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2-08)

사회복지사 1급(1교시)
(2020-02-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환경적 요인보다 유전적 요인을 중요시 한다.
  2. 결정적 시기가 있다.
  3. 일정한 순서가 있다.
  4. 개인차이가 존재한다.
  5. 특정단계의 발달은 이전의 발달과업 성취에 기초한다.
(정답률: 85%)
  • "환경적 요인보다 유전적 요인을 중요시 한다."는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인간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전적 요인은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만, 환경적 요인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유전적 특성을 가진 아이가 좋은 교육 환경에서 자라면 높은 수준의 발달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발달의 원리에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83%)
  • 주어진 그림은 이진 탐색 트리의 예시이다. 이진 탐색 트리는 모든 노드가 왼쪽 서브트리의 값보다 작고 오른쪽 서브트리의 값보다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ㄱ"은 이진 탐색 트리의 루트 노드인 50보다 작은 값들을 가지고 있는 노드들을 의미하고, "ㄴ"은 이진 탐색 트리의 루트 노드인 50보다 큰 값들을 가지고 있는 노드들을 의미한다. "ㄷ"는 이진 탐색 트리에서 50의 왼쪽 서브트리와 오른쪽 서브트리를 모두 가지고 있는 노드들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로저스(C. Rogers)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지시적인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공감적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비심판적 태도는 원조관계에 유용하다.
  4. 클라이언트 자기결정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5. 클라이언트의 과거 정신적 외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답률: 77%)
  • 로저스 이론은 클라이언트 중심적 접근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비판적 태도를 강조하며, 비지시적인 상담과 공감적 상담을 중요시한다. 그러나 이론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과거 정신적 외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클라이언트의 과거 정신적 외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개방형 가족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다.
  2. 체계 내의 가족기능은 쇠퇴하게 된다.
  3. 에너지, 정보, 자원을 다른 체계들과 교환한다.
  4. 주변 환경으로부터 고립되어 있다.
  5. 지역사회와의 교류가 제한된다.
(정답률: 85%)
  • 개방형 가족체계는 외부체계와 상호작용하며 에너지, 정보, 자원을 다른 체계들과 교환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가족 구성원들이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가족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학자의 주요이론과 기법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스키너(B. Skinner) - 행동주의이론 - 강화계획
  2. 프로이드(S. Freud) - 정신분석이론 - 타임아웃기법
  3. 피아제(J. Piaget) - 분석심리이론 - 합리정서치료
  4. 매슬로우(A. Maslow) - 인본주의이론 - 자유연상
  5. 융(C. Jung) - 개인심리이론 - 행동조성
(정답률: 70%)
  • 스키너(B. Skinner)은 행동주의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이 이론에서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강화계획은 스키너의 이론과 연결됩니다. 강화계획은 원하는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해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으로,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71%)
  • - ㄱ: 로저스 이론은 인간 중심적이며, 개인의 내적 경험과 자아 개념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 ㄴ: 로저스 이론은 인간의 자아실현을 중요시하며, 이를 위해 상담자는 비판적이지 않은 긍정적인 태도로 대면해야 한다.
    - ㄷ: 로저스 이론은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과 자기결정을 강조하며, 상담자는 클라이언트의 내적 경험을 수용하고 존중해야 한다.
    - ㄹ: 로저스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중요시하며, 상담자는 클라이언트가 자아실현을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제공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창조성은 잠재적 본성이다.
  2.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된다.
  3. 안전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상위단계의 욕구이다.
  4. 인간의 욕구는 자신을 성장하도록 동기부여 한다.
  5. 인간본성에 대해서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답률: 76%)
  • "안전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상위단계의 욕구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매슬로우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욕구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나타난다: 생존 → 안전 → 소속 → 사랑 → 존경 → 자아실현. 따라서 안전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하위 단계의 욕구이다.

