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잠수기능사
(2002-04-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다음 중 절대 압력이란?

  1. 압력계기가 가리키는 압력을 말한다.
  2. 지구표면에 둘러 쌓여 있는 대기중의 압력을 말한다.
  3. 계기압과 대기압의 합을 말한다.
  4. 해면상의 압력을 말한다.
(정답률: 89%)
  • 절대 압력은 대기압과 함께 계기압도 포함되어 있는 개념입니다. 계기압은 측정기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으로, 대기압과는 별개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절대 압력은 계기압과 대기압을 모두 합한 값으로 정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해류의 생성 원인으로 부적합한 것은?

  1. 수온의 차이
  2. 지진과 화산폭발
  3. 지구의 회전
  4. 해와 달의 인력
(정답률: 79%)
  • 해류는 수온의 차이, 지구의 회전, 해와 달의 인력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생성됩니다. 그러나 지진과 화산폭발은 해류의 생성 원인으로 부적합합니다. 이는 지진과 화산폭발이 해류를 생성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진과 화산폭발은 지구의 지형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이로 인해 바다의 지형이 변화하거나 해저 분화로 인한 열 수송이 일어날 수는 있지만, 이는 해류 생성의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우리나라 근해에서 간만의 차에 의해 생기는 조류는 약 몇시간 마다 흐름이 바뀌는가?

  1. 6시간
  2. 12시간
  3. 18시간
  4. 24시간
(정답률: 78%)
  • 우리나라 근해에서는 간만의 차에 의해 조류가 생기는데, 이는 만조와 강조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만조와 강조는 각각 12시간마다 한 번씩 발생하므로, 이 두 조건이 만족되는 지점은 6시간마다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시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호흡공기속에 활성기체로서 가장 많이 있으며 고압하에서 중독증세를 나타내는 성분은?

  1. 헬륨(He)
  2. 탄산가스(CO2)
  3. 질소(N2)
  4. 산소(O2)
(정답률: 50%)
  • 산소는 호흡에 필수적인 기체이지만, 고압하에서는 과다한 양이 호흡기에 흡입되어 중독증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쿠버 다이빙 등 고압환경에서는 적절한 산소공급과 호흡조절이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인 헬륨, 탄산가스, 질소는 고압환경에서 중독증세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불활성 기체가 아닌 것은?

  1. 질소(N2)
  2. 산소(O2)
  3. 헬륨(He)
  4. 네온(Ne)
(정답률: 61%)
  • 산소(O2)는 화학 반응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불활성 기체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학 반응에 참여하지 않는 불활성 기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해면상에 작용하는 절대압력은 얼마인가?

  1. 0.445 PSI
  2. 4.45 PSI
  3. 14.7 PSI
  4. 29.4 PSI
(정답률: 93%)
  • 해면상의 대기는 지구 중심으로부터의 거리가 가장 멀기 때문에 지구 중력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습니다. 따라서, 해면상의 대기는 가장 낮은 압력을 가지며 이를 "기압" 이라고 합니다. 이 기압은 "1 기압" 이라고도 하며, 이는 14.7 PSI (파운드 퍼 스퀘어 인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해면상에 작용하는 절대압력은 14.7 PSI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바닷물과 민물의 100m 수심에서의 수압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 수압은 같다.
  2. 바닷물의 수압이 크다.
  3. 민물의 수압이 크다.
  4. 수온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81%)
  • 바닷물의 수압이 더 큰 이유는 바닷물의 밀도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밀도가 높을수록 같은 체적의 물에 더 많은 질량이 들어가므로 수압이 더 커집니다. 따라서 바닷물의 수압이 더 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해면 출발로부터 잠수를 다 끝내고 해면도착까지 계산된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총 잠수시간
  2. 표면 간격시간
  3. 총 감압시간
  4. 총 해저 체류시간
(정답률: 75%)
  • 해면 출발로부터 잠수를 다 끝내고 해면도착까지 계산된 시간을 "총 잠수시간"이라고 합니다. 이는 잠수 도중에 소요된 모든 시간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표면 간격시간은 잠수 도중에 표면에 올라와서 쉬는 시간을 의미하며, 총 감압시간은 잠수 도중에 감압을 위해 소요된 시간을 의미합니다. 총 해저 체류시간은 잠수 도중에 해저에서 머무른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총 잠수시간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잠수할 때 수심이 깊어질수록 잠수사가 숨쉬는 공기의 밀도는?

  1. 높아진다.
  2. 변함없다.
  3. 낮아진다.
  4. 순해진다.
(정답률: 85%)
  •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공기의 부피가 감소하고, 이에 따라 공기 분자들이 모여서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숨쉬는 공기의 밀도는 높아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물의 열전도율은 공기보다 약 몇배나 더 큰가?

