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잠수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불완전 연소시 배기가스에서 배출되며 무색무취로 관찰이 어려우며, 중독 시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이 상실되어 내부적인 질식상태에 빠지게 되는 기체는?

  1. CO2
  2. CO
  3. N2
  4. He
(정답률: 66%)
  • CO는 불완전 연소시 생성되는 기체로, 무색무취하여 관찰이 어렵고 중독 시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을 상실시켜 내부적인 질식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CO가 정답입니다. CO2는 불완전 연소와는 관련이 없으며, N2과 He는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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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물의 흐름에 영향을 가장 적게 끼치는 것은?

  1. 조수
  2. 중력
  3. 바람
  4. 염분도
(정답률: 82%)
  • 물의 흐름에 영향을 가장 적게 끼치는 것은 "염분도"입니다. 염분도는 물의 속도나 방향을 바꾸지 않으며, 물의 밀도를 변화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염분도는 물의 흐름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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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온도가 일정할 때 기체의 부피는 절대압력에 반비례하고, 밀도는 압력에 비례한다는 기체의 법칙은?

  1. 샤를의 법칙
  2. 달톤의 법칙
  3. 헨리의 법칙
  4. 보일의 법칙
(정답률: 65%)
  • 보일의 법칙은 기체의 부피와 압력, 온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기체의 법칙 중 하나입니다. 이 법칙은 온도가 일정할 때 기체의 부피가 절대압력에 반비례하고, 밀도가 압력에 비례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일의 법칙은 기체의 상태를 설명하는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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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심 30m 는 절대압력으로 몇 대기압에 해당되는가?

  1. 5기압
  2. 3기압
  3. 4기압
  4. 6기압
(정답률: 76%)
  • 수심 30m은 수면에서부터 30m 아래에 있는 것이므로, 수면에서의 기압인 1기압에 수심 30m에 해당하는 압력을 더해줘야 합니다. 수심 1m당 약 0.1기압씩 증가하므로, 수심 30m는 1기압 + (0.1기압 × 30) = 4기압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기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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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파장이 가징 긴 빛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보라
(정답률: 59%)
  • 파장이 긴 빛은 색깔이 더 빨갛게 보이게 됩니다. 빨간색의 파장은 700nm 이상으로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빨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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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해류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1. knot
  2. yd3
  3. ha
  4. kPa
(정답률: 82%)
  • 해류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knot"입니다. 이는 선박이나 비행기의 속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단위로, 1 knot은 1 시간당 1 해리(1852 미터)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해상에서의 이동거리를 측정하는 데 유용하며, 선박의 항해 속도를 측정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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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어진 온도에서 액체에 용해되는 기체의 양은 그 기체의 부분 압력과 비례한다는 법칙은?

  1. 달톤의 법칙
  2. 헨리의 법칙
  3. 샤를의 법칙
  4. 보일의 법칙
(정답률: 54%)
  • 주어진 온도에서 액체에 용해되는 기체의 양은 그 기체의 부분 압력과 비례하는 것을 헨리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이는 기체 분자가 액체 분자와 상호작용하여 용해되는 과정에서 기체 분자의 부분 압력이 증가하면, 액체 분자와 기체 분자 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하여 기체 분자가 더 많이 용해되는 것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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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중에서의 1기압의 변화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담수는 33피트, 해수는 34피트마다
  2. 담수와 해수 모드 33피트마다
  3. 담수는 34피트, 해수는 33피트마다
  4. 담수와 해수 모두 34피트마다
(정답률: 67%)
  • 정답은 "담수는 34피트, 해수는 33피트마다"입니다.

    수중에서의 압력은 수심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따라서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담수와 해수의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수심에서도 압력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담수는 해수보다 밀도가 작기 때문에 같은 수심에서는 더 많은 수심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담수에서는 34피트마다 1기압의 압력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반면에 해수는 밀도가 높기 때문에 33피트마다 1기압의 압력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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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30℃의 온도를 지닌 공기통 속에 150 kg/cm2의 압력으로 공기가 채워져 있다. 이 공기통을 수온이 10℃인 수중으로 가져가면 이때 공기통 속의 압력은 어떻게 되는가?

  1. 변화없다.
  2. 50 kg/cm2
  3. 120 kg/cm2
  4. 140 kg/cm2
(정답률: 45%)
  • 가열된 공기가 냉각되면 부피가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이 문제에서는 공기통 속의 온도가 변하지 않았으므로 부피는 변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압력은 온도에 반비례하여 변화하게 된다. 수온이 10℃로 낮아지면, 초기 압력인 150 kg/cm2에 비해 온도가 20℃ 낮아졌으므로 약 20% 정도 감소하여 140 kg/cm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40 kg/c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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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33 kg/cm2과 동등한 압력은?

