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8)

농기계정비기능사
(2012-04-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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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다음 중 축전지 케이블 단자(터미널) 청소에 가장 적당한 것은?

  1. 탄산가스
  2. 그리스
  3. 전해액
  4. 탄산수소나트륨
(정답률: 62%)
  • 축전지 케이블 단자(터미널)는 전해액이 노출되어 있어서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 시에는 전해액을 제거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알칼리성이 강한 청소제가 적합합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은 알칼리성이 강한 성분으로, 축전지 케이블 단자 청소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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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축전지의 용량 산정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방전 전류
  2. 방전 시간
  3. 축전지 구조
  4. 부하 특성
(정답률: 56%)
  • 축전지 구조는 축전지의 용량 산정의 요소가 아닙니다. 축전지 구조는 축전지의 내부 구성과 재료 등을 의미하며, 용량 산정에는 방전 전류, 방전 시간, 부하 특성 등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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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충전기 계기판에 있는 전류계의 눈금이 “0”을 지시 하고 있을 때는 어떤 상태인가?

  1. 충전되고 있다.
  2. 방전되고 있다.
  3. 전류계의 고장이다.
  4. 충전상태도, 방전상태도 아니다.
(정답률: 73%)
  • 전류계의 눈금이 "0"을 지시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이므로, 충전되고 있지도 방전되고 있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충전상태도, 방전상태도 아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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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퓨즈에 과전류가 흐르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연결이 좋아진다.
  2. 연결이 나빠진다.
  3. 연결부가 끊어진다.
  4. 아무런 관계가 없다.
(정답률: 90%)
  • 퓨즈는 과전류가 흐를 때, 내부의 금속선이 녹아서 끊어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연결부가 끊어지게 되어 전기적인 회로가 단락되어 안전하게 전기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연결부가 끊어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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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가동 전동기에 대한 시험과 관계없는 것은?

  1. 저항 시험
  2. 회전력 시험
  3. 누설 시험
  4. 무부하 시험
(정답률: 65%)
  • 가동 전동기의 누설 시험은 전기적으로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이며, 다른 시험들은 가동 전동기의 성능과 기능을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누설 시험은 가동 전동기에 대한 시험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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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점화장치에서 무접점식 마그네트 방식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접점오손에 의한 고장이 없다.
  2. 2차 발생 전압이 안정되어 있다.
  3. 전기적 고장이 적어 수명이 길다.
  4. 정화시기가 매우 불안정하다.
(정답률: 80%)
  • 정화장치에서 무접점식 마그네트 방식의 특징 중 정화시기가 매우 불안정하다는 것은, 정화작용을 일으키는 마그네트의 위치나 세기 등이 변화하면 정화시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정화시기를 예측하기 어렵고, 이로 인해 정화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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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솔린 기관에 사용되는 점화코일은 몇 개의 코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86%)
  • 가솔린 기관은 4개의 실린더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실린더마다 하나의 점화코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에는 4개의 점화코일이 필요하며, 각 점화코일은 하나의 실린더에 연결됩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은 2개씩 묶여서 사용됩니다. 즉, 정답은 "2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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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콘덴서는 단속기 접점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1. 병렬로 연결
  2. 직렬로 연결
  3. 직병렬로 연결
  4. 아무렇게나 연결해도 작용은 변함없다.
(정답률: 67%)
  • 콘덴서는 전기적으로 충전되어 전하를 저장하는데, 이때 충전된 전하를 단속기 접점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콘덴서를 단속기 접점과 병렬로 연결해야 합니다. 이는 단속기 접점과 콘덴서가 같은 전압을 유지하면서 전하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이 분배되어 작용이 변하게 되고, 직병렬로 연결하면 전압과 전류의 분배가 복잡해져서 작용이 예측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콘덴서는 단속기 접점과 병렬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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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트랙터의 배터리 전압이 24[V]가 필요할 때 6[V] 배터리 4개를 연결 방법은?

