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30)

잠수기능사
(2003-03-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물의 밀도란?

  1. 물체와의 밀접도
  2. 단위 부피당 물의 무게
  3. 기체와 같은 부피와의 무게 비교
  4. 물의 성분에 따른 점도
(정답률: 84%)
  • 물의 밀도는 단위 부피당 물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즉, 일정한 부피의 물을 측정하여 그 무게를 구한 후 부피로 나누어 계산한 값입니다. 이는 물의 물성 중 하나로, 물체와의 밀접도, 기체와 같은 부피와의 무게 비교, 물의 성분에 따른 점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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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다수심 20m에서 공기를 호흡하고 있는 다이버는 육상보다 몇배 높은 밀도의 공기를 호흡하고 있는가?

  1. 1배
  2. 2배
  3. 3배
  4. 4배
(정답률: 69%)
  • 밀도는 단위 부피당 질량을 나타내는 값으로, 바다수심에서의 공기는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육상보다 밀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같은 부피의 공기를 호흡하더라도 바다수심에서는 더 많은 질량을 호흡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바다수심에서 다이버는 육상보다 3배 높은 밀도의 공기를 호흡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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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중에서 잠수사가 뜨지도 가라앉지도 않는 상태는?

  1. 양성부력(Positive Buoyancy)
  2. 중성부력(Neutral Buoyancy)
  3. 음성부력(Negative Buoyancy)
  4. 보상부력(compensation Buoyancy)
(정답률: 94%)
  • 중성부력은 물체의 밀도가 주변 물의 밀도와 같아져서 물체가 뜨지도 가라앉지도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잠수사가 수중에서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움직이면 물속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일을 할 때 필수적인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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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리관과 수은을 이용하여 대기의 압력(무게)을 측정한 사람은?

  1. 갈릴레오
  2. 토리첼리
  3. 파스칼
  4. 달톤
(정답률: 70%)
  • 토리첼리는 유리관과 수은을 이용하여 대기의 압력(무게)을 측정한 사람입니다. 이를 토리첼리의 법칙이라고 부르며, 이는 공기의 압력이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이동하려는 성질을 이용하여 대기압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토리첼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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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가장 먼저 물에 흡수되는 빛 색깔은?

  1. 빨강
  2. 노랑
  3. 초록
  4. 보라
(정답률: 93%)
  • 빨강색은 파장이 길어서 물 분자와 충돌할 때 덜 흡수되기 때문에 물에 가장 먼저 흡수되는 색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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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햇빛이 바다 속으로 침투하는데 방해를 주는 것중 그 영향이 가장 적은 것은?

  1. 파도
  2. 플랑크톤
  3. 수온
  4. 수중 부유물
(정답률: 82%)
  • 해수는 투명한 물질이기 때문에 햇빛이 바다 속으로 쉽게 침투합니다. 따라서 파도나 수중 부유물은 햇빛이 바다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방해하고, 플랑크톤은 햇빛을 흡수하여 자체적으로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오히려 해양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수온은 햇빛이 바다 속으로 침투하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영향이 가장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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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해면상에 작용하는 절대압력은 얼마인가?

  1. 0.445 PSI
  2. 4.45 PSI
  3. 14.7 PSI
  4. 29.4 PSI
(정답률: 94%)
  • 해면상에 작용하는 절대압력은 대기압이다. 대기압은 해수면 위 1평방인치당 14.7 파운드이므로, 답은 "14.7 PS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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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조류가 2 노트(knot)일 때 초당 약 몇m 인가?

  1. 약 1m
  2. 약 2m
  3. 약 3m
  4. 약 4m
(정답률: 47%)
  • 1 노트는 1 시간당 1 해리(harri) 즉, 1 해리는 1,852m 이므로 1 노트는 1,852m/h 입니다. 따라서 2 노트는 3,704m/h 입니다. 초당으로 바꾸면 3,704m/h ÷ 3600s/h ≈ 1.03m/s 입니다. 따라서 약 1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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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반적으로 무색, 무미, 무취하나 높은 농도에서는 신맛과 신냄새를 가지는 기체는?

