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잠수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기체용적의 변화가 가장 크게 일어나는 수심은?

  1. 수면에서 10 m 사이
  2. 10 m에서 20 m 사이
  3. 30 m에서 40 m 사이
  4. 40 m에서 50 m 사이
(정답률: 86%)
  • 기체의 부피는 압력과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수면에서 10m 사이의 수심에서는 기압이 크게 변하지 않으면서도 수온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기체의 부피 변화가 가장 크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기체용적의 변화가 가장 크게 일어나는 수심은 수면에서 10m 사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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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기 중 질소의 비율은 약 얼마나 되는가?

  1. 18%
  2. 21%
  3. 50%
  4. 79%
(정답률: 88%)
  • 공기 중 질소의 비율은 약 79%입니다. 이는 대기 중 가장 많은 성분이 질소이기 때문입니다. 대기는 대부분 질소와 산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외에도 아르곤, 이산화탄소, 네온 등의 다른 기체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들 기체들의 비율은 모두 매우 작기 때문에, 대기의 주요 성분은 질소와 산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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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부력과 가장 관계가 깊은 법칙은?

  1. 헨리 법칙
  2. 달톤 법칙
  3. 아르키메데스 원리
  4. 보일 법칙
(정답률: 67%)
  • 부력은 물체가 액체나 기체 안에서 떠오르는 힘입니다. 이 때, 부력의 크기는 물체가 밀려 올라가는 액체나 기체의 부피와 밀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부력과 가장 관계가 깊은 법칙은 "아르키메데스 원리"입니다. 이 법칙은 물체가 액체나 기체 안에서 받는 부력은 그 물체가 밀어 내는 액체나 기체의 부피와 같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부력의 크기를 계산하는 데 매우 중요한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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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높은 고지대의 호수나 저수지에서 잠수할 때, 감압시간을 결정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적합한 것은?

  1. 기압
  2. 수온
  3. 물의 밀도
  4. 중량벨트
(정답률: 88%)
  • 고지대의 호수나 저수지에서는 대기압이 낮기 때문에 수면 아래의 압력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잠수를 할 때 몸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해 감압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기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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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물의 열전도율은 공기보다 약 몇 배나 더 큰가?

  1. 약 10배
  2. 약 25배
  3. 약 45배
  4. 약 60배
(정답률: 84%)
  • 물의 열전도율은 공기보다 약 25배나 더 큽니다. 이는 물 분자들이 서로 더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분자 간 거리가 가까울수록 열 전달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물은 열전도율이 높습니다. 반면에 공기는 분자 간 거리가 멀어 열전도율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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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잠수 시 발생하는 압착(squeeze)과 기체색전증(gas embolism)이 관계되는 기체의 법칙은?

  1. 게이뤼삭의 법칙
  2. 헨리의 법칙
  3. 달톤의 법칙
  4. 보일의 법칙
(정답률: 70%)
  • 잠수 시 발생하는 압착과 기체색전증은 보일의 법칙과 관련이 있습니다. 보일의 법칙은 온도와 압력이 상승하면 기체의 부피가 감소한다는 법칙입니다. 잠수 시에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기체의 부피가 감소합니다. 이 때, 기체가 우리 몸에 흡수되어 혈액 속으로 들어가면 기체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수 시에는 보일의 법칙을 이해하고, 적절한 안전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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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절대압력으로 4기압에 해당되는 수심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33 feet (10 m)
  2. 66 feet (20 m)
  3. 99 feet (30 m)
  4. 132 feet (40 m)
(정답률: 88%)
  • 4기압은 수면에서의 기압보다 4배 높은 압력을 의미합니다. 수면에서의 기압은 대략 1기압이므로, 4기압은 4배 높은 압력인 5기압과 같습니다. 이때, 물의 밀도는 약 1기압당 10m의 깊이에서 1배씩 증가하므로, 5기압에 해당하는 수심은 50m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5기압에 해당하는 수심인 132 feet (40 m)은 오답이며, 4기압에 해당하는 수심은 99 feet (30 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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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육상보다 수중에서는 소리의 전달속도가 약 몇 배 정도 빠른가?

  1. 2배
  2. 4배
  3. 6배
  4. 8배
(정답률: 90%)
  • 수중에서는 물의 밀도가 공기보다 약 800배 높기 때문에 소리의 전달속도가 더 빠릅니다. 공기 중에서는 소리의 전달속도가 초속 약 340m인 반면, 물 속에서는 초속 약 1500m입니다. 따라서, 수중에서는 육상보다 약 4배 더 빠른 속도로 소리가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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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정한 온도 하에서 액체 속에 녹아들어 가는 기체의 양은 그 기체의 무엇과 비례하는가?