  1. 14.7 psi
  2. 18.7 psi
  3. 20.7 psi
  4. 24.4 psi
(정답률: 70%)
  • 1.033 kg/cm2을 psi로 변환하면 14.7 psi가 됩니다. 이는 미국과 일부 다른 국가에서 사용하는 압력 단위인 psi와 국제 단위계인 kg/cm2 간의 변환 공식에 따라 계산된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4.7 ps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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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면 공기 공급 잠수를 마친 잠수사에게 수면도착 20분 후부터 하반신 마비증상이 나타났다. 다음 중 어떻게 치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단, 챔버를 갖춘 병원은 5시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1. 수중에 다시 잠수시켜 재가압치료를 시도한다.
  2. 응급조치로 수중재압치료를 한 후 병원으로 후송한다.
  3. 제일 가까운 신경과 병원으로 간다.
  4. 100% 산소호흡을 시키고 챔버가 있는 병원으로 즉시 후송한다.
(정답률: 75%)
  • 해양에서의 잠수는 고압환경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잠수사가 수면으로 올라오면서 기압이 급격히 낮아지면서 체내의 공기가 팽창하게 됩니다. 이 때, 공기가 혈액으로 흘러들어가면서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고, 이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이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산소호흡을 시켜주는 것은 생명을 구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챔버가 있는 병원으로 즉시 후송하는 것은 산소호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대비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100% 산소호흡을 시키고 챔버가 있는 병원으로 즉시 후송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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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잠수작업 후 수면으로 상승할 때는 감압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단계적 감압을 실시한다. 이러한 단계적 감압이 실시되는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체내에 필요 이상으로 흡수된 산소가 정상 농도가 되기를 기다리기 위하여
  2. 체내에 흡수된 탄산가스가 소모되는 상태를 기다리기 위하여
  3. 해저에서 손실된 체온을 다시 획득하기 위하여
  4. 체내에 용해된 질소가스를 배출하기 위하여
(정답률: 71%)
  • 잠수작업 후 수면으로 상승할 때는 감압병을 예방하기 위해 체내에 용해된 질소가스를 배출해야 합니다. 수면으로 상승하면서 감압이 갑자기 낮아지면 체내에 용해된 질소가스가 기압과 함께 확장되어 작은 기포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작은 기포들이 혈액관에서 막히면서 감압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내에 용해된 질소가스를 천천히 배출하여 감압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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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감압이 필요한 잠수를 한 후 비행기를 탑승하려면 잠수 후 최소한 몇 시간 정도 경과하여야 안전한가?

  1. 24시간
  2. 48시간
  3. 12시간
  4. 6시간
(정답률: 65%)
  • 감압이 필요한 잠수를 하면 체내의 질소가 혈액과 조직에 녹아들어 혈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비행기를 타면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압이 낮아지면서 체내의 질소가 빠르게 방출되어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잠수 후 최소 24시간 이상 경과해야 안전하게 비행기를 탑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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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질소마취를 피하기 위한 일반적인 안전잠수 수심은?

  1. 60 m 이내
  2. 50 m 이내
  3. 40 m 이내
  4. 30 m 이내
(정답률: 76%)
  • 질소마취는 일반적으로 수심이 깊어질수록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잠수 수심은 얕을수록 안전합니다. 따라서, 30 m 이내가 가장 안전한 수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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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급격한 압력의 변화에 따라 폐포파열로 기포가 형성되어 혈류의 흐름을 차단하는 증세는?

  1. 감압증(Decompression Sichness)
  2. 공기색전증(Air Embolism)
  3. 질소마취(Nitrogen Narcosis)
  4. 산소중독(Oxygen Poisoning)
(정답률: 71%)
  • 공기색전증은 급격한 압력의 변화로 인해 기포가 혈류에 혼입되어 혈류의 흐름을 차단하는 증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기포가 혈류에 혼입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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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감압정지 시 정지 위치는 잠수사 몸의 어느 부분을 기준으로 하여야 하는가?

