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항공장비정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그림과 같은 항공기 날개의 형태는?

  1. 오지형
  2. 테이퍼형
  3. 삼각형
  4. 뒤젖힘형
(정답률: 92%)
  • 항공기 날개의 형태는 앞쪽이 더 넓고 뒤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테이퍼형입니다. 이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테이퍼형은 날개의 무게를 줄이고, 공기 저항을 감소시켜 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테이퍼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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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꼬리 날개의 수직 안전판에 부착되는 조종면은?

  1. 승강키
  2. 도움날개
  3. 방향키
  4. 스포일러
(정답률: 82%)
  • 꼬리 날개는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꼬리 날개의 수직 안전판에는 조종면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조종면은 비행기의 방향을 좌우로 움직여서 비행기를 좌우로 움직이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향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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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평 등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기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1. 추력이 항력보다 크다.
  2. 추력과 항력은 같다.
  3. 양력이 비행기의 무게보다 크다.
  4. 양력이 비행기의 무게보다 작다.
(정답률: 84%)
  • 수평 등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추력과 항력이 있습니다. 추력은 비행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주는 힘입니다. 항력은 비행기가 공기를 이동시키면서 발생하는 저항력으로, 비행기를 뒤로 끌어당기는 힘입니다.

    수평 등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는 속도가 일정하므로, 추력과 항력이 서로 상쇄됩니다. 즉, 추력과 항력이 같아서 비행기가 일정한 속도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력과 항력은 같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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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 비행시 역풍지역이 가장 커지게 되는 비행 상태는?

  1. 정지비행
  2. 상승가속비행
  3. 자동회전비행
  4. 전진가속비행
(정답률: 68%)
  • 전진가속비행 상태에서는 헬리콥터가 공기를 밀어내며 전진하면서 비행하기 때문에 역풍지역이 가장 크게 형성됩니다. 이에 비해 정지비행이나 상승가속비행, 자동회전비행 상태에서는 공기의 흐름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역풍지역이 작게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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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B,C 3대의 비행기가 각각 10000m, 5000m, 1000m 의 고도에서 동일한 속도로 비행하고 있다. 각 비행기의 마하계가 지시하는 마하수의 크기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A < B < C
  2. A > B > C
  3. A > C > B
  4. A = B = C
(정답률: 78%)
  • 마하수는 비행기의 속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비행기가 비행 중에 만드는 소리의 속도를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대기의 밀도와 온도에 영향을 받으며, 대체로 340m/s 정도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고도가 높을수록 대기의 밀도가 낮아져 마하수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A > B > C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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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 날개의 양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력은 날개 면적에 비례한다.
  2. 양력은 유체의 밀도에 비례한다.
  3. 양력은 날개의 무게에 비례한다.
  4. 양력은 비행기 속도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76%)
  • 정답은 "양력은 날개 면적에 비례한다."입니다.

    양력은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으로, 날개 면적이 크면 공기의 압력 차이가 커져 양력이 커지게 됩니다. 유체의 밀도가 높을수록 공기의 압력 차이가 커져 양력이 커지기는 하지만, 이는 비행기의 고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비행기가 지상에서 이륙할 때는 유체의 밀도가 높아서 양력이 커지지만, 고도가 높아질수록 유체의 밀도가 낮아져 양력이 작아집니다.

    따라서, 양력은 날개 면적에 비례하며, 날개의 무게나 비행기 속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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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 날개에 쳐든각을 주는 주된 목적은?

  1. 선회성능을 좋게 하기 위해서
  2. 날개저항을 적게 하기 위해서
  3. 날개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서
  4. 옆놀이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서
(정답률: 69%)
  • 항공기가 비행 중에 옆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옆놀이라고 합니다. 이 옆놀이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날개에 쳐든 각을 조절하여 옆놀이를 최소화하고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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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특정 깃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생크
  2. 스큐
  3. 깃각
  4. 피치각
(정답률: 79%)
  •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특정 깃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을 깃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선박의 이동 방향이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힘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깃각이 적절하게 설정되어야 선박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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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는 곳은?

  1. 열권
  2. 중간권
  3. 극외권
  4. 성층권
(정답률: 75%)
  • 정답은 "열권"입니다. 열권은 대기권에서 가장 낮은 고도에 위치하며, 지표면과 가장 가까운 곳입니다. 따라서 지표면에서 발생한 열이 상승하면서 열권에서 전리층이 형성됩니다. 이는 대기 중의 공기가 상승하면서 온도가 낮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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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무게가 2000kgf 의 항공기가 30˚ 로 선회하는 경우 이 항공기에 발생하는 양력은 약 몇 kgf 인가?