  1. 원자량
  2. 부피
  3. 부분압
  4. 밀도
(정답률: 67%)
  • 일정한 온도 하에서 액체 속에 녹아들어 가는 기체의 양은 그 기체의 부분압과 비례합니다. 이는 헨리 법칙에 따른 것으로, 액체와 기체 사이의 평형에서 기체의 부분압이 높을수록 액체에 녹아들어가는 기체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와 액체의 성질이 일정하다면, 기체의 부분압이 증가하면 녹아들어가는 기체의 양도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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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육상에서 1 L 부피를 지닌 고무풍선을 수심 20 m의 바다 속으로 가져가면 고무풍선의 부피는 몇 L로 되는가?

  1. 0.33 L
  2. 0.5 L
  3. 2 L
  4. 3 L
(정답률: 78%)
  • 고무풍선이 수심 20m의 바다 속으로 가져가면, 고무풍선에 작용하는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수압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수압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증가하므로, 고무풍선의 부피는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고무풍선의 부피 변화는 부피와 압력의 관계인 보일의 법칙에 따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보일의 법칙에 따르면, 일정한 온도와 몰 수의 기체에서 압력과 부피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고무풍선의 부피 변화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1V1 = P2V2

    여기서, P1은 초기 압력, V1은 초기 부피, P2는 최종 압력, V2는 최종 부피를 나타냅니다. 초기 압력과 최종 압력은 각각 기압과 수압의 합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P1 = 기압 + 1 atm
    P2 = 기압 + 2 atm

    따라서,

    P1V1 = P2V2
    (기압 + 1 atm) × 1 L = (기압 + 2 atm) × V2
    V2 = (기압 + 1 atm) × 1 L ÷ (기압 + 2 atm)
    V2 = 1 L ÷ (1 + 0.1)
    V2 = 0.909 L

    따라서, 고무풍선의 부피는 수심 20m의 바다 속으로 가져가면 약 0.909 L로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가장 가까운 보기는 "0.33 L"입니다. 이는 반올림한 값으로, 정확한 값은 0.909 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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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챔버 내에 비치할 소화도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염화탄소
  2. 탄산가스
  3. 물과 모래
  4. 분말소화기
(정답률: 81%)
  • 챔버 내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물과 모래가 가장 적절한 소화도구입니다. 물은 화재를 냉각시켜 확산을 막아주고, 모래는 화재 부분을 덮어서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시킵니다. 사염화탄소와 탄산가스는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시키지만, 챔버 내에서 사용할 경우 인체에 유해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분말소화기는 화재를 진압시키는데 효과적이지만, 챔버 내에서 사용할 경우 분말이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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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경한 감압병 증상에 해당되지 않는 증상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질식
  2. 마비
  3. 부종
  4. 피부발진
(정답률: 52%)
  • 경한 감압병 증상에는 마비, 부종, 피부발진이 포함되지만, 질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감압병은 고도로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기압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에는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 의식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식은 감압병의 증상 중 하나가 아니며, 호흡기계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질식"이 경한 감압병 증상에 해당되지 않는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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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잠수병 발생시 챔버(CHAMBER)에서 재압을 하는 것은 인체조직에 발생된 무엇을 해소하기 위함인가?

  1. 통증
  2. 가려움
  3. 기포
  4. 부종
(정답률: 88%)
  • 잠수병 발생 시 챔버에서 재압을 하는 것은 인체조직에 발생된 기포를 해소하기 위함입니다. 잠수 중에 인체 내부에 존재하는 공기나 기체가 높은 압력으로 압축되어 혈액과 조직으로 이동하면서 기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포가 혈관을 막거나 조직에 압력을 가해 통증, 가려움, 부종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챔버에서 재압을 가해 기포를 해소함으로써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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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하잠하는 동안 눈 위 이마 부분에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의 증세는?

  1. 유스타키안과 압착
  2. 물안경 압착
  3. 사이너스(부비동) 압착
  4. 케이슨 병
(정답률: 83%)
  • 하잠하는 동안 눈 위 이마 부분에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은 부비동에 압력이 가해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부비동은 코와 연결된 공간으로, 코가 막히거나 염증이 생기면 부비동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여 눈 위 이마 부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증세는 사이너스(부비동) 압착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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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감압병을 일으킬 확률이 가장 적은 것은?

