • 슬라이드 해머식은 바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도구가 아니라, 차량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교체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바디 프레임 수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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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외부패널의 변형을 확인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육안으로 확인한다.
  2. 가스 용접기로 예열해 본다.
  3. 손으로 직접 만져본다.
  4. 줄로 연마해 표면 상태를 본다.
(정답률: 78%)
  • 가스 용접기로 예열해 본다는 방법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외부패널의 변형을 확인하는 방법은 육안으로 확인하거나 손으로 만져보거나 줄로 연마해 표면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스 용접기로 예열하면 외부패널의 변형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사용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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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트램 트랙킹 게이지의 용도와 거리가 먼 것은?

  1. 대각선이나 특정 부위의 길이 측정
  2. 엔진 룸, 윈도우 부분의 개구부 변형 측정
  3. 좌우 비대칭 바디의 변형 측정
  4. 사이드멤버의 길이 측정
(정답률: 40%)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주로 차량의 바퀴 각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좌우 비대칭 바디의 변형 측정은 차량의 외형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트램 트랙킹과는 거리가 먼 용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좌우 비대칭 바디의 변형 측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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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판금의 전단가공 중에서 블랭킹(blanking) 작업과 반대되는 것은?

  1. 파팅(parting)
  2. 노칭(notching)
  3. 펀칭(punching)
  4. 트리밍(trimming)
(정답률: 75%)
  • 블랭킹은 판금에서 원하는 모양을 잘라내는 작업이고, 펀칭은 판금에 구멍을 뚫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블랭킹과 반대되는 작업은 구멍을 뚫는 펀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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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용제의 용해력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진용제
  2. 조용제
  3. 복합제
  4. 희석제
(정답률: 61%)
  • 복합제는 용제의 용해력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두 개 이상의 용제가 혼합된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복합제는 용해력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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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모노코크 바디(monocoque body) 차량이 충격을 받았을 경우, 차실에 영향을 적게 미치도록 프레임에 부분적으로 굴곡을 두는 것은?

  1. 쿠션(cushion)
  2. 킥업(kick up)
  3. 댐퍼(damper .
  4. 스토퍼(stopper)
(정답률: 76%)
  • 모노코크 바디는 차체와 프레임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충격을 받았을 때 차체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프레임에 부분적으로 굴곡을 두어 차체의 일부분이 충격을 흡수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굴곡을 두는 부분이 바로 "킥업(kick up)"입니다. 킥업은 차체의 바닥면이 지면에서 떨어지는 부분으로, 충격을 받았을 때 이 부분이 지면에서 떨어져 차체의 일부분이 충격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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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에서 도어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후드
  2. 힌지
  3. 로크
(정답률: 79%)
  • 후드는 차량의 엔진을 보호하고 가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도어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도어는 차량의 승객이나 짐을 탑재하고 내리는 출입구로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후드는 도어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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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차체 각부 높이의 이상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기준면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데이텀라인
  2. 레벨
  3. 센터라인
  4. 프레임
(정답률: 65%)
  • 데이텀라인은 차량의 중심선과 수평면이 이루는 기준면으로, 차체 각부 높이의 이상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기준면입니다. 다른 보기인 레벨은 수평을 맞추기 위한 도구, 센터라인은 차량의 중심선을 나타내는 선, 프레임은 차량의 구조물을 이루는 뼈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데이텀라인이 차체 각부 높이의 이상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기준면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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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차체 박판의 맞대기 용접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단속적으로 용접한다.
  2. 스폿 용접으로 작업한다.
  3. 플러그 용접으로 작업한다.
  4. 패널 앞·뒤 모두 용접 한다.
(정답률: 51%)
  • 차체 박판의 맞대기 용접은 단속적으로 용접하는 것이 옳습니다. 이는 차체의 강도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단속적으로 용접하면 용접 부위의 길이가 길어져서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용접 부위가 많아지면 차체의 안정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차체 박판의 맞대기 용접은 단속적으로 용접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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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프레임의 중심부를 측정함으로써 프레임 상하, 좌우, 비틀림 변형 등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게이지는?

  1. 프레임 체킹 게이지
  2. 프레임 프로 게이지
  3. 프레임 밴딩 게이지
  4.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정답률: 81%)
  • 프레임의 중심부를 측정하여 프레임이 상하, 좌우, 비틀림 등의 이상 상태가 있는지 진단하는 게이지이기 때문에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레임의 다른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게이지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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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퍼티의 두께를 약 0.1~0.5mm 정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퍼티나 프라이머 서페이서 면의 기공 및 작은 상처를 수정하는 데 사용하는 퍼티는?