  1. 직렬연결
  2. 병렬연결
  3. 직ㆍ병렬연결
  4. 좌ㆍ우 병렬연결
(정답률: 77%)
  • 직렬연결은 전원의 전압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배터리를 연결할 때 양극과 음극을 연결하여 전압을 합산합니다. 따라서 6[V] 배터리 4개를 직렬연결하면 6[V] x 4 = 24[V]의 전압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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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축전지 전해액의 액량은 극판위 몇 [㎜]가 적당하며 부족시 보충액으로 적합한 것은?

  1. 극판위 13~15[㎜], 액이 부족할 시 전해액 보충
  2. 극판위 13~15[㎜], 액이 부족할 시 묽은황산 보충
  3. 극판위 10~13[㎜], 액이 부족할 시 질산 보충
  4. 극판위 10~13[㎜], 액이 부족할 시 증류수 보충
(정답률: 82%)
  • 축전지 전해액의 액량은 축전지의 크기와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극판위 10~13[㎜]가 적당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축전지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액이 부족할 시에는 증류수를 보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는 전해액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도 축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증류수는 물에 비해 불순물이 적어 전해액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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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점 광원으로부터 충분한 거리로 떨어진 빛과 수직한 면의 조도와의 관계는?

  1. 거리에 비례
  2. 거리에 반비례
  3. 거리의 제곱에 비례
  4.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정답률: 53%)
  • 점 광원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빛이 흩어지기 때문에 면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 면에 도달하는 빛의 양은 광원에서 면까지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게 됩니다. 이는 면과 광원 사이의 거리가 2배가 되면 면에 도달하는 빛의 양은 4배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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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직류 발전기의 구성 요소에서 회전하면서 지속을 끊어 기전력을 유도하는 것은?

  1. 전기자
  2. 계자
  3. 정류자
  4. 브러시
(정답률: 46%)
  • 전기자는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위치하며, 회전자의 자기장에 의해 유도전류가 발생하여 기전력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회전하면서 지속을 끊어 기전력을 유도하는 것은 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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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전기저항이 가장 큰 전구는?

  1. 12[V]용 6[W]
  2. 12[V]용 12[W]
  3. 12[V]용 24[W]
  4. 12[V]용 36[W]
(정답률: 68%)
  • 전기저항은 전압에 대한 전류의 비례상수로, 저항이 클수록 전류가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압이 동일한 경우, 전력이 가장 작은 전구일수록 전기저항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12[V]용 6[W]" 전구가 가장 전기저항이 큰 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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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래 그림에서 합성저항 R의 크기는?

  1. 1[Ω]
  2. 5[Ω]
  3. 10[Ω]
  4. 20[Ω]
(정답률: 62%)
  • 전압과 전류의 관계는 V=IR이므로, R=V/I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 회로에서 전압은 10V이고, 전류는 2A입니다. 따라서 R=10V/2A=5[Ω]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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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길이 0.2[m]의 도체가 자속 밀도 1.0[Wb/m2] 되는 자계 안에서 자계와 직각 방향으로 10[m/sec] 속도로 이동할 경우 도체에 유기되는 전압[V]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52%)
  • 도체가 자계와 직각 방향으로 이동하면 자기장을 가로지르면서 전자들이 도체 내부에서 움직이게 됩니다. 이 때, 전자들이 도체 내부에서 움직이면서 전자기력을 받아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때 전자들이 이동하면서 도체 양단에 전위차가 발생합니다. 이 전위차가 바로 도체에 유기되는 전압입니다.

    전압은 전위차와 도체의 길이, 자기장의 세기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압 = 전위차 × 도체의 길이 × 자기장의 세기

    전위차는 전자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전위차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위차 = 속도 × 자기장의 세기

    따라서 전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압 = (속도 × 자기장의 세기) × 도체의 길이 × 자기장의 세기
    = 10 × 1.0 × 0.2
    = 2 [V]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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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방제기 종류 중 살포농약의 사용약제를 분제형태로 사용되는 것은?

