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1-27)

농기계정비기능사
(2002-01-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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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실린더(Cylinder)에서 측압(드러스트)이라 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압축행정에서 피스톤의 상승을 방해하는 압력
  2. 피스톤이 실린더벽을 섭동할 때 실린더쪽에 가해지는 압력
  3. 배기행정에서 피스톤의 상승을 방해하는 압력
  4. 피스톤이 상사점에 도달할 때 일어나는 마찰
(정답률: 79%)
  • 피스톤이 실린더벽을 섭동할 때 실린더쪽에 가해지는 압력은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입니다. 이 압력은 엔진의 출력과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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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 기관에서 노킹이 유발된다. 방지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분사 시기를 조정한다.
  3. 노즐의 분무 상태를 검사 후 불량하면 수리한다.
  4. 압축 압력을 낮춘다.
(정답률: 67%)
  • 디젤 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날 때 연료와 공기가 고압 상태에서 만나 충격파가 발생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압축 압력을 낮추면 고압 상태에서 연료와 공기가 만나는 시간이 짧아져 충격파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노킹을 방지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노킹 방지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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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압축가스가 실린더에서 크랭크실로 새는 경우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피스톤 링이 파손되었거나 마멸 되었을 때
  2. 피스톤 링이 홈에 고착 되었을 때
  3. 밸브의 밀착 상태가 불량하게 되었을 때
  4. 실린더 라이너가 마멸 되었을 때
(정답률: 38%)
  • 압축가스가 실린더에서 크랭크실로 새는 경우는 보통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크랭크실 내부의 압력보다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의 밀착 상태가 불량하게 되면 압력이 높아져서 압축가스가 실린더에서 크랭크실로 새게 됩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압력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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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커넥팅 로드(Connecting-rod)를 조일 때의 방법으로 다음중 틀린 것은?

  1. 볼트 너트의 나사산이 불량한 것은 새부품으로 교환한다.
  2. 볼트를 최대한 꽉 조인다.
  3.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볼트를 알맞게 조인다.
  4. 볼트를 조인 다음 절곡와셔를 볼트에 구부려 고정한다.
(정답률: 71%)
  • "볼트를 최대한 꽉 조인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너무 많은 힘을 가하면 볼트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토크 값을 사용하여 볼트를 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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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회전을 원할하게 하는 것은?

  1. 크랭크 축
  2. 플라이 휠 카버
  3. 플라이 휠
  4. 크랭크 암
(정답률: 58%)
  • 기관의 회전을 원할하게 하는 것은 플라이 휠입니다. 플라이 휠은 회전 운동을 저장하고, 이를 이용하여 기관의 회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라이 휠은 기계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크랭크 축은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플라이 휠 카버는 플라이 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랭크 암은 피스톤과 연결되어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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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윤활유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윤활, 냉각작용
  2. 밀봉, 부식작용
  3. 청정, 소음완화작용
  4. 완충, 응력분산작용
(정답률: 65%)
  • 윤활유는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밀봉, 부식작용"은 윤활유의 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밀봉은 부품 간의 공간을 막아 누출을 방지하는 것이고, 부식은 부품의 표면을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이와는 달리 윤활유는 부품 간 마찰을 줄여 부품의 마모를 방지하고, 냉각작용을 통해 부품의 고온화를 방지하며, 청정작용을 통해 부품의 오염을 방지하고, 완충작용을 통해 충격을 흡수하고, 응력분산작용을 통해 부품의 응력을 분산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밀봉, 부식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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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일의 소비가 과대하게 되는 원인은?

  1. 마멸된 베어링과 피스톤링
  2. 엔진의 과열
  3. 기능이 약한 라디에이터
  4. 적당치 않은 점화
(정답률: 59%)
  • 마멸된 베어링과 피스톤링은 엔진 내부에서 마찰이 발생하게 되어 오일이 빠르게 소모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오일이 부족해지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오일 소비가 과대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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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단속기 아암의 러빙블록이 마모되면 다음 중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1. 캠각은 작아진다.
  2. 캠각은 커진다.
  3. 접촉압력이 커진다.
  4. 아무 상관이 없다.
(정답률: 49%)
  • 정답: 캠각은 커진다.