  1. 약10배
  2. 약25배
  3. 약45배
  4. 약60배
(정답률: 86%)
  • 물의 열전도율은 공기보다 약 25배나 더 큽니다. 이는 물 분자의 밀도가 공기 분자의 밀도보다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높은 밀도는 분자 간의 충돌 빈도가 높아지고, 이는 열 전달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물은 공기보다 열 전달 능력이 높아지며, 열전도율이 약 25배나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스쿠버 잠수사가 해면상에서 호흡을 멈추고 쓰러졌을 때의 올바른 구급법은?

  1. 정신을 잃지 않도록 얼굴을 때리며 소생토록 노력한다.
  2. 제일 가까운 보오트나 해변으로 끌어올려 구급한다.
  3. 구명의를 띄우고 주위의 도움을 요청한다.
  4. 즉시 해면상에서 인공호흡을 시작해야 한다.
(정답률: 88%)
  • 스쿠버 잠수사가 해면상에서 호흡을 멈추고 쓰러졌을 때는 산소 공급이 중단되어 뇌손상 등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해면상에서 인공호흡을 시작해야 합니다. 다른 보조조치나 구급은 시간적 여유가 없는 긴급 상황에서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감압병의 발생위치와 예고는 불가능하며,그 중 국부의 통증 증상에서 다리부분과 팔부분의 발생 비율은?

  1. 40:60
  2. 50:50
  3. 30:70
  4. 20:80
(정답률: 67%)
  • 문제에서는 감압병의 발생위치와 예고는 불가능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리부분과 팔부분의 발생 비율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주어진 보기 중에서 어떤 비율이 가장 가능성이 높은지를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보기 중에서 "30:70" 이 선택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다리는 일상적으로 많은 활동을 하기 때문에 감압병이 발생하기 쉽고, 팔은 상대적으로 적은 활동을 하기 때문에 감압병이 발생하기 어렵다는 경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추측일 뿐이며, 정확한 비율을 알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감압정지의 위치는 잠수사 몸의 어느 부분이 가장 알맞는가?

  1. 머리
  2. 가슴
  3. 허리
(정답률: 93%)
  • 감압정지는 심장과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동맥인 대동맥과 경동맥을 압박하여 혈압을 낮추는 기술입니다. 이 때, 대동맥과 경동맥은 가슴 부분에서 지나가기 때문에 감압정지를 가슴 부분에서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상승 중 폐가 정상보다 많이 팽창되어 생길 수 있는 잠수병은?

  1. 감압병
  2. 기체 색전증
  3. 폐렴
  4. 공기 마취
(정답률: 76%)
  • 기체 색전증은 폐가 상승 중에도 충분히 팽창하지 못하여 기체가 폐 조직 내로 침투하여 발생하는 잠수병입니다. 따라서 폐가 정상보다 많이 팽창되어야 하는 잠수 활동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압병은 수압이 갑자기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잠수병이며, 폐렴은 폐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공기 마취는 수술 등에서 사용되는 마취 방법 중 하나이며, 잠수 활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호흡기체 속의 가스는 우리 인체 성분 중 어느 것에 가장 잘 용해 되는가?

  1. 혈액
  2. 지방질
  3. 근육
(정답률: 83%)
  • 가스는 지방질에 가장 잘 용해됩니다. 이는 지방질이 비극성 분자이기 때문입니다. 가스 분자도 비극성 분자이므로 지방질과 상호작용하여 용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흡기체 속의 가스는 우리 인체에서 지방질에 가장 잘 용해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잠수위생

16. 잠수하여 내려가는 도중 귀가 아프면 어떻게 하는 것이 적절한가?

  1. 그날 잠수를 포기한다.
  2. 약간 위로 올라가 압력균형을 한다.
  3. 참고 조금 내려가면 괜찮다.
  4. 해면으로 올라와서 압력균형을 한다.
(정답률: 85%)
  • 잠수 중 귀가 아프다면 이는 귀에 있는 공기와 물안에 있는 압력 차이 때문입니다. 이 압력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약간 위로 올라가서 압력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귀에 있는 공기가 천천히 빠져나가면서 귀가 아픈 증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체구 또는 체질, 연령에 감압병 발생율은 차이가난다. 다음 중 감압병 발생율이 높은 것 끼리 연결된 것은?