  1. 미스트기
  2. 연무기
  3. 살립기
  4. 살분기
(정답률: 65%)
  • 살포농약은 액상 형태로 제조되어 분무기 등을 사용하여 공기 중에 분사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살분기는 분제형태로 제조되어 분말 형태로 살포농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살분기는 분말 형태의 살포농약을 사용하는 방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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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이앙기는 모의 종류에 따라 여러 형식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중 이 형식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줄묘식
  2. 산파식
  3. 조파식
  4. 원심식
(정답률: 68%)
  • "원심식"은 모의 형식이 아니라, 모의기계의 회전 방식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형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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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건조기 중 빈(bin)이라고 불리는 용기에 곡물을 채우고, 구멍이 많이 뚫린 철판 밑으로부터 곡물이 변질되지 않을 정도의 소량의 공기를 통풍시켜 저장하면서 서서히 건조시키는 것은?

  1. 열풍 건조기
  2. 입형 건조기
  3. 평형 건조기
  4. 저장형 건조기
(정답률: 74%)
  • 빈(bin)이라는 용기에 곡물을 채우고, 구멍이 많이 뚫린 철판 밑으로부터 공기를 통풍시켜 저장하면서 건조시키는 것은 저장형 건조기이다. 이는 곡물을 변질시키지 않으면서도 효율적으로 건조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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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관리기 기관의 무접점 점화장치의 진단방법이 틀린것은?

  1. 측정 전에 각 리드선의 접속을 확인한다.
  2. 전기회로 테스터로 각 저항을 측정한다.
  3. 측정 시 테스터의 ⊕, ⊖ 단자의 접촉에 주의한다.
  4. 콘덴서 측정 시는 방전이 되기 전에 측정한다.
(정답률: 67%)
  • 콘덴서는 전기를 저장하는 기기로, 충전된 전하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 시 충전된 전하가 남아있으면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방전이 되기 전에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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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동력경운기에서 브레이크 작동이 불량할 때 원인이 아닌 것은?

  1. 변속기 오일 부족
  2. 브레이크 캠축 손상
  3. 브레이크 링의 마멸
  4. 브레이크 드럼의 마멸
(정답률: 78%)
  • 변속기 오일 부족은 동력경운기의 브레이크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브레이크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브레이크 캠축 손상, 브레이크 링의 마멸, 브레이크 드럼의 마멸 등과 같은 브레이크 시스템 자체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오일 부족은 브레이크 작동이 불량할 때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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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1. 출력의 증대
  2. 윤활성의 증대
  3. 냉각 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정화
(정답률: 78%)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태울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더욱 빠르게 확산되어 연소가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따라서 더 많은 열을 발생시켜 출력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과급기는 디젤 엔진에서 주로 사용되며, 높은 출력과 토크를 얻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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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변속장치 형식에서 회전하는 상태에서 기어의 물림이 용이하도록 주 속도를 맞추어 물리는 방식은?

  1. 섭동물림식
  2. 상시물림식
  3. 동기물림식
  4. 위성기어식
(정답률: 72%)
  • 동기물림식은 변속장치의 기어와 출발용 기어가 동시에 회전하는 상태에서 기어의 물림이 용이하도록 주 속도를 맞추어 물리는 방식입니다. 즉, 기어와 출발용 기어가 동시에 회전하면서 물리기 때문에 물리기 쉽고 부드러운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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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에서 실린더 벽과 피스톤사이의 틈새로 혼합기(가스)가 크랭크 케이스로 빠져나오는 현상은?

  1. 블로다운
  2. 블로백
  3. 블로바이
  4. 베이퍼록
(정답률: 68%)
  • 실린더 벽과 피스톤사이의 틈새로 혼합기(가스)가 크랭크 케이스로 빠져나오는 현상은 블로바이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가압 상태에서 실린더 벽과 피스톤 사이의 틈새가 커지면서 가압된 혼합기가 크랭크 케이스로 빠져나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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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경운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조항 클러치의 형식은?