    러빙블록은 단속기의 캠과 접촉하여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러빙블록의 마모로 인해 캠과 러빙블록 사이의 간격이 벌어지면, 캠이 러빙블록을 더 많이 회전시켜야 하기 때문에 캠각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러빙블록의 마모는 캠각의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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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료 분사 노즐의 효율을 시험할 때 검사하지 않는 것은?

  1. 분사상태
  2. 분사시간
  3. 후적유무
  4. 분사개시압력
(정답률: 40%)
  • 연료 분사 노즐의 효율을 시험할 때 검사하지 않는 것은 분사시간입니다. 이는 분사시간은 연료 분사 노즐의 효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분사시간은 단순히 연료가 분사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연료 분사 노즐의 효율은 분사상태, 후적유무, 분사개시압력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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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윤활유 청정기 형식에서 급유펌프로 나온 오일의 일부만을 여과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윤활부에 급유토록 한 형식은?

  1. 전류식
  2. 분류식
  3. 샨트식
  4. 자력식
(정답률: 63%)
  • 분류식은 급유펌프로 나온 오일을 일부만 여과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윤활부에 급유하는 형식입니다. 이는 오일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양만큼만 여과하여 윤활성을 유지하면서도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류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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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랙터가 발진시 진동이 심한 원인이 될 수 없는 것은?

  1. 릴리스 레버의 높이가 불평형일 때
  2. 클러치판의 허브가 마모 되었을 때
  3. 페이싱에 기름이 부착되었을 때
  4. 플라이 휠 장착 압력판 및 클러치 커버의 체결이 풀어졌을 때
(정답률: 75%)
  • 페이싱은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 휠 사이의 부분을 말합니다. 이 부분에 기름이 부착되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 휠이 제대로 접촉하지 못하게 되어 발진시 진동이 심해집니다. 따라서 페이싱에 기름이 부착되었을 때는 진동이 심한 원인이 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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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력 경운기의 클러치의 형식으로 맞는 것은?

  1. 건식다판 마찰식
  2. 건식단판 마찰식
  3. 원추형 마찰식
  4. 습식다판 마찰식
(정답률: 50%)
  • 동력 경운기의 클러치는 건식다판 마찰식입니다. 이는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에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디스크와 플레이트가 건조한 상태에서 마찰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건식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러치 형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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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경운변속이 되지 않을 때의 고장에 맞는 것은?

  1. 주변속 레버의 굽음
  2. 브레이크 조절 불량
  3. 변속포오크 마멸
  4. 경심의 부적당
(정답률: 47%)
  • 변속포오크 마멸은 변속기 내부의 부품 중 하나인 변속포의 마모로 인해 발생하는 고장입니다. 이로 인해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경운변속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변속포를 교체해야 합니다. 주변속 레버의 굽음, 브레이크 조절 불량, 경심의 부적당 등은 경운변속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다른 고장 원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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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력경운기용 엔진의 압축압력의 점검은 어느 상태에서 해야 하는가?

  1. 엔진을 시동 시키기 전에
  2. 엔진이 작동되고 있을 때
  3. 엔진의 장기 보관 전에
  4. 엔진을 천천히 운전시킨 후에
(정답률: 59%)
  • 엔진을 천천히 운전시킨 후에 압축압력을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엔진이 가동되면서 압축압력이 상승하고 열팽창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충분히 가동된 후에 압축압력을 점검하여 정확한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엔진을 시동 시키기 전에는 압축압력이 측정되지 않으며, 엔진이 작동되고 있을 때는 열팽창으로 인해 정확한 값을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엔진의 장기 보관 전에는 엔진 내부에 오염물질이 쌓이거나 부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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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라디에이터 세척법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수도물에 의한 방법
  2. 세척제에 의한 방법
  3. 유압에 의한 세척법
  4. 물재킷 세척법
(정답률: 79%)
  • 유압에 의한 세척법은 라디에이터 내부에 고압 유압을 통해 물을 주입하여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라디에이터 내부의 부품이나 라디에이터 자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물이 누출될 가능성도 있어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해당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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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브레이크 라이닝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마찰계수가 0.3~0.5정도일 것
  2. 팽창 또는 변질하지 않을 것
  3. 열 전달률이 적을 것
  4. 마멸이 균일하고 내구력이 클 것
(정답률: 49%)
  • 열 전달률이 적을 경우, 브레이크 라이닝이 뜨거워져도 열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 디스크나 드럼에 열이 축적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은 열 전달률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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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변속기가 중립에 있을 때 발생하는 소음은?

