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잠수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저온 하에서 잠수복을 착용하지 않은 채 잠수를 하는 경우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이유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열의 복사
  2. 열의 대류
  3. 열의 전도
  4. 열의 방사
(정답률: 78%)
  • 저온에서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열이 계속해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체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이때, 잠수복을 착용하지 않은 경우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체온이 더욱 빠르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열의 전달 방식 중에서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열의 전도입니다. 열의 전도는 물질 내부에서 분자 간의 충돌로 열이 전달되는 방식으로, 물질이 저온에서 높은 열을 가진 곳으로 열이 이동하기 때문에 체온이 빠르게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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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수중에서 가장 먼 곳까지 투과되는 것은?

  1. 주황
  2. 빨강
  3. 노랑
  4. 파랑
(정답률: 90%)
  • 수중에서 가장 먼 곳까지 투과되는 것은 "파랑"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수분 분자와 상호작용할 때 파란색 빛이 가장 많이 산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란색 빛은 수중에서 가장 멀리까지 투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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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면에서 심호흡을 한 후 호흡을 멈춘 상태로 물속 10m 수심까지 잠수하였을 경우 허파 내부의 공기체적(부피)의 변화는?

  1. 변화가 없다.
  2. 체적이 감소한다.
  3. 체적이 증가한다.
  4. 체적이 증가하다 감소한다.
(정답률: 82%)
  • 수면에서 심호흡을 한 후 호흡을 멈춘 상태로 물속 10m 수심까지 잠수하면 수압이 증가하게 되어 허파 내부의 공기 압력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공기 분자들이 더욱 가까이 모여 체적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체적이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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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파가 해안으로 접근해오면 파도의 속도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1. 조석작용에 의해 감소된다.
  2. 염분도 증가에 따라 가속된다.
  3. 해저의 마찰에 의해 가속된다.
  4. 해저의 마찰에 의해 감속된다.
(정답률: 70%)
  • 해파가 해안으로 접근해오면 파도의 속도는 "해저의 마찰에 의해 감속된다." 해저 바닥과의 마찰로 인해 파도의 에너지가 소모되어 파도의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파도가 해안에 접근할수록 더욱 강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해안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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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태평양에서 무역풍과 가장 관계가 있는 해류는?

  1. 북적도해류
  2. 적도반류
  3. 수중피류
  4. 쿠릴해류
(정답률: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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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잠수 호흡 기체인 헬륨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 맛, 냄새가 없는 매우 가벼운 기체로 다른 원소와 잘 결합하는 불안정한 기체다.
  2. 불활성 기체로 질소마취와 같은 작용이 없다.
  3. 가벼우므로 흡기 저항이 적어 심해잠수에 이용된다.
  4. 음성이 똑바르게 나오지 않는 결점이 있다.
(정답률: 67%)
  • "색, 맛, 냄새가 없는 매우 가벼운 기체로 다른 원소와 잘 결합하는 불안정한 기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헬륨은 불활성 기체로 질소마취와 같은 작용이 없으며, 가벼우므로 흡기 저항이 적어 심해잠수에 이용됩니다. 또한 음성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며, 냄새는 없지만 색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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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면에 떠 있는 물체가 받는 부력의 양은?

  1. 그 물체의 무게와 같다.
  2. 그 물체의 부피만한 물의 무게와 같다.
  3. 물에 떠있는 부피의 무게와 같다.
  4. 물속에 잠긴 부피의 물의 무게와 같다.
(정답률: 56%)
  • 물체가 물에 떠 있을 때, 물체와 물 사이에는 같은 부피의 물이 밀려 나가는데, 이 때 밀려 나가는 물의 무게가 바로 부력이다. 따라서 물체가 물에 떠 있는 상태에서 받는 부력의 양은 물속에 잠긴 부피의 물의 무게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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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중에서의 소리속도를 공기에서의 소리속도와 비교하면?

  1. 4배 정도 빠르게 전달된다.
  2. 6배 정도 빠르게 전달된다.
  3. 8배 정도 빠르게 전달된다.
  4. 같다.
(정답률: 93%)
  • 수중에서의 소리속도는 공기에서의 소리속도보다 약 4배 정도 빠르게 전달됩니다. 이는 수분자 간의 거리가 공기 분자 간의 거리보다 더 가까워서 소리 파동이 더 빠르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중에서는 소리 파동이 물의 밀도와 압력의 변화로 전달되기 때문에 공기에서의 소리 파동보다 더 빠르게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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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너울이 해안에 가까워지면 어떻게 변하는가?