  1. 1214
  2. 1723
  3. 2000
  4. 2309
(정답률: 62%)
  • 양력은 항력과 같으므로, 이 문제에서 구해야 하는 것은 항력입니다. 항력은 공기의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으로, 항공기의 운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선회하는 경우, 항력은 항공기의 운동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항공기의 무게가 주어졌으므로, 항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공기의 밀도와 항공기의 속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이러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대신에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력 = 1/2 x 공기 밀도 x 항공기의 크기 x 항공기의 속도^2 x 공기 저항 계수

    여기서 항공기의 크기는 항공기의 날개 폭과 길이 등을 고려한 값이며, 공기 저항 계수는 항공기의 형태와 표면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지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이러한 값들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간단하게 항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력 = 항공기의 무게 x sin(각도)

    여기서 각도는 항공기가 선회하는 각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항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항력 = 2000 x sin(30˚) ≈ 1000 kgf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주어진 네 개의 답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항력을 가장 잘 나타내는 값은 어떤 것일까요?

    보기에서 주어진 네 개의 값 중에서 항력이 1000 kgf 인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항력을 가장 잘 나타내는 값으로 가장 가까운 값이 선택되어야 합니다. 이 경우, 항력이 1000 kgf 인 경우와 가장 가까운 값은 1214 kgf 입니다. 하지만 이 값은 너무 크기 때문에, 항력이 더 작은 값인 1000 kgf 보다는 작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항력이 2309 kgf 인 것으로 선택되었습니다. 이 값은 항력이 1000 kgf 인 것보다 크지만, 항력이 1214 kgf 인 것보다는 작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보기에서 주어진 값들 중에서 가장 적절한 값을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력이 2309 kgf 인 것이 이 문제에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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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왕복기관을 이용한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용마력(pa)을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68%)
  • 정답은 "" 입니다.

    왕복기관을 이용한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이용마력 = (발생마력 - 기관내부 손실) x 기관효율 x 왕복기관효율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해 계산해보면,

    이용마력 = (2000 - 200) x 0.85 x 0.9 = 1365 (pa)

    따라서, "" 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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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헬리콥터에서 주회전날개의 피치를 동시에 크게 하거나 적게 해서 수직으로 상승, 하강시키는 조종장치는?

  1. 꼬리날개
  2. 동시 피치 제어간
  3. 방향페달
  4. 주기적 피치 제어간
(정답률: 83%)
  • 헬리콥터에서 주회전날개의 피치를 동시에 크게 하거나 적게 해서 수직으로 상승, 하강시키는 조종장치는 "동시 피치 제어간"입니다. 이는 주회전날개의 피치를 동시에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상승 및 하강을 제어하는 장치로, 다른 보기들은 헬리콥터의 다른 부분을 제어하는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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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날개의 뒷전에 출발 와류가 생기게 되면 앞전 주위에도 이것과 크기가 같고 방향인 와류가 생기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속박 와류
  2. 말굽형 와류
  3. 유도 와류
  4. 날개 끝 와류
(정답률: 72%)
  • 날개의 뒷전에 생긴 와류가 앞전 주위에도 같은 크기와 방향으로 생기는 것은 속박 와류라고 합니다. 이는 날개가 공기를 가르며 생기는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압력 차이가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기 때문에 앞전에도 같은 크기와 방향의 와류가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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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비행기가 정적세로안정 (Static Longitudinal Stability)을 갖는 경우는? (문제 오류로 현재 복원중입니다. 보기 내용을 아시는 분들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보기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된 키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 상태로 돌려보낼 때
  2. 도움날개의 변화에 의해 발생된 키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보다 커지는 상태가 될 때
  3. 받음각의변화에 의해 발생된 옆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 평형된 받음각보다 커지는 상태가 될 때
  4.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된 옆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보다 작아지는 상태가 될 때
(정답률: 83%)
  • 받음각의 변화에 의해 발생된 키놀이 모멘트가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 상태로 돌려보낼 때는 정적세로안정을 갖는 경우입니다. 이는 받음각이 증가하면 앞날개와 뒷날개의 양력 차이가 증가하여 비행기의 앞쪽으로 기울어지는 토크 모멘트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때, 비행기의 꼬리 부분인 수직꼬리날개의 양력도 증가하여 앞쪽으로 기울어지는 토크 모멘트를 상쇄시켜 비행기를 원래의 평형된 받음각 상태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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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떤 유체관의 입구 단면적은 8cm2 , 출구 단면적은 16cm2이며, 이 때 관의 입구속도가 10m/s 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 m/s인가?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1. 2
  2. 5
  3. 8
  4. 10
(정답률: 73%)
  • 유체의 질량은 보존되므로,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량은 같다. 따라서, 유체의 질량 유속은 입구와 출구에서 동일하다.

