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2-06)

사회복지사 1급(1교시)
(2021-02-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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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1. 아들러(A. Adler)의 이론은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인식하는데 공헌하였다.
  2. 피아제(J. Piaget)의 이론은 발달단계의 순서가 개인과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인식하는데 공헌하였다.
  3.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은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공헌하였다.
  4.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은 인간행동이 내적 동기에 의해 강화됨을 이해하는데 공헌하였다.
  5. 로저스(C. Rogers)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생애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공헌하였다.
(정답률: 59%)
  • 아들러(A. Adler)의 이론은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인식하는데 공헌하였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할 때, 개인의 삶 전반을 고려하고 그들의 삶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인의 문제를 해결할 때, 그들의 가족, 사회적 환경,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ganzheitlich한 접근이 필요한데, 아들러의 이론은 이러한 ganzheitlich한 접근을 지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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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무작위적으로 발달이 진행되기 때문에 예측이 불가능하다.
  2.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3. 안정적 속성보다 변화적 속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4. 신체의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5. 순서와 방향성이 정해져 있으므로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정답률: 82%)
  •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인간 발달은 일정한 시기에 특정한 발달과정이 일어나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하며, 이 시기를 놓치면 그 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정적 시기를 '임계기'라고도 부른다. 예를 들어, 언어 발달에서는 0~6세 사이가 임계기로, 이 시기를 놓치면 언어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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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태학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34%)
  • 생태학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ㄴ, ㄹ"입니다.

