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4-29)

항공장비정비기능사
(2001-04-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카운터 성크 리벳(counter sunk rivet)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1. 내부 구조물에 많이 사용되며 두꺼운 판을 접합하는 데 사용된다.
  2. 항공기 내부구조의 결합에 사용된다.
  3. 항공기 외피용으로 사용된다.
  4. 아무데나 사용된다.
(정답률: 69%)
  • 카운터 성크 리벳은 항공기 외피에 사용되는 이유는 외피가 매우 얇고 경량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리벳보다 더 낮은 프로파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카운터 성크 리벳이 사용되며, 이는 외피의 표면을 평평하게 유지하면서도 안정적인 결합을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공장정비(Shop Maintenance)에서 수행되는 정비작업은?

  1. A 점검(check)
  2. Engine 교환(engine replacement)
  3. I S I
  4. Engine 오버홀
(정답률: 74%)
  • 공장정비에서 수행되는 정비작업 중 Engine 오버홀은 엔진 내부 부품들을 분해하고 교체 또는 복원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다른 보기들인 A 점검, Engine 교환, I S I와는 달리 엔진 내부까지 철저하게 점검하고 유지보수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Engine 오버홀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A1합금 RIVET 중 황색은?

  1. 크롬산아연으로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2. 양극처리를 한것이다.
  3. 금속도료를 도장한 것이다.
  4. 니켈, 마그네슘선으로 보호도장된 것이다.
(정답률: 69%)
  • A1 합금 RIVET 중 황색은 "크롬산아연으로 보호도장을 한 것"입니다. 이는 크롬산아연 도장이 황색을 띄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제품에 대한 보호도장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Control system에 있는 Booster의 사용 목적은?

  1. 계통에 부가적인 오일을 공급한다.
  2. Control 계통에 움직임을 돕는다.
  3. 축압기의 역할을 한다.
  4. 아무 역할도 없다.
(정답률: 64%)
  • Booster는 Control system에서 작동하는 기계나 장치의 움직임을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보통 작동 압력이 부족한 경우에 사용되며, Booster는 추가적인 압력을 제공하여 움직임을 돕습니다. 따라서 "Control 계통에 움직임을 돕는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필요마력이 최소인 상태로 비행할 때의 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경제속도
  2. 순항속도
  3. 종극속도
  4. 한계속도
(정답률: 72%)
  • 경제속도는 비행기가 최소한의 연료 소비로 비행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경제적인 비행을 위해서는 경제속도에서 비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지상장비의 사용여부를 나타내는 양식으로 이 양식이 부착되어 있으면 해당 장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양식(Form)은?

  1. AF TO FORM 244
  2. AF TO FORM 95
  3. DD FORM 1574
  4. DD FORM 1577-2
(정답률: 61%)
  • DD FORM 1574은 "Serviceable Tag-Materiel" 양식으로, 지상장비의 사용여부를 나타내는 양식입니다. 해당 장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양식으로, 부착되어 있으면 해당 장비가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다른 양식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고압가스취급 안전사항중 산소취급시의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
  3. 환기가 잘되도록 한다.
  4. 오일이나 그리이스와 혼합하면 폭발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88%)
  • 정답인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는 산소취급과는 관련이 없는 안전사항입니다. 산소취급시에는 소화기를 비치하고, 환기를 잘 유지하여 산소농도를 조절하며, 오일이나 그리이스와 혼합하면 폭발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헬리콥터에서 조종사의 조종을 쉽게 하기위한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플래핑 힌지
  2. 리드-래그 힌지
  3. 버핏팅(buffeting)
  4. 주기적 피치(cyclic pitch)
(정답률: 88%)
  • 버핏팅은 헬리콥터가 고속 비행 시에 발생하는 공기 저항으로 인한 진동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조종사의 조종을 어렵게 만들어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에, 조종사의 조종을 쉽게 하기 위한 것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플래핑 힌지와 리드-래그 힌지는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를 움직이기 위한 부품이며, 주기적 피치는 헬리콥터의 상승, 하강, 회전 등을 조절하기 위한 조종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크루거 플랩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기구가 복잡하고 작동장치가 크다.
  2. 소형 항공기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3. 공기역학적으로 슬롯 등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4. 앞전 플랩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60%)
  • 잘못된 것은 "공기역학적으로 슬롯 등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입니다. 크루거 플랩은 공기역학적으로 슬롯과 같은 효과를 갖지 않습니다. 슬롯은 날개 상부에 있는 작은 구멍으로, 고속 비행시 날개 상부의 고압과 하부의 저압을 연결하여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크루거 플랩은 기체의 흐름을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며, 기체의 속도를 감소시켜 추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항공기 외부세척의 종류중 틀리는 것은?

