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2-12)

농기계정비기능사
(2012-02-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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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저항 R1, R2, R3를 직렬로 연결시킬 때 합성저항은?

  1.       
(정답률: 79%)
  • 저항을 직렬로 연결할 때는 각 저항의 합이 합성저항이 됩니다. 따라서 R1 + R2 + R3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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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축전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납축전지를 많이 사용한다.
  2. 축전지의 음극은 차체에 접지되어 있다.
  3. 점화장치의 2차 회로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4. 화학 작용에 의하여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킨다.
(정답률: 62%)
  • "납축전지를 많이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축전지는 화학 작용에 의해 전기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를 사용하여 전기적 장치를 작동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점화장치의 2차 회로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축전지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축전지의 양극은 차체에 접지되어 있고, 음극은 점화장치의 2차 회로에 연결되어 전기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점화장치의 2차 회로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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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옴의 법칙으로 옳은 것은?(단, R : 저항, I : 전류, E : 전압)

  1. R=IE
  2. E=IR
  3. E=IR2
  4. I=RE  
(정답률: 79%)
  • 옴의 법칙은 전압과 전류, 저항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E=IR이 옳은 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옴의 법칙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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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납축전지의 충·방전시 발생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충·방전시 화학 반응은 비가역적이다.
  2. 셀의 기전력은 약 2[V] 정도이다.
  3. 충전으로 황산의 농도가 증가한다.
  4. 기전력은 황산의 농도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57%)
  • "충·방전시 화학 반응은 비가역적이다."는 정답입니다. 이는 충전시에는 화학 반응으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전시에는 저장된 전기 에너지를 화학 반응으로 방출하는데, 이 화학 반응은 역방향으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납축전지는 한 번 방전된 후에는 충전해도 완전히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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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든 유형의 전조등 빔을 조정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연결가닥
  2. 조준받침
  3. 필라멘트
  4. 앵커
(정답률: 69%)
  • 조준받침은 모든 유형의 전조등 빔을 조정할 때 사용되는 이유는, 전조등의 빔이 정확하게 조준되어야 운전자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준받침은 전조등의 빔을 정확하게 조준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통해 운전자는 도로 위에서 더욱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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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충전용 발전기의 자속 밀도가 20[Wb/m2], 도체의 길이가 120[cm]이며 자장과 직각으로 이동하는 도체의 속도가 1.5[m/s]라면 이 발전기에 유기되는 전압은? (단, 발전기의 효율은 100[%]라고 한다.)

  1. 36[V]
  2. 40[V]
  3. 46[V]
  4. 54[V]
(정답률: 48%)
  • 유기되는 전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기되는 전압 = 자속 밀도 × 도체의 길이 × 도체의 속도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유기되는 전압 = 20[Wb/m^2] × 1.2[m] × 1.5[m/s] = 36[V]

    따라서, 정답은 "36[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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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납축전지에서 전해액이 자연 감소되었을 때 보충액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묽은 황산
  2. 묽은 염산
  3. 증류수
  4. 수돗물
(정답률: 85%)
  • 납축전지에서 전해액이 자연 감소되면 전해액의 농도가 떨어지게 되어 전지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때 보충액으로는 순수한 물이나 묽은 염산, 묽은 황산 등이 사용될 수 있지만, 이들은 전해액의 농도를 더 높여 전지의 성능을 더욱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충액으로는 농도가 낮은 증류수가 가장 적합합니다. 증류수는 불순물이 거의 없는 순수한 물로, 전해액의 농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전해액의 부족한 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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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농업용 트랙터에서 전기회로가 주로 접지되는 곳은?

  1. 프레임
  2. 엔진
  3. 뒤 차축
  4. 발전기
(정답률: 82%)
  • 농업용 트랙터에서 전기회로가 주로 접지되는 곳은 프레임입니다. 이는 농업용 트랙터의 프레임이 대부분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어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접지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레임은 트랙터의 모든 부품들을 연결하는 중심축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접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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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류의 발열작용을 응용한 기기가 아닌 것은?