    - "ㄷ"는 생태학에서 경쟁과 협력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인 경쟁 배제 원리(competitive exclusion principle)에 대한 설명입니다.
    - "ㄱ, ㄷ"는 생태학에서 생물군집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이론인 생물다양성 유지 이론(biodiversity maintenance theory)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 "ㄴ, ㄹ"은 생태학에서 생물군집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는 이론인 생태학적 네트워크 이론(ecological network theory)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 "ㄱ, ㄴ, ㄹ"은 생태학에서 생물군집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생물다양성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말합니다.
    - "ㄱ, ㄴ, ㄷ, ㄹ"은 생태학에서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도 생물군집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것이 목적인 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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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남근기: 동성 부모에 대한 동일시의 기제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2. 항문기: 양육자와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최초로 갈등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3. 구강기: 자율성과 수치심을 주로 경험하는 시기이다.
  4. 생식기: 오이디푸스ㆍ엘렉트라 콤플렉스가 강해지는 시기이다.
  5. 잠복기: 리비도(libido)가 항문부위로 집중되는 시기이다.
(정답률: 68%)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생식기, 잠복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남근기: 동성 부모에 대한 동일시의 기제가 나타나는 시기이다."가 옳은 설명인 이유는, 남근기는 약 3~6세 사이에 발생하는 단계로, 이때 아이들은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성 역할을 배우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성 부모에 대한 동일시의 기제"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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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ㆍ생물학적 요인을 배제하였다.
  2.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ㆍ문화적 요인을 인정하지 않았다.
  3.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고려하지 않았다.
  4. 자아(ego)의 자율적, 창조적 기능을 고려하지 않았다.
  5. 과학적 근거나 경험적 증거가 미흡하다.
(정답률: 63%)
  • 과학적 근거나 경험적 증거가 미흡하다. - 에릭슨의 이론은 주관적인 경험과 관찰에 기반하여 제시되었으며, 과학적인 검증이나 경험적인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유전적이거나 생물학적인 영향을 배제하고, 사회적이거나 문화적인 영향을 과소평가하며, 성인기 이후의 발달과 자아의 자율적, 창조적 기능을 고려하지 않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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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0%)
  • - "ㄴ"은 융의 이론에서 인지적인 기능 중 하나인 직관적인 인식에 대한 설명이다.
    - "ㄱ, ㄴ"은 융의 인지적인 기능 중 "감각적인 지향성"과 "직관적인 인식"에 대한 설명이다.
    - "ㄷ, ㄹ"은 융의 성격 유형론에서 "감각형"과 "직관형"에 대한 설명이다.
    - "ㄱ, ㄷ, ㄹ"은 융의 인지적인 기능과 성격 유형론에서 모두 다루는 내용이다.
    - "ㄱ, ㄴ, ㄷ, ㄹ"은 융의 이론에서 인지적인 기능과 성격 유형론 모두를 포괄하는 전반적인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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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인이 지닌 창조성과 주관성을 강조한다.
  2. 위기와 전념을 기준으로 생활양식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3. 열등감은 모든 인간이 지닌 보편적인 감정이다.
  4.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다.
  5.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는 현실에서 검증하기 어려운 가상적 목표이다.
(정답률: 46%)
  • "위기와 전념을 기준으로 생활양식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아들러는 인간의 생활양식을 "가능성을 추구하는 유형", "약점을 보완하려는 유형", "약점을 강조하는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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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반두라(A. Bandura)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은 사람, 환경 및 행동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짐을 강조한다.
  2. 특정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강조한다.
  3. 개인이 지닌 인지적 요인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4. 관찰학습의 첫 번째 단계는 동기유발과정이며, 학습한 내용의 행동적 전환을 강조한다.
  5.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정답률: 52%)
  • "관찰학습의 첫 번째 단계는 동기유발과정이며, 학습한 내용의 행동적 전환을 강조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론에서는 관찰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누는데, 첫 번째 단계는 주목(attention)과 동기부여(motivation)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주목하는 대상에 대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이 행동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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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행동조성(shaping)은 복잡한 행동의 점진적 습득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2. 조작적 행동보다 반응적 행동을 강조한다.
  3. 변동간격계획은 평균적으로 일정한 수의 반응이 일어난 후에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4. 인간행동은 인간이 지닌 자유의지의 결과이다.
  5. 부적 강화는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정답률: 45%)
  • "행동조성(shaping)은 복잡한 행동의 점진적 습득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 말은 스키너가 제시한 행동주의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행동조성은 원하는 행동을 달성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그 행동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위해 강화와 처벌을 사용하며, 행동이 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면서 강화의 빈도와 강도를 조절해 나간다. 이러한 방식으로 복잡한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 스키너의 이론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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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입 과정에서 상담가의 진실성 및 일치성을 강조하였다.
  2.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을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라는 용어로 정리하였다.
  3. 인간이 지닌 보편적ㆍ객관적 경험을 강조하였다.
  4.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수용을 강조하였다.
  5. 인간 본성이 지닌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정답률: 62%)
  • "인간이 지닌 보편적ㆍ객관적 경험을 강조하였다."는 로저스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로저스는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감정을 중요시하며, 개인의 경험은 보편적이거나 객관적이라기보다는 개인적이고 독특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로저스는 개인의 경험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상담의 핵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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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생리적 욕구는 가장 하위 단계에 있는 욕구이다.
  2.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
  3. 자아실현의 욕구는 가장 상위단계에 있는 욕구이다.
  4. 상위단계의 욕구는 하위단계의 욕구가 완전히 충족된 이후에 나타난다.
  5. 인간의 욕구는 강도와 중요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68%)
  •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매슬로우는 모든 인간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상위단계의 욕구는 하위단계의 욕구가 완전히 충족된 이후에 나타난다는 이유는, 인간의 욕구는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안전한 환경을 찾으려는 욕구가 나타나고, 안전한 환경이 확보되면 사회적인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가 나타나는 식으로 계속해서 상위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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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아제(J. Piaget)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촉진요인이 아닌 것은?

  1. 성숙
  2. 애착 형성
  3. 평형화
  4. 물리적 경험
  5. 사회적 상호작용
(정답률: 46%)
  • 애착 형성은 피아제가 인지발달의 촉진요인 중 하나로 제시한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존재하는 인간의 사회적 필요성을 강조한 별개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애착 형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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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체계이론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ㄹ
  2. ㄴ, ㄷ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6%)
  • 체계이론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과 그것이 형성하는 전체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중에서 "ㄴ, ㄷ"이 옳은 이유는 체계이론에서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전체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ㄴ, ㄷ"은 체계이론에서 핵심적인 개념들인 상호작용과 구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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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이다. (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ㄱ: 외체계, ㄴ: 중간체계
  2. ㄱ: 미시체계, ㄴ: 외체계
  3. ㄱ: 중간체계, ㄴ: 외체계
  4. ㄱ: 미시체계, ㄴ: 중간체계
  5. ㄱ: 중간체계, ㄴ: 미시체계
(정답률: 76%)
  • 생태체계이론에서는 개인이 위치한 환경을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 미시체계: 개인이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환경으로, 가족, 학교, 친구 등이 해당된다.
    - 중간체계: 미시체계와 외체계 사이에 위치한 환경으로, 지역사회, 종교단체, 문화적 배경 등이 해당된다.
    - 외체계: 개인이 간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환경으로, 정치, 경제, 사회적 문화 등이 해당된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는 노란색 원이 개인의 미시체계, 주황색 원이 중간체계, 파란색 원이 외체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ㄱ)은 중간체계, (ㄴ)은 외체계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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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이 설명하는 퀴블러 로스(E. Kübler-Ross)의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단계는?