  1. 파장이 짧아지고 파고는 낮아진다.
  2. 파장이 길어지고 파고는 높아진다.
  3. 파장이 길어지고 파고는 낮아진다.
  4. 파장이 짧아지고 파고는 높아진다.
(정답률: 69%)
  • 너울이 해안에 가까워지면 물의 깊이가 얕아지기 때문에 파장이 짧아지고 파고는 높아집니다. 이는 파장과 파고의 관계식인 파장 = 파고 x 파고 x 1.56에서 파고가 증가하면 파장이 짧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너울이 해안에 가까워지면 파장이 짧아지고 파고는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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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비활성 기체가 아닌 것은?

  1. N2
  2. O2
  3. He
  4. Ne
(정답률: 66%)
  • O2는 활성 기체입니다. 이는 분자 내에 두 개의 산소 원자가 서로 공유 결합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공유 결합은 분자 내에서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O2는 비활성 기체인 He와 Ne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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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잠수사에게 공급되는 호흡기체의 압력이 잠수사의 허파압력보다 낮으면 호흡할 때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 가?

  1. 흡입과 배출이 모두 쉽다.
  2. 흡입은 어렵고 배출은 쉽다.
  3. 흡입은 쉽고 배출은 어렵다.
  4. 흡입과 배출이 모두 어렵다.
(정답률: 77%)
  • 호흡기체의 압력이 잠수사의 허파압력보다 낮으면 호흡할 때 흡입이 어렵게 되어 쉽게 호흡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호흡기체를 빠르게 배출하는 것은 쉽지만, 새로운 호흡기체를 흡입하는 것은 어려워집니다. 이는 호흡기체의 압력이 낮아서 잠수사의 흡입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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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물안경 압착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코로 공기를 물안경 속으로 불어 넣는다.
  2. 물안경을 꽉 조여 맨다.
  3. 물안경을 느슨하게 맨다.
  4. 좋은 물안경을 쓴다.
(정답률: 92%)
  • 물안경을 쓰면 물과 공기 사이에 압력 차이가 발생하여 물안경이 눈에 밀착되어 압착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물안경 속으로 공기를 넣어 압력 차이를 줄여야 합니다. 따라서 코로 공기를 물안경 속으로 불어 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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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 ) 안에 알맞은 말은?

  1. 산소
  2. 질소
  3. 압력
  4. 수소
(정답률: 86%)
  • 이 그림은 대기의 구성 요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기는 대부분 질소(N2)와 산소(O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는 질소(N2)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산소(O2)는 그보다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정답은 "질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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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어를 만났을 때의 조치법이나 상어출현의 예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어둡고 반사되지 않는 잠수복을 착용한다.
  2. 상어가 공격행동을 보일 때는 막대기, 작살, 칼 등으로 상어의 코 부분을 내리치거나 찔러 방어한다.
  3. 오리발(핀)로 물소리를 크게 내어 도망가게 한다.
  4. 고기를 사냥하지 않는다.
(정답률: 86%)
  • 오리발(핀)로 물소리를 크게 내어 도망가게 하는 것은 상어가 물 속에서 사냥을 할 때, 물 속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듣고 사냥을 한다는 것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상어는 물 속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오리발(핀)로 큰 소리를 내면 상어가 물 속에서 발생한 소리로 인식하여 도망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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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00% 산소를 사용하는 폐쇄식 스쿠버 잠수의 안전수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주기적인 탄산가스 농도 확인절차 준수
  2. 주기적인 산소 농도 확인절차 준수
  3. 잠수시간 준수
  4. 허용 잠수수심 준수
(정답률: 54%)
  • 폐쇄식 스쿠버 잠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산소 공급이며, 산소 공급이 끊어지면 생명이 위험합니다. 따라서 허용 잠수수심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용 잠수수심은 잠수 중에 산소 공급이 끊어졌을 때 생존 가능한 깊이를 의미합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산소 공급이 끊어졌을 때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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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체구 또는 체질, 연령에 따라 감압병 발생률의 차이가 있다고 볼 때, 다음 중 감압병 발생률이 높은 것끼리 연결된 것은?

