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항공장비정비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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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회전익 항공기에서 회전축에 연결된 회전날개 깃이 하나의 수평축에 대해 위 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은?

  1. 스핀 운동
  2. 리드-래그 운동
  3. 플래핑 운동
  4. 자동 회전 운동
(정답률: 86%)
  • 회전익 항공기에서 회전축에 연결된 회전날개 깃이 하나의 수평축에 대해 위 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은 "플래핑 운동"입니다. 이는 날개 깃이 상승하면 공기의 유속이 증가하여 언덕을 오르는 차량과 같이 상승력이 증가하고, 날개 깃이 하강하면 공기의 유속이 감소하여 내리는 차량과 같이 하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플래핑 운동은 비행기의 이륙과 착륙 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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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동압과 정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압과 정압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비행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2. 동압을 이용하여 객실고도를 계산할 수 있다.
  3. 동압을 이용하여 절대고도를 계산할 수 있다.
  4. 동압과 정압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절대고도를 계산할 수 있다.
(정답률: 83%)
  • 동압과 정압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비행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이는 공기의 밀도가 속도와 압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동압은 고도가 변해도 공기의 밀도가 일정한 상태를 말하며, 정압은 압력이 일정한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항공기가 비행 중에 동압과 정압을 측정하여 공기의 밀도를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행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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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입구의 지름이 10cm 이고, 출구의 지름이 20cm 인 원형관에 액체가 흐르고 있다. 지름 20cm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가 2.4m/s 일 때 지름 10cm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는 약 몇 m/s 인가?

  1. 4.8
  2. 9.6
  3. 14.4
  4. 19.2
(정답률: 77%)
  • 원형관의 단면적은 지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지름이 10cm인 단면적의 면적은 지름이 20cm인 단면적의 면적의 1/4이 된다. 따라서, 액체의 유속은 지름이 10cm인 단면적에서는 지름이 20cm인 단면적에서의 속도의 4배가 된다. 따라서, 지름이 10cm인 단면적에서의 속도는 2.4m/s x 4 = 9.6m/s 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9.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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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펠러 깃의 압력중심의 기본적인 위치를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1. 깃 끝 부근
  2. 깃 뿌리 부근
  3. 깃의 뒷전 부근
  4. 깃의 앞전 부근
(정답률: 72%)
  • 프로펠러 깃은 선박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깃에 가해지는 압력은 대부분 깃의 앞쪽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깃의 압력중심은 깃의 앞전 부근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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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받음각에 따른 양력계수(CL)의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에서 (가)와 (나)에 대한 용어로 옳은 것은?

  1. (가) 영양력 받음각, (나) 실속각
  2. (가) 최소 항력 받음각, (나) 실속각
  3. (가) 유도각, (나) 영양력 받음각
  4. (가) 실속각, (나) 영양력 받음각
(정답률: 73%)
  • 정답은 "(가) 영양력 받음각, (나) 실속각"입니다.

    영양력 받음각은 비행기의 날개나 몸통 등이 공기를 받아들이는 각도를 말하며, 이 각도가 커질수록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여 양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그래프에서 (가)는 양력이 증가하는 구간으로 영양력 받음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실속각은 비행기의 날개나 몸통 등이 공기를 가로막는 각도를 말하며, 이 각도가 커질수록 항력이 증가합니다. 그래프에서 (나)는 양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구간으로 실속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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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버핏(Buffet) 현상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이륙 시 나타나는 비틀림 현상
  2. 착륙 시 활주로 중앙선을 벗어나려는 현상
  3. 실속속도로 접근 시 비행기 뒷부분의 떨림 현상
  4. 비행 중 비행기 앞부분에서 나타나는 떨림 현상
(정답률: 83%)
  • 버핏(Buffet) 현상은 실속속도로 접근 시 비행기 뒷부분의 떨림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져서 생기는 현상으로, 비행기의 날개나 몸통 등이 공기를 가르면서 생기는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현상이 나타나면 비행기의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조종사는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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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중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위 체적당 중량
  2. 단위 질량당 중량
  3. 단위 길이당 최소 중량
  4.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최소중량
(정답률: 74%)
  • 비중량은 물체의 단위 체적당 중량을 의미합니다. 즉, 물체의 부피에 대한 무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위 체적당 중량"이 옳은 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단위 체적이 아닌 단위 길이, 면적, 질량 등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비중량을 나타내는 용어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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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직꼬리날개와 동체 상부에 장착하여 방향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은?

