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어교원자격검정 필기 기출문제복원 (1099-12-31)

한국수어교원자격검정
(1099-12-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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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1과목명

1. “농문화는 농을 ( ) 하는데서 출발한다.”고 Woodward가 말했다. 여기서 괄호 안에 들어 갈 단어는?

  1. 병리화
  2. 비병리화
  3. 집단화
  4. 청능화
(정답률: 알수없음)
  • 단어는 "생산"이다. Woodward는 농문화가 농업 생산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정답이 "비병리화"인 이유는 농문화가 병리화되면서 농업 생산이 대규모화되고 기계화되면서 농촌의 생산성이 증가하였지만, 동시에 농업의 지속가능성과 농민의 생활환경이 악화되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비병리화된 농문화는 지역적 특성과 생태계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농업 생산과 농촌의 생활환경을 보호하면서 농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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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래드(Ladd)가 세계 속의 존재로서 농인의 본질적인 모습을 정의하기 위해 고안한 개념이 무엇인가?

  1. 데프 월드(Deaf world)
  2. 데프 프라이드(Deaf Pride)
  3. 데프 파워(Deaf Power)
  4. 데프후드(Deafhood)
(정답률: 알수없음)
  • 데프후드(Deafhood)는 농인의 삶과 경험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개념으로, 농인의 언어와 문화를 중심으로 한 자아 정체성과 공동체 의식을 강조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농인의 자부심과 힘을 나타내는 개념이지만, 데프후드는 이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인정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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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프후드는 농인을 어떤 이름으로 부르는가?

  1. 수어인(sign language people)
  2. 말못하는 사람(mute people)
  3. 비청인(non-hearing people)
  4. 청각장애인(hearing impaired people)
(정답률: 알수없음)
  • 데프후드는 농인을 "수어인"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농인들이 수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입니다. "말못하는 사람"이나 "비청인"은 농인들의 능력을 부정적으로 표현하는 용어이며, "청각장애인"은 농인뿐만 아니라 청각에 문제가 있는 모든 사람을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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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농인국가 건설에 대한 구상과 관련이 있는 자는 누구, 누구인가?

  1. 베르디에-갈로뎃
  2. 갈로뎃-클레르
  3.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갈로뎃
  4. 베르디에-플로노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베르디에-플로노이"이다. 이유는 베르디에-플로노이가 농인국가 건설에 대한 구상과 관련된 인물로, 농업과 농촌지역의 발전을 중요시하며 이를 위해 농촌지역의 인프라와 교육 등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반면, 다른 보기들은 농인국가 건설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거나, 간접적으로만 연관성이 있는 인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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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농문화의 특성 중 해당이 안 되는 것은?

  1. 눈으로 보는 문화
  2. 농친화(deaf-friendly)성
  3. 청문화와의 상생
  4. 청능주의에 대한 배격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청문화와의 상생"

    해당이 안 되는 이유는 농문화는 청문화와 함께 존재하며, 상생하는 것이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농인들은 청인들과 함께 소통하며,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문화와의 상생은 농문화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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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농문화의 특징 중 관습에 해당되는 것은?

  1. 긴 작별(long goodbye)
  2. 말과 수어의 동시 사용
  3. 어두운 장소에 대한 선호
  4. 청인과의 필담 대화
(정답률: 알수없음)
  • "긴 작별(long goodbye)"은 농촌 지역에서 사람들 간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관습으로, 작별 인사를 할 때 길게 이야기하고 시간을 끌며 서로의 안부를 묻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서로간의 친밀감을 높이고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 데에 도움이 되는 관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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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농문화의 잇점이 아닌 것은?

  1. 농중심 강화
  2. 학업 성취도 향상
  3. 농에 대한 자부심
  4. 자신감 고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학업 성취도 향상"

    설명: 농문화의 잇점으로는 농중심 강화, 농에 대한 자부심, 자신감 고양 등이 있지만, 학업 성취도 향상은 농문화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학업 성취도 향상이 아닌 것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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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농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곳은?