  1. 비만한 사람 - 젊은 사람
  2. 비만한 사람 - 늙은 사람
  3. 비만하지 않은 사람 - 젊은 사람
  4. 비만하지 않은 사람 - 늙은 사람
(정답률: 92%)
  • 감압병은 체내 공기압과 외부 공기압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만한 사람은 체내 공간이 작아져서 감압 시 체내 공기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감압병 발생률이 높습니다. 늙은 사람은 체질이 약해져서 감압병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만한 사람과 함께 감압병 발생률이 높은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만한 사람 - 늙은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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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포(氣疱)가 혈류를 차단하여 생기는 증세는?

  1. 공기색전증
  2. 종격통기증
  3. 피하기종
  4. 기흉
(정답률: 90%)
  • 기포가 혈류를 차단하면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중단되어 조직 손상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공기색전증이라고 합니다. "공기색"은 기포가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고, "전증"은 혈류 차단으로 인한 증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색전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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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감압정지 시 정지 위치는 잠수사 몸의 어느 부분을 기준으로 하여야 하는가?

  1. 머리
  2. 가슴
  3. 허리
(정답률: 94%)
  • 감압정지 시에는 폐의 공기를 빠르게 배출하여 폐의 압력을 낮추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슴 부분에 위치한 폐를 압력을 낮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감압정지 시 정지 위치는 가슴을 기준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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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공호흡을 할 때 권장되는 1분 당 호흡 횟수는? (단, 응급자의 맥박이 있으며, 정상적인 호흡량으로 호흡하는 경우이다.)

  1. 6회 이상
  2. 10 ~ 12 회
  3. 13 ~ 15 회
  4. 15회 이상
(정답률: 83%)
  • 인공호흡을 할 때 권장되는 1분 당 호흡 횟수는 응급자의 맥박과 호흡량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 ~ 12 회가 권장된다. 이는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은 적절한 호흡 속도로, 응급상황에서 호흡을 유지하면서도 응급자의 폐를 손상시키지 않기 위함이다. 또한, 6회 이상은 너무 느리고, 13 ~ 15 회는 너무 빠르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으며, 15회 이상은 과도한 호흡으로 응급자의 폐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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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잠수사가 감압증의 고통을 받을 때 해야 할 조치중 틀린 것은?

  1. 쇼크를 방지한다.
  2. 산소를 공급한다.
  3. 즉시 물에서 감압한다.
  4. 감압실로 이송한다.
(정답률: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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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스쿠버 잠수를 할 때 폐를 손상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1. 정상보다 빨리 상승하는 것
  2. 감압정지의 생략
  3. 정상보다 느리게 상승하는 것
  4. 상승 숨을 참는 것
(정답률: 75%)
  • 스쿠버 잠수 중에는 물 속에서 호흡을 하기 위해 스쿠버 탱크에서 공급받은 공기를 마시게 됩니다. 이때, 물 속에서 호흡을 하면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탱크에서 공급받은 공기에 섞이게 됩니다. 이산화탄소는 물 속에서 용해되어 혈액으로 흡수되어 폐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상승할 때 호흡을 참게 되면 폐에 있는 공기가 팽창하면서 이산화탄소가 혈액으로 흡수되어 폐를 손상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상승할 때는 반드시 정상적으로 호흡을 하여 이산화탄소를 배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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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잠수사가 오한을 느끼기 시작하는 물의 온도는?

  1. 17℃
  2. 21℃
  3. 23℃
  4. 26℃
(정답률: 71%)
  • 잠수사가 오한을 느끼기 시작하는 물의 온도는 인체의 체온인 37℃보다 낮은 온도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낮은 온도인 17℃와 21℃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17℃는 너무 낮아서 대부분의 잠수사들이 오한을 느끼게 됩니다. 반면에, 21℃는 대부분의 잠수사들이 안전하게 다이빙을 할 수 있는 온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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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압축기체로 호흡하던 잠수사가 상승 중 호흡을 멈추면 어떤 건강 장애가 발생하는가?

  1. 중증 감압병
  2. 허파 파열증
  3. 산소 독성
  4. 벤드
(정답률: 76%)
  • 압축기체로 호흡하면 체내에 과도한 양의 질소가 축적되어 감압이 필요합니다. 상승 중 호흡을 멈추면 감압이 부족하여 체내의 과도한 질소가 급격하게 확장되어 혈액과 조직에 공기 폐쇄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허파 파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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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중에서 의식을 상실한 잠수사가 타인에 의하여 물 위로 끌려올려질 때 의식상실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건강장애는?