  1. 실속 스트립
  2. 슬롯
  3. 볼텍스 발생장치
  4. 도살 핀
(정답률: 91%)
  • 도살 핀은 수직꼬리날개와 동체 상부에 장착하여 방향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핀의 형태로 되어 있어서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비행 중에 동체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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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펠러 항공기기관의 제동마력이 260ps 이고, 프로펠러효율이 0.8일 때 이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몇 ps인가?

  1. 108
  2. 208
  3. 308
  4. 408
(정답률: 84%)
  • 프로펠러 효율이 0.8이므로, 이용마력은 제동마력의 0.8배가 됩니다. 따라서, 이용마력은 260ps x 0.8 = 208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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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회전날개 깃에 발생하는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전진하는 깃과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을 동시에 증가시킨다.
  2. 전진하는 깃과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을 동시에 감소시킨다.
  3. 전진하는 것의 받음각은 증가시키고 뒤로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킨다.
  4.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키고 뒤로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시킨다.
(정답률: 73%)
  • 정답은 "전진하는 깃의 받음각은 감소시키고 뒤로 후퇴하는 깃의 받음각은 증가시킨다."입니다.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회전날개 깃은 전진하는 깃과 후퇴하는 깃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전진하는 깃은 공기의 압력이 감소하여 받음각이 감소하게 되고, 후퇴하는 깃은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여 받음각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받음각을 조절함으로써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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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활공기가 고도 2400m 상공에서 활공하여 수평활공거리 36km를 비행하였다면, 이때 양항비는 얼마인가?

  1. 1/5
  2. 10
  3. 1/15
  4. 15
(정답률: 72%)
  • 양항비는 비행기가 이동한 거리와 수직으로 이동한 거리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 비행기가 이동한 거리는 36km이고, 수직으로 이동한 거리는 2400m입니다. 이를 같은 단위로 변환하면 수직으로 이동한 거리는 2.4km가 됩니다.

    따라서 양항비는 36km ÷ 2.4km = 15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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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기의 밀도 단위가 kgf·s2/m4으로 주어질 때 kgf 단위의 의미는?

  1. 질량
  2. 중량
  3. 비중
  4. 비중량
(정답률: 73%)
  • kgf는 킬로그램-힘의 약자로,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공기의 밀도 단위가 kgf·s2/m4일 때, kgf는 공기의 중력에 의해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중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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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수평비행을 하던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옳게 나타낸 식은?

  1. 비행기 무게/관성력
  2. 1+(관성력/비행기 무게)
  3. 1+(비행기 무게/관성력)
  4. 비행기 무게/(비행기 무게-관성력)
(정답률: 73%)
  •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무게에 관성력을 더한 값이 됩니다. 이는 관성력이 비행기의 무게에 추가적인 하중을 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를 나타내는 식은 비행기의 무게에 관성력을 더한 값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1+(관성력/비행기 무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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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초기의 경향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 안정]
  2. 동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동적 안정]
  3. 정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정적 안정]
  4. 동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동적 안정]
(정답률: 78%)
  •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초기의 경향은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 안정]"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벗어난 상태에서도 자연스럽게 원래의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비행기의 구조나 설계 등에서 정적 안정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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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고속형 날개에서 항력발산마하수를 넘어서면 어떤 항력이 급증하는가?

