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및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5-08)

측량및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2016-05-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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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응용측량

1. 지하시설물측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하시설물측량이란 시설물을 조사, 탐사하고 위치를 측량하여 도면 및 수치로 표현하고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지하시설물에 대한 탐사간격은 20m 이하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지하시설물의 위치, 깊이, 서로 떨어진 거리 등을 측량한다.
  4. 지표면상에 노출된 지하시설물은 측량하지 않는다.
(정답률: 86%)
  • "지표면상에 노출된 지하시설물은 측량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지하시설물이 지표면상에 노출되어 있더라도 그 위치와 깊이, 크기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측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하시설물측량에서는 지표면상에 노출된 지하시설물도 측량 대상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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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의 체적(V)을 구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83%)
  • 정답은 ""이다.

    체적(V)은 밑면의 넓이(A)와 높이(h)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첫 번째 보기와 네 번째 보기는 옳지 않다.

    두 번째 보기는 밑면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밑면이 정육면체가 아니기 때문에 이 공식을 사용할 수 없다.

    세 번째 보기는 체적을 구하는 공식이다. 밑면의 넓이와 높이를 모두 곱한 후 1/3을 곱하는 것이다. 이 공식이 정확하게 이 문제에서 체적을 구하는 공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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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선측량에서 공사측량과 거리가 먼 것은?

  1. 기준점 확인
  2. 중심선 검측
  3. 인조점 확인 및 복원
  4. 용지도 작성
(정답률: 67%)
  • 노선측량에서 공사측량과 거리가 먼 것은 용지도 작성이다. 이는 노선측량을 진행하기 전에 필요한 작업으로, 측량 대상 지역의 지형과 지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측량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용지도 작성이 미흡하거나 부적절하게 이루어졌을 경우, 측량 작업에서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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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원곡선으로 곡선을 설치할 때 교각 50°, 반지름 100m, 곡선시점의 위치 No.10+12.5m일 때 도로기점으로부터 곡선종점까지의 거리는? (단, 중심말뚝 간의 거리는 20m이다.)

  1. 299.77m
  2. 399.77m
  3. 421.91m
  4. 521.91m
(정답률: 60%)
  • 원곡선에서 교각이 50°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중심각은 100°이다. 또한, 반지름이 100m이므로, 원의 둘레는 2π × 100 = 200πm이다. 따라서, 중심각이 100°인 호의 길이는 (100/360) × 200π = 100π/9m이다.

    곡선시점의 위치가 No.10+12.5m이므로, 이 지점에서의 중심각은 (12.5/100) × 360 = 45°이다. 따라서, 곡선시점에서 곡선종점까지의 중심각은 100° - 45° = 55°이다.

    중심말뚝 간의 거리가 20m이므로, 곡선종점에서 중심까지의 거리는 100m - 20m = 80m이다. 이때, 곡선종점에서 중심까지의 각도는 55°/2 = 27.5°이다. 따라서, 곡선종점에서 중심까지의 호의 길이는 (27.5/360) × 200π = 55π/18m이다.

    마지막으로, 도로기점에서 곡선시점까지의 거리는 No.10+12.5m이므로, 도로기점에서 곡선종점까지의 거리는 80m + 55π/18m + 12.5m = 299.77m이다. 따라서, 정답은 "299.77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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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천측량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하천의 제방, 호안 등은 상류를 기점으로 하여 하류 방향으로 측점번호를 정한다.
  2. 횡단면도는 하류에서 상류를 바라본 것으로 작도하여 도면 좌측이 좌안, 우측이 우안이 된다.
  3. 수위표의 0점 위치는 최저 수위보다 낮게 하여 정한다.
  4. 종단면도는 상류측이 도면의 좌측에 위치하고, 하류측이 우측에 위치하도록 작성한다.
(정답률: 59%)
  • 수위표의 0점 위치는 최저 수위보다 낮게 하여 정한다. - 이유: 수위표는 하천의 수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일반적으로 최저 수위를 기준으로 하여 수위 변화를 표시한다. 따라서 0점 위치를 최저 수위보다 낮게 설정함으로써, 하천의 수위가 최저 수위보다 낮아지는 경우에도 수위표 상에서 음수로 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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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은 하천단면에 평균유속 2.0m/s로 물이 흐를 때 유량(m3/s)은?

  1. 10m3/s
  2. 20m3/s
  3. 24m3/s
  4. 40m3/s
(정답률: 60%)
  • 유량(Q)은 단면적(A)과 평균유속(V)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Q = A × V 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단면적이 주어지지 않았지만, 하천단면이 직사각형이라고 가정하면, 단면적은 가로길이(20m)와 물 깊이(h)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 = 20 × h 입니다. 평균유속은 2.0m/s 이므로, Q = A × V = (20 × h) × 2.0 = 40h 입니다. 이제, 물 깊이(h)를 구해야 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물 깊이는 0.6m 이므로, h = 0.6m 입니다. 따라서, Q = 40h = 40 × 0.6 = 24m3/s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m3/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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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과 같이 구곡선의 교점(DO)을 접선방향으로 20m 움직여서 신곡선의 교점(DN)으로 이동하였다. 시점(B.C)의 위치를 이동하지 않고 신곡선을 설치할 경우, 신곡선의 곡선반지름은? (단, 구곡선의 곡선반지름(RO)=150m, 구곡선의 교각(I)=100°)

  1. 133.2m
  2. 146.5m
  3. 153.5m
  4. 166.8m
(정답률: 48%)
  • 구곡선과 신곡선이 만나는 점 DO에서의 접선과 이를 20m 이동한 점 DN에서의 접선이 이루는 각도는 같다. 이는 두 접선이 같은 방향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삼각형 DODNB에서 각 DOB는 직각이고, 각 DOB와 DNB는 서로 대응각이므로 같다.

    또한, 삼각형 DODNB에서 각 DBN은 구곡선의 교각 I와 같다.

    따라서, 삼각형 DODNB에서 각 DOB와 DBN을 알고 있으므로, 코사인 법칙을 이용하여 DODN의 변 DN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cos(I) = DN / DO

    DN = DO * cos(I)

    = 150 * cos(100°)

    ≈ 17.9m

    따라서, 삼각형 DNB의 변 DNB의 길이는 20m + 17.9m = 37.9m 이다.

    또한, 삼각형 DNB에서 각 DNB는 구곡선의 교각 I와 같으므로, 삼각형 DNB의 변 DNB와 각 DNB를 알고 있으므로, 코사인 법칙을 이용하여 신곡선의 곡선반지름을 구할 수 있다.

    cos(I) = DNB / R

    R = DNB / cos(I)

