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농기계정비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농기계정비

1. 가솔린 기관에 있는 기화기의 기능을 맞게 설명한 것은?

  1. 기관에 생긴 수분을 수집 배출하는 장치
  2. 연소된 연료를 수집 배출하는 장치
  3. 적당한 밀도의 윤활유를 공급하는 장치
  4. 적당한 혼합비의 혼합기를 공급하는 장치
(정답률: 76%)
  • 가솔린 기관에서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되어야 합니다. 이때 적절한 혼합비를 유지하기 위해 기화기에서는 적당한 혼합비의 혼합기를 공급합니다. 이 과정에서 공기와 연료가 적절하게 혼합되어 기관의 원활한 작동을 돕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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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을 분해시 맨 먼저해야 할 작업은 어느 것인가?

  1. 록커암 분해
  2. 연료탱크 분해
  3. 연료차단
  4. 피스톤 분해
(정답률: 91%)
  • 기관을 분해시 맨 먼저해야 할 작업은 연료차단입니다. 이는 안전상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 연료 공급을 차단하지 않으면 분해 작업 중에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연료 공급을 차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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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행정 기관과 4행정 기관의 비교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배기량이 동일한 기관에서 4행정 기관은 2행정 기관보다 연료 소비율이 적다.
  2. 4행정 기관은 2행정 기관에 비해 각행정이 확실히 구분되며 작용이 확실하다.
  3. 2행정 기관은 4행정 기관에 비해 윤활유의 소비량이 적다.
  4. 2행정 기관의 피스톤링은 4행정 기관의 것에 비해 마멸되기 쉽다.
(정답률: 52%)
  • 정답: 2행정 기관은 4행정 기관에 비해 윤활유의 소비량이 적다.

    이유: 2행정 기관은 4행정 기관에 비해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윤활유의 소비량이 적다. 2행정 기관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윤활유가 필요하지 않다. 반면에 4행정 기관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에서 마찰이 발생하기 때문에 윤활유가 필요하다. 따라서 4행정 기관은 2행정 기관에 비해 윤활유의 소비량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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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스톤이 내려가면서 강한 선회운동을 하는 공기가 분출 되어 연료와 착화연소되고, 완전연소시킬 수 있는 연소실은?

  1. 직접분사실식
  2. 와류실식
  3. 예연소실식
  4. 공기실식
(정답률: 46%)
  • 와류실식은 피스톤이 내려가면서 공기가 연소실에 유입되면서 완전연소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실에 유입되기 때문에 연소가 더욱 균일하게 이루어지며, 연소효율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연소시킬 수 있는 연소실로서 와류실식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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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동력경운기의 조향클러치의 끊김이 나쁠 때의 고장은?

  1. 시프트 포오크 파손
  2. 조향클러치 포오크 또는 와이어 조정불량
  3. 변속레버와 시프트 포오크의 접속불량
  4. 주클러치 고장
(정답률: 83%)
  • 조향클러치는 동력경운기의 조향장치를 작동시키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조향클러치의 끊김이 나쁠 때는 조향장치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아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동력경운기를 조종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고장의 원인으로는 조향클러치 포오크 또는 와이어 조정불량이 있습니다. 조향클러치 포오크는 조향클러치의 회전력이 부족하여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하며, 와이어 조정불량은 조향클러치를 작동시키는 와이어의 길이나 긴장이 적절하지 않아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조향장치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동력경운기의 운전이 어려워지므로 조향클러치의 포오크나 와이어 조정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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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냉식 디이젤 기관의 밸브 간극 조정은 어떠한 상태에서 행하는가?

  1. 배기밸브만 열릴 무렵
  2. 흡, 배기 밸브가 닫혀 있을때
  3. 흡, 배기밸브가 열려 있을때
  4. 흡입 밸브만 닫혔을때
(정답률: 73%)
  • 수냉식 디젤 기관에서 밸브 간극 조정은 흡, 배기 밸브가 닫혀 있을 때 행합니다. 이는 밸브 간극을 조정하기 위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조절해야 하는데, 흡, 배기 밸브가 열려 있을 경우 압력 조절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 간극 조정을 위해서는 흡, 배기 밸브가 닫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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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겨울 철에 트랙터의 유압 장치가 잘 작동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없는 사항은?