  1. 분당 18 m(60 ft) 보다 빨리 상승할 때
  2. 감압정지를 못 했을 때
  3. 잠수 후 곧바로 높은 지대로 갔을 때
  4.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잠수 할 때
(정답률: 80%)
  • 감압병은 고도가 빠르게 변화할 때 발생하는데,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바로 잠수를 하면 고도가 급격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감압병을 일으킬 확률이 가장 높아집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도가 변화하는 상황이지만,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바로 잠수를 하지 않는 이상 감압병을 일으킬 확률이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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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미해군 잠수표에서 반복그룹 A 의 질소 장력은 몇 fswa 인가?

  1. 26.07 ~ 27.65
  2. 27.1 ~ 29.1
  3. 28.1 ~ 30.1
  4. 29.1 ~ 31.1
(정답률: 47%)
  • 미해군 잠수표에서 반복그룹 A의 질소 장력은 "26.07 ~ 27.65" fswa 이다. 이는 잠수선에서의 깊이와 체류시간에 따라서 발생하는 질소의 포화도에 따라 결정되는 값으로, 반복그룹 A는 깊이 100 피트 이하에서 10분 이내의 체류시간을 가진 경우에 해당된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의 질소 장력이 반복그룹 A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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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폐 파열로 인한 기체색전증의 확실한 증상은?

  1. 복부의 통증
  2. 관절의 통증
  3. 입가의 피거품
  4. 부종
(정답률: 78%)
  • 폐 파열로 인한 기체색전증은 폐 내부의 기체가 혈관으로 누출되어 폐쇄 현상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산소 공급이 감소하여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입가의 피거품은 폐쇄 현상으로 인해 산소 공급이 감소하여 혈액이 산소 부족으로 인해 미세한 혈관들에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고 피부에 산소 부족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가의 피거품은 폐 파열로 인한 기체색전증의 확실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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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쿠버 잠수시 잠수사가 안전줄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은?

  1. 동굴잠수
  2. 야간잠수
  3. 얼음 밑 잠수
  4. 난파선 내부조사
(정답률: 76%)
  • 야간잠수는 보통 수심이 얕은 지역에서 이루어지며, 잠수사가 가까이 있기 때문에 안전줄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다른 상황에서는 안전줄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잠수사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동굴잠수, 얼음 밑 잠수, 난파선 내부조사 등은 안전줄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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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질소 마취 증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몸이 나른해지고 정신이 흐려진다.
  2. 술에 취한 것과 비슷해진다.
  3.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고 엉뚱한 행동을 한다.
  4. 시야가 좁아진다.
(정답률: 83%)
  • 질소 마취는 주로 수술 시 사용되는 마취제 중 하나로, 호흡기로 들어가 혈액 내의 산소와 대체되어 뇌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는 상태를 만듭니다. 이로 인해 시야가 좁아지는 것은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증상들은 마취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지만, 시야가 좁아지는 것은 직접적으로 뇌의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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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표면 감압시 가장 바람직한 호흡매체는?

  1. 산소
  2. 질소
  3. 수소
  4. 이산화탄소
(정답률: 83%)
  • 산소는 호흡에 필요한 기체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은 산소를 흡입하여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사용합니다. 따라서 표면 감압시에도 산소를 공급하여 호흡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질소, 수소, 이산화탄소는 호흡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산소보다는 덜 바람직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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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제1형 감압병 증상 중 가장 많은 것은?

  1. 따끔거리는 피부통증이나 가려움증
  2. 팔관절, 다리관절의 통증
  3. 어지러움증
  4. 감각마비
(정답률: 77%)
  • 제1형 감압병은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질환으로, 신경계의 압박으로 인해 팔과 다리의 근육이나 관절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팔관절과 다리관절의 통증이 가장 많은 증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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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질소마취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행동과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얕은 곳으로 올라온다.
  2. 물 밖으로 나온다.
  3. 호흡을 계속하여 상승한다.
  4. 심호흡을 한다.
(정답률: 71%)
  • 심호흡은 산소를 더 많이 흡입하여 몸 속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이므로, 질소마취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행동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심호흡을 한다."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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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감압 한계시간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감압정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최대 해저체류시간표
  2. 감압정지가 필요 없는 잠수 회수의 표
  3. 감압정지가 필요 없는 잠수 후 휴식한계표
  4. 질소 마취에 거리지 않는 최대 허용 시간표
(정답률: 79%)
  • 비감압 한계시간표는 해저에서의 잠수 시 질소 중독을 방지하기 위한 시간표입니다. 감압정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최대 해저체류시간표는, 감압정지 없이도 안전하게 해저에서 체류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을 나타내는 시간표입니다. 이는 해당 깊이에서의 질소 포화도와 체류 시간을 고려하여 계산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표를 따르면 감압정지 없이도 안전하게 해저에서 체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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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에 열거한 산소 중독의 초기 증상 중 발작을 예고하는 가장 중요한 증상은?