  1. 머리
  2. 가슴
  3. 허리
(정답률: 77%)
  • 감압정지 시에는 폐의 공기를 빠르게 배출하여 폐의 압력을 낮추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슴 부분에 위치한 폐를 압력을 낮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감압정지 시 정지 위치는 가슴을 기준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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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잠수도중 호흡을 멈추거나 의식적으로 호흡량을 줄였을 때 두통, 구토 등 증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1. 이산화탄소 중독
  2. 일산화탄소 중독
  3. 산소중독
  4. 기체색전증
(정답률: 53%)
  • 잠수 중 호흡을 멈추거나 의식적으로 호흡량을 줄이면 체내에 축적되는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는 산소와 경쟁하여 혈액 내 산소 공급을 방해하고, 뇌와 심장 등 중요한 기관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의식을 잃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잠수를 할 때는 충분한 호흡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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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중증 감압병이나 기체색전증 때 공기방울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 조직에 손상을 초래한다. 일반적으로 뇌 세포에 약 몇 분 정도 산소공급이 차단되면 뇌기능 손실이 초래되기 시작하는가?

  1. 1~2분
  2. 4~5분
  3. 6~7분
  4. 8~10분
(정답률: 75%)
  • 뇌는 산소와 글루코스(당분)를 필요로 하며, 이 둘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뇌세포는 죽어버린다. 일반적으로 뇌세포는 산소공급이 차단되면 10초 이내에 의식을 잃고, 4~5분 이내에는 뇌세포의 손상이 시작되며, 6~7분 이내에는 뇌세포의 대부분이 손상을 입게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뇌세포에 약 몇 분 정도 산소공급이 차단되면 뇌기능 손실이 초래되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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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감압병 환자를 다시 수중에 잠수시키거나 챔버를 이용하여 재압치료를 하는 등의 압력을 높이는 방법의 제 1차적인 목적은?

  1. 혈액순환 촉진
  2. 체내에 형성된 기포크기 축소
  3. 체내 지방층(피하층) 자극으로 기포흡수 촉진
  4. 정신적 위안감 부여
(정답률: 70%)
  • 감압병 환자는 수중에서 기압이 낮아지면 체내에 기포가 형성되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압력을 높여 체내에 형성된 기포의 크기를 축소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기포의 크기를 축소시켜 안전하게 잠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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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체압축기의 배기가스가 공기흡입관으로 유입되어 호흡기체를 오염시켰을 때 발생위험성이 가장 높은 것은?

  1. 산소부족증
  2. 이산화탄소 과다증
  3. 일산화탄소 중독증
  4. 윤활유에 의한 폐렴
(정답률: 61%)
  • 기체압축기의 배기가스는 일산화탄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호흡기체에 유입되면 일산화탄소 중독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와 결합하여 혈액 내에서 산소 운반을 방해하고, 중독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구토, 의식상실 등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기체압축기 사용 시에는 적절한 환기와 보호장비를 사용하여 일산화탄소 중독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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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감압병을 발생시키거나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음주
  2. 더운 목욕
  3. 운동
  4. 발포성 음료수
(정답률: 62%)
  • 발포성 음료수는 이산화탄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섭취 후에 감압병을 발생시키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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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중증 감압병 환자나 기체색전증 환자를 재압챔버가 있는 의료시설로 옮길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가능하면 100% 산소를 공급한다.
  2. 비행기로 옮길 때는 가능한 낮게 비행하도록 한다.
  3. 머리를 다리보다 높게 하여 후송한다.
  4. 가급적 최대한 빠르게 후송한다.
(정답률: 72%)
  • "머리를 다리보다 높게 하여 후송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중증 감압병 환자나 기체색전증 환자를 재압챔버가 있는 의료시설로 옮길 때는 머리를 다리보다 낮게 하여 후송해야 합니다. 이유는 뇌졸중 등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이 부족해지거나 뇌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머리를 다리보다 높게 하면 뇌에 혈액이 더 많이 모이게 되어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머리를 다리보다 낮게 하여 후송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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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감압병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케이슨 병 혹은 벤즈라고도 한다.
  2. 약자로 DCS(Decompression Sickness)라고 부른다.
  3. 대부분 표면에 상승한 후 증상이 즉시 나타난다.
  4. 증상이 주로 일어나는 부위는 팔과 다리의 관절부분이다.
(정답률: 68%)
  • "대부분 표면에 상승한 후 증상이 즉시 나타난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감압병은 다이빙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도 다양합니다. 이유는 다이빙 후 체내에 쌓인 공기나 기체가 갑자기 압력이 낮아지면서 혈액과 조직안으로 빠르게 확장되어 생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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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재압챔버의 압력 검사 시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최초 설치 시
  2. 제작일자로부터 매 2년 마다
  3. 이동 또는 재설치 시
  4. 설치된 장소에서 5년마다
(정답률: 60%)
  • 압력 검사는 장비가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장비가 설치된 장소에서 5년마다 압력 검사를 실시하는 이유는 장비가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외부 요인들로 인해 압력 검사 주기를 더 짧게 하면 비용이 증가하고, 더 길게 하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비가 설치된 장소에서 5년마다 압력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한 사용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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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두 눈만 감싸고 코가 외부에 노출된 물안경을 잠수 시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시야가 좁아져 작업효율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2. 중이의 압력평형이 힘들기 때문이다.
  3. 코로 물이 들어와 질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물안경 압착증을 예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답률: 70%)
  • 물안경을 사용할 때 코가 외부에 노출되면 물안경과 코 사이에 압력이 생겨 물안경 압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압력은 눈에도 영향을 미치며 시야가 좁아져 작업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물안경을 사용할 때는 코를 완전히 덮는 디자인의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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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공기압축기의 공기청정장치(Air Filter)에서 기름과 냄새제거의 역할을 하는 것은?

