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1-20)

사회복지사 1급(1교시)
(2018-01-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발달의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2. 발달은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3.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4.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5.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정답률: 85%)
  • "발달은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인간의 발달은 뇌와 신경계가 발달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몸의 말초부위에서부터 중심부위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아기는 머리를 들고 앉는 것부터 시작하여, 네발로 기어 다니고, 서서 걷고, 마지막으로는 머리와 뇌가 발달하여 추상적인 사고와 추론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2. 인지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다.
  3.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4. 인지발달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다.
  5. 상위단계는 이전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정답률: 69%)
  •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기 단계에서는 주로 감각적, 경험적인 사고가 주를 이루며, 추상적 사고는 형식적 조작기 단계에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구체적 조작기 단계에서는 물체를 직접 다루며, 시각적, 청각적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로저스(C.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2. 인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한다.
  3.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한다.
  4. 인간을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 존재로 규정한다.
  5. 인간 본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답률: 70%)
  •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고,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하며, 인간 본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은 "인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한다." 이다. 인본주의 이론은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에릭슨(E.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ㄴ
  2. ㄱ,ㄷ
  3. ㄷ,ㄹ
  4. ㄱ,ㄴ,ㄹ
  5. ㄱ,ㄴ,ㄷ,ㄹ
(정답률: 73%)
  • 에릭슨의 이론은 인간의 삶 전체를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 8단계는 각각의 단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ㄱ. "ㄱ,ㄴ"은 에릭슨의 이론에서 첫 번째 단계인 신체적-운동적 발달 단계와 두 번째 단계인 자아성찰 단계를 의미한다. 이 두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자신의 몸과 주변 환경을 탐구하고, 자아를 형성하며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인식하게 된다.

    ㄴ. "ㄱ,ㄷ"는 첫 번째 단계와 세 번째 단계인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 단계를 의미한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주변 환경에서 얻는 경험을 통해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ㄷ. "ㄷ,ㄹ"은 세 번째 단계와 여섯 번째 단계인 삶의 의미와 목적 단계를 의미한다. 이 단계에서는 인간은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목적을 찾아가며, 자신의 가치관과 인생관을 형성하게 된다.

    ㄹ. "ㄱ,ㄴ,ㄷ,ㄹ"은 에릭슨의 이론에서 모든 단계를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의 삶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ㄷ
  2. ㄴ,ㄷ
  3. ㄷ,ㄹ
  4. ㄱ,ㄴ,ㄹ
  5. ㄱ,ㄴ,ㄷ,ㄹ
(정답률: 72%)
  • 생태체계이론은 생물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이루는 생태계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태계는 안정성을 유지하고 발전해 나갑니다.

    ㄱ. "ㄱ,ㄷ" : 생태체계에서는 생물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이를 통해 생태계가 유지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은 식량사슬입니다. 식물이 먹이사슬의 시작이 되어 다른 생물들이 이를 먹고, 그 위로 먹이사슬이 이어지는 것입니다.

