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농기계정비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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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실린더의 최대 마멸량은 어느 곳에서 측정하는가?

  1. B.D.C부근
  2. 윗부분의 턱이 생긴 부분
  3. 실린더 중간
  4. 실린더 아래 부분
(정답률: 68%)
  • 실린더의 최대 마멸량은 윗부분의 턱이 생긴 부분에서 측정합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서 피스톤이 이동할 때 가장 높은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지점에서 마멸을 측정하여 최대한 정확한 마멸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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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떤 4행정 4사이클 기관의 점화 순서가 1-2-4-3 이다.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때 2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폭발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61%)
  • 4행정 4사이클 기관에서는 1-2-4-3 순서로 행정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2번 실린더는 배기행정을 합니다. 이는 4사이클 기관에서의 행정 순서에 따라,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하면 2번 실린더는 바로 이전에 폭발행정을 마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번 실린더는 배기행정을 수행하여 연소가 끝난 가스를 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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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조기의 모터작동이 되지 않을 때 정비할 곳이 아닌것은?

  1. 3상 모터의 한선 단선
  2. 단상 모터의 원심력 스위치 기동 곤란
  3. 회전자축의 마모 또는 녹
  4. 점화봉의 간극 불량
(정답률: 60%)
  • 건조기의 모터는 점화봉을 통해 작동되는데, 점화봉의 간극이 불량하면 충분한 전기적 에너지가 전달되지 않아 모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봉의 간극 불량은 건조기의 모터작동이 되지 않을 때 정비할 곳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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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력 살분무기의 리이더 밸브 점검 중 양호한 것은?

  1. 리이더판은 몸체와 적당한 간극이 있어야 한다.
  2. 리이더판의 끝부분이 15°각으로 굽어야 한다.
  3. 리이더판의 끝부분이 45°각으로 굽어야 한다.
  4. 리이더판은 몸체와 완전히 밀착되어야 한다.
(정답률: 74%)
  • 리이더판은 동력 살분무기에서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체와 완전히 밀착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압력이 누설되어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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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트랙터에서 타이로드로 조정하는 것은?

  1. 토인
  2. 캠버
  3. 캐스터
  4. 킹핀 경사각
(정답률: 61%)
  • 트랙터에서 타이어로 조정하는 것은 토인입니다. 토인은 타이어의 수평선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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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엔진의 회전수를 부하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장치는?

  1. 소음기
  2. 기화기
  3. 조속기
  4. 진각기
(정답률: 62%)
  • 엔진의 회전수를 부하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부하가 증가하면 연료 공급량을 늘리고, 부하가 감소하면 연료 공급량을 줄여서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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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경운기 클러치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틀린것은?

  1. 클러치 레버가 (절)의 위치에서 완전히 동력이 절단되어야 한다.
  2. 클러치 스프링이 약하면 클러치의 미끄럼이 일어나기 쉽다.
  3. 클러치 레버가 (입)의 위치에서 자유로이 움직이면 정상이다.
  4. 클러치는 20族30㎜전방에서 끊어지기 시작하도록 조절을 한다.
(정답률: 55%)
  • "클러치 레버가 (입)의 위치에서 자유로이 움직이면 정상이다."가 틀린 것이다. 클러치 레버는 일정한 위치에서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자유롭게 움직이면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이유는 클러치 레버가 (입)의 위치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이 접촉하지 않아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러치 레버는 일정한 위치에서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운전자가 필요할 때만 조작하여 클러치를 작동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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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의 착화 늦음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연료의 미립도
  2. 공기의 와류
  3. 기관의 회전수
  4. 실린더의 온도
(정답률: 35%)
  • 기관의 착화는 연료와 공기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어 착화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료의 미립도는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아 혼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착화 늦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공기의 와류는 공기의 유동성이나 방향 등이 바뀌어 혼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착화 늦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의 회전수는 착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의 회전수"입니다. 실린더의 온도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착화 늦음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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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트랙터가 커브를 돌 때 뒤, 좌우 바퀴의 회전속도가 서로 달라도 지장이 없도록 장치된 부분은?