  1. 판금퍼티
  2. 폴리퍼티
  3. 아연퍼티
  4. 래커퍼티
(정답률: 67%)
  • 래커퍼티는 기공 및 작은 상처를 수정하는 데 사용되는 퍼티로, 두께가 약 0.1~0.5mm 정도로 적당하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퍼티의 두께와 기능에 대한 정보를 고려하여 정답을 찾아야 하는데, 판금퍼티는 판금을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폴리퍼티는 폴리머 소재를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아연퍼티는 아연 도금을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따라서 이 중에서 기공 및 작은 상처를 수정하는 데 사용되는 퍼티는 래커퍼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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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 절단 작업을 할 때 산소의 순도가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순도가 저하되면 절단 개시 시간이 짧아진다.
  2. 순도가 저하되면 절단 속도가 저하된다.
  3. 순도가 저하되면 산소 소비량이 많아진다.
  4. 순도가 높아지면 토치가 쉽게 막힌다.
(정답률: 51%)
  • 가스 절단 작업에서 산소의 순도가 높아지면 토치가 쉽게 막히는 이유는, 순도가 높아지면 산소 분자들이 서로 가까워져서 충돌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산소 분자들이 토치 내부에서 충돌하여 열이 발생하고, 이 열로 인해 토치가 막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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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엔진 룸 사고수리 마무리 단계에서 외형 패널의 단차를 수정하기 위해 조절해야 할 부품이 아닌 것은?

  1. 프런트 휀더
  2. 후드 패널
  3. 범퍼
  4. 휠 하우스
(정답률: 74%)
  • 엔진 룸 사고수리 마무리 단계에서 외형 패널의 단차를 수정하기 위해 조절해야 할 부품은 주로 차체 외부에 위치한 부품들이며, 휠 하우스는 차체 내부에 위치하여 외형 패널의 단차를 조절하는 데에는 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휠 하우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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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해머(hammer) 와 돌리(dolly)로 늘이기, 굽히기, 두들기기 작업을 하여 차량의 손상된 패널을 수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성형 작업(forming)
  2. 타출 작업(beating)
  3. 밴딩 작업(bending)
  4. 시밍 작업(seaming)
(정답률: 62%)
  • 해머와 돌리를 사용하여 차량의 손상된 패널을 늘이기, 굽히기, 두들기기 작업을 하는 것은 타출 작업이라고 합니다. 이는 패널의 형태를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패널의 표면을 두드리거나 늘이는 등의 방법으로 차량의 외형을 복원합니다. 따라서, "타출 작업(beat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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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프레이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1~5cm
  2. 5~15cm
  3. 15~25cm
  4. 25~50cm
(정답률: 73%)
  • 스프레이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물이 제대로 분사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스프레이건에 물이 직접 닿아 손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면에 거리가 너무 멀면 물이 흩어져서 효율적인 분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프레이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5~25cm입니다. 이 거리에서는 물이 제대로 분사되면서도 스프레이건에 손상이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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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택 작업 시 유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각진 부위 및 모서리 부위를 작업할 때 다른 부위에 비해 힘을 더 가해야 한다.
  2. 광택제와 왁스의 흔적이 없도록 처리한다.
  3. 도막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요철이나 굴곡 부위에 도막의 벗겨짐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90%)
  • "각진 부위 및 모서리 부위를 작업할 때 다른 부위에 비해 힘을 더 가해야 한다."는 옳은 내용입니다. 이는 각진 부위나 모서리 부위는 곡면 부위보다 더 복잡하고 작은 면적을 갖기 때문에 광택 작업 시 더 많은 압력과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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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압축된 공기의 수분을 제거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볼트를 조이는 방법
  2. 충돌판을 이용하는 방법
  3. 원심력을 이용하는 방법
  4. 필터 또는 약제를 사용하는 방법
(정답률: 72%)
  • 볼트를 조이는 방법은 압축된 공기의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볼트를 조이는 것은 기계적인 작업으로, 공기의 수분을 제거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원리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볼트를 조이는 방법은 압축된 공기의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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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적외선 전구에 의한 화재 및 폭발할 위험성이 있는 경우와 거리가 먼 것은?

  1. 용제가 묻은 헝겊이나 마스킹 용지가 접촉한 경우
  2. 적외선 전구와 도장면이 필요이상으로 가까운 경우
  3. 상당한 고온으로 열량이 커진 경우
  4.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
(정답률: 77%)
  • 적외선 전구는 높은 열량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용제가 묻은 헝겊이나 마스킹 용지와 같은 가연성 물질과 접촉하면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외선 전구와 도장면이 필요 이상으로 가까이 위치하면 도장면이 손상되거나 녹을 수 있습니다. 상당한 고온으로 열량이 커진 경우에도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연성 물질과의 접촉이나 고온으로 인한 열량 증가 등의 위험이 적기 때문에 더욱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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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탁상그라인더에서 공작물은 숫돌바퀴의 어느곳을 이용하여 연삭작업을 하는 것이 안전한가?