  1. 활성탄
  2. 실리카겔
  3. 소다솔브
  4. 활성 알루미나
(정답률: 62%)
  • 활성탄은 높은 표면적과 다공성을 가지고 있어 기름과 냄새를 흡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압축기의 공기청정장치에서 기름과 냄새제거의 역할을 하는 것은 활성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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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개방형 잠수종(diving bell)의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공기 잠수는 190 ft까지, 표면공급식 혼합기체 잠수는 300 ft까지 사용할 수 있다.
  2. 빈 공간을 제공하여 잠수사가 휴식하며,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
  3. 상승률은 30 fpm 이고, 하잠률은 120 fpm 이다.
  4. 기체공급장치와 통화자치가 마련되어 있다.
(정답률: 59%)
  • 상승률은 30 fpm 이고, 하잠률은 120 fpm 이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승률은 60 fpm 이하, 하잠률은 30 fpm 이하로 권장됩니다. 이유는 너무 빠른 속도로 상승하거나 하강하면 천식, 폐쇄성 폐질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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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쿠바용 공기통의 수압검사는 상용압력보다 약 몇 배까지 올려 검사하는가?

  1. 1.4 배
  2. 1.7 배
  3. 2.0 배
  4. 2.4 배
(정답률: 57%)
  • 스쿠바용 공기통은 일반적으로 3000psi(파운드 펄 스퀘어 인치)의 압력을 담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압검사에서는 이보다 높은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이는 공기통이 실제 사용 중에 겪게 될 압력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함입니다.

    수압검사에서는 일반적으로 1.5배에서 2배 정도의 압력을 가해줍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4개의 선택지 중에서는 1.7배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즉, 스쿠바용 공기통의 수압검사에서는 3000psi x 1.7 = 5100psi 정도의 압력을 가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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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쿠바(SCUBA) 공기통의 압력검사 기간은? (단, 신규검사 후를 말하며, 10년을 경과하지 않은 것이다.)

  1. 2년마다 수압검사
  2. 3년마다 수압검사
  3. 5년마다 수압검사
  4. 7년마다 수압검사
(정답률: 59%)
  • 스쿠바 공기통은 사용 중에 큰 압력을 받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수압검사가 필요합니다. 5년마다 수압검사를 하는 이유는 공기통의 내부 구조나 재질 등이 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기통이 노후되면 누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5년마다 수압검사를 통해 안전을 확보합니다. 따라서, 2년마다나 3년마다 수압검사를 하면 과도한 비용이 발생하고, 7년마다 수압검사를 하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5년마다 수압검사를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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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KMB 장비 중 생명줄(umbilical)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1. 안전이동
  2. 수직이동
  3. 안전수심책정
  4. 호흡매체 공급
(정답률: 68%)
  • 생명줄(umbilical)은 잠수함과 수중 작업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장비입니다. 이 중에서 생명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호흡매체 공급입니다. 수중 작업자는 생명줄을 통해 호흡매체를 공급받아 수중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명줄은 수중 작업자의 생명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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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심해 잠수용 헬멧에 부착되어 있는 역지밸브(non return valve)에 관한 내용이 옳은 것은?