  1. 구화학교
  2. 통학제 농학교
  3. 기숙제 농학교
  4. 통합교육이 실시되는 일반학교
(정답률: 알수없음)
  • 기숙제 농학교는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생활하면서 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농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됩니다. 또한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며 함께 일하고 생활하면서 농업과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전수할 수 있기 때문에 농문화가 더욱 강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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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농문화는 필연적으로 ( )의 구축에 기여하는데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1. 농인협회 회원들의 연대의식
  2. 농정체성
  3. 일반인과의 동질성
  4. 문해력
(정답률: 알수없음)
  • 농문화는 농민들의 삶과 경험을 반영하고 전승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농민들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농문화는 농정체성의 구축에 필연적으로 기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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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농문화는 무엇을 기반으로 해서 형성되는가?

  1. 청능주의
  2. 농사회에 대한 식민주의
  3. 다문화
  4. 수어
(정답률: 알수없음)
  • 농문화는 수어를 기반으로 형성되는데, 이는 농촌 지역에서 수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농민들은 수어를 통해 소통하며, 수어는 농촌 지역에서의 문화와 생활 방식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농문화는 수어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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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2과목명

11. 다음 중 한국수어의 수어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수형
  2. 수위
  3. 수동
  4. 수사
(정답률: 알수없음)
  • 수사는 한국수어의 수어소에 해당하지 않는다. 수사는 숫자나 양을 나타내는 말이며, 한국수어에서는 손가락을 이용하여 숫자를 표현한다. 따라서 수사는 수어소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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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한국수어 [예쁘다]와 수위가 같은 수어는?

  1. [어렵다]
  2. [학교]
  3. [컴퓨터]
  4. [호흡]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수어 [예쁘다]는 손가락을 모아서 가슴 앞쪽에서 열린 모양으로 만들고, 양쪽 손가락을 가볍게 움직이면서 표현합니다. 이와 유사한 수어는 보기 중에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렵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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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국어 “당신은 무슨 색을 좋아합니까?”를 한국수어로 표현할 때 가장 적절한 수어 어순은? (단, '/?'는 묻는 표정을 동반한 표현임)

  1. 당신 무엇 색 좋아하다/?
  2. 당신 무엇/? 좋아하다 무엇 색
  3. 좋아하다/? 당신 무엇 색
  4. 당신 좋아하다 색 무엇/?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당신 좋아하다 색 무엇/?"입니다.

    한국수어에서는 주어와 동사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주어인 "당신"과 동사인 "좋아하다"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는 목적어인 "색"이 나와야 합니다. 따라서 "당신 좋아하다 색 무엇/?"이 가장 적절한 수어 어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어와 동사, 목적어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올바른 수어 표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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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업을 위해 작성하는 교수-학습과정안(지도안)에 포함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학습목표
  2. 교수매체
  3. 보호자
  4. 평가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보호자는 교육과정에서 직접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요소이기 때문에 교수-학습과정안(지도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교육과정에서 보호자는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지만, 교수-학습과정안(지도안)은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을 설계하고 계획하는 것이므로 보호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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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어교육의 방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어교육의 대상자는 청인과 농인 모두이다.
  2. 교육과정의 표준화를 통해 어느 기관에서 수어를 교육 받든지 일관된 교육이 가능해야 한다.
  3. 수어 교육과정의 표준화가 시급하기 때문에 수어 교재는 다양할 필요가 없고 한권으로 통일해서 사용해야 한다.
  4. 수어교육은 교육적 측면, 사회적 측면, 학문적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어 교육과정의 표준화가 시급하기 때문에 수어 교재는 다양할 필요가 없고 한권으로 통일해서 사용해야 한다." 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수어 교재는 수어 교육의 다양성과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표준화된 교육과정은 있어도 교재는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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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어 교육과정을 수어 기능, 수어 지식, 수어 태도로 구분할 때, 수어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상호 의사소통
  2. 수어 음운론
  3. 수어 구문론
  4. 농사회 이해
(정답률: 알수없음)
  • 수어 기능은 수어를 사용하여 상호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상호 의사소통"이 수어 기능에 해당합니다. "수어 음운론"은 수어의 소리와 발음에 대한 지식, "수어 구문론"은 수어의 문법에 대한 지식, "농사회 이해"는 농인과 농촌사회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지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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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수어 문장의 시작 부분에 목적어를 배치하는 방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1. 주어 목적어 일치
  2. 주어 동사 일치
  3. Topicalization
  4. 대조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Topicalization은 수어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를 강조하기 위해 문장의 시작 부분에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주어나 목적어가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을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사과를 먹었다"라는 문장에서 "사과"를 강조하고 싶다면 "사과는 나는 먹었다"라는 식으로 Topicalizati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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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긍정문을 반대의 의미로 바꾸는 것을 언어학 용어로 무엇이라 합니까?

