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6)

사회복지사 1급(1교시)(구)
(2013-01-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인의 적응과 부적응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2.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3. 개인이 경험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정형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4.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5. 다양한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정답률: 54%)
  •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개인이 경험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정형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라는 설명은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에 대한 내용이 아니므로 옳지 않습니다.

    인간발달이론은 개인의 발달과 업과 문제를 파악하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평가하며, 다양한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적응과 부적응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의 발달과 업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의식적 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2. 인간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3.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4. 방어기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5. 본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정답률: 64%)
  • 프로이트의 이론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와 그 영향력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론 자체가 과도하게 선호되어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더욱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간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가 옳은 선택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36%)
  • 이론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ㄴ, ㄹ"입니다. 이는 융의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인 "Collective Unconscious(집단 무의식)"과 "Archetypes(원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ㄴ, ㄹ"은 융의 이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필요한 개념들이므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발달에 순서가 있지만 단계를 뛰어 넘을 수 있다.
  2. 단계별 성취연령에는 개인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3. 발달이 완성되면 낮은 단계의 사고로 전환하지 않는다.
  4. 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순으로 진행된다.
  5.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다루고 있지 않다.
(정답률: 62%)
  • 피아제의 이론은 발달에 순서가 있지만 단계를 뛰어 넘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단계별 성취연령에는 개인차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또한 발달이 완성되면 낮은 단계의 사고로 전환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며, 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순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론은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콜버그(L. Kohlber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덕발달은 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2. 도덕적 판단에 위계적 단계가 있음을 강조한다.
  3. 남성은 권리와 규칙, 여성은 책임감을 중시하는 형태로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4. 개인이 도달하는 최종 도덕발달단계는 다를 수 있다.
  5. 아동은 동일한 발달단계 순서를 거친다.
(정답률: 56%)
  • "남성은 권리와 규칙, 여성은 책임감을 중시하는 형태로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콜버그의 이론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적 판단에 위계적 단계가 있음을 강조하며, 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한 개인이 도달하는 최종 도덕발달단계는 다를 수 있으며, 아동은 동일한 발달단계 순서를 거친다는 내용도 포함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에 제시된 내용과 관계있는 용어는?

  1. 피드백(feedback)
  2. 호혜성(reciprocity)
  3. 항상성(homeostasis)
  4. 안정상태(steady state)
  5. 균형(equilibrium)
(정답률: 53%)
  • 위 그림은 물체가 무게 중심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때 물체는 왼쪽과 오른쪽으로 동일한 힘을 받아 균형 상태에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균형(equilibrium)"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성인초기(20-3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업을 선택하고 경력을 쌓아야 한다.
  2.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친밀감을 형성한다.
  3. 신체발달이 완성되며 매우 건강한 시기이다.
  4.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변화가능성을 탐색해야 한다.
  5. 삶과 직업에 관한 목표와 희망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정답률: 64%)
  • "신체발달이 완성되며 매우 건강한 시기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성인초기는 신체적으로도 성장과 발달이 계속되는 시기이지만, 모든 사람이 건강한 상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변화 가능성을 탐색해야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성인초기는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재평가하여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찾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파블로프(I. Pavlov)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2. 인간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고 가정한다.
  3.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개인의 사고와 인지적 역할을 강조한다.
  5. 강화와 처벌을 중요시 한다.
(정답률: 45%)
  • 파블로프의 이론은 "인간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고 가정한다."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지며, 강화와 처벌을 중요시하며,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개인의 사고와 인지적 역할은 강조하지 않습니다. 즉, 인간의 행동은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이를 통해 학습하고 수정된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태내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임산부의 연령이 16세 이하 또는 35세 이상일 경우, 태아의 선천성 결함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정자의 X염색체와 난자가 만나 XX로 결합하면 여아가 태어나게 된다.
  3.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의 이상으로 나타난다.
  4. 터너증후군은 47개의 염색체를 가짐으로 남성에게 여성적인 성징이 나타난다.
  5. 일반적으로 16-20주가 되면 임신부가 태동을 느낄 수 있다.
(정답률: 55%)
  • "터너증후군은 47개의 염색체를 가짐으로 남성에게 여성적인 성징이 나타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터너증후군은 여성이 가지는 성징이 부족하거나 발달하지 않는 증후군으로, 일반적으로 45개의 염색체를 가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콜버그의 후 인습적 도덕발달단계에 해당하며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는데 치중하는 시기이다.
  2. 프로이트(S. Freud)의 남근기에 해당하며 이성부모에게 관심을 갖는 시기이다.
  3.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해당하며 상징적 사고가 활발한 시기이다.
  4.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에 해당하며 책임의식이 고취되는 시기이다.
  5. 융의 아동기에 해당하며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정답률: 63%)
  • "콜버그의 후 인습적 도덕발달단계에 해당하며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는데 치중하는 시기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유아기(3-6세)는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에 해당하며 책임의식이 고취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며 독립심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설명과 관계 깊은 학자는?