  1. 형상 항력
  2. 압력 항력
  3. 조파 항력
  4. 표면 마찰 항력
(정답률: 79%)
  • 고속형 날개에서 항력발산마하수를 넘어서면 조파 항력이 급증합니다. 이는 고속으로 움직이는 물체가 앞으로 나아가면서 만드는 파동이 주변 공기와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항력입니다. 이 항력은 고속으로 움직이는 물체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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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직공간이 제한된 곳에 사용되는 스크류드라이버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리드 스크류 드라이버
  2. 래칫 스크류 드라이버
  3. 오프셋 스크류 드라이버
  4. 프린스 스크류 드라이버
(정답률: 75%)
  • 오프셋 스크류 드라이버는 스크류를 조이는 작업을 수행할 때, 수직공간이 제한된 곳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드라이버입니다. 이 드라이버는 스크류를 조이는 작업을 수행할 때, 스크류와 드라이버의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옆으로 이동한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프셋 스크류 드라이버는 수직공간이 제한된 곳에서 작업을 수행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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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볼트와 너트로 체결하는 작업 시 안전 및 유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렌치를 사용할 땐 당기는 방향으로 힘을 가한다
  2. 익스텐션 바를 사용시 손으로 바를 잡아 고정하고 작업한다.
  3. 볼트와 너트를 조일 때는 해체할 때보다 한단계 작은 치수의 렌치를 사용한다.
  4.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는 일정부분 손으로 조인 후 렌치를 사용하여 마무리한다.
(정답률: 85%)
  • "볼트와 너트를 조일 때는 해체할 때보다 한단계 작은 치수의 렌치를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볼트와 너트를 조일 때는 적절한 토크(회전력)를 가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큰 렌치를 사용하면 토크를 제대로 조절할 수 없어서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체할 때보다 한단계 작은 치수의 렌치를 사용하여 적절한 토크를 가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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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성형점에서 굴곡접선까지의 거리를 나타낸 명칭은?

  1. 중립선
  2. 셋트백
  3. 굴곡 허용량
  4. 사이트 라인
(정답률: 79%)
  • 정답: 셋트백

    셋트백은 성형점에서 굴곡접선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거리는 환자의 안면 구조와 피부 탄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 거리가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안면의 균형과 조화가 유지됩니다. 따라서 셋트백은 안면 성형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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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항공기의 지상취급에 해당되지 않는 작업은?

  1. 잭작업
  2. 계류작업
  3. 견인작업
  4. 계획된 액세서리 교환작업
(정답률: 84%)
  • 항공기의 지상취급 작업 중에서는 항공기를 지상에서 안전하게 유지하고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계획된 액세서리 교환작업은 유지보수 작업에 해당되며, 항공기를 지상에서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계획된 액세서리 교환작업이 항공기의 지상취급에 해당되지 않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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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표면이 눌려 원래의 외형으로부터 변형된 현상으로 단면적의 변화는 없으며 손상부위와 손상되지 않는 부위 사이와의 경계 모양이 완만한 형상을 이루고 있는 결함은?

  1. 찍힘(Nick)
  2. 눌림(Dent)
  3. 긁힘(Scratch)
  4. 구김(Crease)
(정답률: 88%)
  • 눌림은 표면이 외부에서 가해지는 압력에 의해 원래의 형태에서 벗어나 변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단면적의 변화는 없으며, 경계 모양이 완만한 형상을 이룹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눌림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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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2개 이상의 굽힘이 교차하는 부분의 안쪽 굽힘 접선 교점에 발생하는 응력집중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뚫는 구멍은?

  1. 스톱 홀
  2. 릴리프 홀
  3. 리머 홀
  4. 파일럿 홀
(정답률: 82%)
  • 릴리프 홀은 굽힘이 교차하는 부분에서 응력집중이 발생하여 균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뚫는 구멍입니다. 이 구멍은 안쪽 굽힘 접선 교점에 위치하여 응력을 분산시키고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스톱 홀은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을 제한하기 위해 뚫는 구멍이며, 리머 홀은 구멍의 지름을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 뚫는 구멍입니다. 파일럿 홀은 나사를 꽂을 때 위치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뚫는 구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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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파괴 검사법 중 피폭안전에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는 검사법은?