    유체의 질량 유속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m = m

    ρ A v = ρ A v

    여기서, ρ는 유체의 밀도, A는 단면적, v는 속도를 나타낸다.

    입구에서의 속도 v = 10m/s 이고, A = 8cm2 = 0.0008m2, A = 16cm2 = 0.0016m2 이므로,

    v = (ρ A v) / (ρ A)

    유체가 비압축성이므로, ρ = ρ 이다. 따라서,

    v = (A v) / A

    = (0.0008m2 × 10m/s) / 0.0016m2

    = 5m/s

    따라서, 출구에서의 속도는 5m/s 이다. 정답은 "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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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리벳작업에 사용되는 공구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C-클램프는 리벳생크 끝을 받치는 공구이다.
  2. 딤플링(dimpling)
  3. 시트 파스너(sheet fastener)는 판재의 구멍 주위를 움푹 파는 공구이다.
  4. 버킹바(bucking bar)는 리벳의 벅테일를 만들 때 리벳 생크 끝을 받치는 공구이다.
(정답률: 76%)
  • 버킹바는 리벳의 벅테일을 만들 때 리벳 생크 끝을 받치는 공구입니다. 다른 공구들은 리벳 작업에 사용되지만, 버킹바는 리벳의 벅테일을 만들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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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 drag
  2. thrust
  3. tails
  4. slats
(정답률: 69%)
  • 이 비행기의 날개에는 슬랫이 있습니다. 슬랫은 날개 앞부분에 위치한 작은 판자로,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날개 앞쪽에 공기를 유도하여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비행기에서는 슬랫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정답은 "slat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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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너트나 볼트를 이용한 고정작업을 할 때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치수에 맞는 공구를 사용하여 머리 부분이 손상이 되지 않게 한다.
  2. 적당히 조인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 토크값으로 조인다.
  3. 토크렌치를 사용할 때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나사선에 절삭유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4. 규정 토크값으로 조인 볼트를 안전 결선이나 고정핀을 끼울 때 항상 약간 더 조인 후 결선작업을 한다.
(정답률: 85%)
  • "적당히 조인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 토크값으로 조인다."는 올바른 유의사항이지만, "규정 토크값으로 조인 볼트를 안전 결선이나 고정핀을 끼울 때 항상 약간 더 조인 후 결선작업을 한다."는 틀린 유의사항입니다.

    이유는 결선작업을 할 때, 볼트나 너트가 처음에 조인될 때는 마찰력이 크기 때문에 실제 토크값보다 약간 더 조인해야 안전하게 고정됩니다. 이를 "토크 오버"라고 합니다. 따라서 규정 토크값으로 조인한 후에도 약간 더 조인하여 토크 오버를 만들어야 안전하게 고정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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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정비 지원 업무가 아닌 것은?

  1. 품질 관리 업무
  2. 인력 관리 업무
  3. 정비 관리 업무
  4. 자재 관리 업무
(정답률: 80%)
  • 인력 관리 업무는 정비 지원 업무와는 관련이 없는 인사 관리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정비 지원 업무와 관련된 업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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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과 같은 항공기 표준 유도신호의 의미는?

  1. 후진
  2. 기관정지
  3. 촉 장착
  4. 속도감소
(정답률: 87%)
  • 항공기가 이러한 유도신호를 받으면, 기체의 속도를 줄이고 착륙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후진"은 항공기가 역진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착륙 준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촉 장착"은 항공기가 착륙장의 착륙장치에 접근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며, "속도감소"는 항공기가 속도를 줄이고 있지만, 아직 착륙 준비를 완료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기관정지"가 정답인 이유는 항공기가 착륙 준비를 완료하고 엔진을 정지시켜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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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Which term means 0.001A?