  1. 프로이트
  2. 에릭슨
  3. 스키너
  4. 로저스
(정답률: 60%)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에릭슨의 심리학 이론 중 하나인 "정체성 식별 과제"이다. 따라서 정답은 "에릭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의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주의집중
  2. 자기효능평가
  3. 운동재생
  4. 동기유발
  5. 기억
(정답률: 51%)
  •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에는 "주의집중", "운동재생", "동기유발", "기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효능평가"는 과정이 아니라 개인의 신념이나 태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자기효능평가란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으로, 이는 학습과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자기효능평가"는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노년기(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아통합 대 절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2. 치매는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의 감퇴로 일상적 사회활동이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준다.
  3. 조심성, 경직성, 능동성, 외향성이 증가한다.
  4. 남성노인은 생식기능이 저하되고 성교능력이 저하되긴 하지만 여성보다는 기능 저하가 덜하다.
  5. 일반적으로 단기기억 능력이 감퇴한다.
(정답률: 64%)
  • "조심성, 경직성, 능동성, 외향성이 증가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노년기에는 일반적으로 조심성과 경직성은 증가하지만, 능동성과 외향성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노화로 인해 신체적, 인지적 기능이 감퇴하고 사회적 지위가 변화함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다.

    - 조심성과 경직성이 증가하는 이유: 노화로 인해 인지적 기능이 감퇴하고 신체적 기능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조심성과 경직성이 증가한다.
    - 능동성과 외향성이 감소하는 이유: 노화로 인해 신체적, 인지적 기능이 감퇴하고 사회적 지위가 변화함에 따라 자신감이 감소하고 사회적 관심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년기에는 조심성과 경직성이 증가하고 능동성과 외향성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노화로 인한 신체적, 인지적 기능의 감퇴와 사회적 변화로 인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문화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5%)
  • - ㄱ: 문화는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적 안정을 도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ㄴ: 문화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ㄷ: 문화는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고 발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ㄹ: 문화는 예술과 문학 등을 통해 감성적인 즐거움을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모두 문화의 기능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ㄱ, ㄷ"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ㄴ, ㄹ"은 개인적인 측면에서 문화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ㄱ, ㄴ, ㄷ, ㄹ"을 모두 포함한 것은 문화의 기능이 다양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9%)
  • - ㄱ: 로저스 이론에서는 개인의 자아개념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개인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자아개념이 형성된다.
    - ㄴ: 로저스 이론에서는 상담자와 환자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상담자는 비판적이거나 평가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고, 환자의 내적 경험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ㄷ: 로저스 이론에서는 환경이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환경을 조성하여 환자가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청소년기(13-18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직업과 배우자 선택, 자녀양육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2. 에릭슨은 이 시기를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로 표현했다.
  3. 체벌적 훈육법은 내적 통제능력을 길러준다.
  4.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5. 또래집단에서 단체놀이를 통해 상대를 존중하고 규칙과 예절을 배운다.
(정답률: 61%)
  • 청소년기는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이는 자기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직업과 배우자 선택, 자녀양육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로 표현했다. 체벌적 훈육법은 내적 통제능력을 길러줄 수 있지만, 또래집단에서 단체놀이를 통해 상대를 존중하고 규칙과 예절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을 환경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존재로 본다.
  2. 인간과 환경체계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설명한다.
  3. 인간은 사회환경을 지배하는 독립적 존재이다.
  4. 인간행동이 사회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설명한다.
  5.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통합적 체계로 이해한다.
(정답률: 63%)
  • "인간은 사회환경을 지배하는 독립적 존재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에 있다. 인간이 독립적으로 사회환경을 지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성장과 성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42%)
  • - ㄱ: 성장과 성숙은 서로 다른 개념이다. 성장은 신체적인 측면에서 크고 강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성숙은 인간적인 가치와 지혜를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 ㄴ: 성장과 성숙은 연령에 따라 다르다. 성장은 어린 시절부터 청소년기까지, 성숙은 성인이 되기 전후부터 노년기까지 지속된다.
    - ㄷ: 성장과 성숙은 개인차가 있다. 모든 사람이 동일한 속도로 성장하거나 성숙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차가 존재한다.
    - ㄹ: 성장과 성숙은 상호작용한다. 성장이 성숙을 돕고, 성숙이 성장을 돕는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벡(A. Beck)의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윤리적 판단
  2. 인지적 왜곡
  3. 자동적 사고
  4. 도식(schema)
  5. 핵심신념(믿음)
(정답률: 37%)
  • 벡의 이론에서 "윤리적 판단"은 옳지 않은 개념이다. 벡은 인지적 왜곡, 자동적 사고, 도식(schema), 핵심신념(믿음) 등의 개념을 중심으로 인간의 행동과 판단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론에서는 윤리적 판단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 따라서 윤리적 판단은 벡의 이론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제시된 사례와 관계있는 개념은?