  1. 감압병
  2. 압착증
  3. 허파 파열
  4. 척추손상
(정답률: 71%)
  • 수중에서 의식을 상실한 잠수사가 갑작스럽게 물 위로 끌려올려질 때, 빠른 속도로 기압이 변화하면서 폐 내부의 공기 압력도 변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폐에 공기가 과도하게 축적되어 폐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폐쇄성 기포증이라고도 부릅니다. 따라서, 의식상실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건강장애 중 가장 높은 가능성은 허파 파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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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산소 중독 증상이 아닌 것은?

  1. 몸이 나른해지고 정신이 흐려진다.
  2. 근육의 경련과 발작
  3. 멀미와 현기증
  4. 호흡곤란과 시야가 좁아진다.
(정답률: 44%)
  • 산소 중독 증상 중에서 "몸이 나른해지고 정신이 흐려진다."는 산소 부족 증상이 아니라 오히려 과다한 산소 공급으로 인한 증상입니다. 과다한 산소 공급은 뇌에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혼란, 어지러움, 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몸이 나른해지고 정신이 흐려진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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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중량벨트의 착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체중의 1/5 무게의 납벨트를 착용한다.
  2. 부력조절기 착용 시 중량벨트는 가볍게 착용한다.
  3. 쉽게 풀 수 있도록 맨 마지막에 착용한다.
  4. 양성부력을 얻을 정도의 무게를 착용한다.
(정답률: 66%)
  • 중량벨트는 다이빙 중에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며, 긴급 상황에서는 쉽게 벗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중량벨트는 맨 마지막에 착용하여 쉽게 벗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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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산소(O2) 가스(GAS) 저장통의 색깔은?

  1. 적색
  2. 녹색
  3. 주황색
  4. 흑색
(정답률: 91%)
  • 산소 가스는 녹색으로 저장통에 담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산소 가스가 녹색으로 표시되는 것이 안전하다는 국제적인 표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표준은 산소 가스가 녹색으로 표시되면 쉽게 구별할 수 있고, 녹색은 산소와 관련된 안전 기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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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수상(水上)에 요구하지 않더라도 수퍼라이트-17 헬멧을 착용한 2명의 잠수사가 수중에서 서로 통화가 가능하려면 통화선은 몇 가닥이어야 하는가?

  1. 2 가닥
  2. 3 가닥
  3. 4 가닥
  4. 6 가닥
(정답률: 74%)
  • 수퍼라이트-17 헬멧은 양방향 음성 통화가 가능한 장치이므로, 각각의 잠수사가 상대방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통화선은 양쪽으로 1가닥씩 총 2가닥이 필요합니다. 또한, 각각의 잠수사가 자신의 목소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도 1가닥의 통화선이 더 필요합니다. 따라서 총 3가닥의 통화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때 각각의 통화선이 서로 꼬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여분의 1가닥의 통화선이 더 필요합니다. 따라서 총 4가닥의 통화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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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으로 표면공급식 장비의 생명줄(umbilical)은 어떻게 사리는가?

  1. 8자 모양으로 하고 양 끝단이 확인되도록
  2. 작은 원에서 시작하여 큰 원 모양으로
  3. 큰 원에서 시작하여 작은 모양으로
  4. 잔체 길이에 따라 적당한 크기의 타원형으로
(정답률: 80%)
  • 생명줄을 8자 모양으로 사리는 이유는 생명줄이 뒤틀리거나 꼬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양 끝단이 확인되도록 하는 이유는 생명줄이 끝에서 떨어져 나가거나 끝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사리 방법은 생명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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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KMB 밴드 마스크와 헬멧에서 역지 밸브(one-way valve)의 역할은?

  1. 기체 공급호스의 압력이 높아지지 않게 한다.
  2. 비상기체동의 기체를 공급한다.
  3. 잠수사에게 압착이 일어나지 않게 한다.
  4. 안면창의 김서림을 제거한다.
(정답률: 61%)
  • 역지 밸브는 마스크나 헬멧 안에 있는 기체를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역지 밸브는 기체가 마스크나 헬멧 안으로 다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잠수사가 수면으로 올라갈 때 발생하는 압력 변화로 인해 마스크나 헬멧 안에 공기가 압축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잠수사에게 압착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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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다음 중 KMB 밴드마스크 사용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헬멧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다.
  2. 가볍고 사용이 간편하다.
  3. 활동성이 헬멧에 비해 좋은 편이다.
  4. 머리 전체를 단단한 재질로 보호해 준다.
(정답률: 84%)
  • KMB 밴드마스크는 머리 전체를 보호해 주지 않기 때문에 "머리 전체를 단단한 재질로 보호해 준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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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저압용 공기압축기의 공기 저장동에 부착되어야 하는 부속이 아닌 것은?