  1. 전기히터
  2. 전기인두
  3. 냉장고
  4. 전기다리미
(정답률: 88%)
  • 냉장고는 전류의 발열작용을 응용한 기기가 아닙니다. 냉장고는 전기를 이용하여 열을 흡수하여 식품을 보존하는 기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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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축전지 터미널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그리스(Grease)
  2. 기어오일(Gear oil)
  3. 엔진오일(Engine oil)
  4. 페인트(Paint)
(정답률: 84%)
  • 축전지 터미널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그리스입니다. 그리스는 물과 산화물로부터 부식을 방지하고, 터미널과 접촉 부위를 보호하여 부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리스는 접촉 부위의 마찰을 감소시켜 전기적인 접촉을 개선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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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점화코일을 시험할 때 점화코일의 알맞은 온도는?

  1. 25℃
  2. 50℃
  3. 80℃
  4. 105℃
(정답률: 65%)
  • 점화코일은 열에 민감한 부품이기 때문에 시험할 때는 일정한 온도에서 시험해야 합니다. 이때, 대부분의 점화코일은 80℃에서 시험합니다. 이는 실제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열의 영향을 고려하여,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을 시험할 때는 80℃에서 시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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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솔린 기관에서 점화시기 조정과 관계없는 것은?

  1. 기관의 회전 속도
  2. 기관의 부하
  3. 옥탄가
  4. 세탄가
(정답률: 62%)
  • 세탄가는 디젤 기관에서 연료의 자외선 발화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가솔린 기관에서는 옥탄가가 해당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세탄가는 가솔린 기관에서는 점화시기 조정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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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전조등의 조도가 부족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축전지의 방전
  2. 장기사용에 의한 전구의 열화
  3. 접지의 불량
  4. 굵은 배선 사용
(정답률: 81%)
  • 굵은 배선 사용은 전조등의 조도가 부족한 원인이 아닙니다. 굵은 배선은 전기적인 저항이 작아 전류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어 전조등에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전조등의 밝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굵은 배선 사용"이 아닌 다른 보기들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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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류 220[V], 60[Hz] 전원에 2[kW], 극수 2, 슬립 8[%]의 전동기를 운전할 때 분당 축의 회전수는?

  1. 2312[rpm]
  2. 3312[rpm]
  3. 3512[rpm]
  4. 3600[rpm]
(정답률: 48%)
  • 전동기의 동기회전수는 120*60/2=3600(rpm)이다. 슬립이 8%이므로, 실제 회전수는 동기회전수의 92%인 3312(rp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312(r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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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콘덴서의 절연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시험으로 적합한 것은?

  1. 용량시험
  2. 누설시험
  3. 고주파시험
  4. 직렬시험
(정답률: 58%)
  • 콘덴서의 절연도를 측정하는 시험 중 가장 적합한 것은 누설시험입니다. 이는 콘덴서의 절연체에 발생한 누설 전류를 측정하여 절연체의 누설 저항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콘덴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시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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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농용트랙터에서 조향핸들의 유격을 조정하는 방법은?

  1. 드래그 링크를 풀고 좌우로 돌려 조정한다.
  2. 피트만 암의 길이를 조정한다.
  3.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고정너트를 풀고 조정한다.
  4. 타이로드로 조정한다.
(정답률: 54%)
  •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고정너트를 풀고 조정하는 것은 조향핸들과 스티어링 기어박스 사이의 연결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조향핸들의 유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향 시스템의 다른 부분을 조정하는 방법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조향핸들의 유격을 조정하는 방법을 물었기 때문에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고정너트를 풀고 조정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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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력 분무기 노즐의 배출량이 30L/min, 노즐의 유효 살포폭이 10m, 10a 당 살포량이 167L/10a 일 경우 노즐의 살포작업 속도는?

  1. 0.1 m/s
  2. 0.2 m/s
  3. 0.3 m/s
  4. 0.4 m/s
(정답률: 44%)
  • 노즐의 유효 살포폭이 10m 이므로, 1분에 살포할 수 있는 면적은 10m x 30L/min = 300m² 이다.

    10a는 10,000m²이므로, 10a 당 살포량은 167L/10,000m² 이다.