  1. 공기 공급조절 밸브
  2. 공급된 공기는 나올 수 없는 밸브
  3. 공기를 정화시키는 밸브
  4. 산소를 사용할 때만 사용하는 밸브
(정답률: 65%)
  • 심해 잠수용 헬멧에 부착되어 있는 역지밸브는 공급된 공기는 나올 수 없는 밸브입니다. 이는 헬멧 내부에 공급된 공기가 외부로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일반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공기가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헬멧 내부의 공기는 역지밸브를 통해 유입되지만, 역지밸브를 통해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외부로 누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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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밴드마스크(KMB) 잠수 시 비상공기통을 착용하여야 하는 기준이 되는 수심은?

  1. 10 m
  2. 15 m
  3. 18 m
  4. 23 m
(정답률: 62%)
  • 밴드마스크(KMB)는 수심 18m 이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밴드마스크(KMB)가 비상공기통을 착용하여 수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깊이가 18m 이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8m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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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수심측정 호스에 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1. 일반적으로 내겨은 3/8 inch 이다.
  2. 견고한 고압호스를 사용한다.
  3. 호스의 끝단이 잠수사의 가슴 정도에 위치한다.
  4. 제작일자로부터 3년 경과 후 매년 압력검사르 한다.
(정답률: 61%)
  • 호스의 끝단이 잠수사의 가슴 정도에 위치하는 이유는 호스의 길이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수심측정 장비가 정확한 측정값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호스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으면 수심측정 장비가 수면과의 거리가 달라져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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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스쿠바 잠수기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체류시간의 무제한
  2. 양호한 기동성
  3. 장비의 간편성
  4. 적은 인원의 지원
(정답률: 72%)
  • 스쿠바 잠수기의 장점 중 체류시간의 무제한은 아닙니다. 스쿠바 잠수기는 일정한 양의 공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류시간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스쿠바 잠수기의 장점은 양호한 기동성, 장비의 간편성, 적은 인원의 지원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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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스쿠바나 후카용 2단계 호흡기(regulator)를 사용 시 입안으로 계속 조금씩 물이 들어올 경우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것은?

  1. 흡기공기 호스에 조그만 구멍이 생겼기 때문
  2. 마우스 피스에 구멍이 생겼기 때문
  3. 호스와 호흡기 연결이 헐거워졌기 때문
  4. 호흡기 배기변에 이물질이 끼거나 상처 때문
(정답률: 60%)
  • 스쿠바나 후카용 2단계 호흡기(regulator)를 사용 시 입안으로 계속 조금씩 물이 들어올 경우, 그 원인은 호흡기 배기변에 이물질이 끼거나 상처 때문입니다. 이물질이나 상처로 인해 호흡기 배기변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물이 입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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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공기압축기를 정지한 후 파이로트 밸브(pilot valve)를 잠그는 주 이유는?

  1. 잔여공기를 완전히 배출하기 위하여
  2. 공기 파이프 계통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3. 다음 운전시 엔진의 부하를 적게하기 위하여
  4. 드레인을 빼기 위하여
(정답률: 55%)
  • 파이로트 밸브를 잠그면 압축기에서 나오는 공기가 공기압력계와 파이프 계통을 통해 완전히 배출되어 공기 파이프 계통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운전시 엔진의 부하를 적게하기 위해서는 공기압축기를 정지한 후 파이로트 밸브를 잠그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압축기에서 나오는 공기가 파이프 계통에 머무르지 않고 완전히 배출되어 다음 운전시 엔진의 부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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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수퍼라이트 헬멧의 역지밸브(Non-Return)검사는 언제 하는가?

  1. 매일 첫 잠수 전
  2. 잠수 후 세척 시
  3. 일주일 간격으로
  4. 잠수 후 보관 시 한 번씩
(정답률: 76%)
  • 수퍼라이트 헬멧의 역지밸브(Non-Return)검사는 매일 첫 잠수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는 헬멧 내부에 공기가 충분히 채워져 있는지, 역지밸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등을 확인하여 안전한 잠수를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잠수 후 세척 시나 일주일 간격으로 검사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잠수 후 보관 시 한 번씩 검사하는 것도 안전을 위해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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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표면공급식 잠수가 스쿠바 잠수보다 유리한 이유가 아닌 것은?

  1. 잠수를 오래할 수 있다.
  2. 기동성이 좋다.
  3. 안전 및 작업진척 확인이 용이하다.
  4. 통신이 용이하다.
(정답률: 71%)
  • 표면공급식 잠수는 스쿠바 잠수에 비해 기동성이 좋습니다. 이는 표면에서 공기를 공급받기 때문에 탱크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빠르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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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경량 헬멧 내부 장치 중 이산화탄소의 축척을 방지하며, 불필요한 기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은?