    ㄴ. "ㄴ,ㄷ" : 생태체계에서는 생물들이 서로 경쟁하며, 이를 통해 생태계가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경쟁은 자원에 대한 경쟁이나 서로의 영향력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ㄹ. "ㄷ,ㄹ" : 생태체계에서는 생물들이 서로 협력하며, 이를 통해 생태계가 발전합니다. 이러한 협력은 상호작용을 통해 생태계가 안정성을 유지하고, 생물들이 서로 이점을 취하며 발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ㄱ,ㄴ,ㄹ"은 모두 생태체계에서 중요한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정답입니다. "ㄱ,ㄴ,ㄷ,ㄹ"도 모두 생태체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호작용이지만, "ㄷ"는 "ㄱ"과 "ㄴ"과는 달리 생태계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보다는 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린 시절에 겪었던 과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엄격한 배변훈련으로 항문보유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3. 초자아는 성격의 실행자이자 마음의 이성적인 부분이다.
  4. 생식기에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높아진다.
  5. 남자아이는 남근기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로 인한 거세불안을 경험한다.
(정답률: 69%)
  • "초자아는 성격의 실행자이자 마음의 이성적인 부분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초자아는 성격의 실행자가 아니라, 어린 시절에 부모님의 가르침과 규범을 받아들이면서 형성된 양심과도 같은 것으로, 마음의 이성적인 부분이 아닌 무의식적인 부분입니다. 초자아는 인간의 행동과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에서 설명하는 방어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1. 부정(denial)
  2. 투사(projection)
  3.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4. 해리(dissociation)
  5. 전치(displacement)
(정답률: 65%)
  • 이 그림은 전치(displacement) 방어기제에 해당한다. 전치란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 충동, 욕구 등을 그 대상이 아닌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어기제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 스트레스나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표출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집에서 상사와의 갈등으로 인해 짜증이 난 상태에서 집에 있는 가족 구성원에게 화를 내는 것이 전치 방어기제의 예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열등감은 보다 나은 자기완성의 의지를 약화시키는 요소이다.
  2. 인간은 우월성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3. 사회적 관심은 가족관계 및 아동기 경험의 맥락에서 발달한다.
  4.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해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5. 출생순위, 가족의 크기 등은 개인의 성격발달과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65%)
  • "열등감은 보다 나은 자기완성의 의지를 약화시키는 요소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아들러는 개인의 성격발달과 행동에 대해 출생순위, 가족의 크기 등의 환경적인 요인과 함께 개인의 우월성 추구, 자기완성의 의지, 사회적 관심 등의 개인적인 요인을 고려하는 개인심리이론을 제시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델링
  2. 관찰학습
  3. 자기강화
  4. 자기효능감
  5. 논박
(정답률: 71%)
  • 논박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과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강화, 자기효능감 등이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체계이론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1. 경계
  2. 폐쇄체계
  3. 홀론
  4. 다중종결성
  5. 개방체계
(정답률: 77%)
  • 위 그림은 체계이론에서의 폐쇄체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폐쇄체계란, 체계 내부에서만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외부와는 독립적인 체계를 말합니다. 즉, 체계 내부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외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외부에서의 변화도 체계 내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체계 내부의 구성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체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지만, 외부에서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존재이다.
  2. 인간은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꺼리는 그림자(shadow)를 가지고 있다.
  3. 집단무의식을 ‘조상 대대로의 경험의 침전물’로 보았다.
  4. 남자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자의 남성적인 면은 ’아니마(anima)'이다.
  5.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혹은 가면을 의미한다.
(정답률: 73%)
  • "남자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자의 남성적인 면은 ’아니마(anima)'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융의 분석심리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인간의 성별과는 별개로 내면에는 반대 성별의 특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내면의 반대 성별 특성은 자아와 그림자, 그리고 아니마/아니무스 등으로 구분되어 분석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의 세부 단계와 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반사기(출생-1개월): 반사행동을 통하여 환경 내 자극들을 동화시키며 성장한다.
  2.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손가락 빨기와 같이 우연한 신체적 경험을 하여 흥미 있는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한다.
  3.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딸랑이 흔들기와 같이 환경 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그 행동을 반복한다.
  4. 2차 도시협응기(8-12개월): 장애물을 치우고 원하는 물건을 잡는 등 의도적 행동을 할 수 있다.
  5.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반복한다.
(정답률: 61%)
  • 정답: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반복한다."

    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는 출생 후 2년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이 기간은 반사기, 1차 순환반응기, 2차 순환반응기, 2차 도시협응기, 3차 순환반응기로 구성된다. 3차 순환반응기에서는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반복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이 단계에서는 기호화와 상징화가 발달하며, 단어와 이미지를 이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집단의 구성동기에 따른 유형과 그 예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ㄹ
  2. ㄱ,ㄷ
  3. ㄴ,ㄹ
  4. ㄴ,ㄷ,ㄹ
  5. ㄱ,ㄴ,ㄷ,ㄹ
(정답률: 64%)
  • 정답은 "ㄱ,ㄷ" 입니다.

    집단의 구성동기에 따른 유형은 크게 목적지향적 동기와 관계지향적 동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목적지향적 동기는 집단 내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이 모여있는 경우를 말하며, 이 경우에는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ㄱ,ㄹ"은 목적지향적 동기에 해당합니다.