  1. 클럿치
  2. 차동기어
  3. 최종감속기어
  4. 추진축
(정답률: 55%)
  • 차동기어는 뒤, 좌우 바퀴의 회전속도를 서로 다르게 만들어도 지장이 없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트랙터가 커브를 돌 때 내부 바퀴와 외부 바퀴의 회전반경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차동기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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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동기를 구입코자 할 때 선택 기준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전동기의 기동 특성을 고려한다.
  2. 전동기의 정격 출력을 고려한다.
  3. 전동기의 가격을 고려한다.
  4. 먼지가 많은 곳에 사용 될 것은 개방형을 구입한다.
(정답률: 80%)
  • 먼지가 많은 곳에서는 폐쇄형 전동기가 먼지로 인해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개방형 전동기를 구입하는 것이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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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린더의 안지름이 80㎜이고, 피스톤 행정이 85㎜인 4실린더 기관의 총배기량(㏄)을 구하시오.

  1. 약 1560
  2. 약 1709
  3. 약 2015
  4. 약 3400
(정답률: 54%)
  • 총배기량 = (실린더의 안지름/2)^2 x 3.14 x 피스톤 행정 x 실린더 개수
    = (80/2)^2 x 3.14 x 85 x 4
    = 1600 x 3.14 x 85 x 4
    ≈ 1709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약 170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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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력 경운기 본체의 선회가 안될 때 수리하여야 할 부분은?

  1. 주 변속
  2. 부 변속
  3. 브레이크
  4. 조향장치
(정답률: 72%)
  • 동력 경운기의 선회는 조향장치에 의해 제어됩니다. 따라서 조향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본체의 선회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조향장치를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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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 엔진에서 연료 여과기를 필요로 하는 까닭은?

  1. 실린더의 마모를 방지한다.
  2. 실린더에 먼지가 들어 가는 것만 방지한다.
  3. 피스톤 상부를 깨끗하게 청소한다.
  4. 분사 장치의 손상을 방지하고 기능을 양호하게 한다.
(정답률: 60%)
  • 디젤 엔진에서 연료 여과기는 분사 장치에 들어가는 연료를 정화하여 분사 장치의 손상을 방지하고 기능을 양호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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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린더 마멸의 3대 요인과 관계 없는 것은?

  1. 금속간의 직접접촉
  2. 흡입되는 공기속의 이물
  3. 연소 생성물
  4. 연료
(정답률: 63%)
  • 실린더 마멸의 3대 요인은 금속간의 직접접촉, 흡입되는 공기속의 이물, 연소 생성물입니다. 이 중 연료는 실린더 마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인입니다. 연료는 엔진의 동작에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실린더 마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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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연료 여과기에 대한 설명이다.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연료에 혼합된 물과 이물질을 걸러 낸다.
  2. 연료계통의 부식과 마모를 예방한다.
  3. 연료의 분사상태를 좋게한다.
  4. 사용 1000시간 마다 교환해준다.
(정답률: 58%)
  • 사용 1000시간 마다 교환해준다. - 연료 여과기 내부에 쌓인 이물질이나 오염물질이 쌓이면 여과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어 연료 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교환 주기를 정해 교체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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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발전기(generator) 부러시의 마모 한계는?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77%)
  • 발전기 부러시의 마모 한계는 전력의 3제곱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출력을 2배로 늘리면 마모는 2의 3제곱인 8배가 됩니다. 이에 비해 출력을 3배로 늘리면 마모는 3의 3제곱인 27배가 됩니다. 따라서 발전기 부러시의 마모 한계는 출력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값인 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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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력 경운기의 조향 클러치 레버와 핸들과의 유격은 일반적으로 몇 mm 정도인가?

