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1-21)

사회복지사 1급(1교시)
(2017-01-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아제(J. Piaget)의 이론은 아동의 과학적, 수리적 추리과정의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거틀을 제시하였다.
  2. 프로이드(S. Freud)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심리내적 갈등이 무의식의 동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3.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생애주기에 따른 실천개입의 지표를 제시해 주었다.
  4.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5.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정답률: 75%)
  • 인간발달 이론 중 스키너의 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스키너의 이론이 클라이언트의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경험과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개입 방법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모방학습만을 강조하는 스키너의 이론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로저스(C. Rogers)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76%)
  • 로저스의 이론은 개인 중심적이며, 개인의 자아실현과 자기개발을 중요시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자기개발을 존중하고, 그것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ㄱ, ㄴ"이 옳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인간발달에는 일반적인 원리가 존재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3. 발달과정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4.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5. 중추부에서 말초로, 상체에서 하체의 방향으로 발달한다.
(정답률: 85%)
  •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인간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으로서,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언어 발달에서는 언어 이해 능력이 언어 구성 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방어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억압(repression): 고통스런 생각이나 기억을 감정상태와 분리시키는 것이다.
  2.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불합리한 태도, 생각, 행동을 정당한 것으로 그럴 듯한 이유를 붙이는 것이다.
  3. 투사(projection): 자신의 부정적인 충동, 욕구, 감정 등을 타인에게 찾아 그 원인을 전가시키는 것이다.
  4. 보상(compensation):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일들을 의식으로부터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5. 전치(displacement):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정답률: 73%)
  • 투사(projection)는 자신의 부정적인 충동, 욕구, 감정 등을 타인에게 찾아 그 원인을 전가시키는 것이다. 이는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대신 타인을 비난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방어기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생리적 욕구 - 음식, 수면, 성의 욕구
  2. 안전의 욕구 - 보호, 의존, 질서, 구조의 욕구
  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 친분, 우정, 존경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 능력, 신뢰감, 성취, 독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 자발성, 포부실현, 창조성의 욕구
(정답률: 62%)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서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 친분, 우정, 존경의 욕구"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40%)
  • -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는 7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기에 해당하는 인지발달 단계이다.
    -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구체적인 사물과 사건에 대한 이해와 조작 능력이 높아진다.
    - 따라서 "ㄱ. 물리적 성질의 보존"과 "ㄴ. 클래스의 이해"는 구체적 조작기에서 중요한 발달 과제로 간주된다.
    - "ㄱ. 물리적 성질의 보존"은 예를 들어 물을 다른 용기에 옮기면 양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 "ㄴ. 클래스의 이해"는 예를 들어 사과와 배는 과일이라는 클래스에 속하며, 이들이 서로 다른 클래스에 속하는 오렌지와 참외와 구분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행동주의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이완훈련기법
  2. 토큰경제기법
  3. 정보처리기법
  4. 자기주장훈련
  5. 타임아웃기법
(정답률: 66%)
  • 행동주의 기법은 행동을 바꾸기 위해 직접적인 조작을 가하는 기법들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정보처리기법은 인지적인 과정을 통해 행동을 바꾸는 기법으로, 행동주의 기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보처리기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융(C. Jung)의 분석심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아(ego): 의식과 무의식을 결합시키는 원형적인 심상이며, 의식은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2. 페르소나(persona): ‘자아의 가면’이라고 하며 외부와의 적응에서 생긴 기능 콤플렉스이다.
  3. 음영/그림자(shadow): 자신이 모르는 무의식적 측면에 있는 부정적인 또 다른 나의 모습으로 모순된 행동을 하게 만든다.
  4.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인류역사를 통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정서적 소인으로 개인마다 그 원형은 다르다.
  5. 개성화(individuation): 자기실현이라고도 하며 모든 콤플렉스와 원형을 끌어들여 성격을 조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정답률: 58%)
  • 융의 분석심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인류역사를 통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정서적 소인으로 개인마다 그 원형은 다르다." 이다. 집단무의식은 개인이 아닌 집단에서 공유하는 무의식적인 측면으로,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원형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발달단계의 순서는 문화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2. 인지구조는 각 단계마다 사고의 방식이 질적으로 다르다.
  3.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4. 상위단계는 바로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고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5. 각 단계는 내부적으로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하나의 완전체이다.
