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농기계정비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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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기화기 유면의 높이가 높아지면 어떠한 현상이 있는가?

  1. 혼합가스가 희박하다.
  2. 오버플로우 파이프로 연료가 넘쳐 흐른다.
  3. 기관작동이 양호하다.
  4. 유면이 높아져도 이상없다.
(정답률: 86%)
  • 기화기 유면의 높이가 높아지면 연료의 공급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오버플로우 파이프를 통해 연료가 넘쳐 흐르게 됩니다. 이는 연료의 낭비와 화재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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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활유 중 10W-30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W는 Winter의 약자 이다.
  2. W는 Worm의 약자 이다.
  3. 다급 점도유 이다.
  4. 봄 가을에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3%)
  • "W는 Worm의 약자 이다."가 맞지 않는 설명입니다. W는 Winter의 약자로서, 윤활유의 점도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W가 작을수록 낮은 온도에서도 윤활유가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W-30은 낮은 온도에서도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다급 점도유로서 봄과 가을에 사용할 수 있는 윤활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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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점화 프러그의 불꽃 간격은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적당한가?

  1. 0.2 - 0.3 ㎜
  2. 0.4 - 0.5 ㎜
  3. 0.6 - 0.8 ㎜
  4. 1.5 - 2.0 ㎜
(정답률: 63%)
  • 점화 프러그의 불꽃 간격은 연소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불꽃을 일으키는 곳으로 이동하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불꽃이 확산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고, 너무 멀면 불꽃이 약해져서 연소가 불완전해집니다. 따라서 적당한 불꽃 간격은 연소 공기와 연료의 혼합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0.6 - 0.8 ㎜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범위는 연소 공기와 연료의 혼합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면서도 불꽃이 강력하게 일어나서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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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열풍 건조기에 의한 건조시의 건조과정이 올바른 것은?

  1. 건조→순환→템퍼링
  2. 건조→템퍼링→순환
  3. 건조→뜨임→순환
  4. 건조→순환→노말라이징
(정답률: 69%)
  • "건조→순환→템퍼링"이 올바른 과정입니다.

    - 건조: 물기를 제거하여 원하는 수분 함량을 유지합니다.
    - 순환: 열을 균일하게 전달하기 위해 공기를 순환시킵니다.
    - 템퍼링: 냉각 과정을 통해 제품 내부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건조 후에는 순환을 통해 열을 균일하게 전달하고, 마지막으로 템퍼링을 통해 제품 내부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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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과급기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기관 출력 증대
  2. 연료소비의 증대
  3. 흡기 효율 향상
  4. 연소 효율 증대
(정답률: 53%)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을 높은 압력으로 압축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이에 따라 기관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의 증대"는 과급기의 역할이 아닙니다. 과급기는 연료소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흡기 효율과 연소 효율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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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엔진이 냉각되고 밸브가 닫혔을 때 밸브스템의 끝과 로커 암사이의 틈새는?

  1. 1.3 ∼ 1.1㎜
  2. 1.0 ∼ 0.7㎜
  3. 0.6 ∼ 0.5㎜
  4. 0.4 ∼ 0.2㎜
(정답률: 38%)
  • 엔진이 냉각되고 밸브가 닫혔을 때, 밸브스템과 로커 암은 열팽창으로 인해 약간씩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밸브스템의 끝과 로커 암사이의 간격은 작아지게 됩니다. 이 간격이 너무 좁으면 밸브가 닫히지 않거나 열릴 때 밸브스템과 로커 암이 부딪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간격이 너무 넓으면 밸브가 제대로 닫히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0.4 ∼ 0.2㎜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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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트랙터에서 캠버가 심하게 틀릴 경우의 원인과 관계 없는 것은?