  1. 유압 오일이 적정량 들어 있지 않다
  2. 유압 파이프의 조임 볼트가 풀려 누유가 있다
  3. 유압 오일의 질이 너무나 묽다
  4. 부하가 너무 과중하다
(정답률: 55%)
  • 유압 오일의 질이 너무나 묽다는 것은 오일 내부에 불순물이 많아서 유압 장치 내부의 작동 부품들을 막아서 작동이 원활하지 않게 만든다. 따라서 유압 장치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오일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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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소실내로 윤활유가 침투하는 원인이 될 수 없는 것은?

  1. 링을 교환할 때 역으로 설치한 경우
  2. 밸브스템과 가이드의 간격이 넓은 경우
  3. 습식 에어크리너의 유면이 높은 경우
  4. 밸브와 밸브 시이트 사이에 밀착이 나쁜 경우
(정답률: 20%)
  • 밸브와 밸브 시이트 사이에 밀착이 나쁜 경우는 연소실 내부에서 고압과 고온의 가스가 흐르는 환경에서 윤활유가 침투하여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밸브와 밸브 시이트가 밀착되어 있지 않으면 가스가 유출되어 연소실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윤활유가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와 밸브 시이트 사이의 밀착이 중요하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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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발전기(generator)부러시의 마모 한계는?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49%)
  • 발전기 부러시의 마모 한계는 전력의 1/3입니다. 이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력 중 1/3은 부러시를 통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고, 나머지 2/3은 열로 소멸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전기 부러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열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기 에너지로의 변환 효율을 높이는 기술적 개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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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4사이클 기관에서 크랭크 축 1회전에 캠축은 몇 회전 하는가?

  1. 2회전
  2. 1/2회전
  3. 1회전
  4. 4회전
(정답률: 55%)
  • 4사이클 기관은 4개의 과정(흡기, 압축, 연소, 배기)을 거쳐야 하므로 크랭크 축이 1회전할 때 캠축은 2회전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캠축은 흡기와 배기 과정에서만 회전하므로, 총 4개의 과정 중 2개의 과정에서만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크랭크 축 1회전에 캠축은 2회전 중 1/2회전만 회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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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경운기 클러치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클러치 레버가 (절)의 위치에서 완전히 동력이 절단되어야 한다.
  2. 클러치 스프링이 약하면 클러치의 미끄럼이 일어나기 쉽다.
  3. 클러치 레버가 (입)의 위치에서 자유로이 움직이면 정상이다.
  4. 클러치는 20~30㎜전방에서 끊어지기 시작하도록 조절을 한다.
(정답률: 67%)
  • "클러치 레버가 (입)의 위치에서 자유로이 움직이면 정상이다."가 틀린 것이다. 클러치 레버는 (입)의 위치에서는 자유롭게 움직이면 안 되며, 반드시 일정한 저항을 느끼게 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클러치가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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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트랙터의 클러치 분해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런아우트
  2. 마멸량
  3. 스프링 장력
  4. 자재이음
(정답률: 72%)
  • 클러치 분해 점검 시 자재이음은 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자재이음은 클러치 조립 시에 부품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미 조립이 완료된 상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러치 분해 점검 시에는 자재이음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런아웃, 마멸량, 스프링 장력 등의 검사 항목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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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자유 움직임은 얼마 정도인가?

  1. 1.0~2.0㎜
  2. 3.0~4.0㎜
  3. 5.0~6.0㎜
  4. 7.0~8.0㎜
(정답률: 62%)
  • 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자유 움직임은 1.0~2.0㎜이다. 이는 조향 클러치가 자유롭게 움직이면서도 일정한 범위 내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조향 클러치가 고장이 날 수 있으므로, 이 범위 내에서만 움직이도록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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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농용 엔진의 윤활유 교환 시기는?

  1. 엔진 시동전에 교환한다.
  2. 엔진 가동후 윤활유가 완전히 식은 후 교환한다.
  3. 엔진 가동후 윤활유가 더워 있는 상태에서 교환한다.
  4. 어느 때 라도 상관 없다.
(정답률: 60%)
  • 엔진 가동 중에는 윤활유가 열을 받아 활동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때 교환하면 더 많은 오염물질과 더 많은 수분이 함유되어 교환 효과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엔진 가동 후 윤활유가 더워 있는 상태에서 교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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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트랙터용 쟁기의 수직 석션은 어느 정도로 조정해야 하는 가?