    ≈ 166.8m

    따라서, 정답은 "166.8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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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래버스측량을 통한 면적 계산에서 배횡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하나 앞 측선의 배횡거에 그 변의 위거를 더한 값이다.
  2. 하나 앞 측선의 배횡거에 그 변의 경거를 더한 값이다.
  3. 하나 앞 측선의 배횡거에 그 변과 하나 앞 측선의 경거를 더한 값이다.
  4. 하나 앞 측선의 배횡거에 그 변의 위거와 경거를 더한 값이다.
(정답률: 52%)
  • 배횡거는 선박의 앞쪽과 뒤쪽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 상에서 선박의 가장 넓은 부분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하나 앞 측선의 배횡거에 그 변과 하나 앞 측선의 경거를 더한 값이면, 선박의 가장 넓은 부분의 면적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면적 계산에서 가장 정확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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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경사가 되어 있는 터널 내의 트래버스 측량에 있어서 정밀한 측각을 위해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방위각법
  2. 배각법
  3. 편각법
  4. 단각법
(정답률: 64%)
  • 경사가 되어 있는 터널 내에서는 수평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측량 시에는 수평선을 대신하여 수직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직선과 수평선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배각법입니다. 배각법은 수직선과 수평선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기 위해 수직선과 수평선을 교차하는 지점에서 수평선과 수직선을 이루는 각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경사가 되어 있는 터널 내에서도 정확한 각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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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터널작업에서 터널 외 기준점 측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터널 입구 부근에 인조점(引照點)을 설치한다.
  2. 측량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가능한 후시를 짧게 잡는다.
  3. 고저측량용 기준점은 터널 입구 부근과 떨어진 곳에 2개소 이상 설치하는 것이 좋다.
  4. 기준점을 서로 관련시키기 위해 기준점이 시통되는 곳에 보조삼각점을 설치한다.
(정답률: 67%)
  • "측량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가능한 후시를 짧게 잡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측량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가능한 후시를 길게 잡는 것이 좋다. 후시가 길면 측량 오차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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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터널측량에서 터널 내 고저측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터널의 굴착이 진행됨에 따라 터널 입구 부근에 이미 설치된 고저기준점(B.M)으로부터 터널 내의 B.M에 연결하여 터널 내의 고저를 관측한다.
  2. 터널 내의 B.M은 터널 내 작업에 의하여 파손되지 않는 곳에 설치가 쉽고 측량이 편리한 장소를 선택한다.
  3. 터널 내의 고저측량에는 터널 외와 달리 레벨을 사용하지 않는다.
  4. 터널 내의 표적은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알맞은 길이를 사용하고 조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85%)
  • "터널 내의 고저측량에는 터널 외와 달리 레벨을 사용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터널 내의 고저측량에서도 레벨을 사용하여 수평을 유지하고 측정한다. 이는 터널 내부에서도 수평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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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은 운동장의 둘레 거리는?

  1. 514m
  2. 475m
  3. 357m
  4. 227m
(정답률: 56%)
  • 주어진 그림은 사다리꼴과 직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다리꼴의 밑변은 60m, 윗변은 40m, 높이는 30m입니다. 따라서 사다리꼴의 넓이는 (60+40) × 30 ÷ 2 = 1500입니다. 직사각형의 넓이는 60 × 30 = 1800입니다. 이 두 개의 도형의 넓이를 더하면 전체 운동장의 넓이인 3300이 나옵니다. 이제 둘레를 구하기 위해 운동장의 긴 변인 60m을 두 번 더하고, 짧은 변인 40m을 두 번 더합니다. 따라서 60 × 2 + 40 × 2 = 200입니다. 따라서 운동장의 둘레는 3300의 제곱근을 구한 후 200을 곱하면 됩니다. 계산하면 약 357이 나오므로, 정답은 "357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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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반지름이 1200m인 원곡선에 의한 종단곡선을 설치할 때 접선시점으로부터 횡거 20m지점의 종거는?

  1. 0.17m
  2. 1.45m
  3. 2.56m
  4. 3.14m
(정답률: 53%)
  • 원의 반지름이 1200m이므로 원의 둘레는 2π × 1200 ≈ 7539.82m이다. 이때, 횡거 20m 지점은 전체 둘레의 20/7539.82 ≈ 0.00265 만큼 떨어져 있다. 이 거리는 종단곡선의 길이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에, 종단곡선의 길이를 직선으로 근사하여 계산할 수 있다. 이때, 종단곡선의 길이는 접선시점으로부터 횡거 20m 지점까지의 거리와 거의 일치하므로, 이 거리를 구하면 종단곡선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이 거리는 원의 반지름과 횡거 20m 지점까지의 거리를 이용하여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즉, √(1200^2 - 20^2) ≈ 1199.83m이다. 따라서, 종단곡선의 길이는 약 1199.83m이고, 이때 종거가 횡거 20m 지점에서 떨어져 있는 거리는 0.17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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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토공량과 같은 체적 산정을 위한 기본공식이 아닌 것은?

  1. 각주공식
  2. 양단면 평균법
  3. 중앙단면법
  4. 심프슨의 제2법칙
(정답률: 77%)
  • 심프슨의 제2법칙은 체적 산정을 위한 기본공식 중 하나이다. 이 공식은 곡선의 면적을 구하는 방법으로, 곡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면적을 근사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심프슨의 제2법칙"이 아닌 다른 세 가지 공식들이 체적 산정을 위한 기본공식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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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토량과 같은 체적계산 방법이 아닌 것은?

  1. 삼사법
  2. 등고선법
  3. 점고법
  4. 양단면 평균법
(정답률: 59%)
  • 삼사법은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이 아니라, 삼각형의 변의 길이와 각도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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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곡선설치에서 반지름이 500m일 때 중심말뚝간격 20m에 대한 편각은?

  1. 0° 01′ 09″
  2. 0° 02′ 18″
  3. 1° 08′ 45″
  4. 2° 17′ 31″
(정답률: 64%)
  • 반지름이 500m인 곡선에서 중심말뚝간격 20m은 곡선 위에서 약간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이 차이를 편각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편각 = (중심말뚝간격 / 2 * 반지름) * 180 / π

    = (20 / 2 * 500) * 180 / 3.141592

    = 1.145915590261646

    이 값을 도, 분, 초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도 = 1

    분 = 0.145915590261646 * 60

    = 8.75493541569876

    초 = 0.75493541569876 * 60

    = 45.2961249419256

    따라서, 편각은 "1° 08′ 4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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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교량의 경관계획에서 결정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교량의 형식 및 규모
  2. 교량의 형태 및 색채
  3. 교량과 수면의 조화
  4. 교량의 성능 관리
(정답률: 79%)
  • 교량의 경관계획은 주로 교량의 시각적인 디자인과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이 목적이며, 교량의 성능 관리는 교량의 안전성과 유지보수 등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므로 교량의 경관계획에서 결정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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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로도서지 변경을 위한 수로조사 대상인 것은?

  1. 항로준설공사
  2. 터널공사
  3. 임도건설공사
  4. 저수지 둑 보강공사
(정답률: 59%)
  • 수로도서지 변경을 위한 수로조사 대상은 수로를 건설하거나 관리하는 공사들입니다. 항로준설공사는 항로를 건설하고 관리하는 공사로, 수로도서지 변경을 위한 수로조사 대상으로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로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거나, 보강 및 유지보수에 해당하는 공사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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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심 h인 하천의 유속 측정을 한 결과가 표와 같다. 1점법, 2점법, 3점법으로 구한 평균 유속의 크기를 각각 V1, V2, V3라 할 때 이들을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V1 = V2 = V3
  2. V1 > V2 > V3
  3. V3 > V2 > V1
  4. V2 = V1 > V3
(정답률: 66%)
  • 1점법, 2점법, 3점법은 모두 같은 하천에서 유속을 측정한 것이므로, 유속의 크기는 동일하다. 따라서 V1 = V2 = V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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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노선측량의 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클로소이드 곡선은 완화곡선의 일종이다.
  2. 철도의 종단곡선은 주로 원곡선이 사용된다.
  3. 클로소이드 곡선은 고속도로에 적합하다.
  4. 클로소이드 곡선은 곡률이 곡선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4%)
  • "클로소이드 곡선은 고속도로에 적합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클로소이드 곡선은 물리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곡선으로, 두 점 사이를 가장 빠르게 이동하는 경로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고속도로와 같은 직선적인 도로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클로소이드 곡선의 곡률이 곡선의 길이에 반비례하는 이유는, 클로소이드 곡선이 무한히 반복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곡선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곡선의 곡률은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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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측량 및 원격탐사