  1. 1μA
  2. 1mA
  3. 1kA
  4. 1nA
(정답률: 79%)
  • 1mA means 1 milliampere, which is equal to 0.001A. "Milli" is a prefix that means one-thousandth, so 1 milliampere is 0.001 ampe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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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압축기 깃에 발생하는 손상으로 국부적으로 색깔이 변했거나 심한 경우 재료가 떨어져 나간 형태로 과열에 의해 손상되는 상태는?

  1. 마손(burr)
  2. 구부러짐(bow)
  3. 균열(crack)
  4. 소손(burning)
(정답률: 75%)
  • 압축기 깃에 과열이 발생하면 재료가 녹아내리거나 증발하여 손상되는데, 이 과정에서 색깔이 변하거나 녹아내린 재료가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소손(burn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압축기 깃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결국은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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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항공기 정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항공기 제작
  2. 항공기 개조
  3. 항공기 세척
  4. 항공기 연료 보급
(정답률: 67%)
  • 항공기 제작은 이미 완성된 항공기가 아니라 새로운 항공기를 만드는 것으로, 정비와는 다른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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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은 리벳 건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A에 해당되는 명칭은?

  1. 조절기
  2. 리벳 세트
  3. 피스톤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78%)
  • A에 해당하는 명칭은 "스로틀 밸브"이다.

    정답이 "조절기"인 이유는, 스로틀 밸브는 엔진 내부에서 공기와 연료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스로틀 밸브는 조절기 역할을 수행하며, 운전자가 발을 밟는 가속 페달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스로틀 밸브는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리벳 세트는 구조물을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피스톤은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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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은 최소 측정값 1/100mm 인 마이크로 미터로 측정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측정값은 몇 mm 인가?

  1. 6.25
  2. 6.75
  3. 8.75
  4. 9.00
(정답률: 81%)
  • 그림에서 가장 작은 단위인 1/100mm를 세어보면 35개가 있다. 따라서 측정값은 35/100mm 이다. 이를 소수로 나타내면 0.35mm 이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단위를 mm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0.35를 10으로 나누어주면 된다. 따라서 측정값은 0.35 ÷ 10 = 0.035mm = 0.035/1000m = 0.000035m = 0.035 × 10^-3 m 이다. 이를 소수로 나타내면 0.00875m 이다. 이 값을 mm로 바꾸면 8.75mm 이므로, 정답은 "8.7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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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관제탑에서 지시하는 신호의 종류 중 활주로 유도로상에 있는 인원 및 차량은 사주를 경계한 후 즉시 본 장소를 떠나라는 의미의 신호는?

  1. 녹색등
  2. 점멸 녹색등
  3. 흰색등
  4. 점멸 적색등
(정답률: 77%)
  • 점멸 적색등은 비상 상황이나 위험 상황을 나타내는 신호로, 활주로 유도로상에 있는 인원 및 차량이 즉시 해당 장소를 떠나야 함을 나타냅니다. 이는 비상 상황이나 위험 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함을 알리는 것이며, 따라서 다른 신호에 비해 더욱 강조된 경고를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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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정비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록과 수행이 완료된 모든 정비문서는 공장 자체에서 모두 폐기한다.
  2. 정비문서의 종류로는 작업지시서, 점검카드작업시트, 점검표 등이 있다.
  3. 확인 및 점검내용을 명확히 기록하고 수치값은 실측값을 기록한다.
  4. 작업이 완료되면 작업자는 날인을 한다.
(정답률: 90%)
  • "기록과 수행이 완료된 모든 정비문서는 공장 자체에서 모두 폐기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해당 설명은 정비문서의 보안과 기밀 유지를 위한 것입니다. 완료된 정비문서가 공장 외부로 유출되면, 기계나 설비 등의 정보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폐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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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잠금장치를 이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공구와 분리하지 않고 더욱 빠르게 풀고 조이기 위해 만들어진 공구는?

  1. 박스 렌치
  2. 오픈엔드 렌치
  3. 조합 렌치
  4. 라쳇(Rachet) 핸들 렌치
(정답률: 77%)
  • 라쳇 핸들 렌치는 잠금장치를 이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공구와 분리하지 않고 더욱 빠르게 풀고 조이기 위해 만들어진 공구입니다. 라쳇 핸들 렌치는 특별한 잠금장치를 가지고 있어서,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푸는 동작을 반복할 때마다 공구를 다시 잡아주지 않아도 되므로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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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외부 세척 작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습식 세척
  2. 건식 세척
  3. 광택 작업
  4. 블라스트 세척
(정답률: 68%)
  • 블라스트 세척은 항공기 외부에 있는 오염물질을 고압 공기나 물을 이용하여 강제로 제거하는 방식으로, 항공기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 외부 세척 작업의 종류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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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볼트의 호칭 기호가 “AN 4 3 - 6” 일 때 지름과 길이로 옳은 것은?