    반면, 관계지향적 동기는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관계 형성을 위해 모여있는 경우를 말하며, 이 경우에는 구성원들이 서로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ㄱ,ㄷ"는 관계지향적 동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ㄱ,ㄷ"인 경우로는 친목을 위해 모인 동호회나 동아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구성원들은 서로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모여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ㄱ,ㄷ"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청소년기 인지발달의 일반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개념(self-concept)의 발달이 시작되고 자기효능감이 급격히 증가한다.
  2. 구체적인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다.
  3. 가설을 세울 수 있고 인간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4.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다.
  5. 자아중심적 사고로 상상적 청중 현상과 개인적 우화 현상을 보인다.
(정답률: 50%)
  •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다."가 일반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자기개념(self-concept)의 발달이 시작되고 자기효능감이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는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더 잘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고 가설을 세우며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청소년기는 인지 발달의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아중심적 사고로 상상적 청중 현상과 개인적 우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마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이론에서 다음의 정체감 상태를 설명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2. 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
  3.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4.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5. 정체감 전념(identity commitment)
(정답률: 63%)
  • 이 상태는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이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기 전에 이미 다른 사람들의 기대나 가치관에 따라 역할을 채택하고 받아들이는 상태이다. 즉, 개인이 자신의 가치관이나 관심사를 탐색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따라 역할을 채택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를 건너뛰는 것으로,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요소로 옳은 것은?

  1. 친밀감
  2. 열정
  3. 헌신
  4. 만족
  5. 정체감
(정답률: 70%)
  • 위 그림에서 나타나는 모든 인물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손을 잡고 있어서 서로 간에 친밀감이 느껴집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요소는 "친밀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의 이론과 그 기본 가정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정신결정론
  2.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상호결정론
  3.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 환경결정론
  4.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정신결정론
  5. 매슬로우(A. Maslow)의 인본주의이론 - 환경결정론
(정답률: 62%)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 결정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의 행동은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보상과 벌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이론의 핵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문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관념문화에는 법과 관습이 포함된다.
  2. 물질문화에는 신화와 전설이 포함된다.
  3. 문화는 중간체계로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4. 비물질문화에는 관념문화와 규범문화가 포함된다.
  5. 규범문화에는 종교적 신념과 과학적 진리가 포함된다.
(정답률: 56%)
  • 비물질문화는 물질적인 대상이 아닌 사람들의 생각, 믿음, 가치관, 규범 등을 말한다. 따라서 비물질문화에는 관념문화와 규범문화가 포함된다. 관념문화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 믿음, 가치관 등을 말하며, 규범문화는 사회에서 인정하는 행동의 기준이나 규칙을 말한다. 따라서 "비물질문화에는 관념문화와 규범문화가 포함된다."가 옳은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거시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인을 의미한다.
  2. 가족, 소집단, 이웃이 포함된다.
  3. 국가, 사회제도가 포함된다.
  4. 미시체계 간의 연결망을 의미한다.
  5. 인간의 삶과 행동에 일방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74%)
  • 거시체계는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한 체계이기 때문에 국가와 사회제도가 포함된다. 개인, 가족, 소집단, 이웃 등은 미시체계에 해당하며, 거시체계는 이러한 미시체계 간의 연결망을 의미한다. 그리고 거시체계는 인간의 삶과 행동에 일방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자아 강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신뢰 대 불신 - 희망
  2.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성
  3.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4.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목적
  5.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
(정답률: 51%)
  • 에릭슨의 이론에서는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위기와 그에 대응하는 자아 강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목적"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자아 강점 중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정체감과 역할감이 혼동되어 발생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이 답은 옳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아인스위드(M. Ainsworth)의 애착유형으로 옳은 것은?

  1. 안정 회피애착형
  2. 안정 저항애착형
  3. 불안정 저항애착형
  4. 불안정 회피애착형
  5. 불안정 혼란애착형
(정답률: 62%)
  • 이 유형은 어린 시절에 부모나 보호자와의 상호작용에서 불안정하고 예민한 반응을 보이며, 부모나 보호자가 자신의 요구에 대해 일관성 없는 반응을 보이거나 무시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불안정하고 예민한 반응을 보이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을 원하지만 동시에 거부하는 모순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어렵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불안정한 감정을 경험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태아의 발달과정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은?

  1. 다리
  2. 심장
  3. 외부생식기
(정답률: 73%)
  • 태아의 발달 과정에서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은 심장입니다. 이는 태아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한 혈액순환을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태아의 심장은 태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2-3세 유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숟가락질을 할 수 있다.
  2. 혼자 넘어지지 않고 잘 걸으며 뛸 수 있게 된다.
  3. 프로이드(S. Freud) 이론의 항문기에 해당되고 배변훈련이 시작된다.
  4. 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시작되고 분리불안이 늘어난다.
  5. 언어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낱말을 이어 문장으로 말하기 시작한다.
(정답률: 57%)
  • "프로이드(S. Freud) 이론의 항문기에 해당되고 배변훈련이 시작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2-3세 유아는 배변훈련을 시작하지만, 이는 프로이드 이론의 항문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프로이드 이론에서 항문기는 1-3세 사이에 발생하며, 아동이 배변활동에 대한 만족과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이 자신의 배변활동을 통제하고 싶어하지만, 아직 완전히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중년기에 경험하는 갱년기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성은 안면홍조와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경험하며, 폐경으로 가임기가 끝나게 된다.
  2.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3. 남성은 성기능 저하 및 성욕감퇴를 경험하지만 생식능력은 있다.
  4.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기가 감소되며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분기가 감소된다.
  5. 결정성(crystallized)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이 증가하는 인지변화를 경험한다.
(정답률: 73%)
  • 옳지 않은 설명은 "결정성(crystallized)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이 증가하는 인지변화를 경험한다."가 아닌 다른 설명들이다.