(정답률: 55%)
  • "발달단계의 순서는 문화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일정한 순서와 패턴을 따른다고 주장하였으며, 이를 발달단계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발달단계의 순서는 개인이나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아들러(A. Adler)의 생활양식 유형 중 ‘지배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회적 관심이 적고 활동수준이 높아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2.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높아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인생과업을 완수한다.
  3.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낮은 유형으로 성공보다 실패하는 것을 더 두려워한다.
  4.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5. 사회적 관심이 많고 활동수준이 낮으며 타인의 안녕에 관심이 많다.
(정답률: 78%)
  • 지배형은 사회적 관심이 적고 활동수준이 높아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유형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고, 자신의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타인의 의견이나 필요를 무시하거나 무시하기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주요 관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자율성 대 수치감 - 교사
  2. 근면성 대 열등감 - 부모
  3. 통합성 대 절망감 - 동료
  4. 친밀성 대 고립감 - 리더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 또래집단
(정답률: 68%)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위기 이론에서는 인간의 삶이 발달 단계마다 특정한 위기 상황을 겪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이 중에서 "정체감 대 역할혼미 - 또래집단"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겪게 되는 위기 상황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자 하지만, 동시에 사회적 역할에 대한 혼란과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이 때,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래집단에서 인정받고 소속감을 느끼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반대로 또래집단에서 배제되거나 비난받으면 역할혼미와 고립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정체감 대 역할혼미 - 또래집단"은 에릭슨의 이론에서 매우 중요한 관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과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2. 인간의 병리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3. 적합성이란 인간의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4. 인간은 자신의 요구에 맞게 환경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5. 인간의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한다.
(정답률: 77%)
  • "인간의 병리적인 관점을 강조한다."는 생태학적 이론과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연구하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너지(synergy)는 폐쇄체계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2. 안정상태(steady state)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3. 항상성(homeostasis)은 시스템에서 위기가 왔을 때 불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4. 균형(equilibrium)은 주로 개방체계에서 나타나며 외부로부터 새로운 에너지를 투입하여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속성이다.
  5. 피드백(feedback)은 체계 구성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에 따라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정답률: 66%)
  • 안정상태(steady state)는 시스템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시스템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이며, 시스템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에너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조직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나 성과물 산출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은

  1. 성장집단
  2. 치료집단
  3. 사회화집단
  4. 과업집단
  5. 교육집단
(정답률: 78%)
  • 과업집단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인 집단으로, 조직문제 해결이나 성과물 산출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모인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인 집단은 과업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개방형 가족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77%)
  • 개방형 가족체계란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서로의 필요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가족 체계를 말한다. 이에 따라 "ㄴ"은 개방형 가족체계의 특징 중 하나인 '독립성'을 나타내며, "ㄷ"는 '자유로운 관계'를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유형이다.
  2.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시체계이다.
  3. 개인의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 충족에 영향을 준다.
  4. 예술, 도덕, 제도 등이 각기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5. 지속적으로 누적되기 때문에 항상 같은 형태를 지닌다.
(정답률: 70%)
  • 문화는 개인의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 충족에 영향을 준다. 이는 문화가 개인의 가치관, 행동, 생각 등을 형성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문화에서는 가족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질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가치관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문화는 개인의 심리적 욕구 충족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떤 문화에서는 예술이나 음악 등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심리적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문화는 개인의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 충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태아기의 유전성 질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전성 질환은 유전자 이상으로 발생하는 신체적ㆍ정신적 이상을 모두 가리키는 것이다.
  2. 유전자 이상으로 인한 장애에 묘성(cat-cry) 증후군이 포함된다.
  3. 유전성 질환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4. 유전성 질환을 가진 태아는 임신초기에 유산된다.
  5. 유전질환 가능성을 알기 위하여 임신 15∼17주 경 양수를 채취하여 진단할 수 있으나 태아에 손상을 줄 우려가 있다.
(정답률: 75%)
  • "유전성 질환을 가진 태아는 임신초기에 유산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유전성 질환을 가진 태아는 출생 후에도 발견될 수 있으며, 일부 질환의 경우는 성인기에 발현될 수도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의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상을 특징에 따라 분류(classification)한다.
  2. 대상을 연속(seriation)적인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3. 대상의 질량 혹은 무게가 형태 및 위치에 따라 변하여도 보존(conservation)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을 획득한다.