  1. 압력게이지
  2. 저장 밸브
  3. 안전 밸브
  4. 드레인 밸브
(정답률: 47%)
  • 저압용 공기압축기의 공기 저장동에 부착되어야 하는 부속 중에서 저장 밸브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저장 밸브가 공기압축기의 공기 저장동에 부착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공기 저장 탱크에 부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장 밸브는 저압용 공기압축기의 부속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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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표면공급식 장비의 역지밸브(one way valve) 작동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합한 것은?

  1. 외부 압력에 의해 작동한다.
  2. 내부 압력에 의해 작동한다.
  3. 수압에 의해 작동한다.
  4. 양판(poppet)이 스프링에 의해 작동한다.
(정답률: 63%)
  • 양판(poppet)이 스프링에 의해 작동하는 이유는, 스프링이 양판을 닫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표면공급식 장비에서 액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역지밸브가 사용되는데, 이때 양판이 열리면 액체가 흐를 수 있고, 닫히면 액체가 흐르지 않습니다. 이때, 양판이 스프링에 의해 닫히게 되면, 외부 압력이나 내부 압력, 수압 등과 상관없이 역지밸브가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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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기압축기에 여과 필터를 설치해야 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2. 공기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
  3. 일산화탄소를 제거하기 위해서
  4.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정답률: 64%)
  • 공기압축기에서 생성된 공기는 일산화탄소와 같은 유해 물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 물질은 작업 환경에서 작업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여과 필터를 설치하여 일산화탄소와 같은 유해 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산화탄소를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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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계기 중 잠수에서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온계
  2. 잔압계
  3. 수심계
  4. 나침반
(정답률: 64%)
  • 잠수에서는 수온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다른 계기들은 잠수 중에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온계는 잠수 중에만 사용되는 계기이며, 다른 계기들은 잠수 이외에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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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바위가 많은 곳에서 표면공급식 잠수장비로써 잠수를 할 때의 적절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항상 공기를 적게 사용한다.
  2. 공기 호스의 여분을 가지고 다닌다.
  3. 보조사로 하여금 늦추어진 줄을 당기도록 한다.
  4. 공기의 사용을 증가시키고 다닌다.
(정답률: 61%)
  • 바위가 많은 곳에서는 잠수 중에 충돌이나 갇힘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공기를 적게 사용하여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항상 공기를 적게 사용한다."가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공기 호스의 여분을 가지고 다니거나 보조사를 이용하여 줄을 당기는 것은 상황에 따라 유용하지만, 항상 공기를 적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기의 사용을 증가시키고 다니는 것은 위험하며, 공기를 빠르게 소모하여 잠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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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스쿠바나 후카용 2단계 호흡기(regulator)를 사용하는 잠수 시 입안으로 계속 조금씩 물이 들어올 경우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것은?

  1. 배출공기 호스에 조그만 구멍이 생겼기 때문
  2. 마우스 피스에 구멍이 생겼기 때문
  3. 호스와 호흡기 연결이 헐거워졌기 때문
  4. 호흡기 배기변에 이물질이 끼거나 상처 때문
(정답률: 81%)
  • 호흡기 배기변에 이물질이 끼거나 상처가 생기면 호흡기의 배출공기가 원활하게 나오지 않아 입안으로 물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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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공기압축기 정지 후 기기 내부 잔압을 제거하는 주 이유는?

  1. 드레인을 제거하여 냄새를 없애기 위하여
  2. 잔여 공기를 배출하여 배관의 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3. 배관의 성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4. 다음 운전시 엔진의 부하를 적게 주어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78%)
  • 공기압축기 내부에 잔압이 남아있으면 다음에 기기를 작동시킬 때 엔진에 부하가 생겨 시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지 후에는 잔압을 제거하여 다음 작동시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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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쿠바 공기통의 목 주변에 찍혀 있는 "FP150" 이라는 각인의 의미는?