  1. 바르게 조정되지 않은 기어 바꿈 링키지
  2. 닳은 기어
  3. 헐거워진 추진축
  4. 점도가 큰 윤활유를 사용
(정답률: 25%)
  • 변속기가 중립에 있을 때 발생하는 소음은 주로 닳은 기어 때문입니다. 중립 상태에서는 엔진과 변속기의 기어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기어가 서로 마찰하거나 충돌하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음은 주로 변속기 내부에서 발생하며, 기어가 닳아서 표면이 부드러워지면서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속기 내부의 기어 상태를 체크하고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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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조향 핸들이 너무 무거울 때의 원인은?

  1. 조향 워엄과 로울러의 조정불량
  2. 앞차축 킹핀과 부시의 마멸
  3. 드래그 링크 보올의 마멸
  4. 허브 너트가 풀어짐
(정답률: 49%)
  • 조향 핸들이 너무 무거울 때의 원인은 조향 워엄과 로울러의 조정불량입니다. 이는 핸들 조작 시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로, 조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핸들 조작이 어렵고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조향 워엄과 로울러의 조정을 체크하고 조정이 필요하다면 조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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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기관의 분사시기 확인 시험에서 잠시 제거하여야 할 부품은 어느 것인가?

  1. 배출밸브(딜리버리밸브)
  2. 노즐스프링
  3. 노즐호울더
  4. 가압핀
(정답률: 56%)
  • 배출밸브(딜리버리밸브)는 디젤엔진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며, 분사 시기를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분사시기 확인 시험에서는 배출밸브(딜리버리밸브)를 잠시 제거하여야 합니다. 이는 배출밸브(딜리버리밸브)를 제거함으로써 연료가 분사되지 않아 엔진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즐스프링, 노즐호울더, 가압핀은 분사시기 확인 시험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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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용 트랙터의 연료 여과기는 몇 시간 마다 점검해야 하는가?

  1. 매 50시간 마다 청소한다.
  2. 매 100시간 마다 청소한다.
  3. 매 200시간 마다 청소한다.
  4. 매년 1회 정기점검 한다.
(정답률: 32%)
  • 승용 트랙터의 연료 여과기는 연료를 정화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연료 여과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먼지, 오염물질 등이 쌓여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연료 여과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성능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승용 트랙터의 연료 여과기는 매 200시간 마다 청소한다고 합니다. 이는 승용 트랙터의 운행 시간을 고려하여 정한 것으로, 200시간 이상 운행하면 연료 여과기의 성능이 떨어지므로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매 200시간 마다 연료 여과기를 청소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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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바인더에서 사용되는 클러치 방식으로 맞는 것은?

  1. 마찰 클러치
  2. 유체 클러치
  3. 맞물림 클러치
  4. 벨트 장력 클러치
(정답률: 41%)
  • 바인더에서는 종이를 고정하기 위해 벨트를 사용하는데, 이 벨트를 조절하여 종이를 고정하는 것이 바로 벨트 장력 클러치입니다. 벨트를 조절함으로써 종이를 고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찰 클러치나 유체 클러치와 같은 방식보다는 더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맞물림 클러치는 기어와 같은 부품들이 서로 맞물려 동작하는 방식으로, 바인더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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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파종시 일정한 간격으로 한알 또는 여러개를 몰아 심는 방식은?

  1. 조파식
  2. 산파식
  3. 점파식
  4. 확산식
(정답률: 50%)
  • 점파식은 파종시 일정한 간격으로 한알 또는 여러개를 몰아 심는 방식입니다. 이는 파종 작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작물의 성장에도 유리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점파식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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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 전동기가 무부하 상태에서 기동하지 않을 때와 관계가 없는 사항은?