  1. 드래그 링크의 휨
  2. 앞 액슬축의 굽음
  3. 킹핀과 부싱의 마모
  4. 너클 스핀들의 휨
(정답률: 43%)
  • 드래그 링크는 트랙터의 후륜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휠의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드래그 링크의 휨이 심하게 나면 휠의 방향이 일정하지 않아져서 캠버가 틀어지게 됩니다. 반면 앞 액슬축의 굽음, 킹핀과 부싱의 마모, 너클 스핀들의 휨은 모두 휠의 위치나 방향을 조절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캠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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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랙터에서 시동 후에도 시동키(key)를 계속 동작시켰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라디에이터 파손
  2. 시동전동기 파손
  3. 발전기 파손
  4. 시동키이(key) 파손
(정답률: 81%)
  • 트랙터의 시동 시스템은 일정 시간 이상 시동키를 계속 동작시키면 시동 전동기에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이 과부하는 시동 전동기 내부의 부품들을 파손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시동 후에도 시동키를 계속 동작시켰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시동전동기 파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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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력 살분무기에 사용하는 연료를 휘발유만 사용하면 어떻게 되는가?

  1. 회전이 높아진다.
  2. 머플러에서 검은 연기가 난다.
  3. 윤활성이 없어 피스톤과 실린더가 늘어 붙고 베어링이 탄다.
  4. 정상운전이 된다.
(정답률: 79%)
  • 휘발유는 연료이지만 동시에 윤활유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휘발유만 사용하면 윤활성이 없어지기 때문에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마모되고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피스톤과 실린더, 베어링 등의 부품들이 서로 마찰하면서 늘어붙고 타게 되어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휘발유만 사용하면 윤활성이 없어서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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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이앙기 식입 포오크와 분리침 끝의 간격은?

  1. 0.1 - 0.5mm
  2. 0.7 - 2mm
  3. 5 - 7mm
  4. 10 - 12mm
(정답률: 32%)
  • 이앙기 식입 포오크와 분리침 끝의 간격은 0.7 - 2mm이다. 이는 이앙기 식입 포오크와 분리침 끝 사이의 간격이 작으면 분리침이 포오크 내부로 들어가서 포오크 내부의 액체가 누출될 우려가 있고, 간격이 너무 크면 분리침이 액체를 정확하게 채취하지 못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인 0.7 - 2mm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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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에서 클러치의 필요성은?

  1. 감속비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2. 관성 운전을 주기 위해서
  3. 가공시 부하를 주기 위해서
  4. 견인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47%)
  • 클러치는 관성 운전을 주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관성 운전이란, 차량을 운전할 때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변속을 하지 않고 주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고 해제함으로써,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거나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클러치는 관성 운전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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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브레이크 드럼 마찰면에 나사선이 생기면 어떤 일이 생기는가?

  1. 브레이크 작용이 더 좋아진다.
  2. 브레이크 슈우의 마멸이 적게 일어난다.
  3. 브레이크 작용할 때 브레이크 소음이 발생한다.
  4. 드럼에 진동이 일어난다.
(정답률: 73%)
  • 브레이크 드럼 마찰면에 나사선이 생기면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접촉면이 감소하게 되어 브레이크 작용이 약해지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소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 작용할 때 브레이크 소음이 발생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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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동력수도 이앙기의 식부본수 조절 방법 중 횡이송 조절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묘를 분리할때 상하쪽을 많게 또는 적게 하는 방법에 따라 본수가 달라진다.
  2. 묘 탑재판이 좌우로 움직이는 속도에 따라 분리침 작동 횟수가 달라진다.
  3. 분리침의 길이를 조절하여 묘의 상하폭을 조절하는 방법에 따라 본수가 달라진다.
  4. 묘를 분리할때 길이 폭을 적게하고 많게 하는 방법에 따라 본수가 달라진다.
(정답률: 50%)
  • 정답은 "묘 탑재판이 좌우로 움직이는 속도에 따라 분리침 작동 횟수가 달라진다."이다. 이유는 묘 탑재판이 좌우로 움직이는 속도가 빠를수록 분리침이 빠르게 작동하게 되어 묘의 분리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횡이송 조절 방법은 묘 탑재판의 좌우 이동 속도를 조절하여 분리침 작동 횟수를 조절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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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린더 내경이 92㎜, 행정이 95㎜인 단기통 기관의 배기량은 약 몇 cc 인가?