    - "인간의 창조성은 잠재적 본성이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창조성을 인정하며, 이는 인간의 잠재적 본성이라고 본다.
    -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된다.": 매슬로우는 개인을 단순한 부분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집단과 사회 전체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인간의 욕구는 자신을 성장하도록 동기부여 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가 만족되면 자아실현에 이르게 되며, 이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게 된다고 본다.
    - "인간본성에 대해서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며, 인간은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남성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성의 남성적인 면은 아니마(anima)이다.
  2.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음영(shadow)은 자기나 자아상과 같은 개념으로 인간의 어둡고 동물적인 측면이다.
  4.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세계에 보여주는 이미지이며, 사회적 요구에 대한 반응이다.
  5.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은 다양한 콤플렉스에 기초한다.
(정답률: 68%)
  • 융(C. Jung)의 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구조와 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인간의 개인적인 경험과 문화적인 영향을 모두 고려한다. 이론에서는 다양한 개념들이 등장하는데, 이 중에서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세계에 보여주는 이미지이며, 사회적 요구에 대한 반응이다." 이다. 즉, 개인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역할과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외부세계에서의 인식과 대처를 위해 필요한 것이다. 이는 개인의 진짜 모습과는 다를 수 있으며, 자아와 연결되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적 관심, 창조적 자아, 가족형상 등을 강조한다.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을 강조한다.
  3. 성격발달에 있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본다.
  4.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5. 발달은 점성의 원리에 기초한다.
(정답률: 60%)
  •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적 관심, 창조적 자아, 가족형상 등을 강조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에릭슨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며,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갈등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해 강조합니다. 또한, 성격발달에 있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보는 것도 에릭슨의 이론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정답률: 68%)
  • - 아들러 이론은 개인의 삶의 목적을 중심으로 한다. (ㄱ)
    - 인간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ㄷ)
    - 인간은 자신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ㄴ)
    - 아들러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의 경험과 가치관을 고려한다. (ㄱ, ㄷ)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피아제(J. Piaget)의 인지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추론을 통해 가설을 검증할 수 있다.
  2.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변하지 않는다.
  3. 인간의 무의식에 초점을 둔다.
  4. 도덕발달단계를 1단계에서 6단계로 제시한다.
  5. 보존개념은 전조작기에 획득된다.
(정답률: 54%)
  • 정답은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변하지 않는다."이다. 이유는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능력 발달을 4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이 발달단계는 아동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변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발달심리학에서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받아들일 수 없는 자신의 욕망이나 충동을 타인에게 돌리는 방어기제는?