  1. 지름은 4/8 in, 길이는6/16 in 이다.
  2. 지름은 3/16 in, 길이는6/8 in 이다.
  3. 지름은 6/8 in, 길이는3/16 in 이다.
  4. 지름은 6/16 in, 길이는4/8 in 이다.
(정답률: 75%)
  • 볼트의 호칭 기호에서 “AN”은 미국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하는 규격을 의미하고, “4”는 지름을 1/16인치 단위로 나타낸 것이므로 지름은 4/16인치, 즉 1/4인치이다. “3”은 나사 간격을 의미하며, 이 경우에는 3/16인치 간격으로 나사가 배치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6”은 나사 길이를 1/8인치 단위로 나타낸 것이므로 길이는 6/8인치, 즉 3/4인치이다. 따라서 옳은 답은 “지름은 1/4 in, 길이는 3/4 in 이다.”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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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전기화재 또는 유류화재에 가장 부적당한 소화기는?

  1. 분말소화기
  2. 이산화탄소 소화기
  3. 물 소화기
  4. 브롬클로로메탄 소화기
(정답률: 78%)
  • 물 소화기는 전기화재나 유류화재에 부적합합니다. 전기화재의 경우 물이 전기를 전도하기 때문에 화재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고, 유류화재의 경우 물과 유류가 혼합되어 불안정한 화학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화재나 유류화재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분말소화기나 이산화탄소 소화기 등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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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1. 가압법
  2. 타진법
  3. 침지법
  4. 초음파법
(정답률: 89%)
  •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타진법"입니다. 이는 금속의 결함이나 불균일성으로 인해 음향파가 반사되는 특성을 이용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가압, 침지, 초음파를 이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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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비행장에 설치된 시설물, 장비 및 각종 기기 등에 색채를 이용하여 작업자로 하여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청색의 안전색채가 의미하는 것은?

  1. 방사능 유출위험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수리 및 조절 검사 중인 장비를 의미한다.
  3. 기계 또는 전기 설비의 위험 위치를 의미한다.
  4. 충돌, 추락, 전복 등의 위험 장비를 의미한다.
(정답률: 77%)
  • 청색은 일반적으로 조정, 조작, 점검 등의 작업이 이루어지는 장소나 장비를 나타내는 안전색채입니다. 따라서 청색은 수리 및 조절 검사 중인 장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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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방식작업의 하나로 전해액에 담겨진 금속을 양극으로 하여 전류를 통한 다음 양극에서 발생하는 산소에 의하여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부식 처리 방식은?

  1. 양극 산화 처리
  2. 알로다인 처리
  3. 인산염 피막 처리
  4. 알크래드 처리
(정답률: 78%)
  • 전해액에 담긴 금속을 양극으로 하여 전류를 통해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부식 처리 방식을 양극 산화 처리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극 산화 처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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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캐슬 너트, 핀과 같이 풀림 방지를 할 필요가 있는 부품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 것은?

  1. 피팅
  2. 파스너
  3. 코터 핀
  4. 실(seal)
(정답률: 86%)
  • 코터 핀은 부품을 고정할 때 풀림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핀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어 부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캐슬 너트와 같이 풀림 방지가 필요한 부품을 고정할 때 코터 핀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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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항공기에서 일반적으로 전동기의 구동력을 이용하지 않는 것은?

  1. 추력의 발생
  2. 착륙 장치의 작동
  3. 기관의 시동
  4. 플랩의 동작
(정답률: 58%)
  • 항공기에서 일반적으로 전동기의 구동력을 이용하지 않는 것은 "추력의 발생"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일 때, 추력이 발생하여 항공기를 공중에 떠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추력은 항공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공기를 밀어내어 항공기를 앞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비행 중일 때는 전동기의 구동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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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객실 안의 기압에 해당되는 기압고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행고도
  2. 밀도고도
  3. 객실고도
  4. 차압고도
(정답률: 89%)
  • 객실고도는 비행기 내부의 대기압을 나타내는 고도로, 객실 안에서의 기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객실 안의 고도를 객실고도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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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일반적으로 방빙 및 제빙 계통이 설치되지 않는 곳은?