  1. 시야가 좁아지는 시야협착 증세
  2. 메스꺼움이나 구역질
  3. 얼굴부위 근육의 떨림
  4. 안절부절하는 증상과 현기증
(정답률: 75%)
  • 얼굴부위 근육의 떨림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으로, 산소 중독으로 인해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발작을 예고하는 가장 중요한 증상 중 하나이며,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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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잠수를 마치고 수면으로 복귀한 잠수사가 두통과 어지러움을 호수하였다. 이 잠수사의 입술과 손톱 아래의 색깔이 유난히 붉은 특징이 있었다고 할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건강장애는?

  1. 산소 부족증
  2. 산소 독성
  3. 일산화탄소 중독
  4. 탄산사그 과다증
(정답률: 80%)
  • 정답: 일산화탄소 중독

    설명: 잠수사가 수면으로 돌아온 후 두통과 어지러움을 호소하고 입술과 손톱 아래의 색깔이 붉은 것은 일산화탄소 중독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와 결합하여 이산화탄소를 생성하고, 이산화탄소는 호흡으로 방출됩니다. 그러나 일산화탄소가 공기 중에 과도하게 존재하면 호흡에 의해 흡입되어 산소와 결합하여 혈액 내에서 산소 운반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과 결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액 내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하고,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일산화탄소는 산소보다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능력이 높기 때문에 입술과 손톱 아래의 색깔이 붉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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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표면공급식 잠수에서 사용되는 생명줄의 구성요소 중 수심측정호스의 내경은 얼마인가?

  1. 6.4 mm
  2. 8.5 mm
  3. 1/2 inch
  4. 3/8 inch
(정답률: 48%)
  • 생명줄의 구성요소 중 수심측정호스는 수중에서 수심을 측정하기 위한 호스입니다. 이 호스의 내경은 6.4 mm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인 8.5 mm, 1/2 inch, 3/8 inch보다 작은 값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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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KMB 밴드마스크의 요구형 호흡조절기에 공기가 유통되지 않는다면 그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체공급의 차단
  2. 기체공급의 통로가 막힘
  3. 기체공급의 과중한 압력
  4. 호흡조절기의 작동 불능
(정답률: 73%)
  • KMB 밴드마스크의 요구형 호흡조절기에 공기가 유통되지 않는 원인은 기체공급의 과중한 압력입니다. 이는 호흡조절기 내부의 공기를 제어하는 기체공급 시스템에서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이 너무 높아서 호흡조절기 내부의 공기가 움직일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흡조절기가 작동하지 않게 되고,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은 적절한 호흡을 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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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쿠버 잠수시 사용되는 호흡조절기를 공기통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옳은 것은? (단, 옥토퍼스는 제외한다.)

  1. 착용시 잔압계가 있는 쪽으로 같이 연결하여 사용한다.
  2. 제1단계의 고압구멍(H.P)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3. 착용시 잠수사의 오른쪽으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4. 제2단계의 왼쪽 고압공(H.P)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72%)
  • 호흡조절기를 착용할 때는 잔압계가 있는 쪽으로 연결하면 호흡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잠수사의 오른쪽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호흡조절기의 호흡밸브와 잔압계 사이의 거리를 최소화하여 호흡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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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체압축기나 펌프를 운전하기 전에 가장 먼저 검사하여야 할 것은?

  1. 윤활유 계통
  2. 드레인 계통
  3. 냉각수 계통
  4. 연료 계통
(정답률: 84%)
  • 기체압축기나 펌프를 운전하기 전에 가장 먼저 검사해야 하는 것은 윤활유 계통입니다. 이는 기계의 부품들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윤활유가 올바르게 공급되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윤활유 계통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으면 부품 간 마찰이 증가하여 기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 계통의 검사는 기계의 안전과 성능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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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심 40 m에서 수퍼라이트 헬멋으로 2명의 잠수사가 잠수작업을 한다고 가정할 때 분당 적정 공기공급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80 L 이상
  2. 100 L 이상
  3. 200 L 이상
  4. 400 L 이상
(정답률: 67%)
  • 수심이 깊어질수록 주변 압력이 증가하므로, 잠수사는 호흡을 할 때 더 많은 공기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수심 40m에서는 분당 400L 이상의 적정 공기공급량이 필요합니다. 이는 수심이 얕을 때 필요한 공기공급량보다 많은 양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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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스쿠버용 공기통의 압력이 3000 P.S.I는 몇 kg/cm2인가?