  1. 원판 클러치
  2. 원추 클러치
  3. 물림 클러치
  4. 유압 클러치
(정답률: 72%)
  • 경운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조항 클러치의 형식은 물림 클러치입니다. 이는 물림 작용을 통해 원판과 프레스 플라이휠을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물림 클러치는 간단하고 신속한 작동이 가능하며, 경운기에서 필요한 고속 회전과 높은 토크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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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트랙터기관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베어링의 오일간극이 클 때
  2. 윤활유의 점도가 낮을 때
  3.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장력이 약할 때
  4. 유압회로의 일부가 막혔을 때
(정답률: 43%)
  •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 중 유압회로의 일부가 막혔을 때는 유압유가 자유롭게 흐르지 못하고 유압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의 일부가 막혔을 때는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베어링의 오일간극이 클 때는 윤활유가 충분히 유입되지 않아 유압이 낮아집니다. 윤활유의 점도가 낮을 때는 윤활유가 유입되어도 유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장력이 약할 때는 유압압력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아 유압이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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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랙터 로터리의 경운피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경운피치는 30cm 정도로 작업한다.
  2. 경운피치는 전진속도를 느리게 하면 커진다.
  3. 경운피치는 경운 날 1회전 할 때마다의 경운간격이다.
  4. 경운축의 회전수가 빨라야 경운피치가 커진다.
(정답률: 65%)
  • 경운피치는 경운 날 1회전 할 때마다의 경운간격이다. 이는 경운축이 한 바퀴 돌 때마다 경운날이 지나가는 간격을 의미하며, 경운축의 회전수와는 관계가 없다. 따라서 전진속도를 느리게 하면 경운피치가 커지는 것도 아니다. 일반적으로 경운피치는 20cm~40cm 정도로 작업하며, 작물의 종류와 작업 목적에 따라 적절한 경운피치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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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경운기의 V벨트 긴장도를 조절하는 부품명은?

  1. 플라이 휠
  2. 기화기
  3. 텐션 풀리
  4. 작업 풀리
(정답률: 84%)
  • 정답은 "텐션 풀리"입니다.

    텐션 풀리는 V벨트의 긴장도를 조절하는 부품으로, 벨트가 너무 느슨하거나 너무 긴장되어 있을 때 사용됩니다. 텐션 풀리를 조절하여 적절한 긴장도를 유지하면, 동력경운기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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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동력경운기의 작업조건에 따라 윤거(tread) 조절방법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차륜의 허브로 차축을 섭동하는 방법
  2. 조향 클러치의 스프링을 교체하는 방법
  3. 조절 칼라를 차축에 교체하는 방법
  4. 좌우차륜을 서로 교체하는 방법
(정답률: 50%)
  • 조향 클러치의 스프링을 교체하는 방법은 윤거(tread) 조절과는 관련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윤거(tread) 조절은 차륜의 허브로 차축을 섭동하는 방법, 조절 칼라를 차축에 교체하는 방법, 좌우차륜을 서로 교체하는 방법 등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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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젤기관의 연료분사노즐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단공형 노즐
  2. 핀틀형 노즐
  3. 상시형 노즐
  4. 스로틀형 노즐
(정답률: 44%)
  • 상시형 노즐은 디젤기관의 연료분사를 일정한 압력과 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노즐로, 엔진의 속도나 부하에 따라 분사량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단공형 노즐, 핀틀형 노즐, 스로틀형 노즐은 모두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노즐로, 상시형 노즐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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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반적으로 트랙터 후륜 차축의 뒷면에 돌출되어 로터베이터, 모어, 비료살포기 등 구동형 작업기에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1. 동력취출장치
  2. 토크 컨버터
  3. 차동장치
  4. 클러치
(정답률: 81%)
  • 트랙터 후륜 차축의 뒷면에는 구동형 작업기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를 동력취출장치라고 합니다. 동력취출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구동형 작업기에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며, 로터베이터, 모어, 비료살포기 등 구동형 작업기에 필요한 동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력취출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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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트랙터의 차동장치에서 선회 시 오른쪽과 왼쪽의 바퀴의 관계식으로 맞는 것은?(단, N : 링기어 회전속도, L : 좌측바퀴회전수, R : 우측바퀴회전수 이다.)

(정답률: 59%)
  • 차동장치는 좌우 바퀴의 회전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회전 반경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좌우 바퀴의 회전수(L, R)와 링기어의 회전속도(N)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표현됩니다.

    L = (2N - R) / 2

    R = (2N - L) / 2

    이 중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이 식에서 좌우 바퀴의 회전수 차이가 링기어의 회전속도(N)에 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동장치를 이용하여 좌우 바퀴의 회전수 차이를 조절하면 회전 반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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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트랙터 앞 차륜 정렬과 거리가 먼 것은?