  1. 습식 세척
  2. 건식 세척
  3. 광택작업.
  4. 쇼트 브라스트 세척
(정답률: 81%)
  • 쇼트 브라스트 세척은 항공기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쇼트 브라스트는 항공기 엔진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쇼트 브라스트 세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이어 프램형 압축기의 공기는 얼마 정도로 채우면 되는가?

  1. 계압의 1/3정도로
  2. 계압보다 큰 압력으로
  3. 계압과 동일한 압력으로
  4. 계압과 무관하다
(정답률: 56%)
  • 다이어 프램형 압축기는 계압의 1/3정도로 공기를 채워야 합니다. 이는 다이어 프램형 압축기가 작동할 때, 압축기 내부의 다이어프램이 움직이면서 공기를 압축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공기가 너무 많이 채워져 있으면 다이어프램이 움직이지 못하고, 너무 적게 채워져 있으면 압축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계압의 1/3정도로 공기를 채워야 압축기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날개의 평면모양으로 구분한 날개가 아닌 것은?

  1. 후퇴날개
  2. 전진날개
  3. 테어퍼(TAPER)형 날개
  4. 낮은 날개(LOW WING)
(정답률: 80%)
  • 낮은 날개(LOW WING)은 비행기의 날개가 기체의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기체의 중심을 낮추어 비행 중에 안정적인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면, 후퇴날개와 전진날개는 비행기의 날개가 기체의 앞쪽이나 뒤쪽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테어퍼(TAPER)형 날개는 날개의 폭이 점점 좁아지는 형태를 가지는 날개입니다. 이러한 날개들은 낮은 날개와는 달리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왕복기관에서 실린더헤드 온도계, 회전계 및 흡입 압력계와 같은 기관계기에 표시하는 것으로 상용안전 운용범위를 표시하는 계기의 색표시는?

  1. 노란색 호선
  2. 초록색 호선
  3. 푸른색 호선
  4. 붉은색 호선
(정답률: 59%)
  • 푸른색은 일반적으로 차량 내부의 정보를 나타내는 색상으로, 상용안전 운용범위를 표시하는 계기의 경우에도 푸른색 호선을 사용하여 표시합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에서 실린더헤드 온도계, 회전계 및 흡입 압력계와 같은 기관계기에 표시하는 것으로, 푸른색 호선을 사용하여 상용안전 운용범위를 표시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유압계통장치의 부품인 리저버(Reservoir)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예비 작동유 저장
  2. 유입된 기포 방출
  3. 팽창 작동유을 위한 공간확보
  4. 가압된 작동유 저장
(정답률: 42%)
  • 리저버(Reservoir)의 기능 중 "가압된 작동유 저장"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리저버는 유압계통에서 유체를 저장하고 유입된 기포를 방출하여 유압계통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팽창 작동유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고 예비 작동유를 저장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하는 기능은 리저버가 아닌 가압기(Pump)에서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항공기가 여압중 캐빈 고도계 파이프에 약간의 누출이 있을 때 캐빈 고도계는?

  1. 실제 항공기 고도보다 낮게지시
  2. 실제 항공기 고도보다 높게지시
  3. 실제 항공기 고도와 같게지시
  4. 캐빈고도와 같게지시
(정답률: 75%)
  • 항공기의 캐빈 고도계는 캐빈 내부의 기압을 측정하여 고도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캐빈 고도계에 누출이 있으면 캐빈 내부의 기압이 실제보다 높아져서 항공기의 고도보다 낮게 측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제 항공기 고도보다 낮게 지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회전날개의 깃끝 속도(tip speed)는 공기 역학적인 한계와 소음한계가 주요변수가 되는데 일반적인 깃끝 속도의 제한범위는?