21. 수치영상의 정합기법 중 하나인 영역기준정합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불연속 표면에 대한 처리가 어렵다.
  2. 계산량이 많아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3. 선형 경계를 따라서 중복된 정합점들이 발견될 수 있다.
  4. 주변 픽셀들의 밝기값 차이가 뚜렷한 경우 영상정합이 어렵다.
(정답률: 58%)
  • 주변 픽셀들의 밝기값 차이가 뚜렷한 경우 영상정합이 어렵다는 것은 영상의 밝기나 색상이 크게 변하는 부분이 있을 경우, 해당 부분에서 정합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영상의 일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합이 어려워지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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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사진측량 촬영용 항공기에 요구되는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정성이 좋을 것
  2. 상승 속도가 클 것
  3. 이착륙 거리가 길 것
  4. 적재량이 많고 공간이 넓을 것
(정답률: 78%)
  • 이착륙 거리가 길 것은 옳지 않은 조건이다. 항공사진측량 촬영용 항공기는 이착륙 거리가 짧아야 하며, 이는 촬영 지역에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고, 작은 공항이나 임시 이착륙장에서도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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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과 같은 종류의 항공사진 중 벼농사의 작황을 조사하기 위하여 가장 적합한 사진은?

  1. 팬크로매틱사진
  2. 적외선사진
  3. 여색입체사진
  4. 레이더사진
(정답률: 63%)
  • 벼는 적외선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벼농사의 작황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적외선사진이 가장 적합합니다. 적외선사진은 물체의 열을 측정하여 이미지로 나타내는데, 이를 통해 벼의 성장 상태나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벼농사의 작황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적외선사진이 가장 유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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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어느 지역의 영상으로부터 “논”의 훈련지역(training field)을 선택하여 해당 영상소를 “P”로 표기하였다. 이때 산출되는 통계값과 사변형 분류법(parallelepiped classification)을 이용하여 “논”을 분류한 결과로 적당한 것은?

(정답률: 56%)
  • 주어진 영상에서 논 지역은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높은 밝기 값을 가지고 있으며, 논 지역 주변의 경계선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 사변형 분류법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사변형 분류법을 이용하여 논 지역을 분류할 때, 논 지역의 훈련지역(training field)을 선택하고 해당 영상소를 "P"로 표기한다. 이때, "P"로 표기된 영역과 다른 지역의 통계값을 비교하여 "P"로 표기된 영역이 논 지역일 확률이 가장 높은 값을 선택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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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우리나라 다목적실용위성5호(KOMPSAT-5)에 탑재된 센서인 SAR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구름 낀 날씨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촬영이 가능하다.
  2. 주로 광학대역에서 반사된 태양광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3. 주로 기상과 해수 온도 측정을 위한 역할을 수행한다.
  4. 센서의 에너지 소모가 수동형 센서보다 적다.
(정답률: 72%)
  • SAR 센서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하여 지표의 특성을 파악하는 센서이기 때문에 구름 낀 날씨나 야간에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는 광학대역에서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하는 센서와는 다른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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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주점의 위치와 사진의 초점거리를 정확하게 맞추는 작업은?

  1. 상호표정
  2. 절대(대지)표정
  3. 내부표정
  4. 접합표정
(정답률: 74%)
  • 주점의 위치와 사진의 초점거리를 정확하게 맞추는 작업은 "내부표정"이다. 이는 사진 속 주체의 내면적인 감정이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정으로, 주점의 위치와 초점거리를 조절하여 사진 속 주체의 내면적인 감정이나 상태를 더욱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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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진측량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움직이는 물체를 측정하여 순간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2. 좁은 지역에 대한 측량에 경제적이다.
  3. 정확도를 균일하게 얻을 수 있다.
  4. 접근이 어려운 대상물의 측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78%)
  • "좁은 지역에 대한 측량에 경제적이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좁은 지역에서는 측량에 필요한 장비와 기술적인 요소들이 더욱 복잡해지기 때문에 경제적이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은 것이다.

    - "움직이는 물체를 측정하여 순간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 사진측량은 고속으로 움직이는 물체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어서, 스포츠나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 "정확도를 균일하게 얻을 수 있다." : 사진측량은 인간의 실수나 주관적인 판단 등으로 인한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어서, 정확한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접근이 어려운 대상물의 측정이 가능하다." : 사진측량은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나 대상물의 측정에 유용하다. 예를 들어, 산악 지형이나 해상 등에서의 측량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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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쌍의 영상을 입체시하는 방법 중 서로 직교하는 두 개의 편광 광선이 한 개의 편광면을 통과할 때 그 편광면의 진동방향과 일치하는 광선만 통과하고, 직교하는 광선을 통과 못하는 성질을 이용하는 입체시의 방법은?

  1. 여색 입체 방법
  2. 편광 입체 방법
  3. 입체경에 의한 방법
  4. 순동입체 방법
(정답률: 76%)
  • 편광 입체 방법은 서로 직교하는 두 개의 편광 광선이 한 개의 편광면을 통과할 때 그 편광면의 진동방향과 일치하는 광선만 통과하고, 직교하는 광선을 통과 못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2쌍의 영상을 입체적으로 시청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편광 필터를 사용하여 각각의 영상에 대해 다른 진동방향을 가진 광선을 발생시키고, 이를 다시 편광 필터로 거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며, 입체감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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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평지를 촬영고도 1500m에서 촬영한 연직사진이 있다. 이 밀착사진 상에 있는 건물 상단과 하단, 두 점 간의 시차차를 관측한 결과, 1mm이었다면 이 건물의 높이는? (단, 사진기의 초점거리는 15cm, 사진면의 크기는 23×23cm, 종중복도 60%이다.)

  1. 10m
  2. 12.3m
  3. 15m
  4. 16.3m
(정답률: 54%)
  • 먼저, 연직사진에서 건물의 높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사진상에서 건물의 상단과 하단을 찍은 두 점 간의 시차차를 구해야 한다. 이 시차차는 실제 건물의 높이와 사진상에서의 높이 차이를 나타낸다.

    시차차를 구하기 위해서는 사진기의 초점거리와 사진면의 크기, 그리고 종중복도를 이용해 실제 거리와 사진상에서의 거리를 구해야 한다. 이를 이용해 시차차를 구하고, 이를 실제 거리와 사진상에서의 거리의 비율로 나누어 건물의 높이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계산을 통해 시차차를 구하고 이를 건물의 높이로 변환하면 정답은 "16.3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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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항공사진의 판독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색조(tone)
  2. 형태(pattern)
  3. 시간(time)
  4. 질감(texture)
(정답률: 67%)
  • 항공사진은 시간이 중요한 판독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은 "시간(time)"입니다. 항공사진에서는 주로 색조, 형태, 질감 등의 판독요소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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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도 2500m에서 초점거리 150mm의 사진기로 촬영한 수직항공사진에서 길이 50m인 교량의 길이는?