  1. 토인 측정
  2. 캐스터 측정
  3. 캠버 측정
  4. 핸들의 상하 유동 측정
(정답률: 72%)
  • 트랙터의 앞 차륜 정렬과 거리가 먼 것을 판단하는 것은 핸들의 상하 유동 측정입니다. 이는 핸들이 상하로 움직이는 정도를 측정하여 차량의 전면부가 불균형하게 움직이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만약 핸들의 상하 유동이 크다면, 차량의 전면부가 불균형하게 움직이므로 앞 차륜 정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핸들의 상하 유동 측정은 앞 차륜 정렬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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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농용기관의 라디에이터 과열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 일부가 막힘
  2. 밸브 간극이 맞지 않음
  3. 냉각수가 부족함
  4. 팬 벨트 파손
(정답률: 75%)
  • 밸브 간극이 맞지 않으면,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를 통과할 때 충분한 양이 흐르지 않아 라디에이터가 과열되게 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밸브 간극이 맞지 않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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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랙터 배속턴(Quick Turn) 기능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회전반경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이다.
  2. 좁은 경작지에서 방향전환을 쉽게 한다.
  3. 흙 밀림현상을 방지 한다.
  4. 배속턴 기능은 고속에서 작동된다.
(정답률: 90%)
  • 배속턴 기능은 고속에서 작동되지 않고, 저속에서 작동되어 회전 반경을 최소화하고 좁은 경작지에서 방향전환을 쉽게 하며, 흙 밀림현상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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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관의 성능 곡선도 상에 표현되지 않는 것은?

  1. 기관 출력
  2. 피스톤 평균속도
  3. 기관 토크
  4. 연료소비율
(정답률: 64%)
  • 피스톤 평균속도는 기관의 성능 곡선도 상에 표현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기관의 출력, 토크, 연료소비율과는 달리 기관의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피스톤 평균속도는 단순히 피스톤이 움직이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관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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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트랙터에서 토인을 조정하는 것은?

  1. 앞바퀴 타이어
  2. 핸들
  3. 타이로드
  4. 허브 베어링
(정답률: 72%)
  • 타이로드는 앞바퀴의 각도를 조절하여 토인을 조정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트랙터에서 토인을 조정하는 것은 타이로드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앞바퀴 타이어, 핸들, 허브 베어링은 토인 조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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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트랙터의 주요제원에서 좌우 바퀴의 접지면 중심 사이의 거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윤거
  2. 축거
  3. 전폭
  4. 전고
(정답률: 62%)
  • 윤거는 좌우 바퀴의 접지면 중심 사이의 거리를 뜻합니다. 이는 트랙터의 안정성과 조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트랙터의 주요 제원에서 윤거를 명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축거는 축과 축 사이의 거리를 뜻하며, 전폭과 전고는 각각 차체의 전체 너비와 높이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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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농기계 디젤기관의 압축압력을 측정하였더니 33.6kgf/cm2가 나왔다. 규정 압축 압력의 몇 %인가? (단, 규정 압축압력 48kgf/cm2이다.)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72%)
  • 규정 압축압력은 48kgf/cm2이고, 측정된 압축압력은 33.6kgf/cm2이다. 따라서, 측정된 압축압력은 규정 압축압력의 70%에 해당한다.

    계산식: (측정 압축압력 ÷ 규정 압축압력) × 100% = (33.6 ÷ 48) × 100%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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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4사이클 4기통 기관의 점화순서가 1-3-4-2 이다. 4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하고 있을 때, 다음 중 맞는 것은?

  1. 2번 실린더 배기행정
  2. 2번 실린더 흡입행정
  3. 3번 실린더 배기행정
  4. 3번 실린더 흡입행정
(정답률: 40%)
  • 정답은 "2번 실린더 흡입행정"입니다.

    4사이클 4기통 기관의 점화순서가 1-3-4-2이므로, 4번 실린더 압축행정 이후에는 2번 실린더가 흡입행정을 하게 됩니다.