  1. 비만한 사람 - 젊은 사람
  2. 비만한 사람 - 늙은 사람
  3. 비만치 않은 사람 - 젊은 사람
  4. 비만치 않은 사람 - 늙은 사람
(정답률: 95%)
  • 감압병은 체내 공기압과 외부 공기압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만한 사람은 체내 공간이 작아져 공기압 변화에 더 민감해지기 때문에 감압병 발생율이 높습니다. 또한 늙은 사람은 체질이 약해져 감압병 발생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비만한 사람 - 늙은 사람"이 감압병 발생율이 높은 것끼리 연결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해저에서 작업을 하던 중 불의의 사고로 수면을 향한 급상승이 초래되었다. 허파 팽창과 파열을 예방하기 위한 다음 조처 중 가장 옳은 것은?

  1. 보다 깊은 수심으로 잠수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2. 수면에 가까워 질수록 숨을 많이 내 뿜어야 한다.
  3. 깊은 수심에서는 많이, 얕은 수심에서는 조금 내뿜어야 한다.
  4. 전체 수심에서 균등하게 내뿜어야 한다.
(정답률: 57%)
  • 수면에 가까워 질수록 압력이 감소하므로 허파의 공기가 팽창하여 파열할 수 있기 때문에 숨을 많이 내뿜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줄당김 신호중 잠수사가 보조사에게 4회 당김신호는?

  1. 끌어당겨 올려라
  2. 줄을 늦추어 달라
  3. 늦춘 줄을 당겨라
  4. 밑바닥에 닿았다
(정답률: 87%)
  • 잠수사가 보조사에게 4회 당김신호는 "끌어당겨 올려라" 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수면으로 올라오기 위해 보조사가 줄을 끌어당겨 올려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면으로 올라오는 것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어류 중 독가시를 지니고 있지 않은 것은?

  1. 곰치
  2. 쑤기미
  3. 쏠배감펭
  4. 쏠종개
(정답률: 81%)
  • 곰치는 독가시를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다른 어류들은 독가시를 지니고 있거나 독성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잠수작업 중 비상 상승을 시도했던 잠수사의 목 주변이 부풀어 오르고 손으로 만졌을 때 바스락 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다음 중 옳은 것은?

  1. 매우 위급한 감압병이다.
  2. 허파가 파열되어 피부 아래에 공기가 들어 갔다.
  3. 목 주위를 지나가는 정맥속에 커다란 공기 방울이 생겼다.
  4. 매우 위급한 기체 색전증이므로 급히 수중재가압 치료를 해야 한다.
(정답률: 59%)
  • 정답은 "허파가 파열되어 피부 아래에 공기가 들어 갔다."입니다. 잠수사가 비상 상승을 시도하면서 갑작스럽게 물압이 낮아지면서 허파 내부의 공기가 팽창하고, 이로 인해 허파가 파열되어 피부 아래에 공기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를 흔히 '공기 폐쇄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상황은 매우 위급하며, 급히 수중재가압 치료를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잠수과정 중 현기증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때는 언제인가?

  1. 하잠 중
  2. 해저도착 직후
  3. 해저출발 직후
  4. 상승 중
(정답률: 62%)
  • 현기증은 일반적으로 압력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잠수 중에는 특히 상승 중에 현기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승 중에는 수압이 감소하면서 귀에 압력이 생기고, 이로 인해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 중에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잠수할 때 숨쉬는 공기 중 기름 냄새가 날 수 있는 경우는?

  1. 잠수를 너무 깊게 할 때
  2. 콤프레샤의 필터(정화기)가 좋지 않을 때
  3. 콤프레샤의 엔진배기 가스가 많이 나올 때
  4. 비가 오는날 콤프레샤를 돌릴 때
(정답률: 56%)
  • 잠수할 때 숨쉬는 공기는 콤프레샤를 통해 공급받는데, 이때 콤프레샤의 필터(정화기)가 좋지 않으면 공기 중에 기름 냄새가 섞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콤프레샤의 필터(정화기)를 교체하거나 청소하여 깨끗한 공기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산소 중독의 증세중 틀린 것은?

  1. 관절의 통증
  2. 근육의 경련
  3. 현기증
  4. 호흡 곤란
(정답률: 71%)
  • 산소 중독은 과도한 산소 공급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태로, 호흡 곤란, 현기증, 근육의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관절의 통증은 산소 중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관절의 통증"은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잠수 중 탄산가스 축적의 예방 방법 중 틀린 것은?

  1. 긴장을 풀고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2. 호흡기 성능이 좋은 것을 사용한다.
  3. 잠수 중 숨을 참지 않는다.
  4. 숨을 조금식 빨리 쉰다.
(정답률: 84%)
  • 잠수 중에는 탄산가스 축적을 예방하기 위해 숨을 참지 않고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쉬고 천천히 내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숨을 조금식 빨리 쉰다."는 틀린 방법입니다. 이는 오히려 숨을 더 많이 쉬어서 탄산가스 축적을 더 많이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물안경을 선택할 때 결정적 요인이 아닌 것은?