  1. 숫돌바퀴 측면
  2. 숫돌바퀴의 원주면
  3. 어느 면이나 연삭작업은 상관없다.
  4. 경우에 따라서 측면과 원주면을 사용한다.
(정답률: 74%)
  • 숫돌바퀴의 측면은 회전 중에도 불안정하며, 작업 도중에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에 숫돌바퀴의 원주면은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연삭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작물을 연삭작업할 때는 숫돌바퀴의 원주면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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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 작업 시 주의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금속 깎기를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한다.
  2. 정의 날을 몸 안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한다.
  3. 정의 생크나 해머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4. 보관 시는 날이 부딪쳐서 무디어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0%)
  • 정의 날을 몸 안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하는 것은 틀린 사항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정의 날을 몸 바깥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하는 것입니다. 이는 정의 날이 깨지거나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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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절삭기계 테이블이 T홈 위에 있는 칩 제거 시 가장 적합 한 것은?

  1. 걸레
  2. 맨손
  3. 장갑 낀 손
(정답률: 89%)
  • 절삭기계 테이블 위에 있는 칩을 제거할 때는 솔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솔이 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손가락으로 직접 만지지 않아 안전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걸레나 맨손으로는 칩을 제거하기 어렵고, 장갑을 착용하면 손가락 감각이 둔해져서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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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1.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2. 불안전한 작업환경
  3. 작업자의 성격적 결함
  4. 사회적 환경
(정답률: 83%)
  •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은 인적 요인으로서 가장 큰 원인이다.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을 하면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업자들은 안전 규정을 준수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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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체 작업 시 필요한 안전장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용접모, 용접장갑
  2. 페이스 커버
  3. 라텍스 장갑
  4. 방진마스크
(정답률: 83%)
  • 라텍스 장갑은 차체 작업 시 필요한 안전장비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라텍스 장갑이 차체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화학물질, 오일, 그리스 등의 유해물질에 대한 보호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안전장비들과 함께 사용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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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차체에서 용접을 할 때 차광도가 없는 보안경을 사용하여도 되는 용접작업은?

  1. 가스 절단
  2. 가스 용접
  3. CO2 용접
  4. 저항 용접
(정답률: 69%)
  • 저항 용접은 전기를 통해 금속을 녹여 접합하는 방식으로, 차광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차광도가 없는 보안경을 사용하여도 용접작업이 가능합니다. 반면, 가스 절단, 가스 용접, CO2 용접은 열에 의해 금속을 절단하거나 용접하는 방식으로, 차광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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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에 액체연료 주입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연료 주입구가 얼어서 열리지 않을 때는 주변의 얼음을 제거하고 빙점이 낮은 브레이크액을 부어 녹인다.
  2. 자동차의 외부 표면에 연료가 떨어지면 도장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3. 연료 주입구 캡을 닫을 때는 항상 안전하게 잠겼는지 확인해야 한다.
  4. 연료 주입구 주변에 화기를 가까이 하지 않는다.
(정답률: 88%)
  • "연료 주입구가 얼어서 열리지 않을 때는 주변의 얼음을 제거하고 빙점이 낮은 브레이크액을 부어 녹인다."이 틀린 것은, 자동차에 액체연료를 주입할 때 브레이크액을 사용해서 녹이는 것은 위험하며, 연료 주입구 주변에 화기를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유의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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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공구의 취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해머 작업 : 타격하는 곳을 보며 처음에는 빠르게 타격
  2. 스패너 작업 : 너트와 맞는 것을 사용하며 파이프를 장착하여 사용 금지
  3. 줄, 드라이버 작업 : 용도 이외의 곳에 사용 금지
  4. 정 작업 : 보호안경을 착용하여 작업
(정답률: 76%)
  • "스패너 작업 : 너트와 맞는 것을 사용하며 파이프를 장착하여 사용 금지"가 틀린 설명입니다.

    해머 작업에서 처음에는 빠르게 타격하는 이유는, 처음에는 타격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빠르게 타격하여 위치를 파악하고 이후에는 정확한 위치에 맞춰서 타격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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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재해발생의 물리적 요인으로 작업환경의 부적합 요인과 관계없는 것은?

  1. 온도
  2. 조명
  3. 소음
  4. 피로
(정답률: 79%)
  • 피로는 작업환경의 부적합 요인과 관계없는 물리적 요인이 아닙니다. 피로는 일정한 작업 시간 동안 지속적인 신체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리적인 현상으로, 작업환경의 부적합한 요인이나 작업 방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로"가 아닌 다른 보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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