  1. 452
  2. 632
  3. 655
  4. 683
(정답률: 44%)
  • 배기량은 실린더 내경의 제곱에 행정과 스트로크를 곱한 후 0.785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배기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배기량 = (92/2)^2 x 95 x 0.785
    = 42.25 x 95 x 0.785
    = 3139.34375
    ≈ 632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63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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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동전동기 전기자의 개회로는 보통 어느 곳에서 일어나는 가?

  1. 코일 밴드
  2. 코일 연결부분
  3. 브러시선 연결부분
  4. 정류자
(정답률: 52%)
  • 기동전동기의 전기자는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 사이에서 전기를 생성하게 되는데, 이때 생성된 전기는 정류자를 통해 외부 회로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개회로는 정류자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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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플라이 휠(fly wheel)링기어와 물리는 것은?

  1. 발전기
  2. 기동모우터
  3. 배전기
  4. 연료펌프
(정답률: 62%)
  • 플라이 휠은 회전 운동을 저장하고 이를 활용하여 일정한 속도와 힘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플라이 휠과 링기어는 고정된 상태에서 회전하며, 이 회전 운동을 전달하기 위해 기동모우터가 필요합니다. 기동모우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인 운동으로 변환하여 플라이 휠과 링기어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동모우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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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배기 행정 초기에 배기 가스가 자체 압력으로 배출되는 현상은?

  1. 블로우다운 현상
  2. 블로우바이 현상
  3. 오우버랩 현상
  4. 베이퍼로크 현상
(정답률: 46%)
  • 배기 행정 초기에는 배기 가스의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블로우다운 밸브가 열리지 않아 배기 가스가 자체 압력으로 배출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블로우다운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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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잘되지 않을 때의 원인으로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페달 유격과다
  2. 라이닝의 마멸 또는 소손
  3.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간격불량
  4. 캠버, 킹핀, 캐스터의 조정불량
(정답률: 64%)
  • 캠버, 킹핀, 캐스터의 조정불량은 차량의 조향성과 관련된 부분으로, 브레이크 제동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잘 되지 않을 때의 원인으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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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행하면서 농작물의 예취 및 탈곡과 선별 정선을 함께 하는 기계는?

  1. 바인더
  2. 콤바인
  3. 리이피
  4. 모워
(정답률: 78%)
  • 콤바인은 수확기와 탈곡기를 결합한 기계로, 주행하면서 농작물을 수확하고 동시에 예취 및 탈곡과 선별 정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콤바인이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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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건식다판 클러치를 채택한 경운기에서 클러치가 미끌리는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스프링 장력조정이 불균일 할 때
  2. 기름이 스며든 경우
  3. 클러치 유격조정이 불량한 경우
  4. V벨트의 긴장도가 너무 팽팽할 때
(정답률: 75%)
  • V벨트의 긴장도가 너무 팽팽할 때는 클러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스프링 장력조정이 불균일하거나 기름이 스며든 경우, 그리고 클러치 유격조정이 불량한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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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유압식 브래이크는 어떤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2. 베르누이의 원리
  3. 보일 샤를의 법칙
  4. 파스칼의 원리
(정답률: 67%)
  • 유압식 브래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는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브래이크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압력이 생성되어 브레이크 액이 브레이크 캘리퍼에 전달되고, 캘리퍼 내부의 피스톤이 움직여 브레이크 패드가 타이어에 압력을 가해 차량을 멈추게 됩니다. 이때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되므로 브레이크 액의 압력이 캘리퍼 내부의 모든 지점에 동일하게 전달되어 브레이크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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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동력경운기 조향클러치 레버의 자유움직임은 얼마정도가 적당한가?

  1. 1∼2 ㎜
  2. 3∼4 ㎜
  3. 5∼6 ㎜
  4. 7∼8 ㎜
(정답률: 66%)
  • 동력경운기 조향클러치 레버의 자유움직임이 너무 많으면 조향장치가 불안정해져서 운전 중에도 레버가 움직여서 운전자의 조향감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너무 적으면 운전자가 조향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어려워지므로 적절한 범위는 1∼2 ㎜ 정도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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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밸브 서어징 현상에 의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속운전시 기관의 압축압력이 불균일하다.
  2. 점화플러그의 과열로 조기점화가 일어난다.
  3. 기관노킹의 원인이 된다.
  4. 저속운전시 정상적인 가동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44%)
  • 밸브 서어징 현상은 고속운전시 기관 내부의 압력이 불균일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시점이 정확하지 않아 발생하며, 이로 인해 기관노킹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운전시 기관의 압축압력이 불균일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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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농산물 건조의 3대 요인이 아닌 것은?