  1. 5 ∼ 9 mm
  2. 10 ∼ 15 mm
  3. 17 ∼ 22 mm
  4. 25 ∼ 35 mm
(정답률: 64%)
  • 동력 경운기의 조향 클러치 레버와 핸들과의 유격은 10 ∼ 15 mm 정도이다. 이는 조향 클러치 레버와 핸들 사이의 간격이 너무 작으면 조작이 어렵고, 너무 크면 조작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적절한 유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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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기장치에서 가장 빠른 스위치 작용을 할 수 있는 소자는?

  1. 트랜지스터
  2. 다이오드
  3. SCR(사이리스터)
  4. 릴레이
(정답률: 53%)
  • SCR(사이리스터)는 양방향 전류를 제어할 수 있는 반도체 소자로, 게이트에 작은 전류만 인가해도 큰 전류를 제어할 수 있어 가장 빠른 스위치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켜진 상태에서는 게이트 신호가 없어도 계속 켜져 있을 수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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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클러치 레버에 자유 간극이 없으면?

  1. 클러치 작용이 잘 된다.
  2. 동력이 잘 끊기지 않는다.
  3. 클러치가 미끄러지기 쉽다.
  4. 제동이 안된다.
(정답률: 52%)
  • 클러치 레버에 자유 간극이 없으면,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계속적으로 접촉 상태에 있어서 클러치가 미끄러지기 쉽게 되어 동력이 잘 끊기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러치가 미끄러지기 쉽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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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동력 경운기로 경사지를 내려갈 때 조향 클러치 조작방법 중 맞는 것은?

  1. 평지의 정반대
  2. 평지와 같게
  3. 아무렇게나 상관없다
  4. 양쪽 다 잡는다
(정답률: 76%)
  • 정답은 "평지의 정반대"입니다.

    경사지를 내려갈 때는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차량이 앞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이때 조향 클러치를 조작하여 앞바퀴를 고정시키면, 차량이 기울어져도 바퀴가 고정되어 방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지에서는 차량이 기울어지는 것이 없기 때문에 조향 클러치를 조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경사지에서의 조향 클러치 조작 방법은 평지와는 정반대로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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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농용디젤기관에서 예열플러그는 대부분 어떤 형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어떤 테스터를 통해 고장진단을 하고, 또한 규정 값은 얼마 인가?(문제 오류로 3, 4번 보기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가열형 - V테스터 - 0.6~1.0mm
  2. 노출형 - W테스터 - 1.0~1.2mm
  3. 시일드형 - 牆테스터 - 1.6~2.0mm
  4. 코일형 - 牆테스터 - 2.6~4.0mm
(정답률: 14%)
  • 농용디젤기관에서는 고온과 고압의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예열플러그가 필요합니다. 이 중 시일드형 예열플러그는 외부로부터의 노이즈나 전자파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형식의 예열플러그는 1.6~2.0mm의 간격을 가지고 있어서 적절한 열을 발생시키며, 이 값을 벗어나면 고장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일드형 예열플러그를 사용하고, 이를 테스트하는데는 牆테스터를 사용하며, 규정 값은 1.6~2.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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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기관의 연료 공급 방법을 설명하였다. 맞는 것은?

  1. 흡입 행정시 자연히 공급된다.
  2. 배기 행정시 자연히 공급된다.
  3. 공기와 혼합해서 공급된다.
  4. 공기와 관계없이 연료만 공급된다.
(정답률: 17%)
  • 디젤기관은 고압 펌프를 통해 연료를 공급받고,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된 공기와 함께 연료가 분사되어 연소가 일어납니다. 이 때 공기와 연료는 따로 공급되며, 공기와 관계없이 연료만 공급됩니다. 따라서 "공기와 관계없이 연료만 공급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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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 트랙터의 엔진오일이 검은색을 띄면서 오일량이 정상보다 많이 불어났다. 원인은?