  1. 전치(displacement)
  2. 억압(repression)
  3. 투사(projection)
  4. 합리화(rationalization)
  5.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정답률: 60%)
  • 투사는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욕망이나 충동을 타인에게 돌리는 방어기제입니다. 이는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이나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대신 다른 사람이 그러한 감정이나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 방어기제는 자신의 내면적 갈등을 외부로 전이시키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투사하여 그것을 해결하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집착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다면, 그 욕망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여 그 사람이 집착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강화란 자기 스스로 목표한 일을 달성하고 자신에게 강화물을 주어서 행동을 유지하고 변화해 나가는 과정이다.
  2.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3. 관찰학습은 단순한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다.
  4. 관찰학습의 마지막 단계는 운동재생단계이다.
  5. 인간의 성격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소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관찰학습의 마지막 단계는 운동재생단계이다." 이다. 사회학습이론에서 관찰학습의 단계는 4단계로 구성되며, 마지막 단계는 강화 및 유지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한 행동이 강화되고 유지되는 과정이 일어난다. 운동재생은 이와는 별개의 개념으로, 이미 습득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능숙도를 높이는 과정을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행동주의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63%)
  • - ㄱ: 조작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행동을 유도하고, 행동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 행동주의의 핵심 개념이다.
    - ㄴ: 행동주의는 행동을 중심으로 학습과 개발을 이루는데, 이를 위해 행동을 분석하고 측정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 ㄷ: 행동주의는 행동을 중심으로 학습과 개발을 이루는데, 이를 위해 행동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행동을 수정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ㄱ, ㄴ, ㄷ"가 모두 옳은 개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인을 환경과 상황 속에서 이해한다.
  2. 성격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3. 적합성은 인간의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4.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적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한다.
  5.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본다.
(정답률: 73%)
  •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본다."는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옳지 않은 설명이며,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인간을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 역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 관계에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사회체계이론의 개념 중 체계 내부 간 또는 체계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내의 에너지양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엔트로피(entropy)
  2. 시너지(synergy)
  3. 항상성(homeostasis)
  4. 넥엔트로피(negentropy)
  5. 홀론(holon)
(정답률: 65%)
  • 시너지는 사회체계이론에서 체계 내부 간 또는 체계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내의 에너지양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개별적으로는 작용하지 않는 요소들이 함께 작용함으로써 새로운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엔트로피와는 반대 개념으로, 체계의 질서와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차집단(primary group)은 목적달성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집단이다.
  2. 이차집단(secondary group)은 혈연이나 지연을 바탕으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집단이다.
  3. 자연집단(natural group)은 특정 위원회나 팀처럼 일정한 목적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4. 자조집단(self-help group)은 유사한 어려움과 관심사를 가진 구성원들의 경험을 나누며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한다.
  5. 개방집단(open-end group)은 집단이 진행되는 동안 새로운 구성원의 입회가 불가능하다.
(정답률: 77%)
  • 자조집단은 유사한 어려움과 관심사를 가진 구성원들이 모여 경험을 나누고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하는 집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태내기(prenatal period)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환경호르몬, 방사능 등 외부환경과 임신부의 건강상태, 정서상태, 생활습관 등이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터너(Turner)증후군은 남아가 XXY, XXXY 등의 성염색체를 가져 외모는 남성이지만 사춘기에 여성적인 2차 성징이 나타난다.
  3. 양수검사는 임신초기에 할 경우 자연유산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임신중기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4. 융모막검사는 정확도가 양수검사에 비해 떨어지고 유산의 위험성이나 사지 기형의 가능성이 있어 염색체 이상이나 노산일 경우에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5. 다운증후군은 23쌍의 염색체 중 21번 염색체가 하나 더 존재해서 유발된다.
(정답률: 62%)
  • "터너(Turner)증후군은 남아가 XXY, XXXY 등의 성염색체를 가져 외모는 남성이지만 사춘기에 여성적인 2차 성징이 나타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터너 증후군은 여성에서 발생하는 염색체 이상으로, 일반적으로 X염색체가 하나 빠진 상태이다. 따라서, 외모는 여성적이며, 생식기관 및 생식능력이 발달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영아기(0~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1성장 급등기라고 할 정도로 일생 중 신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일어난다.
  2. 프로이드(S. Freud)의 구강기,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된다.
  3. 생존반사로는 연하반사(삼키기반사), 빨기반사, 바빈스키반사, 모로반사 등이 있다.
  4. 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영속성이 습득된다.
  5. 양육자와의 애착관계형성은 사회#정서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정답률: 57%)
  • "생존반사로는 연하반사(삼키기반사), 빨기반사, 바빈스키반사, 모로반사 등이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영아기에서 매우 중요한 생존반사들이며, 옳은 설명이다.

    - 연하반사(삼키기반사): 입 안에 있는 물건을 삼키는 반사
    - 빨기반사: 입 안에 있는 것을 빨아들이는 반사
    - 바빈스키반사: 발바닥에 자극을 주면 발가락이 펴지는 반사
    - 모로반사: 갑작스러운 자극에 대한 반사로, 팔 다리를 벌리고 손가락을 벌리는 반사

    따라서, "생존반사로는 연하반사(삼키기반사), 빨기반사, 바빈스키반사, 모로반사 등이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아동기(7~12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ㄷ
  3. ㄴ, ㄹ
(정답률: 30%)
  • - 언어 발달: 어휘와 문법의 발달이 이루어지며,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에 따라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다.
    - 사회성 발달: 친구와의 관계가 중요해지며, 집단에서의 역할과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능력이 발달한다.
    - 인지 발달: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추론과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 신체 발달: 성장과 함께 근육 발달이 이루어지며, 운동 능력이 향상된다.