  1. 질소
  2. 일산화탄소
  3. 이산화탄소
  4. 헬륨
(정답률: 62%)
  • 이산화탄소는 무색, 무미, 무취하지만 높은 농도에서는 신맛과 신냄새를 가지는 기체입니다. 이는 이산화탄소가 높은 농도에서는 우리의 혈액 내의 산성도를 높이고, 이를 감지하는 혈액 내의 화학 센서가 작동하여 신맛과 신냄새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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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체법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온도
  2. 압력
  3. 체적
  4. 무게
(정답률: 55%)
  • 기체법칙은 온도, 압력, 체적과 관련이 있지만, 무게는 기체의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관련이 없습니다. 무게는 질량과 중력의 영향을 받는 물체의 특성이며, 기체의 상태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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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중작업을 마치고 잠수선에 복귀한 잠수자에게 수면도착 30분 후에 호흡 곤란증이 발생 하였다. 가장 가능성이 큰 건강장애는 무엇인가?

  1. 허파파열증
  2. 허파 압착증
  3. 중증 감압병
  4. 천식
(정답률: 75%)
  • 수중작업 후 잠수선에서 수면으로 돌아올 때 호흡 곤란증이 발생하면 중증 감압병이 가장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수중에서 고압환경에 노출된 상태에서 갑작스런 감압으로 인해 체내의 공기가 확장되어 혈액 속에 공기가 생기고, 이 공기가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심각한 신경계, 호흡계, 순환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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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잠수후 잠수사의 눈주위가 부어 있거나 눈알에 출혈한 흔적이 나타났다. 어떤 이유 때문 인가?

  1. 부비동 압착증
  2. 물안경 압착증
  3. 허파파열로 인한 기체색전증
  4. 감압병
(정답률: 79%)
  • 정답: 물안경 압착증

    잠수 후 물안경을 착용하면 눈 주위의 공간이 압축되어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눈알 주위의 혈관이 손상되어 출혈이 발생하거나 눈 주위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물안경 압착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잠수사가 물안경을 착용하고 있었다면 이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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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수압이 증가하면 압착증(스퀴즈)이란 증상들이 발생한다. 가장 많이 발생 하는 것은?

  1. 외이도 압착증
  2. 중이(고막)압착증
  3. 부비동(사이너스)압착증
  4. 허파 압착증
(정답률: 60%)
  • 수압이 증가하면 외이도와 부비동은 비교적 쉽게 공기를 배출할 수 있지만, 중이(고막)는 공기를 배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압력이 증가하면 중이(고막)압착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중이(고막)압착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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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잠수 중 고막이 파열되어 찬물이 귀속으로 들어가면 어떤 증세가 일어나는가?

  1. 즉사한다
  2. 약간 따끔할 정도로 아프다
  3. 심한 두통
  4. 심한 현기증
(정답률: 81%)
  • 고막이 파열되면 귀 속으로 찬물이 들어가게 되어 내부 압력이 변화하고 이로 인해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는 귀 속에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져 심한 두통이나 아픔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즉사하는 것은 매우 드물며, 일반적으로는 심한 현기증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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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상승중 인체에 발생된 기포가 가장 흔히 자리하는 위치는 어느 곳인가?

  1. 복부
  2. 두부
  3. 피부
  4. 관절부
(정답률: 86%)
  • 인체 내부에서 기압이 낮아지면서 기체나 액체가 축적되는 현상을 기포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포는 관절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는 관절부에서는 뼈와 뼈가 만나는 부분에서 매우 작은 간격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간격에서 기압이 낮아지면서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포는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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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잠수표(감압표)의 반복 구룹표란 무엇인가?

  1. 반복해서 잠수한 수심
  2. 몸속의 잔여 질소 상태
  3. 휴식시간
  4. 반복하는 감압표
(정답률: 58%)
  • 잠수표(감압표)의 반복 구룹표는 잠수를 반복적으로 하면서 발생하는 감압 변화에 따른 몸속의 질소 상태를 고려하여, 안전하게 잠수를 수행하기 위한 표이다. 잠수를 하면서 몸속에 쌓인 질소는 감압이 낮아지면서 체내에서 방출되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질소 중독으로 인한 위험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반복 구룹표는 잠수 후 휴식시간과 함께, 다음 잠수를 수행하기 전에 몸속의 잔여 질소 상태를 고려하여 안전한 잠수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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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잠수에서의 알맞은 호흡법은?