  1. 시험압력
  2. 상용압력
  3. 일련번호
  4. 수압검사일자
(정답률: 89%)
  • "FP150"은 스쿠버 공기통의 상용압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공기통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의미하며, 이상적인 상태에서는 항상 일정한 값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이 각인은 공기통의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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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수퍼라이트-17 헬멧의 비상기체공급 회로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비상기체공급→역지변→호흡조절기→잠수사
  2. 비상기체공급→환기 및 호흡조절기→잠수사
  3. 비상기체공급→역지변→환기 및 호흡조절기→잠수사
  4. 비상기체공급→역지변→굴곡관→호흡조절기→잠수사
(정답률: 41%)
  • 수퍼라이트-17 헬멧의 비상기체공급 회로는 비상 상황에서 호흡을 유지하기 위한 회로입니다. 따라서 비상기체공급 후에는 호흡조절기를 통해 공급된 공기를 조절하고, 환기를 통해 내부 공기를 교체하여 산소를 공급합니다. 마지막으로 잠수사를 하기 위해 굴곡관을 통해 호흡조절기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상기체공급→환기 및 호흡조절기→잠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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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비전기식 뇌관의 점화용이며 사용 전 15 cm를 자르는 것은?

  1. 펜트리트
  2. 다이너마이트
  3. 도화선
  4. 도폭선
(정답률: 80%)
  • 비전기식 뇌관은 불꽃을 일으켜 폭발시키는 물질을 통해 작동합니다. 이때 불꽃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점화용"입니다. 따라서 "펜트리트"나 "다이너마이트"와 같은 폭발물질은 비전기식 뇌관의 점화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화선"은 불꽃을 일으키는 점화용으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또한 사용 전 15cm를 자르는 것은 "도화선"을 적절한 길이로 사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화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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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국내에서 재압챔버와 관련하여 기준과 규정을 정하고 있는 법령은?

  1. 고압가스안전관리법
  2. 산업안전보건법
  3. 산업안전보건법시행령
  4. 산업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정답률: 40%)
  • 재압챔버는 고압가스를 사용하는 장비로, 따라서 고압가스안전관리법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재압챔버의 안전성과 관련하여 기준과 규정을 정하고 있는 것은 산업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입니다. 이 규칙은 산업안전보건법에 근거하여 제정되었으며, 산업체에서 근로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압챔버를 사용하는 산업체에서는 이 규칙을 준수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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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동일한 렌즈를 사용하여 촬영하였을 때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촬영거리와 피사계심도는 무관하다.
  2. 촬영거리가 멀수록 피사계심도는 깊다.
  3. f/stop 값이 적을수록 피사계심도가 깊다.
  4. 촬영거리가 가까울수록 피사계심도가 깊다.
(정답률: 45%)
  • 답: 촬영거리가 멀수록 피사계심도는 깊다.

    촬영거리가 멀어질수록 물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물체가 초점 안에 들어가게 되어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즉, 멀리 있는 물체들도 모두 선명하게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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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구조용 체인 한 절(shot)의 길이는?

  1. 약 18m
  2. 약 27m
  3. 약 35m
  4. 약 45m
(정답률: 76%)
  • 구조용 체인 한 절의 길이는 보통 90~100개의 링(link)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링의 폭은 보통 10~12mm 정도이다. 따라서 90개의 링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90 x 0.01m = 9m 이지만, 체인의 양 끝에 각각 1m 정도의 길이가 추가되므로 약 11m 정도가 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체인의 끝에 각각 8~10m 정도의 추가 길이가 필요하므로, 총 길이는 약 27m 정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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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의 파단력 계산공식은?

  1. C2 × 0.9톤
  2. C2 × 1.2톤
  3. C2 × 4톤
  4. D2 × 6톤
(정답률: 60%)
  • 와이어로프의 파단력은 와이어로프의 직경과 재질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파단력 = C2 × A

    여기서 C는 와이어로프의 직경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이며, A는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입니다. 이 공식에서 파단력은 와이어로프가 파단되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C2 × 4톤"인 이유는, C가 와이어로프의 직경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C의 값이 크면 파단력도 커지게 됩니다. 또한, 4톤은 A의 값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이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파단력이 4톤이 되도록 C의 값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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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도화선이나 도폭선을 사용 전 끝에서 15cm(6인치) 정도 절단해야 하는 이유는?