  1. 부정(Denial)
  2. 분노(Rage and Anger)
  3. 타협(Bargaining)
  4. 우울(Depression)
  5. 수용(Acceptance)
(정답률: 81%)
  • 퀴블러 로스는 죽음과 상실에 직면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다섯 가지 심리적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이 다섯 가지 단계는 부정, 분노, 타협, 우울, 수용입니다. 이 중에서 수용은 마지막 단계로, 상황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다른 단계들은 모두 상황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이를 극복하고 수용 단계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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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태내기(수정-출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이 답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전항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성염색체 이상증세로는 클라인펠터 증후군(Klinefelter's syndrome), 터너증후군(Turner's syndrome)이 있다.
  2. 임산부의 심각하고 지속적인 불안은 높은 비율의 유산이나 난산, 조산, 저체중아 출산과 연관이 있다.
  3. 태아의 성장, 발육을 위하여 칼슘,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한다.
  4. 다운증후군은 47개의 염색체를 가짐으로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5. 기형발생물질이란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는 환경적 매개물을 말한다.
(정답률: 77%)
  • 4번. 다운증후군은 47개의 염색체를 가짐으로 나타나는 증후군이 아니다.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의 일부 또는 전체가 3개로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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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영아기(0-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양육자와의 애착형성은 사회ㆍ정서적 발달에 중요하다.
  2.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한다.
  3. 프로이트(S. Freud)의 구강기에 해당한다.
  4. 에릭슨(E. Erikson)의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에 해당한다.
  5. 제1성장 급등기라고 할 정도로 일생 중 신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일어난다.
(정답률: 70%)
  • "에릭슨(E. Erikson)의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에 해당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영아기는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가 아니라,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합니다.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는 유아기(2-6세)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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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이트(S. Freud)의 오이디푸스ㆍ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서는 보상 또는 처벌회피를 위해 행동을 하는 시기이다.
  3. 에릭슨(E. Erikson)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에 해당한다.
  4. 성적 정체성(gender identity)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5. 영아기(0-2세)에 비해 성장속도가 빨라지는 특성을 보인다.
(정답률: 58%)
  • "프로이트(S. Freud)의 오이디푸스ㆍ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유아기는 영아기(0-2세)에 비해 성장속도가 빨라지는 시기이다. 이는 뇌와 신체의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는 성적 정체성(gender identity)이 발달하며,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서는 보상 또는 처벌회피를 위해 행동하는 시기이다. 또한 에릭슨(E. Erikson)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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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동기(7-1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이 답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전항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ㄴ, ㄹ
  2. ㄱ, ㄴ, ㄷ
  3. ㄱ, ㄷ, ㄹ
  4. ㄴ, ㄷ, ㄹ
(정답률: 79%)
  • 1. 아동기는 인지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2. 이 시기에는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3.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며, 친구와의 관계가 중요해진다.
    4.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달하며, 예술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5. 언어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며, 독서와 쓰기 능력이 향상된다.

