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4)

사회복지사 1급(1교시)
(2015-01-2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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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기여한 바로 옳지 않은 것은?

  1. 발달단계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2.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을 획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특정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발달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4.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5. 이전 발달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정답률: 85%)
  • 인간발달 이론은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을 획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옳지 않습니다. 인간발달 이론은 발달단계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특정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발달요인을 이해하며,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전 발달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기여한 바입니다. 그러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정을 개인별로 다르게 이해하고 대처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므로, 획일적인 이해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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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을 중시한다.
  2.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예측 불가능한 변화이다.
  3.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4.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와 바람직한 성격형성은 무관하다.
  5.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제시하기 어렵다.
(정답률: 78%)
  • 인간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이는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제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을 중시하며, 일생에 걸쳐 예측 불가능한 변화가 일어난다. 하지만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와 바람직한 성격형성은 무관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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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61%)
  • - 인지 구조: 정보를 처리하는 인지 체계
    - 인지과정: 인지 구조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 인지 표상: 인지 구조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
    - 인지 제한: 인지 구조에서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한계
    - 인지 부하: 인지 구조에서 처리해야 할 정보가 많아져 처리 능력이 저하되는 현상

    정답은 "ㄴ, ㄹ"입니다. 인지 구조와 인지 표상은 인지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이며, 이들은 인지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인지 제한과 인지 부하는 인지 구조에서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한계와 처리 능력의 한계를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ㄱ, ㄷ"와 "ㄹ"은 인지이론에서 다루는 개념이지만, "ㄱ, ㄴ, ㄷ"는 인지 구조에서 처리하는 정보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요 개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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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들러(A. Adl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행동의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한다.
  2.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인식한다.
  3. 출생순위는 생활양식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4.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이지만 의식적인 개발을 필요로 한다.
  5.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온다.
(정답률: 64%)
  • "인간행동의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한다."는 아들러 이론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아들러 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며, 인간의 행동은 보편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삶을 의미있게 만들어 나간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인간행동의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하는 것이 이론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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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반두라(A. Bandura)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2. 소거(extinction)
  3.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4. 모방(imitation)
  5.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정답률: 83%)
  • 반두라 이론은 사회학과 심리학에서 가장 유명한 이론 중 하나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여 학습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정답은 "모방(imita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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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차 도식의 협응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2. 대상영속성 개념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3. 보존개념의 획득은 전조작기의 특징이다.
  4. 서열화와 유목화 개념의 획득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5. 추상적 사고의 확립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정답률: 61%)
  • "보존개념의 획득은 전조작기의 특징이다."가 옳지 않은 것은, 보존개념의 획득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일어난다는 것이 맞다. 전조작기에서는 보존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

    보존개념은 물체의 양, 크기, 형태, 질량 등이 변해도 그 물체의 기본적인 특성이 유지된다는 개념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물이 담긴 두 개의 컵을 비교할 때, 물의 양이 다른 컵이 더 많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면, 물의 양이 다른 컵을 기울여도 물의 양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보존개념의 이해는 추상적 사고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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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융(C. Jun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인의 성격형성은 과거와 무관함을 주장하였다.
  2. 4가지 정신기능으로 사고, 감정, 판단, 인식을 주장하였다.
  3. 자기(Self)는 개인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원형이다.
  4.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목표이다.
  5. 생애주기에서 중년기와 노년기보다 유년기와 청년기를 강조하였다.
(정답률: 58%)
  • 융(C. Jung) 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자아와 무의식,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한다. 이론에서는 자기(Self)가 개인의 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원형이며, 이를 통해 개인의 성격형성과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융 이론에서는 사고, 감정, 판단, 인식 등 4가지 정신기능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목표이며,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목표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또한, 융 이론에서는 생애주기에서 중년기와 노년기보다 유년기와 청년기를 강조하며, 이 시기에 개인의 성격형성과 발달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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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자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80%)
  • - ㄱ. 자아실현자는 현실에 대한 인식이 높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며, 창의적이다.
    - ㄴ. 자아실현자는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인식하고,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 ㄷ. 자아실현자는 자신의 가치관과 도덕적 원칙을 중요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행동한다.
    - ㄹ. 자아실현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행복을 추구한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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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른다.
  2.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3. 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4. 인간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된다.
  5.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정답률: 76%)
  •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가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입니다.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은 에릭슨의 이론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대신, 인간의 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르며, 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간주하며, 인간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되며,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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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신역동이론가에 해당되지 않는 학자는?