  1. 엔트로피(entropy)
  2. 넥엔트로피(negentropy)
  3. 시너지(synergy)
  4. 균형(equilibrium)
  5. 항상성(homeostasis)
(정답률: 56%)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물이 끓는 모습이다. 끓는 물은 열에 의해 분자들이 무작위로 움직이며, 이는 엔트로피의 증가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 끓는 물을 이용해 열을 추출하여 일을 할 수 있다면, 이는 역으로 엔트로피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역과정을 넥엔트로피라고 하며, 이는 시스템의 질서와 조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따라서 정답은 "넥엔트로피(negentropy)"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우월의 목표에는 긍정적 경향과 부정적 경향 모두가 포함될 수 있다.
  2. 개인은 환경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객관적 믿음에 따라 행동한다.
  3. 치료목표는 증상의 경감이나 제거에 있다.
  4. 기본적인 생활양식은 4-5세경에 형성되며 그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5.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기 어려운 의존적 존재이다.
(정답률: 53%)
  • "우월의 목표에는 긍정적 경향과 부정적 경향 모두가 포함될 수 있다."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아들러는 인간의 욕구와 목표가 단순히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과 같은 긍정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실패하거나 좌절할 수 있으며, 이는 부정적인 경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들러는 우월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긍정적 경향과 부정적 경향을 모두 인식하고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고정비율(fixed-ratio) 강화스케줄의 사례로 옳은 것은?

  1. 공부하는 자녀에게 1시간 간격으로 간식을 제공한다.
  2. 공부하는 자녀에게 처음에는 2과목 문제풀이를 끝낸 후, 두 번째는 5과목을 끝낸 후에 간식을 제공한다.
  3. 공부하는 자녀에게 매주 정기적으로 용돈을 준다.
  4. 공부하는 자녀에게 한 과목 문제풀이를 끝낼 때마다 한 번의 간식을 제공한다.
  5. 공부하는 자녀에게 하루 중 세 번의 간식을 주기로 하고 아무 때나 간식을 제공한다.
(정답률: 50%)
  • 고정비율 강화스케줄은 일정한 횟수나 빈도에 따라 강화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공부하는 자녀에게 한 과목 문제풀이를 끝낼 때마다 한 번의 간식을 제공한다."가 고정비율 강화스케줄의 사례입니다. 이유는 자녀가 한 과목을 끝낼 때마다 강화(간식)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다고 전제한다.
  2. 다섯 가지 욕구는 동시에 일어날 수 없다고 전제한다.
  3. 위계서열이 낮은 욕구일수록 강도와 우선순위가 높다.
  4. 연령에 따른 욕구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5. 창조성이란 누구에게나 잠재해 있기 때문에 특별한 자질이나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정답률: 56%)
  • "연령에 따른 욕구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이를 위계적으로 배열하였지만, 이는 모든 인간에게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따라서, 매슬로우의 이론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고 자료로 활용되지만, 절대적인 진리로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연환경적 요인보다 인간의 정신활동을 중시한다.
  2.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지만 사회마다 공통적인 문화형태가 존재한다.
  3. 개별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는 거시체계이다.
  4.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에 관한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이주민의 사회참여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5. 문화변용(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정답률: 52%)
  •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에 관한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이주민의 사회참여를 추구하는 유형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엘리스(A. Ellis)의 '비합리적 신념'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1. 나는 모든 일에 완벽해야 한다.
  2. 나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아야 한다.
  3. 어떤 문제든지 완전한 해결책은 없다.
  4. 인간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나쁜 일의 외부원인에 관해서는 통제할 수 없다.
  5. 삶의 어려움은 직면하기보다는 피해야만 한다.
(정답률: 50%)
  • "나는 모든 일에 완벽해야 한다."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다. 완벽한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어떤 문제든지 완전한 해결책은 없다."는 옳은 비합리적 신념이다. 모든 문제는 완전히 해결될 수 없으며, 완벽한 해결책을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 대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처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학자와 인간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에릭슨 - 인간은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이다.
  2. 아들러 - 개인이 지닌 창조적 힘이 인간의 본성을 결정한다.
  3. 피아제 -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하고 발달하는 능동적 존재이다.
  4. 스키너 - 인간은 환경적 자극이 없어도 동기화가 가능한 자율적 존재이다.
  5. 엘리스 - 인간은 자기보존적이며 성장 및 변화하는 존재이다.
(정답률: 52%)
  • 스키너의 주장은 인간이 완전히 자율적인 존재라는 것이며, 환경적 자극이 없어도 동기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인간의 복잡한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한 주장이며, 인간의 행동은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학자들의 견해이다. 따라서 스키너의 주장은 옳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중년기(40-64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왕성한 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직업전환에 필요한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은 필요하지 않다.
  2. 폐경기 여성은 여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관상동맥질환과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3. 자아통합이 완성된 시기이므로 자신의 삶과 미래를 평가하려고 한다.
  4. 어휘력과 언어능력이 저하되므로 학습과 경험을 통합하여 사고하는 능력이 저하된다.
  5. 결정성 지능은 중년기에도 계속 발달한다.
(정답률: 55%)
  • - 왕성한 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직업전환에 필요한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은 필요하지 않다. (잘못된 설명)
    - 폐경기 여성은 여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관상동맥질환과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옳은 설명)
    - 자아통합이 완성된 시기이므로 자신의 삶과 미래를 평가하려고 한다. (옳은 설명)
    - 어휘력과 언어능력이 저하되므로 학습과 경험을 통합하여 사고하는 능력이 저하된다. (일부 옳은 설명)
    - 결정성 지능은 중년기에도 계속 발달한다. (옳은 설명)