    - "여성은 안면홍조와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경험하며, 폐경으로 가임기가 끝나게 된다." : 여성의 경우 폐경기에 들어가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어 안면홍조,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경험하며, 생식기능이 저하되어 가임기가 끝나게 된다.
    -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 갱년기는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변화도 많이 일어나며, 우울, 무기력감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 "남성은 성기능 저하 및 성욕감퇴를 경험하지만 생식능력은 있다." :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성기능이 저하되고 성욕감이 감퇴하지만, 생식능력은 유지된다.
    -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기가 감소되며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분기가 감소된다." : 갱년기는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고,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감소되는데, 이러한 호르몬 변화가 갱년기 증상을 유발한다.

    결정성(crystallized)지능은 개인이 경험과 학습을 통해 축적한 지식과 기술 등의 능력을 말하며, 유동성(fluid) 지능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갱년기에는 결정성 지능은 상대적으로 유지되고, 유동성 지능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뇌의 구조적 변화와 호르몬 변화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연령별 발달과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ㄴ
  2. ㄷ,ㄹ
  3. ㄱ,ㄷ,ㄹ
  4. ㄴ,ㄷ,ㄹ
  5. ㄱ,ㄴ,ㄷ,ㄹ
(정답률: 50%)
  • - "ㄱ,ㄴ": 어린 아이들은 머리와 몸을 제어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손가락으로 물건을 집거나 던지는 등의 간단한 동작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1~2세 정도에 발달합니다.
    - "ㄷ,ㄹ": 3~4세 정도에는 더 복잡한 동작을 익히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블록 쌓기, 그리기, 자신의 이름 쓰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손의 섬세한 움직임과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필요합니다.
    - "ㄱ,ㄷ,ㄹ": 5~6세 정도에는 더욱 복잡한 동작을 익히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 타기, 공을 던지고 받기, 글쓰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전신의 균형감각과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ㄱ,ㄷ,ㄹ"이 정답입니다. "ㄱ,ㄴ,ㄷ,ㄹ"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달하는 능력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26.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판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은 억압받는 집단의 권한을 강화하는 데에 관심을 둔다.
  2. 포스트모더니즘적 패러다임은 객관적 실재라는 개념을 신뢰한다.
  3. 해석주의적 패러다임은 삶에 대한 주관적 의미에 관해 깊이 있게 탐구한다.
  4. 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은 경험적 관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5. 후기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은 인간의 비합리적 행위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정답률: 43%)
  • "포스트모더니즘적 패러다임은 객관적 실재라는 개념을 신뢰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적 패러다임은 객관적 실재에 대한 의심을 제기하고, 현실은 개인의 경험과 인식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이 패러다임은 주관적인 해석과 다양한 시각을 존중하며, 다양성과 복잡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요인설계(factorial desig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집단비교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2. 독립변수의 속성에 따라 할당행렬을 만들고 행렬 상의 각 범주에 따라 집단을 설정한다.
  3. 독립변수가 많을수록 요인설계를 활용하기 쉽다.
  4.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5. 분산분석(ANOVA)의 통계적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정답률: 56%)
  • "독립변수가 많을수록 요인설계를 활용하기 쉽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독립변수가 많을수록 요인설계를 수행하기 어려워지고, 분석 결과를 해석하기도 어려워집니다. 이는 할당행렬의 크기가 증가하고, 상호작용 효과를 파악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변수와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ㄴ
  2. ㄱ,ㄹ
  3. ㄱ,ㄴ,ㄹ
  4. ㄴ,ㄷ,ㄹ
  5. ㄱ,ㄴ,ㄷ,ㄹ
(정답률: 50%)
  • - 변수란 측정 가능한 양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다.
    - 가설이란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이나 예측으로, 변수를 이용하여 검증된다.
    - 따라서 변수와 가설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 보기에서 "ㄱ"은 변수를, "ㄴ,ㄷ,ㄹ"은 가설을 나타낸다.
    - 따라서 "ㄱ,ㄴ,ㄹ"이 정답인 이유는 변수와 가설이 함께 나타나기 때문이다.
    - "ㄱ,ㄴ"과 "ㄱ,ㄹ"은 변수와 가설 중 하나가 빠져있기 때문에 오답이다.
    - "ㄴ,ㄷ,ㄹ"은 변수가 두 개 이상 나와야 하는데, "ㄴ" 하나만 나와 있기 때문에 오답이다.
    - "ㄱ,ㄴ,ㄷ,ㄹ"은 변수와 가설이 모두 나와 있지만, 변수가 너무 많아서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ㄱ,ㄴ,ㄹ"이 더 간단명료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사회복지사가 과학적 조사연구방법을 활용하는 일반적 상황이 아닌 것은?