  1. 160.6 kg/cm2
  2. 190 kg/cm2
  3. 210 kg/cm2
  4. 230 kg/cm2
(정답률: 76%)
  • 1 P.S.I는 0.07031 kg/cm2이므로, 3000 P.S.I는 3000 x 0.07031 = 210.93 kg/cm2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210 kg/c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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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잠수에 사용되는 고무제품은 잠수 후 어떻게 보관하는가?

  1. 직사광선에 말린다.
  2. 청수로 씻어 더운 곳에서 말린다.
  3. 청수로 씻고 파우더(powder)을 칠해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4. 종류별로 분류하여 쌓아 보관한다.
(정답률: 93%)
  • 고무제품은 물에 젖으면 녹아서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잠수 후 청수로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파우더를 칠해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고무제품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노화되고 손상될 수 있으므로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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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국내에서 규정하는 고압 기체저장통은 1차 재검사 후 2차 재검사는 몇 년 후 수압검사를 실시하는가?

  1. 1년
  2. 2년
  3. 3년
  4. 5년
(정답률: 58%)
  • 고압 기체저장통은 1차 재검사 후 2차 재검사를 거쳐 수압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때 2차 재검사와 수압검사는 5년마다 실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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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기체압축기 등에서 엔진오일의 양이 부족하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1. 출력이 증대된다.
  2. 연소작용이 안된다.
  3. 기관 내부가 마모된다.
  4. 엔진이 과속 회전한다.
(정답률: 83%)
  • 기체압축기 등에서 엔진오일의 양이 부족하면 기관 내부의 부품들이 마모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엔진오일은 기관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시켜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이 부족하면 부품들 간의 마찰이 증가하여 마모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이는 기관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결국 수리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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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수심측정호스에 대해 틀린 것은?

  1. 내경 1/4 인치이다.
  2. 외경 3/8 인치이다.
  3. 제작일로부터 5년 경과 후 매년 압력시험한다.
  4. 약 150 psig로 압축했을 때 압력감소 없이 1분간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44%)
  • 외경 3/8 인치이 아니라 내경 3/8 인치이다. 수심측정호스는 내부를 통해 압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내경이 중요하다. 외경은 호스의 두께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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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동력전달장치의 엔진에 윤활유를 보충 시 적정량보다 과다하면 발생할 수 있는 1차적인 요인은?

  1. 공기가 오염된다.
  2.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3. 기관의 회전속도가 늦어진다.
  4. 연소실에 윤활유가 올라와 연소된다.
(정답률: 79%)
  • 연소실에 윤활유가 올라가면 연소 과정에서 윤활유가 함께 연소되어 연기를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공기가 오염되고 기관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적정량 이상으로 윤활유를 보충하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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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KMB 밴드 마스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KMB 18A/B 밴드마스크의 본체는 유리섬유(Fiberglass) 재질이다.
  2. KMB 28 밴드마스크의 본체는 제노이(Xenoy)와 폴리카보나이트 혼합의 비전도체 재질이다.
  3. 마스크 내부의 초과압력을 상쇄하기 위해 머리덮개 상부에 6mm 정도의 구멍이 뚫려있다.
  4. KMB-10 밴드마스크의 공기는 Whisker를 통해서 배출된다.
(정답률: 54%)
  • KMB-10 밴드마스크의 공기는 Whisker를 통해서 배출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KMB-18A/B 밴드마스크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Whisker는 마스크 내부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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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생명줄(Umbilical)과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1. 잠수사에게 공구 및 장비를 내려주는데 사용한다.
  2. 기체 공급호스에 미치는 장력을 감소시켜준다.
  3. 잠수사의 상승과 하잠을 유도한다.
  4. 잠수사의 통신을 하도록 해준다.
(정답률: 78%)
  • 잠수사에게 공구 및 장비를 내려주는데 사용한다는 것은 생명줄이 잠수사와 직접적인 연결고리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생명줄을 따라 내려가는 로프나 케이블 등을 통해 공구나 장비를 잠수사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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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쿠버 잠수시 예비공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취해야 할 행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즉시 상승한다.
  2. 감독관의 지시를 받는다.
  3. 하던 일을 다 끝내고 상승한다.
  4. 수심에 따라 잠수사 스스로 판단한다.
(정답률: 79%)
  • 즉시 상승한다.