  1. 온도
  2. 습도
  3. 바람
  4. 작물
(정답률: 68%)
  • 농산물 건조의 3대 요인은 온도, 습도, 바람입니다. 작물은 건조의 대상이 되는 물질이므로 요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작물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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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농용 전동기중 직류 전동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전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직권전동기
  4. 복권전동기
(정답률: 52%)
  • 전권전동기는 농용 전동기가 아니라 발전소 등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전동기이기 때문에 직류 전동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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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경운기의 주클러치가 잘 끊어지지 않을 경우의 조정 방법중 옳은 것은?

  1. 주클러치 링게이지의 길이를 조금 길게 하여준다.
  2. 클러치 스프링 조정너트를 이용하여 클러치 스프링의 설치 길이를 줄인다.
  3. 클러치 스프링 조정너트를 이용하여 클러치 스프링의 설치 길이를 길게한다.
  4. 클러치 캠의 높이를 높인다.
(정답률: 67%)
  • 클러치 스프링 조정너트를 이용하여 클러치 스프링의 설치 길이를 길게한다. 이유는 클러치 스프링의 설치 길이를 길게 조정하면 스프링의 긴 길이로 인해 클러치 압력이 강해져서 주클러치가 더 잘 끊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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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의 계산 공식은 어느것인가?

  1. (신품-검사품) ÷ 신품 × 100
  2. (신품-검사품) ÷ 검사품 × 100
  3. (검사품-신품) ÷ 신품 × 100
  4. (검사품-신품) ÷ 검사품 × 100
(정답률: 79%)
  • 정답은 "(신품-검사품) ÷ 신품 × 100" 입니다.

    라디에이터의 코어는 물이 흐르는 부분으로, 물이 자유롭게 흐를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의 코어가 막히면 물의 흐름이 방해되어 냉각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은 검사품과 신품의 냉각 효율을 비교하여 계산합니다. 이때, 신품은 새로운 라디에이터를 의미하고, 검사품은 사용한 라디에이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신품-검사품)을 먼저 계산하여 둘의 차이를 구하고, 이를 신품으로 나누어 준 후 100을 곱해주면 코어 막힘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공식은 코어 막힘률을 백분율로 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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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스프링의 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1. 장력
  2. 직각도
  3. 자유고
  4. 코일수
(정답률: 78%)
  • 스프링의 점검 항목은 장력, 직각도, 자유고입니다. 코일수는 스프링의 설계와 관련된 요소이며, 스프링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점검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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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으로 트랙터의 기관오일 교환시기는?

  1. 100 ∼ 120 시간 사용후
  2. 150 ∼ 200 시간 사용후
  3. 250 ∼ 300 시간 사용후
  4. 500 ∼ 1000 시간 사용후
(정답률: 58%)
  • 트랙터의 기관오일 교환시기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마모와 오염물질의 축적으로 인해 기름의 효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150 ∼ 200 시간 사용후에 교환하는 것은 엔진 내부의 마모와 오염물질의 축적이 적당한 수준에 도달하여 기름의 효능이 저하되기 전에 교환하여 엔진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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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피스톤 핀의 설치방법 중 틀린 것은?

  1. 회전식
  2. 고정식
  3. 반부동식
  4. 전부동식
(정답률: 55%)
  • 정답은 "회전식"입니다.

    피스톤 핀의 설치 방법에는 고정식, 반부동식, 전부동식이 있습니다. 이 중 회전식은 없는 방법입니다.

    고정식은 피스톤 핀을 고정시켜 놓고 실린더 블록에 설치하는 방법이며, 반부동식은 피스톤 핀을 일정한 각도로 회전시켜 놓고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전부동식은 피스톤 핀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된 방법입니다.