    정답이 "ㄷ"인 이유는, 아동기는 언어, 사회성, 인지, 신체 발달이 모두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ㄱ"은 일부 발달 영역만을 다루는 것이고, "ㄱ, ㄷ"은 일부 발달 영역을 다루지만 전체적인 발달 영역을 다루지는 않는다. "ㄴ, ㄷ"은 일부 발달 영역을 다루지만 다른 발달 영역은 다루지 않는다. "ㄴ, ㄹ"은 아동기 발달과는 관련이 없는 발달 영역을 다루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유아기(3~6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이드(S. Freud)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2. 콜버그(L. Kohlberg)의 후인습적 단계의 도덕적 사고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3. 피아제(J. Piaget)의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이다.
  4. 심리사회적 유예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5. 보존기술, 분류기술 등 기본적 논리체계가 획득된다.
(정답률: 67%)
  • 정답은 "프로이드(S. Freud)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다. 유아기는 아버지나 어머니와의 성적인 관심과 경쟁이 생기는 시기로, 이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한다. 이 시기를 통해 아이는 성적 정체성과 성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청소년기(13~19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체적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제2의 성장급등기라고 한다.
  2. 어린이도 성인도 아니라는 점에서 주변인이라고 불린다.
  3. 상상적 청중과 개인적 우화는 청소년기에 타인을 배려하는 사고가 반영된 예이다.
  4.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과정 중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된다.
  5. 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난다는 점에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정답률: 68%)
  •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과정 중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청소년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과정 중 "형식적 운영기"에 해당됩니다.

    "상상적 청중과 개인적 우화는 청소년기에 타인을 배려하는 사고가 반영된 예이다."라는 설명은 옳습니다. 청소년기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더욱 성숙해지는 시기이며, 상상력과 공감능력이 발달하여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이러한 능력이 상상적 청중과 개인적 우화를 통해 반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노년기(성인후기, 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각, 청각, 미각 등의 감각기능이 약화되고, 생식기능 또한 점차 약화된다.
  2. 퀴블러 로스(E. Kubler-Ross)는 인간이 죽음에 적응하는 5단계 중 마지막 단계를 타협단계라고 하였다.
  3. 신체변화에 대한 적응, 인생에 대한 평가, 역할 재조정, 죽음에 대한 대비 등이 주요 발달과업이다.
  4. 에릭슨(E. Erikson)은 자아통합을 이루지 못하면 절망감을 느낀다고 보았다.
  5.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신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증가하고, 방광이나 요도기능의 저하로 야간에 소변보는 횟수가 증가한다.
(정답률: 74%)
  • 퀴블러 로스(E. Kubler-Ross)는 인간이 죽음에 적응하는 5단계 중 마지막 단계를 타협단계라고 하였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퀴블러 로스는 인간이 죽음에 대한 감정을 다음과 같은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부인, 분노, 타협, 우울, 수용. 따라서 옳은 설명은 "퀴블러 로스(E. Kubler-Ross)는 인간이 죽음에 적응하는 5단계 중 마지막 단계를 수용단계라고 하였다."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중년기(성인중기, 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에릭슨(E. Erikson)의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의 단계에 해당된다.
  2. 아들러(A. Adler)는 외부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기 내부로 돌리며 개성화과정을 경험한다고 본다.
  3. 결정성 지능은 계속 증가하지만 유동성 지능은 감소한다고 본다.
  4. 성인병 같은 다양한 신체적 질환이 많이 나타나고 갱년기를 경험한다.
  5.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는 호르몬의 변화과정을 겪는다.
(정답률: 48%)
  • 중년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아들러(A. Adler)는 외부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기 내부로 돌리며 개성화과정을 경험한다고 본다." 이다. 사실 이 설명은 유럽의 대표적인 인격심리학자인 칼 융(C. Jung)의 이론에서 나온 개념으로, 아들러와는 관련이 없다. 중년기는 에릭슨의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의 단계에 해당되며, 결정성 지능은 계속 증가하지만 유동성 지능은 감소하며, 성인병 같은 다양한 신체적 질환이 많이 나타나고 갱년기를 경험하며,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는 호르몬의 변화과정을 겪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마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체감 수행(identity perfomance)
  2. 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
  3.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4.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5.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정답률: 64%)
  • "정체감 수행(identity perfomance)"은 마샤의 자아정체감 유형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자아정체감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이 아니라 이미 형성된 자아정체감을 표출하고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는 마샤의 자아정체감 유형 중 하나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26. 조사설계(research design)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구체적인 자료수집 방법
  2. 모집단 및 표집방법
  3. 자료분석 절차와 방법
  4. 연구문제의 의의와 조사의 필요성
  5. 주요변수의 개념정의와 측정방법
(정답률: 49%)
  • 연구문제의 의의와 조사의 필요성은 조사설계의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자료수집, 분석, 변수정의 등과 같은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연구문제의 의의와 조사의 필요성은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명확히 하고, 조사를 실시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연구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영가설(null hypothe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변수 간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설이다.
  2. 변수 간 관계없음이 검증된 가설이다.
  3. 조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이다.
  4. 영가설에 대한 반증가설이 연구가설이다.
  5. 변수 간 관계가 우연임을 말하는 가설이다.
(정답률: 41%)
  • 영가설(null hypothesis)은 변수 간 관계가 우연임을 말하는 가설입니다. 이는 조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의 반대 가설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영가설에 대한 반증가설이 연구가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자료수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질문지법은 문서화된 질문지를 사용한다.
  2. 면접법은 조사대상자에게 질문내용을 구두 전달한다.
  3. 관찰법은 유형, 시기, 방법, 추론 정도에 따라 조직적 관찰과 비조직적 관찰로 구분된다.
  4. 비관여적 조사는 기존의 기록물이나 역사자료 등을 분석한다.
  5. 내용분석법은 신문, 책, 일기 등의 직접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42%)
  • "내용분석법은 신문, 책, 일기 등의 직접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내용분석법은 직접자료 뿐만 아니라 인터뷰, 설문조사, 회의록 등의 간접자료도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가정폭력이 피해 여성의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은 여성이 맺고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연구에서 존재하지 않는 변수는?