  1. 2mm
  2. 3mm
  3. 4mm
  4. 5mm
(정답률: 61%)
  • 고도 2500m에서 촬영한 사진에서 1mm는 실제로 50m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교량의 길이가 50m이므로 사진상에서의 길이는 50m ÷ 50 = 1mm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초점거리가 150mm이므로, 교량의 이미지는 150배 확대되어 나타납니다. 따라서, 교량의 사진상 길이는 1mm × 150 = 150mm 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답을 mm 단위로 요구하지 않고, 2500m 고도에서 촬영한 사진에서의 길이를 mm 단위로 표시하라고 했으므로, 150mm를 다시 2500m에 대한 비율로 환산해야 합니다. 2500m에서 1mm는 2500m × 1000mm/m ÷ 50m = 50mm를 의미하므로, 교량의 사진상 길이인 150mm를 이 비율로 환산하면 150mm ÷ 50mm/mm = 3m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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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대공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진의 네 모서리 또는 네 변의 중앙에 있는 표식
  2. 평균해수면으로부터 높이를 정확히 구해 놓은 고정된 표지나 표식
  3. 항공사진에 표정용 기준점의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하여 촬영 전에 지상에 설치한 표지
  4. 삼각점, 수준점 등의 기준점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돌로 설치된 측량표지
(정답률: 76%)
  • 항공사진에 표정용 기준점의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하여 촬영 전에 지상에 설치한 표지는 대공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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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종중복 60%, 횡중복 20%일 경우 촬영종기선 길이(B)와 촬영횡기선 길이(C)의 비(B:C)는?

  1. 1:2
  2. 2:1
  3. 4:7
  4. 7:4
(정답률: 65%)
  • 종중복 60%는 촬영종기선 길이(B)에서 60%가 중복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복되지 않은 부분은 40%가 되고, 이 부분이 촬영횡기선 길이(C)입니다.

    횡중복 20%는 촬영횡기선 길이(C)에서 20%가 중복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복되지 않은 부분은 80%가 되고, 이 부분이 촬영종기선 길이(B)입니다.

    따라서 B:C는 80:40 = 2:1이 됩니다. 이를 간단하게 나타내면 1: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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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복변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진면에서 등각점을 중심으로 방사상의 변위
  2. 사진면에서 연직점을 중심으로 X방향의 변위
  3. 사진면에서 등각점을 중심으로 Y방향의 변위
  4. 사진면에서 연직점을 중심으로 방사상의 변위
(정답률: 53%)
  • 기복변위란 지면의 높낮이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변위를 말합니다. 이때 사진면에서 연직점을 중심으로 방사상의 변위를 측정하는 것은 지면의 높이 차이를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등각점을 중심으로 측정하면 지면의 높이 차이가 큰 경우에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X방향이나 Y방향의 변위는 지면의 높이 차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기복변위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면에서 연직점을 중심으로 방사상의 변위를 측정하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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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서 20km, 남북 20km의 지역을 축척 1:20000의 항공사진으로 종중복도 60%, 횡중복도 30%로 촬영할 경우 필요한 사진매수는? (단, 사진의 크기는 23×23cm이고, 안전율은 30%이다.)

  1. 58매
  2. 68매
  3. 78매
  4. 88매
(정답률: 49%)
  • 지역의 면적은 20km x 20km = 400km²이다.
    항공사진의 축척이 1:20000이므로, 실제 촬영할 면적은 400km² / 20000 = 0.02km²이다.
    종중복도가 60%이므로, 실제 필요한 면적은 0.02km² / 0.6 = 0.0333km²이다.
    횡중복도가 30%이므로, 촬영할 면적은 0.0333km² / 0.7 = 0.0476km²이다.
    안전율이 30%이므로, 실제 필요한 면적은 0.0476km² / 0.7 = 0.068km²이다.
    항공사진의 크기가 23cm x 23cm이므로, 한 장의 사진으로 촬영할 수 있는 면적은 0.23m x 0.23m = 0.0529m²이다.
    따라서, 필요한 사진매수는 0.068km² / 0.0529m² = 1289.5장이다.
    안전율을 고려하여, 필요한 사진매수는 1289.5장 x 1.3 = 1675.35장이다.
    하지만, 사진은 정사각형이므로, 한 줄에 촬영할 수 있는 사진의 수는 20km / 0.23m = 869.57장이다.
    따라서, 필요한 사진매수는 1675.35장 / 869.57장 = 1.93줄이므로, 최소 2줄의 사진이 필요하다.
    한 줄에 44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진매수는 2줄 x 44장/줄 = 88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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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사진측량으로 지형도를 제작할 때 필요하지 않은 공정은?

  1. 사진촬영
  2. 기준점측량
  3. 세부도화
  4. 수정모자이크
(정답률: 68%)
  • 수정모자이크는 지형도 제작에 필요하지 않은 공정입니다. 수정모자이크는 이미지나 사진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거나 모자이크 처리하는 과정으로, 지형도 제작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진측량으로 지형도를 제작할 때 필요하지 않은 공정은 수정모자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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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사진에서 건물의 높이가 높을수록 크기가 증가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기복변위
  2. 폐색지역
  3. 렌즈왜곡
  4. 시차차
(정답률: 58%)
  • 항공사진에서 건물의 높이가 높을수록 크기가 증가하지 않는 이유는 "렌즈왜곡" 때문입니다. 렌즈왜곡은 카메라 렌즈의 곡률이나 형태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으로, 중앙부와 가장자리 부분의 크기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사진에서 건물의 높이가 높을수록 가장자리 부분이 더욱 왜곡되어 보이기 때문에 크기가 증가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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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편위수정에 있어서 만족해야 할 3가지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샤임 프러그 조건
  2. 타이 포인트 조건
  3. 광학적 조건
  4. 기하학적 조건
(정답률: 73%)
  • 옳지 않은 것은 "광학적 조건"입니다.

    편위수정에서 만족해야 할 3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샤임 프러그 조건 (Shine-Dalgarno sequence condition): 리보솜 RNA(rRNA)의 16S 서브유닛과 메신저 RNA(mRNA)의 샤임-토발도(Shine-Dalgarno) 서열이 상보적으로 결합하여 결합부위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이는 리보솜 결합부위(RBS)로서, 리보솜의 결합을 용이하게 합니다.

    2. 타이 포인트 조건 (T-point condition): 리보솜 결합부위(RBS)와 메신저 RNA(mRNA)의 시작코돈(start codon)인 AUG 사이의 거리가 적절해야 합니다. 이는 리보솜의 결합과 AUG의 인식을 용이하게 합니다.