    따라서, 회전식은 피스톤 핀의 설치 방법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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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5[Ω]의 저항이 3개, 7[Ω]의 저항이 5개, 100[Ω]의 저항이 1개 있다. 이들을 모두 직렬로 접속할 때 합성저항은?

  1. 150[Ω]
  2. 200[Ω]
  3. 250[Ω]
  4. 300[Ω]
(정답률: 65%)
  • 직렬 접속시 전체 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아진다. 따라서 5개의 7[Ω] 저항의 합은 35[Ω], 3개의 5[Ω] 저항의 합은 15[Ω], 1개의 100[Ω] 저항은 100[Ω]이므로, 이들을 모두 합하면 150[Ω]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0[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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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자기 작용과 관계 없는 것은?

  1. 전동기
  2. 발전기
  3. 콘덴서
  4. 2차 코일
(정답률: 57%)
  • 자기 작용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자기적인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동기, 발전기, 2차 코일은 모두 자기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콘덴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거나 방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기 작용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콘덴서가 자기 작용과 관계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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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축전지의 전해액은 물과 무엇의 혼합물인가?

  1. 과산화납
  2. 황산
  3. 황산납
  4. 질산
(정답률: 73%)
  • 축전지의 전해액은 황산과 물의 혼합물입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황산이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전기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황산은 전해액에서 이온을 생성하여 전기적인 연결을 유지하고, 축전지 내부에서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전해액은 황산과 물의 혼합물이어야 충분한 전기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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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화시기를 점검할 때 사용되는 테스터기는?

  1. 멀티테스터
  2. 압축 압력계
  3. 타코메타
  4. 타이밍 라이트
(정답률: 63%)
  • 점화시기는 엔진의 성능과 연료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시기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테스터기는 타이밍 라이트입니다. 타이밍 라이트는 엔진의 회전수와 점화시기를 측정하여 정확한 시기를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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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4[A]로 연속 방전하여 방전종지전압에 이를 때까지 20시간이 소요되었다. 이 축전지의 용량은?

  1. 200[Ah]
  2. 150[Ah]
  3. 80[Ah]
  4. 40[Ah]
(정답률: 66%)
  • 축전지의 용량은 전류와 방전시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4[A]로 20시간 동안 방전했으므로, 용량은 4[A] x 20[시간] = 80[Ah]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0[A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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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C]의 전기량이 이동할 때, 1[J]의 일을 하면?

  1. 전위차가 1[V]이다.
  2. 전류가 1[A] 흐른다.
  3. 저항이 1[Ω]이다.
  4. 전력이 1[W]이다.
(정답률: 39%)
  • 전위차는 일과 전기량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즉, 일을 1[J] 하여 1[C]의 전기량을 이동시키면 전위차는 1[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위차가 1[V]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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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단기통 점화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단속기 포인트
  2. 콘덴서
  3. 점화플러그
  4. 회전로타
(정답률: 54%)
  • 회전로타는 엔진의 분배기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단기통 점화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단기통 점화장치는 엔진의 점화를 담당하는 부품으로, 콘덴서와 점화플러그가 이에 해당합니다. 단속기 포인트는 엔진의 점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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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셀(cell)모터가 전혀 돌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축전지가 방전되었다.
  2. 시동 모터의 스위치가 불량하다.
  3. 시동 모터의 피니온이 링기어에 물리었다.
  4. 기화기에 연료가 꽉 차 있다.
(정답률: 84%)
  • 기화기에 연료가 꽉 차 있다는 것은 셀(cell)모터가 작동하기 위한 연료가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셀모터가 전혀 돌지 않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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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마그네틱 점화방식에 있어서 발전부의 형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발전자 회전형
  2. 자강 회전형
  3. 유도자 회전형
  4. 타여자 전류형
(정답률: 62%)
  • 마그네틱 점화방식에서 발전부의 형식에 따른 분류는 발전자 회전형, 자강 회전형, 유도자 회전형, 타여자 전류형으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타여자 전류형은 발전기의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 타여자를 두어 전류를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발전부의 형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타여자 전류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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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브러시의 접촉이 불량할 때 소손되기 쉬운 것은?