    중년기는 자아성찰과 자아실현의 시기로, 자신의 삶과 미래를 평가하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결정성 지능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는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포함한 인지적 능력이다. 따라서 중년기에도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인생주기별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영아기(0-2세) - 애착발달, 자기중심성, 직관적 사고
  2. 아동기(7-12세) - 자존감의 발달, 부모로부터 독립
  3. 청소년기(13-18세) - 자아정체감 형성, 형식적 조작사고 발달
  4. 중년기(40-64세) - 직업선택, 도덕성 발달, 노부모 부양
  5. 노년기(65세 이상) - 가족 내 역할변화와 적응, 만족스러운 직업성취
(정답률: 60%)
  •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과 함께 형식적 조작사고 발달이 중요한데, 이는 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논리적이고 추론적인 사고를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는 이후 인생주기에서의 직업선택이나 도덕성 발달 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아동기(7-12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물의 분류와 보존의 개념을 획득한다.
  2. 자율성 대 수치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3. 물활론적 사고가 주요 특징이다.
  4. 성역할 정체감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5. 심리사회적 유예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정답률: 61%)
  • 아동기(7-12세)는 사물의 분류와 보존의 개념을 획득하는 시기입니다. 이는 아동들이 물체를 구분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키우며, 물체를 보존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아동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수학 등의 학문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자율성 대 수치감이 형성되며, 물활론적 사고가 주요 특징이며, 성역할 정체감이 완성되는 등 다양한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영아기(0-2세)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아제에 의하면, 통찰기 단계에서 상징적 표상 사고가 시작된다.
  2. 영아는 움직이는 것보다 정지된 것을 선호하여 지각한다.
  3. 신생아의 두개골에는 6개의 숫구멍이 존재한다.
  4. 모로반사는 큰 소리가 나면 팔과 다리를 벌리고 마치 무엇인가 껴안으려는 듯 몸 쪽으로 팔과 다리를 움츠리는 반사운동이다.
  5. 바빈스키반사는 발가락을 펴고 오므리는 반사운동이다.
(정답률: 61%)
  • "영아는 움직이는 것보다 정지된 것을 선호하여 지각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다. 영아는 움직이는 것을 선호하며, 움직이는 것을 통해 자신의 몸과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경험을 한다. 이는 모험심과 탐구심이 발달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사회복지조사론

31.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2. 경험적 증거에 기반하여 지식을 탐구한다.
  3.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에 의존한다.
  4. 객관성의 추구를 강조한다.
  5. 재현과 반복의 가능성이 높다.
(정답률: 74%)
  •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과학적 방법은 항상 잠정적인 지식을 추구하며, 새로운 증거나 실험 결과에 따라 이전에 받아들였던 지식을 수정하거나 버릴 수 있다. 따라서 과학적 지식은 항상 잠정적이며, 계속해서 수정과 발전이 이루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조사과정 단계를 순서대로 연결한 것은?