  1. 느리고 깊게
  2. 느리고 얕게
  3. 빠르고 얕게
  4. 빠르고 깊게
(정답률: 92%)
  • 잠수에서의 알맞은 호흡법은 "느리고 깊게"입니다. 이는 느리게 호흡을 하면 산소를 더 효율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고, 깊게 호흡을 하면 폐의 용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느리고 깊게 호흡을 하면 심장 박동수가 감소하여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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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감압병을 일으킬 염려가 가장 적은 것은?

  1. 분당 18m(60 ft) 보다 빨리 상승 할 때
  2. 감압정지를 못 했을 때
  3. 잠수후 곧바로 높은지대로 갔을 때
  4. 비행기 에서 내리자 마자 잠수 할 때
(정답률: 78%)
  • 비행기에서 내리자 마자 잠수할 때는 감압병을 일으킬 염려가 가장 적습니다. 이는 비행기에서 내려오면서 고도가 점차 낮아지면서 체액 내의 공기 압력도 점차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수를 하더라도 체액 내의 공기 압력이 비교적 안정적이므로 감압병 발생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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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잠수 중 몸속에 탄산가스 축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수중에서 심한 노동을 할 때
  2. 호흡기 저항이 많을 때
  3. 공기를 아끼면서 호흡할 때
  4. 하잠을 너무 빨리 할 때
(정답률: 84%)
  • 잠수 중에는 호흡이 어렵기 때문에 몸속에 탄산가스가 축적됩니다. 하잠을 너무 빨리 할 경우 호흡이 빠르게 되어 탄산가스가 축적되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몸속에 축적되는 탄산가스의 양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하잠을 너무 빨리 할 때가 몸속에 탄산가스 축적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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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래의 잠수병 치료 수칙 중에서 틀린 것은?

  1. 신속 타당한 치료
  2. 미미한 증상도 무시하지 말 것
  3. 의료진의 도착을 위해 대기
  4. 치료표 계획 준수
(정답률: 83%)
  • "의료진의 도착을 위해 대기"는 잠수병 치료 수칙이 아닙니다. 잠수병은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므로 가능한 빨리 의료진에게 연락하고, 치료표 계획을 준수하며, 미미한 증상도 무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기하는 것은 치료를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올바른 잠수병 치료 수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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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잠수병 환자 치료시 재압챔버 안에 반드시 갖추어져야 하는 것은?

  1. 시계
  2. 음식물
  3. 표준감압표
  4. 보조사(TENDER)
(정답률: 61%)
  • 잠수병 환자 치료시 재압챔버 안에 반드시 갖추어져야 하는 것은 "보조사(TENDER)"입니다. 보조사는 재압챔버 내부에서 환자를 돌보는 역할을 하며,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처치를 시행합니다. 따라서 보조사는 재압챔버 안에서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시계나 음식물은 재압챔버 안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표준감압표는 재압챔버의 감압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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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스스로 호흡을 할수 없는 잠수병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하여 구강대 구강 인공호흡법을 실시하는데 일분에 몇번 호흡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가 ? (단, 환자는 성인임)

  1. 10 ∼ 12 번
  2. 17 ∼ 20번
  3. 20 ∼ 25 번
  4. 25 ∼ 30번
(정답률: 84%)
  • 일분에 호흡하는 횟수는 호흡 주기와 호흡량에 따라 결정된다. 구강대 구강 인공호흡법에서는 일반적으로 1초에 5번 정도 호흡을 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1분에 호흡을 시키는 횟수는 60초를 5로 나눈 12번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호흡 주기나 호흡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10~12번이 적절한 범위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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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반복잠수의 주의를 요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1. 기체색전증
  2. 산소중독증
  3. 감압병
  4. 과다한 공기소모
(정답률: 64%)
  • 반복잠수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감압병입니다. 감압병은 수압이 갑자기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공기 중에 우리 몸에 있는 질소가 혈액 속에서 과도하게 용해되어 혈액안에 생기는 기포가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는 심각한 신경계, 호흡계, 혈액순환계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복잠수를 할 때는 감압병 예방을 위해 적절한 안전절차와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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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잠수시간(Bottom Time)의 계산은?