  1. 약 125㎧
  2. 약 175㎧
  3. 약 225㎧
  4. 약 375㎧
(정답률: 70%)
  • 회전날개의 깃끝 속도는 회전하는 날개 끝부분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 속도는 공기 역학적인 한계와 소음한계가 주요 변수가 됩니다. 공기 역학적인 한계는 날개 끝부분의 속도가 음속(약 340m/s)에 근접하면 발생하는 충격파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깃끝 속도의 제한범위는 약 22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22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블록 게이지 측정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검사용은 B급(1급)등급을 이용한다.
  2. 표준측정온도는 15°정도이다.
  3. 블록 게이지의 측정력은 접촉면적과는 관계 없다.
  4. 블록 게이지를 다룰때는 손바닥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여러번 마찰시켜서 밀착시킨다.
(정답률: 58%)
  • 블록 게이지는 표준화된 길이 측정 도구로, 정확한 측정을 위해 검사용은 B급(1급)등급을 이용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표준화 기준 중 하나로, 높은 정밀도와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블록 게이지를 사용할 때는 이 등급의 검사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블록 게이지의 측정력은 접촉면적과는 관계 없으며, 표준측정온도는 15°정도이며, 블록 게이지를 다룰 때는 손바닥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여러번 마찰시켜서 밀착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부품의 손상형태에서 깊게 긁힌형태로, 표면이 예리한 물체와 닿았을때 생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균열(crack)
  2. 가우징(gouging)
  3. 스코어(score)
  4. 용착(Gall)
(정답률: 62%)
  • 스코어(score)는 예리한 물체와 부품 표면이 닿았을 때 생기는 깊게 긁힌 형태를 말합니다. 이는 스포츠에서 점수를 나타내는 용어인 "score"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발전기 출력 전압 제어 회로에서 열에 의한 제어 회로 구성은 어느 것에 의해서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릴레이(Relay)
  2. 열전대(Thermocouple)
  3. 솔레노이드(Solenoid)
  4. 서미스터(Thermistor)
(정답률: 46%)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반도체 소자로, 발전기 출력 전압 제어 회로에서 열에 의한 제어 회로 구성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서미스터의 저항값이 온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발전기 출력 전압이 일정 온도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서미스터의 저항값이 감소하여 회로를 차단하고, 발전기 출력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미스터는 발전기 출력 전압 제어 회로에서 열에 의한 제어 회로 구성에 가장 적합한 소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NACA 5자 계열의 날개골을 표시한 다음의 [예]에서 밑줄 친 '20'이 의미하는 것은?

  1. 최대 두께가 시위의 20%이다.
  2. 최대 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0%이다.
  3. 최대 캠버의 위치가 시위의 20%이다.
  4. 평균 캠버선의 뒤쪽 20%가 직선이다.
(정답률: 70%)
  • '20'은 날개골의 최대 두께가 날개 길이의 20%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NACA 5자 계열의 날개골에서 사용되는 표기법 중 하나로, 날개골의 형상을 간단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대 두께가 시위의 20%이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밀폐된 공기를 압축시키면 압축전 보다 감소되는 것은?

  1. 압력
  2. 밀도
  3. 부피
  4. 온도
(정답률: 83%)
  • 밀폐된 공기를 압축시키면 분자들이 서로 가까워져서 부피가 감소합니다. 이는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가스 분자들이 벽면에 충돌하는 횟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선회계는 쟈이로의 무슨 특성을 이용한 것인가?

  1. 섭동성
  2. 강직성
  3. 회전성
  4. 자기성
(정답률: 82%)
  • 선회계는 쟈이로의 섭동성을 이용한 것입니다. 쟈이로는 회전하는 물체가 가지는 섭동성을 이용하여, 선회계가 회전하면서 쟈이로의 섭동성에 의해 선회계 안에 있는 질량이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선회계는 쟈이로의 섭동성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유압계통의 저장탱크내 배플(baffle)과 휜(fin)의 기능은 무엇인가?