    "ㄱ, ㄴ, ㄷ" 인 이유는 아동기에는 인지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며,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하기 때문에, "ㄱ, ㄴ, ㄷ"과 같이 구체적인 개념을 익히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언어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며, "ㄱ, ㄴ, ㄷ"과 같은 간단한 음운을 익히기 쉽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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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청소년기(13-19세)의 성적 성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1번이 답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1번, 5번이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성적 성숙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
  2. 여성은 난소에서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어 초경, 가슴 발육, 음모, 겨드랑이 체모 등의 순으로 성적 성숙이 진행된다.
  3. 남성은 고환에서 분비되는 안드로겐의 영향으로 음모, 고환과 음경 확대, 겨드랑이 체모, 수염 등의 순으로 성적 성숙이 진행된다.
  4. 일차성징은 성적성숙의 생리적 징후로서 여성의 가슴 발달과 남성의 넓은 어깨를 비롯하여 변성, 근육 발달 등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5. 이차성징은 여성의 난소, 나팔관, 자궁, 질, 남성의 고환, 음경, 음낭 등 생식을 위해 필요한 기관의 발달을 말한다.
(정답률: 78%)
  • 성적 성숙은 개인차가 있지만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는 것은, 여성과 남성 모두 일정한 순서로 성적 성숙이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성은 난소에서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어 초경, 가슴 발육, 음모, 겨드랑이 체모 등의 순으로 성적 성숙이 진행되고, 남성은 고환에서 분비되는 안드로겐의 영향으로 음모, 고환과 음경 확대, 겨드랑이 체모, 수염 등의 순으로 성적 성숙이 진행됩니다. 이러한 발달의 순서는 일차성징과 이차성징이라는 생리적 징후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성적 성숙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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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하비거스트(R. Havighurst)의 청년기(20-35세) 발달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배우자 선택
  2. 직장생활 시작
  3. 경제적 수입 감소에 따른 적응
  4. 사회적 집단 형성
  5. 직업의 준비와 선택
(정답률: 79%)
  • 경제적 수입 감소에 따른 적응은 하비거스트의 청년기 발달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하비거스트가 제시한 청년기 발달과업 중에서 어떤 목표나 과제가 아니라, 오히려 어려움이나 문제로 인식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청년기는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이기 때문에, 경제적 수입 감소는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를 적응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옳지 않다. 대신에, 청년기 발달과업은 이러한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아니라, 청년기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과정과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제적 수입 감소에 따른 적응"은 하비거스트의 청년기 발달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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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중년기(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혼(J. Horn)은 유동적 지능은 증가하는 반면, 결정적 지능은 감소한다고 하였다.
  2. 레빈슨(D. Levinson)은 성인 초기의 생애 구조에 대한 평가, 중년기에 대한 가능성 탐구, 새로운 생애 구조 설계를 위한 선택 등을 과업으로 제시하였다.
  3. 굴드(R. Gould)는 46세 이후에 그릇된 가정을 모두 극복하고 진정한 자아를 찾는 시기라고 하였다.
  4. 에릭슨(E. Erikson)은 생산성 대 침체성의 시기라고 하였다.
  5. 융(C. Jung)은 중년기에 관한 구체적인 개념을 발전시킨 학자이다.
(정답률: 63%)
  • "에릭슨(E. Erikson)은 생산성 대 침체성의 시기라고 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에릭슨은 중년기를 "생산성 대 고착성의 시기"로 설명하였습니다.