  1. ㄱ → ㄴ → ㅁ → ㄹ → ㄷ
  2. ㄱ → ㅁ → ㄴ → ㄹ → ㄷ
  3. ㅁ → ㄱ → ㄴ → ㄷ → ㄹ
  4. ㅁ → ㄱ → ㄴ → ㄹ → ㄷ
  5. ㅁ → ㄱ → ㄹ → ㄴ → ㄷ
(정답률: 56%)
  • 정답은 "ㅁ → ㄱ → ㄴ → ㄹ → ㄷ" 입니다.

    조사과정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의 이해와 계획 수립 (ㅁ)
    2. 자료수집 (ㄱ)
    3. 자료분석 (ㄴ)
    4. 결과보고 (ㄹ)
    5. 의사결정 (ㄷ)

    따라서, 문제를 이해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가 가장 먼저 이루어지기 때문에 "ㅁ"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그리고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과보고, 의사결정의 순서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ㄱ → ㄴ → ㄹ → ㄷ"가 이어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실증주의와 해석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해석주의는 주로 언어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한다.
  2. 실증주의는 흔히 경험주의라고도 불린다.
  3. 해석주의는 현상에 대한 직접적 이해가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
  4. 실증주의는 객관적 실재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본다.
  5. 해석주의는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분석도구가 존재한다고 본다.
(정답률: 57%)
  • "해석주의는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분석도구가 존재한다고 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해석주의는 각각의 현상이 독립적이며 개별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분석 도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측정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는 비율변수이다.
  2. 명목변수의 수치에는 서열이나 양적 의미가 없다.
  3. 온도 1℃와 2℃의 차이는 10℃와 11℃의 차이와 동일하다.
  4. 비율변수 0 은 경험세계에서 속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5. 100 Kg은 50 Kg보다 두 배 무겁다.
(정답률: 63%)
  •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는 비율변수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는 비율변수가 아니라 간격변수이다. 이유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는 0점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음수의 점수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율을 계산할 수 없다. 예를 들어, 100점과 50점의 차이는 50점이지만, 100점은 50점의 두 배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다음 사례의 내적타당도 저해요인은?

  1. 후광효과
  2. 통계적 회귀
  3. 실험대상 변동
  4. 도구효과
  5. 인과적 시간 순서
(정답률: 66%)
  • 이 사례에서 내적타당도가 저해되는 주요 요인은 "통계적 회귀"입니다. 이는 실험 대상들이 초기에 측정된 높은 점수나 낮은 점수를 보이는 경우, 이후 측정에서는 보다 평균적인 결과를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통계적 회귀 효과라고도 불리며, 실험 대상들의 초기 점수를 고려하여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다른 저해요인으로는 후광효과, 실험대상 변동, 도구효과, 인과적 시간 순서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에 비해 면접설문조사가 갖는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64%)
  • 면접설문조사는 대화를 통해 보다 자세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응답자의 실제 반응과 태도를 파악할 수 있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보다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ㄴ, ㄹ"이 정답인 것입니다. "ㄱ, ㄴ, ㄷ"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에서 사용되는 선택형 답변 방식이고, "ㄱ, ㄷ"는 면접설문조사에서 사용되지 않는 답변 방식입니다. "ㄹ"은 면접설문조사에서 사용되는 개방형 답변 방식이지만, 자세한 정보 수집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ㄱ, ㄴ, ㄷ, ㄹ"은 모두 설문조사에서 사용되는 답변 방식을 모두 포함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 )안에 알맞은 것은?