  1. 안나 프로이트(A. Freud)
  2. 반두라(A. Bandura)
  3. 융(C. Jung)
  4. 에릭슨(E. Erikson)
  5. 아들러(A. Adler)
(정답률: 77%)
  • 정신역동이론은 프로이트, 융, 아들러 등이 주요 이론가로 포함되어 있지만, 반두라는 사회학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을 강조하는 사회인지이론을 제시하여 정신역동이론과는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반두라는 정신역동이론가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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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콜버그(L. Kohlber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덕성 발달은 아동기에 완성된다.
  2. 도덕성 발달단계의 순서는 가변적이다.
  3. 남성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한계가 있다.
  4. 모든 사람이 도달하는 최종적 도덕단계는 동일하다.
  5. 하위단계에 있는 사람도 상위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72%)
  • 콜버그 이론은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도덕성 발달은 아동기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발달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도덕성 발달단계의 순서는 일정하지 않고 가변적이며, 모든 사람이 도달하는 최종적 도덕단계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하위단계에 있는 사람도 상위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도 이론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론의 한계 중 하나는 남성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여성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해를 제한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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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이트(S. Freud)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거세불안과 남근선망은 주로 생식기에 나타난다.
  2. 치료의 주요 목표는 개성화(individuation)를 완성하는 것이다.
  3. 자아(ego)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4. 리비도는 인생전반에 걸쳐 작동하는 일반적인 생활에너지를 말한다.
  5. 초자아(super ego)는 방어기제를 작동하여 갈등과 불안에 대처한다.
(정답률: 68%)
  • 프로이트 이론에서 자아는 인간의 인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심리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아가 현실성을 인식하고, 인간의 욕구와 현실 사이의 조화를 이루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자아(ego)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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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사례와 관계있는 개념은?

  1. 소거
  2. 대리 학습
  3. 자기 강화
  4. 조작적 조건화
  5. 고전적 조건화
(정답률: 83%)
  • 위 그림은 대리 학습의 예시로서, 쥐가 먹이를 찾아가는 동안 벨소리가 울리면 충격을 받게 되어 벨소리와 충격 사이에 연관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후에는 벨소리만 울려도 쥐는 먹이를 찾는 것을 멈추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벨소리는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과도 관련이 있지만, 쥐가 다른 쥐로부터 학습한 것이 아니라 실험자가 대리로 학습시켜 준 것이므로 대리 학습의 개념과도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대리 학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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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키너(B. F. Skinn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41%)
  • 1.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행동은 환경에 의해 조절된다는 이론을 제시했다. (옳은 설명)
    2. 스키너는 강화와 벌을 통해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옳은 설명)
    3. 스키너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모든 행동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옳은 설명)
    4. 스키너는 인간의 내면적인 심리적 과정을 무시하고, 행동만을 중시하는 이론을 제시했다. (옳은 설명)
    5. 스키너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내면적인 심리적 과정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고려한 행동분석을 제시했다. (잘못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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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학자와 주요 개념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벡(A. Beck) - 비합리적인 신념
  2. 에릭슨(E. Erikson) - 자율적 자아(ego)
  3. 아들러(A. Adler) - 창조적 자기(self)
  4. 파블로프(I. Pavlov) - 반응적 행동
  5. 로저스(C. Rogers) -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정답률: 63%)
  • 벡(A. Beck)은 인지치료 분야에서 활동한 학자로, 비합리적인 신념을 다루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학자들과는 다르게 자아, 창조적 자기, 반응적 행동,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과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벡(A. Beck) - 비합리적인 신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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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태내기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배아기는 수정 후 약 2-8주 사이를 말한다.
  2. 임신 16주경이 되면 산모는 태아의 움직임을 알 수 있다.
  3. 터너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염색체 이상으로 나타난다.
  4. 임신 2-3개월이 되면 배아는 인간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
  5. 일반적으로 임신 3개월 혹은 13주가 되면 조산아의 생존이 가능하다.
(정답률: 70%)
  • "임신 2-3개월이 되면 배아는 인간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실 배아는 8주 이후에 인간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