  1. 물 밑바닥에 도달하여 바닥을 떠날 때까지
  2. 하강을 시작하여 다시 수면에 돌아올 때까지
  3. 하강의 시작부터 상승 시작전까지
  4. 바닥에 도달하여 수면에 돌아올 때까지
(정답률: 35%)
  • 잠수시간은 하강의 시작부터 상승 시작전까지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잠수 중에 실제로 물 속에서 활동하는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바닥에 도달하여 수면에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은 표면 간격(Surface Interval)으로 따로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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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질소마취 현상은 어느 정도의 수심에서 부터 발생하기 시작 하는가?

  1. 30m
  2. 60m
  3. 90m
  4. 120m
(정답률: 95%)
  • 질소마취 현상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30m 이상의 수심에서는 압력이 증가하여 혈액 속의 질소가 용액 상태에서 기체 상태로 변화하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30m 이상의 수심에서 다이빙을 할 경우 질소마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안전한 다이빙을 위해서는 적절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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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스쿠버 잠수시 수중칼(KNIFE)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중량벨트에 맨다.
  2. 허벅지에 맨다.
  3. 한쪽은 칼 한쪽은 톱이다.
  4. 녹슬지 않는 금속이다.
(정답률: 88%)
  • "중량벨트에 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수중칼은 허벅지나 보조매듭에 매달거나 부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량벨트에 매달 경우, 급한 상황에서 칼을 빠르게 꺼내기 어렵고, 칼이 무거워져 중량벨트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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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엔진 시동중 오일압력이 상승되지 않으면 제일 먼저 취해야 될 사항은?

  1. 오일을 교환한다.
  2. 기관을 즉시 정지 시킨다.
  3. 연료계통을 검사한다.
  4. 전기계통을 조사한다.
(정답률: 73%)
  • 엔진 시동 중 오일압력이 상승되지 않으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을 즉시 정지시켜서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오일을 교환하거나 연료계통, 전기계통을 검사하는 것은 이후에 해야 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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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나열된 기관 중 일산화탄소(CO)가 가장 많이 발생되는 것은?

  1. 가솔린 기관
  2. 디젤기관
  3. L.P.G 기관
  4. Jet 기관
(정답률: 68%)
  • 가솔린 기관은 연료로 가솔린을 사용하며, 가솔린은 탄소 원자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일산화탄소(CO)를 많이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이 일산화탄소를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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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구조펌프의 원동력이 디젤기관 이다.열효율은 얼마인가?

  1. 15∼20%
  2. 20∼35%
  3. 25∼30%
  4. 30∼35%
(정답률: 25%)
  • 디젤기관의 열효율은 대략 30∼35%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디젤기관이 연료를 연소시켜 열을 발생시키고, 이 열을 이용하여 구조펌프를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열효율이 구조펌프의 원동력으로 활용되는 것이므로, 구조펌프의 열효율도 대략 30∼35%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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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나침반(compass)의 사용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석유제 윤활유 사용
  2. 회전숫자판 제거 사용
  3. 공기통에 가깝게 붙여 사용
  4. 잔압계와 연결하여 사용
(정답률: 75%)
  • 나침반은 지구의 자기장을 이용하여 방향을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사용 방법이 필요합니다. 잔압계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나침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잔압계는 공기압의 변화를 측정하는 도구로, 나침반과 함께 사용하면 고도가 변할 때 발생하는 자기장의 변화를 보상하여 나침반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잔압계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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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스쿠바용 공기통에 공기를 주입하는 이동용 공기압축기의 흡입구 설치 방법 중 옳은 것은?

  1.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 이상 높게
  2.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 이하 낮게
  3. 바람이 불어오는 반대방향으로 2m 이상 높게
  4. 바람이 불어오는 반대방향으로 2m 이하 낮게
(정답률: 78%)
  • 정답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 이상 높게"입니다. 이유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공기를 흡입하면 먼지나 오염물질이 적게 섞이기 때문에 공기의 순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2m 이상 높게 설치하면 지면에서 일어나는 먼지나 오염물질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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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산소(O2) 가스(GAS) 저장통의 색깔은?