  1. 저장탱크안을 여압시키는 압축공기 연결구이다.
  2. 저장탱크안의 작동유 양을 알 수 있게 해준다.
  3. 저장탱크안에서 작동유에 발생한 거품이나 기포가 펌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4. 주입구에서 작동유가 보급될 때 불순물을 거르는 작용을 하고 있다.
(정답률: 78%)
  • 저장탱크안에서 작동유에 발생한 거품이나 기포가 펌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배플과 휜의 기능입니다. 배플은 저장탱크내에 설치되어 유동성을 감소시켜 작동유의 이송속도를 감소시키고, 휜은 저장탱크내에 설치되어 작동유의 열교환을 증가시켜 작동유의 온도 상승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작동유의 안정적인 이송과 사용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 ) 안에 알맞는 말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관성력 - 힘 - 마찰력
  2. 힘 - 관성력 - 마찰력
  3. 마찰력 - 힘 - 관성력
  4. 관성력 - 마찰력 - 힘
(정답률: 67%)
  • 이미지에서 보이는 물체가 움직이지 않고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힘이 작용하지 않으므로 힘은 마찰력과 관성력의 합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물체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먼저 관성력을 이겨내야 하고, 그 다음에야 비로소 힘이 작용하여 물체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찰력은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여 물체의 운동을 저해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관성력 - 힘 - 마찰력"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양력계수는 받음각에 따라 거의 직선적으로 증가하다가 받음각이 매우 커지면 양력이 갑자기 떨어지는 받음각이 존재한다. 이 때의 받음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각
  2. 항각
  3. 처든각
  4. 영각
(정답률: 90%)
  • 정답은 "실속각"입니다.

    실속각은 양력계수가 거의 직선적으로 증가하다가 갑자기 떨어지는 받음각을 말합니다. 이는 선박이 물속에서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유체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선박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유체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양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 때의 받음각을 실속각이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연료유량계(Fuel Flowmeter)가 측정하는 것으로 틀린 것은?

  1. 연료가 기관으로 유입되는양
  2. 시간당 기관이 소모하는 연료량
  3. 연료가 송유관내로 흐르는 유량비(Rate of Flow)
  4. 탱크의 액량을 높이 변화로 측정
(정답률: 49%)
  • 탱크의 액량을 높이 변화로 측정하는 것은 연료유량계가 아닌 유량계의 기능입니다. 연료유량계는 연료가 기관으로 유입되는 양, 시간당 기관이 소모하는 연료량, 연료가 송유관내로 흐르는 유량비를 측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오리피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유의 흐름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준다.
  2. 고정식과 가변식이 있다.
  3. 가변식은 니이들 밸브를 조절하여 유로의 크기를 조절한다.
  4. 작동유의 흐름을 제한함으로 흐름제한기라고도 한다.
(정답률: 43%)
  • "작동유의 흐름을 제한함으로 흐름제한기라고도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오리피스는 유압계통에서 유체의 유속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작동유의 흐름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줄 수 있습니다. 오리피스에는 고정식과 가변식이 있으며, 가변식은 니이들 밸브를 조절하여 유로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흐름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준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활공기가 고도 1000m 상공에서 양항비 20 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활공거리는 몇 m 인가?

  1. 50
  2. 1000
  3. 10000
  4. 20000
(정답률: 80%)
  • 양항비 20인 상태에서의 비행은 고도 1m당 20m의 수평거리를 이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도 1000m에서의 수평활공거리는 1000m x 20 = 20,000m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해발 500ft인 비행장 상공에 있는 비행기의 진고도가 3000ft였다면 이 비행장의 절대고도는 몇[ft]인가?

  1. 4500
  2. 3500
  3. 3000
  4. 2500
(정답률: 75%)
  • 비행기의 진고도는 해발고도와 절대고도의 합이므로, 절대고도 = 진고도 - 해발고도 = 3000 - 500 = 2500(ft)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시위 2m인 날개표면을 동점성계수 0.2cm2/sec인 공기가 50m/sec의 속도로 흘러간다면 이 날개의 레이놀즈수는?

  1. 5 x 104
  2. 5 x 105
  3. 5 x 106
  4. 5 x 107
(정답률: 46%)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Re = (밀도 x 속도 x 길이) / 동점성계수

    여기서 밀도는 공기의 밀도로 대략 1.2kg/m3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이는 2m이므로,

    Re = (1.2 x 50 x 2) / 0.2 = 5 x 104

    따라서 정답은 "5 x 104"가 되며, 보기에서 주어진 다른 값들은 모두 이 값과 크기가 다르므로 오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비행기 날개에서의 압력중심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행기의 안전성과 날개의 구조강도상 이동이 작은 것이 좋다.
  2. 받음각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캠버 길이의 1/4 정도인 곳에 위치한다.
  4. 비행기가 급강하할 때 앞으로 이동한다.
(정답률: 57%)
  • 비행기의 안전성과 날개의 구조강도상 이동이 작은 것이 좋은 이유는, 압력중심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동이 작을수록 비행기의 조종이 더욱 쉬워지며,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안전성과 구조강도를 고려하여 압력중심의 이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직류발전기의 브러쉬와 정류자와의 접촉상태로 올바른 것은?