  1.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실제 조사를 수행할 때
  2. 지역주민의 복지적 욕구를 파악할 때
  3. 새로운 통계적 분석기법을 개발할 때
  4. 학술논문에 있는 실천방법들의 효과성을 비교할 때
  5. 새로운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할 때
(정답률: 49%)
  • 사회복지사가 과학적 조사연구방법을 활용하는 일반적인 상황은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실제 조사를 수행할 때", "지역주민의 복지적 욕구를 파악할 때", "학술논문에 있는 실천방법들의 효과성을 비교할 때", "새로운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할 때"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통계적 분석기법을 개발할 때"는 일반적인 상황이 아닙니다. 이유는 사회복지사는 통계적 분석기법을 개발하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일은 통계학자나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이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쿤(T. Kuhn)의 과학적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복적인 도식을 패러다임이라 한다.
  2. 과학은 지식의 누적에 의해 점진적으로 진보한다고 본다.
  3. 학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이 과학이론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반영한다.
  5. 기존 패러다임의 위기가 명백해지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된다.
(정답률: 51%)
  • "과학은 지식의 누적에 의해 점진적으로 진보한다고 본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며, 쿤은 과학이 지식의 누적이 아닌,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진보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패러다임 전환은 이전의 지식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이론과 방법론을 도입하는 것으로, 이전의 지식이 무용지물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학은 지식의 누적이 아닌,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비선형적으로 발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사회복지 조사의 연구문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ㄱ,ㅁ
  2. ㄴ,ㄹ
  3. ㄱ,ㄹ,ㅁ
  4. ㄱ,ㄴ,ㄷ,ㅁ
  5. ㄱ,ㄴ,ㄷ,ㄹ,ㅁ
(정답률: 50%)
  • 사회복지 조사의 연구문제는 다양한 분야와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따라서 "ㄱ,ㄴ,ㄷ,ㄹ,ㅁ"이 정답인 이유는 각각의 보기에서 다양한 연구문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ㄱ,ㅁ"은 사회복지 정책의 효과와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 등을 다룰 수 있고, "ㄴ,ㄹ"은 사회복지 전문인력의 역할과 사회복지 시스템의 구조 등을 다룰 수 있다. "ㄱ,ㄹ,ㅁ"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 그리고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등을 다룰 수 있고, "ㄱ,ㄴ,ㄷ,ㅁ"은 사회복지 문제의 발생 원인과 대처 방안 등을 다룰 수 있다. 마지막으로 "ㄱ,ㄴ,ㄷ,ㄹ,ㅁ"은 사회복지 분야 전반에 걸친 다양한 연구문제를 다룰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사회과학의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업시간에 조사하는 설문지도 응답자의 동의와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
  2. 연구자는 연구대상자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 된다.
  3. 응답자의 익명성과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4. 연구의 공익적 가치는 일반적으로 연구윤리보다 우선해야 한다.
  5. 타인의 연구결과를 인용 없이 사용하는 경우를 표절이라 한다.
(정답률: 69%)
  • "연구의 공익적 가치는 일반적으로 연구윤리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연구윤리는 연구의 공익적 가치와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연구윤리를 우선시하지 않습니다. 연구윤리는 연구의 진실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며, 연구대상자의 권리와 안전을 보호하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척도 수준(level of measure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령은 모든 척도 수준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2. 표준화된 지능검사점수는 비율척도이다.
  3. 소득을 비율척도로 질문하면 다른 척도 수준으로 질문할 때보다 응답률이 높은 편이다.
  4. 등간척도는 절대영점이 있다.
  5. 서열척도는 비율척도로 변환이 가능하다.
(정답률: 41%)
  • 연령은 모든 척도 수준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이유는 연령은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모두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명목척도로는 연령대별로 그룹을 나눌 수 있고, 서열척도로는 연령순으로 정렬할 수 있으며, 등간척도로는 각 연령대 간의 차이를 일정하게 측정할 수 있고, 비율척도로는 연령을 정확한 수치로 측정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표집오차(sampling error)와 표준오차(standard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집오차는 모집단의 모수와 표본의 통계치 간의 차이다.
  2. 표준오차는 무수히 많은 표본평균의 통계치가 모집단의 모수로부터 평균적으로 떨어진 거리를 의미한다.
  3. 동일한 조건이라면 이질적 집단보다 동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
  4. 동일한 조건이라면 표준오차가 클수록 검정통계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5. 동일한 조건이라면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표집오차가 감소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동일한 조건이라면 표준오차가 클수록 검정통계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이다. 이유는 표준오차가 클수록 표본의 평균이 모집단의 평균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차이가 우연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진짜 차이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검정통계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념이 구체화 과정에서 포괄성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
  2. 개념의 경험화 과정에서 변수를 구성하는 속성들 간의 구분이 분명해야 한다.
  3. 신뢰도가 높은 측정을 위해서는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4. 측정은 개념의 현상적 구조와 경험적 측정값들이 일치될수록 정확해진다.
  5. 개념화가 조작화에 비해 경험적 차원에서의 구체화 정도가 높다.
(정답률: 51%)
  • "개념화가 조작화에 비해 경험적 차원에서의 구체화 정도가 높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개념화는 개념을 이해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이며, 이는 경험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조작화는 측정 도구를 만들어내는 과정으로, 이는 개념화보다 추상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경험적인 측면에서는 개념화가 조작화보다 더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변수의 측정 종류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ㄱ: 명목측정, ㄴ: 서열측정, ㄷ: 비율측정
  2. ㄱ: 비율측정, ㄴ: 서열측정, ㄷ: 명목측정
  3. ㄱ: 서열측정, ㄴ: 비율측정, ㄷ: 서열측정
  4. ㄱ: 명목측정, ㄴ: 비율측정, ㄷ: 서열측정
  5. ㄱ: 서열측정, ㄴ: 명목측정, ㄷ: 비율측정
(정답률: 67%)
  • 변수의 측정 종류는 크게 명목측정, 서열측정, 간격측정, 비율측정으로 나뉩니다.