  1. 퓨즈의 용단
  2. 고정자 코일의 단선
  3. 콘덴서 불량
  4. 단자 접속의 반대
(정답률: 39%)
  •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 전동기가 무부하 상태에서 기동하지 않을 때, 퓨즈의 용단, 고정자 코일의 단선, 콘덴서 불량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자 접속의 반대는 전기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아 전류가 흐르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에,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 전동기가 무부하 상태에서 기동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단자 접속의 반대는 이 문제와 관계가 없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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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3상 유도 전동기에서 회전자계를 만드는 것은?

  1. 고정자(스테이터)
  2. 회전자(로터)
  3. 브러시
  4. 냉각 홴
(정답률: 30%)
  • 3상 유도 전동기에서 회전자계를 만드는 것은 고정자(스테이터)입니다. 이는 3상 유도 전동기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여 자기장을 만들어 회전자(로터)를 회전시키기 때문입니다. 회전자는 자기장에 의해 회전하며, 이를 통해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자를 만드는 것은 고정자(스테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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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진압기를 사용할 때 원주가 너무 크면 나쁘다. 적당한 대책은?

  1. 길이를 조정한다.
  2. 지름을 조정한다.
  3. 무게를 조정한다.
  4. 컬리베이터를 부착한다.
(정답률: 20%)
  • 진압기의 원주가 너무 크면 진동이 심해져서 작업 효율이 떨어지고, 기계에 부담이 가게 된다. 따라서 원주를 줄이기 위해서는 진동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무게를 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무게를 늘리면 진동이 줄어들어 원주가 크더라도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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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력경운기 주클러치 간극이 맞지 않을 때 점검 정비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조정나사로 알맞게 조정한 후 고정나사로 견고하게 조인다.
  2. 조정나사의 조임은 클러치 허브와 클러치 축의 스플라인과 일치하는 지점까지 조인다.
  3. 조정나사의 높이가 평행하여 클러치 시프트가 유동이 없도록 한다.
  4. 클러치 어셈블리를 완전 분해시 클러치 심음 볼트가 풀려도 관계없다.
(정답률: 79%)
  • 클러치 어셈블리를 완전 분해시 클러치 심음 볼트가 풀려도 관계없다는 것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클러치 심음 볼트가 풀리면 클러치 심음이 풀려서 클러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정비할 내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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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경운기에 부착하는 작업기풀리 지름이 21㎝이고 기관 회전속도가 2000rpm이며 작업기의 회전속도가 850rpm일때 기관풀리의 지름은?

  1. 8.925㎝
  2. 0.112㎝
  3. 49.41㎝
  4. 80.952㎝
(정답률: 44%)
  • 동력경운기와 작업기 사이에 부착되는 기관풀리는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므로, 회전속도는 동력경운기와 작업기의 회전속도의 비율과 같다. 따라서 기관 회전속도 2000rpm에서 작업기 회전속도 850rpm으로 갈 때, 회전속도 비율은 850/2000 = 0.425이다.

    기풀리 지름과 회전속도는 반비례 관계이므로, 기관풀리의 지름은 21cm × 0.425 = 8.925cm = 8.925㎝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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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콤바인 급치의 배열이 입구쪽에서 부터 올바른 순서는?

  1. 정소치-보강치-병치
  2. 보강치-병치-정소치
  3. 병치-정소치-보강치
  4. 정소치-병치-보강치
(정답률: 45%)
  • 콤바인 급치는 작물을 수확하고 나서 농작물을 분리하고 정리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농작물이 입구쪽에서부터 순서대로 들어와서 분리 및 정리되어 나가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정소치-보강치-병치" 순서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먼저, 정소치에서 농작물을 분리하고 보강치에서 농작물을 정리한 후, 병치에서 농작물을 최종적으로 분리하여 나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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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의 계산 공식은 어느 것인가?

  1. (신품-검사품) ÷ 신품 × 100
  2. (신품-검사품) ÷ 검사품 × 100
  3. (검사품-신품) ÷ 신품 × 100
  4. (검사품-신품) ÷ 검사품 × 100
(정답률: 65%)
  • 정답은 "(신품-검사품) ÷ 신품 × 100" 입니다.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은 검사 전과 후의 물의 유속 차이를 통해 계산됩니다. 이때, 검사 전의 물의 유속을 신품, 검사 후의 물의 유속을 검사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은 (신품 유속 - 검사품 유속)을 신품 유속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입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신품-검사품) ÷ 신품 × 1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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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작업기 중에서 후진을 하며 작업을 하여야 하는 것은?