  1. 두께쪽으로 100% 접촉, 너비쪽으로 70% 이상접촉
  2. 두께쪽으로 70% 이상접촉, 너비쪽으로 100% 접촉
  3. 두께쪽으로 90% 이상접촉, 너비쪽으로 70% 이상접촉
  4. 두께쪽으로 70% 이상접촉, 너비쪽으로 90% 이상접촉
(정답률: 51%)
  • 직류발전기의 브러쉬와 정류자는 회전하면서 접촉하게 되는데, 이때 브러쉬는 정류자의 표면을 긁어가며 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브러쉬와 정류자의 접촉면적이 충분하지 않으면 전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발전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정류자의 표면은 두께와 너비가 있으며, 브러쉬와의 접촉면적은 두께쪽과 너비쪽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때 두께쪽으로 100% 접촉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브러쉬와 정류자의 접촉면적이 충분해야 전류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비쪽으로는 70% 이상 접촉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정류자의 너비쪽은 브러쉬와의 접촉면적이 작아 전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너비쪽으로도 충분한 접촉면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두께쪽으로 100% 접촉, 너비쪽으로 70% 이상접촉"이 올바른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발전기에서 계자부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계자극편
  2. 계자권선
  3. 계자철심
  4. 전기자
(정답률: 66%)
  • 발전기에서 계자부분은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위치하며, 회전자의 자기장에 의해 전기를 생성하는 부분입니다. 이 중에서 전기자는 회전자에 속하며, 회전자가 회전함에 따라 자기장을 생성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자는 계자부분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열전쌍(thermo-couple)의 특성을 이용한 계기는?

  1. 배기가스온도계기
  2. 외기온도계기
  3. 윤활온도계기
  4. 연료온도계기
(정답률: 74%)
  • 열전쌍은 두 개의 금속선을 연결한 센서로, 두 금속선의 접합부에서 열이 발생하면 전압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열전쌍의 특성을 이용하여 배기가스온도계기는 배기관 내부의 열을 측정하여 엔진의 연소 효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가스온도계기는 엔진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12°
(정답률: 57%)
  • 이 문제는 시계의 분침이 12시 방향에서 4시 방향으로 이동한 각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시계의 분침은 1시간에 360/12 = 30도씩 이동하므로, 4시간 동안 이동한 각도는 30 × 4 = 120도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분침이 12시 방향에서 이동한 각도를 구하는 것이므로, 120도에서 90도를 빼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분침이 12시 방향에서 4시 방향으로 이동한 각도는 120 - 90 = 30도입니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정답이 "3°"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이 모두 30도보다 큰 값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건전지(BATTERY)1.5V짜리 4개를 병열로 연결한 것을 부호 로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82%)
  • 4개의 건전지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그대로 유지되고 전류는 4배가 되므로, 전압은 1.5V이고 전류는 4배인 것을 나타내는 ""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유압계통의 합성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불연성이 강하다.
  2. 윤활성이 양호하다.
  3. 염화물을 부식시킨다.
  4. 대기중의 수분에 오염되지 않는다.
(정답률: 67%)
  • 유압계통의 합성유는 대기중의 수분에 오염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합성유가 대기중의 수분과 반응하여 물이 생성되고, 이로 인해 유압계통 내부에서 부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계통 내부에서는 항상 적절한 방법으로 수분 제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측정물의 평면의 상태검사,원통의 진원검사 등에 이용 되는 측정기기는?

  1. 버니어 캘리퍼스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 미터
  4. 깊이 게이지
(정답률: 81%)
  • 다이얼 게이지는 평면의 상태검사나 원통의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로, 다른 보기들은 길이나 깊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진공으로 작동되는 계기의 유리와 케이스 사이에 틈이 생긴 경우 필요한 조치는?