  1. 침수 및 부식의 우려 때문
  2. 폭발의 위험 때문
  3. 끝단에는 안전을 위해 이물질로 채워졌기 때문
  4. 내수성 제재로 되어 있기 때문
(정답률: 58%)
  • 도화선이나 도폭선은 물에 노출되면 침수 및 부식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끝에서 15cm(6인치) 정도를 절단하여 안전을 확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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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굵기가 다른 로프의 연결 시 사용되는 결색은?

  1. 묶기 매듭(Sheet Bend)
  2. 콘스크릭터 매듭(Constrictor Knot)
  3. 닻줄 매듭( Anchor Bend)
  4. 겹 감아 매듭(Rolling Hitch)
(정답률: 60%)
  • 묶기 매듭은 굵기가 다른 두 개의 로프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매듭으로, 작은 로프를 큰 로프에 연결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매듭은 간단하고 강력하며, 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굵기가 다른 로프를 연결할 때 가장 적합한 결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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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좌초선을 이초할 때 사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부력을 최대한 복원시킨다.
  2. 해저면과의 마찰력을 증가시킨다.
  3. 조차를 이용한다.
  4. 구조선 예인능력을 극대화시킨다.
(정답률: 72%)
  • 해저면과의 마찰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좌초선을 이초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이 아닙니다. 좌초선을 이초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은 부력을 최대한 복원시키거나 조차를 이용하거나 구조선 예인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해저면과의 마찰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선박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좌초선을 이초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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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수중에서 잠수사의 눈에 피사체의 거리가 3m로 보일 때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보는 거리는 얼마로 맞추어야 정확한 촬영이 되는가?

  1. 3m
  2. 4m
  3. 5m
  4. 6m
(정답률: 46%)
  • 수중에서 잠수사가 보는 피사체의 거리는 실제 거리보다 물의 굴절로 인해 작아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보는 거리는 실제 거리보다 더 멀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보는 거리를 실제 거리보다 더 가깝게 맞추어야 정확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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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중 산소-아크 절단 시 공기호스로 사용하였던 것을 산소호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주 이유는?

  1. 폭발의 위험이 있다.
  2. 강도가 약하다.
  3. 연결구가 맞지 않는다.
  4. 색깔이 틀리다.
(정답률: 77%)
  • 산소는 불을 일으키는 산화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공기와 같이 산소와 혼합된 공기호스를 사용하면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호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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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심 20 m에서 초고온절단봉으로 산소아크절단을 한다면 수심에 따른 압력보정값이 0.105 kgf/cm2 일 때 적절한 산소압력은? (단, 육상산소압력은 6 kgf/cm2 임)

  1. 약 6 kgf/cm2
  2. 약 8 kgf/cm2
  3. 약 10 kgf/cm2
  4. 약 12 kgf/cm2
(정답률: 44%)
  •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므로, 산소아크절단을 할 때는 수심에 따른 압력보정값을 고려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수심이 20 m 이므로, 압력보정값은 0.105 kgf/cm2 이다. 따라서, 적절한 산소압력은 육상산소압력인 6 kgf/cm2 에 압력보정값을 더한 값이다.

    압력 = 육상산소압력 + 압력보정값 = 6 kgf/cm2 + 0.105 kgf/cm2 ≈ 6.105 kgf/cm2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약 8 kgf/cm2" 이므로, 정답은 "약 8 kgf/c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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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중용접 작업에 있어서 위보기(over head) 용접의 가장 이상적인 용접작업각도는?

  1. 15 ~ 45°
  2. 25 ~ 30°
  3. 35 ~ 55°
  4. 45 ~ 65°
(정답률: 67%)
  • 위보기 용접 작업에서 가장 이상적인 용접작업각도는 35 ~ 55°이다. 이유는 이 각도 범위에서는 용접봉과 용접면이 90도 이상의 각도를 이루기 때문에 용접봉이 용접부위에 충분히 침투하여 용접이 강력하게 결합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 각도 범위에서는 용접봉과 용접면이 수직에 가까워져 용접봉이 용접부위를 잘 지지하고 용접봉의 위치를 쉽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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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수중 촬영 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수온
  2. 수심
  3. 조석
  4. 물의 혼탁도
(정답률: 77%)
  • 수중 촬영 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물의 혼탁도입니다. 물의 혼탁도가 높으면 물 속에서 빛이 흡수되어 촬영한 이미지가 탁하고 흐릿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의 혼탁도를 낮추기 위해 필터를 사용하거나 촬영 지점을 변경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수온과 수심은 촬영 환경에 따라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지만, 물의 혼탁도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합니다. 조석은 촬영 대상과 촬영 환경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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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잠수사는 1년에 1회 이상 일반건강검진을 받도록, 법령에 명시되어 있다. 이를 위반 했을 시 사업주가 받는 벌칙은?