  1. 제초 파쇄기
  2. 두둑 성형기
  3. 비닐 피복기
  4. 심경용 구굴기
(정답률: 75%)
  • 비닐 피복기는 작물에 비닐을 덮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때 후진을 하며 작업을 해야 작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정확하게 덮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작업기들은 후진을 하지 않고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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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어떤 도체를 t초 동안에 Q[C]의 정기량이 이동하면 이때 흐르는 전류 I[A]는?

(정답률: 46%)
  • 전류는 단위 시간당 전하의 이동량이므로, t초 동안 Q[C]의 전하가 이동하면 전류 I[A]는 Q[C]/t[C/s]가 됩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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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2[V]의 기전력으로 20[J]의 일을 할때 이동한 전기량은?

  1. 10[C]
  2. 0.1[C]
  3. 40[C]
  4. 2400[C]
(정답률: 31%)
  • 전기의 기전력은 일과 전기량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기전력 = 일 ÷ 전기량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기전력이 2[V], 일이 20[J]이 주어졌으므로 전기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전기의 일과 전기량의 관계식은 일 = 전기량 × 전위차 입니다. 여기서 전위차는 전기의 기전력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기량 = 일 ÷ 전위차 = 20[J] ÷ 2[V] = 10[C]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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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6[Ω], 8[Ω], 9[Ω]의 저항 3개를 직렬로 접속한 회로에 5[A]의 전류가 흐를 때 회로에 공급한 전압은?

  1. 30[V]
  2. 40[V]
  3. 45[V]
  4. 115[V]
(정답률: 45%)
  • 직렬 연결된 회로에서 전압은 각 저항의 전압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류가 5[A]일 때, 전압은 각 저항의 전압을 더한 값과 같습니다.

    전압 = 6[Ω] × 5[A] + 8[Ω] × 5[A] + 9[Ω] × 5[A] = 30[V] + 40[V] + 45[V] = 115[V]

    따라서 정답은 "115[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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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축전지 연결 방법에서 같은 극끼리 연결하는 방법은?

  1. 병렬 연결
  2. 직曺병렬 연결
  3. 직렬 연결
  4. 복합 연결
(정답률: 73%)
  • 같은 극끼리 연결하는 방법은 병렬 연결입니다. 이는 각 축전지의 양극과 음극을 서로 연결하여 전압을 유지하면서 전류를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전압이 유지되기 때문에 전력 손실이 적고, 전류가 증가하기 때문에 충전지의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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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해액이 자연 감소 되었을 때는 다음중 어느 것을 보충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묽은 황산
  2. 같은 비중의 전해액
  3. 증류수
  4. 수도물
(정답률: 67%)
  • 전해액이 자연 감소되면 전해질 농도가 낮아지므로, 보충해야 할 것은 전해질 농도가 높은 물질입니다. 따라서, 묽은 황산, 같은 비중의 전해액, 수도물보다는 전해질 농도가 낮은 증류수를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증류수는 물질의 순도가 높아 전해질 농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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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기적 에너지를 받아서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것은?

  1. 변압기
  2. 정류기
  3. 전동기
  4. 발전기
(정답률: 75%)
  • 전동기는 전기적 에너지를 받아서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기계적 장치입니다. 따라서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변압기는 전압을 변환하는 역할을 하고, 정류기는 전류를 일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발전기는 기계적 운동을 전기적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하지만, 전동기와는 반대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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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동 전동기(Starter)의 구동 피니언은 무엇에 의해 역회전이 방지 되는가?

  1. 자기 스위치 (magnetic switch)
  2. 오버 러닝 클러치 (over running clutch)
  3. 계철 (yoke)
  4. 계자 (field)
(정답률: 66%)
  • 기동 전동기의 구동 피니언은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여 엔진을 가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엔진이 가동되면서 구동 피니언이 회전하는 동안, 역회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오버 러닝 클러치가 작동하여 역회전을 방지합니다. 오버 러닝 클러치는 일반적으로 일방향으로 회전하는데, 구동 피니언이 일방향으로 회전할 때는 클러치가 작동하여 구동 피니언과 함께 회전합니다. 그러나 구동 피니언이 역회전하려고 하면, 클러치가 작동하지 않고 회전하지 않아 역회전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오버 러닝 클러치는 기동 전동기의 안전한 가동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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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단속기 접점의 소손원인이 아닌 것은?