  1. 얼굴이 잘 맞아야 한다.
  2. 배수변이 있어야 한다.
  3. 유리가 열처리된 것이어야 한다.
  4. 물이 새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4%)
  • 배수변이란 물안경 렌즈의 표면에 생기는 물방울을 방지하기 위한 코팅을 말합니다. 이는 물안경을 사용할 때 렌즈에 물이 묻거나 물방울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시야를 더욱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배수변이가 없는 물안경은 렌즈에 물방울이 생겨 시야가 흐려지는 등의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선택할 때 결정적 요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잠수공급용 공기 압축기의 운전시 가장 중요한 사전점검 사항은?

  1. 연료유 계통
  2. 시동을 위한 전기계통
  3. 윤활계통
  4. 압력계통
(정답률: 62%)
  • 잠수공급용 공기 압축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부품들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윤활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운전 전에 윤활계통을 체크하여 충분한 윤활유가 공급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전점검 사항입니다. 이를 체크하지 않으면 부품의 마모나 파손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나 기계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챔버의 기본 밸브 색깔중 틀린 것은?

  1. 산소공급 밸브 : 녹색
  2. 공기공급 밸브 : 회색
  3. 공기배출 밸브 : 은색
  4. 공기공급 밸브 : 흑색
(정답률: 69%)
  • 정답은 "공기공급 밸브 : 흑색"입니다. 챔버의 기본 밸브 색깔은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으며, 산소공급 밸브는 녹색, 공기공급 밸브는 회색, 공기배출 밸브는 은색으로 표시됩니다. 공기공급 밸브가 흑색으로 표시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스쿠버 잠수에서 스노쿨(Snokel)사용의 장점이 아닌것은?

  1. 수면에서 탱크의 공기를 아낄 수 있다.
  2. 표면수영 시 잠수사의 피로를 덜어준다.
  3. 얼굴을 물속에 둔채 수영할 수 있다.
  4. 잠수사의 안면압착을 예방한다.
(정답률: 65%)
  • 스노쿨은 얼굴에 착용하는 장비로, 잠수사의 안면압착을 예방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이는 스쿠버 잠수에서 사용되는 마스크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스쿠버 실린더에 압축공기를 충전하는 것 중 틀린 것은?

  1. 분당 400 psi 이내 충전
  2. 분당 600 psi 이상 충전
  3. 예비공기변을 내린다.
  4. 샤를의 법칙과 관계 된다.
(정답률: 73%)
  • 정답은 "분당 400 psi 이내 충전"입니다.

    스쿠버 실린더에 충전하는 압축공기는 일정한 압력과 체적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샤를의 법칙이 적용되며, 압력과 체적은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분당 600 psi 이상 충전하는 것이 적절하며, 이보다 적게 충전하면 압력이 부족해져 스쿠버 다이빙 중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비공기변을 내리는 것은 스쿠버 다이빙 중에 비상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공기를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잠수장비

31. 후카(Hooka)장비를 사용 수심 20m에서 2명이 동시에 잠수하고자 할 때 필요한 공기량은 1분당 몇ℓ 인가?

  1. 120
  2. 240
  3. 1101
  4. 210l
(정답률: 75%)
  • 후카(Hooka)장비는 공기를 압축하여 호스를 통해 잠수복 안으로 공급합니다. 따라서 후카장비를 사용할 때는 호스의 길이와 수심에 따라 공기 공급량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후카장비를 사용할 때는 1분당 10~12ℓ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커지기 때문에 공기 공급량이 늘어납니다. 수심 20m에서는 1분당 약 20ℓ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2명이 동시에 잠수할 경우 1분당 총 40ℓ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후카장비의 호스 길이와 직경, 압력 등에 따라 공기 공급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공기 공급량은 해당 후카장비의 사용 설명서를 참고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스쿠버 잠수용 호흡 조절기의 분해소제시 녹을 제거하기 위하여 빙초산을 혼합한다. 비율은?

  1. 물 : 빙초산 = 5 : 1 (5배액)
  2. 물 : 빙초산 = 10 : 1 (10배액)
  3. 물 : 빙초산 = 16 : 1 (16배액)
  4. 물 : 빙초산 = 20 : 1 (20배액)
(정답률: 56%)
  • 빙초산은 분해소제시 녹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강력한 산이므로, 높은 농도로 사용하면 호흡 조절기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과 빙초산을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16배액의 경우, 물 1부에 빙초산 1/16부를 혼합한 것입니다. 이 비율은 빙초산의 농도가 낮아 호흡 조절기 부품에 손상을 줄 위험이 적고, 동시에 충분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적절한 비율입니다.