  1. 독립변수
  2. 매개변수
  3. 종속변수
  4. 조절변수
  5. 내생변수
(정답률: 39%)
  • 매개변수는 존재하지 않는 변수이다. 독립변수는 가정폭력, 종속변수는 우울증, 조절변수는 다른 요인들을 말하며, 내생변수는 연구 대상자의 개인적인 특성을 말한다.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중간 변수를 말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가 존재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후기실증주의 과학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증주의가 주장하는 연역주의에 대한 대안이다.
  2. 관찰대상이 인간과 무관하게 존재할 수 있다고 본다.
  3. 지식의 본질을 잠정적, 확률적으로 본다.
  4. 관찰의 이론의존성을 부인한다.
  5. 과학은 혁명적으로 변화한다고 본다.
(정답률: 38%)
  • 후기실증주의는 지식의 본질을 잠정적, 확률적으로 본다는 것이 옳다. 이는 과학적 지식이 항상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진리를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과학적 지식은 항상 잠정적이며, 새로운 증거나 실험 결과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연구윤리에 부합하는 사회복지조사로 옳은 것은?

  1. 연구참여자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지 않도록 연구자의 신분을 숨기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2. 연구결과의 확산을 위해 연구참여자의 신분을 다른 연구기관에 동의 없이 공개하였다.
  3.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연구참여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이익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
  4. 연구 참여여부를 성적평과와 연계하여 연구참여자의 참여동기를 높였다.
  5. 연구참여자에게 연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통을 미리 알리고 사전 동의를 구하였다.
(정답률: 67%)
  • 연구윤리에 부합하는 사회복지조사는 "연구참여자에게 연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통을 미리 알리고 사전 동의를 구하였다." 입니다. 이는 연구참여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연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미리 알리고 동의를 구함으로써 연구참여자의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연구 상황에 유용한 조사유형은?