  1. 침투탐상검사
  2. 와전류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79%)
  • 방사선투과검사는 X선이나 감마선을 이용하여 물체 내부를 살펴보는 검사법으로, 검사 대상물에 직접적으로 방사선을 쬐어야 하기 때문에 피폭안전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방사선에 노출되면 건강에 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검사 시에는 방사선 측정기를 사용하여 안전한 범위 내에서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방사선투과검사는 피폭안전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는 검사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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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vertical
  2. lateral
  3. longitudinal
  4. horizontal
(정답률: 65%)
  • 이 그림은 좌우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나타내므로 "lateral"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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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밑줄 친 부분의 영문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연료
  2. 윤활유
  3. 유압유
  4. 공기압
(정답률: 88%)
  • 이 그림은 자동차의 연료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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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좁은 장소에서 작업할 때 굴곡이 필요한 경우 래칫핸들, 스피드 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바와 함께 사용되는 그림과 같은 것은?

  1. 어댑터
  2. 유니버셜 조인트
  3. 벨트 렌치
  4. 콤비네이션 렌치
(정답률: 86%)
  • 유니버셜 조인트는 좁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굴곡이 필요한 경우 래칫핸들, 스피드 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바와 함께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는 유연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서 각도가 굽히는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어댑터", "벨트 렌치", "콤비네이션 렌치"와는 달리 유니버셜 조인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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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접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전기의 축적을 막는다.
  2. 전기 저항을 증가시킨다.
  3. 전기 전압을 증가시킨다.
  4. 번개의 위험을 벗어나기 위한 작업이다.
(정답률: 87%)
  • 항공기 접지는 정전기의 축적을 막기 위한 작업입니다. 항공기가 비행 중에 고도와 속도에 따라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정전기가 축적되면 항공기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또한 지상에 도착하여 승객과 승무원에게 전기 충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접지는 항공기의 정전기를 지면으로 흘려보내어 축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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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MS20426AD4-4」리벳을 사용한 리벳 배치작업 시 최소 끝거리는 몇 인치인가?

  1. 5/16
  2. 3/8
  3. 1/4
  4. 7/32
(정답률: 54%)
  • MS20426AD4-4 리벳의 지름은 1/8 인치이며, 리벳 배치작업 시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지름의 1.5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 끝거리는 1/8 x 1.5 = 3/16 인치 이상이어야 합니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 3/16 인치 이상인 것은 "5/16"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1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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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게이지블록(Gauge block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사용하기 전에 마른 걸레나 솔벤트로 방청제 등의 이물질을 닦아낸다.
  2. 사용 시 손가락 끝으로 잡아 접촉면적을 되도록 작게 한다.
  3. 이론상 측정력은 접촉 면적에 비례하여 증가되어야 하며, 실제로는 표준이 되는 측정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측정할 때 정밀도는 온도와는 관련이 없고, 링킹(Wringking)작업과 관련이 깊다.
(정답률: 71%)
  • "측정할 때 정밀도는 온도와는 관련이 없고, 링킹(Wringking)작업과 관련이 깊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온도가 측정 정밀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 아니라, 온도와는 관련이 없는 것이 맞으며, 대신 링킹 작업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접촉면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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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재료의 성질이 변화 또는 퇴화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균열(Crack)
  2. 마모(Abrasion)
  3. 골패임(Gouge)
  4. 부식(Corrosion)
(정답률: 88%)
  • 부식은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재료의 성질이 변화 또는 퇴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재료의 표면이 부식물질에 의해 부식되어 손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식은 금속, 비금속, 세라믹 등 다양한 재료에 영향을 미치며, 환경적 요인에 따라 속도와 정도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부식은 재료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성을 저해시키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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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헬리콥터의 지상정비지원은 어떤 정비에 해당 되는가?

  1. 공장 정비
  2. 벤치 체크
  3. 운항 정비
  4. 시한성 정비
(정답률: 70%)
  • 헬리콥터의 지상정비지원은 운항 정비에 해당합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기적인 점검과 수리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정비는 헬리콥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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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신뢰성 정비 방식에 채택될 수 있는 여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비인력의 증가
  2. 항공기 설계개념의 진보
  3. 항공기 기자재의 품질수준 향상
  4. 비파괴 검사방법 등에 의한 검사법 발전
(정답률: 78%)
  • 정비인력의 증가는 신뢰성 정비 방식에 채택될 수 있는 여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신뢰성 정비의 핵심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정비인력의 증가는 정비 기술의 향상과 함께 항공기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비인력의 증가는 신뢰성 정비 방식에 채택될 수 있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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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휴대용 소화기 중 조종실이나 객실에 설치되어 일반화재, 전기화재 및 기름화재에 사용되는 소화기는?