  5. 조합기술(combination skill)을 획득한다.
(정답률: 75%)
  • 감각운동기는 출생 후 2년까지의 기간으로, 아동은 주로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게 된다. 이때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을 획득한다는 것은, 아동이 물체가 시야에서 사라져도 그것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즉, 아동은 물체가 사라져도 그것이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체의 위치나 상태를 추적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아동의 인지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융(C. Jung)이 제시한 장년기의 성격발달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59%)
  • ㄱ. 자아의 통합: 장년기에는 자아의 통합이 이루어지며, 이전에 경험한 모든 것들을 종합하여 자아를 형성한다.
    ㄹ.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의 확립: 장년기에는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이 확립되며, 이전에는 중요하지 않았던 문제들이 중요해지고 새로운 가치관이 형성된다.

    ㄴ. 자아 정체성의 형성: 이는 청년기에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장년기에는 이미 자아 정체성이 형성된 상태이다.
    ㄷ. 대인관계의 안정화: 이는 중년기에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장년기에는 이미 안정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ㄹ. 창조성의 발휘: 이는 노년기에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장년기에는 이미 창조성을 발휘할 준비가 된 상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유아기(3-6세) 혹은 아동기(7-12세)의 주요 발달과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애착관계 형성
  2. 또래관계 증진
  3. 도덕 및 가치체계 발달
  4. 성역할 습득
  5. 학습기술 습득
(정답률: 71%)
  • 애착관계 형성은 유아기와 아동기 모두에서 중요한 발달과업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각각의 발달 단계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래관계 증진은 유아기와 아동기 모두에서 친구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도덕 및 가치체계 발달은 아동기에서 특히 중요한데,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도덕적인 가치와 규범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게 됩니다. 성역할 습득은 아동기에서 중요한데,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성별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에 대한 습득을 합니다. 학습기술 습득은 아동기에서 중요한데,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학습에 필요한 기술과 전략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청년기 혹은 장년기의 발달과제의 학자와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레빈슨(D. Levinson) - 직업 선택, 사회적 역할
  2. 펙(R. Peck) - 자아분화, 친밀한 관계 활동
  3. 굴드(R. Gould) -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
  4. 에릭슨(E. Erikson) -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 형성
  5. 하비거스트(R. Havighurst) - 배우자 선택, 가정관리
(정답률: 57%)
  • 다른 학자들은 모두 인간의 사회적, 직업적, 가족적 역할에 대한 발달과제를 다루고 있지만, 펙은 자아분화와 친밀한 관계 활동에 대한 발달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연결이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임신 중 태아기에 기형 혹은 저체중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간접흡연
  2. 항생제 섭취
  3. 알코올 섭취
  4. 폴리염화비페닐(PCB)에 노출
  5. 철분 섭취
(정답률: 81%)
  • 철분 섭취는 임신 중에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며, 기형 혹은 저체중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아닙니다. 오히려 철분 부족은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철분 섭취가 권장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유아기(3-6세)의 인지발달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표상에 의한 상징적 사고
  2. 자기중심적 사고
  3. 비가역적 사고
  4. 물활론적 사고
  5. 연역적 사고
(정답률: 71%)
  • 유아기(3-6세)의 인지발달 특성 중에서 "연역적 사고"는 해당하지 않는다.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은 주로 감각적, 표상적, 직관적인 사고를 중심으로 한다. 따라서,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표상에 의한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비가역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이다. "연역적 사고"는 추론과 논리적 사고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제시한 ‘죽음의 직면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부정
  2. 자학
  3. 타협
  4. 우울
  5. 분노
(정답률: 80%)
  • 퀴블러-로스가 제시한 ‘죽음의 직면단계’에는 "부정", "분노", "타협", "우울", "수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학"은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인간생애주기의 이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성장과 발달은 횡단적으로 일어난다.
  2. 인간의 삶에는 비지속성 혹은 단절의 특성이 있다.
  3. 인간 삶을 전체가 아닌 부분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4. 인간행동 이해를 위하여 환경보다 유전적 원인을 분석하여야 한다.