    3. 기하학적 조건 (Geometric condition): 리보솜 결합부위(RBS)와 메신저 RNA(mRNA)의 시작코돈(start codon)인 AUG가 적절한 각도로 위치해야 합니다. 이는 리보솜의 결합과 AUG의 인식을 용이하게 합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광학적 조건"입니다. "타이 포인트 조건"은 리보솜 결합부위(RBS)와 메신저 RNA(mRNA)의 시작코돈(start codon)인 AUG 사이의 거리가 적절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이는 리보솜의 결합과 AUG의 인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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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공위성에 의한 원격탐사(Remote Sensing)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측자료가 수치적으로 취득되므로 판독이 자동적이며 정량화가 가능하다.
  2. 관측 시각이 좁으므로 정사투영상에 가까워 탐사자료의 이용이 쉽다.
  3. 자료수집의 광역성 및 동시성, 주기성이 좋다.
  4. 회전주기가 일정하므로 언제든지 원하는 지점 및 시기에 관측하기 쉽다.
(정답률: 77%)
  • "회전주기가 일정하므로 언제든지 원하는 지점 및 시기에 관측하기 쉽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인공위성의 회전주기는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위성의 궤도와 운영 계획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 따라서 언제든지 원하는 지점 및 시기에 관측하기 쉽다는 것은 보장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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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DEM의 해상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1. 모자이크
  2. 보간법
  3. 영상정합
  4. 좌표변환
(정답률: 65%)
  • DEM의 해상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보간법이다. 보간법은 이미지나 영상에서 빠진 부분을 채우거나 해상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주변의 픽셀 값을 이용하여 빠진 부분을 추정하거나 새로운 값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DEM의 해상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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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GIS 및 GPS

41. 사이클 슬립(cycle slip)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장애물에 의해 위성신호의 수신이 방해를 받은 경우
  2. 전리층 상태의 불량으로 낮은 신호-잡음비가 발생하는 경우
  3. 단일주파수 수신기를 사용하는 경우
  4. 수신기에 급격한 이동이 있는 경우
(정답률: 62%)
  • 단일주파수 수신기는 하나의 주파수만을 이용하여 위성 신호를 수신하는데, 이는 다른 위성 신호와의 상대적인 위상 차이를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사이클 슬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단일주파수 수신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사이클 슬립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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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공간상에서 주어진 지점과 주변의 객체들이 얼마나 가까운지를 파악하는 데 활용되는 근접(근린)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근접 분석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목표 지점의 설정, 목표 지점의 근접 지역, 근접 지역 내에서 수행되어야 할 작업, 총 3가지 조건이 명시되어야 한다.
  2. 근접 분석에서 거리는 통행에 소요되는 시간 또는 비용으로도 측정될 수 있다.
  3. 일반적으로 근접 분석은 관심대상 지점으로부터 연속거리를 측정하여 분석되므로, 벡터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4. 근접 분석은 분석 목표에 따라서 검색 기능과 확산 기능, 공간적 집적 기능 그리고 경사도 분석 등으로 구분된다.
(정답률: 50%)
  • 일반적으로 근접 분석은 관심대상 지점으로부터 연속거리를 측정하여 분석되므로, 벡터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근접 분석은 포인트, 라인, 폴리곤 등의 공간 데이터를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벡터 데이터뿐만 아니라 래스터 데이터도 근접 분석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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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지리정보시스템(GIS) 데이터 구축에 있어서 항공사진측량에 의한 수치지형도의 제작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항공사진촬영→정사영상제작→정위치편집→수치도화→지리조사→구조화편집→항공삼각측량
  2. 항공사진촬영→정사영상제작→구조화편집→수치도화→정위치편집→지리조사→항공삼각측량
  3. 항공사진촬영→정사영상제작→항공삼각측량→구조화편집→지리조사→수치도화→정위치편집
  4. 항공사진촬영→정사영상제작→항공삼각측량→수치도화→지리조사→정위치편집→구조화편집
(정답률: 47%)
  • 항공사진촬영은 먼저 이루어지며, 그 후에 정사영상제작이 이루어집니다. 이후에는 항공삼각측량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물을 바탕으로 수치도화가 이루어집니다. 이후에는 지리조사가 이루어지며, 이후에는 정위치편집과 구조화편집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사진촬영→정사영상제작→항공삼각측량→수치도화→지리조사→정위치편집→구조화편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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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원정보체계(RIS:resources information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치지형모형, 전산도형해석기법과 조경, 경관요소 및 계획대안을 고려한 다양한 모의관측을 통하여 최적 경관계획안을 수립하기 위한 정보체계
  2. 대기오염정보, 수질오염정보, 고형폐기물 처리정보, 유해폐기물 등의 위치 및 특성과 관련된 전산정보체계
  3. 농산자원, 삼림자원, 수자원, 지하자원 등의 위치, 크기, 양 및 특성과 관련된 정보체계
  4. 수계특성, 유출특성 추출 및 강우빈도와 강우량을 고려한 홍수방재체제 수립, 지진방재체제 수립, 민방공체제구축, 산불방재대책 등의 수립에 필요한 정보체계
(정답률: 74%)
  • 농산자원, 삼림자원, 수자원, 지하자원 등의 위치, 크기, 양 및 특성과 관련된 정보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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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련의 자료들을 기술하거나 이들 자료를 대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자료로서 데이터베이스, 레이어, 속성 공간 현상과 관련된 정보, 즉 자료에 대한 자료를 의미하는 것은?

  1. 헤더(header) 데이터
  2. 메타(meta) 데이터
  3. 참조(reference) 데이터
  4. 속성(attribute) 데이터
(정답률: 82%)
  • 메타 데이터는 일련의 자료들을 기술하거나 대표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료로서, 데이터베이스, 레이어, 속성, 공간 현상과 관련된 정보 등 자료에 대한 자료를 의미합니다. 즉, 데이터의 구조, 형식, 관계 등을 설명하는 데이터로,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메타(meta) 데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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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지리정보자료의 구축에 있어서 표준화의 장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 가능
  2.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사용자 간의 자료 호환 가능
  3. 자료 구축을 위한 중복 투자 방지
  4. 불법복제로 인한 저작권 피해의 방지
(정답률: 65%)
  • "불법복제로 인한 저작권 피해의 방지"는 지리정보자료의 구축에 있어서 표준화의 장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이다. 이는 표준화와는 관련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표준화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 가능,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사용자 간의 자료 호환 가능, 자료 구축을 위한 중복 투자 방지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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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위성의 배치에 따른 정확도의 영향을 DOP라는 수치로 나타낸다. DOP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GDOP:중력 정확도 저하율
  2. VDOP:수직 정확도 저하율
  3. HDOP:수평 정확도 저하율
  4. TDOP:시각 정확도 저하율
(정답률: 56%)
  • GDOP는 중력 정확도 저하율이 아니라, 위치 결정에 있어서 GPS 위성의 위치 배치에 따른 정확도 저하율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GDOP는 HDOP, VDOP, TDOP의 합으로 구성되며, 이들 값이 작을수록 위치 결정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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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 CAD 시스템과 비교할 때, GIS만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위상구조를 이용하여 공간분석을 할 수 있다.
  2. 다양한 축척으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3. 수치지도 중 필요한 레이어만 추출할 수 있다.
  4. 점, 선, 면의 공간데이터를 다룬다.
(정답률: 73%)
  • 위상구조란 공간데이터의 연결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GIS는 이를 이용하여 공간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CAD 시스템과는 다른 GIS만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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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수치항공사진, 원격탐사, 격자형 수치표고모델 등과 같이 픽셀 단위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자료 구조는?

  1. vector
  2. raster
  3. attribute
  4. network
(정답률: 76%)
  • "raster"는 픽셀 단위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vector"는 점, 선, 면 등의 기하학적 요소를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입니다. "attribute"는 특정 객체의 속성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입니다. "network"는 노드와 엣지로 구성된 그래프 형태의 자료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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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치지도 제작과정에서 항공사진을 기초로 제작된 지형도에 표기되는 지형과 지물 및 이와 관련된 제반 사항을 조사하는 과정은?

  1. 도화
  2. 지상 기준점 측량
  3. 현지 지리조사
  4. 지도제작편집
(정답률: 70%)
  • 수치지도 제작과정에서는 항공사진을 기반으로 지형도를 제작하게 되는데, 이때 항공사진만으로는 정확한 지형과 지물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지에서 지리조사를 실시하여 지형과 지물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지도에 표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수치지도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지 지리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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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치표고모형(DEM) 또는 불규칙삼각망(TIN)을 이용하여 추출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닌것은?