    임신 3개월 혹은 13주가 되면 조산아의 생존이 가능한 이유는 태아의 주요 장기와 시스템이 형성되고, 심장 박동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이 시기 이전에는 태아의 생존 가능성이 매우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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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아기(3-6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61%)
  • - ㄱ: 유아기는 신체적으로 빠른 발달을 보이며, 이는 뇌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뇌 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는데, 이는 인지 발달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 ㄴ: 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는 언어 이해와 표현 능력의 발달로 나타나며, 이는 인지 발달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 ㄷ: 유아기는 사회성 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는 타인과의 상호작용, 감정 인식 및 표현 능력, 규칙과 질서에 대한 이해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사회성 발달은 인지 발달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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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청소년기(13-24세)에 관한 용어로 옳지 않은 것은?

  1. 질풍노도의 시기
  2. 심리적 이유기
  3. 주변인 시기
  4. 제1 반항기
  5. 성장 급등기
(정답률: 73%)
  • "제1 반항기"는 청소년기(13-24세)에 관한 용어 중에서 옳은 용어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부모나 권위자에 대한 반항심이 생기는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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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중년기(40-64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학습능력은 증가하나 문제해결능력은 감소한다.
  2. 남성이 여성보다 더 뚜렷한 갱년기를 경험한다.
  3. 정서변화가 매우 심하여 전인습적 도덕기라고 부른다.
  4.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기능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5. 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생의 전성기이지만 갑작스러운 실직을 경험하기도 한다.
(정답률: 86%)
  • 중년기는 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생의 전성기이지만 경제적인 안정이 보장되지 않아 갑작스러운 실직을 경험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이 옳다. 학습능력은 증가하지만 문제해결능력은 감소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더 뚜렷한 갱년기를 경험하기도 한다. 정서변화가 매우 심하여 전인습적 도덕기라고 부르지만,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기능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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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노년기(65세 이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면시간이 증가한다.
  2. 장기기억은 약화되지만 단기기억과 최근기억은 강화된다.
  3. 우리 사회는 노년기 연령규범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있다.
  4. 제도적 지위와 역할은 늘어나며 비공식적 역할은 축소된다.
  5. 중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시각기능의 원시현상이 더욱 뚜렷해진다.
(정답률: 72%)
  • 중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시각기능의 원시현상이 더욱 뚜렷해진다는 것은 노년기에 시력이 저하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뜻입니다. 노년기에는 노안, 백내장 등의 시력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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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아동기(7-1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 한정된다.
  2. 자아정체감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3. 프로이트(S. Freud)의 남근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4. 논리적 사고를 하게 되고 물활론적 사고가 감소하는 시기이다.
  5. 에릭슨(E. Erikson)의 자율성 대 수치심의 단계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정답률: 67%)
  • 아동기(7-12세)는 논리적 사고를 하게 되고 물활론적 사고가 감소하는 시기이다. 이는 대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동시에 상상력과 창의력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이 시기는 프로이트의 남근기에 해당하지 않으며, 자아정체감이 완성되는 시기와 에릭슨의 자율성 대 수치심의 단계에 해당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 한정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모든 아동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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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영아기(0-2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2. 성 정체성을 확립한다.
  3. 울음, 옹알이 등의 언어적 표현을 한다.
  4.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등의 반사행동이 나타난다.
  5. 기쁨, 분노, 슬픔 등의 기초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다.
(정답률: 83%)
  • "성 정체성을 확립한다."는 영아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영아기는 아직 성 정체성을 인식할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성 정체성은 보다 어린 아동기에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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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생주기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배운다.
  2. 아동기는 학교생활을 통해 인지적 기술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도 습득한다.
  3. 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의 지지를 더 선호함으로써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4. 청년기는 직업과 결혼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주요 과업이다.
  5. 장년기는 사고가, 청년기는 질병이 가장 큰 사망 원인이다.
(정답률: 82%)
  • "장년기는 사고가, 청년기는 질병이 가장 큰 사망 원인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 청년기는 사고가 가장 큰 사망 원인이며, 장년기는 만성질환과 심혈관계 질환 등이 주요 사망 원인이다. 이는 청년기에는 운전이나 스포츠 등 위험한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이며, 장년기에는 노화로 인한 신체적 변화와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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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심대상은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새터민 등을 포함한다.
  2. 최근 한국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중요한 관심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3. 이주노동자들은 직장, 건강, 자녀교육 등에 걸쳐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4. 다문화주의는 인간 사회의 인종적ㆍ문화적 동일성과 보편성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5. 결혼이주민들은 의사소통, 문화의 이질성, 사회적 편견과 차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다.