  1. 오랄 마스크(Oral Nasal Mask)
  2. 기체확산관(Gas Train Tube)
  3. 환기밸브(Steady Flow Valve)
  4. 퍼지버튼(Purge Button)
(정답률: 49%)
  • 오랄 마스크는 헬멧 내부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새로운 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축적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기체를 줄여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경량 헬멧 내부 장치 중 이산화탄소의 축척을 방지하며, 불필요한 기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은 오랄 마스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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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4행정 기관의 행정 순서로 알맞은 것은?

  1.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2. 흡입 → 폭발 → 압축 → 배기
  3. 폭발 → 압축 → 배기 → 흡입
  4. 압축 → 배기 → 폭발 → 흡입
(정답률: 78%)
  • 정답은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4행정기관의 작동 원리인 4가지 과정을 순서대로 나타낸 것입니다.

    1. 흡입: 공기나 가스를 흡입하여 시동을 걸기 위한 연료와 혼합합니다.
    2. 압축: 혼합된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를 만듭니다.
    3. 폭발: 압축된 혼합물이 불꽃을 일으켜 폭발하면서 엔진이 작동합니다.
    4. 배기: 폭발로 발생한 가스를 배출하여 다음 사이클을 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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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수중발파 작업 시 정전한 폭약의 폭력이 부족하여 암석을 파괴하지 못하고 폭력이 공구쪽으로 빠져나가 전색물만 날려 보내는 것은?

  1. 공발
  2. 불발
  3. 사압
  4. 순폭
(정답률: 63%)
  • 해당 상황에서는 폭력이 공구쪽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암석을 파괴하지 못하고 전색물만 날려 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공발"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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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MAPP가스 절단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금속류도 절단할 수 있다.
  2. 슬래그의 영향이 적다.
  3. 간단한 경량 잠수기구로도 절단 가능하다.
  4. 산소아크 절단보다 예열시간이 짧다.
(정답률: 53%)
  • "산소아크 절단보다 예열시간이 짧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MAPP가스는 산소아크 절단보다 예열시간이 더 길어서, 예열시간이 짧다는 설명은 오히려 MAPP가스 절단 방법과는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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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스쿠바 잠수 시 수중에서 짝을 잃은 경우 짝을 찾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중에서 1분간 주위를 찾아보고 수면으로 상승해서 기다린다.
  2. 잠수 지점에서 정지한 채로 계속 기다린다.
  3. 수면으로 상승하여 수면에서 짝을 확인할 수 없으면 다시 하강하여 계속 찾아본다.
  4. 수중에서 찾을 때까지 잠수를 계속한다.
(정답률: 74%)
  • 수중에서 1분간 주위를 찾아보고 수면으로 상승해서 기다리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중에서 계속해서 찾는 것은 시간과 체력 소모가 크며, 불안감과 혼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잠수 지점에서 정지하는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소 공급이 감소하므로 위험합니다.
    - 수면으로 상승하여 짝을 확인하는 것은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만약 짝을 찾지 못하면 다시 하강하여 계속 찾아볼 수 있습니다.
    - 1분간 주위를 찾아보는 것은 짝이 가까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시간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 동안 주변을 찾아보고, 짝을 찾지 못하면 안전하게 수면으로 상승하여 다시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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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중 용접 및 절단 시 전류와 관련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2,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육상용접은 AC 전원을 사용하고, 수중 용접/절단은 DC 전원을 사용한다.
  2. 전류는 음극(-)에서 양극(+)으로 흐른다.
  3. 용접 홀더 및 절단 토치는 절연체를 사용한다.
  4. 음극(-)은 작업물에 연결하고, 양극(+)은 홀더 또는 토치에 연결한다.
(정답률: 68%)
  • 2번이 틀린 것입니다. 전류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흐릅니다. 이는 전자의 이동 방향과 반대 방향입니다. 이유는 전자는 음성 전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극(+)에서 음극(-)으로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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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박 구난에 사용되는 나일론 로프는 같은 직경의 마닐라 로프보다 몇 배 강한가?