  1. 분말소화기
  2. 물소화기
  3. 포말소화기
  4. 이산화탄소소화기
(정답률: 69%)
  • 이산화탄소소화기는 조종실이나 객실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소화기 중 일반화재, 전기화재 및 기름화재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소화기입니다. 이산화탄소소화기는 소화제로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화재를 직접 진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산화탄소는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의 연소 반응을 억제하고, 또한 냉각 효과도 있어 화재를 진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는 물과 달리 전기적으로 비전도성이기 때문에 전기화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소화기는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휴대용 소화기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화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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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정비 불량 상태의 수리와 운항 저해의 가능성이 많은 각 계통의 예방정비 및 감항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비작업은?

  1. 중간점검(Transit check)
  2. 기본점검(Line maintenance)
  3. 정시점검(Schedule maintenance)
  4. 비행 전후 점검(Prepost flight check)
(정답률: 72%)
  • 운항정비 기간에 발생한 항공기정비 불량 상태를 예방하고 운항 저해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기적으로 수행되는 정비작업이 정시점검입니다. 정기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각 계통의 예방정비와 감항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시점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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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통 나무, 종이, 직물 및 잡종 폐기물 등과 같은 가연성 물질에 일어나는 화재는?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90%)
  • 가연성 물질에 일어나는 화재 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A급 화재입니다. A급 화재는 일반적으로 나무, 종이, 직물 등과 같은 유기물이 연소되는 화재로, 연소 과정에서 산소를 많이 소비하며 높은 온도와 화염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A급 화재는 불꽃이 튀어나와 다른 물질에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빠르게 확산되어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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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용 기계요소 및 재료에 대한 규격 중군(Military)에 관련된 규격이 아닌 것은?

  1. AN
  2. MIL
  3. ASA
  4. MS
(정답률: 75%)
  • 정답인 ASA는 항공기용 기계요소 및 재료에 대한 규격 중군(Military)에 관련된 규격이 아닙니다. ASA는 Aerospace Industries Association (항공우주 산업 협회)에서 발행하는 항공기 부품 및 재료에 대한 규격입니다. 따라서, AN, MIL, MS는 모두 군사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규격이며, ASA는 민간 항공기 산업에서 사용되는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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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동압(Pitot pressure)과 정압(Static pressure)을 이용하는 기본적인 계기는?

  1. 동기전동기, 유압계
  2. E.P.R
  3. 회전계, 방향지시계
  4. 속도계, 고도계
(정답률: 80%)
  • 속도계는 동압과 정압을 이용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비행기가 움직일 때 공기는 압축되어 동압이 증가하고, 비행기 주변의 공기는 정적인 상태이므로 정압은 일정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고도계는 비행기의 고도를 측정하는데, 이 역시 정압을 이용합니다. 비행기가 고도를 올리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므로 정압도 감소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고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속도계와 고도계는 동압과 정압을 이용하는 기본적인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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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산소 식별 테이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청색 바탕에 검은색 사각형 모양
  2. 흰색 바탕에 검은색 사각형 모양
  3. 녹색 바탕에 검은색 별표 모양
  4. 회색 바탕에 검은색 별표 모양
(정답률: 62%)
  • 산소 식별 테이프는 흰색 바탕에 검은색 사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산소가 흰색 바탕에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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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반적으로 전기식 방빙이 사용되지 않는 곳은?

  1. 얼음 감지기
  2. 피토관
  3. 조종실 윈도
  4. 리딩 엣지
(정답률: 60%)
  • 리딩 엣지는 비행기의 날개나 꼬리날개에 있는 부분으로, 전기식 방빙이 필요하지 않은 곳입니다. 이유는 비행기가 고도에 도달하면 공기가 매우 차가워져서 얼음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날개나 꼬리날개에는 전기식 방빙이 필요하지만, 리딩 엣지는 비행기의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부분으로, 얼음이 형성되지 않아 전기식 방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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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열전쌍(Thermo-couple)의 특성을 이용한 계기는?