  1. 적색
  2. 녹색
  3. 주황색
  4. 흑색
(정답률: 92%)
  • 산소 가스는 녹색으로 저장통에 담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산소 가스가 녹색으로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녹색으로 저장통이 칠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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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개방식스쿠버(Open Circuit SCUBA)의 내부충전기체는?

  1. 압축공기
  2. 순수한 산소
  3. 헬륨과 산소의 혼합기체
  4. 질소와 산소의 혼합기체
(정답률: 73%)
  • 개방식 스쿠버에서 사용되는 내부 충전기체는 압축공기입니다. 이는 스쿠버 다이빙에서 필요한 호흡 공기를 제공하기 위해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한 것으로, 순수한 산소나 헬륨과 산소의 혼합기체, 질소와 산소의 혼합기체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충전기체입니다. 또한, 압축공기는 대부분의 다이빙 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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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잠수사 온수공급장치(Hotwater Diving system)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모든 잠수시 이용된다.
  2. MK-1 잠수시 심해에서 장시간 일때 사용한다.
  3. 70° F 일때 유출량은 분당 4갈론
  4. 겨울철 KMB 장비사용시 효과적이다.
(정답률: 83%)
  • "MK-1 잠수시 심해에서 장시간 일때 사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잠수사 온수공급장치는 모든 잠수시에 이용됩니다. 이는 잠수사가 물 속에서 오랫동안 머물게 되면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온수를 공급하여 체온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MK-1 잠수시 심해에서 장시간 일때 뿐만 아니라 모든 잠수시에 이용됩니다. 70° F 일때 유출량은 분당 4갈론이며, 겨울철 KMB 장비사용시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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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잠수사 이송용 잠수종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잠수사의 휴식처 제공
  2. 보조사들이 수동으로 이송한다.
  3. 2명이 이용할 수 있다.
  4. 공기공급 장치와 통화 장치가 있다.
(정답률: 87%)
  • 보조사들이 수동으로 이송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잠수종은 일반적으로 크고 무거워서 보조선박이나 크레인 등을 이용하여 이송됩니다. 이유는 잠수종이 무거우므로 보조선박이나 크레인 등을 이용하여 이송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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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저압공기 압축기 운전시 시동되면 즉시 검사해야 할 것은?

  1. 윤활유 압력검사
  2. 드레인 발브검사
  3. 공기압력 검사
  4. 벨트의 장력검사
(정답률: 78%)
  • 저압공기 압축기는 윤활유를 사용하여 작동하므로, 윤활유 압력검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윤활유 압력이 부족하면 기계 부품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이는 안전에 직결됩니다. 따라서 시동 직후에는 윤활유 압력검사를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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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잠수장비의 역지변 검사는 언제 하는가?

  1. 매 잠수시 검사한다.
  2. 매 잠수일 첫 잠수전에 검사한다.
  3. 매일 검사한다.
  4. 매주 검사한다.
(정답률: 85%)
  • 잠수장비의 역지변 검사는 매 잠수일 첫 잠수전에 검사한다. 이는 잠수장비가 안전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첫 잠수전에 검사하는 이유는 이전에 잠수장비를 사용한 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잠수시 검사한다는 답은 너무 자주 검사하는 것이고, 매일 검사한다는 답은 필요 이상으로 자원을 낭비하는 것이다. 매주 검사한다는 답은 검사 주기가 너무 길어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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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내연기관에서 윤활유의 소비증가의 주 원인은?

  1. 비산과 압력
  2. 비산과 누설
  3. 희석과 혼합
  4. 연소와 누설
(정답률: 80%)
  • 내연기관에서 윤활유의 소비증가의 주 원인은 연소와 누설입니다. 연소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가 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으로 인해 윤활유가 빠르게 분해되고 증발되기 때문입니다. 누설은 엔진 내부에서 부품 간 마모나 파손으로 인해 윤활유가 누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연소와 누설로 인해 윤활유의 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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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인화점과 발화점이 높은 것이 좋다.
  2. 점도가 클수록 온도에 대한 점도변화가 크다.
  3. SEA 번호는 점도점만을 나타낸다.
  4. 응고점이 낮은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46%)
  • "점도가 클수록 온도에 대한 점도변화가 크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점도가 낮을수록 온도에 대한 점도변화가 큽니다. 이는 점도가 낮을수록 윤활유 분자들이 서로 덜 끌어붙기 때문에 온도가 변화할 때 분자들이 더 쉽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도가 낮은 윤활유가 더 좋은 윤활성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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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선외기모터(OUT SIDE MOTOR)운전용 연료와 윤활유의 혼합 비율은?