  1. 부정문
  2. 모순
  3. 음절 변환
  4. 반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부정문"입니다. 부정문은 긍정적인 내용을 부정하는 문장으로, 반대의 의미로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항상 착하다"라는 긍정문을 부정문으로 바꾸면 "그는 항상 착하지 않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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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어 표현 중 ALL-NIGHT-LONG/ ALL-DAY-LONG 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반복된 시간
  2. 시간의 길이
  3. 파생
  4. 굴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시간의 길이"입니다.

    ALL-NIGHT-LONG/ ALL-DAY-LONG은 시간의 길이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밤이나 낮을 넘어서 계속해서 지속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간의 길이"가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반복된 시간"은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이며, "파생"은 어떤 원리나 개념에서 유래된 것을 의미합니다. "굴절"은 빛이나 소리 등이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굴절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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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어 사용자가 문장 마지막에 눈썹을 올리고, 머리를 앞으로 살짝 기울리며, 동작을 잠깐 멈추는 비수지 수어 동작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수사학적 질문
  2. 부정문 문구
  3. Topicalization
  4. 의문문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동작은 의문문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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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3과목명

21. 언어를 사용하는 중에 한가지 언어를 사용하다가 특정한 인사말이나 단어를 다른 언어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1. 언어 간섭(Interference)
  2. 코드 스위칭 (code switching)
  3. 단어 차용
  4. 이중언어
(정답률: 알수없음)
  • 코드 스위칭은 한가지 언어를 사용하는 중에 특정한 인사말이나 단어를 다른 언어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상황에 따라서 언어를 바꾸는 것이 필요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코드 스위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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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수어 교사 연수 과정 중에 강조되는 것은 교육 과정 개발, 교수 방법 그리고 또 무엇이 있나요?

  1. 수행 평가
  2. 행동 관리 기술
  3. 부모와 농 지역 사회 참여
  4. 교사 학생간 교감
(정답률: 알수없음)
  • 수어 교사 연수 과정에서 강조되는 것 중에 "수행 평가"가 있는 이유는 학생들이 수어를 얼마나 잘 사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교육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수행 평가는 학생들이 실제로 수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평가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능력과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교육 방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행 평가는 수어 교사 연수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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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1880년 밀란 국제 회의 후 변화된 교육 현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각 교육 기관에서 농인 교사 고용 향상
  2. 농인 노동자 고용 의무화 삭제
  3. 수어 언어학 장려
  4. 학교에서 수어 사용 제한
(정답률: 알수없음)
  • 1880년 밀란 국제 회의 이후 교육 현장에서는 수어 사용이 제한되었다. 이는 교육 기관에서 농인 교사를 고용하고 농인 노동자의 고용 의무화를 삭제하는 등의 노력이 있었지만, 이들이 사용하는 수어가 일반적인 언어와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일시키고 표준화하기 위해 수어 사용이 제한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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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수어 단어 중 지역별로 다르게 사용되는 단어는?