  1. 계자코일
  2. 보올 베어링
  3. 전기자
  4. 정류자편
(정답률: 50%)
  • 브러시는 회전하는 부품과 접촉하여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러시의 접촉이 불량하면 전기적 신호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중에서 정류자편은 회전하는 부품 중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 중 하나이며, 브러시와의 접촉이 불량하면 전기적 신호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류자편이 브러시의 접촉이 불량할 때 소손되기 쉬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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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축전지 전해액의 실측한 비중이 1.240 이고 이때 전해액의 온도는 40℃이다. 표준상태의 환산비중은?

  1. 1.236
  2. 1.240
  3. 1.248
  4. 1.254
(정답률: 46%)
  • 축전지 전해액의 실측한 비중은 1.240이므로, 이것은 40℃에서의 비중이다. 따라서, 이 값을 15℃에서의 비중으로 환산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비중과 온도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계수인 온도계수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온도계수는 0.0002/℃이다. 따라서, 40℃에서 15℃로 환산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240 / (1 + 0.0002 × (40 - 15)) = 1.254

    따라서, 표준상태의 환산비중은 1.25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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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동전동기의 동력전달 순서가 옳은 것은?

  1. 기동전동기 스위치 → 기동전동기 회전 → 피니언 회전 → 크랭크축 회전
  2. 기동전동기 스위치 → 피니언 회전 → 기동전동기 회전 → 크랭크축 회전
  3. 기동전동기 회전 → 크랭크축 회전 → 기동전동기 회전 → 피니언 회전
  4. 기동전동기 스위치 → 크랭크축 회전 → 피니언 회전 → 기동전동기 회전
(정답률: 60%)
  • 기동전동기 스위치를 먼저 켜서 기동전동기를 회전시키고, 기동전동기의 회전으로 인해 피니언이 회전하게 되고, 피니언의 회전으로 인해 크랭크축이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동전동기 스위치 → 기동전동기 회전 → 피니언 회전 → 크랭크축 회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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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단속기 접점 간극이 규정보다 클 때 맞는 것은?

  1.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2. 캠각이 커진다.
  3. 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가 많아진다.
  4. 점화시기가 늦어진다.
(정답률: 59%)
  • 단속기 접점 간극이 규정보다 클 때, 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는 접점 간극이 클 경우, 전류가 흐르는데 필요한 전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일에 인가되는 전압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1차 전류가 많아지게 되어 점화시기가 빨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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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트랙터용 AC 발전기에서 3상 전파정류에 사용되는 다이오드수는?

  1. 1 개
  2. 3 개
  3. 4 개
  4. 6 개
(정답률: 75%)
  • 3상 전파정류에는 3상 AC 전원을 6개의 다이오드로 정류하여 DC 전원을 생성합니다. 이는 3상 AC 전원의 각 상에서 양/음의 반전이 발생하므로, 각 상마다 양/음의 반전을 정류하기 위해 2개의 다이오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3상 전파정류에는 총 6개의 다이오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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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충전경고 지시등(지시램프)에 점등이 되면 충전이 안되고 있는 상태이다. 이때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레귤레이터의 고장여부 점검
  2. 발전기 다이오드의 이상여부 점검
  3. 시동전동기 정류자 점검
  4. 경고램프의 접속상태 및 관련배선 접속상태 점검
(정답률: 52%)
  • 충전경고 지시등이 켜진 경우, 시동전동기 정류자의 고장 여부를 점검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 이는 충전 시스템의 일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시동전동기 정류자 점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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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년중 산업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계절은?

  1. 여름
  2. 가을
  3. 겨울
(정답률: 38%)
  • 여름은 기온이 높아지면서 작업자들의 체력이 감소하고, 땀으로 인해 작업장 내부가 습기차고 미끄러워지기 때문에 산업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여름에는 건설, 농업, 어업 등 여러 산업에서 많은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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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물건을 손으로 취급할 때 옳은 태도가 아닌 것은?