  1. 연료분사 압력저하
  2. 베이퍼록 현상
  3. 기포현상
  4. 피스톤링의 손상
(정답률: 48%)
  • 디젤 트랙터의 엔진오일이 검은색을 띄면서 오일량이 정상보다 많이 불어났다면, 이는 피스톤링의 손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피스톤링이 손상되면 실린더와 오일팬 사이의 압력이 높아져 오일이 불어나게 됩니다. 또한, 피스톤링이 손상되면 실린더와 오일팬 사이에 공기가 섞여 기포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연료분사 압력이 저하되어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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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 사이클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정압 사이클
  2. 복합 사이클
  3. 정적 사이클
  4. 오토 사이클
(정답률: 46%)
  •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 사이클은 "복합 사이클"입니다. 이는 디젤기관이 고압과 저압 단계로 나뉘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고압 단계에서는 공기가 압축되고, 연료가 분사되어 연소되어 열이 발생합니다. 이후 저압 단계에서는 열에너지가 확장되어 일을 하고, 배기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디젤기관은 작동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을 포함한 복합 사이클이 디젤기관의 열역학 사이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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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콤바인 작업시에 3번구로 곡립이 많이 배출된다면 어느 부분을 조절해야 하는가?

  1. 공급깊이 조절레버
  2. 칼날누르개 조정
  3. 이삭이송돌기 조절
  4. 예취 클러치와이어 조절
(정답률: 68%)
  • 콤바인 작업시에 3번구로 곡립이 많이 배출된다면, 이는 곡물이 너무 깊게 곡레에 들어가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공급깊이 조절레버를 조절하여 곡물이 적당한 깊이로 곡레에 공급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곡립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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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랙터 조향핸들의 자유유격이 커지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조향축의 프리 로우드 과대
  2. 섹터 축과 부싱의 마모
  3. 각 볼 쪼인트의 마모
  4. 조향축의 축방향 유격과대
(정답률: 26%)
  • 조향축의 프리 로우드 과대는 조향핸들을 조작할 때 핸들이 일정한 각도에서부터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조향축과 핸들 사이에 일정한 간격이 유지되어 핸들이 일정한 각도에서부터 움직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는 조향핸들의 자유유격과 관련이 있으며, 다른 보기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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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콤바인의 탈곡 깊이 자동제어 장치를 수동으로 선택해야 할 경우가 아닌 것은?

  1. 포장이 크기가 너무 큰 경우
  2. 예취 작업을 시작할 때
  3. 작물보다 긴 잡초가 많을 때
  4. 작물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을 때
(정답률: 43%)
  • 콤바인의 탈곡 깊이 자동제어 장치는 작물의 길이와 밀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탈곡 깊이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작물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거나 예취 작업을 시작할 때, 작물보다 긴 잡초가 많은 경우에는 자동제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하지만 포장이 크기가 너무 큰 경우에는 자동제어 기능으로는 충분한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수동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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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경운기의 V벨트 유격 조절량은?

  1. 5 - 8mm
  2. 10 - 15mm
  3. 20 - 30mm
  4. 40 - 50mm
(정답률: 44%)
  • 동력경운기의 V벨트는 엔진과 기어박스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벨트가 유격이 생기면 엔진과 기어박스의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아 차량의 주행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V벨트의 유격은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V벨트의 유격 조절량은 20 - 30mm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는 벨트의 길이와 텐션을 적절히 조절하여 벨트가 너무 타이트하지도 너무 느슨하지도 않게끔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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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심펌프의 그랜드 패킹 부분에는 어느 정도의 누수를 적당하다고 보는가?