  1. 15 : 1
  2. 20 : 1
  3. 35 : 1
  4. 50 : 1
(정답률: 78%)
  • 선외기모터는 2사이클 엔진으로 연료와 윤활유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방식입니다. 이때 연료와 윤활유의 비율이 중요한데, 50 : 1 비율은 1갤런(약 3.8리터)의 연료에 2.6온스(약 77ml)의 윤활유를 섞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선외기모터에서 권장되는 비율로, 이 비율을 유지하면 모터 내부의 부품들이 적절하게 윤활되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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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구조 선박의 배수작업을 위해 배수펌프(pump)를 설치할때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펌프의 부분은?

  1. 펌프를 고정 시킨다.
  2. 샥숀(SUCTION)계통의 확인
  3. 펌프용량의 선택
  4. 펌프의 유지각도를 30° 로 고정시킨다.
(정답률: 45%)
  • 배수펌프를 설치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샥숀(SUCTION)계통의 확인입니다. 이는 펌프가 물을 흡입하는 부분으로, 샥숀계통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으면 펌프가 물을 흡입하지 못하거나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샥숀계통의 확인은 펌프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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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중에서 앵카체인(ANCHOR CHAIN)절단 시 가장 효과적인 폭약은?

  1. 도폭선(DETONATING CORD)
  2. 도화선(TIME FUSE)
  3. 브라스팅 제라틴(BLASTING GELATIN)
  4. T.N.T
(정답률: 44%)
  • 앵커체인은 매우 강한 강철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폭발물의 파괴력이 높아야 효과적으로 절단할 수 있습니다. 브라스팅 제라틴은 T.N.T보다 파괴력이 높고, 도화선보다 정확한 시간제어가 가능하며, 도폭선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앵커체인 절단에 가장 적합한 폭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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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수중에서 전기를 사용할 시 잠수사가 지켜야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잠수사는 자기의 몸이 작업물, 토오치 및 물과 완전히 절열된 복장을 갖춘다.
  2. 고무장갑을 반드시 사용한다.
  3. 잠수사가 실제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항상 전류를 통하게 한다.
  4. 전극봉을 사용하면 잠수사는 전류 단전신호를 보낸다
(정답률: 83%)
  • "잠수사가 실제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항상 전류를 통하게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잠수사가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전기가 흐르는 것은 전기적인 장치나 도구를 사용할 때 또는 전기적인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만 발생합니다. 따라서, 잠수사가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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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중 용접기의 전선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어떻게 보관 관리하여야 하는가?

  1. 감아서 기름을 조금 뿌려둔다.
  2. 감아서 놓아두며,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3. 아무렇게나 해도 관계없다.
  4. 물속에 담구어 둔다.
(정답률: 95%)
  • 수중 용접기의 전선은 노출되어 있으면 부식이나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여 습기나 먼지 등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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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잠수사에게 가장 장애를 주는 해저 저질의 형태는?

  1. 모래
  2. 진흙뻘
  3. 자갈
  4. 조개껍질
(정답률: 91%)
  • 잠수사에게 가장 장애를 주는 해저 저질의 형태는 "진흙뻘"입니다. 이는 물 속에서 매우 부드러우며 끈적이기 때문에 잠수사가 움직이기 어렵고, 또한 가시성을 매우 낮추기 때문입니다. 또한 진흙뻘은 잠수복과 장비에도 부착되어 청소하기 어렵기 때문에 잠수사에게 큰 문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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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수중폭파 작업중 폭약이 불발이 되면 불발이 된 점검 확인은 처음 폭발을 시도한지 최소한 얼마나 경과한 후에 하여야 하는가?