  1. 기화기
  2. 윈드실드
  3. 뒷전 플랩
  4. 날개 앞전
(정답률: 56%)
  • 뒷전 플랩은 비행기의 후미에 위치한 부분으로, 방빙 및 제빙 계통이 설치되지 않는 곳입니다. 이는 뒷전 플랩이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방빙 및 제빙 계통을 설치하면 이 기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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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작동순서를 결정하는 밸브로서 착륙장치 도어를 열고 착륙장치를 내려가도록 해주는데 사용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시퀀스 밸브
  3. 선택 밸브
  4. 프라이어리티 밸브
(정답률: 77%)
  • 시퀀스 밸브는 일련의 작동 순서를 결정하는 밸브로, 착륙장치 도어를 열고 착륙장치를 내려가도록 하는 작업을 순서대로 수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시퀀스 밸브가 정답입니다. 체크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 선택 밸브는 여러 개의 유체 중에서 원하는 유체를 선택하는 밸브, 프라이어리티 밸브는 우선순위가 높은 유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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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 계기를 비행계기, 기관계기, 항법계기로 분류하였을 경우 비행계기가 아닌 것은?

  1. 속도계
  2. 고도계
  3. 승강계
  4. 자석지시계
(정답률: 82%)
  • 자석지시계은 항법계기에 해당하며, 비행 상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자석지시계은 항공기가 지구 자기장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행 상황을 파악하는 데에는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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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장비

41. 자이로(Gyro)에서 로터 축의 편위(drift)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랜덤 편위
  2. 이동에 의한 편위
  3. 가속도 오차 편위
  4. 지구의 자전에 의한 편위
(정답률: 38%)
  • 자이로는 회전을 감지하는 센서로, 로터 축의 편위는 자이로의 정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에서도 가속도 오차 편위는 자이로의 측정값에 영향을 주는 가속도 센서의 오차로 인해 발생하는 편위입니다. 따라서 가속도 오차 편위가 로터 축의 편위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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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교류회로에 저항으로 작용하는 요소 중 콘덴서의 전장 변화에 기인되며 용량 리액턴스를 나타내는 것은?

  1. 임피던스(Impedance)
  2. 레지스턴스(Resistance)
  3. 인덕턴스(Inductance)
  4. 캐패시턴스(Capacitance)
(정답률: 52%)
  • 콘덴서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전하를 저장하는 요소로, 교류회로에서는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주기마다 전하가 축적되고 방전되면서 전류의 흐름을 제어합니다. 이때 콘덴서의 용량이 커질수록 전하의 축적과 방전이 더 느려지므로 전류의 변화에 대한 저항이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콘덴서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용량 리액턴스이며, 이는 캐패시턴스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캐패시턴스(Capacitanc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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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은 어떤 형의 회로차단기인가?

  1. 푸시형(Push Breaker)
  2. 스위치형(Switch Breaker)
  3. 푸시-풀형(Push-Pull Breaker)
  4. 자동 재접속형(Automatic Reset Breaker)
(정답률: 57%)
  • 그림은 "푸시형(Push Breaker)"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빨간색 버튼을 눌러서 회로를 차단하고 해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푸시형"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스위치나 자동 재접속 기능 등이 있지만, "푸시형"만이 버튼을 눌러서 차단과 해제를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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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왕복기관에서 흡입 공기의 압력을 측정하는 계기로 정속 프로펠러와 과급기를 갖춘 기관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필수 계기는?

  1. EPR 계기
  2. 윤활유 압력계
  3. 연료 압력계
  4. 매니폴드 압력계
(정답률: 63%)
  • 정속 프로펠러와 과급기를 갖춘 기관에서는 엔진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매니폴드 압력계가 필요합니다. 매니폴드 압력계는 엔진의 흡기 매니폴드에서 압력을 측정하여 엔진의 부하와 성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성능 측정을 위해 매니폴드 압력계는 반드시 필요한 필수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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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계통 압력조절기가 킥 아웃(kick out)상태일 때 체크 밸브와 바이패스 밸브의 작동상태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바이패스 밸브와 체크 밸브 모두가 열리는 상태
  2. 바이패스 밸브와 체크 밸브 모두가 닫히는 상태
  3. 바이패스 밸브는 열리고 체크 밸브는 닫히는 상태
  4. 바이패스 밸브는 닫히고 체크 밸브는 열리는 상태
(정답률: 63%)
  • 유압계통 압력조절기가 킥 아웃 상태일 때, 체크 밸브는 열리지 않고 닫혀야 합니다. 이는 유압계통에서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반면에 바이패스 밸브는 열려야 합니다. 이는 유압계통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바이패스 밸브를 통해 압력을 분산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바이패스 밸브는 열리고 체크 밸브는 닫히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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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액면에 뜬 물체의 위치를 이용하여 액량을 측정하는 액량계의 형식은?