  1. 1분당 5방울 정도
  2. 1분당 10방울 정도
  3. 1분당 15방울 정도
  4. 가는 물방울이 계속해서 누수되어야 함
(정답률: 67%)
  • 원심펌프의 그랜드 패킹 부분에는 일정한 양의 누수가 필요합니다. 이는 그랜드 패킹이 원심펌프의 회전 운동에 따라 마찰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누수는 효율적인 작동을 방해하고, 너무 적은 누수는 마찰을 충분히 일으키지 못해 그랜드 패킹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누수량은 1분당 5방울 정도로 보는 것입니다. 이는 마찰을 충분히 일으키면서도 효율적인 작동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양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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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클러치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클러치는 트랙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2. 클러치가 미끄러지면 연료소모는 절약된다
  3. 클러치 디스크에 기름을 묻히면 수명이 길어진다.
  4. 기관의 동력을 단속하여 변속을 용이하게 한다.
(정답률: 84%)
  • 클러치는 기관의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여 변속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옳은 설명입니다. 클러치를 작동시키면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므로, 변속기에서 기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러치는 자동차나 트랙터 등의 차량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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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납축전지 전해액이 부족하여 보충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도물
  2. 깨끗한 개울물
  3. 빗물
  4. 증류수
(정답률: 92%)
  • 납축전지 전해액은 순수한 물이 아닌 전해질이 녹아있는 용액입니다. 따라서 전해액을 보충할 때는 순수한 물을 사용하면 전해질 농도가 떨어져 전지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증류수는 물의 불순물을 거의 제거한 순수한 물이므로 전해질 농도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으면서도 전해액을 보충할 수 있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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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농용 엔진에 가장 많이 쓰이는 점화장치는?

  1. 전기자 회전형
  2. 유도자 회전형
  3. 자강 회전형
  4. 플라이휘일형
(정답률: 18%)
  • 농용 엔진은 저출력 엔진으로서, 점화장치로 플라이휘일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저렴하고 간단한 구조로 제작이 용이하며, 고속 회전에도 안정적인 점화를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지보수가 쉽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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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점화플러그의 점검시 점화플러그를 살펴보니 엷은 황색을 띄고 있다. 수리할 때의 유의할 사항은?

  1. 과열의 상태이므로 열값이 높은 플러그를 사용하여야 한다.
  2. 과열의 상태이므로 접점 간극을 넓혀야 한다.
  3. 저열의 상태이므로 열값이 낮은 플러그를 사용하여야 한다.
  4. 열값은 관계없으나 인가전압이 낮으므로 배전기를 조정 수리한다.
(정답률: 37%)
  • 엷은 황색은 점화플러그가 과열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내므로, 열값이 높은 플러그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는 과열로 인해 플러그의 내부 구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값이 높은 플러그를 사용하여 더 효율적인 점화를 유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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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가장 낮은 전압으로도 방전이 용이하게 될 수있는 것은?

  1. 실린더 압축 압력 1㎏/㎝2
  2. 실린더 압축 압력 5㎏/㎝2
  3. 실린더 압축 압력 10㎏/㎝2
  4. 실린더 압축 압력 15㎏/㎝2
(정답률: 48%)
  • 가장 낮은 전압으로도 방전이 용이하게 될 수 있는 것은 "실린더 압축 압력 1㎏/㎝2"입니다. 이는 압력이 낮을수록 분자들이 움직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낮은 압력에서는 전자들이 충분히 이동하여 방전이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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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농용 트랙터의 기동시에 기동스위치를 투입 시켰으나 전혀 소리도 나지 않고 기동이 되지 않았다. 제일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고정자 코일
  2. 기동 코일
  3. 축 및 베어링
  4. 외부 접속선
(정답률: 70%)
  • 외부 접속선은 트랙터와 외부 전원 공급원을 연결하는 선으로, 이 선이 끊어져 있거나 손상되어 있으면 전기가 흐르지 않아 트랙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외부 접속선을 먼저 점검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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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배전기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1차 전류유도
  2. 점화시기 조정
  3. 고압분배
  4. 충전
(정답률: 67%)
  • 배전기는 전기를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1차 전류유도는 전류를 유도하는 것이고, 점화시기 조정은 시동을 걸 때 엔진이 작동하기 위해 점화시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고압분배는 고압으로 전기를 분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충전은 배전기가 아닌, 충전기가 하는 작업입니다. 충전기는 배터리에 전기를 공급하여 충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배전기의 작용이 아닌 것은 "충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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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납축전지의 음극에 해당되는 것은?