    따라서, 1분에 10a를 살포할 수 있는 양은 167L/10,000m² x 10,000m² = 167L 이다.

    노즐의 살포작업 속도는 살포할 수 있는 면적을 시간으로 나눈 것이므로, 167L/1분 ÷ 10m = 1.67L/m ÷ 10m = 0.167L/m² 이다.

    이를 m/s로 환산하면, 0.167L/m² x 1m³/1000L x 30L/min ÷ 60s/min = 0.001 m³/m²/s 이다.

    따라서, 노즐의 살포작업 속도는 0.001 m³/m²/s ÷ 10m = 0.0001 m/s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답을 구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0.0001 m/s를 반올림하여 0.0001 m/s ≈ 0.0001 m/s x 3.6 km/h/m ≈ 0.36 km/h ÷ 1000m/m ≈ 0.00036 m/s/m ≈ 0.0004 m/s/m ≈ 0.4 mm/s/m ≈ 0.4 m/s 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노즐의 살포작업 속도는 0.4 m/s 이므로, 정답은 "0.3 m/s"가 아닌 "0.4 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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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력 경운기에 쟁기를 장착할 때 하차와 감압볼트의 거리를 얼마로 조정해야 직진성이 좋아지는가?

  1. 5 ~ 6mm
  2. 3 ~ 4mm
  3. 1 ~ 1.5mm
  4. 2 ~ 3mm
(정답률: 44%)
  • 하차와 감압볼트의 거리를 1 ~ 1.5mm로 조정하면 쟁기가 땅과 접촉하는 면적이 최대화되어 직진성이 좋아집니다. 이는 쟁기가 땅과 밀착하여 지면의 불평등을 따라가며 흔들림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다른 보기들은 쟁기와 땅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지거나 가까워져서 직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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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동력 이앙기에서 유압 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때의 점검사항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유압 케이블 레버의 점검
  2. 유압 펌프의 점검
  3. 체인 케이스의 점검
  4. 센서 로드의 점검
(정답률: 77%)
  • 체인 케이스는 동력 이앙기의 유압 장치와는 관계가 없는 부분으로, 유압 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때 체인 케이스의 점검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체인 케이스의 점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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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함수율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함수율표시법에는 습량기준함수율과 건량기준함수율이 있다.
  2. 습량기준함수율이란 물질 내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을 그 물질의 총무게로 나누 값을 백분율로 표현한 것이다.
  3. 어떤 물질의 함수율이 증가되고 있다는 것은 그 물질내의 수분함량이 감소된다고 말할 수 있다.
  4. 함수율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오븐법, 증류법, 전기저항법, 유전법 등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어떤 물질의 함수율이 증가되고 있다는 것은 그 물질내의 수분함량이 감소된다고 말할 수 있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함수율이 증가한다는 것은 물질 내에 포함된 수분의 비율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분함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함수율이 감소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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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다음 중 관리기의 주 클러치의 형식은?

  1. 건식단판식원판 마찰클러치
  2. V벨트 클러치
  3. 건식다판식원판 마찰클러치
  4. 원뿔 마찰클러치
(정답률: 73%)
  • V벨트 클러치는 주로 고속 회전하는 기계에서 사용되며, V자 모양의 벨트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형식의 클러치입니다. 이는 벨트의 표면적이 넓어서 마찰력이 크기 때문에 고속 회전에도 안정적으로 동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벨트의 길이를 조절하여 클러치의 작동을 제어할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기의 주 클러치로 V벨트 클러치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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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탈형 콤바인의 주요 장치가 아닌 것은?

  1. 반송장치
  2. 식부장치
  3. 탈곡장치
  4. 선별장치
(정답률: 54%)
  • 자탈형 콤바인은 작물을 수확하고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기계로, 반송장치, 탈곡장치, 선별장치는 작물을 처리하는 주요 장치입니다. 그러나 식부장치는 자탈형 콤바인에는 없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식부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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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의 밸브의 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1. 밸브의 크기
  2. 면의 접촉 상태
  3. 마멸 및 소손
  4. 밸브 마진 두께
(정답률: 86%)
  • 밸브의 크기는 설치 시 결정되는 것이므로 점검 항목이 아닙니다. 점검할 수 있는 것은 밸브의 작동 상태와 마멸, 소손, 마진 두께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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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랙터가 습지에서 한쪽 바퀴가 슬립(slip)할 때 사용하는 장치는?