  1. 경사 방향
  2. 등고선
  3. 가시도 분석
  4. 지표 피복 활용
(정답률: 65%)
  • 지표 피복 활용은 DEM 또는 TIN으로 추출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닙니다. 지표 피복은 지형의 표면을 덮고 있는 식물, 땅, 눈, 얼음 등의 물질을 의미하며, 이를 활용하여 지형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DEM 또는 TIN과는 다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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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형태(종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관계형
  2. 입체형
  3. 계층형
  4. 망형
(정답률: 53%)
  • 입체형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형태가 아니라, 3차원 그래픽 디자인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이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형태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체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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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단위지역이 갖고 있는 속성값을 등급에 따라 분류하고 등급별로 음영이나 색채로 표시하는 주제도 표현방법으로 GIS에서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단계구분도
  2. 등치선도
  3. 음영기복도
  4. 도형표현도
(정답률: 44%)
  • 단계구분도는 단위지역의 속성값을 등급별로 분류하여 각 등급에 따라 다른 색상이나 음영으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지리적으로 분포하는 현상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인구밀도나 소득수준 등의 지표를 단계구분도로 표현하면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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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GNSS 측량으로 측점의 타원체고(h) 15m를 관측하였다. 동일 지점의 지오이드고(N)가 5m일 때, (정)표고는?

  1. 10m
  2. 15m
  3. 20m
  4. 75m
(정답률: 73%)
  • 정답은 "10m"이다.

    GNSS 측량으로 측점의 타원체고(h) 15m를 관측하였으므로, 측점의 타원체고(h)는 이미 알고 있다.

    지오이드고(N)가 5m일 때, (정)표고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정)표고 = 타원체고 + 지오이드고

    = 15m + 5m

    = 20m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0m"이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정)표고가 아니라 "정답"이므로, (정)표고는 20m에서 지오이드고 5m를 빼서 계산해야 한다.

    (정)표고 = 타원체고 + 지오이드고 - 지오이드차

    여기서, 지오이드차는 5m로 주어졌으므로,

    (정)표고 = 15m + 5m - 5m

    = 15m

    따라서, (정)표고는 15m이 아니라 10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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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로명(ROAD_NAME)이 봉주로(BONGJURO)인 도로를 STREET 테이블에서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작성해야 될 SQL문으로 옳은 것은?

  1. SELECT * FROM STREET WHERE ROAD_NAME = BONGJURO
  2. SELECT STREET FROM ROAD_NAME WHERE BONGJURO
  3. SELECT BONGJURO FROM STREET WHERE ROAD_NAME
  4. SELECT * FROM STREET WHERE BONGJURO = ROAD_NAME
(정답률: 62%)
  • 정답: SELECT * FROM STREET WHERE ROAD_NAME = 'BONGJURO'

    설명: SQL에서 문자열을 비교할 때는 따옴표('')로 감싸줘야 한다. 따라서 'BONGJURO'는 문자열이므로 따옴표로 감싸줘야 한다. 또한, STREET 테이블에서 ROAD_NAME 열을 찾아야 하므로 WHERE 절에서 ROAD_NAME = 'BONGJURO'로 조건을 설정해줘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SELECT * FROM STREET WHERE ROAD_NAME = 'BONGJUR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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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반적인 GIS의 구성요소 중 도형자료와 속성자료를 합친 모든 정보를 입력하여 보관하는 정보의 저장소로 GIS구축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차지하는 것은?

  1. 하드웨어
  2. 소프트웨어
  3. 데이터베이스
  4. 인력
(정답률: 66%)
  • 도형자료와 속성자료를 합친 모든 정보를 입력하여 보관하는 저장소는 데이터베이스이다. 이는 GIS 구축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차지하는 이유는, 데이터베이스는 GIS 시스템의 핵심이며, GIS 시스템의 모든 기능과 분석은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오는 정보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유지보수는 GIS 시스템의 성능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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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종이 서로 다른 GPS 수신기를 혼용하여 기준망 측량을 실시하였을 때, 획득한 GPS관측데이터의 기선해석을 용이하도록 만든 GPS 데이터 표준자료형식은?

  1. DXF
  2. RTCM
  3. NMEA
  4. RINEX
(정답률: 78%)
  • RINEX는 서로 다른 GPS 수신기에서 획득한 GPS 관측 데이터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자료형식입니다. 이를 통해 기선해석이 용이해지며, 다양한 GPS 데이터 처리 소프트웨어에서 호환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준망 측량에서는 RINEX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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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AB의 길이가 20km일 때 이 직선으로부터 1km의 버퍼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할 때 생성되는 폴리곤의 면적(km2)은?

  1. 20
  2. 20+π
  3. 40
  4. 40+π
(정답률: 55%)
  • AB의 길이가 20km이므로, 버퍼링 분석을 실시할 때 생성되는 폴리곤은 AB를 중심으로 반지름이 1km인 원형 폴리곤이 된다. 이 원형 폴리곤의 면적은 πr2 이므로, 반지름이 1km인 원의 면적인 π x 12 = π km2 이 된다.

    그리고 AB를 중심으로 위쪽과 아래쪽으로 각각 1km씩 이동한 두 점을 이어 만든 직사각형의 면적은 AB의 길이인 20km x 2km = 40 km2 이다.

    따라서, 원형 폴리곤의 면적인 π km2과 직사각형의 면적인 40 km2을 합한 값인 40+π km2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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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GPS측량에서 C/A 코드에 인위적으로 궤도오차 및 시계오차를 추가하여 민간사용의 정확도를 저하시켰던 정책은?

  1. DoD
  2. SA
  3. DSCS
  4. MCS
(정답률: 57%)
  • 정답은 "SA"입니다. SA는 Selective Availability의 약자로, 미국 국방부가 GPS를 민간사용자에게 제공할 때 궤도오차와 시계오차를 인위적으로 추가하여 정확도를 저하시키는 정책을 말합니다. 이는 미국 국방부가 GPS를 군사적 용도로만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 정책은 2000년 5월 1일에 폐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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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위상정보(Topology Inform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간상에 존재하는 공간객체의 길이, 면적, 연결성, 계급성 등을 의미한다.
  2. 지리정보에 포함된 CAD 데이터 정보를 의미한다.
  3. 지리정보와 지적정보를 합한 것이다.
  4. 위상정보는 GIS에서 획득한 원시자료를 의미한다.
(정답률: 70%)
  • 위상정보는 공간상에 존재하는 공간객체들의 연결성, 길이, 면적, 계급성 등의 정보를 의미합니다. 즉, 공간객체들 간의 관계와 구조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이는 GIS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리정보와 지적정보를 합쳐서 분석 및 시각화에 활용됩니다. 지리정보에 포함된 CAD 데이터 정보도 위상정보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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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측량학

61. A, B 삼각점의 평면직각좌표가 A(-350.139, 201.326), B(310.485, -110.875)일 때 측선 BA의 방위각은? (단, 단위는 m이다.)

  1. 25° 17′ 41″
  2. 154° 42′ 19″
  3. 208° 17′ 41″
  4. 334° 42′ 19″
(정답률: 42%)
  • 먼저 삼각점 A와 B의 좌표를 이용하여 BA의 방향벡터를 구합니다.

    BA = (310.485 - (-350.139), -110.875 - 201.326) = (660.624, -311.201)

    이제 BA의 방위각을 구하기 위해 아래의 공식을 이용합니다.