  1. 몸을 아끼지 않고 물건을 빨리 다룬다.
  2. 한발은 움직이려고 하는 방향으로 내민다.
  3. 등을 곧게 유지한다.
  4.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안전을 도모해서 가장 큰 효과를 얻는다.
(정답률: 90%)
  • "몸을 아끼지 않고 물건을 빨리 다룬다."는 옳은 태도가 아닙니다. 이는 물건을 다룰 때 부주의하고 성급하게 행동할 가능성이 높아져서 물건을 손상시키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건을 다룰 때는 안전과 보호를 위해 조심스럽고 천천히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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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산소용기의 가스누설 검사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순수한 물
  2. 성냥불
  3. 아세톤
  4. 비눗물
(정답률: 83%)
  • 산소용기는 가스누설이 발생하면 매우 위험한물질이 누출될 수 있기 때문에 가스누설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때 가스누설을 검사하는 방법 중 하나는 비눗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비눗물은 가스누설 부분에 바르면 누출된 가스가 비눗물과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거품이 생기면 가스누설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눗물은 가스누설 검사에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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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트랙터의 연료파이프를 풀 때 사용하는 공구는 어느 것인가?

  1. 오픈엔드렌치(스패너)
  2. 파이프렌치
  3. 복스렌치
  4. 플라이어
(정답률: 67%)
  • 트랙터의 연료파이프는 원형이며, 파이프렌치나 복스렌치는 모양이 맞지 않아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플라이어는 끝이 편평하고 뾰족하기 때문에 파이프를 깨끗하게 분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오픈엔드렌치(스패너)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오픈엔드렌치(스패너)는 끝이 평평하고 파이프를 꽉 잡아주는 모양으로, 파이프를 깨끗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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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탭 작업시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반드시 작업물과 수직을 유지한다.
  2. 절삭오일을 주유한다.
  3. 압력을 느끼면서 천천히 계속적으로 탭핸들을 돌린다.
  4. 볼트의 깊이 보다 깊게 깍는다.
(정답률: 55%)
  • "볼트의 깊이 보다 깊게 깍는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탭 작업시에는 반드시 작업물과 수직을 유지하고, 절삭오일을 주유한 후에 압력을 느끼면서 천천히 계속적으로 탭핸들을 돌려야 합니다. 이는 탭이 작업물에 깊이 들어가면서 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깨끗한 나사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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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소형 2사이클식 미스트기 기관의 가장 알맞은 윤활유 혼합 비율은?

  1. 8:1
  2. 17:1
  3. 25:1
  4. 32:1
(정답률: 40%)
  • 소형 2사이클식 미스트기 기관은 연료와 윤활유가 함께 섞여 연소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때 윤활유는 기관 내부의 부품들을 보호하고 마모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윤활유 혼합 비율은 연료와 윤활유의 비율을 나타내며, 이 비율이 적절하지 않으면 기관 내부의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형 2사이클식 미스트기 기관의 가장 알맞은 윤활유 혼합 비율은 17:1입니다. 이는 17부 연료에 1부 윤활유를 혼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은 기관의 종류와 크기, 사용 환경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율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소형 2사이클식 미스트기 기관을 사용할 때는 17:1 비율로 연료와 윤활유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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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농기계의 장기 보관 방법 중 잘못된 사항은?

  1. 실린더내에 기관 오일을 주유하고 피스톤을 압축 상사점에 놓는다.
  2. 도장되어 있지 않은 부분에 기름을 발라 둔다.
  3. 보관장소는 되도록 채광이 잘드는 곳을 택한다.
  4. 벨트나 체인은 따로 떼어 보관한다.
(정답률: 67%)
  • 보관장소가 채광이 잘드는 곳을 택하는 이유는 농기계의 금속 부품이 습기와 산성 물질에 노출되면 부식되고 부품의 수명이 단축되기 때문입니다. 채광이 잘드는 장소는 습기가 적고 통풍이 잘 되어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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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류 화재시의 조치가 아닌 것은?