  1. 독립 PTO
  2. 차동장치
  3. 차동 잠금장치
  4. 최종 감속장치
(정답률: 58%)
  • 차동 잠금장치는 트랙터의 두 바퀴 중 한쪽 바퀴가 슬립할 때, 다른 바퀴에 더 많은 힘을 전달하여 움직임을 유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습지와 같은 미끄러운 지형에서 트랙터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독립 PTO는 전원출력을 이용하여 작업기계를 구동하는 장치이며, 차동장치는 트랙터의 전방과 후방을 전환하는 장치입니다. 최종 감속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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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동력경운기 차축에 설치된 허브 오일시일을 자주 교환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차축의 휨이 클 때
  2. 허브베어링이 마모되었을 때
  3. 오일시일 립 접촉부가 마모되었을 때
  4. 최종구동케이스 덮개 가스킷이 불량할 때
(정답률: 56%)
  • 최종구동케이스 덮개 가스킷이 불량할 때는 허브 오일이 누출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가스킷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축의 휨이 클 때, 허브베어링이 마모되었을 때, 오일시일 립 접촉부가 마모되었을 때 등 허브 오일의 윤활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자주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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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관의 냉각장치에서 라디에이터 내부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게 되면 열리는 라디에이터 캡의 밸브는?

  1. 서모스탯
  2. 압력
  3. 진공
  4. 바이패스
(정답률: 55%)
  • 라디에이터 내부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아지면 라디에이터 캡의 밸브는 열리게 됩니다. 이는 밸브가 진공 상태에서 열리기 때문입니다. 진공 상태에서는 압력이 낮기 때문에 밸브가 열리게 되어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를 떠나서 엔진으로 순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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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경운기의 주 클러치 스프링의 점검사항이 아닌것은?

  1. 직각도
  2. 자유고
  3. 인장도
  4. 장력
(정답률: 64%)
  • 주 클러치 스프링은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프링의 긴장 상태와 스프링의 변형 정도 등이 점검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장도는 스프링의 재료 강도를 측정하는 시험 방법 중 하나이며, 스프링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 클러치 스프링의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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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트랙터 유압장치 중 위치제어 레버와 견인력제어 레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위치제어 레버는 쟁기 작업, 견인력제어 레버는 로터리 작업에 주로 사용한다.
  2. 위치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속도제어, 견인력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상승 및 하강 제어에 사용한다.
  3. 위치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부하제어, 견인력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상승 및 하강 제어에 사용한다.
  4. 위치제어 레버는 로터리 작업, 견인력제어 레버는 쟁기작업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78%)
  • 위치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속도제어에 사용하고, 견인력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상승 및 하강 제어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옳은 것은 "위치제어 레버는 로터리 작업, 견인력제어 레버는 쟁기작업에 주로 사용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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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관분해 조립 시 피스톤 링을 끼울 때만 사용하는 공구는?

  1. 리지 리머
  2. 피스톤링 콤프레셔
  3. 프라스틱 해머
  4. 피스톤링 익스팬더
(정답률: 78%)
  • 피스톤링 익스팬더는 피스톤링을 끼울 때 사용하는 공구로, 피스톤링을 넣을 실린더 내부의 직경을 넓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스톤링을 끼울 때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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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동장치에서 작동된 브레이크 슈를 안전한 공극으로 유지하도록 복원시켜주는 장치는?

  1. 앵커 플레이트
  2. 어저스터 캠
  3. 리턴 스프링
  4. 라이닝
(정답률: 83%)
  • 제동장치에서 브레이크 슈가 작동되면, 브레이크 슈와 드럼 사이에 압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브레이크 슈를 안전한 공극으로 복원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리턴 스프링입니다. 따라서 리턴 스프링이 정답입니다. 앵커 플레이트는 브레이크 슈를 고정시키는 부품, 어저스터 캠은 브레이크 슈와 드럼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부품, 라이닝은 브레이크 슈와 드럼 사이에서 마찰을 일으키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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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보기에서 가솔린 기관에만 설치된 부품을 모두 선택한 것은?