  1. 0.2 ~ 0.3㎜
  2. 2 ~ 3㎜
  3. 20 ~ 30㎜
  4. 200 ~ 300㎜
(정답률: 49%)
  • 트랙터용 쟁기의 수직 석션은 20 ~ 30㎜로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쟁기의 수직 석션을 높게 조정하면 토양이 쟁기에 밀려서 쟁기가 끌리지 않고, 낮게 조정하면 쟁기가 토양을 파지 못하고 효율적인 경작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높이인 20 ~ 30㎜로 조정하여 경작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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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유도 전동기의 점검 결과에 대한 설명중 올바른 것은?

  1. 고정자 권선이 고정자 철심과 접지되어 있다.
  2. 기동권선과 운전권선의 두단자는 각각 통전되지 않았다.
  3. 고정자를 그로울러 테스터에 올려 놓고 전원에 연결한 다음 쇠톱날을 고정자 권선 주위를 돌릴 때 진동이 없었다.
  4. 전동기를 단시간 운전한 다음 자극부분을 손으로 만졌을 때 어느 한 극이 다른 극에 비하여 뜨거움을 느꼈다.
(정답률: 39%)
  • 고정자를 그로울러 테스터에 올려 놓고 전원에 연결한 다음 쇠톱날을 고정자 권선 주위를 돌릴 때 진동이 없었다는 것은 고정자 권선과 철심 사이에 단락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도 전동기의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점검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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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양수 작업중 발열이 심한 경우 점검할 부분이 아닌 것은?

  1. 주유구
  2. 푸트밸브
  3. 그리스컵
  4. V벨트
(정답률: 11%)
  • 양수 작업중 발열이 심한 경우 점검할 부분은 "주유구", "그리스컵", "V벨트"입니다. 이들은 모두 양수 작업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푸트밸브"는 양수의 유입과 배출을 조절하는 부품으로, 발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발열이 심한 경우 "푸트밸브"를 점검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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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쟁기에서 마모가 가장 잘 되는 부품은?

  1. 지측판
  2. 발토판
  3. 쉐어
  4. 원판
(정답률: 23%)
  • 쟁기에서 마모가 가장 잘 되는 부품은 쉐어입니다. 이는 쟁기가 땅을 파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땅과 직접적으로 접촉하여 마모가 가장 많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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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동력 경운기의 클러치 압력 스프링의 절손 혹은 쇠약할 때와 관계 없는 것은?

  1. 압력스프링을 측정전 몇 번 압축하여 자유길이를 유지토록 한다.
  2. 클러치 압력스프링의 자유장이 표준보다 3% 이하 일때는 교환한다.
  3. 직각도가 기울어지면 압력판의 접촉이 나빠져 슬립을 일으키게 된다.
  4. 클러치 압력스프링의 장력이 표준보다 85% 감소 할때 교환한다.
(정답률: 63%)
  • 클러치 압력스프링은 동력 경운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하면 클러치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클러치 압력스프링의 장력이 표준보다 85% 감소할 때 교환하는 것은, 클러치 작동에 안전하고 정확한 동작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클러치 압력스프링의 기능을 유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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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동력경운기의 주행중 2단 혹은 3단 변속이 빠지는 원인은?