    예비공기는 비상시에 사용하는 것이므로,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예비공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즉시 상승하여 안전한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는 잠수사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안전 조치입니다. 감독관의 지시를 받는 것이나 하던 일을 다 끝내고 상승하는 것은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에만 가능한 선택지이며, 수심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는 것은 경험과 노하우가 충분한 전문가에 한정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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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혼합기체(Mixe Gas) 잠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헬륨은 대량생산 시 화학적인 방법을 통해 인공적으로 제조, 생산된다.
  2. 헬륨 등의 불활성기체와 산소를 혼합한 것이다.
  3. 공기잠수에서 오는 질소마취를 배제할 수 있다.
  4. 공기잠수 시 보다 더 깊이 잠수할 수 있다.
(정답률: 65%)
  • 정답: "공기잠수에서 오는 질소마취를 배제할 수 있다."

    설명: 혼합기체는 잠수 중에 호흡기로 인한 질소마취를 방지하고, 더 깊은 깊이로 잠수할 수 있도록 산소와 다른 기체를 혼합한 것입니다. 하지만 헬륨은 대량생산 시 화학적인 방법을 통해 인공적으로 제조, 생산됩니다. 이는 헬륨이 지구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으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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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수중용접작업 중 전선의 불량으로 인해 인체에 흐르는 전류가 잠수사의 근육수축을 유발하고 지배력을 상실케 하는 전류량으로 가자 적절한 것은?

  1. 1 mA 이내
  2. 2 ~ 5 mA
  3. 5 ~ 10 mA
  4. 10 ~ 20 mA
(정답률: 55%)
  • 인체에 흐르는 전류량이 1mA 이내일 경우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2~5mA일 경우 인체에 경미한 충격을 줄 수 있으며, 5~10mA일 경우 근육수축이 일어나고 지배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용접작업 중 전선의 불량으로 인해 인체에 흐르는 전류량이 10~20mA일 경우, 잠수사의 근육수축을 유발하고 지배력을 상실케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절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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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초고온 절단봉을 구성하고 있는 특수합금봉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한다.
  2. 산소 공급 시 독자적인 연소와 아크를 발생한다.
  3. 아크를 발생하며 전원 차단 시 아크는 꺼진다.
  4. 전원공급을 수월하게 한다.
(정답률: 63%)
  • 답은 "산소 공급 시 독자적인 연소와 아크를 발생한다."입니다. 초고온 절단봉은 특수합금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합금봉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합금봉에 산소를 공급하면, 합금봉의 표면에서 독자적인 연소와 아크가 발생합니다. 이는 절단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열과 에너지를 제공하며, 절단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전원 차단 시 아크는 꺼지므로 안전성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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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수심 40 m에서 잠수 작업 시 호흡 여과기 표준 공기순도의 한계를 벗어나는 기체는?

  1. 산소 : 20% ~ 22%
  2. 탄화수소 : 최대 35 ppm
  3. 일산화탄소 : 최대 20 ppm
  4. 이산화탄소 : 최대 1000 ppm
(정답률: 53%)
  • 수심 40m에서 호흡 여과기의 표준 공기순도는 40L/min이며, 이는 호흡 공기를 1분에 40L 정도 공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공기순도에서는 호흡 공기에 함유된 기체 농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호흡 여과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탄화수소는 유독성이 있으며, 일정 농도 이상에서는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수심 40m에서 호흡 여과기의 표준 공기순도에서는 탄화수소 농도가 최대 35 ppm 이하여야 합니다.

    반면, 산소는 호흡에 필수적인 기체이므로 농도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는 유독성이 있으며, 농도가 높을수록 위험합니다. 따라서, 호흡 여과기의 표준 공기순도에서는 일산화탄소 농도가 최대 20 ppm, 이산화탄소 농도가 최대 1000 ppm 이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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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물막이 공사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필수 검토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위치 선정
  2. 단면 선정
  3. 기자재 확보
  4. 일정 및 시공계획 수립
(정답률: 62%)
  • 단면 선정은 물막이 공사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필수 검토 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단면은 공사가 진행될 구간의 지형, 교통량, 인접 건물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것이며, 이는 위치 선정과 일정 및 시공계획 수립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단면 선정은 필수 검토 사항이 아니며, 선택적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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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극봉이 모두 소모되어 교환할 시에 제일 먼저 취할 행동은?