(정답률: 84%)
  • "다문화주의는 인간 사회의 인종적ㆍ문화적 동일성과 보편성을 설명하는 용어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다문화주의는 다양한 문화와 인종이 공존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이념이며, 다양성과 상호존중을 중요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인종적ㆍ문화적 동일성과 보편성을 강조하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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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베리(J. Berry)의 문화적응모형 가운데 동화(assimilation)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류사회와의 관계는 유지하지만 모국의 문화적 가치는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2. 주류사회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모국의 문화적 가치를 유지하는 상태를 말한다.
  3. 모국과는 강한 유대관계를 지니지만 주류사회와의 관계는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4. 두 개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 접촉을 통해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5. 주류사회와의 관계를 유지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모국의 문화적 가치도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주류사회와의 관계는 유지하지만 모국의 문화적 가치는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다. 동화(assimilation)는 한 문화가 다른 문화에 흡수되어 그 문화의 특성이 사라지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주류사회와의 관계는 유지하지만 모국의 문화적 가치는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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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26. 양적연구의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수 간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한 문장이다.
  2. 가설은 연구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영(null)가설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정한다.
  4. 하나의 가설에 변수가 많을수록 가설 검증에 유리하다.
  5. 탐색적 조사는 가설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67%)
  • "하나의 가설에 변수가 많을수록 가설 검증에 유리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변수가 많을수록 가설 검증이 복잡해지고, 변수 간의 상호작용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가설 검증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변수를 적절하게 선택하고 가설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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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조사연구과정의 일부이다. 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ㄱ - ㄷ - ㄴ - ㄹ
  3. ㄱ - ㄷ - ㄹ - ㄴ
  4. ㄷ - ㄱ - ㄹ - ㄴ
  5. ㄷ - ㄹ - ㄱ - ㄴ
(정답률: 72%)
  • 조사연구과정은 문제제기, 문헌조사,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과보고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그림에서 보이는 순서는 문제제기(ㄷ) - 문헌조사(ㄱ) - 자료수집(ㄹ) - 자료분석(ㄴ)의 순서이므로 정답은 "ㄷ - ㄱ - ㄹ - 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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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서베이(survey)에서 우편설문법과 비교한 대인면접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언어적 행위의 관찰이 가능하다.
  2. 대리응답의 가능성이 낮다.
  3. 질문과정에서의 유연성이 높다.
  4. 응답환경을 구조화하기 어렵다.
  5. 표집조건이 동일하다면 비용이 많이 든다.
(정답률: 70%)
  • "응답환경을 구조화하기 어렵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대인면접법은 질문과 응답의 과정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응답환경을 구조화하기 쉽다. 이는 우편설문법과는 다른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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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식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증주의는 경험적 관찰을 통해 이론을 재검증한다.
  2. 해석주의는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3. 실증주의는 적은 수의 표본으로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라고 주장한다.
  4. 해석주의는 주로 언어를 분석 대상으로 활용한다.
  5. 실증주의는 연구자의 가치나 태도 활용을 강조한다.
(정답률: 53%)
  • "실증주의는 연구자의 가치나 태도 활용을 강조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증주의는 연구자의 주관적인 가치나 태도보다는 경험적인 증거와 데이터를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이론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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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설보호아동이 경험한 학교생활의 본질과 맥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1. 편의(convenience)표집
  2. 극단적 사례(extreme case)표집
  3. 이론적(theoretical)표집
  4. 층화(stratified)표집
  5. 1사례(one case)표집
(정답률: 48%)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집방법은 표본이 대상을 대표할 수 있도록 무작위로 추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시설보호아동이 경험한 학교생활의 본질과 맥락에 대한 연구’에서는 대상인 시설보호아동들이 특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층화표집이 적합하다. 층화표집은 모집단을 서로 다른 층으로 나눈 후 각 층에서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각 층에서 추출된 표본은 해당 층의 특성을 대표할 수 있기 때문에 모집단을 더욱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층화표집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집방법과는 다르게 사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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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사회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횡단연구는 탐색, 기술, 설명의 목적을 갖는다.
  2. 동년배(cohort)조사는 특정 하위모집단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매번 동일대상을 선정한다.
  3. 종단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조사하는 연구로 질적연구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4. 패널(panel)연구는 새로운 경향을 확인하기 위해 해마다 다른 표본을 선정한다.
  5. 추이(trend)조사는 패널연구보다 개인의 변화에 대해 더 명확한 자료를 제공한다.
(정답률: 59%)
  • 횡단연구는 다양한 목적을 갖는데, 탐색적 연구, 기술적 연구, 설명적 연구 등의 목적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는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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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 실제 자료의 통계분석에서 사용하는 변수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0%)
  • 정답은 "ㄱ, ㄴ, ㄷ" 입니다.