  1. 10분후
  2. 2분후
  3. 30분후
  4. 1시간후
(정답률: 83%)
  • 폭약이 불발이 되면, 폭발이 일어나지 않은 것을 확인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폭약의 종류, 양, 깊이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최소 30분 후에 점검을 해야 합니다. 이는 폭약이 불발되었을 때, 폭발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시간대를 고려한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0분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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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비전기 뇌관폭파에서 준수해야 할 안전수칙중 틀린 것은?

  1. 도화선은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연소시험을 해야한다
  2. 도화선의 끝단은 6인치 이상 절단하고 사용해야 한다
  3. 수중에서 사용하는 도화선은 뇌관과 도화선 연결부분에 충분한 방수를 해야한다.
  4. 도화선 도통시험을 한다.
(정답률: 54%)
  • 정답: "도화선 도통시험을 한다."

    도화선 도통시험은 비전기 뇌관폭파 작업에서 준수해야 할 안전수칙 중에는 없습니다. 도화선 도통시험은 화약류를 사용하는 작업에서 필요한 안전절차 중 하나입니다. 도화선 도통시험은 도화선의 내부를 확인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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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수심이 깊고 탐색 면적이 적으며 시야가 없는 곳의 탐색에 가장 적절한 탐색 방법은?

  1. 텐더드 탐색
  2. 써클링 탐색
  3. 잭 스태이 탐색
  4. 사자스 탐색
(정답률: 81%)
  • 써클링 탐색은 수심이 깊고 시야가 없는 곳에서 탐색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는 탐색 대상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탐색을 진행하면서 점차적으로 반경을 넓혀가는 방법으로, 탐색 면적이 적은 상황에서도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써클링 탐색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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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수중에서 아이빔(I BEAM) 절단시 폭약량 산출은 일반적으로 육상 폭파시보다 얼마를 더 가산해야 하는가?

  1. 2배
  2. 4배
  3. 5배
  4. 6배
(정답률: 37%)
  • 수중에서의 폭파는 물의 밀도가 공기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폭발 에너지가 물속에서 더 효율적으로 전달되어 폭발의 파동이 더 큰 범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육상 폭파시보다 수중 폭파시 폭발의 파동이 더 큰 범위에 영향을 미치므로, 아이빔 절단시 폭약량 산출은 일반적으로 2배를 더 가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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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중 철판 절단에서 가장 효과적인 폭파 방법은?

  1. 로프 차지(ROPE CHARGE)
  2. 파우다 포인트(POWDER POINT)
  3. T.N.T 폭파
  4. H.B.X
(정답률: 43%)
  • 로프 차지는 수중에서도 사용 가능한 폭파 방법으로, 폭발 시 로프가 철판에 감겨 파괴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파우다 포인트는 폭발물을 직접 철판에 붙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수중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T.N.T 폭파와 H.B.X는 일반적인 폭파 방법으로, 수중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로프 차지가 가장 효과적인 폭파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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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줄잡이(보조사 : Tender)가 하는 역할 중 틀린 것은?

  1. 잠수자가 활동하기 편하도록 호스를 되도록 많이 여유를 준다.
  2. 잠수자가 항상 어디에 있는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3. 공기호스가 얼마 정도 풀려나갔는지 알고 있어야한다.
  4. 호스를 통해 오는 감각으로 잠수자의 움직임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5%)
  • 잠수자가 활동하기 편하도록 호스를 되도록 많이 여유를 준다는 것은 줄잡이의 역할이 아니라 호스를 사용하는 잠수자의 요구사항이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이다. 호스를 많이 여유를 주는 이유는 호스가 늘어나면 잠수자가 움직일 때 호스가 걸리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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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중 용접 전선(CABLES)에 관한 것 중 틀린 것은?

  1. 접지선(GROUND)은 음(-)극에 연결한다.
  2. 연결부분은 완전히 절연시킨다.
  3. 50피트로 제조되었다.
  4. 양쪽 암. 숫 나사가 있다.
(정답률: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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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밀폐된 격실을 절단할 때 취해야할 가장 필요한 조치는?

  1. 잠수사가 모서리에 다치지 않게 안전조치를 한다.
  2. 모서리에 전극봉을 잘 접촉시킨다.
  3. 가스 누출구를 만들어야 한다.
  4. 가능한 빨리 절단한다.
(정답률: 72%)
  • 밀폐된 격실을 절단할 때는 내부에 존재하는 가스나 물질이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스 누출구를 만들어서 안전하게 내부 공기를 배출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폭발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스 누출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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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중 작업시 작업의 속도와 성공에 가장 영향을 적게 미치는 것은?

