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잠수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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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잠수물리

1. 수중에서 잠수사가 소리의 방향을 대기 중에서보다 판단하기 어려운 이유는?

  1. 수압 때문이다.
  2. 수온 때문이다.
  3. 소리의 전달 속도 때문이다.
  4. 소리의 매질이 같으나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정답률: 92%)
  • 수중에서는 소리의 전달 속도가 공기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소리의 방향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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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설명한 법칙은?

  1. 찰스의 법칙
  2. 보일의 법칙
  3. 달톤의 법칙
  4. 헨리의 법칙
(정답률: 84%)
  •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설명한 법칙은 보일의 법칙입니다. 이는 일정한 온도와 양을 가진 기체에서 압력과 부피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압력이 증가하면 부피는 감소하고, 압력이 감소하면 부피는 증가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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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예측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은?

  1. 조류
  2. 역류
  3. 바람의 의한 해류
  4. 수온 차에 의한 해류
(정답률: 59%)
  • 바람의 의한 해류가 예측하기가 가장 어려운 이유는 바람의 방향과 세기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바람은 지역적인 기상 조건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바람이 일으키는 해류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바람의 의한 해류는 다른 세 가지 보기에 비해 예측하기가 더 어려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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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심 20m에서 공기로 호흡하고 있는 잠수사는 육상보다 몇 배 높은 밀도의 공기를 호흡하고 있는가?

  1. 1배
  2. 2배
  3. 3배
  4. 4배
(정답률: 69%)
  • 수심 20m에서의 압력은 대기압보다 약 3배 높습니다. 따라서, 잠수사는 호흡을 위해 더 많은 공기를 필요로 하며, 이는 육상에서 호흡하는 것보다 약 3배 높은 밀도의 공기를 호흡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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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류에 대한 설명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조류는 달과 해의 인력에 의해 생긴다.
  2. 조류는 만월 때 조류의 흐름이 가장 약하다.
  3. 조류의 속도가 1노트 이상에서는 스쿠버 잠수가 불가능 하다.
  4. 우리나라 서해안에서는 잠수 시 각별히 조류에 유의해야 한다.
(정답률: 69%)
  • 조류는 만월 때 조류의 흐름이 가장 약하다는 설명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조류는 만월 때 조류의 흐름이 가장 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만월 때는 해와 달이 일직선상에 있어서 인력이 최대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류의 흐름이 가장 약해지는 시기는 만월이 아닌 다른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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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수중에서는 물체가 실제보다 크고 멀리 보인다.
  2. 수중에서는 물체가 실제보다 가깝고 크게 보인다.
  3. 수중에서는 육상보다 소리의 전달속도가 늦어 방향 측정이 어렵다.
  4. 빛의 굴절로 수중에서는 빨간색이 가장 깊은 곳까지 도달한다.
(정답률: 82%)
  • 빛의 굴절로 수중에서는 물체가 실제보다 가깝고 크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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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심해 잠수시 사용하는 혼합기체 배합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항은?

  1. 달톤(Dalton)의 법칙
  2. 아르키메데스 원리
  3. 샤를(Chales)의 법칙
  4. 수심에 따른 부피변화
(정답률: 58%)
  • 심해 잠수시 사용하는 혼합기체 배합은 달톤(Dalton)의 법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혼합기체의 압력과 부피가 각각의 기체 성분의 분압과 분부피의 합으로 결정된다는 법칙으로, 혼합기체의 구성 성분과 압력을 알면 다른 성분의 분압과 분부피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혼합기체 배합을 구성할 때는 달톤의 법칙을 이용하여 각 성분의 분압과 분부피를 계산하여 적절한 비율로 혼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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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반적으로 해면에서의 절대압력은?

  1. 0기압
  2. 1기압
  3. 2기압
  4. 3기압
(정답률: 90%)
  • 해면은 대기압과 같은 압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압력은 1기압입니다. 이는 대기압이 1기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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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절대압력 1기압은 계기압력으로 몇 기압인가?