  1. 평가적 연구
  2. 기술적 연구
  3. 설명적 연구
  4. 탐색적 연구
  5. 척도개발 연구
(정답률: 65%)
  • 이 연구 상황에서는 새로운 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이에 대한 선행 연구나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이므로 탐색적 연구가 유용하다. 탐색적 연구는 새로운 주제나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가설을 세우거나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전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내적타당도를 저해하지 않는다.
  2. 무작위 선정으로 내적타당도를 저해하지 않는다.
  3. 통제집단을 확보하기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는 설계이다.
  4. 사전검사를 하지 않아도 집단 간 차이를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5. 통제집단 전후비교에 비해 설계가 간단하여 사회조사에서 많이 활용된다.
(정답률: 38%)
  • "사전검사를 하지 않아도 집단 간 차이를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전검사를 하지 않으면 집단 간 차이를 통제할 수 없으며, 내적타당도를 저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정답은 "통제집단을 확보하기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는 설계이다."입니다. 이 설계는 통제집단을 확보하기 어려울 때 사용되며, 무작위 선정으로 내적타당도를 저해하지 않습니다. 또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내적타당도를 저해하지 않으며, 설계가 간단하여 사회조사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흐름에 따른 조사 대상의 변화를 측정하는 연구이다.
  2. 일정기간의 변화에 대해 가장 포괄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동년배집단연구(cohort study)이다.
  3. 조사대상의 추적과 관리 때문에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은 패널연구(panel study)이다.
  4. 일정 주기별 인구변화에 대한 조사는 경향연구(trend study)이다.
  5. 동년배집단연구는 언제나 동일한 대상을 조사하는 것은 아니다.
(정답률: 49%)
  • "일정기간의 변화에 대해 가장 포괄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동년배집단연구(cohort study)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동년배집단연구는 특정 연도에 태어난 모든 개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므로, 일정 기간의 변화를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일정 기간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패널연구(panel study)가 더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30%)
  • 가설이란,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이나 예측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설은 반드시 검증이 가능해야 합니다.

    보기에서 "ㄱ"은 검증 가능한 가설이며, "ㄴ"은 검증이 불가능한 가설입니다.

    "ㄱ"은 "A와 B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가설로,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A와 B의 관계를 조사하고 실험을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ㄴ"은 "우주의 끝은 어디인가?"와 같은 질문으로, 이는 검증이 불가능한 가설입니다. 따라서 이 가설은 과학적으로 증명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ㄱ, ㄴ"이 옳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단일사례설계의 개입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입 후 변화의 파동이 심하면 효과 판단이 어렵다.
  2. 기초선이 불안정할 경우 기초선의 경향선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개입효과를 판단한다.
  3. 기초선에서 개입기간까지의 경향선을 통해 시각적으로 개입효과를 판단한다.
  4. 기초선과 개입기간 두 평균값의 통계적 검증을 통해 개입효과를 판단한다.
  5. 개입 후 상당한 기간이 지나 최초의 변화가 발생할 경우 개입효과가 있다고 판단한다.
(정답률: 55%)
  • "개입 후 상당한 기간이 지나 최초의 변화가 발생할 경우 개입효과가 있다고 판단한다."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개입 후 변화가 발생하는 시기는 개입 방법, 대상, 환경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개입 후 상당한 기간이 지나야만 개입효과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개입 후 변화의 파동이 심하면 효과 판단이 어렵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실험설계의 내적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41%)
  • 내적타당도란 같은 실험에서 측정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험설계의 내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험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이 서로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서 "ㄱ"이 옳은 이유는, 실험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이 서로 관련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실험에서 측정된 변수들이 서로 연관성이 있어야 내적타당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ㄴ"이 옳은 이유는, 실험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이 서로 관련성이 없거나 매우 적기 때문에 내적타당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험설계를 할 때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변수를 선택해야 내적타당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ㄴ"이 옳은 것입니다. "ㄱ, ㄴ, ㄷ"도 옳을 수 있지만, "ㄷ"는 추가적인 변수를 사용하므로 내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ㄷ" 변수와 다른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olog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철학적, 개념적, 이론적 틀을 기반으로 한다.
  2. 설계유형은 병합, 설명, 구축, 실험이 있다.
  3. 양적 설계에 질적 자료를 단순히 추가하는 것은 아니다.
  4. 각각의 연구방법을 통해 얻은 결과가 서로 확증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다.
  5. 질적연구방법으로 발견한 연구주제를 양적연구방법을 이용하여 탐구하기도 한다.
(정답률: 35%)
  • 설계유형은 병합, 설명, 구축, 실험이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혼합연구방법은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병합하여 사용하는 연구방법으로, 설계유형은 주로 선별, 순차, 변환, 중첩 등으로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질적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풍부하고 자세한 사실의 발견이 가능하다.
  2.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3. 연구참여자의 상황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진다.
  4. 다른 연구자들이 재연하기 용이하다.
  5. 현상에 대해 심층적으로 기술한다.
(정답률: 61%)
  • 다른 연구자들이 재연하기 용이하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는 양적 연구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상황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연구자들이 동일한 상황을 재현하기 어렵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내용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역사적 분석과 같은 시계열 분석에 어려움이 있다.
  2. 인간의 의사소통 기록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3. 분석상의 실수를 언제라도 수정할 수 있다.
  4.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5. 기존 자료를 활용하여 타당도 확보가 어렵다.
(정답률: 40%)
  • "역사적 분석과 같은 시계열 분석에 어려움이 있다." 인 이유는, 내용분석은 인간의 의사소통 기록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분석상의 실수를 언제라도 수정할 수 있으며,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기존 자료를 활용하여 타당도 확보하는 것은 내용분석의 장점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신뢰도는 일관성으로 표현될 수 있는 개념이다.
  2. 측정도구의 문항 수가 적을수록 신뢰도는 높아진다.
  3. 검사-재검사 방법은 타당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4. 편향(bias)은 측정의 비체계적 오류와 관련된다.
  5.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높아지면 타당도도 높아진다.
(정답률: 51%)
  • "신뢰도는 일관성으로 표현될 수 있는 개념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신뢰도는 측정 도구가 일관적으로 측정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측정 결과가 반복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나는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일관성이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측정도구의 문항 수가 적을수록 신뢰도는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검사-재검사 방법은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타당도는 측정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측정 결과가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일치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신뢰도와 타당도는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측정 도구의 신뢰도가 높을수록 타당도도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편향은 측정의 비체계적 오류와 관련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A대학교는 전체 재학생 중 5백 명을 선정하여 취업욕구조사를 하고자 한다. 비용 부담이 가장 적고 절차가 간편한 자료수집방법은?