  1. 전류 중단 신호를 보낸다.
  2. 토치를 절단 위치에서 뗀다.
  3. 전극봉을 빼낸다.
  4. 상승한다.
(정답률: 77%)
  • 전극봉이 모두 소모되면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작업을 계속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전류 중단 신호를 보내어 작업을 중단하고 안전하게 교환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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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줄신호의 특수신호 중 2-1-2의 의미는?

  1. 긴 줄을 보내라.
  2. 기록판을 보내라.
  3. 공기 공급을 늘려라.
  4. 나는 엉켰다. 그러나 혼자 풀 수 있다.
(정답률: 65%)
  • 2-1-2는 "기록판을 보내라"를 의미합니다. 이는 줄신호에서 각 숫자가 각각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2-1-2는 "기록판"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가 전달되면 상대방에게 "기록판을 보내라"는 명령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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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기뇌관 발파 시 준수해야 할 안전수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발파회로 내에 제조회사가 다른 전기뇌관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2. 정전기가 일어나는 곳에서는 발파를 해서는 안된다.
  3. 뇌우가 일어나는 곳에서 발파를 해서는 안된다.
  4. 뇌관과 폭약은 안전한 장소에서 같이 보관한다.
(정답률: 87%)
  • 정답: "뇌관과 폭약은 안전한 장소에서 같이 보관한다."

    이유: 뇌관과 폭약은 모두 폭발물이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필요하다. 뇌관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중요하다. 폭약은 불꽃, 마찰, 충격 등으로 인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필요하다. 따라서 뇌관과 폭약은 안전한 장소에서 따로 보관해야 하지만, 같은 장소에서 보관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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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화선이나 도폭선을 사용한 발파시 최소안전대피거리의 산출식은?

(정답률: 71%)
  • 도화선이나 도폭선의 최소안전대피거리는 발파시 폭발파압이 일정한 값 이하가 되도록 하는 거리이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최소안전대피거리 = (폭발파압 / 1.5) x 1000

    이때, 폭발파압은 kgf/㎠ 단위로 표시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폭발파압이 kgf/㎠ 단위로 표시된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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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와이어 클립 체결시 클립간 간격 공식은?

  1. D × 4
  2. D × 5
  3. D × 6
  4. D × 7
(정답률: 56%)
  • 와이어 클립 체결시 클립간 간격 공식은 "D × 6" 입니다. 이유는 클립간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클립이 서로 간섭하여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간격이 너무 멀면 와이어가 늘어나거나 풀려서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클립 직경(D)의 6배를 간격으로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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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직경 8인치 파이프 또는 각봉을 폭약으로 절단할 시 가장 효과가 높은 장전 방법은?

  1. 정중안 장전
  2. 양쪽 장전
  3. 지환식 장전
  4. 계단식 장전
(정답률: 69%)
  • 지환식 장전은 파이프나 각봉을 폭발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폭발물을 파이프나 각봉의 중심에 끼워 넣고, 그 주위에 다른 폭발물을 더해가며 적층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적층된 폭발물은 폭발 시 중심에서부터 동시에 폭발하면서 파이프나 각봉을 균일하게 절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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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중 용접 및 절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절단 토오치는 산소 누설이 없어야 한다.
  2. 수중용접 홀더는 전도체로 되어 있다.
  3. 수중용접 전선의 연결점은 완전히 절연해야 한다.
  4. 수중절단의 전극 홀더는 절연체로 되어 있다.
(정답률: 58%)
  • "수중용접 홀더는 전도체로 되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수중용접 홀더는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어야 하며,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전기 절연체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전도체로 만들 경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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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나일론 로프에 관한 설명 줄 잘못된 것은?

  1. 흡습성이 크고, 내후성이 적다.
  2. 유류에 접촉되어도 강도 저하가 없다.
  3.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강하다.
  4. 신장률이 크고, 내마모성이 약하다.
(정답률: 45%)
  • 정답: "신장률이 크고, 내마모성이 약하다."

    나일론 로프는 흡습성이 크기 때문에 젖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강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내후성이 적다는 것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빠르게 퇴색되고, 피로하게 됩니다. 유류에 접촉되어도 강도 저하가 없다는 것은 나일론 로프가 유류에 대해 내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강하다는 것은 나일론 로프가 경량화되어 있으면서도 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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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잠수사가 수중 작업 중 사용하는 비상신호인 “나를 즉시 상승시켜라”의 줄신호는?