    점화순서는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들이 작동하는 순서를 의미하며, 1-3-4-2 순서대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4번 실린더 압축행정 이후에는 2번 실린더가 흡입행정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배기행정은 연소 후 발생한 가스를 배출하는 과정이고, 흡입행정은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실린더 내부로 흡입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2번 실린더 배기행정과 3번 실린더 배기행정, 그리고 3번 실린더 흡입행정은 4번 실린더 압축행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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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관의 회전 속도가 800 rpm 이고, 점화(착화)에서 최대 폭발 압력에 도달할 때까지 1/500초 걸린다고 하면 점화지연시간(착화지연시간)이 몇 도 진각 되어야 하는가?

  1. 9.6도
  2. 6.9도
  3. 3.6도
  4. 5.6도
(정답률: 50%)
  • 회전 속도가 800 rpm 이므로 1초당 회전수는 800/60 = 13.33 회전이다. 따라서 1/500초 동안의 회전수는 13.33/500 = 0.0267 회전이다.

    점화에서 최대 폭발 압력에 도달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1/500초이므로, 이 시간 동안 회전하는 각도는 360도/1회전 × 0.0267회전 = 0.96도이다.

    따라서, 점화지연시간(착화지연시간)은 360도 - 0.96도 = 359.04도이다. 하지만, 한 바퀴를 돌아도 폭발 압력이 도달하지 않으므로, 이 값을 1바퀴(360도)로 나누어준다. 따라서, 점화지연시간(착화지연시간)은 359.04도/37 = 9.6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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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트랙터의 견인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와 거리가 먼 것은?

  1. 중량
  2. 주행장치 종류
  3. 토양 상태
  4. PTO 회전수
(정답률: 74%)
  • PTO 회전수는 트랙터의 견인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인자입니다. 견인력은 중량, 주행장치 종류, 토양 상태 등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PTO 회전수는 전력을 전달하는 장치의 회전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트랙터의 작업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지만 견인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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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탈 형 콤바인에서 탈곡 선별부에서 선별된 낟알은 몇 번구에 모이는가?

  1. 1번구
  2. 2번구
  3. 3번구
  4. 4번구
(정답률: 66%)
  • 자탈 형 콤바인에서 탈곡 선별부에서 선별된 낟알은 1번구에 모입니다. 이는 탈곡 선별부에서 낟알이 분리되어 나오면, 1번구로 향하는 길로만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별된 낟알은 1번구에만 모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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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기시동식 경운기에서 시동키를 돌려도 시동모터가 작동되지 않을 때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퓨즈 상태
  2. 시동모터 배선 연결 상태
  3. 축전지 전압
  4. 발전기 배선 상태
(정답률: 77%)
  • 발전기 배선 상태가 시동모터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발전기는 축전지를 충전하고 전기 시스템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시동모터는 축전지에서 직접적으로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합니다. 따라서 발전기 배선 상태가 좋지 않아도 시동모터는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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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젤 기관의 노킹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연소실의 온도를 높인다.
  3. 흡입공기의 온도를 높인다.
  4. 압축비를 낮춘다.
(정답률: 65%)
  • 디젤 기관에서는 압축비를 낮추는 것이 노킹 방지책이 아닙니다. 디젤 기관은 압축비가 높아야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는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거나 연소실의 온도를 높이거나 흡입공기의 온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여 노킹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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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동력경운기의 로터리에 흙과 폐비닐이 부착되었을 때 적절한 조치법은?

  1. 저속으로 운전한다.
  2. 토치램프로 연소시킨다.
  3. 후진한다.
  4. 기관정지 후 제거한다.
(정답률: 91%)
  • 흙과 폐비닐이 로터리에 부착되면 로터리의 균형이 깨져서 안전 운전에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정지 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조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로터리를 깨끗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이지만,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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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농용 트랙터의 안전수칙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밀폐된 실내에서 가동을 금지한다.
  2. 도로 주행 시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킨다.
  3. 경사지를 내려갈 때 변속을 중립 위치에 두고 운전을 하지 않는다.
  4. 운전 중에 오일표시등, 충전표시등에 불이 켜져 있어야 정상이다.
(정답률: 80%)
  • 운전 중에 오일표시등, 충전표시등에 불이 켜져 있어야 정상이라는 것은 오히려 안전수칙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트랙터의 오일이나 충전 상태가 나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즉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는 오히려 안전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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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작업현장의 안전표지에 사용되는 색채 중 비상구 및 피난소, 사람의 통행표지는?