  1. ①, ②, ③
  2. ①, ③, ⑤
  3. ②, ③, ④
  4. ②, ③, ⑤
(정답률: 59%)
  • 가솔린 기관에만 설치된 부품은 연료 분사기(①), 써모스탯(③), 캐브레터(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③, 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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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어식 변속기의 물림속도비 구하는 공식은?

(정답률: 54%)
  • 기어식 변속기의 물림속도비는 큰 기어와 작은 기어의 지름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물림속도비는 "" 이 됩니다. "", "", ""는 지름 비율이 아니기 때문에 물림속도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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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력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가장 적당한 유격은?

  1. 1.0 ~ 2.0mm
  2. 3.0 ~ 4.0mm
  3. 4.0 ~ 5.0mm
  4. 5.0 ~ 6.0mm
(정답률: 67%)
  • 동력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가장 적당한 유격은 "1.0 ~ 2.0mm"이다. 이는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을 의미한다. 이 간격이 너무 크면 클러치가 미끄러져서 효율이 떨어지고, 너무 작으면 클러치가 계속 연결되어 있어서 차량이 멈추지 않는다. 따라서 적당한 유격을 유지하여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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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동기의 명판에 표시하여야 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권선저항
  2. 정격전압
  3. 사용전원의 상수
  4. 회전속도
(정답률: 49%)
  • 전동기의 명판에는 권선저항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권선저항은 전동기의 내부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명판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명판에는 정격전압, 사용전원의 상수, 회전속도 등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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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력경운기에서 주행 중 변속기어가 빠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록킹볼 및 스프링 마모
  2. 각 기어의 마모
  3. 변속포크 불량
  4. 시프트 레일의 힘
(정답률: 64%)
  • 시프트 레일은 변속기어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때 시프트 레일의 힘은 변속기어가 빠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시프트 레일의 힘은 주행 중 변속기어가 빠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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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행정의 길이가 120mm, 기관회전수가 2000rpm인 4행정기관이 피스톤 평균속도는?

  1. 24m/s
  2. 16m/s
  3. 12m/s
  4. 8m/s
(정답률: 24%)
  • 피스톤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피스톤 평균속도 = (2 × 행정길이 × 기관회전수) ÷ 60

    = (2 × 120mm × 2000rpm) ÷ 60

    = 8m/s

    따라서, 피스톤 평균속도는 8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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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트랙터용 로터리 정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터리의 날은 C자형 날과 L자형 날 등으로 구분된다.
  2. 로터리의 날 조립 시 볼트는 일반볼트(강도:4T)를 사용한다.
  3. 스키드는 알맞은 경심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마모시 교환한다.
  4. 기어박스에서 소음발생 시 작업을 멈추고 우선 기어오일을 확인한다.
(정답률: 60%)
  • 로터리의 날 조립 시 볼트는 일반볼트(강도:4T)를 사용한다. - 로터리의 날 조립 시에는 고강도 볼트를 사용해야 하며, 일반볼트를 사용하면 로터리 날이 떨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틀린 설명입니다.

    로터리의 날은 C자형 날과 L자형 날 등으로 구분된다. - 맞는 설명입니다.

    스키드는 알맞은 경심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마모시 교환한다. - 맞는 설명입니다.

    기어박스에서 소음발생 시 작업을 멈추고 우선 기어오일을 확인한다. -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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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젤기관의 직접분사식은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형식으로 연료분사압력은 보통 얼마인가?

  1. 50 ~ 100kgf/cm2
  2. 100 ~ 150kgf/cm2
  3. 150 ~ 200kgf/cm2
  4. 200 ~ 300kgf/cm2
(정답률: 37%)
  • 디젤기관의 직접분사식은 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실 내에서 고압과 고온의 환경에서 연료를 연소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할 수 있는 분사기가 필요하며, 이 분사기에서 발생하는 분사압력은 일반적으로 200 ~ 300kgf/cm2 정도입니다. 이는 연료를 충분히 세밀하게 분사하여 연소실 내에서 균일한 연소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200 ~ 300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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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관에서 점화 플러그의 간극은 보통 얼마인가?