  1. 1-1-1
  2. 2-2-2
  3. 3-3-3
  4. 4-4-4
(정답률: 78%)
  • 잠수사가 수중 작업 중 위험 상황에 처했을 때, 즉시 수면으로 상승해야 할 경우 "나를 즉시 상승시켜라"의 줄신호를 사용합니다. 이때, "4-4-4"는 세 번 반복하여 사용하는 신호로, 긴급 상황임을 강조하고 신속한 대응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4-4-4"가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신호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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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수중촬영의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UV 필터
  2. f/stop 값
  3. 파사체와의 촬영거리
  4.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의 사용
(정답률: 73%)
  • UV 필터는 수중촬영에서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는 UV 필터가 빛을 흡수하지 않고 거의 투과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UV 필터를 사용하면 수중촬영에서도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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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와이어로프가 꺾이게 되면 파단력이 몇 % 감소되어 국부적인 마모를 유발하여 강도가 약해지는가?

  1. 20%
  2. 30%
  3. 50%
  4. 60%
(정답률: 63%)
  • 와이어로프가 꺾이면 그 부분에서 금속 결정 구조가 변형되어 결정 경계면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결정 경계면에서는 결정 구조가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파단력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 감소하는 정도는 꺾인 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90도 꺾였을 때는 약 20% 감소하고, 120도 꺾였을 때는 약 30% 감소합니다. 그러나 180도 꺾였을 때는 약 50% 이상 감소하며, 이러한 이유로 와이어로프는 180도 이상 꺾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와이어로프가 꺾인 각도가 180도일 때 파단력이 감소하는 정도를 묻고 있으므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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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용접에 사용되는 비파괴검사 중 수중에서 사용 불가한 검사법은?

  1. 방사선 투과검사
  2. 자기탐상검사
  3. 초음파 투과법
  4. 침투탐상검사
(정답률: 57%)
  • 침투탐상검사는 용접 부위에 액체 또는 가스를 침투시켜 결함을 발견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액체나 가스가 수중에서는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수중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검사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침투탐상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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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침몰선에 설치하는 코퍼댐(Cofferdam, 방축)의 사용이 가능한 최고 수심은?

  1. 40 피트
  2. 50 피트
  3. 60 피트
  4. 70 피트
(정답률: 46%)
  • 코퍼댐은 수중에서 작업을 할 때 일시적으로 수면을 막아놓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침몰선에 설치할 때는 수심이 얼마나 깊은지가 중요한데, 최고 수심이 50 피트인 이유는 코퍼댐이 견딜 수 있는 압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50 피트 이하의 수심에서는 코퍼댐이 수압에 견딜 수 있지만, 그 이상의 수심에서는 코퍼댐이 깨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침몰선에 코퍼댐을 설치할 때는 최대 수심이 50 피트 이하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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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법으로 규정한 잠수사의 1일 최대근로시간은?

  1. 4시간
  2. 6시간
  3. 8시간
  4. 수심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89%)
  • 잠수사의 1일 최대근로시간은 법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이는 안전을 위해 정해진 것입니다. 근로기준법 제32조에 따르면, 잠수사의 1일 최대근로시간은 6시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잠수사가 수심에서 일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결정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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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가장 어렵고 까다로운 구조는?

  1. 인명구조
  2. 항만구조
  3. 연안구조
  4. 재난구조
(정답률: 61%)
  • 연안구조는 해안가나 바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재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이는 다른 구조물과 달리 바다와 같은 열린 공간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위험이 높다. 또한, 바다에서의 작업은 기상 조건에 따라 매우 어려울 수 있으며, 바다에서의 작업은 물론이고 바다로부터의 접근도 어렵기 때문에 연안구조는 가장 어렵고 까다로운 구조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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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극성으로 결선할 때 수중용접에서 모재에 공급되는 전극은?

  1. 양극(+)
  2. 음극(-)
  3. AC전원
  4. 양극과 음극의 교차
(정답률: 72%)
  • 수중용접에서 모재에 공급되는 전극은 양극(+)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양극이 모재와 더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양극은 모재와의 접촉면적이 크고, 전류의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용접이 더욱 안정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양극은 모재와의 접촉면적이 작고, 전류의 흐름이 느리기 때문에 용접이 불안정하고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용접에서는 양극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정적인 용접을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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