  1.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2.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
  3. 액면타당도(face validity)
  4. 예측타당도(predictive validity)
  5. 기준관련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
(정답률: 60%)
  • 각각의 변수들이 서로 구별되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판별타당도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연구에서는 각각의 변수들이 서로 구별되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판별타당도를 사용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리커트(Likert)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율척도이다.
  2. 개별 문항의 중요도는 동등하지 않다.
  3. 단일 문항으로 측정하는 장점이 있다.
  4. 질적 조사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5. 척도나 지수 개발에 용이하다.
(정답률: 60%)
  • 리커트 척도는 개별 문항에 대한 응답을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척도로, 비율척도는 아니지만 순서척도에 해당한다. 개별 문항의 중요도는 동등하지 않을 수 있으며, 단일 문항으로 측정하는 장점이 있다. 질적 조사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척도나 지수 개발에 용이하다는 것은 측정 도구를 개발할 때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쉽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검사효과(testing)를 통제할 수 있는 실험설계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65%)
  • 검사효과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실험군과 대조군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실험설계에서는 최소한 "ㄴ, ㄹ"의 요소가 필요합니다. "ㄱ, ㄷ"는 실험군과 대조군을 구분하지 못하므로 검사효과를 통제할 수 없습니다. "ㄹ"은 대조군이 없으므로 검사효과를 통제할 수 없습니다. "ㄱ, ㄴ, ㄷ, ㄹ"은 모든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실험설계가 복잡해지므로 최소한의 요소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ㄴ, ㄹ"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쿤(T. Kuhn)의 과학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과학은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
  2. 과학적 진리는 과학공동체의 패러다임에 의존한다.
  3. 과학적 진리는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4.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5. 과학의 진보에는 특정한 패턴이나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다.
(정답률: 56%)
  • "과학의 진보에는 특정한 패턴이나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쿤은 과학이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과학적 진리는 과학공동체의 패러다임에 의존하며, 이 패러다임은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고 말한다. 또한,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조사연구와 관련해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1. 판단능력이 현저히 상실된 조사대상자의 경우 후견인의 동의를 얻었다.
  2. 누구인지 식별할 수 있는 항목을 제거한 후 자료를 공개했다.
  3. 조사 참여에 대한 개별 동의서를 사전에 받았다.
  4. 조사에 참여하면 얻게 되는 이익을 조사대상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았다.
  5. 조사 과정 중 언제라도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렸다.
(정답률: 78%)
  • 조사에 참여하면 얻게 되는 이익을 조사대상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은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조사대상자가 자신의 개인정보와 시간 등을 제공하고 참여하는 대가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이 혜택이 미리 알려지지 않으면 조사대상자가 참여를 거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혜택이 미리 알려지지 않으면 조사 결과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사 참여에 대한 이익을 명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조사설계는?

  1. 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3. 비동일 통제집단 설계
  4. 플라시보 통제집단 설계
  5.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정답률: 59%)
  • 이 설계는 하나의 집단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처리를 한 뒤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처리 전과 후의 차이를 비교하는 설계이다. 따라서 정답은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개념의 조작화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작적 정의, 명목적 정의, 측정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2. 조작적 정의는 개념에 대한 사전적 정의이다.
  3. 변수를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방법은 한정되어 있다.
  4. 조작화 과정의 최종 산물은 수량화이다.
  5. 질적 조사에서 중요한 과정이다.
(정답률: 67%)
  • 조작화 과정은 개념을 조작적 정의, 명목적 정의, 측정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변환한다. 조작적 정의는 개념에 대한 사전적 정의이며, 명목적 정의는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개념을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변수를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방법은 한정되어 있으며, 조작화 과정의 최종 산물은 수량화이다. 이는 개념을 측정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얻어진 결과물이다. 따라서 질적 조사에서 중요한 과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횡단연구와 종단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정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에 관한 연구는 종단연구이다.
  2. 횡단연구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
  3. 종단연구는 한 시점에서 대상을 관찰한다.
  4. 동일대상을 반복 관찰하는 것은 횡단연구이다.
  5. 특정 집단의 변화에 대한 횡단연구는 경향연구(trend study)이다.
(정답률: 67%)
  • 일정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에 관한 연구는 종단연구이다. 이유는 종단연구는 한 시점에서 대상을 관찰하고, 그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관찰하여 변화를 측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정 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를 측정하려면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횡단연구는 한 시점에서 대상을 관찰하는 것이므로, 일정 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를 측정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횡단연구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종단연구보다는 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동일 대상을 반복 관찰하는 것은 반복측정 연구이며, 특정 집단의 변화에 대한 횡단연구는 경향연구(trend study)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과 같은 유형의 질문은?

  1. 복수응답 유발형 질문
  2. 행렬식 질문
  3. 동일유형 질문
  4. 수반형 질문
  5. 개방형 질문
(정답률: 62%)
  • 이 질문은 선택지가 없이 주어진 문장에 대해 묻는 것이 아니라, "수반형"으로 불리는 형태의 질문으로서, 묻는 사람이 이미 어떤 주장이나 사실을 받아들인 상태에서 그것을 더 자세히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 그림은 아름답지 않나요?"라는 질문은 이미 상대방이 이 그림이 아름답다는 주장을 받아들인 상태에서, 그것을 더 자세히 파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질문은 "수반형 질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이질적 집단보다 동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는 이론에 기초한 표집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60%)
  • 이 질적 집단과 동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는 이론은 "동질성 가정"에 기초합니다. 따라서 동질성 가정이 성립하는 경우에만 해당 표집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기에서 "ㄱ, ㄴ, ㄷ"는 이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표집방법들이고, "ㄱ, ㄷ"는 이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표집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는 동질성 가정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는 표집방법입니다.