  1. 점화 플러그 과열
  2. 고전압 유기
  3. 스프링 장력 약화
  4. 축전기 회로의 잘못된 저항
(정답률: 16%)
  • 점화 플러그 과열은 단속기 접점의 소손원이 아닙니다. 점화 플러그 과열은 엔진 작동 시간이 길어지거나 과부하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점화 플러그의 교체나 엔진 오일 교환 등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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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점화장치 중 점화코일의 온도가 상승하면 코일내의 저항값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저항이 증가한다.
  2. 저항이 감소한다.
  3. 저항이 증가하다가 감소한다.
  4. 저항값은 변하지 않고 일정하다.
(정답률: 40%)
  • 저항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데, 일반적으로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이 증가합니다. 이는 온도가 증가하면 전자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원자 내부 전자의 진동이 증가하여 전자와 원자간의 충돌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충돌로 인해 전자의 이동이 방해받아 전류의 흐름이 감소하게 되므로, 전기 저항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의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값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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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점화 플러그 불꽃 시험의 원리를 설명한 것이다. 가장 낮은 전압으로도 방전이 용이하게 나타낼 수 있는 것은?

  1. 실린더 압축 압력 1㎏/㎝2
  2. 실린더 압축 압력 5㎏/㎝2
  3. 실린더 압축 압력 10㎏/㎝2
  4. 실린더 압축 압력 15㎏/㎝2
(정답률: 44%)
  • 점화 플러그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후,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하여 방전시키는데, 이때 압축 압력이 높을수록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더욱 밀집되어 불꽃이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실린더 압축 압력이 높을수록 가장 낮은 전압으로도 방전이 용이하게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실린더 압축 압력 15㎏/㎝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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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점화 플러그에서 불꽃이 튀지 않을 경우에 점검할 필요가 없는 것은?

  1. 압축 압력
  2. 고압 코드
  3. 단속기 접점
  4. 스톱보턴의 전기회로
(정답률: 61%)
  • 점화 플러그에서 불꽃이 튀지 않을 경우, 압축 압력은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압축 압력이 부족하면 엔진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에서 불꽃이 튀지 않을 경우에는 고압 코드, 단속기 접점, 스톱보턴의 전기회로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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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충전회로에서의 레귤레이터가 하는 역활은?

  1.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준다.
  2.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준다.
  3. 기관의 동력으로 부터 교류 전류를 발생시킨다.
  4. 충전에 필요한 일정한 전압을 유지시켜 준다.
(정답률: 62%)
  • 충전에 필요한 일정한 전압을 유지시켜 주는 이유는 충전하는 배터리나 전자기기에 일정한 전압이 유지되어야 안정적으로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레귤레이터는 입력 전압을 일정한 출력 전압으로 조절하여 이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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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충전전류의 크기와 충전방법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정 전류 충전
  2. 정 전압 충전
  3. 급속 충전
  4. 이온 충전
(정답률: 59%)
  • 이온 충전은 충전 방법이 아니라 충전 전류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온 충전은 리튬 이온 배터리와 같은 이온 전지를 충전할 때 사용되는 충전 방식 중 하나이다. 이 방식은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면서 전류를 조절하여 배터리 내부의 이온을 이동시켜 충전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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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광원의 광도가 200cd인 경우 거리 1m되는 곳의 조도는 200Lux이다. 거리가 3m이면 조도는 몇Lux인가?

  1. 11.3 Lux
  2. 22.2 Lux
  3. 34 Lux
  4. 50 Lux
(정답률: 41%)
  • 조도는 광도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정의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조도1 / 거리1^2 = 광도 / 거리2^2

    조도1 = 광도 * 거리1^2 / 거리2^2

    여기서 조도1은 거리1에서의 조도이고, 거리2에서의 조도는 구하고자 하는 값이다.