  1. 빨간색
  2. 노란색
  3. 파란색
  4. 녹색
(정답률: 92%)
  • 녹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상 중 가장 직관적으로 이해되는 색상으로, 비상구 및 피난소, 사람의 통행표지에 사용되는 이유는 긴급 상황에서도 빠르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자연과 관련된 이미지가 강하므로, 인간의 안전과 관련된 표지에 적합한 색상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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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소형 농업기계의 장기간 보관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팬 벨트를 느슨하게 보관
  2. 실린더 안에 소량의 오일을 넣고 5~6회 공회전시켜 압축 상사점의 위치로 보관
  3.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보관
  4. 비닐 포장을 씌워 사용장소에 보관
(정답률: 81%)
  • 비닐 포장을 씌워 사용장소에 보관하는 것은 공기가 차단되어 산화나 부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들은 각각의 문제점이 있어 장기간 보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팬 벨트를 느슨하게 보관하면 벨트가 늘어나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실린더 안에 오일을 넣고 보관하는 것은 오일이 증발하거나 오염될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보관하는 것은 습기나 먼지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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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납땜 작업도중 염산이 몸에 묻으면 어떻게 응급조치를 해야 하는가?

  1. 황산을 바른다.
  2. 물로 빨리 세척한다.
  3. 손으로 문지른다.
  4. 그냥 두어도 상관없다.
(정답률: 90%)
  • 염산은 강한 산성 물질로 인체에 침투하면 화학적인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물로 빨리 세척하여 희석시켜서 독성을 줄이고, 가능한 빨리 몸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황산을 바르거나 손으로 문지르는 것은 더 큰 화학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올바른 응급조치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냥 두면 상처가 심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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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안전관리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2. 경제성을 향상시킨다.
  3. 기업 경비가 증가된다.
  4. 사회복지를 증진시킨다.
(정답률: 77%)
  • 기업 경비가 증가된다는 것은 안전관리를 위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안전장비 구매, 안전교육 비용 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관리의 목적은 경제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고 예방 및 안전 보장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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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공구의 사용 전 안전취급에 관한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해당 작업에 적합한 공구인가?
  2. 결함이 없는 공구인가?
  3. 기름이 묻어 있지 않는 공구인가?
  4. 땅바닥에 보관한 공구인가?
(정답률: 88%)
  • "땅바닥에 보관한 공구인가?"는 사용 전 안전취급에 관한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공구를 보관하는 장소와 관련이 있지만, 사용 전 안전취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해당 작업에 적합한 공구인지, 결함이 없는지, 기름이 묻어 있지 않은지 등 사용 전 안전취급과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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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사고예방대책의 기본 원리 5단계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작업책임자의 지정
  2. 사실의 발견
  3. 안전관리조직의 편성
  4. 시정책의 선정
(정답률: 69%)
  • 작업책임자의 지정은 사고예방대책의 기본 원리 5단계 중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작업책임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안전을 유지하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책임을 지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원리들은 각각 사고예방을 위한 중요한 단계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실의 발견은 위험을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고, 안전관리조직의 편성은 안전을 관리하고 감독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시정책의 선정은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대응책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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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회전중인 연삭숫돌에 덮개를 설치해야 하는 직경의 크기 한도는?

  1. 5cm 이상
  2. 10cm 이상
  3. 15cm 이상
  4. 20cm 이상
(정답률: 61%)
  • 회전중인 연삭숫돌에 덮개를 설치할 때, 덮개가 숫돌의 회전에 방해되지 않도록 충분한 간격이 필요합니다. 이 간격은 덮개의 직경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덮개의 직경이 너무 작다면, 덮개가 숫돌에 닿아 회전을 방해하거나 덮개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덮개의 직경은 숫돌의 직경보다 충분히 크게 설치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회전중인 연삭숫돌에 덮개를 설치할 때는 최소한 5cm 이상의 직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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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기 안전 작업 중 틀린 것은?