    따라서, 물과 빙초산을 혼합할 때는 물 : 빙초산 = 16 : 1 (16배액) 비율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스쿠버 탱크에 공기를 주입하는 이동용 콤퓨레서의 흡입구 설치방법 중 옳은 것은?

  1.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2m 이하로 낮게 설치
  2.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2m 이상으로 높게 설치
  3. 바람이 부는 반대방향으로 2m 이하로 낮게 설치
  4. 바람이 부는 반대방향으로 2m 이상으로 높게 설치
(정답률: 86%)
  • 스쿠버 탱크에 공기를 주입하는 이동용 콤프레서는 공기를 흡입하면서 주변의 먼지나 오염물질도 함께 흡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2m 이상으로 높게 설치하여, 지면으로부터 떨어져 먼지나 오염물질이 흡입되지 않도록 하고,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설치하여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서 오염물질이 흡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잠수장비에는 방수에 O-링이 꼭 필요하다. 다음 장비 중 O-링을 사용치 않는 것은?

  1. 부이
  2. 공기통의 밸브
  3. 호흡기의 내부
  4. 수중 랜턴
(정답률: 53%)
  • "부이"는 잠수 중에 물 위에 떠다니는 보조용품으로, 수중에서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O-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장비들은 모두 수중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O-링이 꼭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잠수용 공기압축기 엔진에서 실린더와 피스톤 간극이 적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1. 피스톤의 측압이 크게 일어난다.
  2. 잡음이 많이난다.
  3. 피스톤이 소손되어 실린더와 붙는다.
  4. 오일이 연소실로 올라간다.
(정답률: 59%)
  • 잠수용 공기압축기 엔진에서 실린더와 피스톤 간극이 적을 때는 열팽창으로 인해 피스톤이 실린더와 붙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수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이 소손되어 실린더와 붙는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운전중인 공기압축기를 정지 후 조정밸브를 잠그는 이유는?

  1. 드레인을 제거하여 냄새를 없애기 위하여
  2. 잔여공기를 배출하여 파이프라인의 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3. 파이프라인의 성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4. 다음 운전시 엔진의 부하를 적게하여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76%)
  • 공기압축기를 운전하면 엔진에 부하가 생기게 되는데, 이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지 후 조정밸브를 잠그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에 운전할 때 시동이 더 쉽게 걸리고, 엔진의 부하도 줄어들어 성능이 향상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재압챔버(CHAMBER)의 재압실 사용을 위한 압력시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최초 설치시
  2. 이동후나 재설치시
  3. 설치된 장소에서 매 5년마다 실시
  4. 매 6개월마다 실시
(정답률: 47%)
  • 매 6개월마다 압력시험을 실시하는 것은 너무 자주 실시하는 것이므로 틀린 설명입니다. 압력시험은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자주 실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최초 설치시, 이동후나 재설치시, 설치된 장소에서 매 5년마다 압력시험을 실시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스쿠버용 공기통의 수압검사는 상용압력보다 몇 배까지 올려 검사하는가?

  1. 5/3배
  2. 2배
  3. 3배
  4. 5배
(정답률: 50%)
  • 스쿠버용 공기통은 일반적으로 3000psi (파운드 페스 스퀘어 인치)의 압력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압검사에서는 이보다 더 높은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이는 공기통이 실제 사용 중에 겪게 될 최대 압력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함입니다.

    수압검사에서는 일반적으로 5/3배의 압력을 가합니다. 이는 3000psi를 5/3배 한 값인 5000psi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스쿠버용 공기통의 수압검사에서는 상용압력보다 5/3배 더 높은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알루미늄 스쿠버 실린더의 내부소제용 물질의 비율 중 맞는 것은?

  1. 자갈 4리터 : 물 4리터
  2. 모래 3리터 : 물 3리터
  3. 자갈 5리터 : 물 2.5리터
  4. 모래 5리터 : 물 2.5리터
(정답률: 70%)
  • 알루미늄 스쿠버 실린더의 내부소제는 압축 공기를 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기가 충분히 압축될 수 있도록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갈과 모래와 같은 입자가 적당한 크기로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자갈 5리터 : 물 2.5리터가 맞는 이유는, 자갈 입자의 크기가 모래보다 크기 때문에 더 많은 공간을 채워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의 비율이 적당하게 조절되어 있어서, 공기가 충분히 압축될 수 있도록 적당한 공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갈 5리터 : 물 2.5리터가 알루미늄 스쿠버 실린더의 내부소제로 적합한 비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스쿠버용 호흡기(Regulator)의 일단계에서 조절되는 중간 압력은?