  1. 우편조사
  2. 방문조사
  3. 전화조사
  4. 온라인조사
  5. 면접조사
(정답률: 67%)
  • 온라인조사는 비용 부담이 가장 적고 절차가 간편한 자료수집 방법이다. 인터넷을 통해 설문지를 제공하고 응답자는 자신의 편한 시간에 응답할 수 있기 때문에 방문조사나 면접조사와 같은 시간과 장소 제약이 없다. 또한 우편조사나 전화조사와 달리 응답률이 높아 자료의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1. 층화 표집
  2. 할당 표집
  3. 의도적 표집
  4. 우발적 표집
  5. 체계적 표집
(정답률: 55%)
  • 해당하는 표집 방법은 "의도적 표집"이다. 이유는 표본을 추출할 때, 특정한 기준에 따라 의도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즉, 연구자가 미리 설정한 기준에 따라 표본을 선택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변수의 측정수준을 고려하여 변수의 유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비율변수, 비율변수, 서열변수, 명목변수
  2. 명목변수, 비율변수, 비율변수, 서열변수
  3. 명목변수, 등간변수, 명목변수, 서열변수
  4. 등간변수, 비율변수, 서열변수, 비율변수
  5. 명목변수, 비율변수, 비율변수, 명목변수
(정답률: 55%)
  • 첫 번째 변수는 "성별"로 명목변수이다. 두 번째 변수는 "나이"로 비율변수이다. 세 번째 변수는 "키"로 비율변수이다. 네 번째 변수는 "학년"으로 서열변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명목변수, 비율변수, 비율변수, 서열변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설문지 작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연성 질문(contingency questions)은 사고의 흐름에 따라 배치한다.
  2. 고정반응(response set)을 예방하기 위해 유사질문들은 분리하여 배치한다.
  3. 민감한 주제나 주관식 질문은 설문지의 뒷부분에 배치한다.
  4. 명목측정을 위한 질문은 단일차원성의 원칙을 지켜 내용을 구성한다.
  5. 신뢰도 측정을 위한 질문들은 가능한 한 서로 가깝게 배치한다.
(정답률: 63%)
  • "명목측정을 위한 질문은 단일차원성의 원칙을 지켜 내용을 구성한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명목측정은 범주형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것으로, 단일차원성의 원칙은 연속형 데이터를 수집할 때 적용되는 원칙이다.