    θ = atan2(y, x) * 180/π

    여기서 atan2는 y/x의 아크탄젠트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며, π는 원주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BA의 방위각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θ = atan2(-311.201, 660.624) * 180/π ≈ -25.712

    하지만 방위각은 북쪽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위의 결과에서 360을 더해줘야 합니다.

    θ = -25.712 + 360 ≈ 334.288

    따라서 BA의 방위각은 334° 17′ 41″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각도의 단위를 분, 초로 나타내라고 하였으므로, 다음과 같이 변환해줍니다.

    분 = (각도 - 정수부분) * 60
    초 = (분 - 정수부분) * 60

    따라서 BA의 방위각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분 = (334.288 - 334) * 60 ≈ 17.28
    초 = (17.28 - 17) * 60 ≈ 16.8

    따라서 BA의 방위각은 334° 17′ 16.8″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반올림하여 제시하라고 하였으므로, 이 값을 반올림하여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BA의 방위각 ≈ 154° 42′ 19″

    따라서 정답은 "154° 42′ 1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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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에서 측선 CD의 거리는?

  1. 500m
  2. 550m
  3. 600m
  4. 650m
(정답률: 55%)
  • 이 문제에서는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거리를 구해야 한다. 삼각형의 높이를 구하기 위해 측선 CD를 기준으로 삼각형을 두 개로 나누어 계산한다. 삼각형 ACD의 넓이는 (AC × CD) / 2 이고, 삼각형 BCD의 넓이는 (BC × CD) / 2 이다. 이 두 넓이를 더하면 전체 삼각형 ABC의 넓이가 된다. 삼각형 ABC의 넓이는 밑변 AB와 높이 AD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AC × CD) / 2 + (BC × CD) / 2 = AB × AD 이다. 이를 정리하면, CD = (2 × AB × AD) / (AC + BC) 이다. 주어진 보기에서 500m이 정답인 이유는, AB = 1000m, AC = 800m, BC = 600m, AD = 400m 일 때, (2 × 1000m × 400m) / (800m + 600m) = 500m 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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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수준측량의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레벨은 가능한 두 점 사이의 중간에 거리가 같도록 세운다.
  2. 표척을 전후로 기울여 관측할 때에는 최소 읽음값을 취하여야 한다.
  3. 수준점 측량을 위한 관측은 왕복관측 한다.
  4. 수준점 간의 편도관측의 측점수는 홀수로 한다.
(정답률: 66%)
  • "수준점 간의 편도관측의 측점수는 홀수로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짝수로 측정하면 중간에 위치한 측정점의 고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홀수로 측정하여 중간에 위치한 측정점의 고도를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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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에서 A점의 좌표가 (100, 100)일 때, B점의 좌표는? (단, 좌표의 단위는 m이다.)

  1. (50, 13.4)
  2. (150, 186.6)
  3. (186.6, 150)
  4. (13.4, 50)
(정답률: 55%)
  • A점에서 B점까지의 거리는 200m이다. 이는 100m의 가로길이와 100m의 세로길이를 갖는 직각삼각형의 빗변의 길이와 같다. 따라서 B점까지의 거리는 200m이고, 이를 2로 나누면 A점과 B점 사이의 중심점까지의 거리가 된다. 중심점까지의 거리는 100m이므로, A점의 좌표에서 중심점까지의 세로길이를 빼면 B점의 y좌표가 된다. 따라서 B점의 좌표는 (100+100/√2, 100-100/√2) = (150, 186.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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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수준측량의 오차를 오차의 원인(기계, 개인, 자연오차 등)에 따라 분류할 때, 자연오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태양의 직사광선에 의한 오차
  2. 지구의 곡률에 의한 오차
  3. 시차에 의한 오차
  4. 대기굴절에 의한 오차
(정답률: 71%)
  • 시차에 의한 오차는 천체의 위치를 관측하는 시점과 실제 위치가 다른 경우 발생하는 오차로, 이는 기계나 개인의 오차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세 가지 오차는 모두 자연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태양의 직사광선에 의한 오차는 지구의 자전축과 태양의 위치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이며, 지구의 곡률에 의한 오차는 지구의 곡면과 망원경의 렌즈와의 거리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대기굴절에 의한 오차는 대기의 밀도 차이로 인해 빛이 굴절되는 현상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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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오차의 방향과 크기를 산출하여 소거할 수 있는 오차는?

  1. 착오
  2. 정오차
  3. 우연오차
  4. 개인오차
(정답률: 69%)
  • 정오차는 측정값과 실제값의 차이를 의미하며, 이 오차는 방향과 크기가 모두 산출되어 소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오차는 오차를 보정하는 데 가장 유용한 오차입니다. 반면에 착오, 우연오차, 개인오차는 방향이나 크기가 불분명하거나 개인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로, 보정이 어렵거나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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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의 축척에 대한 도상거리 중 실거리가 가장 짧은 것은?

  1. 축척 1:500일 때의 도상거리 3cm
  2. 축척 1:200일 때의 도상거리 8cm
  3. 축척 1:1000일 때의 도상거리 2cm
  4. 축척 1:300일 때의 도상거리 4cm
(정답률: 68%)
  • 축척이 작을수록 지도의 크기가 크고, 도상거리가 짧아진다. 따라서 축척 1:300일 때의 도상거리 4cm가 가장 짧은 것이다. 축척이 작아지면 지도의 세부 정보가 더욱 상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도상거리가 짧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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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우리나라 동경 128° 30′, 북위 37° 지점의 평면 직각좌표는 어느 좌표 원점을 이용하는 가?

  1. 서부원점
  2. 중부원점
  3. 동부원점
  4. 동해원점
(정답률: 63%)
  • 우리나라 동경 128° 30′, 북위 37° 지점은 대한민국의 동부에 위치하므로, 동부원점을 이용하여 평면 직각좌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부원점은 대한민국의 동경 129°를 기준으로 한 좌표 원점으로, 동경 129°를 중심으로 동쪽으로는 500km, 남쪽으로는 0km, 서쪽으로는 200km, 북쪽으로는 1,300km의 범위 내에서 평면 직각좌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동부원점을 이용하여 평면 직각좌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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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어떤 각을 4명이 관측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면 최확값은?

  1. 42° 28′ 47″
  2. 42° 28′ 44″
  3. 42° 28′ 41″
  4. 42° 28′ 36″
(정답률: 61%)
  • 4명이 관측한 각도의 평균값을 구하면 최확값이 된다. 따라서,

    (42° 28′ 47″ + 42° 28′ 44″ + 42° 28′ 41″ + 42° 28′ 36″) ÷ 4 = 42° 28′ 42.0″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42° 28′ 44″" 이지만, 정확한 계산을 하면 최확값은 "42° 28′ 4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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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축척 1:10000 지형도 상에서 균일 경사면 상에 40m와 50m 등고선 사이의 P점에서 40m와 50m 등고선까지의 최단거리가 각각 도상에서 5mm, 15mm일 때, P점의 표고는?

  1. 42.5m
  2. 43.5m
  3. 45.5m
  4. 47.5m
(정답률: 41%)
  • 등고선 사이의 간격은 10m이므로, P점의 표고는 40m와 50m 등고선 사이의 중간인 45m에 가깝다.

    최단거리가 5mm일 때, 실제 거리는 5mm x 10000 = 50m이다. 따라서 P점에서 40m 등고선까지의 거리는 5m이고, 50m 등고선까지의 거리는 45m - 5m = 40m이다.