  5. 생애주기의 연령구분은 국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정답률: 71%)
  • 생애주기의 연령구분은 국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이유는 각 국가나 사회에서는 문화, 경제, 정치 등의 요인에 따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연령 구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국가에서는 성인으로 인정되는 연령이 18세일 수 있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21세일 수도 있다. 또한, 어떤 사회에서는 청소년기가 10대에서 20대 초반까지로 구분되지만, 다른 사회에서는 15세부터 30세까지로 구분될 수도 있다. 따라서, 생애주기의 연령구분은 국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26. 다음 조사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1. 체계적 표집
  2. 단순무작위표집
  3. 층화표집
  4. 할당표집
  5. 다단계 집락표집
(정답률: 57%)
  • 이 조사에서는 전체 인구를 지역별로 나누어 각 지역에서 일정한 비율로 표본을 추출하는 층화표집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는 각 지역에서 특정한 특성을 가진 인구를 더 잘 대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체계적 표집"이라는 답이 나온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A시설 어린이들의 발달 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체중계를 이용하여 몸무게를 측정했는데 항상 2.5kg이 더 무겁게 측정되었다. 이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타당도는 높지만 신뢰도는 낮다.
  2. 신뢰도는 높지만 타당도는 낮다.
  3. 신뢰도도 높고 타당도도 높다.
  4. 신뢰도도 낮고 타당도도 낮다.
  5. 신뢰도나 타당도를 평가할 수 없다.
(정답률: 67%)
  • 체중계가 항상 2.5kg을 더 무겁게 측정하기 때문에 이는 일관된 결과를 보여 신뢰도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측정 결과가 실제 어린이들의 몸무게와 차이가 있기 때문에 타당도는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체중계는 일관된 결과를 보여 신뢰도는 높지만, 실제 몸무게와 차이가 있기 때문에 타당도는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프로그램 평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속변수는 프로그램이다.
  2. 유사실험설계를 사용하여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3. 외생변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4. 투입된 비용에 대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5. 결과를 해석할 때 정치적 관점이 개입될 수 있다.
(정답률: 53%)
  • "종속변수는 프로그램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종속변수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측정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의 목적이 학생들의 성적 향상이라면, 종속변수는 학생들의 성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평가 연구에서 종속변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통계적 가설 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뢰수준을 높이면 1종 오류를 줄일 수 있다.
  2. 유의수준을 낮추면 1종 오류가 늘어난다.
  3.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낮으면 영가설이 기각된다.
  4. 2종 오류가 증가하면 통계적 검정력은 감소한다.
  5. 2종 오류는 실제로는 참이 아닌 영가설을 기각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44%)
  • 유의수준을 낮추면 1종 오류가 늘어나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유의수준을 낮추면 오히려 1종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의수준을 낮추면 귀무가설을 기각하기 위한 증거가 더 강력해져서, 영가설이 거짓임에도 불구하고 잘못해서 기각하는 1종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이 경우, 2종 오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2종 오류는 영가설이 거짓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것을 기각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유의수준을 결정할 때는 1종 오류와 2종 오류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양적연구와 비교한 질적연구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구자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2. 소수의 사례를 깊이 있게 관찰할 수 있다.
  3.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목표가 아니다.
  4. 일반적으로 신뢰도가 더 높다.
  5. 귀납적 추론의 경향이 더 강하다.
(정답률: 62%)
  • 질적연구는 주로 소수의 사례를 깊이 있게 관찰하고, 연구자의 역할이 더 중요하며,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목표가 아닙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일반적으로 신뢰도가 더 높다" 입니다. 질적연구는 주관적인 해석과 귀납적 추론의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독립변수는 청년실업률이다.
  2. 종속변수는 비율척도이다.
  3. 분석단위는 개인이다.
  4. 양적인 자료를 분석한 연구이다.
  5. 종단연구이다.
(정답률: 62%)
  • 분석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집단이라는 설명은 옳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청년들의 실업률과 그들의 정치참여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개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분석단위는 개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요가강좌가 실험자극이다.
  2. 통제집단이 존재한다.
  3. 요가강좌에 참여한 50명과 참여하지 않은 50명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유사실험설계에서 사전조사가 생략되었다.
  5.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이 존재한다.
(정답률: 47%)
  • 유사실험설계에서 사전조사가 생략된 이유는 설명되어 있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 조합된 단어들과 동일한 논리적 구성을 가진 것은?