  1. 수압과 같은 압력
  2. 수압보다 약 9kg/㎝2(≒130psi)정도 높은 압력
  3. 수압보다 약 5kg/㎝2(≒70psi)정도 높은 압력
  4. 수압보다 약 16kg/㎝2(≒230psi)정도 높은 압력
(정답률: 81%)
  • 스쿠버 다이빙 중에는 물 속에서 호흡을 하기 위해 호흡기를 사용합니다. 호흡기는 고압의 공기를 물 속에서 적절한 압력으로 조절하여 사용자가 호흡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호흡기의 일단계에서 조절되는 중간 압력은 수압보다 약 9kg/㎝2(≒130psi)정도 높은 압력입니다. 이는 호흡기가 물 속에서 적절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압력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안전하게 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수중용접 기술중 맞지 않는 것은?

  1. 수평용접시 각도는 15° ∼ 45° 유지한다.
  2. 야간 작업시의 보호렌즈는 No4를 사용한다.
  3. 두상용접시 각도는 25° ∼ 35° 유지한다.
  4. 자체 소모법으로 진행시킨다.
(정답률: 67%)
  • 정답: "자체 소모법으로 진행시킨다."

    해설: 수중용접에서는 외부 공기와 달리 수압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체 소모법으로 진행시키면 산소 공급이 어렵고 위험합니다. 따라서 수중용접에서는 산소 공급을 위한 호흡기를 사용하며, 두상용접시 각도는 머리카락이 물에 떠다니는 방향과 수직으로 유지하여 물속에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25° ∼ 35°로 유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일반적으로 두꺼운 금속철판 절단에 사용되는 전극봉은?

  1. 스틸 튜브라(STEEL TUBULAR)
  2. 일반 전극봉
  3. 쎄라미크 튜브라(CERAMIC TUBULAR) 전극봉
  4. 철판두께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47%)
  • 스틸 튜브라 전극봉은 금속철판 절단에 사용되는 전극봉으로, 스틸 튜브 형태를 띠고 있어서 내구성이 뛰어나고 절단 시 발생하는 열에도 강하며,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 전극봉이나 쎄라미크 튜브라 전극봉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철판두께에 따라 다르다는 보기는 전극봉의 종류가 아니라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다른 전극봉을 선택해야 한다는 의미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좌초선 이초시 사용되는 표준 이초장비 비치기어에 4.12cm() 와이어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1. 50파담 2개, 100파담 1개
  2. 50파담 2개, 100파담 2개
  3. 50파담 1개, 100파담 2개
  4. 50파담 2개, 100파담 3개
(정답률: 42%)
  • 4.12cm 와이어는 50파담과 100파담의 비치기어를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50파담 비치기어는 2개의 와이어를 필요로 하고, 100파담 비치기어는 2개의 와이어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50파담 비치기어에는 2개의 4.12cm 와이어가 필요하고, 100파담 비치기어에는 2개의 4.12cm 와이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파담 1개, 100파담 2개"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직경 6인치[15cm]이상의 철봉이나 각봉을 폭약으로 절단 하려할시 어떠한 방법으로 장진하여야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1. 한쪽만 장진한다.
  2. 지환식(가락지)으로 장진한다.
  3. 계단식으로 장진한다.
  4. 양쪽에 장진한다.
(정답률: 69%)
  • 직경 6인치 이상의 철봉이나 각봉은 굉장히 단단하고 강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폭발물로는 쉽게 절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체를 절단하기 위해서는 폭발물의 폭발력을 최대한 집중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환식(가락지)으로 장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환식(가락지)은 폭발물을 물체의 표면에 밀착시켜 폭발력을 집중시키는 방법으로, 물체의 표면을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가락지를 꽂아놓고 그 사이에 폭발물을 넣어 폭발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폭발물의 폭발력이 물체의 표면에 집중되어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수중폭파에 사용되는 회로검사기에는 뇌관이 기폭되는데 필요한 전압[V]의 얼마에 해당되는 전류[A]가 흐르는가?

  1. 1/2
  2. 1/5
  3. 1/10
  4. 1/15
(정답률: 53%)
  • 수중폭파에 사용되는 회로검사기는 전류를 제한하기 위해 저항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저항의 값은 일반적으로 1옴 정도이며, 전압이 10V일 때 전류는 1/10A, 즉 0.1A가 흐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잠수작업

46. 소수 인원으로 제한된 구역에서 수중탐색시 가장 좋은 방법은?

  1. 수영자 예인탐색
  2. 원탐색
  3. 그리드라인(GRID LINE) 설치법
  4. 사자스 탐색
(정답률: 49%)
  • 소수 인원으로 제한된 구역에서는 원탐색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수영자 예인탐색은 인원이 적을 때는 효과적이지만, 구역이 넓어질수록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드라인 설치법은 구역이 넓어질수록 설치하기 어렵고, 사자스 탐색은 인원이 적을 때는 효과적이지만,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탐색은 구역의 크기와 상관없이 효과적으로 수중탐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카메라의 조리개 사용법에서 다음 중 맞는 것은?