  1. 약 1.5 배
  2. 약 2.75 배
  3. 약 3.5 배
  4. 약 4 배
(정답률: 59%)
  • 나일론 로프는 마닐라 로프보다 더 많은 섬유로 이루어져 있어서 더 강하고 내구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같은 직경의 나일론 로프는 마닐라 로프보다 약 2.75 배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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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수중 촬영 시 주의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정확하게 피사체의 앵글을 잡아야 한다.
  3. 가능한 피사체를 크게 찍는 것이 좋다.
  4. 산호초에 몸을 단단히 지지하고 촬영을 해야 한다.
(정답률: 69%)
  • 산호초에 몸을 단단히 지지하고 촬영을 해야 한다. - 수중에서는 물의 저항이 크기 때문에 카메라를 잡고 있는 손이 흔들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촬영 시에는 몸을 단단히 지지하여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잡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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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지반조사에서 토질시험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물리시험
  2. 입도분석
  3. 비중시험
  4. 일축압축시험
(정답률: 47%)
  • 물리시험은 지반의 물성을 파악하는 시험이지만, 토질의 물성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토질시험 항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입도분석, 비중시험, 일축압축시험 등은 토질의 물성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시험으로 토질시험 항목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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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법려에서 규정한 잠수사의 건강진단 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건강진단은 1년에 1회 이상, 특수건강진단은 2년에 1회 이상
  2. 일반건강진단은 2년에 1회 이상, 특수건강진단은 1년에 1회 이상
  3. 일반건강진단 및 특수건강진단 각각 1년에 1회 이상
  4. 일반건강진단은 1년에 1회 이상, 특수건강진단은 6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56%)
  • 잠수사는 위험한 직업이므로 건강진단이 필요합니다. 법령에서는 일반건강진단과 특수건강진단을 각각 1년에 1회 이상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잠수사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반건강진단 및 특수건강진단 각각 1년에 1회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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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고기압 작업에 대한 기준 법령 제5조 [잠수시간]에서는 사업주는 잠수작업에 근로자를 종사하게 하는 때의 잠수시간을 기준으로 명시하고 있다. 잠수작업 시 근로시간에 대한 내용이 옳은 것은?

  1. 1일 2시간, 1주 18시간을 초과하지 아니할 것
  2. 1일 5시간, 1주 24시간을 초과하지 아니할 것
  3. 1일 6시간, 1주 34시간을 초과하지 아니할 것
  4. 1일 8시간, 1주 40시간을 초과하지 아니할 것
(정답률: 66%)
  • 고기압 작업은 위험한 작업이므로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잠수시간을 제한하고 있다. 이에 따라 1일 6시간, 1주 34시간을 초과하지 아니할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근로자가 과도한 잠수작업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법령을 준수하여 근로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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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동일한 규격일 때 샤클(Shackle)의 강도는?

  1. 훅의 3배
  2. 훅의 5배
  3. 체인의 2배
  4. 체인의 3배
(정답률: 51%)
  • 샤클은 훅과 마찬가지로 하중을 견디기 위한 장비입니다. 하지만 샤클은 훅과 달리 고정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중에 대한 강도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샤클은 훅의 강도보다 더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샤클의 강도는 훅의 5배 정도로 제작됩니다. 이는 샤클이 훅보다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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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산업잠수에서 스쿠바 잠수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은 수중 작업은?

  1. 해안조사
  2. 수중절단
  3. 탐색
  4. 가벼운 수리작업
(정답률: 61%)
  • 수중절단은 스쿠바 장비만으로는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는 위험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절단 작업 중에는 날카로운 도구와 고압 가스 등이 사용되며, 이로 인해 수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수중절단은 전문적인 장비와 훈련된 전문가들이 수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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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해 중의 선박이 발파지역에서 몇 m 이내에 있을 때 발파점화를 하면 안 되는가?

  1. 약 460 m
  2. 약 500 m
  3. 약 540 m
  4. 약 600 m
(정답률: 46%)
  • 안전한 발파를 위해서는 선박이 발파지역에서 최소한 500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선박이 발파지역에서 약 460m 이내에 있을 때 발파점화를 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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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4mm 용접봉을 가지고 수평 수중 용접 시 가장 적절한 전류(A)는?

  1. 140 ~ 180
  2. 170 ~ 210
  3. 200 ~ 240
  4. 240 ~ 280
(정답률: 45%)
  • 4mm 용접봉은 일반적으로 170 ~ 210A의 전류로 용접이 적절합니다. 이는 용접봉의 직경과 재료 두께에 따라 결정되는데, 4mm 용접봉은 중간 정도의 두께이기 때문입니다. 전류가 너무 낮으면 용접이 부족하고, 너무 높으면 용접봉이 녹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70 ~ 210A의 전류가 적절한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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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할발파 중 가장 효율적인 발파방법은?