  1. 케이스에 표시를 하고 유리에는 백색표시를 한다.
  2. 유리를 교환한다.
  3. 다른계기로 교환한다.
  4. 케이스에 있는 유리에 다시 씰링을 해준다.
(정답률: 46%)
  • 진공으로 작동되는 계기의 유리와 케이스 사이에 틈이 생기면 진공이 유지되지 않아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유리를 교환하거나 케이스에 있는 유리에 다시 씰링을 해줄 수 있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며 비용도 많이 듭니다.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다른 계기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충전중인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전해액은?

  1. 액면이 낮아진다.
  2. 비중은 변하지 않는다.
  3. 농도가 높아진다.
  4. 물에 염산을 부어 만든다.
(정답률: 47%)
  •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전해액은 수소산칼리 용액입니다. 이 용액은 전해질이 녹아있는 물질인데, 전해질의 농도가 높아지면 비중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충전 중인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전해액은 전해질의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비중은 변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장비

41. 교류 전동기의 속도가 정상속도보다 느리다. 이의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동기에 부과된 전압이 낮다.
  2. 전동기의 계자권선이 단락되었다.
  3. 전동기의 배선이 잘못되어 있다.
  4. 전동기의 윤활상태가 나쁘다.
(정답률: 48%)
  • 전동기의 계자권선이 단락되었다는 것은 전동기 내부의 회로 중 하나가 끊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전동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전동기의 계자권선이 단락되었다."가 원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작동 부분의 윤활, 브레이크, 타이어 등의 점검은 무슨 점검에 속하는가?

  1. 비행전 점검
  2. A점검
  3. B점검
  4. C점검
(정답률: 60%)
  • 작동 부분의 윤활, 브레이크, 타이어 등의 점검은 A점검에 속합니다. A점검은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에 수행하는 점검으로, 비행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수적인 점검입니다. 작동 부분의 점검 외에도 연료, 전기 시스템, 기체 압력 등 다양한 항목들을 점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최고속도
  2. 상승속도
  3. 순항속도
  4. 경제속도
(정답률: 83%)
  • 해당 그림은 비행기의 속도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 가운데에 위치한 빨간 바늘은 비행기의 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때 바늘이 가리키는 속도가 바로 "순항속도"입니다. 순항속도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소 속도를 의미하며, 이 속도 이하로 떨어지면 비행기는 공중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바늘이 가리키는 속도가 순항속도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굴곡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작업표시는 유성펜을 사용한다.
  2. 굴곡부에 생기는 신축등 광혹한 조건을 받는곳에는 판의 그레인(Grain)방향에 일치시키는것이 좋다.
  3. 성형점(Mold point)은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이다.
  4. 릴리프 홀(Relief Hole)의 위치는 릴리프 홀의 바깥 주위가 적어도 안쪽 굴곡 접선의 교차부분에 접해 있어야 한다.
(정답률: 54%)
  • 작업표시, 그레인 방향, 릴리프 홀의 위치는 모두 굴곡작업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지만, 성형점은 굴곡작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따라서 성형점은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성형점은 단순히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을 의미하며, 굴곡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그림과 같이 공기가 흐르는 관에서 압력 PA와 PB의 압력차는? (단, 물의 비중량은 1000㎏/m3이며, 공기의 비중량은 무시한다.)

  1. 20㎏/m2
  2. 20㎏cm2
  3. 2000㎏/m2
  4. 2000㎏/cm2
(정답률: 49%)
  • 압력은 단위 면적당 가해지는 힘의 크기이므로, PA와 PB의 압력차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PA - PB = (물의 비중량) × g × h

    여기서, 물의 비중량은 1000㎏/m3이고, g는 중력가속도인 9.8m/s2입니다. h는 PA와 PB 사이의 수직거리이므로, 그림에서는 2m입니다.

    따라서, PA - PB = (1000㎏/m3) × 9.8m/s2 × 2m = 19600 N/m2 = 20㎏/m2입니다.