    혼(J. Horn)은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이 서로 다른 경로를 따라 발전한다는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유동적 지능은 경험과 학습에 의해 증가하며, 결정적 지능은 뇌의 노화로 인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레빈슨(D. Levinson)은 중년기에 대한 가능성 탐구와 새로운 생애 구조 설계를 과업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굴드(R. Gould)는 중년기를 "중년의 위기"로 설명하며, 이 시기에 그릇된 가정을 극복하고 진정한 자아를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융(C. Jung)은 중년기에 관한 구체적인 개념을 발전시킨 학자이며, "중년의 위기"와 관련하여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로 바라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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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노년기(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리이론은 노년기를 노인 개인과 사회가 동시에 상호분리를 시작하는 시기로 보는 이론이다.
  2. 활동이론은 노년기를 잘 보내기 위해서는 은퇴와 같은 종결되는 역할들을 대치할 수 있는 활동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이다.
  3. 에릭슨(E. Erikson)은 노년기의 발달과제로 자아통합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4. 퀴블러 로스(E. Kübler-Ross)는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5단계를 제시하였다.
  5. 펙(R. Peck)의 발달과업이론은 생애주기를 중년기와 노년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정답률: 55%)
  • 펙(R. Peck)의 발달과업이론은 생애주기를 중년기와 노년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옳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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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거시체계(macro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족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는 개인이다.
  2. 역사적ㆍ사회적ㆍ문화적 요인에 의해서 형성되고 수정되는 특성이 있다.
  3. 개인이 가장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사회적ㆍ물리적 환경을 말한다.
  4. 개인, 가족, 이웃, 소집단, 문화를 의미한다.
  5. 인간의 삶과 행동에 일방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61%)
  • 브론펜브레너의 거시체계는 개인, 가족, 이웃, 소집단, 문화 등의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며 형성되는 사회적ㆍ물리적 환경을 말합니다. 이러한 거시체계는 역사적ㆍ사회적ㆍ문화적 요인에 의해서 형성되고 수정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거시체계가 형성되며, 이는 인간의 삶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개인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사회적ㆍ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거시체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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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생주기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아기(0-2세)에는 주 양육자와의 안정된 정서적 신뢰관계가 다른 사람이나 사물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이후의 사회적 발달의 밑바탕이 된다.
  2. 유아기(3-6세)는 사물을 정신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여 가장놀이를 즐기며, 이는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3. 아동기(7-12세)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정서 및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받아 도당기라고도 한다.
  4. 청소년기(13-19세)는 또래집단의 지지를 더 선호함으로써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5. 노년기(65세 이상)는 생물학적으로 노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면서 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이므로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지 않는다.
(정답률: 75%)
  • "노년기(65세 이상)는 생물학적으로 노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면서 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이므로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 노년기는 신체적인 기능의 저하와 함께 사회적, 심리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며, 이로 인해 심리적 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건강 문제, 가족과의 이별, 사회적 고립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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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26. 사회과학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연과학에 비해 인과관계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2.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현상을 규명한다.
  3. 관찰대상물과 관찰자가 분명히 구분된다.
  4. 인간의 행위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5. 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64%)
  • "관찰대상물과 관찰자가 분명히 구분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회과학에서는 관찰대상물인 사회현상이 인간의 행위와 사회문화적 특성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관찰자와 관찰대상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관찰자와 관찰대상물을 분명히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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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ㄷ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70%)
  •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은 모두 사회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ㄱ"은 옳지 않다.
    - 사회과학은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학문이며, 사회복지학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의 복지를 증진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ㄷ"는 옳지 않다.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은 모두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에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활용한다. 따라서 "ㄹ"은 옳다.
    -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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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1. 질적조사에 비하여 양적조사의 표본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다.
  2. 질적조사에 비하여 양적조사에서는 귀납법을 주로 사용한다.
  3. 양적조사에 비하여 질적조사는 사회 현상의 주관적 의미에 관심을 갖는다.
  4. 양적조사는 가설검증을 지향하고 질적조사는 탐색, 발견을 지향한다.
  5. 양적조사에 비하여 질적조사는 조사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
(정답률: 66%)
  • "질적조사에 비하여 양적조사에서는 귀납법을 주로 사용한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양적조사에서는 주로 귀납법보다는 규범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양적조사에서는 일반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규칙적인 패턴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적조사에서는 규범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하려는 노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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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사회복지조사를 위한 수행단계로 옳은 것은?

  1. 문제설정→가설설정 →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 →보고서작성
  2. 문제설정→가설설정 →자료수집→자료분석→조사설계 →보고서작성
  3. 가설설정→문제설정 →자료수집→조사설계→자료분석 →보고서작성
  4. 가설설정→문제설정 →자료수집→자료분석→조사설계 →보고서작성
  5. 가설설정→문제설정 →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 →보고서작성
(정답률: 59%)
  • 사회복지조사를 위한 수행단계는 "문제설정→가설설정 →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 →보고서작성"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문제설정: 조사의 목적과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문제를 설정합니다.

    2. 가설설정: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세웁니다. 가설은 조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예상입니다.

    3. 조사설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조사 방법과 절차를 설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조사 대상, 조사 방법, 조사 도구 등을 결정합니다.