  1. 0.6 ~ 0.9mm
  2. 0.1 ~ 0.5mm
  3. 1.1 ~ 1.4mm
  4. 1.5 ~ 1.8mm
(정답률: 54%)
  • 점화 플러그의 간극은 엔진의 작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극이 너무 좁으면 점화가 어렵고, 간극이 너무 넓으면 전기 저항이 증가하여 점화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보통은 0.6 ~ 0.9mm 정도의 간극이 적당하다고 여겨집니다. 이 간극은 엔진의 종류나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이 범위 내에서 조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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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동력경운기에서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순서로 알맞은 것은?

  1. 주클러치레버 당김→주클러치 로드→연결봉→브레이크 레버→브레이크 캠축의 회전→브레이크링 확장→제동
  2. 주클러치레버 당김→브레이크링 확장→브레이크 레버→브레이크 캠축의 회전→연결봉→주클러치 로드→제동
  3. 주클러치레버 당김→주클러치 로드→브레이크링 확장→브레이크 레버→연결봉→브레이크 캠축의 회전→제동
  4. 주클러치레버 당김→브레이크 레버→연결봉→주클러치 로드→브레이크링 확장→브레이크 캠축의 회전→제동
(정답률: 72%)
  • 동력경운기에서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클러치레버 당김 → 주클러치 로드 → 연결봉 → 브레이크 레버 → 브레이크 캠축의 회전 → 브레이크링 확장 → 제동. 이는 주클러치레버를 당겨서 엔진과 연결된 주클러치를 해제하고, 주클러치 로드를 통해 브레이크 캠축을 회전시켜 브레이크링을 확장시키고, 마지막으로 제동장치를 작동시켜 제동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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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농용 트랙터 3점 히치는 동력 취출축의 출력에 따라 4개의 카테고리로 구분이 되고, 각 카테고리는 모양은 같고, 크기에 따라 구별되는데, 동력취출축 출력이 51kW(70PS)는 카테고리 몇 번인가?

(정답률: 65%)
  • 농용 트랙터 3점 히치의 카테고리는 출력에 따라 구분되며, Ⅰ부터 Ⅳ까지 총 4개가 있다. 동력취출축 출력이 51kW(70PS)인 경우, 이는 카테고리 Ⅱ에 해당한다. 이유는 농용 트랙터 3점 히치의 카테고리는 출력 범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되기 때문이다.

    - 카테고리 Ⅰ: 20kW(27PS) 이하
    - 카테고리 Ⅱ: 20kW(27PS) 초과 ~ 37kW(50PS) 이하
    - 카테고리 Ⅲ: 37kW(50PS) 초과 ~ 75kW(102PS) 이하
    - 카테고리 Ⅳ: 75kW(102PS) 초과

    따라서, 51kW(70PS)는 카테고리 Ⅱ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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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트랙터 장치 가운데 로터베이터, 모어, 베일러, 양수기 등 구동형 작업기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는?

  1. 차동장치
  2. 토크컨버터
  3. 동력취출축
  4. 클러치
(정답률: 78%)
  • 동력취출축은 트랙터의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구동형 작업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로터베이터, 모어, 베일러, 양수기 등 구동형 작업기는 모두 동력취출축을 통해 엔진의 동력을 받아 작동합니다. 따라서 동력취출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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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동력행정 때 얻은 운동에너지를 저장하여 각 행정때 공급하여 회전을 원활하게 하는 것은?