  1. 유명한
  2. 자전거
  3. 종이
  4. 생일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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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농인 문화와 관련해서, 복도를 지나가려고 하는데 두 명의 농인이 마주보고 서서 수어로 대화를 하고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잠깐 대화를 멈춰 달라고 요청한다
  2. 잠깐 서서 대화가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3. 수어 대화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몸을 굽혀서 아래로 지나간다
  4. 그냥 자연스럽게 둘 사이를 지나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농인들이 수어로 대화를 하고 있을 때는 그들의 대화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존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냥 자연스럽게 둘 사이를 지나가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농인들의 대화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복도를 지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농인들의 대화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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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농인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1. 수어 랩 참여하기
  2. 지역 농인 문화 활동 참여하기
  3. 통합 학급에서 농인 학생 관찰하기
  4. 농인 협회에서 제공하는 개인 강연 참여하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 농인 문화 활동에 참여하면 수어를 배우는 학생들은 농인들의 문화와 생활습관을 직접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를 통해 농인들과의 소통과 이해도가 높아지며, 수어 뿐만 아니라 농인들의 문화와 삶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더욱 효과적인 수어 교육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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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Deaf President Now (DPN) 운동의 가장 주요한 목적은 무엇인가?

  1. 농인의 공공 서비스 향상
  2. 수어 언어학 연구 강조
  3. 농인의 자기 결정권 보장
  4. 대학에서 농인 학생 입학률 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DPN 운동의 가장 주요한 목적은 "농인의 자기 결정권 보장"이다. 이는 농인들이 자신들의 대표자를 선택하고, 자신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농인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들려주고, 사회적으로 더욱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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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학습 양식 (learning style)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1. 시각, 청각, 근육 감각, 그리고 촉각
  2. 내적 외적 동기
  3. 준비성, 우선성, 최신성
  4.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 청각, 근육 감각, 그리고 촉각"은 학습자들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에 따라 분류한 학습 양식 중 하나이다. 시각 학습자는 시각적인 자극을 통해 학습을 하고, 청각 학습자는 청각적인 자극을 통해 학습을 하며, 근육 감각 학습자는 실제로 움직이거나 체험을 통해 학습을 하고, 촉각 학습자는 촉각적인 자극을 통해 학습을 한다. 이러한 학습 양식을 이해하면 각 학습자들이 어떤 자극에 민감하고, 어떤 자극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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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제 2 언어를 습득할 때 생기는 언어 발달 정체기를 나타내는 적절한 표현은?

  1. Fossilization
  2. Foreigner talk
  3. Interlanguage
  4. Interferenc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Fossilization

    Fossilization은 제 2 언어를 습득할 때 발생하는 언어 발달 정체기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단계에서 학습자는 일부 언어적 구조를 올바르게 습득하지 못하고, 그것들이 "화석화"되어 더 이상 수정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것은 학습자가 언어적 오류를 계속 반복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ossilization은 제 2 언어 습득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Foreigner talk"은 제 2 언어를 사용하는 외국인들이 자신의 언어적 한계로 인해 사용하는 언어적 특징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Interlanguage"은 제 2 언어 습득 과정에서 학습자가 형성하는 중간 언어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Interference"는 학습자의 모어나 제 2 언어가 제 2 언어 습득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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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라, 빌, 그리고 호세가 보여준 어려움을 가장 잘 표현한 용어는 어느 것 인가요?

  1. 단어 차용
  2. 언어 간섭
  3. 코드 스위칭
  4. 이중언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언어 간섭"입니다.

    "언어 간섭"은 두 개 이상의 언어가 섞여서 사용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라, 빌, 그리고 호세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자랐다면, 그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언어와 다른 언어를 혼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언어 간섭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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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4과목명

31. 수어를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교실 배치는?