    4. 자료수집: 조사 설계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조사 대상과 조사자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5. 자료분석: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통계 분석, 내용 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6. 보고서작성: 조사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이 보고서는 조사 목적, 방법, 결과, 결론 등을 포함합니다. 이 보고서는 조사 결과를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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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 )에 알맞은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ㄱ: 외생변수, ㄴ: 더미변수, ㄷ: 종속변수, ㄹ: 조절변수
  2. ㄱ: 외생변수, ㄴ: 매개변수, ㄷ: 종속변수, ㄹ: 더미변수
  3. ㄱ: 선행변수, ㄴ: 조절변수, ㄷ: 종속변수, ㄹ: 외생변수
  4. ㄱ: 선행변수, ㄴ: 매개변수, ㄷ: 외생변수, ㄹ: 조절변수
  5. ㄱ: 선행변수, ㄴ: 매개변수, ㄷ: 종속변수, ㄹ: 외생변수
(정답률: 53%)
  • ㄱ은 독립변수 중에서도 모형에서 먼저 등장하며 다른 변수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말하며, 이 경우에는 선행변수가 해당된다. ㄴ은 모형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변수를 말하며, 이 경우에는 매개변수가 해당된다. ㄷ은 종속변수를 말하며, 이 경우에는 종속변수가 해당된다. ㄹ은 모형에서 제어하고자 하는 변수를 말하며, 이 경우에는 외생변수가 해당된다. 따라서 정답은 "ㄱ: 선행변수, ㄴ: 매개변수, ㄷ: 종속변수, ㄹ: 외생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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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 )에 알맞은 조사유형을 모두 나열한 것은?

  1. 패널조사, 경향조사
  2. 패널조사, 문헌조사
  3. 전수조사, 경향조사
  4. 전수조사, 표본조사
  5. 문헌조사, 전문가조사
(정답률: 70%)
  • "패널조사"와 "경향조사"는 모두 특정 대상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조사유형이다. "패널조사"는 일정 기간 동안 같은 대상 집단을 반복적으로 조사하여 변화를 파악하는 방법이고, "경향조사"는 특정 현상이나 문제에 대한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대상 집단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패널조사, 경향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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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 )에 알맞은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ㄱ: 원인변수, ㄴ: 결과변수, ㄷ: 확률표집방법, ㄹ: 크게
  2. ㄱ: 원인변수, ㄴ: 결과변수, ㄷ: 무작위할당, ㄹ: 작게
  3. ㄱ: 원인변수, ㄴ: 결과변수, ㄷ: 확률표집방법, ㄹ: 작게
  4. ㄱ: 결과변수, ㄴ: 원인변수, ㄷ: 확률표집방법, ㄹ: 크게
  5. ㄱ: 결과변수, ㄴ: 원인변수, ㄷ: 무작위할당, ㄹ: 작게
(정답률: 59%)
  • "ㄱ: 원인변수, ㄴ: 결과변수, ㄷ: 확률표집방법, ㄹ: 크게"가 옳은 것이다. 이유는 설문조사에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를 구분해야 하며, 이를 위해 확률표집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을 크게 추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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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정한 규칙에 따라 측정대상에 값을 부여하는 과정이다.
  2. 이론적 모델과 사건이나 현상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3. 사건이나 현상을 세분화하고 통계적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4.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설문문항 수가 적을수록 좋다.
  5. 측정의 수준에 따라 명목, 서열, 등간, 비율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정답률: 71%)
  •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설문문항 수가 적을수록 좋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설문문항 수가 적으면 측정 도구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의 설문문항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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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ㄷ, ㄹ
(정답률: 54%)
  • - "ㄱ, ㄷ, ㄹ" : 척도의 모든 항목이 서로 구분되어 있고, 각 항목의 위치가 일정한 간격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등간척도이며, 0점은 해당 속성이 전혀 없는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절대척도이다.
    - "ㄴ, ㄹ" : 척도의 모든 항목이 서로 구분되어 있고, 각 항목의 위치가 일정한 간격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등간척도이지만, 0점은 해당 속성이 전혀 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척도는 아니다.
    - "ㄱ, ㄴ, ㄷ" : 척도의 모든 항목이 서로 구분되어 있고, 각 항목의 위치가 일정한 간격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등간척도이지만, 0점은 해당 속성이 전혀 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척도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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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사례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타당도로 옳은 것은?