  1. 조리개 구멍이 클수록 빛이 적게 들어온다.
  2. 조리개 구멍이 적을수록 빛이 많이 들어온다.
  3. 조리개 구멍이 적을수록 빛이 적게 들어온다.
  4. 조리개 구멍에 관계없이 빛은 일정량으로 들어온다.
(정답률: 68%)
  • 조리개 구멍이 적을수록 빛이 적게 들어온다는 것은, 조리개 구멍이 작아질수록 빛이 통과하는 구멍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작은 구멍으로 들어오는 빛은 적은 양이기 때문에, 적은 양의 빛이 들어오면서 사진이 어두워집니다. 따라서 조리개 구멍이 적을수록 빛이 적게 들어온다는 것이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폭약 중 감도가 가장 둔한 폭약은 어느 것인가?

  1. PENT
  2. 레드 아싸이드(LEAD ACIDE)
  3. TNT
  4. 뇌홍
(정답률: 65%)
  • TNT는 감도가 가장 둔한 폭약입니다. 이는 TNT가 안정성이 높아서 외부 충격에도 폭발하지 않고, 높은 온도와 압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NT는 안전한 운반과 보관이 가능하며, 응용 분야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수중폭파시 한번 기폭시켜 순차적으로 여러개를 폭파시키려면 어떤 뇌관을 사용하여야 되는가?

  1. 전기식 뇌관
  2. 비전기식 뇌관
  3. 지연식 뇌관
  4. 발전식 뇌관
(정답률: 75%)
  • 지연식 뇌관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폭발을 일으키는 기능이 있어 여러 개의 폭발을 순차적으로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폭파시 여러 개의 폭발을 순차적으로 일으키기 위해서는 지연식 뇌관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기식 뇌관은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폭발을 일으키는데, 수중에서는 전기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용이 어렵습니다. 비전기식 뇌관은 폭발을 일으키는 기능만 있고, 발전식 뇌관은 폭발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전기를 발전기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수중에서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절단에서 사용되는 가스(GAS) 호스중 적색호스는 어떤 기체에 사용 되는가?

  1. 수소
  2. 산소
  3. 질소
  4. 공기
(정답률: 66%)
  • 적색호스는 화재 위험이 있는 가스인 수소에 사용됩니다. 이는 적색색상이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는 가스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수중에서 금속 아크 (METAL-ARC)절단에 가장 효과적인 발전기의 선택은?

  1. DC 200 AMP
  2. AC 300 AMP
  3. DC 400 AMP
  4. AC 400 AMP
(정답률: 53%)
  • METAL-ARC 절단은 고열과 고압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DC 전류가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400 AMP의 전류는 더 강력한 절단을 가능하게 하며, AC 전류보다 더 안정적인 전류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DC 400 AMP 발전기가 METAL-ARC 절단에 가장 효과적인 선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두께 1인치 이상의 철판을 강철 튜브(STEEL TUBULAR)절단 봉으로 절단할 시 어떻게 하여야 효과적으로 절단되는가?

  1. 톱질 하는 방법으로 한다.
  2. 90˚ 유지하며 진행시킨다.
  3. 60˚ 유지하며 진행시킨다.
  4. 45˚ 유지하며 진행시킨다.
(정답률: 47%)
  • 철판을 강철 튜브로 절단할 때는 톱질 하는 방법으로 한다. 이는 철판의 두께가 1인치 이상이기 때문에 절단에는 고성능의 톱이 필요하며, 톱질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90˚, 60˚, 45˚ 등의 각도를 유지하며 진행시키는 것은 해당 각도로 절단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며, 이 경우에는 철판의 두께가 얇은 경우에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밀폐된 격실을 절단할 때 취해야할 가장 필요한 조치는?

  1. 잠수사가 모서리에 다치지 않게 안전조치를 한다.
  2. 모서리에 전극봉을 잘 접촉시킨다.
  3. 가스 누출구를 만들어야 한다.
  4. 가능한 빨리 절단한다.
(정답률: 71%)
  • 밀폐된 격실 내부에서 작업을 진행할 때는 공기가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가스나 먼지 등 유해물질이 쌓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단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가스 누출구를 만들어서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유해물질이 배출되도록 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용접봉에 피복제(Flux)를 한 이유 중 틀린 것은?