  1. 0기압
  2. 1기압
  3. 2기압
  4. 10기압
(정답률: 70%)
  • 절대압력은 대기압을 포함한 모든 압력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대기압이 1기압일 때 절대압력은 1기압이 됩니다. 따라서 계기압력이 0기압일 때 절대압력은 1기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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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밀도가 높은 공기를 호흡할수록 호흡저항은?

  1. 커진다.
  2. 작아진다.
  3. 관계없다.
  4. 온도에 짜라 커지거나 작아진다.
(정답률: 81%)
  • 밀도가 높은 공기는 분자가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호흡 시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해야 하므로 호흡저항이 커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커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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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쿠버 잠수사가 해면상에서 호흡을 멈추고 쓰러졌을 때의 올바른 구급법은?

  1. 정신을 잃지 않도록 얼굴을 때리며 소생하도록 노력한다.
  2. 제일 가까운 보트나 해변으로 끌어올려 구급한다.
  3. 구명의를 띄우고 주위의 도움을 요청한다.
  4. 즉시 해면상에서 인공호흡을 시작해야 한다.
(정답률: 85%)
  • 스쿠버 잠수사가 해면상에서 호흡을 멈추고 쓰러졌을 때는 산소 공급이 중단되어 뇌손상 등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해면상에서 인공호흡을 시작해야 합니다. 다른 보조 조치는 시간적 여유가 없을 수 있으며, 인공호흡은 생명을 구하는 가장 중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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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잠수중 발생하는 외이 압착증의 예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중이 압착증 예방법과 같다
  2. 귀마개를 착용한다.
  3. 머리와 양쪽 귀를 덮는 고무 모자를 쓴다.
  4. 외이 속에 공기나 물이 잘 드나들게 한다.
(정답률: 57%)
  • 잠수 중에는 외이와 중이 사이의 압력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외이 속에 공기나 물이 잘 드나들게 하면 압력 차이를 완화시켜 외이 압착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중이 압착증을 예방하는 방법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외이 압착증을 예방하는 방법을 물어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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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잠수 중 몸속에 이산화탄소가 축척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중에서의 심한 노동
  2. 호흡조절기의 과다한 저항
  3. 공기를 아끼면서 호흡
  4. 빠른 하잠
(정답률: 79%)
  • 잠수 중에는 호흡량이 감소하고 이산화탄소가 축적되는데, 이는 호흡조절기의 과다한 저항과 공기를 아끼면서 호흡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하잠은 호흡량을 빠르게 증가시켜 이산화탄소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축적을 방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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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잠수사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이압성 골괴사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개의 경우 통증이나 관절운동 제한 등의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2. 제일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두개골이다.
  3. 주기적으로 X-ray를 찍어 진단하는 것이 가장 좋다.
  4. 효과적인 예방책과 치료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정답률: 61%)
  • "제일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두개골이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압성 골괴사는 대개 통증이나 관절운동 제한 등의 증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X-ray를 찍어 진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예방책과 치료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는 것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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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체색전증을 예방하는 방법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작은 공기방울 속도보다 천천히 상승한다.
  2. 상승 중 위를 보며 소리를 잘 듣는다.
  3. 항상 정상적인 호흡을 한다.
  4. 상승 중 공기를 아끼지 않는다.
(정답률: 68%)
  • 기체색전증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압이 낮아져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상승 중 위를 보며 소리를 잘 듣는 것은 기체색전증 예방과는 관계가 적습니다. 기체색전증 예방을 위해서는 작은 공기방울 속도보다 천천히 상승하고, 항상 정상적인 호흡을 유지하며, 상승 중 공기를 아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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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잠수중 상승속도는 2초에 몇 cm가 가장 적절한가?

  1. 15cm
  2. 25cm
  3. 30cm
  4. 35cm
(정답률: 55%)
  • 잠수 중 상승속도는 너무 빠르면 청각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너무 느리면 산소 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상승속도는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잠수 중 상승속도는 2초에 30cm가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청각기관에 안전하면서도 산소 공급에도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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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벽이 3겹으로 되어있으며, 심장으로부터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조직에 전달하는 혈관은?