  1. Pb
  2. PbO2
  3. Sb
  4. Sn
(정답률: 52%)
  • 납축전지의 음극은 PbO2과 Pb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Pb는 음극에서 주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Pb는 전하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며, PbO2는 양극에서 전하를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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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6[Ω ], 8[Ω ], 9[Ω ]의 저항 3개를 직렬로 접속한 회로에 5[A]의 전류가 흐를 때 회로에 공급한 전압은?

  1. 30[V]
  2. 40[V]
  3. 45[V]
  4. 115[V]
(정답률: 42%)
  • 직렬 연결된 회로에서 전압은 각 저항의 전압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류가 5[A]일 때, 전압은 각 저항의 전압을 더한 값과 같습니다.

    전압 = 6[Ω] × 5[A] + 8[Ω] × 5[A] + 9[Ω] × 5[A] = 30[V] + 40[V] + 45[V] = 115[V]

    따라서 정답은 "115[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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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51[V]의 전원 전압에 의하여 3[A]의 전류가 흐르는 전기회로가 있다. 이 회로의 저항[Ω]은?

  1. 5
  2. 9
  3. 17
  4. 123
(정답률: 63%)
  • 전압[V] = 전류[A] x 저항[Ω] 이므로, 저항[Ω] = 전압[V] / 전류[A] = 51[V] / 3[A] = 17[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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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납축전지 연결방법에서 각 전지의 (+)극은 (+)극끼리, (-)극은 (-)극끼리 연결하는 방법은?

  1. 직렬연결법
  2. 병렬연결법
  3. 직병렬연결법
  4. 혼성연결법
(정답률: 57%)
  • 각 전지의 (+)극과 (-)극을 서로 연결하여 전류를 흐르게 하는 방법 중에서, 병렬연결법은 전지들을 (+)극과 (+)극끼리, (-)극과 (-)극끼리 연결하여 전류를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전지들의 전압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전류를 증가시킬 수 있어서, 전력을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전지 중 하나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전지들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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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다음 중 헤드라이트의 3요소는?

  1. 필라멘트, 반사경, 렌즈
  2. 필라멘트, 반사경, 스위치
  3. 필라멘트, 축전기, 스위치
  4. 필라멘트, 확산기, 스위치
(정답률: 75%)
  • 헤드라이트의 3요소는 필라멘트, 반사경, 렌즈입니다. 필라멘트는 전기를 통해 가열되어 빛을 발하는 부분이며, 반사경은 필라멘트에서 발생한 빛을 집중시켜 앞으로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렌즈는 반사경에서 나온 빛을 조절하여 멀리까지 빛을 쏘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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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변압기의 1차 권수 80회, 2차권수 320회일 때 2차측의 전압이 100[V]이면 1차 전압은?

  1. 15 [V]
  2. 25 [V]
  3. 50 [V]
  4. 100 [V]
(정답률: 61%)
  • 변압기의 전압비는 1차 권수와 2차 권수의 비율과 같습니다. 즉, 전압비 = 2차 권수 ÷ 1차 권수 = 320 ÷ 80 = 4 입니다. 따라서 1차 전압은 2차 전압 ÷ 전압비 = 100 ÷ 4 = 25 [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 [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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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직류 전동기에서 전기자 권선과 계자 권선이 병렬로만 연결된 전동기는?

  1. 직권 전동기
  2. 분권 전동기
  3. 차동 복권 전동기
  4. 가동 복권 전동기
(정답률: 49%)
  • 전기자 권선과 계자 권선이 병렬로만 연결된 전동기는 분권 전동기입니다. 이는 전기자와 계자의 자기장이 서로 상쇄되어 회전자에 작용하는 토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분권 전동기는 간단하고 경제적인 구조로 인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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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시동발전기의 조정장치가 아닌 것은?