    - 명목측정: 변수의 값이 어떤 범주에 속하는지를 구분하는 것으로, 범주 간에는 순서나 크기의 개념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성별, 혈액형 등이 있습니다.
    - 서열측정: 변수의 값이 순서나 등급을 가지는 것으로, 각 값 사이의 간격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성적 등급, 대학교 입학 시험 순위 등이 있습니다.
    - 비율측정: 변수의 값이 순서와 등간성을 가지며, 각 값 사이의 간격이 일정한 것으로, 0을 포함한 비율 개념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키, 몸무게, 온도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은 "ㄱ: 명목측정, ㄴ: 비율측정, ㄷ: 서열측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근거이론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선택(selective)코딩
  2. 자료(data)코딩
  3. 축(axial)코딩
  4. 개방(open)코딩
  5. 역(reverse)코딩
(정답률: 34%)
  • 이 그림은 특정 주제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요약한 것으로, 각각의 색깔은 서로 다른 주제를 나타낸다. 이러한 색깔을 기반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내용을 선택적으로 추출하는 것이 "선택(selective)코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측정할 때마다 항상 30분 빠르게 측정되는 시계는 신뢰도가 높은 것이다.
  2.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높으면 타당도도 높아진다.
  3. 측정도구를 동일 응답자에게 반복 적용했을 떄 일관된 결과가 나오면 타당도가 높은 것이다.
  4. 동일한 변수를 측정할 때 신뢰도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문항 수를 줄인다.
  5.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해 복수양식법을 활용한다.
(정답률: 58%)
  • "측정할 때마다 항상 30분 빠르게 측정되는 시계는 신뢰도가 높은 것이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신뢰도는 측정 도구가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측정 결과가 일관되게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항상 30분 빠르게 측정되는 시계는 일관성이 없으므로 신뢰도가 낮은 것입니다.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높으면 타당도도 높아진다."는 일반적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측정 도구가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측정 결과가 실제로 측정하려는 대상을 잘 반영하므로 타당도도 높아집니다.