    정답은 "20㎏/m2"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의 특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방향 불안정
  2. 세로 불안정
  3. 나선 불안정
  4. 터치롤
(정답률: 62%)
  •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과 관련된 것들은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었을 때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세로 불안정"은 비행기가 상승 또는 하강할 때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동적 가로안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세로 불안정"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바람막이 창(wind shield)의 빗물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화학방우제(rain repellent)
  2. 와이퍼(wiper)
  3. 압축가열공기
  4. 변환기(converter)
(정답률: 76%)
  • 바람막이 창의 빗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화학방우제, 와이퍼, 압축가열공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변환기는 차량의 배기가스를 처리하는 장치로, 바람막이 창의 빗물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변환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헬리콥터의 수직꼬리날개를 장착한 이유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빗놀이 모멘트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2. 키놀이 모멘트로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3. 옆놀이 모멘트로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4. 키놀이와 옆놀이 모멘트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2%)
  • 헬리콥터가 회전할 때, 로터 블레이드가 공기를 밀어내면서 역작용으로 인해 헬리콥터 자체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토크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해 수직꼬리날개를 장착하여 빗놀이 모멘트로 토크를 상쇄시킵니다. 즉, 수직꼬리날개는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로서, 토크를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빗놀이 모멘트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교류의 값을 직류의 값으로 정의하는 실효값(effective value)은 최대값의 몇배인가?

  1. 1/2배
  2. 1/√2배
  3. 1/3배
  4. 1/√3배
(정답률: 60%)
  • 교류의 값은 주기적으로 변하므로 최대값과 최소값 사이를 왔다갔다 하게 됩니다. 이러한 값들의 평균값을 구하면 실효값이 됩니다. 이때,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클수록 평균값이 더 크게 나오게 되므로 실효값도 커지게 됩니다.

    교류의 최대값은 직류의 값과 같지만, 최소값은 0이므로 평균값은 최대값의 1/2배가 됩니다. 하지만, 실효값은 이보다 더 큰 값이 나오게 됩니다. 이유는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클수록 평균값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실효값은 최대값의 1/√2배가 됩니다. 이는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2배가 되는 경우에 평균값이 최대값의 1/√2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효값은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작을수록 작아지고, 클수록 커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금속내부에 발생한 입자간 부식을 탐지할 수 없는 비파괴검사방법은?

  1. 와전류 검사
  2. 초음파 검사
  3. 방사선 검사
  4. 자분탐상 검사
(정답률: 62%)
  • 자분탐상 검사는 금속 내부에 발생한 입자간 부식을 탐지할 수 있는 비파괴 검사 방법입니다. 이는 금속 표면에 자성체를 뿌리고 자기장을 인가하여 자성체 주변의 자기장 변화를 측정하여 부식된 부분을 탐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자분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항공기에 연료를 보급할 때 항공기와 연료보급 차량과의 거리는 최소한 얼마 이상을 띄워야 하는가?

  1. 1m
  2. 2m
  3. 3m
  4. 5m
(정답률: 66%)
  • 항공기와 연료보급 차량 사이의 거리가 3m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연료 보급 중에 연료가 불순물과 같은 불필요한 물질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순물이 연료 보급 차량에서 항공기로 이동할 때, 충격이나 정전기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와 연료보급 차량 사이의 거리를 최소한 3m 이상 유지하여, 화재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이첵크(Dye Penetrant)검사의 절차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사전처리 세척
  2. 침투처리
  3. 유화처리
  4. 현미경투시
(정답률: 73%)
  • 다이첵크 검사의 절차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사전처리 세척", "침투처리", "유화처리"입니다. "현미경투시"는 다이첵크 검사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현미경투시"는 현미경을 사용하여 물체나 물질의 세부 구조를 관찰하는 기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횟수를 뜻하는 용어는?

  1. Block time
  2. Air time
  3. Time in service
  4. Flight cycle
(정답률: 80%)
  •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것을 한 번의 "Flight cycle"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용어들은 항공기의 운행 시간, 비행 시간, 서비스 시간 등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들은 항공기의 운행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Flight cycle"은 항공기의 운행 횟수를 나타내는 용어로, 항공기의 수명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보조동력장치(APU)의 공기 흡입구가 열리는 시기는?

  1. 축전지 스위치를 ON위치에 선택시
  2. APU 마스터 스위치를 스타트(START)위치에 선택시
  3. 10% RPM
  4. 95% RPM
(정답률: 56%)
  • APU 마스터 스위치를 스타트(START)위치에 선택하면 APU가 가동되기 시작하고, 이에 따라 공기 흡입구가 열리게 됩니다. 따라서 APU 마스터 스위치를 스타트(START)위치에 선택하는 시점이 공기 흡입구가 열리는 시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도면은 직렬형 저항계를 나타낸 것이다. R2의 저항이 4400Ω일 때 A와 B를 접속시켜 지시계(M)의 눈금이 0을 지시 하려면 R1의 저항은 몇 Ω이 되어야 하는가?