    독립변수는 원인이 되는 변수이고, 종속변수는 그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따라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서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뿐만 아니라 다른 변수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에서 "금리"가 독립변수이고 "대출금액"이 종속변수라면, "은행", "대출상환기간", "대출용도" 등의 변수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ㄷ"이 정답입니다.

    그러나 "ㄱ, ㄷ"만 선택한다면,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분석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ㄴ, ㄹ"과 "ㄹ"은 독립변수나 종속변수가 아니므로 선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변수들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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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총 20문항의 척도를 10문항씩 두 조합으로 나눈 후, 평균점수 간 상관관계를 보고 측정의 일관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뢰도 측정방법 중 하나다.
  2. 일관성 확인을 위해 두 번 조사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
  3. 20문항이 동일 개념을 측정해야 적용할 수 있다.
  4. 문항을 어떻게 두 조합으로 나누는지에 따라 상관관계가 달라진다.
  5. 상관관계가 낮을 경우 어떤 문항을 제거할지 알 수 있다.
(정답률: 53%)
  • "20문항이 동일 개념을 측정해야 적용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척도의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20문항이 모두 동일한 개념을 측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관관계가 낮을 경우 어떤 문항을 제거할지 알 수 있는 이유는, 상관관계가 낮은 문항은 척도의 일관성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항을 제거하면 척도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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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표본크기와 표집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1%)
  • - 표본크기가 작을수록 표집오차가 커진다. (ㄱ)
    - 표본크기가 클수록 표집오차가 작아진다. (ㄴ)
    - 표본크기와 표집오차는 반비례 관계이다. (ㄷ)
    - 표본크기가 일정하다면, 표집오차는 표본의 분포와 관련이 있다. (ㄹ)

    따라서, ㄱ, ㄴ, ㄷ, ㄹ이 모두 옳은 설명이다.

    그러나, "ㄱ, ㄷ"와 "ㄴ, ㄹ"은 서로 대립되는 설명이므로 함께 옳은 것은 아니다.