    반면에 "ㄴ, ㄹ"은 동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표집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동질성 가정이 성립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 표집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ㄹ"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1회부터 10회까지 아동 관련 이슈를 얼마나 다루었는지를 분석할 때 사용된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석대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필요한 경우 재분석이 가능하다.
  3. 직접조사보다 경제적이다.
  4. 양적 내용을 질적 자료로 전환한다.
  5. 다양한 기록자료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정답률: 64%)
  • "양적 내용을 질적 자료로 전환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는 서로 다른 종류의 자료이기 때문에 전환할 수 없다.

    양적 자료는 수치나 양으로 표현되는 자료이며, 예를 들어 아동 관련 이슈가 몇 건 다뤄졌는지, 얼마나 자주 등장했는지 등을 수치로 나타낼 수 있다.

    반면에 질적 자료는 특성이나 특징으로 표현되는 자료이며, 예를 들어 아동 관련 이슈가 어떤 내용으로 다뤄졌는지, 어떤 관점에서 다루어졌는지 등을 특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는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분석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전환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정규분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본의 사례수와 무관하게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2. 표준정규분포의 평균은 0 이고 분산과 표준편차는 동일하다.
  3. 정규분포의 모양은 평균과 표준편차에 의해 결정된다.
  4. 최빈값과 중위수는 같다.
  5. 정규분포곡선은 좌우대칭이며 종모양이다.
(정답률: 59%)
  • "표본의 사례수와 무관하게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는 정규분포를 따른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중심극한정리(Central Limit Theorem)에 의해 설명된다. 중심극한정리는 모집단이 어떤 분포를 따르더라도, 표본의 크기가 충분히 크다면 표집분포는 정규분포에 가까워진다는 것을 보장한다. 따라서 표본의 크기가 작더라도, 모집단이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더라도 표집분포는 정규분포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연장입양아동이 주관적으로 경험한 입양됨의 의미'와 같은 연구주제를 다룰 때 주로 사용되는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초기의 분석틀을 도중에 변경할 수 있다.
  2. 개방형 질문과 구조화 면접으로 심층정보를 얻는다.
  3. 연구도구로서 연구자가 가진 자질이 중요하다.
  4.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단계상 분명히 구분되지 않을 수 있다.
  5. 연구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
(정답률: 45%)
  • "초기의 분석틀을 도중에 변경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개방형 질문과 구조화 면접으로 심층정보를 얻는다."이다.

    개방형 질문과 구조화 면접은 주로 질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연구 대상자의 경험과 생각을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개방형 질문은 대상자가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고, 구조화 면접은 미리 정해진 질문 목록을 따라 대화를 진행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연구자는 대상자의 경험과 생각을 자세히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귀납법과 연역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귀납법과 연역법은 상호 배타적이다.
  2. 귀납법은 이론에서 조작화와 관찰로 이어진다.
  3. '모든 사람은 죽는다'와 같은 명제에서 시작하는 것은 귀납법이다.
  4. 연역법은 개별 사례의 관찰에서 출발한다.
  5. 경험적 관찰에서 보편적 유형을 찾는 것은 귀납법이다.
(정답률: 59%)
  • 경험적 관찰에서 보편적 유형을 찾는 것은 귀납법이다. 이는 개별적인 사례나 관찰에서 출발하는 연역법과는 다른 방법이다. 귀납법은 일반적인 패턴이나 규칙을 찾아내는 것으로, 이론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도 사용된다. 예를 들어, "A, B, C가 모두 노란색이다. 그러므로 D도 노란색일 것이다."와 같은 추론이 귀납법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복지정책이 소득수준 향상의 원인일 때 복지정책은 독립변수이다.
  2. 소득수준 향상이 경제발전의 결과라면 소득수준은 종속변수이다.
  3. 경제수준이 비슷한 국가를 대상으로 복지정책의 빈곤감소효과를 조사할 때 경제수준은 통제 변수이다.
  4. 경제발전으로 복지정책의 재원이 늘어 생활수준이 향상되었다면 경제발전은 매개변수이다.
  5. 경제여건에 따라 복지정책의 빈곤감소효과가 달라진다면 경제여건은 조절변수이다.
(정답률: 50%)
  • "경제발전으로 복지정책의 재원이 늘어 생활수준이 향상되었다면 경제발전은 매개변수이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경제발전은 독립적인 변수로서 복지정책의 재원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발전은 매개변수가 아니라 독립변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은 어떤 연구에 관한 설명인가?