  1. 윤활유 부족
  2. 주축 슬라이딩 기어의 마멸
  3. 윤활유의 부적당
  4. 상시물림
(정답률: 93%)
  • 주행 중 2단 혹은 3단 변속이 빠지는 원인은 주축 슬라이딩 기어의 마멸입니다. 이는 주행 중에 기어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마찰과 부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는 윤활유 부족이나 윤활유의 부적당한 사용, 그리고 상시물림과 같은 다른 요인들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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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콤바인 전처리부의 끌어올림체인 고장시 고쳐아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자동텐션방식일 경우에는 스프링 길이가 기준치가 되도록 조정한다
  2. 체인을 교환할 때에는 러그의 편차가 10∼30mm 이내로 맞춘다.
  3. 러그가 마모되면 뒤집어 끼운다.
  4. 텐숀스토퍼 장착시에는 스토퍼의 길이가 18mm 이하로 조립한다.
(정답률: 88%)
  • 러그가 마모되면 뒤집어 끼우는 것은 고쳐야 할 내용이 아닙니다. 이는 콤바인 전처리부의 유지보수 방법 중 하나로, 러그의 마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러그를 뒤집어 끼우면 마모된 면이 아닌 새로운 면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러그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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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은 타이어의 표시이다. (12.8/10-28-6PR)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28- 타이어의 폭
  2. 12.8/10- 림의 폭
  3. 28- 타이어의 두께
  4. 12.8- 타이어의 폭
(정답률: 49%)
  • 타이어의 표시에서 "12.8"은 타이어의 폭을 나타내는 숫자이다. "10"은 림의 지름을 나타내며, "28"은 타이어의 지름을 나타낸다. "6PR"은 타이어의 플라이어 수를 나타내는데, 이는 타이어의 내구성과 하중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정답은 "12.8- 타이어의 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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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트랙터의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방법이다. 아닌 것은?

  1. 4륜구동
  2. 타이어내에 물과 염화칼슘을 주입한다.
  3. 차륜 보조장치를 이용한다.
  4. 공기압을 적게 한다.
(정답률: 46%)
  • 공기압을 적게 하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넓어져서 마찰력이 증가하고, 그로 인해 견인력이 증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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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콤바인에서 엔진 회전수가 2,000 rpm일 때 밧데리 단자의 충전 전압을 측정하면 약 몇 볼트인가?

  1. 12.0 V
  2. 12.6 V
  3. 14.8 V
  4. 24.4 V
(정답률: 37%)
  • 콤바인의 충전 시스템은 보통 14 볼트의 전압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엔진 회전수가 2,000 rpm일 때 밧데리 단자의 충전 전압은 약 14.8 볼트가 됩니다. 이는 충전 시스템이 밧데리를 충분히 충전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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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장치에서 가장 빠른 스위치 작용을 할 수 있는 소자는?

  1. 트랜지스터
  2. 다이오드
  3. SCR(사이리스터)
  4. 릴레이
(정답률: 52%)
  • SCR(사이리스터)는 양방향 전류를 제어할 수 있는 반도체 소자로, 게이트에 작은 전류를 인가하면 큰 전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SCR은 전기장치에서 가장 빠른 스위치 작용을 할 수 있는 소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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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어느 동력경운기의 엔진출력이 10PS일 때 견인 출력이 6PS로 측정되었다. 견인효율은 얼마인가?

  1. 40 %
  2. 50 %
  3. 60 %
  4. 70 %
(정답률: 80%)
  • 견인효율은 견인 출력 / 엔진 출력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견인효율은 6 / 10 x 100 = 6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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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은 축전지 충전시 충전시간을 계산하는 공식이다. 괄호에 알맞는 것은?

  1. 0.8∼1.0
  2. 1.0∼1.2
  3. 1.2∼1.5
  4. 1.5∼1.7
(정답률: 46%)
  • 공식에서 충전시간은 용량(C)을 전류(I)로 나눈 값에 1.2~1.5를 곱한 것이다. 이는 충전시간이 전류(I)에 비례하며, 충전시간이 더 길어질수록 충전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충전을 위해 1.2~1.5를 곱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1.2∼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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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 경운기의 로터리 구동장치에서 흙의 반전이 좋고 협잡물이 엉키는 일이 적은 형식은?

  1. 로터리형
  2. 크랭크형
  3. 스크루형
  4. 크로형
(정답률: 20%)
  • 크랭크형은 로터리 구동장치에서 흙을 반전시키는 데에 적합한 형식입니다. 크랭크형은 회전하는 축에 부착된 팔이 흙을 끌어올리고 회전 중에 흙을 반전시키는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흙의 협잡물이 엉키는 일을 최소화하며, 흙을 균일하게 반전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크랭크형은 흙의 반전이 좋고 협잡물이 엉키는 일이 적은 형식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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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어떤 트랙터가 1000 Kg의 하중을 끌고 8km/hr의 속도로 움직이면 견인마력은 얼마인가?