  1. 부자식(Float type)
  2. 액압식(Liquid Pressure type)
  3. 사이트 게이지식(Sight gage type)
  4. 전기 용량식(Electric Capacitance type)
(정답률: 67%)
  • 부자식 액량계는 액면에 뜬 물체의 위치를 이용하여 액량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부자식은 액체의 밀도와 부력을 이용하여 액면에 뜬 물체의 위치를 측정하므로, 액체의 밀도가 일정할 경우 정확한 액량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부자식 액량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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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의 전달에 관한 법칙으로서 일반적인 유압기기의 이론적 원리로 적용되는 것은?

  1. 파스칼의 원리
  2. 불확정성의 원리
  3. 상대성의 원리
  4. 작용반작용의 원리
(정답률: 86%)
  • 파스칼의 원리는 유체가 전달되는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유압기기에서 압력을 전달하는 원리로 적용되며, 유체가 한 곳에서 가해지는 압력이 다른 곳으로 전달되어 작용하는 원리를 설명합니다. 따라서 파스칼의 원리가 유압의 전달에 관한 법칙으로서 일반적인 유압기기의 이론적 원리로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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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발 500 ft 인 비행장의 상공에 있는 비행기 진고도가 3000 ft 라면 이 비행기의 절대고도는 몇 ft 인가?

  1. 2500
  2. 3000
  3. 3500
  4. 4500
(정답률: 65%)
  • 해발 500 ft 인 비행장의 상공에 있는 비행기 진고도가 3000 ft 이므로, 비행기의 상공과 해발 사이의 거리는 3000 - 500 = 2500 ft 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절대고도는 2500 f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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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싱크로 발신기 또는 싱크로 수신기에서 EZ(Electrical Zer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자와 고정자의 상대적 위치에 관한 것이다.
  2. 싱크로로 각도를 송신할 때 기준이 되는 위치이다.
  3. 싱크로로 각도를 수신할 때 기준이 되는 위치이다.
  4. 고정자 단자 사이의 전압이 115V 로 된다.
(정답률: 47%)
  • 고정자 단자 사이의 전압이 115V 로 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Z(Electrical Zero)는 회전자와 고정자의 상대적 위치에 관한 것으로, 싱크로로 각도를 송신하거나 수신할 때 기준이 되는 위치입니다. EZ는 회전자와 고정자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변하며, 고정자 단자 사이의 전압은 EZ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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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계통에서 유압관 분리밸브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유압관 내에 있는 공기를 작동유와 분리할 때 사용되는 밸브이다.
  2. 유압 기기를 장탈할 때 작동유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준다.
  3. 유압관에 고압이 걸리면 자동으로 분리시켜 유압관을 보호한다.
  4. 유압관이 터졌거나 기기의 시일이 손상되어 작동유가 새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43%)
  • 유압계통에서 유압관 분리밸브의 기능은 유압 기기를 장탈할 때 작동유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준다. 이는 분리밸브가 작동유의 유출을 차단하여 유압 기기를 분리할 때 유출되는 작동유의 양을 최소화하고, 작동유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여 작업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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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 작동유 압력 계통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축압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피스톤형 축압기
  2. 블래더형 축압기
  3. 스프링형 축압기
  4. 다이아프램형 축압기
(정답률: 49%)
  • 스프링형 축압기는 압력이 가해지면 스프링이 압축되어 축압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항공기 작동유 압력 계통에서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피스톤형 축압기, 블래더형 축압기, 다이아프램형 축압기가 주로 사용됩니다. 스프링형 축압기는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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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납산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2V 축전지는 6개의 셀, 24V 축전지는 12개의 셀을 병렬로 연결하여 한 단위를 이룬다.
  2. 극판, 격리판, 터미널 포스트, 셀 커버와 지지대, 다공성 양극판, 카드뮴의 음극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축전지의 용량은 활성 물질의 양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극판의 크기를 작게 하여 용량을 증가시킨다.
  4. 납산 축전지를 취급할 때에는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하고, 고온 다습한 곳에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58%)
  • 납산 축전지는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고,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는 축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이 가속화되어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서 설치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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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이 15μF 의 콘덴서 3개를 병렬 연결하였을 때 합성용량은 몇 μF 인가?