  1. 일렬로 배열된 책상
  2. 원형
  3. 반원형
  4. 직사각형
(정답률: 알수없음)
  • 반원형 교실 배치는 수어를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교실 배치 중 하나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모두 선생님을 중심으로 모여있기 때문에 수업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수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필요한 시각적인 정보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선생님도 학생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찰하고 지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원형 교실 배치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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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수어 기능의 목표와 관련된 보기에서 제시한 내용은 어느 것에 해당되는지?

  1. 상호 의사소통
  2. 수어 이해
  3. 수어 표현
  4. 수어 묘사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음 수어 기능의 목표와 관련된 보기에서 제시한 내용은 "수어 이해"에 해당한다. 이유는 다음 수어 기능의 목표는 수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수어를 사용하는 능력 자체를 향상시키는 것에 더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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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교육 과정의 관점 차이에 따른 분류로 보기에서 해당하는 것은?

  1. 경험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
  3. 인본중심 교육과정
  4. 행동중심 교육과정
(정답률: 알수없음)
  •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방식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와 달리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며, 인본중심 교육과정은 인간의 가치와 윤리, 사회적 책임 등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다. 마지막으로 행동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실제로 행동을 통해 학습하고 경험을 쌓는 방식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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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수어 교수법에 대한 설명 글이다. 수어 교수활동 유형 중의 하나로 해당하는 것은?

  1. 대치
  2. 질문-대답
  3. 연결
  4. 반복
(정답률: 알수없음)
  • 수어 교수법 중 "반복"은 수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수어 표현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어 표현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반복을 통해 학생들은 수어 표현의 발음과 동작을 더욱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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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어 학습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한다면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용이할 것이다. 다양한 매체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Signing Avatars
  2. CCTV
  3. DVD
  4. SMARTSign
(정답률: 알수없음)
  • "CCTV"는 수어 학습과 관련이 없는 매체이다. CCTV는 주로 보안 및 감시 목적으로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수어 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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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수어지도 전략 부분에서 보기에서 제시하는 글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1. 수어어휘인식 향상시키기
  2. 수어동영상 이해능력 향상시키기
  3. 유창성 향상시키기
  4. 수어회화 능력 향상시키기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제시하는 글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유창성 향상시키기"이다. 이는 수어를 유창하게 사용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수어회화를 많이 연습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수어를 사용해보며 자신의 수어 실력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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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수어의 통사구조상 부정어휘가 위치하는 곳은?

  1. 문두
  2. 문미
  3. 문의 중간
  4. 자유이동
(정답률: 알수없음)
  • 수어의 통사구조에서 부정어휘는 "문미"에 위치합니다. 이는 수어에서 문장의 주어와 술어 사이에 위치하는 부정어휘의 위치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부정어휘는 문장의 주어와 술어 사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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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농아동을 위한 가정교육에서 부모의 자세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1. 자녀가 농이라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
  2. 부모의 마음이 안정되어야 한다.
  3. 교육의 가능성 및 효율성에 대한 지나친 기대성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인정해 주어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교육의 가능성 및 효율성에 대한 지나친 기대성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농아동을 위한 가정교육에서 부모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한 것이다. 이유는 농아동은 청각적, 시지각적 자극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고, 언어 발달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부모가 지나치게 높은 기대를 갖게 되면 자녀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 방법과 자세를 취하며, 자녀의 능력과 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현실적인 기대를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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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농아동의 언어발달 모델 중 일차언어는?

(정답률: 알수없음)
  • 일차언어는 농아동이 처음으로 습득하는 언어로, 언어습득의 초기 단계를 의미합니다. ""는 농아동의 언어발달 모델 중 일차언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농아동이 언어를 습득하는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특징을 나타내며, 이 단계에서는 단어를 습득하고 발음, 어휘, 문법 등의 언어적 요소를 습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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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수어의 사용을 지지하는 철학적 기초의 바탕이 되는 배경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인간의 언어와 문화가 다양하게 존재하며, 이에 따라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이에 따라 수어는 언어의 한 형태로서 인정받아야 하며, 수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권리와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는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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