    "측정도구를 동일 응답자에게 반복 적용했을 때 일관된 결과가 나오면 타당도가 높은 것이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측정 도구가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동일한 응답자에게 반복 적용해도 일관된 결과가 나오므로 타당도가 높아집니다.

    "동일한 변수를 측정할 때 신뢰도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문항 수를 줄인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신뢰도와 타당도는 서로 다른 개념이며, 관련 문항 수를 줄인다고 해서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해 복수양식법을 활용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복수양식법은 동일한 변수를 측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측정 항목들이 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는가에 대해 이론에 비추어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과 관련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ㄹ
  2. ㄱ,ㄷ,ㅁ
  3. ㄱ,ㄹ,ㅂ
  4. ㄴ,ㄷ,ㅁ
  5. ㄱ,ㄹ,ㅁ,ㅂ
(정답률: 50%)
  • 이론적으로 측정 항목들이 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검토하고 결정하는 것이지만,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실제로 측정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측정 항목들이 예상한 대로 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측정 항목들이 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과 관련된 것을 고르는 것입니다.

    정답이 "ㄱ,ㄹ,ㅂ" 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보기에서는 측정 항목들이 "ㄱ,ㄹ,ㅂ" 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기술", "리더십", "변화관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직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항목들입니다. 따라서 이들이 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조직 내에서의 역할과 성과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설문지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방형 질문은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주로 설문지의 앞부분에 배치한다.
  2. 수반형(contingency) 질문이 많아질수록 응답률은 높아진다.
  3. 명확한 응답을 얻기 위해 이중(double-barreled)질문을 사용한다.
  4. 문항은 응답자의 특성과 무관하게 자성되어야 한다.
  5.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가급적 떨어지게 배치한다.
(정답률: 60%)
  •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가급적 떨어지게 배치한다. 이유는 같은 주제를 다루는 짝(pair) 문항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하면 응답자가 일관된 답변을 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이는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대인면접에 비해 우편설문이 갖는 장점은?

  1. 질문 과정의 유연성 증대
  2. 동일 표집조건 시 비용의 절감
  3. 높은 응답률
  4. 응답환경의 통제 용이
  5. 심층규명 증대
(정답률: 64%)
  • 우편설문은 대인면접과 달리 질문 과정의 유연성이 증대되며, 동일한 표집조건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상자들을 일일이 만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응답환경을 통제하기 쉽고, 높은 응답률을 보이며, 심층규명도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관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행위가 일어나는 현장에서 즉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2. 관찰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
  3. 비언어적 상황에 대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4. 서베이에 비해 자료의 계량화가 쉽다.
  5. 질적연구나 탐색적 연구에 사용하기 용이하다.
(정답률: 67%)
  • 서베이는 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료의 계량화가 상대적으로 쉽다. 하지만 관찰법은 주로 행위나 상황을 직접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료의 계량화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서베이에 비해 자료의 계량화가 쉽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지난 20년 동안 A신문의 사회면 기사를 자료로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ㄴ
  2. ㄱ,ㄷ
  3. ㄱ,ㄴ,ㄷ
  4. ㄱ,ㄴ,ㄹ
  5. ㄴ,ㄷ,ㄹ
(정답률: 50%)
  • - "ㄱ,ㄴ": A신문의 사회면 기사를 자료로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기 때문에 A신문을 구독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식 변화를 반영할 가능성이 높아 "ㄱ,ㄴ"이 정답이 될 수 있다.
    - "ㄱ,ㄷ": 노인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기 때문에 노인에 대한 인식 변화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된 기사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ㄱ,ㄷ"가 정답이 될 수 있다.
    - "ㄱ,ㄴ,ㄷ": "ㄱ,ㄴ"과 "ㄱ,ㄷ"의 이유를 합쳐서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ㄱ,ㄴ,ㄷ"가 정답이 될 수 있다.
    - "ㄱ,ㄴ,ㄹ"과 "ㄴ,ㄷ,ㄹ": 노인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기 때문에 노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기사들만을 분석할 것이기 때문에 "ㄱ,ㄴ,ㄹ"과 "ㄴ,ㄷ,ㄹ"은 정답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집단조사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초점집단조사에서 집단역학에 관한 것은 분석대상이 될 수 없다.
  2. 델파이기법은 대면집단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3. 델파이기법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일반적 주제에 대한 견해를 도출하는데 유용하다.
  4. 네트워크분석은 조직간 전달체계 분석에 부적절하다.
  5. 네트워크 구조분석에는 관계형 변수를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51%)
  • 네트워크 구조분석은 관계형 변수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조직이나 집단 내에서 인간 관계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개인이나 조직의 특성보다는 그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구조분석에서는 관계형 변수를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패널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일 대상을 반복 조사하는 것이다.
  2. 패널조건화(panel conditioning) 현상으로 연구결과의 정확성이 높아질 수 있다.
  3. 조사대상자의 추적과 관리의 비용이 많이 든다.
  4. 독립변수의 시간적 우선성을 확보할 수 있어 내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5. 조사대상자의 상실로 변화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
(정답률: 48%)
  • 정답은 "조사대상자의 추적과 관리의 비용이 많이 든다."이다.