  1. 사공법
  2. 복토법
  3. 천공법
  4. OD법
(정답률: 60%)
  • 천공법은 소할발파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천공기를 이용하여 작은 구멍을 뚫고, 그 안에 폭약을 넣어 폭발시키는 방법으로, 폭발 에너지가 집중되어 폭발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공기를 이용하여 정확한 위치와 깊이에 구멍을 뚫을 수 있어, 폭발의 정확한 위치와 깊이를 조절할 수 있어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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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폭약취급 시 안전수칙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뇌관과 폭약은 같은 상자에 보관한다.
  2. 사용 전 도화선은 끝에서 15cm 정도 자른다.
  3. 도폭선은 도화선과 함께 보관해서는 안 된다.
  4. 짧은 퓨즈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71%)
  • "뇌관과 폭약은 같은 상자에 보관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뇌관과 폭약은 서로 다른 물질이기 때문에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뇌관은 폭발력이 낮은 안전한 물질이지만, 폭약은 폭발력이 매우 높은 위험한 물질이기 때문에 함께 보관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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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수중용접 및 절단 시 위험이 가장 크게 수반되는 것은?

  1. 수소 가스
  2. 휘발유 가스
  3. 연료류
  4. 페인트류
(정답률: 70%)
  • 수소 가스는 불에 매우 민감하며, 공기 중에서도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수소 가스는 무색, 무취이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고, 누출 시에는 불꽃, 스파크, 열 등으로 인해 쉽게 폭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용접 및 절단 시에는 수소 가스 누출에 대한 안전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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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공기흡입기(Air Lift)의 파이프 직경이 10인치, 공기공급호스 직경이 2인치일 경우 분당 흡입량(ft3)은? (단, 분당 요구 공기량을 충족한다고 가정한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00 ~ 200
  2. 200 ~ 400
  3. 700 ~ 800
  4. 900 ~ 1000
(정답률: 38%)
  • 공기흡입기는 공기를 흡입하여 액체를 이동시키는 장치이다. 이때, 공기흡입기의 파이프 직경이 클수록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할 수 있으며, 공기공급호스 직경이 작을수록 더 높은 속도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다. 따라서, 파이프 직경이 10인치이고 공기공급호스 직경이 2인치인 경우, 분당 흡입량은 700 ~ 800(ft3/min) 정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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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Eye Splice 에 대한 설명 주 옳은 것은?

  1. Eye Splice는 영구적인 고리를 만들 때 사용한다.
  2. Thimble 없이 만드는 것을 Hard Eye라 한다.
  3. Thimble 사용하여 만드는 것을 Soft Eye라 한다.
  4. 20%의 강도가 감소된다.
(정답률: 57%)
  • Eye Splice는 로프의 끝을 꼬아서 고리 모양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이를 사용하여 영구적인 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Eye Splice는 영구적인 고리를 만들 때 사용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Thimble 없이 만드는 것을 Hard Eye, Thimble 사용하여 만드는 것을 Soft Eye라고 합니다. 또한, Eye Splice를 사용하면 로프의 강도가 20% 감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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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수면부터 20 m 범위 내의 수중 촬영 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탁도
  2. 수심
  3. 수온
  4. 명도
(정답률: 67%)
  • 수면부터 20 m 범위 내의 수중 촬영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탁도"입니다. 이는 수면부터 20 m 이내의 수중은 탁도가 높아서 물속에서의 시야가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촬영 전에 탁도를 측정하고 필요에 따라 조명을 조절하여 촬영해야 합니다. 수심, 수온, 명도도 중요하지만, 탁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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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침몰선박의 일반적인 구조 작업의 기본 순서로 옳은 것은?

  1. 탐색 → 방수 → 인양 → 배수 → 예인
  2. 탐색 → 인양 → 방수 → 배수 → 예인
  3. 탐색 → 방수 → 배수 → 인양 → 예인
  4. 방수 → 인양 → 배수 → 탐색 → 예인
(정답률: 56%)
  • 침몰선박 구조 작업의 기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탐색: 침몰선박의 위치와 상태를 파악합니다.
    2. 방수: 침수된 부분을 막아 물이 더 이상 들어오지 않도록 합니다.
    3. 인양: 침몰선박을 수면 위로 끌어올립니다.
    4. 배수: 침수된 물을 배출합니다.
    5. 예인: 침몰선박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키거나 해체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탐색 → 방수 → 인양 → 배수 → 예인"입니다. 먼저 침몰선박의 위치와 상태를 파악한 후, 침수된 부분을 막아 물이 더 이상 들어오지 않도록 합니다. 그 다음 침몰선박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침수된 물을 배출합니다. 마지막으로 침몰선박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키거나 해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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