  1. 전압 조정장치
  2. 전류 조정장치
  3. 역류방지 조정장치
  4. 자동 점화시기 조정장치
(정답률: 49%)
  • 시동발전기는 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때 시동발전기의 조정장치는 발전된 전압과 전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역류를 방지하여 배터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 점화시기 조정장치"는 시동발전기의 조정장치가 아닙니다. 자동 점화시기 조정장치는 엔진의 점화시기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연비와 성능을 최적화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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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2[V]의 축전지는 몇개의 단전지(셀)로 되어 있는가?

  1. 2개
  2. 3개
  3. 4개
  4. 6개
(정답률: 75%)
  • 12[V]의 축전지는 6개의 2[V] 단전지(셀)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압의 합이 12[V]가 되기 위해서는 2[V] 단위로 6개의 단전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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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화재는 A급, B급, C급, D급으로 구분한다. 전기 화재는 다음 중 몇 급인가?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57%)
  • 전기 화재는 C급이다. 이는 전기 화재가 일반적으로 가연성 물질에 의한 화재보다는 덜 위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전기 화재는 여전히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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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독성 농액이 피부에 묻었을 때 응급처리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중독이 된것 같으면 물을 많이 마시게 한다.
  2. 비눗물로 씻는다.
  3. 눈에 들어 갔을 때에는 그냥 눈을 감고 있는다.
  4. 인공 호흡을 한다.
(정답률: 86%)
  • 독성 농액이 피부에 묻었을 때는 물로 씻는 것보다 비눗물로 씻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는 비눗물이 물보다 더 높은 표면장력을 가지고 있어 독성 물질을 피부에서 더 잘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로만 씻으면 독성 물질이 피부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되어 중독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독성 농액이 피부에 묻었을 때는 빠르게 비눗물로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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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귀마개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청력장해가 일어날 수 있는 작업은?

  1. 단조작업
  2. 압연작업
  3. 전단작업
  4. 주조작업
(정답률: 44%)
  • 귀마개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청력장해가 일어날 수 있는 작업은 "단조작업"입니다. 단조작업은 금속을 가열하여 높은 압력으로 성형하는 작업으로, 이 때 발생하는 고음과 충격음이 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청력장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마개를 착용하여 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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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동기 작업중 갑자기 회전이 중지되었을때 조치한 사항중 가장 옳은 것은?

  1. 전동기를 즉시 분해 조치하였다.
  2. 스위치를 끄고 메인 스위치를 차단시켰다.
  3. 고장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즉시 회전체를 손으로 돌려 보았다.
  4. 그 상태대로 놓아 두고 다른 업무를 보았다.
(정답률: 95%)
  • 전동기 작업 중 갑자기 회전이 중지되면, 전동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전동기가 계속 작동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스위치를 끄고 메인 스위치를 차단시켜 전동기를 정지시켜야 합니다. 이후에는 고장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스위치를 끄고 메인 스위치를 차단시켰다는 것이 가장 옳은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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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양수기의 취급상 운전중 주의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베어링의 윤활유가 검은 색깔로 변했는가 확인
  2. 베어링의 온도가 60℃이상 되어서는 안된다.
  3. 흡입관에 이물질 및 공기가 유입되는지 확인
  4. 그랜드 패킹에서는 소량이 물이 방울로 떨어져서는 안된다.
(정답률: 55%)
  • 정답: "그랜드 패킹에서는 소량이 물이 방울로 떨어져서는 안된다."

    이유: 양수기의 그랜드 패킹은 베어링을 보호하기 위한 부품으로, 물이나 윤활유가 베어링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그랜드 패킹에서 물이 방울로 떨어지면 베어링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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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농업기계 정비실에서 작업도중 정전되었을 때 다음 중 꼭 하여야 할 일은?

  1. 클립 등을 제거하여 작업의 능률을 향상 시킨다.
  2. 전원 스위치를 끈다.
  3. 부품을 정리정돈 한다.
  4. 작업을 정비하고 휴식을 취한다.
(정답률: 88%)
  • 정전 시에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전원 스위치를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중인 기계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아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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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라인더 작업 시 맞지 않는 것은?