  1. 동시타당도(concurrent validity)
  2.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
  3.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4.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
  5. 예측타당도(predictive validity)
(정답률: 46%)
  • 이 사례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변수는 "금융상품 구매 의사"이다. 따라서, 이 변수와 관련이 없는 다른 변수들과의 구별력을 측정하는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가 옳은 것이다. 이는 금융상품 구매 의사와 관련이 없는 다른 변수들이 이 측정 도구에서 구별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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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5%)
  • - "ㄴ"은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인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나타내는 것으로, 한 집단 내에서 서로 다른 문항들 간의 상호관계를 측정하여 신뢰도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 "ㄱ, ㄷ"는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인 반분산 분석(ANOVA)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러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신뢰도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 "ㄴ, ㄹ"은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인 테스트-재테스트(Test-Retest)를 나타내는 것으로, 같은 테스트를 두 번 시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여 신뢰도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 "ㄱ, ㄷ, ㄹ"은 위의 방법들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신뢰도를 측정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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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이 설명하는 척도로 옳은 것은?

  1. 리커트척도(Likert scale)
  2. 거트만척도(Guttman scale)
  3. 보가더스척도(Borgadus scale)
  4. 어의적 분화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
  5. 써스톤척도(Thurstone scale)
(정답률: 53%)
  • 이 그림은 어떤 대상에 대한 평가를 어의적인 양극단의 단어들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어의적 분화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이다. 이 척도는 대상에 대한 평가를 양극단의 단어들을 사용하여 측정하며, 이 단어들은 대상에 대한 차이점을 나타내는 것으로 선택된다. 예를 들어, 이 그림에서는 "친절함-무례함", "신뢰성-불신", "전문성-비전문성" 등의 양극단 단어들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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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표본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2. 신뢰수준을 높이려면 표본의 크기도 커져야 한다.
  3. 표본의 크기가 증가하면 표본오차(sampling error)도 커진다.
  4. 모집단이 이질적인 경우에는 표본의 크기를 늘려야 한다.
  5. 같은 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한다면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대표성은 커진다.
(정답률: 55%)
  • "표본의 크기가 증가하면 표본오차(sampling error)도 커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표본의 크기가 증가하면 표본오차는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모집단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수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본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것은 통계적 추론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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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질적조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본추출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론적(theoretical) 표본추출
  2. 집락(cluster) 표본추출
  3. 눈덩이(snowball) 표본추출
  4. 극단적 사례(extreme case) 표본추출
  5. 최대변이(maximum variation) 표본추출
(정답률: 47%)
  • 집락(cluster) 표본추출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본추출 방법 중 하나이지만,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 방법은 모집단을 비슷한 특성을 가진 그룹으로 나눈 후, 그룹 중 일부를 무작위로 선택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모집단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 그룹에 대한 정보만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왜곡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표본추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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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ㄷ, ㄹ
  4. ㄱ, ㄴ, ㄹ
(정답률: 38%)
  • -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은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언어나 텍스트 등의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 보기에서 옳지 않은 설명은 "ㄴ"이다. "ㄴ"은 옳은 설명이다.
    - "ㄱ, ㄹ"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ㄱ, ㄹ"은 모두 옳은 설명이기 때문이다.
    - 따라서 정답은 "ㄱ,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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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외부사건(history)을 통제할 수 있는 실험설계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ㄹ
  2. ㄴ,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정답률: 46%)
  • "외부사건(history)"을 통제할 수 있는 실험설계는 "ㄱ"인 무작위배정실험과 "ㄹ"인 대조군을 포함한 사전-사후 실험설계입니다. 무작위배정실험은 실험군과 대조군을 무작위로 배정하여 외부요인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전-사후 실험설계는 실험 전과 후에 측정을 하여 외부요인의 영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외부요인을 통제하지 못하거나 제어하기 어려운 설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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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단일사례설계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BCD설계는 여러 개의 개입효과를 개별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설계이다.
  2. AB설계는 외부요인을 충분히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유형의 문제에 적용가능하다.
  3. 복수기초선설계는 기초선 단계 이후 여러 개의 다른 개입방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4. ABAB설계는 외부요인을 통제할 수 있어 개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5. 평균비교는 기초선이 불안정할 때 기초선의 변화의 폭과 기울기까지 고려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42%)
  • ABAB설계는 개입 전과 후를 비교하여 개입의 효과를 확인하는 설계로, 외부요인을 통제할 수 있어 개입의 효과를 더욱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치료법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ABAB설계를 사용할 수 있다. A기간에서는 치료를 하지 않고, B기간에서는 치료를 시행하고, 다시 A기간에서는 치료를 하지 않고, 마지막으로 B기간에서 다시 치료를 시행하여 개입 전과 후의 차이를 비교한다. 이렇게 외부요인을 통제하여 개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ABAB설계의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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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옳은 것은?