  1. 외기온도계기
  2. 윤활온도계기
  3. 연료온도계기
  4. 배기가스온도계기
(정답률: 69%)
  • 열전쌍은 두 개의 금속선을 연결하여 만든 측정기기로, 두 금속선의 접합부에서 발생하는 열전위를 측정하여 온도를 측정합니다. 배기가스온도계기는 열전쌍의 특성을 이용하여 배기관 내부의 열을 측정하여 배기가스의 온도를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이는 자동차나 발전기 등에서 엔진의 작동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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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 회로 보호장치는?

  1. 퓨즈
  2. 회로차단기
  3. 전류 제한기
  4. 열 보호장치
(정답률: 80%)
  • 이 회로 보호장치는 과전류 상황에서 회로를 차단하여 전기적인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갖는 보호장치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회로차단기입니다. 퓨즈는 일회용이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하고, 전류 제한기는 전류를 제한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회로를 차단하지는 않습니다. 열 보호장치는 과열 상황에서 회로를 차단하지만, 과전류 상황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로차단기가 가장 적합한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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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장비

41. 다음 중 여객기용 비상장비 및 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낙하산
  2. 비상신호용 장비
  3. 산소공급장치
  4. 비상탈출 미끄럼대
(정답률: 81%)
  • 낙하산은 비상 상황에서 탈출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비상 착륙 시에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객기용 비상장비 및 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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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계기를 수감부, 확대부, 지시부로 나눌 경우 수감부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벨로스
  2. 다이아프램
  3. 부르동관
  4. 피니언 기어
(정답률: 63%)
  • 피니언 기어는 항공기에서 수감부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피니언 기어가 지시부나 확대부에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피니언 기어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기어로, 주로 비행기의 주행장치나 착륙장치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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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지자기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자차
  2. 편각
  3. 복각
  4. 수평분력
(정답률: 57%)
  • 지자기의 3요소는 자기장, 편각, 복각입니다. 수평분력은 지자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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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2in2 면적의 피스톤과 10in2 면적을 가진 실린더가 서로 유체역학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전자에 10psi의 압력을 인가할 때 후자의 압력은 몇 psi인가?

  1. 2
  2. 5
  3. 10
  4. 50
(정답률: 55%)
  • 유체역학의 베르누이 방정식에 따르면, 유체가 흐르는 관의 단면적이 작아지면 그 속도는 증가하고 압력은 감소한다. 따라서, 피스톤의 면적이 작고 실린더의 면적이 크기 때문에 피스톤에 인가된 10psi의 압력은 실린더에서는 더 큰 압력으로 변환된다. 이 때, 변환된 압력은 피스톤과 실린더의 면적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즉, 피스톤 면적이 실린더 면적의 1/5이므로, 10psi의 압력이 피스톤에 인가되면 실린더에서는 10 x 5 = 50psi의 압력이 발생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50"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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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브레이크 종류 중 중형 이상의 항공기에 사용되며 여러개의 회전판과 고정판을 사용하는 것은?

  1. 슈 브레이크(Shoe brake)
  2. 다중 디스크 브레이크(Multi-disk brake)
  3. 단일 디스크 브레이크(Single disk brake)
  4. 팽창 튜브 브레이크(Expansion tube brake)
(정답률: 84%)
  • 다중 디스크 브레이크는 회전판과 고정판을 여러 개 사용하여 브레이크 효과를 증대시키는 브레이크로, 중형 이상의 항공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슈 브레이크, 단일 디스크 브레이크, 팽창 튜브 브레이크는 이와 같은 특징을 갖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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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승강계에서 모세관의 저항이 증가할 때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감도는 증가하고 계기 지시의 지연이 증가한다.
  2. 감도는 증가하고 계기 지시의 지연이 짧아진다.
  3. 감도는 감소하고 계기 지시의 지연이 증가한다.
  4. 감도는 감소하고 계기 지시의 지연이 짧아진다.
(정답률: 44%)
  • 모세관의 저항이 증가하면 승강계의 감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모세관의 저항이 증가하면 승강계의 출력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때 승강계는 보상하기 위해 입력 신호에 대한 감도를 높이게 됩니다. 하지만 계기 지시의 지연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모세관의 저항이 증가하면 승강계의 출력이 감소하므로, 계기가 반응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도는 증가하고 계기 지시의 지연이 증가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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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에서 3상 교류 발전기(A.C Generator)를 사용할 때 장점이 아닌 것은?