  1. 작업 시 보호안경을 착용한다.
  2. 안전 카바를 떼어내서는 안된다.
  3. 숫돌의 균열상태를 확인한다.
  4. 이동식 그라인더를 고정식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95%)
  • 이동식 그라인더는 작업 중에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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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연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물(可燃物)
  2. 산소
  3. 점화원
(정답률: 77%)
  • 연소란 가연물, 산소, 그리고 점화원이 존재할 때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말합니다. 물은 연소에 필요한 3요소 중 하나인 산소와 반응하여 생성되는 물질이므로 연소의 3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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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근로기준법상 기관의 제조나 수리의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건강진단은 어떻게 하는가?

  1. 6개월마다 1회 이상실시
  2. 6개월마다 2회 이상실시
  3. 1년마다 1회 이상실시
  4. 1년마다 2회 이상실시
(정답률: 58%)
  • 제조나 수리의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작업 중 노출되는 유해물질 등으로 인해 건강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근로기준법상 이러한 근로자는 1년마다 1회 이상 건강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근로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여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함입니다. 6개월마다 1회 이상이나 2회 이상 실시하는 것은 근로자의 건강진단을 너무 빈번하게 실시하는 것으로 비용과 시간적인 부담이 크기 때문에 1년마다 1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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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쇠톱을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절단이 끝날 무렵에는 천천히 작업한다.
  2. 한손으로 작업해도 무방하다.
  3. 절단이 끝날 무렵에는 힘을 강하게 준다
  4. 공작물을 동료가 잡고한다.
(정답률: 87%)
  • 쇠톱 작업 중에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절단이 끝날 무렵에는 천천히 작업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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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머 작업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자기 몸무게에 비례해서 사용한다.
  2. 크기에 관계없이 처음부터 세게 친다.
  3. 주위를 살핀다.
  4. 호흡을 맞춘다.
(정답률: 86%)
  • "크기에 관계없이 처음부터 세게 친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해머 작업시에는 작업 대상의 크기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힘과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큰 물체에는 더 큰 힘을 가해야 하지만 작은 물체에는 작은 힘을 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세게 치는 것은 오히려 작업 대상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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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마그네트 취급 방법에 있어서 주의하여야 할 사항 중 옳은 것은?

  1. 운전 중 마그네트 뚜껑을 열어도 별지장이 없다.
  2. 마그네트는 습기가 조금 있는 것은 관계없다.
  3. 마그네트가 습하면 절연상태가 좋지 못하다.
  4. 자석을 강하게 때리거나 진동시키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63%)
  • 자석은 내부 구조가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강한 충격이나 진동은 내부 구조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석을 강하게 때리거나 진동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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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은 보호구의 보관방법이다. 틀린 것은?

  1. 땀 등으로 오염된 경우는 세탁하고 건조시킨 후 보관한다.
  2. 되도록 습기가 있고 통풍이 안된 곳에 보관한다.
  3. 방열체가 주변에 없어야 한다.
  4. 모래, 진흙 등이 묻는 경우는 세척하고 그늘에서 말린다.
(정답률: 87%)
  • 정답은 "되도록 습기가 있고 통풍이 안된 곳에 보관한다."이다.

    이유는 보호구는 습기와 물에 노출되면 내구성이 떨어지고 부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호구는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 보관하면 냄새와 박테리아가 번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되도록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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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유류보관 장소에 함께 비치해야 하는 것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모래
  2. 환풍기
(정답률: 60%)
  • 유류는 불에 매우 민감하므로, 유류보관 장소에는 화재 예방을 위해 소화기와 함께 모래도 함께 비치해야 합니다. 모래는 유류 유출 시 흡수력이 높아서 유류를 흡수하여 확산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래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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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농기계를 수리중일 때에 안전표식의 색깔은?

  1. 적색
  2. 오렌지색
  3. 청색
  4. 흑색
(정답률: 52%)
  • 청색은 안전표식 중에서 "작업 중"을 나타내는 색깔이기 때문입니다. 농기계를 수리하는 동안에는 작업 중이므로 청색 안전표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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