  1. 28.326PS
  2. 29.622PS
  3. 30.516PS
  4. 31.3PS
(정답률: 42%)
  • 견인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견인마력 = (하중 × 속도) ÷ 75

    여기서 하중은 kg 단위이므로 1000 kg을 그대로 사용하고, 속도는 km/hr 단위이므로 8 km/hr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견인마력 = (1000 × 8) ÷ 75
    견인마력 = 106.6667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을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29.622P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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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플레밍의 왼손법칙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발전기
  2. 변압기
  3. 전류계
  4. 전동기
(정답률: 52%)
  •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자기학에서 전류, 자기장,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왼손의 엄지, 검지, 중지를 각각 전류의 방향, 자기장의 방향, 힘의 방향으로 놓고 엄지가 자기장을 향하게 하면 검지는 전류의 방향, 중지는 힘의 방향을 가리키게 됩니다.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계로, 전류와 자기장이 상호작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전동기는 플레밍의 왼손법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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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이 10[Ω] 저항 4개를 연결하였을 때 합성저항 R은?

  1. 10[Ω]
  2. 15[Ω]
  3. 20[Ω]
  4. 25[Ω]
(정답률: 53%)
  • 10[Ω] 저항 4개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병렬 저항 공식을 이용하여 합성저항 R을 구할 수 있습니다.

    1/R = 1/10 + 1/10 + 1/10 + 1/10 = 4/10

    R = 10/4 = 2.5[Ω]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0[Ω]" 인 이유는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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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6[V] 축전지 4개로 24[V]의 기동전동기에 연결하려면?

  1. 직렬로 한다.
  2. 병렬로 한다.
  3. 직병렬로 한다.
  4. 사용할수 없다.
(정답률: 73%)
  • 축전지는 전압이 높을수록 많은 전기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4[V]의 전동기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축전지의 전압을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축전지를 직렬로 연결해야 합니다. 직렬 연결은 전압을 합산하기 때문에, 6[V] 축전지 4개를 직렬로 연결하면 6[V] x 4 = 24[V]의 전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렬로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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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축전지가 충방전할 때의 작용은?

  1. 전기적 작용이다.
  2. 화학적 작용이다.
  3. 기계적 작용이다.
  4. 물리적 작용이다.
(정답률: 80%)
  • 축전지가 충방전할 때, 전기적인 에너지가 화학적인 에너지로 변환되거나 그 반대로 변환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화학적인 작용이 일어나게 되므로 정답은 "화학적 작용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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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축전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납축전지를 많이 사용한다.
  2. 축전지의 음극은 차체에 접지되어 있다.
  3. 점화장치의 2차회로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4. 화학 작용에 의하여 화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 시킨다.
(정답률: 55%)
  • "점화장치의 2차회로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축전지는 화학 작용에 의해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축전지는 자동차의 점화장치나 전기 시스템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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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농기계에서 사용되는 기동전동기는 주로 어느형식인가?

  1. 복권식
  2. 분권식
  3. 직권식
  4. 복합식
(정답률: 60%)
  • 농기계에서 사용되는 기동전동기는 주로 직권식 형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간단하고 구조가 단순하여 제작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높은 효율과 충격에 강한 특징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동 소음이 적고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하여 농업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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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링기어의 이의수가 100개, 피니언의 이의수가 10 이고 엔진의 회전저항이 7 m-Kg일 때 기동전동기의 필요한 최소 회전력은?

  1. 1.43 m-Kg
  2. 0.7 m-Kg
  3. 10 m-Kg
  4. 700 m-Kg
(정답률: 79%)
  • 기동전동기의 필요한 최소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소 회전력 = (이의수 × 회전저항) ÷ 피니언의 이의수
    최소 회전력 = (100 × 7) ÷ 10
    최소 회전력 = 70 ÷ 10
    최소 회전력 = 7 m-Kg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0.7 m-Kg"인 이유는 계산 실수로 인한 오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답은 7 m-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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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석유엔진의 점화방식에는 고압전기 점화방식으로 어떤것이 있는가?

  1. 축전지 점화방식과 마그네트 점화방식
  2. 고압식과 열전도식
  3. 압축열 방식과 노즐형식
  4. 호퍼식과 히이트링식
(정답률: 55%)
  • 석유엔진의 점화방식 중 고압전기 점화방식에는 축전지 점화방식과 마그네트 점화방식이 있습니다. 축전지 점화방식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축전지에서 축적하여 고압전류를 발생시켜 점화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마그네트 점화방식은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 사이에서 전기적인 에너지를 발생시켜 점화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들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차량 등에서는 축전지 점화방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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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3기통 디이젤 엔진의 예열플러그 회로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원 전압은 12V이다. 이때 예열플러그 1개당의 저항이 1/10[Ω ]이면 이 예열플러그에 흐르는 전류(I)는?