  1. 효율이 우수하다.
  2. 정비 및 보수가 쉽다.
  3. 무게가 무거워 진동이 적다.
  4. 높은 전력의 수요를 감당하는데 적합하다.
(정답률: 77%)
  • 정답인 "무게가 무거워 진동이 적다."는 장점이 아닌 것입니다. 이유는 무게가 무거워서 오히려 항공기의 무게를 더 무겁게 만들어서 연료 소비량을 늘리고, 또한 항공기의 진동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더욱 높은 진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는 경량화가 중요한데, 무게가 무거운 3상 교류 발전기는 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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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대형 항공기의 탑재용 APU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기관 고장 시 비상신호를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2. 주기관 고장시 필요한 추력을 얻기위한 장치이다.
  3. 주기관 고장시 필요한 교류 전원과 블리드공기를 얻기 위한 장치이다.
  4. 주기관에 연료 부족시 추가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68%)
  • APU는 Auxiliary Power Unit의 약자로, 주기관 고장 시 필요한 교류 전원과 블리드공기를 얻기 위한 장치입니다. 즉, 주기관이 작동하지 않을 때 필요한 전원과 공기를 제공하여 항공기의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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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싱크로 발신기와 싱크로 수신기의 각도차이가 0도 일 때 회전 방향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회전하지 않는다.
  2.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다.
  3.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
  4. 정회전과 역회전을 반복회전 한다.
(정답률: 50%)
  • 싱크로 발신기와 싱크로 수신기의 각도차이가 0도일 때는 회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는 "회전하지 않는다."가 정답이어야 합니다. 이 문제는 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이며,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다."라는 보기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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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액체를 보내는 튜브 중간에 오리피스를 설치하여 오리피스의 상류와 하류 액체흐름의 압력차를 지시하는 유량계는?

  1. 질랑 유량계
  2. 차압식 유량계
  3. 면적식 유량계
  4. 부자식 유량계
(정답률: 70%)
  • 차압식 유량계는 오리피스를 이용하여 액체의 흐름을 측정하는 유량계입니다. 오리피스 상류와 하류의 압력차를 측정하여 유량을 계산합니다. 이에 반해, 질랑 유량계는 액체의 흐름에 의해 발생하는 회전력을 측정하고, 면적식 유량계는 파이프 내부의 면적과 액체의 속도를 이용하여 유량을 계산합니다. 부자식 유량계는 액체의 흐름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을 측정하여 유량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액체를 보내는 튜브 중간에 오리피스를 설치하여 압력차를 이용하여 유량을 측정하는 차압식 유량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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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비상 위치 지시용 무선표지설비는 조난신호를 몇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발신하도록 되어 있는가?

  1. 12시간
  2. 24시간
  3. 48시간
  4. 96시간
(정답률: 76%)
  • 비상 위치 지시용 무선표지설비는 조난신호를 발신하기 위해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이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48시간 정도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비상 위치 지시용 무선표지설비는 48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조난신호를 발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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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스위치에 의하여 먼 거리의 많은 전류가 흐르는 회로를 직접 개폐시키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전자기 스위치는?