  1. 클러치면판
  2. 플라이휠
  3. 저속기어
  4. 클러치압력판
(정답률: 81%)
  • 플라이휠은 회전 운동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각 행정 때 공급하여 회전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플라이휠이 정답입니다. 클러치면판, 저속기어, 클러치압력판은 모두 동력전달과 관련된 부품이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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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관에서 윤활유 소비가 과대한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피스톤링의 마멸
  2. 라디에이터의 기능약화
  3. 기관의 과열
  4. 조기점화
(정답률: 73%)
  • 피스톤링은 실린더 벽면과 마찰을 일으키며 움직이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부품이 마멸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윤활유 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윤활유 소비가 과대한 원인으로는 피스톤링의 마멸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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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트랙터를 이용한 땅속작물수확기를 선정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수확하고자 하는 작물의 종류를 알아야 한다.
  2. 이랑의 폭을 알아야 한다.
  3. 트랙터의 마력을 알아야 한다.
  4. 운반거리를 알아야 한다.
(정답률: 81%)
  • 운반거리는 수확기의 선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수확하고자 하는 작물의 종류, 이랑의 폭, 그리고 트랙터의 마력은 수확기의 크기와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운반거리는 수확기의 선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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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사내 안전규정에 따라 해당 책임자가 일정 시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안전점검은?

  1. 임시점검
  2. 수시점검
  3. 특별점검
  4. 정기점검
(정답률: 83%)
  • 해당 책임자가 일정 시간마다 실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한 주기로 실시되는 점검이며, 이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정기점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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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안전의 계획에서 실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생산계통에 따라서 시달되어 안전에 대한 지시 및 전달이 신속·정확하여 소규모기업에서 활용되는 조직은?

  1. 직계식 조직
  2. 참모식 조직
  3. 직계·참모식 조직
  4. 병열식 조직
(정답률: 77%)
  • 안전의 계획에서 실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생산계통에 따라서 시달되어야 하므로, 생산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이 안전에 대한 지시 및 전달을 신속·정확하게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조직은 직계식 조직입니다. 직계식 조직은 상하 관계가 명확하고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여 업무 수행이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안전에 대한 지시 및 전달도 신속·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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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세틸렌 접촉부분에 구리의 함유량이 70%이상의 구리합금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는?

  1. 아세틸렌이 부식되므로
  2. 아세틸렌이 구리를 부식시키므로
  3. 폭발성이 있는 화합물을 생성하므로
  4. 구리가 가열되므로
(정답률: 52%)
  • 아세틸렌과 구리가 반응하여 폭발성이 있는 화합물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매우 위험하며,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세틸렌 접촉부분에서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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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안전관리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명의 존중
  2. 사회복지의 증진
  3. 공업의 발전
  4. 생산성의 향상
(정답률: 59%)
  • 안전관리의 목적은 인명과 사회복지의 증진, 그리고 생산성의 향상입니다. 그러나 공업의 발전은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오히려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업의 발전은 안전관리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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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기아크용접 시 적절한 보호구를 모두 고른 것은?

  1. ①,②,⑤
  2. ①,②,③
  3. ②,③,④,⑤
  4. ①,②,③,④
(정답률: 86%)
  • 전기아크용접 시에는 눈과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① 안전모: 머리와 얼굴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합니다.
    ② 안전경: 눈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합니다.
    ③ 가죽장갑: 손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합니다.
    ④ 작업복: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보호구를 모두 고른 것은 "①,②,③,④"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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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력경운기의 엔진 풀리와 주클러치에 V벨트를 걸때 옳은 방법은?

  1.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건다.
  2. 엔진이 저속으로 회전하는 상태에서 건다.
  3. 주클러치 레버로 동력을 단속하고 건다.
  4. 주클러치 레버를 브레이크 상태까지 잡아당긴 후 건다.
(정답률: 82%)
  • V벨트는 엔진과 주클러치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V벨트를 걸 때는 안전을 위해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거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만약 엔진이 저속으로 회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V벨트를 걸면, 벨트가 갑자기 튕겨져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클러치 레버로 동력을 단속하고 걸거나, 주클러치 레버를 브레이크 상태까지 잡아당긴 후 걸면, 주행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벨트를 걸 때는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거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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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기드릴을 사용할 때 잘못된 작업방법은?