  1. 이론화 : 개념 : 가설
  2. 이론화 : 가설 : 개념
  3. 조작화 : 변수 : 가설
  4. 조작화 : 가설 : 변수
  5. 조작화 : 개념 : 가설
(정답률: 51%)
  • 이 문제에서는 논리적 구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작화는 실험을 통해 변수를 조작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작화 : 변수 : 가설"이 정답입니다. 이론화는 개념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질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근거이론의 목적은 사람, 사건 및 현상에 대한 이론의 생성이다.
  2. 문화기술지(ethnography)는 특정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 과정 및 결과이다.
  3.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의 본질과 의미에 초점을 둔다.
  4. 자료 수집원을 다양화하여 연구의 엄격성을 높일 수 있다.
  5. 부정적 사례(negative case)의 목적은 연구자가 편견에 빠지지 않게 동료집단이 감시기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정답률: 53%)
  • 부정적 사례(negative case)의 목적은 연구자가 편견에 빠지지 않도록 연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적인 상황이나 결과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연구 결과의 타당성과 일반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부정적 사례(negative case)의 목적은 연구자가 편견에 빠지지 않게 동료집단이 감시기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실험설계 시 고려해야 할 타당도 저해요인 중 특성이 같은 요인끼리 묶인 것은?

  1. ㄴ, ㄷ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53%)
  • 고려해야 할 타당도 저해요인 중 특성이 같은 요인끼리 묶인 것은 상호작용 효과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즉, 이러한 요인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결과를 왜곡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함께 고려하여 실험설계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ㄹ"은 특성이 같은 요인끼리 묶인 것입니다. "ㄴ, ㄷ"와 "ㄷ, ㄹ"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묶이지 않았고, "ㄱ, ㄴ, ㄷ"와 "ㄴ, ㄷ, ㄹ"은 중복되는 요인이 있기 때문에 "ㄱ, ㄴ, ㄹ"로 묶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서베이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면접조사는 우편조사에 비해 비언어적 행위의 관찰이 가능하다.
  2. 일반적으로 전화조사는 면접조사에 비해 면접시간이 길다.
  3. 질문의 순서는 응답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4. 폐쇄형 질문의 응답범주는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5. 면접조사는 전화조사에 비해 비용이 높을 수 있지만 무응답률은 낮은 편이다.
(정답률: 69%)
  • 일반적으로 전화조사는 면접조사에 비해 면접시간이 길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전화조사는 일반적으로 면접조사보다 짧은 시간에 진행되며, 응답자의 일정에 따라 유연하게 조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에서 사용한 타당도는?

  1. 내용(content) 타당도
  2. 동시(concurrent) 타당도
  3. 예측(predictive) 타당도
  4. 요인(factor) 타당도
  5. 판별(discriminant) 타당도
(정답률: 49%)
  • 이 그림에서는 동일한 시간에 두 가지 다른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대상을 측정하고 있으므로 "동시(concurrent) 타당도"를 사용하고 있다. 동시 타당도는 동일한 시간에 두 가지 이상의 독립적인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대상을 측정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다.
  2. 무작위방법이 기본 전제이다.
  3. 비비례층화(disproportionate stratified)표집은 확률표집이다.
  4. 신뢰수준이 높을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
  5. 표본의 수가 증가할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
(정답률: 38%)
  • "신뢰수준이 높을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신뢰수준이 높을수록 표본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표본평균이 모평균에 더 가까워지고, 따라서 표본오차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측정의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편향에 의해 체계적 오류가 발생한다.
  2. 무작위 오류는 측정의 타당도를 저해한다.
  3. 체계적 오류는 측정의 신뢰도를 저해한다.
  4.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체계적 오류를 줄일 수 없다.
  5. 측정자, 측정 대상자 등에 일관성이 없어 생기는 오류를 체계적 오류라 한다.
(정답률: 51%)
  • 편향은 측정 과정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오류로, 일정한 방향으로 측정값이 편향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측정 도구의 오차나 측정자의 주관적인 판단 등이 편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향은 체계적인 오류를 발생시키며, 이는 측정의 신뢰도를 저해합니다. 따라서, 측정 과정에서 편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역의 통반장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2. 지역사회 공청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3. 지역주민에게 서베이를 실시한다.
  4. 정부기관에서 발표하는 사회지표를 활용한다.
  5. 일반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다.