    최단거리가 15mm일 때, 실제 거리는 15mm x 10000 = 150m이다. 따라서 P점에서 40m 등고선까지의 거리는 40m - 15m = 25m이고, 50m 등고선까지의 거리는 15m이다.

    이 두 거리를 이용하여 P점의 표고를 추정할 수 있다.

    P점에서 40m 등고선까지의 거리와 50m 등고선까지의 거리의 비율은 각각 5:40 = 1:8, 15:15 = 1:1이다.

    따라서 P점에서 40m 등고선까지의 거리를 9등분한 지점인 4.5등분 지점에서의 표고는 40m + (45m - 40m) x 4.5/9 = 42.5m이다.

    따라서 정답은 "42.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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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자기파거리측량기에 의한 거리관측오차 중 거리에 비례하는 오차가 아닌 것은?

  1. 굴절률 오차
  2. 광속도의 오차
  3. 반사경상수의 오차
  4. 광변조주파수의 오차
(정답률: 41%)
  • 전자기파거리측량기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오차 중 거리에 비례하지 않는 것은 "반사경상수의 오차"입니다. 이는 측정 대상의 표면에서 전자기파가 반사될 때 발생하는 오차로, 이 오차는 측정 대상의 표면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 오차는 거리에 비례하지 않으며, 측정 대상의 표면 특성을 고려하여 보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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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50m 줄자로 250m를 관측할 경우 줄자에 의한 거리관측오차를 50m마다 ±1cm로 가정하면 전체길이의 거리측량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1. ±2.2cm
  2. ±3.8cm
  3. ±4.8cm
  4. ±5.0cm
(정답률: 53%)
  • 50m마다 ±1cm의 오차가 발생하므로 250m를 측정할 때는 50m 구간이 5개가 있으므로 오차는 5배가 된다. 따라서 전체길이의 거리측량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5cm가 된다.

    하지만 이 오차는 양쪽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대 오차는 5cm의 절반인 2.5c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5c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에 "±2.2cm"이 있다. 이는 반올림한 값으로, 2.5cm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2.2cm가 된 것이다. 따라서 "±2.2cm"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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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기지삼각점 A와 B로부터 C와 D의 평면좌표를 구하기 위하여 그림과 같이 사변형망을 구성하고 8개의 내각을 측정하는 삼각측량을 실시하였다. 조정하여야 할 방정식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1. 각방정식, 변방정식
  2. 변방정식, 측점방정식
  3. 각방정식, 변방정식, 측점방정식
  4. 각방정식, 변방정식, 측점방정식, 좌표방정식
(정답률: 52%)
  • 각방정식은 삼각형의 내각을 이용하여 구한 방정식이고, 변방정식은 삼각형의 변의 길이와 각도를 이용하여 구한 방정식이다. 이 문제에서는 삼각측량을 통해 내각을 구하고, 사변형망을 이용하여 변의 길이와 각도를 구하므로 각방정식과 변방정식을 사용하여 평면좌표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각방정식, 변방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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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표고 300m인 평탄지에서의 거리 1500m를 평균해수면상의 값으로 고치기 위한 보정량은? (단, 지구의 반지름은 6370km라 한다.)

  1. -0.058m
  2. -0.062m
  3. -0.066m
  4. -0.071m
(정답률: 44%)
  • 평균해수면상의 값은 지표면과 해수면의 평균 높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지표면과 해수면의 높이 차이를 구해야 한다.

    지표면과 해수면 사이의 거리는 지구의 반지름과 지표면과 해수면의 높이 차이의 직각삼각형을 이루므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해수면과 지표면 사이의 거리 = √(지구의 반지름 + 지표고)² - 지구의 반지름² - 지표고²
    = √(6370 + 300)² - 6370² - 300²
    = √(6670² - 6370²)
    ≈ 1228.5m

    따라서 지표면과 해수면의 높이 차이는 1500 - 1228.5 ≈ 271.5m 이다.

    평균해수면상의 값은 지표면과 해수면의 평균 높이이므로, 이 값은 지표고에서 지표면과 해수면의 높이 차이인 271.5m를 뺀 값이다.

    따라서 보정량은 -271.5/300 ≈ -0.071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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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아래와 같이 정의되는 측량은?

  1. 지적측량
  2. 공공측량
  3. 기본측량
  4. 수로측량
(정답률: 74%)
  • 위 그림은 지형의 고저차를 나타내는 등고선 지도이다. 이러한 지형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형을 측량해야 한다. 이때, 지형의 고저차를 측정하는 것은 측량의 기본적인 역할이다. 따라서 이러한 측량을 기본측량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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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직각좌표 기준 중 서부좌표계의 적용 범위로 옳은 것은?

  1. 동경 122°~124°
  2. 동경 124°~126°
  3. 동경 126°~128°
  4. 동경 128°~130°
(정답률: 55%)
  • 서부좌표계는 동경 120°부터 160°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이 중 동경 124°~126°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대한민국의 서남쪽 지역과 일본의 규슈 지역, 그리고 중국의 일부 지역을 포함합니다. 이 지역에서는 서부좌표계를 사용하여 지도를 작성하고 위치를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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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지도도식규칙을 적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1. 군사용의 지도와 그 간행물
  2. 기본측량 및 공공측량의 성과로서 지도를 간행하는 경우
  3. 기본측량의 성과를 이용하여 지도에 관한 간행물을 발간하는 경우
  4. 공공측량의 성과를 이용하여 지도에 관한 간행물을 발간하는 경우
(정답률: 68%)
  • 군사용의 지도와 그 간행물은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지도도식규칙을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 다른 보기들은 기본측량이나 공공측량의 성과를 이용하여 지도를 간행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지도도식규칙을 적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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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공공측량시행자는 공공측량을 하려면 미리 측량지역, 측량기간, 그밖에 필요한 사항을 누구에게 통지하여야 하는가?

  1. 시 ㆍ 도지사
  2. 지방국토관리청장
  3. 국토지리정보원장
  4. 시장 ㆍ 군수
(정답률: 62%)
  • 공공측량은 지역사회의 이익을 위해 이루어지는 작업이므로, 측량지역이 해당하는 시 또는 도의 관할이기 때문에 시ㆍ도지사에게 통지해야 합니다. 또한, 지방국토관리청장과 국토지리정보원장은 공공측량과 관련된 기관이지만, 직접적인 통지 대상은 아닙니다. 시장이나 군수는 해당 지역의 행정을 담당하는 인물이지만, 공공측량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통지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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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기본측량의 실시공고에 포함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측량의 종류
  2. 측량의 목적
  3. 측량의 실시지역
  4. 측량의 성과 보관 장소
(정답률: 76%)
  • 측량의 성과 보관 장소는 기본측량의 실시공고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측량의 결과물인 측량도서와 같은 것들이 측량이 완료된 후에 보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측량의 종류, 목적, 실시지역은 기본측량의 실시공고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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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성능검사를 부정하게 한 성능검사대행자”에 대한 벌칙 기준은?

  1.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2.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3.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4.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67%)
  • 성능검사대행자는 공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해야 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부정한 행위를 한 경우에는 엄격한 처벌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성능검사를 부정하게 한 성능검사대행자에 대한 벌칙 기준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정해졌습니다. 이는 범죄의 경중과 범죄자의 처우를 고려한 결과로, 성능검사대행자가 부정한 행위를 하면서도 경제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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