  1. 50 [A]
  2. 20 [A]
  3. 30 [A]
  4. 40 [A]
(정답률: 17%)
  • 예열플러그 1개당의 저항이 1/10[Ω]이므로, 3개의 예열플러그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총 저항은 3/10[Ω]이 된다. 전원 전압이 12V이므로,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류(I)는 I = V/R = 12/(3/10) = 40[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 [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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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농용엔진의 점화불량 원인중 틀린것은?

  1. 영구자석의 자력이 강할때
  2. 축전지가 불량할때
  3. 점화플러그 불꽃 간격에 탄소, 물, 기름이 있을경우
  4. 발전기의 절연상태가 불량할때
(정답률: 72%)
  • 영구자석은 농용엔진의 점화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구자석의 자력이 강할수록 점화플러그에 전기적인 에너지가 충분히 전달되어 불꽃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구자석의 자력이 약해지면 점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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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조등의 광도 측정 단위는?

  1. 와트 (W)
  2. 볼트 (V)
  3. 칸델라 (Cd)
  4. 킬로 와트 (㎾)
(정답률: 81%)
  • 전조등의 광도는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데, 이는 칸델라(Cd)로 측정됩니다. 왜냐하면 칸델라는 일정한 방향으로 빛을 방출하는 광원의 광도를 나타내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조등의 광도를 측정할 때에는 칸델라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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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전해액이 자연 감소 되었을때는 무엇으로 보충하는가?

  1. 황산
  2. 소금물
  3. 증류수
  4. 비중 1.270의 전해액
(정답률: 50%)
  • 전해액이 자연 감소되면 전해질 농도가 떨어지므로, 이를 보충하기 위해 순수한 물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수돗물은 미량의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순수한 물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증류수입니다. 증류수는 물을 끓여 수증기로 만들고, 이를 다시 액체로 변환시켜 순수한 물을 얻는 과정을 거친 물입니다. 따라서 증류수는 불순물이 거의 없는 순수한 물이므로 전해액을 보충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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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전류가 흐르기 쉬운 정도를 저항으로 나타낸다.
  2. 전기를 공급받아서 일을 하는 기계를 부하라 한다.
  3. 기전력은 전위차를 유지시켜 전류를 흘리는 원동력이 된다.
  4. 일정한 도체에 가한 전압을 증가시키면 전류도 커진다.
(정답률: 41%)
  • 일정한 도체에 가한 전압을 증가시키면 전류도 커진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일정한 도체에 가한 전압을 증가시키면 저항이 일정하다면 전류는 오름니다. 하지만 저항이 변하면 전류도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기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저항입니다. 저항이 작을수록 전류가 흐르기 쉽고, 저항이 클수록 전류가 흐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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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회로에 전압 100[V]를 가할때 10[Ω ]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1. 4 [A]
  2. 6 [A]
  3. 8 [A]
  4. 10 [A]
(정답률: 30%)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과 저항을 이용하여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압 100[V]를 10[Ω]의 저항에 가하면 전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전류 = 전압 ÷ 저항 = 100[V] ÷ 10[Ω] = 10[A]

    하지만, 회로에서 2개의 저항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이 저항에 비례하여 분배됩니다. 따라서, 10[Ω]의 저항에는 전압의 1/3인 33.3[V]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전류를 다시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류 = 전압 ÷ 저항 = 33.3[V] ÷ 10[Ω] = 3.33[A]

    하지만, 회로에서 2개의 저항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각 저항에서 흐르는 전류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10[Ω]의 저항과 20[Ω]의 저항에서 각각 흐르는 전류를 구하고, 이를 합하여 전체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10[Ω]의 저항에서 흐르는 전류 = 전압 ÷ 저항 = 33.3[V] ÷ 10[Ω] = 3.33[A]
    20[Ω]의 저항에서 흐르는 전류 = 전압 ÷ 저항 = 66.7[V] ÷ 20[Ω] = 3.33[A]
    전체 전류 = 3.33[A] + 3.33[A] = 6[A]

    따라서, 정답은 "6 [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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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연축전지 충방전시 용액은 무엇을 사용하는가?