    마지막으로, "ㄱ, ㄴ, ㄷ, ㄹ"은 모든 설명이 옳은 것이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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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가설에서 ㄱ ~ ㄷ이 의미하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ㄱ: 조절변수 ㄴ: 독립변수 ㄷ: 종속변수
  2. ㄱ: 독립변수 ㄴ: 종속변수 ㄷ: 매개변수
  3. ㄱ: 조절변수 ㄴ: 종속변수 ㄷ: 독립변수
  4. ㄱ: 독립변수 ㄴ: 매개변수 ㄷ: 종속변수
  5. ㄱ: 매개변수 ㄴ: 종속변수 ㄷ: 독립변수
(정답률: 54%)
  • 가설에서 ㄱ은 조절변수를 의미하며, 이는 실험에서 다른 변수들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조절되는 변수를 말합니다. ㄴ은 종속변수를 의미하며, 이는 실험에서 변화를 측정하고자 하는 변수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ㄷ은 독립변수를 의미하며, 이는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조절변수 ㄴ: 종속변수 ㄷ: 독립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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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확률이론에 근거한 표본평균들의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집단의 평균이 10이면 표집분포의 평균도 10이다.
  2. 표준오차는 표집분포의 표준편차이다.
  3. 표본크기와 상관없이 정규분포를 따른다.
  4. 중심극한정리를 따른다.
  5. 표본크기가 9배될 때 표준오차는 1/3로 감소한다.
(정답률: 54%)
  • "표본크기와 상관없이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표본크기가 충분히 크다면(일반적으로 30 이상) 중심극한정리에 따라 표본평균들의 표집분포는 정규분포를 따르게 된다. 하지만 표본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작은 표본크기에서는 표본평균의 분포가 모집단의 분포와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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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어떤 연구를 진행한 결과 호손(Hawthorne)효과가 발생했을 경우, 이후 연구에서 연구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대상자수 증가
  2. 실험자극 강화
  3. 전조사와 후조사의 간격 축소
  4. 통제집단 추가
  5. 신뢰도분석 강화
(정답률: 53%)
  • 호손 효과는 연구 대상자가 연구 참여에 대한 관심이나 예상되는 결과에 영향을 받아 연구 결과가 왜곡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는 연구 대상자의 관심을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통제집단 추가가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통제집단은 실험군과 동일한 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하지만 실험 처리를 받지 않는 대조군으로, 실험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통제집단 추가는 호손 효과를 방지하고 연구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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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000명을 번호 순서대로 배열한 모집단에서 4번이 처음 무작위로 선정되고 9번, 14번, 19번, … 등이 차례로 체계(systematic)표집을 통해 선정되었다. 이 표집에서 표집간격(ㄱ)과 표본수(ㄴ)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ㄱ: 4 ㄴ: 200
  2. ㄱ: 4 ㄴ: 250
  3. ㄱ: 5 ㄴ: 200
  4. ㄱ: 5 ㄴ: 250
  5. ㄱ: 10 ㄴ: 200
(정답률: 67%)
  • 표본간 간격(ㄱ)은 모집단의 크기(N)을 표본의 수(ㄴ)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1000을 200으로 나눈 값은 5이다. 첫 번째 표본이 4번이므로, 다음 표본은 4+5=9번, 그 다음은 9+5=14번, 이와 같이 5씩 증가하면서 표본을 추출하였다. 따라서, 표본간 간격(ㄱ)은 5이고, 표본의 수(ㄴ)는 200이다. 따라서, 정답은 "ㄱ: 5 ㄴ: 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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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단일사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인과 집단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지역사회도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
  2. 외적 타당도가 높다.
  3. 개입효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4. 조사연구 과정과 실천 과정이 통합될 수 있다.
  5. 반복측정으로 통제집단 효과를 볼 수 있다.
(정답률: 60%)
  • "외적 타당도가 높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외적 타당도란 연구 결과가 실제 상황에서도 적용 가능한 정도를 의미하는데, 단일사례연구는 특정 개인, 집단, 조직, 지역사회 등의 특이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외적 타당도가 낮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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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매우 건강한 90대 남성노인들에게 건강서비스를 1년 동안 제공한 후 건강상태를 측정한 결과, 이들의 상태가 나빠졌고 통제집단인 여성노인들에 비해서도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49%)
  • 내적 타당도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관련된 다른 개념들과의 일관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건강서비스를 제공한 대상자들의 건강상태가 나빠졌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는 건강서비스가 오히려 해를 끼쳤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의 내적 타당도를 저해할 수 있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내적 타당도를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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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한 연구에서 사용된 “소득(단위: 원)”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만원과 2만원의 차이는 400만원과 401만원의 차이와 동일하다.
  2. 0원은 실제적 의미가 있는 절대영점이다.
  3. 표준편차를 계산할 수 없다.
  4. 사칙연산이 가능하다.
  5. 명목척도로 변환할 수 있다.
(정답률: 64%)
  • "표준편차를 계산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소득 변수는 연속형 변수로서, 표준편차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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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내용분석의 결과를 양적분석에 사용할 수 있다.
  2. 주제를 기록단위로 할 때가 단어를 기록단위로 할 때보다 자료수집 양이 많다.
  3. 하나의 단락 안에 두 개 이상의 주제가 들어 있는 경우 단락을 기록단위로 한다.
  4. 기록단위가 맥락단위보다 상위단위다.
  5. 자료 유형화를 위한 범주가 설정되면 기록단위는 필요치 않다.
(정답률: 52%)
  • 내용분석은 텍스트나 이미지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특정한 주제나 패턴을 찾아내는 분석 방법이다. 이를 통해 얻은 결과를 양적분석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내용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내용분석의 결과를 양적분석에 사용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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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이 의미하는 조사설계는?