(정답률: 65%)
  • 일반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다. 이는 전문가들이나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인 대상으로는 서베이나 지역사회 공청회 등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1. 평균비교
  2. 시각적 분석
  3. 경향선 접근
  4. 임상적 분석
  5. 이론적 분석
(정답률: 64%)
  • 주어진 그래프에서는 데이터의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경향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때, 경향선 접근은 경향선과 데이터의 차이를 최소화하여 가장 적합한 경향선을 찾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그래프에서는 경향선 접근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설이란 둘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예측하는 진술이다.
  2. 영가설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3. 연구가설은 이론으로부터 도출된다.
  4.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5. 가설은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46%)
  • 가설은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가설은 예측하는 진술이며, 방향성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설이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는 제한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제집단사후검사설계는 무작위할당으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나누고 실험집단에만 개입을 한다.
  2. 정태적(static) 집단비교설계는 실험집단과 개입이 주어지지 않은 집단을 사후에 구분해서 종속변수의 값을 비교한다.
  3. 비동일통제집단설계는 임의적으로 나눈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교류를 통제한다.
  4. 솔로몬4집단설계는 통제집단사전-사후검사설계와 통제집단사후검사설계를 결합한 것이다.
  5. 복수시계열설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해 개입 전과 개입 후 여러 차례 종속변수를 측정한다.
(정답률: 36%)
  • "비동일통제집단설계는 임의적으로 나눈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교류를 통제한다."가 옳지 않습니다. 비동일통제집단설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서로 다른 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하므로 교류를 통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실험 결과의 신뢰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사는?

  1. 전수조사
  2. 추세조사
  3. 패널조사
  4. 탐색적 조사
  5. 횡단적 조사
(정답률: 68%)
  • 이 조사는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해당 집단의 변화나 추이를 파악할 수 있어서 "패널조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에서 설명하는 오류는?

  1. 무작위 오류
  2. 체계적 오류
  3. 환원주의 오류
  4. 생태학적 오류
  5. 개체주의적 오류
(정답률: 55%)
  • 이 그래프에서는 X축과 Y축이 바뀌어 있어서 생태계의 크기와 생물의 개체수 간의 관계를 잘못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생태학적 오류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2차 자료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ㄷ, ㄹ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45%)
  • 2차 자료 분석은 이미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것으로, 주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해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변수가 "ㄱ" 하나만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변수에 대한 분석만을 수행하면 되므로 가장 간단하고 효율적인 분석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ㄱ"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2. 철학이나 신념보다는 이론에 기반한다.
  3. 경험적인 증거에 기반하여 지식을 탐구한다.
  4. 현상의 규칙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
  5. 허위화(falsification)의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55%)
  •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는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과학적 방법은 항상 잠정적인 지식을 추구하며, 새로운 증거나 실험 결과에 따라 이전에 받아들였던 지식을 수정하거나 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적 지식은 항상 잠정적이며, 개선과 발전의 가능성이 열려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변수의 측정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성별은 이산적 특성을 가진 서열척도이다.
  2. 인종과 종교는 등간척도이다.
  3. 석차로 평가된 성적은 등간척도이다.
  4. 5점 척도로 측정된 서비스만족도는 비율척도이다.
  5. IQ와 온도는 등간척도이다.
(정답률: 59%)
  • IQ와 온도는 등간척도이다. 이는 변수의 측정 수준 중에서 가장 중간 정도로, 변수 간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으며, 덧셈과 뺄셈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20도와 30도의 차이는 10도이며, 30도에서 20도를 빼면 10도가 된다. 이와 같이 IQ도 마찬가지로, 120점과 130점의 차이는 10점이며, 130점에서 120점을 빼면 10점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사회복지조사의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ㄷ, ㄹ
  3. ㄱ, ㄴ, ㄷ, ㄹ
(정답률: 55%)
  • - "ㄱ"은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 대상자의 동의를 받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인적사항 등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ㄷ"는 연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비하여 사전에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연구윤리위원회의 검토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부정확한 관찰은 규칙성을 전제로 이와 부합되는 특수한 사례만을 관찰하는 것이다.
  2. 과도한 일반화는 관찰된 소수의 사건이나 경험을 근거로 현상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3. 선별적 관찰은 관찰자의 자아특성이 현상을 이해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4. 꾸며진 지식은 의식적 활동의 부재로 현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5. 자아개입은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정답률: 63%)
  • 과도한 일반화는 관찰된 소수의 사건이나 경험을 근거로 현상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이는 적은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일반적인 규칙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이는 부정확한 결론을 만들어낼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