  1. 동맥
  2. 정맥
  3. 모세혈관
  4. 소정맥
(정답률: 84%)
  • 동맥은 혈액을 심장에서 조직으로 운반하는 혈관으로, 혈액이 산소와 영양소가 풍부한 상태로 운반됩니다. 이는 동맥벽이 두껍고 탄력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벽이 3겹으로 되어있는 혈관 중에서도 동맥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조직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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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쿠버 잠수사가 수면 도착 즉시 의식을 상실하였을 경우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잠수병은?

  1. 이산화탄소 과다증
  2. 중추신경계 산소 독성
  3. 중증 감압병
  4. 기체색전증
(정답률: 66%)
  • 기체색전증은 수면 도착 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잠수병으로, 수면 도착 시 체내 질소가 급격히 방출되어 혈액 내 질소 농도가 급격히 낮아지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 내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하고, 뇌와 심장 등 중요한 기관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 의식을 상실하거나 중대한 신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이산화탄소 과다증, 중추신경계 산소 독성, 중증 감압병은 수중에서 잠수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잠수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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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감압병 치료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1. 재압챔버로 치료 한다.
  2. 온천목욕을 한다.
  3. 얕은 물로 올라온다.
  4. 수중에서 다시 잠수한다.
(정답률: 90%)
  • 감압병은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재압챔버는 고압 산소 치료를 통해 감압병 증상을 완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고압 산소가 혈액 내의 공기 거품을 녹이고, 체내의 산소 공급을 증가시켜 감압병 증상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압챔버로 치료 한다."가 가장 좋은 감압병 치료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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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압축공기 잠수의 허용수심이 제한받는 이유 중 가장 최초에 나타나는 것은?

  1. 밀도증가로 인한 산소, 이산화탄소 교환장애
  2. 중추신경계 산소 독성
  3. 호흡계 산소 독성
  4. 질소마취현상
(정답률: 82%)
  • 압축공기 잠수에서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면서 공기 중의 질소가 혈액에 용해되어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를 질소마취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압축공기 잠수의 허용수심이 제한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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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가장 효과적인 인공호흡법은?

  1. 가슴을 손으로 압박하는 방법
  2. 복부를 손으로 압박하는 방법
  3. 입과 입을 통한 인공호흡
  4. 환자를 엎드리게 한 후 등을 손으로 압박하는 방법
(정답률: 80%)
  • 입과 입을 통한 인공호흡이 가장 효과적인 이유는, 호흡기의 기능을 대신하여 산소를 환자의 폐로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심장 마비 등으로 인한 순환기능의 장애를 해결할 수 있지만, 호흡기능의 장애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호흡기능이 중요한 상황에서는 입과 입을 통한 인공호흡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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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응급처치의 단계 중 우선 순위로 연결된 것은?

  1. 기도유지 - 호흡재개 - 심장기능 유지
  2. 호흡재개 - 심장기능 유지 - 기도유지
  3. 심장기능 유지 - 기도유지 - 호흡재개
  4. 호흡재개 - 기도유지 - 심장기능 유지
(정답률: 80%)
  • 기도유지가 가장 우선순위이기 때문에, 기도가 막혀 호흡이 불가능하면 호흡재개나 심장기능 유지가 무의미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도유지 - 호흡재개 - 심장기능 유지가 올바른 단계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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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공기감압표상 반복기호지정표의 의미는?

  1. 반복해서 잠수한 수심
  2. 잔여질소량의 알파벳 문자
  3. 표면경과시간
  4. 반복하는 감압표
(정답률: 57%)
  • 공기감압표상 반복기호지정표는 잠수함이 수심에 따라 공기압력이 변화함에 따라 잔여질소량을 나타내기 위한 표입니다. 이 표에서 반복되는 기호는 수심에 따라 공기압력이 변화할 때마다 잔여질소량을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잔여질소량의 알파벳 문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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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여러 가지 호흡기체 공급방법 중 탄산가스축척증 발생률이 가장 낮은 것은?