  1. 현상학(phenomenology)
  2. 문화기술지(ethnography)
  3. 근거이론(grounded theory)
  4. 참여행동연구(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5. 내러티브탐구(narrative inquiry)
(정답률: 58%)
  • 이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참여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연구 방법으로, 참여자들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방법론입니다. 따라서 "참여행동연구"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사례에서 표집 관련 용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모집단 - 아동양육시설 거주 아동
  2. 표집틀 - 대상자명부
  3. 표집방법 - 비례적 군집(cluster)표집
  4. 표집단위 - 개인
  5. 관찰단위 - 개인
(정답률: 50%)
  • 표집방법과 표집단위의 연결이 옳지 않습니다. 비례적 군집표집은 군집을 형성한 후 각 군집에서 일부를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으로, 표집단위는 군집이 됩니다. 따라서 "표집방법 - 비례적 군집(cluster)표집"과 "표집단위 - 군집"이 연결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측정도구의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뢰도는 무작위 오류와 관련이 있다.
  2. 재검사법을 사용하여 신뢰도를 평가할 경우 측정대상이 동일해야 한다.
  3.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측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4.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는 신뢰도 측정의 대표적 방법이다.
  5. 측정결과가 일관된 정도를 말한다.
(정답률: 65%)
  •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측정하는 능력을 말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따라서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이 신뢰도와 관련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바람직한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2. 정(+)의 관계로 기술되어야 한다.
  3. 표현이 간단명료하여야 한다.
  4. 이론과 연관되어야 한다.
  5. 변수 간의 관계를 기술하여야 한다.
(정답률: 69%)
  • "이론과 연관되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가설은 이론적 배경이 없이도 경험적으로 검증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론과 연관되어야 한다는 조건은 필수적이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변수값이 집중경향치를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정도를 알려주는 수치가 아닌 것은?

  1. 분산(variance)
  2. 사분편차(interquartile range)
  3.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
  4.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5. 범위(range)
(정답률: 56%)
  • 상관계수는 변수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변수값이 집중경향치를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변수값의 분포나 흩어짐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합한 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양적 연구의 결과에서 질적 연구가 시작될 수 있다.
  2. 두 가지 연구방법 모두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3. 연구자에 따라 두 가지 연구방법의 비중은 상이할 수 있다.
  4. 다양한 패러다임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5. 질적 연구결과와 양적 연구결과는 상반될 수 없다.
(정답률: 68%)
  • "질적 연구결과와 양적 연구결과는 상반될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실, 양적 연구결과와 질적 연구결과는 서로 보완적일 수 있으며, 상호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적 연구에서 얻은 통계적 결과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보완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혼합연구방법은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합하여 더욱 정확하고 깊이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외적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1%)
  • - 외적타당도란, 한 변이 다른 두 변과 이들이 이루는 각도의 사인값의 곱으로 구하는 삼각형의 넓이를 말한다.
    - 삼각형 ABC에서, 외적타당도는 AB와 AC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 따라서, AB와 AC가 서로 수직이면 (ㄱ) 외적타당도는 AB와 AC의 길이와 같다.
    - AB와 AC가 평행하면 (ㄷ) 외적타당도는 0이다.
    - AB와 AC가 서로 수직이지 않고, 평행하지 않으면 (ㄴ) 외적타당도는 AB와 AC의 길이와 이들이 이루는 각도의 사인값의 곱으로 구해진다.
    - 따라서, (ㄱ, ㄴ, ㄷ)가 모두 옳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1. 극단적 사례(extreme case)표집
  2. 전형적 사례(typical case)표집
  3. 눈덩이(snowball)표집
  4. 편의(convenience)표집
  5. 체계적(systematic)표집
(정답률: 63%)
  • 체계적 표집은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에게 동일한 확률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대신, 극단적 사례, 전형적 사례, 눈덩이, 편의 표집 등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욕구조사의 방법으로 각각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1. 사회지표조사, 델파이조사, 지역사회 서베이
  2. 서비스이용기록분석, 주요정보제공자 조사, 이차적 자료분석
  3. 델파이조사, 주요정보제공자 조사, 공청회
  4. 서비스이용기록분석, 지역사회 서베이, 이차적 자료분석
  5. 델파이조사, 공청회, 사회지표조사
(정답률: 72%)
  • ㄱ. 사회지표조사 - 사회적 현상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방법
    ㄴ. 델파이조사 -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미래 예측이나 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방법
    ㄷ. 지역사회 서베이 - 특정 지역 내 주민들의 의견이나 생활 현황 등을 파악하여 지역 발전에 활용하는 방법

    따라서, "사회지표조사, 델파이조사, 지역사회 서베이"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