  1. 4.5
  2. 15
  3. 45
  4. 50
(정답률: 75%)
  • 병렬 연결된 콘덴서의 합성용량은 각 콘덴서의 용량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15μF 콘덴서 3개를 병렬 연결하면 15+15+15=45μ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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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A급 화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의류에 의한 화재
  2. 페인트에 의한 화재
  3. 종이에 의한 화재
  4. 실내 가구에 의한 화재
(정답률: 84%)
  • 페인트에 의한 화재는 B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이는 인화성이 있는 액체나 가스에 의한 화재로, 페인트는 인화성이 있지만, 그 자체로는 화염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급 화재에 해당하는 것은 의류, 종이, 실내 가구에 의한 화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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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공기조화 계통의 주된 기능이 아닌 것은?

  1. 가열공기의 공급
  2. 객실 내의 환기
  3. 냉각공기의 공급
  4. 출입구의 개폐기능
(정답률: 71%)
  • 공기조화 계통의 주된 기능은 가열공기와 냉각공기를 공급하여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객실 내의 공기를 환기하여 신선한 공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입구의 개폐기능은 공기조화 계통의 주된 기능이 아닙니다. 출입구의 개폐는 건물의 출입구를 통제하는 것으로, 공기조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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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조종실에 설치되어 있는 APU 콘트롤 판넬에 부착된 계기가 아닌 것은?

  1. 고도계
  2. % rpm 계기
  3. EGT 계기
  4. 오일량 계기
(정답률: 52%)
  • APU는 비행기의 보조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고도를 측정하는 고도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도계는 APU 콘트롤 판넬에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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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연기 ㆍ 불꽃 신호용 장비는 주간과 야간사용 구분을 위하여 각각 어떤 색으로 표시하는가?

  1. 적황색과 붉은색
  2. 붉은색과 흰색
  3. 푸른색과 적황색
  4. 푸른색과 흰색
(정답률: 66%)
  • 연기와 불꽃 신호용 장비는 주로 화재 발생 시 사용되는데, 이때 주변 환경이 어두울 수 있으므로 시각적으로 더 잘 구분할 수 있는 색상을 사용합니다. 주간에는 적황색을 사용하여 눈에 더 잘 띄도록 하고, 야간에는 붉은색을 사용하여 빛이 더욱 강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적황색과 붉은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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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상에서 항공기를 시동할 경우에 지상발전기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는 가장 큰 이유는?

  1. 빠른 시동을 위하여
  2. 엔진의 부하 감소를 위하여
  3. 축전지 전력의 보유를 위하여
  4. 연료를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64%)
  • 항공기의 시동은 매우 큰 전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축전지를 사용하여 전력을 공급하는데, 축전지는 한정된 전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출발 전 축전지를 충전하기 위해 지상발전기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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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재 경보 장치 중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연기로 인한 반사광으로 화재를 탐지하는 것은?

  1. 열전쌍식
  2. 열스위치식
  3. 광전지식
  4. 저항루프형
(정답률: 71%)
  •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가 발생하고, 이 연기는 광을 차단하거나 반사시키기 때문에 광전지식 화재 경보 장치는 연기로 인한 반사광을 감지하여 화재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열을 감지하거나 전기적인 변화를 감지하는 방식으로 화재를 탐지하지만, 광전지식은 광을 이용하여 화재를 탐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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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팬 브레이드가 48개인 가스터빈기관에 전자식 회전계를 장착하였다. 1초 동안 지나간 브레이드 수가 96개라면 이 회전계가 지시하는 회전수는 몇 rpm 인가?

  1. 48
  2. 96
  3. 120
  4. 2280
(정답률: 55%)
  • 1초 동안 지나간 브레이드 수가 96개이므로, 1분(60초) 동안 지나간 브레이드 수는 96 x 60 = 5760개이다. 이는 회전수가 1분에 5760개의 브레이드를 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회전수는 5760 ÷ 48 = 120 rp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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