  1. 표면공급식의 자유유통식 장치
  2. 스쿠버와 같은 요구형 공급장치
  3. 호흡기체가 100% 산소인 폐쇄식 장치
  4. 혼합기체를 사용하는 반폐쇄식 장치
(정답률: 39%)
  • 스쿠버와 같은 요구형 공급장치는 호흡기체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공급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호흡을 멈추면 공급이 중단되기 때문에 탄산가스축척증 발생률이 가장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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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질소마취의 징후가 아닌 것은?

  1. 마치 알코올을 마신 것과 같다.
  2. 판단력 상실
  3. 기분이 좋다.
  4. 호흡이 갑갑하다.
(정답률: 82%)
  • 답: 기분이 좋다.

    질소마취는 호흡기로 들어가 혈액 속의 산소를 대체하여 뇌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의식이 저하되고, 판단력 상실, 어지러움, 혼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호흡이 갑갑해지는 것도 질소마취 중 하나의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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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잠수종(diving bell)의 주요 구성요소로 적한하지 않는 것은?

  1. 기체 장치
  2. 원격장치
  3. 아크릴 돔
  4. 통화장치
(정답률: 58%)
  • 잠수종의 주요 구성요소는 기체 장치, 아크릴 돔, 통화장치입니다. 원격장치는 잠수종과는 관련이 없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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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KMB 밴드 마스크내의 입 마스크(oral nasal)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본체 안쪽에 위치한다.
  2. 통화를 위해 이어폰이 있다.
  3. 이산화탄소를 배제시킨다.
  4. 호흡조절기에 부착되어 있다.
(정답률: 65%)
  • KMB 밴드 마스크는 호흡조절기에 부착되어 있으며, 이산화탄소를 배제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어폰은 해당 제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통화를 위해 이어폰이 있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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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개방식 스쿠버 장비에 100% 산소를 충전시켜 20~30m 수심에 잠수하고자 할 때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피로감이 적어진다.
  2. 100% 산소이므로 압축 공기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좋다.
  3. 20~30m 보다 더 깊은 수심에서 더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다.
  4. 산소 독성 때문에 절대로 잠수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63%)
  • 산소 독성은 고농도의 산소를 일정 시간 이상 노출하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심각한 신경계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100% 산소를 충전시켜 20~30m 수심에 잠수할 경우 산소 독성으로 인한 신경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잠수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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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쿠버용 공기통의 장기 보관 방법 중 옳은 것은?

  1. 공기통을 눞혀둔다.
  2. 햇볕이 잘 비치는 곳에 둔다.
  3. 공기통의 공기를 완전히 뽑아내고 건조한 상태로 둔다.
  4. 공기통의 공기를 100psi 이상 남겨서 둔다.
(정답률: 86%)
  • 공기통의 공기를 100psi 이상 남겨둬야 하는 이유는 공기통 내부에 있는 습기가 공기압이 낮아짐에 따라 압축되어 물이 되어 공기통 내부를 부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여 습기가 물이 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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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잠수용 공기압축기를 운전 후 윤활유 검사를 하여 교환하려 한다. 다음 중 윤활유 교환조건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점도가 떨어졌을 시
  2. 고속 운전한 후
  3. 제한된 운전시간 초과 시
  4. 희석상태가 나쁠 때
(정답률: 69%)
  • 고속 운전한 후는 윤활유 교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고속 운전 시 열이 발생하여 윤활유의 점도가 떨어지고, 윤활유 내부에 불순물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속 운전 후에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윤활유를 교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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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잠수헬멧의 역지변(non return valve)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일방통행식 구조이다.
  2. 공급된 공기는 나올 수 없다.
  3. 압착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4. 양판(poppet)이 수압에 의해 조절된다.
(정답률: 68%)
  • "양판(poppet)이 수압에 의해 조절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역지변은 일방통행식 구조이며, 공급된 공기는 나올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역지변은 압축 공기가 잠수복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면서도, 잠수복 안의 공기가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역지변 안에는 일반적으로 구슬이나 밸브 등이 사용되며, 이들은 수압에 따라 열리거나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양판(poppet)이 수압에 의해 조절된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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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쿠버 탱크에 공기를 주입하는 이동용 기체압축기의 흡입구 설치방법 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이하로 낮게 설치
  2.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이상으로 높게 설치
  3. 바람이 불어오는 반대방향으로 2m이하로 낮게 설치
  4. 바람이 불어오는 반대방향으로 2m이상으로 높게 설치
(정답률: 78%)
  •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이상으로 높게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기체압축기를 설치하면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먼지나 이물질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2m 이상으로 높게 설치하면 지면에서 일어나는 먼지나 이물질로 인한 오염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쿠버 탱크에 공기를 주입하는 이동용 기체압축기의 흡입구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이상으로 높게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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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잠수복의 사용 후 정비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햇볕에 건조시킨다.
  2. 지퍼는 고체 윤활유로 가끔 닦아준다.
  3. 부력을 유지시키기 위해 잘 접어서 보관한다.
  4. 바닷물에 깨끗이 세척한다.
(정답률: 79%)
  • 잠수복을 사용한 후에는 바닷물에 깨끗이 세척하고, 햇볕에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력을 유지시키기 위해 잘 접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지퍼는 고체 윤활유로 가끔 닦아줘야 하는데, 이는 지퍼가 매끄럽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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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배수펌프 작동 시 배수가 되지 않는 이유 중 틀린것은?