  1. 아크의 유지 지속
  2. 절연을 돕는다
  3. 봉의 부식을 방지
  4. 봉의 주위에서 아크 발생 방지
(정답률: 41%)
  • 용접봉에 피복제(Flux)를 한 이유는 봉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피복제는 용접 시 봉의 표면을 보호하고 부식을 방지하여 봉의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이는 용접 작업 중 봉의 표면이 공기와 반응하여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고, 봉이 사용되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식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봉의 부식을 방지"가 틀린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수중시계가 흐린 수중에서 후렛쉬 사용에 관한 내용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혼탁한 수중에서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
  2. 야간 촬영이 효과적이다.
  3. 강도가 높은 후렛쉬가 효과적이다.
  4. 강도가 낮은 후렛쉬가 효과적이다.
(정답률: 40%)
  • 수중에서 빛이 흐릿하고 혼탁하기 때문에 강도가 높은 후렛쉬를 사용하면 빛이 반사되어 더욱 혼탁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도가 낮은 후렛쉬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MAPP가스 절단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전기가 필요 없으며 비금속류도 절단 할 수 있다.
  2. 스래그의 영향이 적다.
  3. 간단한 경량 잠수기구로도 절단 가능하다.
  4. 사용기체는 수소와 산소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사용기체는 수소와 산소이다."이다. MAPP가스는 메틸아세틸렌 프로필렌 다이옥사이드의 약자로, 메틸아세틸렌과 프로필렌을 혼합한 가스이다. 따라서 사용기체는 수소와 산소가 아니라 메틸아세틸렌과 프로필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수중탐색의 방법은 대략 몇 종류가 있는가?

  1. 2종류
  2. 3종류
  3. 4종류
  4. 5종류
(정답률: 65%)
  • 수중탐색의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자유형 수중탐사로, 수영을 통해 자유롭게 탐사하는 방법입니다. 둘째는 스쿠버 다이빙으로, 호흡기를 이용해 수중에서 탐사하는 방법입니다. 셋째는 스노클링으로, 호흡관을 이용해 수면 위에서 수중을 탐사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잠수함을 이용한 수중탐사로, 잠수함을 이용해 깊은 수심에서 탐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수중탐색의 방법은 총 네 가지이므로 정답은 "4종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수중 촬영시 피사계 심도를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1. 촬영거리가 가깝고 조리개구멍을 크게 할수록 피사계심도는 높아진다.
  2. 촬영거리가 가깝고 조리개구멍을 크게 할수록 피사계심도는 얕아진다.
  3. 화상 전체의 밝기를 고르게 해주는 역할이다.
  4. 영상을 필름에 정확히 맞추고 빛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이다.
(정답률: 56%)
  • 촬영거리가 가깝고 조리개구멍을 크게 할수록 피사계심도는 얕아진다. 이는 촬영 대상과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초점이 맞는 영역이 좁아지기 때문이며, 조리개구멍을 크게 할수록 빛이 많이 들어와서 초점이 맞는 영역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의 수중 촬영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2. 정확하게 피사체의 앵글을 잡는다.
  3. 가능한 피사체를 크게 찍는다.
  4. 힘차게 셔터를 누른다.
(정답률: 72%)
  • 정답은 "힘차게 셔터를 누른다."입니다.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은 불필요한 블러(흔들림)를 방지하기 위함이고, 정확하게 피사체의 앵글을 잡는 것은 원하는 시각적 효과를 얻기 위함입니다. 가능한 피사체를 크게 찍는 것은 피사체의 세부사항을 놓치지 않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힘차게 셔터를 누른다"는 것은 셔터를 누르는 순간에도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셔터를 누르는 순간에도 카메라가 흔들리면 블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셔터를 누를 때는 힘차게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얼음 밑 다이빙(ICE DIVING)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 장비구는?

  1. 수중전등
  2. 보온 잠수복
  3. 안전밧줄
  4. 온수 잠수기 장비
(정답률: 85%)
  • 얼음 밑 다이빙은 언제든지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활동입니다. 따라서 안전장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안전밧줄은 가장 중요한 장비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긴급 상황에서 구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얼음 밑에서 다이빙을 하다가 갑자기 심한 춥고 무거운 잠수복으로 인해 움직일 수 없게 되거나, 물 속에서 기운이 다해 의식을 잃게 되는 등의 긴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안전밧줄이 있다면 구조자들이 쉽게 당신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2. 방향을 잃어버렸을 때 도움이 됩니다.
    얼음 밑은 어둡고 미끄러워서 방향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이때 안전밧줄이 있다면 그것을 따라가면 구조자들이 있는 곳으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다이빙 파트너와의 연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얼음 밑 다이빙은 두 명 이상의 다이버가 함께 해야합니다. 안전밧줄이 있다면 파트너와 연결을 유지하면서 다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얼음 밑 다이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 장비는 안전밧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