    따라서,

    조도2 = 200cd * 1^2 / 3^2 = 22.2 Lux

    따라서 정답은 "22.2 Lux"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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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비중계의 눈금이 1.280 이고, 이 때 전해액의 온도는 -10℃ 이다. 표준상태의 비중으로 환산한 것은?

  1. 1.242
  2. 1.249
  3. 1.252
  4. 1.259
(정답률: 29%)
  • 비중계는 밀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밀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온도에 따른 보정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10℃에서 측정한 비중계의 눈금이 주어졌으므로, 이 값을 보정해야 합니다.

    보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0℃에서의 물의 밀도는 0.99987 g/mL 입니다.
    2. 따라서, 비중계의 눈금 1.280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밀도 = 1.280 × 0.99987 = 1.2798 g/mL

    3. 이 값을 표준상태에서의 밀도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표준상태에서의 밀도 = 1.2798 × (273.15 / 263.15) = 1.259 g/mL

    따라서, 정답은 "1.259"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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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근로재해의 생리적 요인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건강 조건
  2. 근로 조건
  3. 생활 조건
  4. 취업환경 조건
(정답률: 27%)
  • 근로재해는 일하는 환경과 건강 상태, 취업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 생활 조건은 근로환경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생활 조건은 주거 환경, 식습관, 여가 활동 등 일과는 별개의 개인적인 영역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생리적 요인과 관계가 적은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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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재해의 형식의 분류에 들지 못하는 것은?

  1. 조건
  2. 상해
  3. 가해물
  4. 사고
(정답률: 63%)
  • 정답은 "조건"입니다.

    재해의 형식은 일반적으로 상해, 가해물, 사고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조건"은 재해의 형식이 아니라, 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나 상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건"은 재해의 형식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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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병충해 방제 작업시 살포자가 지켜야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장화, 고무장갑, 작업복등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2. 약액이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바람을 안고 살포해야 한다.
  4. 살포자와 운전자는 손으로 신호하여 기계조작과 살포 작업이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78%)
  • "바람을 안고 살포해야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살포자는 바람을 따라 작업을 해야 합니다. 바람을 안고 살포하면 약액이 바람에 의해 흩어져 효과가 떨어지거나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람 방향을 파악하고 그 방향으로 살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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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력 경운기로 하향 경사면을 고속 주행할 때 조향 클러치의 작동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한쪽을 잡는다.
  2. 양쪽을 모두 잡는다.
  3. 평면에서와 같이한다.
  4. 조향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고, 핸들을 운전자의 힘으로 조작한다.
(정답률: 50%)
  • 하향 경사면에서는 중력의 영향으로 차량이 자연스럽게 내려가기 때문에 핸들을 운전자의 힘으로 조작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조향 클러치를 사용하면 차량이 미끄러져서 제어하기 어렵고, 브레이크와 엑셀을 적절히 조절하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핸들을 운전자의 힘으로 조작하여 차량을 안전하게 제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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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점검 결과를 적은 것이다. 정비 또는 수정을 요하는 사항은?

  1. 축전지 전해액 비중이 1.250 이다.
  2. 트랙터 클러치 유격이 30mm 이다.
  3. 타이어 공기압이 4kg/cm2 이다.
  4. 냉각수가 캡까지 가득차 있다.
(정답률: 33%)
  • 타이어 공기압이 4kg/cm2 이다는 것은 권장되는 공기압 범위를 벗어나서 너무 높은 압력이 가해져 있어서 타이어가 터질 위험이 있으므로 정비 또는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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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복을 선정할 때의 일반적인 유의 사항중 적당치 않은 것은?

  1. 내구성이 좋아야 한다.
  2. 신체에 노출이 많도록 한다.
  3. 디자인이 좋아야 한다.
  4. 작업중 활동에 저항을 주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47%)
  • 작업복은 작업 중에 안전하고 편안하게 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신체에 노출이 많도록 하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치 않은 유의 사항입니다. 작업복은 작업 중에 활동에 저항을 주지 않고 내구성이 좋아야 하며, 디자인도 작업 환경에 적합하도록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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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용접시 역화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산소 압력이 아세틸렌 압력보다 높을 때
  2. 조정기의 작용이 불량할 때
  3. 토치가 막혔을 때
  4. 산소 압력과 아세틸렌 압력이 불균일할 때
(정답률: 47%)
  • 가스용접에서는 아세틸렌과 산소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이때, 아세틸렌과 산소의 압력이 서로 균일하지 않으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역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 압력이 아세틸렌 압력보다 높을 때"는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역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가스용접시 역화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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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보호구의 관리로 부적당한 것은?