  1. 회전 속도가 너무 낮을 때
  2. 흡입호스에서 공기가 샐 때
  3. 여과기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4. 흡입호스가 펌프 헤드보다 낮을 때
(정답률: 75%)
  • 흡입호스가 펌프 헤드보다 낮을 때는, 펌프가 물을 흡입할 수 없기 때문에 배수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물이 중력에 따라 흡입호스 아래쪽으로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흡입호스는 펌프 헤드보다 높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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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표면공급식 잠수의 생명줄(umbilical)의 3가지 사용목적이 아닌 것은?

  1. 지상과 수중간의 교신을 제공
  2. 하잠 및 상승을 유도
  3. 공기공급 호스의 장력 감소
  4. 수심계기를 충격으로부터 보호
(정답률: 72%)
  • 표면공급식 잠수의 생명줄(umbilical)의 3가지 사용목적은 지상과 수중간의 교신을 제공, 하잠 및 상승을 유도, 공기공급 호스의 장력 감소입니다. 따라서, 수심계기를 충격으로부터 보호는 생명줄의 사용목적이 아닙니다.

    수심계기는 수중에서 깊이를 측정하는 장비로, 충격이나 외부의 물리적인 영향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심계기를 보호하기 위해 생명줄에 추가적인 보호장치를 설치하거나, 생명줄과 별도로 보호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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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스쿠버장비 중 빙초산세척을 해서는 안되는 부품은?

  1. 피스톤
  2. 1단계 몸체
  3. 호흡조절기 필터
  4. 공기통 목부분
(정답률: 83%)
  • 호흡조절기 필터는 스쿠버 다이빙 중에 호흡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빙초산세척을 하면 필터 내부에 있는 정화 재료가 손상될 수 있고, 이로 인해 호흡 공기의 정화 효과가 감소하거나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빙초산세척을 할 때는 호흡조절기 필터를 분리하여 따로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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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쿠버용 공기통을 보관할 때의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옆으로 눕혀둔다.
  2. 똑바로 세워둔다.
  3. 자세는 관계없다.
  4. 밸브를 뽑은 후 세워둔다.
(정답률: 73%)
  • 스쿠버용 공기통은 높은 압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똑바로 세워둬야 안전합니다. 만약 옆으로 눕혀둔다면 공기통 안의 공기가 한쪽으로 모여서 압력이 불균형하게 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쿠버용 공기통을 보관할 때는 똑바로 세워두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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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물갈퀴(swim fins)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추진력을 증가시킨다.
  2. 상승 및 하잠시 기동력이 증가된다.
  3. 양손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4. 유연성과 기동성을 부여한다.
(정답률: 76%)
  • 물갈퀴는 양손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 틀린 내용입니다. 물갈퀴를 사용하면 양손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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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재압챔버의 압력 검사 시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최초 설치 시
  2. 제작일자로부터 매 2년 마다
  3. 이동 또는 재 설치 시
  4. 설치된 장소에서 5년마다
(정답률: 76%)
  • 압력 검사는 장비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장비가 사용되는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검사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치된 장소에서 5년마다"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정해진 기간으로, 장비가 사용되는 환경이나 조건에 관계없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검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장비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장비의 수명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켜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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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상용 압력이 3000psi인 공기통을 수압검사 할 때 약 몇 psi 까지 압력을 올리는가?