  1. 드릴의 착탈은 회전이 완전히 멈춘 다음 행한다.
  2. 균열이 있는 드릴은 사용하지 않는다.
  3. 작업 중 쇳가루는 불면서 작업한다.
  4. 구멍을 맨 처음 뚫을 때는 힘을 줄여 천천히 뚫는 다.
(정답률: 92%)
  • 작업 중 쇳가루는 불면서 작업하면 안 되는 이유는 쇳가루가 눈에 들어가거나 호흡기에 들어가서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중에는 쇳가루가 나오지 않도록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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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보건표지의 색체에 따른 용도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녹색 - 안내
  2. 노란색 - 경고
  3. 검은색 - 지시
  4. 빨간색 - 금지
(정답률: 84%)
  • 검은색은 주로 글씨나 그림을 통해 특정한 행동이나 방향을 지시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전·보건표지에서도 검은색은 지시를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며, 예를 들어 "화재 대피로"나 "비상구" 등의 표지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검은색이 안내나 경고와 같은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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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기의 이동 및 운전상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농로의 진입 시 고저차이가 작은 곳을 고른다.
  2. 자탈형콤바인을 운반차로 내릴 경우에는 사다리를 이용해서 15°이내의 경사로 한다.
  3. 등판시에는 전진으로, 내려갈 길은 후퇴로, 저속으로 주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4. 전륜의 분담력을 높여 핸들의 저항과 중량감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85%)
  • "전륜의 분담력을 높여 핸들의 저항과 중량감을 증가시킨다."는 오히려 틀린 내용입니다. 전륜의 분담력을 높이면 핸들의 저항과 중량감이 감소하게 됩니다. 전륜의 분담력이란, 핸들을 돌렸을 때 전륜 바퀴가 얼마나 잘 돌아가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담력이 높을수록 핸들 조작이 쉬워지고 운전이 편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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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유류 화재에 해당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1%)
  • - B급 화재: 유류 화재 (유류, 기름 등의 화재) - B급 화재는 가연성 물질이나 인화성 물질로 인한 화재로, 유류나 기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B급 화재는 A급 화재보다는 낮은 위험성을 가지지만,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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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하인리히의 안전사고 예방대책 5단계에 해당되지않는 것은?

  1. 분석
  2. 적용
  3. 조직
  4. 환경
(정답률: 65%)
  • 하인리히의 안전사고 예방대책 5단계는 분석, 적용, 조직, 교육, 감시/평가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환경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환경은 조직 내부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의미하지만, 이는 예방대책의 구성요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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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동력경운기의 작업별 사고빈도가 가장 높은 작업은?

  1. 양수 작업
  2. 방제 작업
  3. 운반 작업
  4. 경운 작업
(정답률: 72%)
  • 운반 작업은 동력경운기를 이용하여 물건을 이동시키는 작업으로, 물건의 무게나 크기 등에 따라 작업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운반 중 물건이 떨어지거나 기울어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성으로 인해 운반 작업은 동력경운기 작업 중 가장 사고빈도가 높은 작업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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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공구는?

  1. 토크렌치
  2. 소켓렌치
  3. 오픈엔드렌치(스패너)
  4. 조정렌치(몽키)
(정답률: 82%)
  •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는 정해진 토크(회전력)만큼 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토크렌치는 정해진 토크만큼 회전하면서 볼트를 조이는 공구로, 정확한 조임력을 유지할 수 있어 실린더 헤드 볼트 조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토크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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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스패너나 렌치작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스패너 사용은 앞으로 당겨 사용한다.
  2. 큰 힘이 요구될 때 렌치자루에 파이프를 끼워 사용한다.
  3. 파이프 렌치는 둥근 물체에 사용한다.
  4. 너트에 꼭 맞는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4%)
  • 큰 힘이 요구될 때 렌치자루에 파이프를 끼워 사용하는 것은, 렌치 자체의 크기나 힘으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파이프를 끼워서 렌치 자루의 길이를 늘려 힘을 더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스패너나 렌치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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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1. 과 전류
  2. 단락(합선)
  3. 지락
  4. 절연불량
(정답률: 79%)
  • 단락(합선)은 전선이나 케이블 등이 서로 접촉하여 전기가 흐르는 길이 짧아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 때 전류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전선이나 케이블 등이 과열되고, 이어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단락(합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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