  1.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4. 6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률: 72%)
  • 잠수사는 일반건강검진을 받지 않을 경우, 건강상의 위험을 노출할 수 있기 때문에 법령에서 일반건강검진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반한 경우, 사업주는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이는 법령에서 정한 벌칙 중 가장 높은 벌칙으로, 잠수사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엄격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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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탐색작업이 끝난 후 표준신호로 전환하고자 할 때 적합한 줄신호는?

  1. 잠수사가 3번을 당긴다.
  2. 보조사가 4번을 당긴다.
  3. 잠수사가 7번을 당긴다.
  4. 보조사가 7번을 당긴다.
(정답률: 66%)
  • 탐색작업이 끝난 후 표준신호로 전환하고자 할 때 적합한 줄신호는 "잠수사가 7번을 당긴다." 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표준신호를 당기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잠수사는 수중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전문가이며, 그들이 표준신호를 당기면 다른 선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조사가 줄을 당기는 경우에는 잠수사와의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 있으며, 보조사가 줄을 잘못 당길 경우에는 작업 중인 잠수사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수사가 7번을 당기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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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중용접에 있어서 아크(Arc)의 안정성은 전류에 따라 어떠한가?

  1. 교류가 직류보다 안정성이 높다.
  2. 직류가 교류보다 안정성이 높다.
  3. 직류와 교류는 안정성의 차이가 없다.
  4. 사용환경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73%)
  • 정답: 직류가 교류보다 안정성이 높다.

    이유: 수중용접에서는 물속에서 전기가 흐르기 때문에 전기적인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 직류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 반면에 교류는 전류의 방향이 주기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안정성이 낮다. 따라서 수중용접에서는 직류를 사용하는 것이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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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텐더드 탐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이빙 플랫폼(Diving platform)에서 보조한다.
  2. 표준탐색 신호를 사용한다.
  3. 텐딩 라인(Tending line)에 장력을 유지한다.
  4. 잠수사가 부이 라인(Buoy line)을 타고 내려간다.
(정답률: 71%)
  • 잠수사가 부이 라인(Buoy line)을 타고 내려가는 것은 텐더드 탐색의 설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텐더드 탐색은 다이빙 플랫폼에서 보조하며, 표준탐색 신호를 사용하고, 텐딩 라인(Tending line)에 장력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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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좌초반응력에 대해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좌초반응력은 좌초선의 부력을 복원하여 줄일 수있다.
  2. 좌초선의 부력과 선체 무게의 변화에 따라 그 값이 달라진다.
  3. 좌초된 배를 이초시키는데 필요한 수평 당김의 힘이다.
  4. 좌초반응력과 바닥의 마찰계수를 알면 이초력을 계산할 수 있다.
(정답률: 61%)
  • "좌초된 배를 이초시키는데 필요한 수평 당김의 힘이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좌초반응력은 좌초된 배가 수평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좌초된 배를 이초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수직 방향으로 가해지는 추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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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줄신호 중 보조사가 잠수사에게 “상승준비” 하라는 신호는?

  1. 1번 당김
  2. 2번 당김
  3. 3번 당김
  4. 4번 당김
(정답률: 46%)
  • 잠수사가 상승을 준비할 때는 물속에서의 위치를 바꿔야 합니다. 이때 보조사는 줄을 당겨서 잠수사를 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상승준비"라는 신호는 보조사가 줄을 당기라는 뜻이며, 이때 사용하는 줄신호가 "3번 당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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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피복제(flux)의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전극봉의 강도를 높게 한다.
  2. 아크를 시작하고 계속 유지시킨다.
  3. 절연을 방지한다.
  4. 전기가 봉의 밖으로 계속 흐르도록 유지한다.
(정답률: 67%)
  • 피복제는 아크를 시작하고 계속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크는 전기가 불꽃으로 흐르는 현상으로, 피복제는 전극봉과 작업물 사이에서 아크를 유지시키면서 전기가 안정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아크를 시작하고 계속 유지시킨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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