  1. 3000psi
  2. 5000psi
  3. 6000psi
  4. 9000psi
(정답률: 84%)
  • 공기통을 수압검사할 때는 일반적으로 1.5배 정도의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3000psi의 공기통을 수압검사할 때는 4500psi 정도의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 더 높은 압력을 가해야 하므로, 5000psi까지 압력을 올리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0ps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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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예인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윤할장치가 원만하지 않으면 프로펠러를 고정시킨다.
  2. 예선에는 예색 감시원을 배치한다.
  3. 피예선에는 언제든지 투묘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둔다.
  4. 피예선의 침몰이 확실해도 예색을 자르면 안 된다.
(정답률: 71%)
  • "피예선의 침몰이 확실해도 예색을 자르면 안 된다."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예인 시에는 모든 인원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예선이나 피예선 상관없이 예색을 자르는 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선이나 피예선에서도 예색 감시원을 배치하고, 피예선에는 언제든지 투묘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윤할장치가 원만하지 않으면 프로펠러를 고정시키는 것도 예인 시에 중요한 안전수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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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중용접봉의 피복제(flux)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아크를 안정시킨다.
  2. 절연 역할을 한다.
  3. 녹슬지 않게 한다.
  4. 물의 접촉을 막는 기포막을 형성한다.
(정답률: 49%)
  • "아크를 안정시킨다.", "절연 역할을 한다.", "물의 접촉을 막는 기포막을 형성한다." 모두 수중용접봉 시 피복제의 역할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녹슬지 않게 한다."는 피복제가 수중에서 금속 부식을 방지하여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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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 전기식 뇌관의 기폭제인 도화선(safety fuse)의 사용 전 연소시간을 재어야 하는 이유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예민도 측정 때문이다.
  2. 성능 및 강도검사 때문이다.
  3. 대피 시간 측정 때문이다.
  4. 강력한 효과를 얻기 위함이다.
(정답률: 77%)
  • 도화선은 비전기식 뇌관의 기폭제로 사용되며, 연소시간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대피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연소시간이 일정하지 않다면, 대피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으며, 이는 인명 안전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화선의 연소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대피 시간을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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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체의 바닥에 부착된 해양생물들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내용이 틀린 것은?

  1. 선박의 속도를 감소시킨다.
  2. 연료유 소비를 증가시킨다.
  3. 다른 지역의 생태계를 교란한다.
  4. 선체 방식장치의 효율을 증대시킨다.
(정답률: 67%)
  • 선체에 부착된 해양생물들은 선박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연료유 소비를 증가시키며, 다른 지역의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체 방식장치는 해양생물들이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여 선체의 저항을 감소시키고, 이로 인해 선박의 속도를 증가시키며 연료유 소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므로, "선체 방식장치의 효율을 증대시킨다."는 내용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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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해난구조작업 중에 와이어(wire)의 일시적인 고리(eye)를 만들 때 사용되는 방법은?