  1. 분말소화기를 사용한다.
  2. 모래를 뿌린다.
  3. 가마니를 덮는다.
  4. 물을 부어 끈다.
(정답률: 92%)
  • 유류 화재시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 심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류는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물을 부어도 화재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말소화기를 사용하거나 모래를 뿌리거나 가마니를 덮는 등 다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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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삭숫돌을 교환한 때에는 몇 분이상 시운전을 하고 당해 기계에 이상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는가?

  1. 1분
  2. 2분
  3. 3분
  4. 4분
(정답률: 56%)
  • 연삭숫돌을 교환한 후 시운전을 하는 이유는 새로운 숫돌이 기존의 숫돌과 같은 회전속도와 균형을 유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과정에서 3분 이상 시운전을 하면 충분한 시간동안 기계의 안정성과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은 "3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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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의 안전 색채 중에서 "주의"에 대한 색은?

  1. 빨강
  2. 초록
  3. 노랑
  4. 파랑
(정답률: 66%)
  • 노랑은 주의를 뜻하는 안전 색채 중 하나입니다. 이는 노란색이 주목성이 높아서 시선을 끌기 때문입니다. 노란색은 빨간색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시선을 빠르게 끌어들이는 색상 중 하나이며, 주의를 요하는 상황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노란색은 밝고 화사한 이미지를 연상시켜 경고나 주의를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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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호안경을 착용해야 할 작업으로 다음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기화기를 차에서 뗄 때
  2. 변속기를 차에서 뗄 때
  3. 장마철 노상운전을 할 때
  4. 배전기를 차에서 뗄 때
(정답률: 53%)
  • 변속기를 차에서 뗄 때는 차량의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부분을 작업하는 것으로, 작업 중에 부품이 떨어져 눈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호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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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비복에 대한 일반수칙으로 틀린 것은?

  1. 몸에 맞는 것을 입는다.
  2. 수건을 허리춤에 낀다.
  3. 기름이 밴 정비복을 입지 않는다.
  4. 상의의 옷자락이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한다.
(정답률: 90%)
  • 정비복에 대한 일반수칙으로 틀린 것은 "기름이 밴 정비복을 입지 않는다." 입니다. 이유는 기름이 밴 정비복은 작업 중에 불안정하고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름이 밴 정비복은 교체하거나 세척해야 합니다. 수건을 허리춤에 낀다는 것은 작업 중에 땀을 닦거나 손을 닦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상의의 옷자락이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 작업 중에 옷이 걸리거나 끼이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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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점화원이 될 수 없는 것은?

  1. 기화열
  2. 정전기
  3. 전기불꽃
  4. 금속성 불꽃
(정답률: 60%)
  • 기화열은 물질이 가열되어 기체 상태로 변할 때 발생하는 열이며, 이는 점화원이 될 수 없습니다. 점화원은 물질이 연소되거나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열로서, 기화열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화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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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이앙기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책중 관계 없는 것은?

  1. 분리침등 수리, 점검, 조정할 경우는 받침목을 고이고 안정된 상태에서 작업을 실시한다.
  2. 실내에서 시동점검을 할 때는 가스중독 방지를 위하여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야 한다.
  3. 이앙기의 작동 및 엔진을 정지시킨 즉시 덮개를 덮어 청결하고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4. 인명사고와 기계 단명의 원인은 정비 소홀에서 비롯된다.
(정답률: 68%)
  • "인명사고와 기계 단명의 원인은 정비 소홀에서 비롯된다."는 이앙기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책과 관계 없는 것입니다.

    이앙기의 작동 및 엔진을 정지시킨 즉시 덮개를 덮어 청결하고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는 이유는 이앙기 내부에 먼지나 습기가 쌓이면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덮개를 덮어두면 이앙기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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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차광안경의 구비조건이다. 틀린 것은?

  1. 사용자에게 상처를 줄 예각과 요철이 없을 것
  2. 착용시 심한 불쾌감을 주지 않을 것
  3. 취급이 간편하고 쉽게 파손되지 않을 것
  4. 차광안경의 재료는 투명유리를 사용할 것
(정답률: 84%)
  • "차광안경의 재료는 투명유리를 사용할 것"이 틀린 것이다. 이유는 투명유리는 파손될 경우 사용자에게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광안경의 재료로는 안전한 플라스틱 등의 소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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