  1. 실험대상의 탈락
  2. 외부사건(history)
  3. 통계적 회귀
  4. 개입의 확산 또는 모방
  5. 연구 참여자의 반응성
(정답률: 41%)
  • 연구 참여자의 반응성은 실험 대상이 자신이 연구 대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 행동이나 반응이 일시적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반응성은 연구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연구 참여자가 의도적으로 행동하거나 대답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러한 반응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미리 알리지 않거나, 연구 참여자의 행동을 감시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 참여자의 반응성을 제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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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에서 설명하는 근거이론의 분석방법은?

  1. 조건 매트릭스
  2. 개방코딩
  3. 축코딩
  4. 괄호치기
  5. 선택코딩
(정답률: 52%)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그림은 축코딩을 사용한 것으로, 각 축마다 특정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서 해당 축의 값이 변화할 때마다 그 값에 해당하는 부분이 활성화되는 방식으로 정보를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축코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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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사례에서 설명하는 표본추출방법은?

  1. 비례 층화 표본추출
  2. 할당 표본추출
  3. 체계적 표본추출
  4. 눈덩이 표본추출
  5. 집락 표본추출
(정답률: 46%)
  • 이 사례에서는 각 지역별로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에서 일정한 수의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다. 이는 할당 표본추출 방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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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질적조사의 엄격성(rigor)을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33%)
  • - "ㄱ, ㄷ, ㄹ"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ㄱ"은 다양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ㄷ"은 조사자의 주관적인 해석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질문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ㄹ"은 조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ㄱ, ㄴ"은 대표성 확보를 위해 참여자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지만, "ㄱ, ㄷ, ㄹ"보다는 엄격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ㄱ, ㄷ"는 대표성 확보와 주관적 해석 최소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지만, 분석 과정에서의 체계성 부족으로 인해 엄격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ㄴ, ㄹ"은 주관적 해석 최소화와 분석 체계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지만, 대표성 확보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여 엄격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ㄱ, ㄴ, ㄷ, ㄹ"은 모든 측면에서 엄격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지만, 조사 과정이 복잡해지고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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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초점집단(focus group)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집단을 활용한 자료수집방법이다.
  2. 익명의 전문가들을 패널로 활용한다.
  3. 욕구조사에서 활용된다.
  4. 직접적인 자료수집 방법이다.
  5. 연구자의 개입에 의해 편향이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59%)
  • "익명의 전문가들을 패널로 활용한다."는 초점집단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초점집단 조사에서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며,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전문가 인터뷰나 전문가 설문조사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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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설문지 작성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방형 질문은 미리 유형화된 응답범주들을 제시해놓은 질문 유형이다.
  2. 행렬식(matrix) 질문은 한 주제의 응답에 따라 부가질문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질문이다.
  3. 많은 정보가 필요할 경우 이중질문을 사용한다.
  4.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이어서 배치한다.
  5. 다항선택식(multiple choice) 질문은 응답범주들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이다.
(정답률: 58%)
  • 다항선택식(multiple choice) 질문은 응답범주들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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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실험설계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중 시계열 설계(multiple time-series design)는 통제집단을 설정하지 않는다.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는 검사효과를 통제하기 어렵다.
  3. 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posttest-only control group design)는 사전검사의 영향을 배제할 수 있다.
  4. 시계열 설계(time-series design)는 검사효과와 외부사건을 통제하기 어렵다.
  5. 정태적 집단 비교설계(static group design)는 두 집단의 본래의 차이를 확인하기 어렵다.
(정답률: 36%)
  • "다중 시계열 설계(multiple time-series design)는 통제집단을 설정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다중 시계열 설계는 통제집단을 설정하는 실험설계 중 하나이다. 이 설계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시간에 따라 여러 번 측정되는 자료를 수집하며, 실험 전과 후의 자료를 비교하여 실험의 효과를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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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서베이(survey)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57%)
  • - 서베이(survey)는 대상자들의 의견이나 행동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 서베이는 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진행되며, 대상자들에게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묻는다.
    - "ㄱ, ㄹ"이 정답인 이유는, "ㄱ"은 서베이 설계 단계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ㄹ"은 서베이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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