  1. 쇼트 스플라이스(short splice)
  2. 롱 스플라이스(long splice)
  3. 아이 스플라이스(eye splice)
  4. 와이어 로프 클립(wire lope clip)
(정답률: 74%)
  • 와이어 로프 클립은 와이어를 일시적으로 고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클립으로, 와이어를 클립 안에 넣고 나사를 조이면 와이어가 고정되어 일시적인 고리(eye)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쇼트 스플라이스나 롱 스플라이스와 같은 복잡한 작업 없이 간단하게 와이어를 고정할 수 있어서 해난구조작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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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탐색 신호 중(탐색 줄을 사용치 않을 때)“정지 하여 너 있는 곳을 탐색하라”의 신호 방법은?

  1. 1번 당김
  2. 2번 당김
  3. 3번 당김
  4. 4번 당김
(정답률: 70%)
  • 탐색 줄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로봇이 움직이지 않으므로, 로봇을 움직이는 방법이 아닌 로봇에게 신호를 보내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1번 당김"은 로봇에게 신호를 보내는 방법 중 하나인 당기는 방법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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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하잠줄을 사용하여 잠수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빨리 하잠할 수 있다.
  2. 정확한 작업지점에 내려갈 수 있다.
  3. 조류에 떠밀리지 않는다.
  4. 하잠 및 상승 속도를 조절하기 쉽다.
(정답률: 85%)
  • 하잠줄을 사용하여 빨리 하잠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빠른 하잠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천천히 하잠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빨리 하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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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수중작업에 필요한 면허, 자격, 경험 등을 가진 근로자 외에 당해 수중작업을 시켰다면 사업주의 벌칙은?

  1. 300만원 이하의 벌금
  2. 500만원 이하의 벌금
  3. 1000만원 이하의 벌금
  4. 200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54%)
  • 수중작업은 위험한 작업으로, 해당 작업에 필요한 면허, 자격, 경험 등을 가진 근로자가 아니면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작업을 시켰다면 사업주는 법적으로 책임을 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벌칙은 해당 작업에 필요한 자격을 갖추지 않은 근로자를 사용한 경우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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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수중용접 시 피복제(flux)에 의해 가장 많이 생성되는 기체는?

  1. 산소
  2. 질소
  3. 수소
  4. 헬륨
(정답률: 65%)
  • 수중용접 시 피복제(flux)는 금속을 보호하고 용접 부위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피복제와 금속 사이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기체가 생성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생성되는 기체는 수소입니다. 이는 피복제가 수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소는 금속과 반응하여 기포를 생성하고, 이 기포가 용접 부위를 정화하고 용접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중용접 시 가장 많이 생성되는 기체는 수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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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개방식 스쿠버에 충전되는 공기 중 이산화탄소(CO2)의 함유량은?

  1. 1000ppm 이하
  2. 1200ppm 이하
  3. 1500ppm 이하
  4. 1700ppm 이하
(정답률: 52%)
  • 개방식 스쿠버 다이빙에서는 호흡기로 들어온 공기를 바다로 내보내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충전된 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1000ppm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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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밀폐된 격실에서 수중 절단할 때 취해야 할 가장 중요한 조치는?

  1. 잠수사가 모서리에 다치지 않게 안전조치를 한다.
  2. 모서리에 전극봉을 잘 접촉시킨다.
  3. 가스 누출구를 만들어야 한다.
  4. 가능한 전류를 낮춘다.
(정답률: 73%)
  • 밀폐된 격실에서 작업을 할 때는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서 산소 부족으로 인한 질식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스 누출이 발생하면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스 누출구를 만들어서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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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중작업에서의 폭약 사용 시 장점이 아닌 것은?

  1. 시간이 절약된다.
  2. 노동력이 감소한다.
  3. 장비가 비교적 간단하다.
  4. 작업이 안전하다.
(정답률: 79%)
  • 폭발물을 사용하는 작업은 항상 위험하며, 안전에 대한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작업이 안전하다"는 장점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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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중카메라 중 하우징을 사용하지 않는 수중 카메라의 사용 후 관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맑은 물(담수)로 씻는다.
  2. 맑은 물(담수)에 5 ~ 10 분간 담근다.
  3. 바로 직사광선에 말린다.
  4. O-링을 검사한다.
(정답률: 72%)
  • 바로 직사광선에 말린다는 것은 수중 카메라의 노출 부위인 렌즈나 센서 등이 태양의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그늘진 곳에서 말리거나, 수건 등으로 부드럽게 닦아서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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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박의 수면하 파공개소 침수상태의 방수시 지주목 설치방법 중 틀린 것은?