  1.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것
  2. 산, 기름 등에 넣어 변질을 막을 것
  3. 발열성 물질을 보관하는 주변에 두지 말 것
  4. 모래, 땀, 진흙 등으로 오염된 경우는 세척 후 말려서 보관할 것
(정답률: 80%)
  • 산, 기름 등은 보호구의 소재를 부식시키거나 변질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호구를 보관할 때에는 이러한 물질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보호구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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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내경
  2. 외경
  3. 깊이
  4. 축의 휨
(정답률: 72%)
  • 버니어캘리퍼스는 길이, 지름, 굵기 등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축의 휨은 회전하는 물체의 중심축 주변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크기를 직접 측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버니어캘리퍼스로는 측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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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화액이 수용액인 소화기로 엮어진 것은 어느 것인가?

  1. 증발성 액화 소화기, 산알카리 소화기
  2. 물소화기, 분말소화기
  3. 분말소화기, 간이소화기
  4. 산알카리 소화기, 물소화기
(정답률: 36%)
  • 소화액은 물을 기반으로 한 액체이므로, 물소화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액은 산성 또는 알칼리성을 띄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산알카리 소화기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산알카리 소화기, 물소화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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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사고가 일어나기 쉬운 장소에서 작업자가 가장 먼저 구비해야 하는 것은?

  1. 응급상자
  2. 소화기
  3. 보호구
  4. 전화기
(정답률: 66%)
  • 안전사고가 일어나기 쉬운 장소에서 작업자가 가장 먼저 구비해야 하는 것은 보호구입니다. 보호구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예를 들어, 안전모, 안전화, 안전안경, 안전장갑 등이 있으며, 이러한 보호구를 착용하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가 일어나기 쉬운 장소에서 작업자는 가장 먼저 보호구를 구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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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보호구 사용시 유의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월 1회이상 사용자가 직접 점검한다.
  2. 작업에 필요한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한다.
  3. 기름과 격리시켜 보관한다.
  4. 발열성 물질을 주변에 두지 않는다.
(정답률: 70%)
  • "월 1회이상 사용자가 직접 점검한다."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는 보호구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하지만, 이는 전문가나 적절한 교육을 받은 사람이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호구의 점검과 유지보수는 전문가나 적절한 교육을 받은 사람이 수행해야 하며, 사용자는 보호구를 올바르게 착용하고 보관하는 등의 사용 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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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은 전동공구의 안전수칙이다. 틀린 것은?

  1. 감전사고에 주의한다.
  2. 회전하는 공구의 과부하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3. 전선코드의 취급을 안전하게 한다.
  4. 물이 묻은 손으로 작업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86%)
  • 정답은 "회전하는 공구의 과부하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이다. 회전하는 공구의 과부하는 공구의 손상이나 작동 불량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 중에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회전하는 공구의 과부하에 대해서도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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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공기 기구(에어기구)를 사용하는 작업에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방진 안경을 사용한다.
  2. 공기기구의 반동으로 생길 수 있는 사고는 미연에 예방한다.
  3. 공기기구의 미끄럼부에는 윤활유를 주어서는 안된다.
  4. 고무호스가 꺾겨 공기가 새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32%)
  • 공기기구의 미끄럼부는 고무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윤활유를 주면 고무가 부식되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기구의 미끄럼부에는 윤활유를 주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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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로만 되어 있는 것은?

  1. 에탄, 프로판, 부탄, 등유, 가솔린
  2. 에탄, 메탄, 부탄, 가솔린, 경유
  3.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수소
  4. 에탄, 프로판, 부탄, 펜탄, 가솔린
(정답률: 57%)
  •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은 공기 중에서 쉽게 증발하고, 증발한 가스와 공기가 혼합하여 일정한 농도를 형성할 때 화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수소와 같은 가스 상태의 물질들이 가연성이 높아 가스 화재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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