    신뢰도 측정을 위한 질문들은 가능한 한 서로 가깝게 배치하는 이유는, 비슷한 주제의 질문들을 서로 가깝게 배치함으로써 응답자들이 일관된 답변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설문지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타당도는?

  1. 액면 타당도(face validity)
  2. 기준 타당도(criterion validity)
  3. 동시 타당도(concurrent validity)
  4. 구성 타당도(construct validity)
  5. 예측 타당도(predictive validity)
(정답률: 40%)
  • 이 설문지는 "감정조절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 이를 측정하기에 적절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항목들이 실제로 "감정조절 능력"을 측정하는 데에 유효하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다면, 이 설문지는 구성 타당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작위추출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2.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편향(bias)을 방지할 수 있다.
  3. 모집단의 규모와 특성을 알 때 사용할 수 있다.
  4. 표본오차를 추정할 수 있다.
  5.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53%)
  •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확률표집은 주로 양적 연구에서 사용되며, 질적 연구에서는 편의표집이 더 많이 사용된다. 이는 질적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상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연구주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변수를 구성할 때 변수명(측정 방법), 해당 변수의 종류와 분석가능한 통계수치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아르바이트 경험(유무) - 독립변수, 산술평균
  2. 아르바이트 경험(종류) - 독립변수, 최빈값
  3. 아르바이트 경험(개월 수) - 조절변수, 중간값
  4. 또래집단의 지지(5점 척도) - 독립변수, 산술평균
  5. 삶의 만족(5점 척도) - 매개변수, 산술평균
(정답률: 41%)
  • 아르바이트 경험의 종류는 범주형 변수이므로 독립변수로 구성하고, 해당 변수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최빈값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아르바이트 경험(종류) - 독립변수, 최빈값"이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변수의 종류와 분석 가능한 통계수치가 맞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측정 시 나타날 수 있는 체계적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코딩 왜곡은 체계적 오류를 발생시킨다.
  2. 익명의 응답은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3. 편견 없는 단어는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4. 척도구성 과정의 실수는 체계적 오류를 발생시킨다.
  5. 비관여적 관찰은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정답률: 32%)
  • "익명의 응답은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코딩 왜곡은 체계적 오류를 발생시키는 이유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코더가 주관적인 판단이나 편견에 따라 데이터를 분류하거나 처리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일관성 없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어 체계적 오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익명의 응답은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중요하지만, 체계적 오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편견 없는 단어와 비관여적 관찰은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척도구성 과정에서의 실수는 체계적 오류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질적연구방법과 적절한 연구 주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2%)
  • 정답은 "ㄱ, ㄷ, ㄹ" 입니다.

    질적연구방법은 주로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에 사용되며, 개인이나 집단의 경험, 태도, 행동 등을 탐구합니다. 따라서 연구 주제는 개인이나 집단의 경험, 태도, 행동 등과 관련된 것이어야 합니다.

    - "ㄱ, ㄴ": "ㄱ"은 질적연구방법과 관련이 있지만, "ㄴ"은 연구 주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 "ㄴ, ㄷ": "ㄴ"은 연구 주제와 관련이 있지만, "ㄷ"은 양적연구방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 "ㄷ, ㄹ": "ㄷ"와 "ㄹ" 모두 질적연구방법과 관련이 있으며, 연구 주제도 개인이나 집단의 경험, 태도, 행동 등과 관련된 것입니다.
    - "ㄱ, ㄷ, ㄹ": 모두 질적연구방법과 관련이 있으며, 연구 주제도 개인이나 집단의 경험, 태도, 행동 등과 관련된 것입니다.
    - "ㄱ, ㄴ, ㄷ, ㄹ": "ㄱ"과 "ㄷ"는 질적연구방법과 관련이 있지만, "ㄴ"과 "ㄹ"은 연구 주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