  1. 묽은염산
  2. 묽은황산
  3. 묽은초산
  4. 묽은질산
(정답률: 84%)
  • 연축전지 충방전시 용액은 전해질을 포함한 전해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전해액은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 전달을 가능하게 하며, 전지의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전기적인 역할을 합니다.

    묽은황산은 이러한 전해액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묽은황산이 전해질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묽은황산은 이온 전달 능력이 뛰어나며, 안정성이 높아서 전지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묽은황산은 비교적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어서 경제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연축전지 충방전시 용액으로 묽은황산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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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기계통을 점검, 정비할 때 필요하지 않은 부분은?

  1. 점화코일
  2. 리테이너
  3. 콘덴서
  4. 점화플러그
(정답률: 41%)
  • 리테이너는 전기계통을 점검, 정비할 때 필요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리테이너는 회전하는 축과 연결되어 회전 운동을 전기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계통을 점검, 정비할 때는 리테이너와 같은 회전 운동을 제어하는 부품보다는 전기적인 부품인 점화코일, 콘덴서, 점화플러그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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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펌프의 운전중 수격작용(water hammering)이 생기고 있을 때 그 대책이 아닌 것은?

  1. 관내의 유속을 증가시킬 것.
  2. 급격히 밸브를 폐쇄하지 말것.
  3. 관내의 유속을 낮게할 것.
  4. 조압수조(surge tank)를 관로에 붙일 것.
(정답률: 58%)
  • 정답: 관내의 유속을 증가시킬 것.

    수격작용은 유체가 급격하게 가속되거나 감속될 때 발생하는 압력파 현상으로, 파동이 관로를 따라 전파되면서 파괴적인 힘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수격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파동의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조압수조를 설치하거나, 밸브를 천천히 조절하여 유체의 가속/감속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관내의 유속을 증가시키면 파동의 에너지가 더욱 커져서 수격작용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이는 대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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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회전중에 파괴될 위험이 있는 연마반의 숫돌은?

  1. 회전 방지 장치를 설치한다.
  2. 반발 예방 장치를 설치한다.
  3. 복개 장치를 하여야 한다
  4. 사용을 금지한다
(정답률: 15%)
  • 회전중에 파괴될 위험이 있는 연마반의 숫돌은 회전 중에 불균형한 힘이 작용하여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회전 방지 장치나 반발 예방 장치를 설치할 수 있지만, 이는 숫돌의 안전성을 보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개 장치를 하여 숫돌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복개 장치는 숫돌의 중심축을 조정하여 회전 중에 발생하는 불균형한 힘을 최소화하여 숫돌의 파괴를 예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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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기 화재 소화시 가장 좋은 소화기는?

  1. 분말소화기
  2. 포말소화기
  3. CO2소화기
  4. 다량의 물
(정답률: 45%)
  • CO2소화기는 전기기기나 전기설비에서 발생하는 화재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CO2가 산소를 차단하여 연소 반응을 억제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CO2는 물과 달리 전기기기나 전기설비에 물을 뿌리면 전기적 충격을 일으키지 않아 안전합니다. 따라서 전기 화재 소화시 가장 좋은 소화기는 CO2소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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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장 위험성이 큰 연료는?

  1. 휘발유
  2. 등유
  3. 경유
  4. 중유
(정답률: 72%)
  • 휘발유는 가장 높은 인화점을 가지고 있어서 가열되거나 불이 붙으면 쉽게 폭발하거나 화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이 가장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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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안전표시 중 응급치료소, 응급처리용 장비를 표시하는 색깔은?

  1. 적색
  2. 백색
  3. 녹색
  4. 흑색
(정답률: 59%)
  • 응급치료소와 응급처리용 장비를 표시하는 색깔은 녹색입니다. 이는 녹색이 안전과 관련된 색상 중 하나이며, 응급상황에서 빠른 조치가 필요하므로 녹색으로 표시하여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녹색은 보통 긍정적인 이미지와 연관되어 있어서, 긴장된 상황에서도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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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고의 연쇄성을 잘 나타낸 것은?