  1. 계전기
  2. 회전선택 스위치
  3. 토글 스위치
  4. 푸시버튼 스위치
(정답률: 59%)
  • 계전기는 스위치 역할을 하며, 스위치를 통해 전류를 직접 개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먼 거리의 많은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있어서 전력 제어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계전기가 스위치에 의하여 먼 거리의 많은 전류가 흐르는 회로를 직접 개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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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이산화탄소 소화제 및 용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이산화탄소의 원소기호는 CO2이다.
  2. 압력의 상승을 위하여 가압용 질소가스를 봉입 한다.
  3. 밀폐된 장소에서 이산화탄소 소화제 사용은 위험하다.
  4. 이산화탄소의 용적을 작게 하기 위하여 저압의 기체 상태로 가압하여 압력용기에 넣는다.
(정답률: 64%)
  • 정답은 "압력의 상승을 위하여 가압용 질소가스를 봉입 한다."입니다. 이산화탄소 소화제는 이산화탄소를 용기에 담아 놓고 필요할 때 빠르게 방출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이산화탄소는 저압의 기체 상태로 가압하여 압력용기에 넣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용적을 작게 만들 수 있어서 운반 및 보관이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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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대기압이 객실내의 기압보다 높을 경우에 대기의 공기가 객실로 자유롭게 들어오도록 되어 있는 객실압력 안전 밸브는?

  1. 덤프 밸브
  2. 아웃플로우 밸브
  3. 압력릴리프 밸브
  4. 부압릴리프 밸브
(정답률: 46%)
  • 부압릴리프 밸브는 객실 내부의 압력이 외부 대기압보다 낮을 때만 작동하여, 대기압이 객실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대기압이 객실 내부의 기압보다 높을 경우에도 객실 내부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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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에 전선을 사용하기 위해 선택할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선의 색
  2. 전선의 길이
  3. 전선에 흐르는 전류량
  4. 공급하려고 하는 전압
(정답률: 74%)
  • 전선의 색은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전선의 색은 전기 회로에서 특정한 용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항공기에서는 전선의 색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전선의 길이, 전선에 흐르는 전류량, 공급하려고 하는 전압 등이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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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에 사용하는 전기식 회전계의 작동원리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직접구동 한다.
  2. 원격 지시 방식이다.
  3. 회전하고 있는 부분의 돌출 부분을 센다.
  4. 드래그캡(Drag cap)이라 부르는 회전속도를 지시 한다.
(정답률: 47%)
  • 회전하고 있는 부분의 돌출 부분을 센다는 것은 회전계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회전하는 축에 부착된 돌출 부분이 회전하면서 전기적 신호를 생성하여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의 속도, 고도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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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 피스톤의 홈 부분에 O-링을 끼울 때 백업 링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1. O-링에서 더러워진 부착물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
  2. O-링이 틈새에서 밀려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3. 처음의 O-링이 파손된 경우 예비 역할을 하기 위해
  4. O-링의 장착 및 분해시 편의를 돕기 위해
(정답률: 68%)
  • O-링이 피스톤의 홈에 끼워질 때, 틈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틈새로 인해 O-링이 밀려나거나 누출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백업 링을 사용합니다. 백업 링은 O-링이 틈새에서 밀려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O-링이 틈새에서 밀려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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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량제어장치인 흐름평형기(flow equalizer)에서 작동유가 각 작동기에 공급될 때 유량제어에 사용되지 않는 부품은?

  1. 결합 체크밸브
  2. 미터링 그루브
  3. 분리 체크밸브
  4. 자유부동 미터링 피스톤
(정답률: 36%)
  • 결합 체크밸브는 작동기와 작동유 공급라인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지만, 유량제어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유량제어에 사용되지 않는 부품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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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계통에서 축압기(accumulator)의 기능이 아닌것은?

  1.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한다.
  2. 유압 계통의 서지 현상을 방지한다.
  3. 계통에 사용된 유체를 저장과 배출한다.
  4. 펌프고장시 작동유를 유압장치에 공급한다.
(정답률: 47%)
  • 축압기(accumulator)의 기능 중 "계통에 사용된 유체를 저장과 배출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축압기는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하고 유압 계통의 서지 현상을 방지하며, 펌프 고장 시 작동유를 유압장치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계통에 사용된 유체를 저장하고 배출하는 기능은 유압 탱크의 역할입니다. 축압기는 유압계통에서 유체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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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0V의 전압에 의해 3A의 전류가 흐르는 전기회로에서 저항은 몇 Ω 인가?

  1. 0.1
  2. 3
  3. 10
  4. 33
(정답률: 86%)
  •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항은 전압을 전류로 나눈 값인 30V / 3A = 10Ω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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