  1. 4.5
  2. 90
  3. 100
  4. 200
(정답률: 53%)
  • A와 B를 접속시키면 R1과 R2이 병렬로 연결되어 전체 저항값은 다음과 같다.

    1/R전체 = 1/R1 + 1/R2

    R전체 = R1 × R2 / (R1 + R2)

    R전체 = R1 × 4400 / (R1 + 4400)

    눈금이 0을 지시하려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야 하므로 전압차가 0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이 같아야 한다.

    전압 = 전류 × 저항

    R1에 걸리는 전압 = R1 / (R1 + 4400) × 전압

    R2에 걸리는 전압 = R2 / (R1 + 4400) × 전압

    따라서 R1에 걸리는 전압 = R2에 걸리는 전압

    R1 / (R1 + 4400) × 전압 = 4400 / (R1 + 4400) × 전압

    R1 = 4400Ω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Turn buckle의 나사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되어 있는가?

  1. 한쪽은 오른나사 한쪽은 왼나사
  2. 양쪽 다 왼나사
  3. 양쪽 다 오른나사
  4. 나사는 한쪽만 있으면 오른 나사이다.
(정답률: 82%)
  • Turn buckle의 나사는 일반적으로 한쪽은 오른나사, 한쪽은 왼나사입니다. 이는 나사를 돌리면서 끼우는 두 부품을 서로 가까이 또는 멀어지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양쪽 다 왼나사나 양쪽 다 오른나사로 되어 있다면, 나사를 돌려도 두 부품이 서로 가까이 또는 멀어지지 않아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비행기 날개골의 양.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1. CLmax가 크고 CDmin이 작다.
  2. CLmax가 크고 CDmin이 크다.
  3. CLmax가 작고 CDmin이 작다.
  4. CLmax가 작고 CDmin이 크다.
(정답률: 66%)
  • 비행기 날개골의 양.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먼 거리를 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날개골의 양.항력 특성이 좋아야 합니다. 따라서 "CLmax가 크고 CDmin이 작다."가 정답입니다. CLmax가 크다는 것은 날개골이 양.항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각도에서도 양.항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고, CDmin이 작다는 것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발생하는 항력 중에서 저항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최소구비장비목록(MINIMUM EQUIPMENT LIST)에 적용되는 것은?

  1. 비행 조종 계통
  2. 기관 조종 계통
  3. 착륙 장치 계통
  4. 최소 구성부품의 수
(정답률: 80%)
  • 최소구비장비목록은 항공기가 최소한의 장비로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목록입니다. 따라서 최소 구성부품의 수가 중요한데,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들이 모두 갖춰져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최소 구성부품의 수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이 목록에서는 구성부품의 수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항공기용 볼트나사(BOLT THREADS)는 거의 대개가 3등급(CLASS 3)로 제작된다. 3등급(CLASS 3)의 맞춤(FIT)은?

  1. 루스피트(LOOSE FIT)이다.
  2. 후리피트(FREE FIT)이다.
  3. 메디움피트(MEDIUM FIT)이다.
  4. 크로스피트(CLOSE FIT)이다.
(정답률: 65%)
  • 항공기용 볼트나사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맞춤(FIT)이 너무 루스피트(LOOSE FIT)이면 나사가 풀리거나 떨어질 수 있고, 반대로 너무 크로스피트(CLOSE FIT)이면 조임력이 너무 강해져 나사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맞춤(FIT)은 메디움피트(MEDIUM FIT)이며, 이는 적당한 조임력을 유지하면서도 나사를 쉽게 조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C급 화재시 사용되는 소화기 중 가장 알맞은 것은?

  1. CO2소화기, CBM 소화기
  2. CBM 소화기, 소화전 소화기
  3. form 소화기, 분말 소화기
  4. 소화전 소화기, 분말 소화기
(정답률: 74%)
  • C급 화재는 전기기기, 전선, 전기판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를 차단하고 불꽃을 직접 소화할 수 있는 소화제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CO2 소화기와 CBM 소화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CO2 소화기는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산소를 차단하고 불꽃을 직접 소화합니다. CBM 소화기는 전기기기 내부에 분사되어 전기를 차단하고 불꽃을 직접 소화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소화기가 C급 화재에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