    패널조사는 동일 대상을 반복 조사하는 것으로, 독립변수의 시간적 우선성을 확보하여 내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으며, 패널조건화 현상으로 연구결과의 정확성이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조사대상자의 추적과 관리 비용이 많이 들며, 조사대상자의 상실로 변화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조사대상자의 선정편향(selection bias)이 영향을 주기 어려운 것은?

  1. 내적 타당도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3. 표본의 대표성
  4. 측정의 정확성
  5. 결과의 일반화 정도
(정답률: 31%)
  • 선정편향은 조사대상자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편향으로, 이는 주로 표본의 대표성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측정의 정확성은 조사 대상자의 선정과는 무관하게 측정 도구나 방법의 정확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측정의 정확성은 선정편향과는 관련이 없으며, 조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신뢰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ㄴ,ㄷ
  2. ㄱ,ㄴ,ㄹ
  3. ㄱ,ㄷ,ㄹ
  4. ㄴ,ㄷ,ㄹ
  5. ㄱ,ㄴ,ㄷ,ㄹ
(정답률: 48%)
  • 신뢰수준은 표본에서 얻은 결과가 모집단의 실제 값과 얼마나 일치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보기에서 "ㄱ,ㄴ,ㄷ"은 모두 신뢰수준을 결정하는 요소인데, 이는 표본의 크기, 표본평균의 신뢰구간, 그리고 표본분산의 크기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 요소가 모두 고려되어야 신뢰수준을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ㄹ"은 신뢰수준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므로 정답에서 제외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초ㆍ중ㆍ고등학생의 행복도를 조사하기 위해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춰 조사대상자를 표집하고자 한다. 이 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확률표집방법은?

  1. 층화(stratified)표집
  2. 체계(systematic)표집
  3. 할당(quota)표집
  4. 눈덩이(snowball)표집
  5. 편의(convenience)표집
(정답률: 48%)
  • 할당(quota)표집은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춰 조사대상자를 표집하는 비확률표집방법이다. 따라서 초ㆍ중ㆍ고등학생의 행복도를 조사하기 위해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춰 조사대상자를 표집하는 경우, 할당표집이 적절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모집단을 여러 그룹으로 나눈 후, 각 그룹에서 일정한 비율로 조사대상자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각 그룹에서 선정된 조사대상자들의 합이 전체 조사대상자 수와 일치하도록 할당한다. 이를 통해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춰 조사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으며, 조사대상자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혼합연구방법론(mixed methodolog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질적연구 결과와 양적연구 결과는 일치해야 한다.
  2.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모두 필요하다.
  3. 연구에 따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상대적 비중이 상이할 수 있다.
  4. 질적연구의 결과에 기반하여 양적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5. 상충되는 패러다임들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57%)
  • "질적연구 결과와 양적연구 결과는 일치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혼합연구방법론에서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결합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는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결과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적연구에서는 대규모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통계적 분석을 통해 일반적인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지만, 질적연구에서는 소수의 대상을 세부적으로 조사하여 개인의 경험과 생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합연구방법론에서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결과가 상충되더라도 이를 수용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단일사례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초선 국면과 개입 국면이 있다.
  2. 연구대상과 개입방법은 여러 개가 될 수 없다.
  3. 조사연구 과정과 실천 과정의 통합이 가능하다.
  4. 경향과 변화를 파악하도록 반복 관찰한다.
  5. 통계적 원리를 적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정답률: 55%)
  • 연구대상과 개입방법은 여러 개가 될 수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단일사례설계는 하나의 개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하며, 이 대상에 대한 여러 가지 개입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연구대상과 개입방법은 여러 개가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