  1. 정전기가 발생하는 부분은 접지한다.
  2. 물기가 있는 손으로 전기 스위치를 조작하여도 무방하다.
  3. 전기장치수리는 담당자가 아니면 하지 않는다.
  4. 변전실 고전압의 스위치를 조작할 때는 절연판 위에서 한다.
(정답률: 91%)
  • "물기가 있는 손으로 전기 스위치를 조작하여도 무방하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물기가 있는 손으로 전기 스위치를 조작하면 전기적 충격을 받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안전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절연장갑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물기가 있는 상황에서는 전기 작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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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농산물 운반용 지게차 운전자의 준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운전 중 급선회를 피한다.
  2. 물건을 높이 들어 올린 상태로 주행한다.
  3. 운전자 이외의 근로자를 탑승시키지 않는다.
  4. 안전작업을 위하여 시간을 재촉하지 않는다.
(정답률: 90%)
  • "물건을 높이 들어 올린 상태로 주행한다."는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높이 들어 올린 물건이 불안정하게 흔들리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운전 중에는 반드시 물건을 안전하게 고정시켜야 합니다. 또한, 높이 들어 올린 상태로 주행하면 차의 안정성이 떨어져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물건을 안전하게 고정하고 낮은 위치에 놓은 상태로 주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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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방진마스크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여과효율이 좋을 것
  2. 안면밀착성이 좋을 것
  3. 중량이 가벼울 것
  4. 시야가 좁을 것
(정답률: 94%)
  • 방진마스크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기 위해 필터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여과효율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안면밀착성이 좋아야 공기가 누설되지 않고 효과적으로 걸러낼 수 있습니다. 또한 중량이 가벼워야 착용자의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시야가 좁을 경우 착용자의 시야를 제한하므로 방진마스크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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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분진에서 오는 직업병이 아닌 것은?

  1. 진폐증
  2. 열중증
  3. 결막염
  4. 폐수종
(정답률: 78%)
  • 열중증은 분진에서 오는 직업병이 아닙니다. 열중증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겪는 직업병으로, 열사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직업환경에서 발생하는 열중증은 체온 조절 기능이 손상되어 체내 열이 과도하게 증가하고, 이로 인해 두통, 어지러움, 혼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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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작업장의 안전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작업장 주위 안전사항은 항상 확인하여야 한다.
  2. 작업장의 제반 규칙을 준수한다.
  3. 공구 및 장구의 정돈은 필요시에만 한다.
  4. 인화물은 격리시켜 사용한다.
(정답률: 90%)
  • 공구 및 장구의 정돈은 필요시에만 한다는 것은 잘못된 안전사항입니다. 작업장에서는 공구 및 장구를 항상 정돈하고 보관해야 하며,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안전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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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비 작업복에 대한 일반수칙으로 틀린 것은?

  1. 몸에 맞는 것을 입는다.
  2. 수건을 허리춤에 차고 작업한다.
  3. 기름이 밴 정비복을 입지 않는다.
  4. 상의의 옷자락이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한다.
(정답률: 92%)
  • 정비 작업 시에는 수건을 허리춤에 차고 작업하지 않습니다. 이는 작업 중에 수건이 떨어져서 작업 환경을 더럽히거나, 작업 도구에 갇혀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건은 작업대나 다른 안전한 장소에 놓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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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다리식 통로의 설치 요령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이동식 사다리식 통로의 기울기는 75도 이하로 할 것
  2. 발판과 벽과의 사이는 15센티미터 이상의 간격을 유지할 것
  3. 발판의 간격은 위로 올라갈수록 좁게 할 것
  4. 사다리가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할 것
(정답률: 77%)
  • "발판의 간격은 위로 올라갈수록 좁게 할 것"은 옳지 않은 설치 요령입니다. 발판 간격은 일정하게 유지해야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발판 간격이 위로 올라갈수록 좁아진다면, 사다리를 오르는 데 어려움이 생길 뿐만 아니라, 안정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발판 간격은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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