  1. 정태(고정)집단 비교(static group comparison)설계
  2. 다중 시계열(multiple time-series)설계
  3. 일회검사 사례(one shot case)설계
  4. 플라시보 통제집단(placebo control group)설계
  5. 통제집단 사후검사(posttest control group)설계
(정답률: 50%)
  • 이 설계는 실험군과 대조군을 무작위로 배정하지 않고, 이미 존재하는 두 집단을 비교하는 설계이다. 실험 전에 이미 두 집단이 존재하며,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한다. 이러한 방법은 무작위 배정이 어려운 경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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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초점집단(focus group) 조사와 델파이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초점집단 조사에서는 익명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 자료를 분석한다.
  2. 초점집단 조사는 내용타당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초점집단 조사의 자료수집 과정에서는 연구자의 주관적 개입이 불가능하다.
  4. 델파이 조사는 비구조화 방식으로 정보의 흐름을 제어한다.
  5. 델파이 조사는 대면(face to face)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 자료를 분석한다.
(정답률: 56%)
  • 초점집단 조사는 익명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 자료를 분석하며, 내용타당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참여자들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여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연구자의 주관적 개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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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설문지 문항의 작성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중(double-barreled)질문과 유도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함께 배치하는 것이 좋다.
  3. 응답하기 쉬운 문항일수록 설문지의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4. 일반적인 것을 먼저 묻고 특수한 것을 뒤에 묻는 것이 좋다.
  5. 객관식 문항의 응답 항목은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72%)
  •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함께 배치하는 것이 좋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함께 배치하면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분리하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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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단순 시계열(simple time-series)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험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개입 이후에는 1회만 관찰한다.
  2. 검사(test)와 개입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통제가 용이하다.
  3. 선실험(pre-experimental)설계 중 하나다.
  4. 통제집단을 포함하여 비교한다.
  5. 종속변수의 변화를 추적ㆍ비교할 수 있다.
(정답률: 48%)
  • 단순 시계열 설계는 실험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개입 이후에는 1회만 관찰하며, 검사와 개입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종속변수의 변화를 추적ㆍ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종속변수의 변화를 추적ㆍ비교할 수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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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척도 구성을 위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것은?

  1. 문항들의 단일차원성
  2. 내용타당도의 크기
  3. 척도 내의 불필요한 문항
  4. 하위척도의 존재가능성
  5. 각 문항의 상대적 영향력
(정답률: 44%)
  • 요인분석은 주어진 데이터에서 잠재적인 요인들을 추출하여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분석 방법이다. 따라서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것은 변수들의 내용타당도의 크기이다. 내용타당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관련된 문항들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요인분석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내용타당도의 크기를 확인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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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양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심층규명(probing)을 한다.
  2. 연구자의 주관성을 활용한다.
  3. 선(先)이론 후(後)조사의 방법을 활용한다.
  4. 연구도구로서 연구자의 자질이 중요하다.
  5. 주로 사용되는 자료수집 방법은 면접과 관찰이다.
(정답률: 73%)
  • 양적연구방법은 선(先)이론 후(後)조사의 방법을 활용한다. 이는 연구자가 먼저 이론적 배경과 가설을 세운 후, 이를 검증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연구 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연구자의 주관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양적연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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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사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일반적 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조사 참여자의 익명성을 보장하였다.
  2. 조사 참여를 통해 받을 혜택을 조사 후에 알려주었다.
  3.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대상과 보호자로부터 동의를 구했다.
  4. 조사 과정 중 본인이 원하면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에 대해 알려주었다.
(정답률: 77%)
  • 조사 참여를 통해 받을 혜택을 조사 후에 알려주었다는 것은 참여자들에게 부당한 유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조사윤리를 위반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조사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활동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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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삼각측정(trian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측정에서 조사자 편견이 작용할 여지를 줄일 수 있다.
  2.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두 개 이상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3. 자료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4. 상호일치도가 높은 자료를 판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5. 여러 사람이 관찰하므로 측정오류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진다.
(정답률: 64%)
  • "여러 사람이 관찰하므로 측정오류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삼각측정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객관성을 높이고 조사자 편견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측정오류의 발생 가능성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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