  1. 지주의 길이는 그두께의 30배를 초과하지 않게 한다.
  2. 쐐기는 지주목과 폭이 같아야 하고 쐐기의 길이는 폭의 6배가 적당하다.
  3. 지주목 설치는 반드시 그 각이 90° 를 넘게하여야 한다.
  4. 뒷판(strong back)목은 지주목의 크기와 동일해야 한다.
(정답률: 70%)
  • "지주목 설치는 반드시 그 각이 90° 를 넘게하여야 한다."라는 보기가 틀린 이유는, 지주목 설치 각도는 수면하 파공개소의 형태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도는 90도를 넘을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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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중용접 발전기는 잠수사의 안정성을 위해서 어떤 종류의 전류를 사용하는가?

  1. 직류
  2. 교류
  3. 직류나 교류나 관계없다.
  4. 작업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75%)
  • 수중용접 발전기는 안전을 위해 직류를 사용합니다. 이는 교류보다 안정적이며, 전기 충격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중에서 작업할 때 교류를 사용하면 물과 전기가 만나면서 발생하는 부식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용접 발전기는 안전과 부식 방지를 위해 직류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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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카메라의 조리개와 관련한 내용 중 맞는 것은?

  1. 셔터 속도와 조리개는 비례한다.
  2. 조리개 구멍의 크기와 피사계 심도는 관계가 없다.
  3. 조리개 구멍이 적을수록 빛이 적게 들어온다.
  4. 조리개 구멍에 관계없이 빛은 일정량으로 들어온다.
(정답률: 64%)
  • 조리개는 카메라 렌즈 내부에 있는 구멍으로, 빛이 들어오는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리개 구멍이 적을수록 빛이 적게 들어오는 이유는, 조리개 구멍이 작아지면 빛이 들어오는 통로가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은 양의 빛만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조리개 구멍이 크면 더 많은 양의 빛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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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폭약 중 수중 폭파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티엔티(T.N.T)
  2. 젤라틴 다이너마이트
  3. 분말 다이너마이트
  4. 교질 다이너마이트
(정답률: 79%)
  • 분말 다이너마이트는 수분에 노출되면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수중 폭파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중에서는 젤라틴 다이너마이트나 교질 다이너마이트가 더 안전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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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가장 깊이 잠수할 수 있는 방식은?

  1. 스쿠버 잠수
  2. 포화잠수
  3. 잠수정
  4. 대기압 잠수복
(정답률: 79%)
  • 잠수정은 내부 공기압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깊이 잠수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스쿠버 잠수는 호흡기로 공기를 공급받기 때문에 한계가 있고, 포화잠수는 일정한 깊이에서만 가능하며 대기압 잠수복은 잠수정에 비해 내부 공기압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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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비철금속 절단에 가장 효과적인 수중 절단 방법은?

  1. 산소 아크(oxy-arc) 절단법
  2. 강철관 절단봉의 산소 아크 절단법
  3. 피복 아크(metal-arc) 절단법
  4. 산소-수소 절단법
(정답률: 45%)
  • 피복 아크 절단법은 비철금속 절단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전기 아크를 이용하여 금속을 녹이고, 동시에 피복재로 된 전극을 사용하여 금속의 산화를 방지하여 절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절단 속도가 빠르고, 절단면이 깨끗하며, 절단 후에도 부식이 적어서 비철금속 절단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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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부력을 제공하기 위해 침몰 선박에 부착하는 물체는?

  1. 폰툰(pontoon)
  2. 에어리프트(airlift)
  3. 워터 젯(water jet)
  4. 활차(beach gear)
(정답률: 65%)
  • 폰툰은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물로, 부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침몰 선박에 부착하여 부력을 제공하는 물체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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