  1. 환경→ 심신의 결함→ 불안전한 행동→ 사고
  2. 환경→ 불안전한 행동→ 심신의 결함→ 사고
  3. 불안전한 행동→ 심신의 결함→ 환경→ 사고
  4. 불안전한 행동→ 환경→ 심신의 결함→ 사고
(정답률: 75%)
  • 환경이 불안전하면 사람들은 불안정한 행동을 하게 되고, 이는 심신의 결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신의 결함이 더해지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환경 → 불안전한 행동 → 심신의 결함 → 사고 순으로 연쇄성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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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보울트를 처음에 풀거나 마지막 조이기에 가장 적당한 공구는?

  1. 복스렌치
  2. 오픈엔드렌치
  3. 파이프렌치
  4. 플라이어
(정답률: 68%)
  • 복스렌치는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크기의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울트를 처음에 풀거나 마지막 조이기에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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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경운기로 농작업을 할 때 발생되는 사고로 신체의 어느 부위가 가장 많이 부상을 입게 되는가?

  1. 오른손
  2. 왼손
  3. 오른쪽 다리
  4. 왼쪽 다리
(정답률: 32%)
  • 경운기를 조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른손잡이이기 때문에, 오른손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경운기 조작 시 오른손은 핸들을 잡고 조작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오른손이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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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계 운전중에도 해야 할 작업은?

  1. 급유
  2. 점검
  3. 기계주변정리
  4. 치수측정
(정답률: 60%)
  • 기계 운전 중에도 점검을 해야 하는 이유는 기계의 안전과 정확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운전 중에 기계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미리 파악하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은 기계의 안전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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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교육의 종류와 내용이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1. 지식교육 - 기계장치의 조작법
  2. 문제해결교육 - 설비의 구조, 기능, 성능의 개념형성
  3. 태도교육 - 의욕을 부여해 줌
  4. 기능교육 - 원인탐구 및 대책순서 지도
(정답률: 45%)
  • 안전교육에서 태도교육은 의욕을 부여해 주는 것이다. 이는 안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안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불러일으켜 안전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는 안전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으로, 안전한 행동을 취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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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 중 감전사고가 일어났을 때는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1. 빨리 전기회사에 연락
  2. 우선 감독 선생님께 연락
  3. 물을 붓는다.
  4. 전원을 끊고, 감전자를 응급처치
(정답률: 82%)
  • 감전사고가 일어난 경우, 전기가 계속 흐르면서 상황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전원을 끊어야 합니다. 그리고 감전자를 응급처치하여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전기회사에 연락하거나 감독 선생님에게 연락하는 것은 추가적인 조치이며, 물을 붓는 것은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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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연료탱크를 용접할 때 어떤 방법으로 용접하는가?

  1. 분해 청소하여 용접한다.
  2. 물을 넣고 한다.
  3. 기름이 없으면 떼어내지 않고 그냥한다.
  4. 캡만 열고 한다.
(정답률: 34%)
  • 연료탱크를 용접할 때는 내부에 기름이나 기타 인화성 물질이 있을 경우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물을 넣어 내부를 청소하고 용접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안전하게 용접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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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밧데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사람에게 필요 없는 보호구는?

  1. 장화
  2. 고무 앞치마
  3. 가죽 장갑
  4. 보안경
(정답률: 52%)
  • 밧데리를 다룰 때 가죽 장갑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밧데리가 전기 충전을 위한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데, 가죽 장갑은 전기를 차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기 절연 장갑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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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연삭숫돌을 설치하기 전에 무엇을 검사하는가?

  1. 입도
  2. 크기
  3. 기공
  4. 균열
(정답률: 90%)
  • 연삭숫돌을 설치하기 전에 균열을 검사하는 이유는 균열이 있는 경우 연삭숫돌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고 흔들리거나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균열이 있는 경우에는 새로운 연삭숫돌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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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작업중 반듯이 앞치마를 사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용접작업
  2. 절삭작업
  3. 목공작업
  4. 해머작업
(정답률: 80%)
  • 용접작업은 불꽃과 노란색 빛을 발생시키는 고열을 사용하여 금속을 연결하는 작업으로, 이 때 불꽃이나 노란색 빛이 발생하여 앞치마를 통해 작업자의 옷이나 피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앞치마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용접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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