  1. 수심
  2. 수온
  3. 해류 및 조류
  4. 햇빛의 유입량
(정답률: 64%)
  • 햇빛의 유입량은 수중 작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작업의 속도와 성공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칩니다. 수심, 수온, 해류 및 조류는 작업자의 움직임과 작업 도구의 사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작업의 속도와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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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표면 공기 공급으로써 심해 잠수장구를 이용한 최대 잠수 수심에 해당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약 27m
  2. 약 40m
  3. 약 58m
  4. 약 76m
(정답률: 44%)
  • 표면 공기 공급으로써 심해 잠수장구를 이용한 최대 잠수 수심은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과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인체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므로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도 그에 맞게 높아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최대 잠수 수심은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과 양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하지만 대체로 표면 공기 공급으로써 심해 잠수장구를 이용한 최대 잠수 수심은 약 76m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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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현의 가장 좋은 설치 방법은?

  1. 저조시 설치 만조시 배수
  2. 휴조시 설치 저조시 배수
  3. 만조시 설치 만조시 배수
  4. 만조시 설치 저조시 배수
(정답률: 75%)
  • 만조시에 설치하면 물이 많아지는 시기에 물이 잘 흐르기 때문에 안정적인 설치가 가능하며, 저조시에는 물이 적어지는 시기이므로 배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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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수중 콘크리트 치기를 할 수 있는 최저 수온은?

  1. 10℃ 이상
  2. 8℃ 이상
  3. 23℃ 이상
  4. 15℃ 이상
(정답률: 75%)
  • 수중 콘크리트 치기는 콘크리트가 경화되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므로 주변 수온이 낮을수록 경화 시간이 늘어나고 강도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최저 수온은 콘크리트의 강도를 보장하기 위해 23℃ 이상이어야 합니다. 10℃ 이상, 8℃ 이상, 15℃ 이상은 수온이 낮아서 콘크리트의 강도가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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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렬회로를 구성하여 수중폭파를 시키려 한다. 뇌관 1개당 필요한 전류는?

  1. 0.1 AMP
  2. 0.6 AMP
  3. 1.2 AMP
  4. 1.5 AMP
(정답률: 38%)
  • 직렬회로에서는 전류가 각 부품을 순차적으로 흐르기 때문에, 모든 부품에 동일한 전류가 흐른다. 따라서 수중폭파를 시키기 위해 필요한 총 전류를 뇌관의 개수로 나누면, 각 뇌관 1개당 필요한 전류가 나온다. 총 전류가 7.5 AMP이고, 뇌관의 개수가 5개이므로, 7.5 AMP ÷ 5 = 1.5 AMP가 된다. 따라서 각 뇌관 1개당 필요한 전류는 1.5 AM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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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중 촬영시 적합하지 않은 방법은?

  1. 가능하면 피사체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직으로 향하여 촬영한다.
  2. 태양의 각도를 고려해서 촬영한다.
  3.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피사체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평으로 향하여 찍는다.
  4. 피사체의 실거리를 측정후 카메라 눈금에 거리를 맞추어 놓고 촬영한다.
(정답률: 72%)
  • 정답: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피사체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평으로 향하여 찍는다."

    이유: 수중 촬영에서는 물의 굴절로 인해 피사체가 실제보다 작게 보이고, 거리가 멀어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피사체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직으로 향하여 촬영하여 실제 크기와 거리를 보다 정확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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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해저공사시 관(파이프)의 가장 이상적인 접합 방법은?

  1. 나사 접합
  2. 용접 접합
  3. 스리이브 접합
  4. 플렌지 접합
(정답률: 80%)
  • 해저공사시 관(파이프)의 가장 이상적인 접합 방법은 플렌지 접합입니다. 이는 파이프의 끝 부분에 플렌지(평판 또는 볼판)를 부착하고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으로, 간단하면서도 견고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이프의 연결과 해체가 용이하며, 파이프의 직경이나 압력 등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플렌지를 사용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해저공사와 같은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연결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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