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5-14)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06-05-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학

1. 색과을 겹치면 겹칠수록 밝게 되는 색의 혼합은?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가감혼합
  4. 색료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가산혼합은 색을 겹치면 겹칠수록 밝아지는 혼합 방식입니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 기반하며, 빨강, 초록, 파랑 등의 색을 조합하여 밝은 색을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을 섞으면 노란색이 되고, 이를 다시 파란색과 섞으면 밝은 녹색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은 먼셀의 기본 표색계이다. (A)에 맞는 요소는?

  1. White
  2. Hue
  3. Chroma
  4. Value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기본 표색계에서 "Chroma"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다. 즉, 색의 강도나 밝기가 아닌 순수한 색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다른 요소들은 "White"는 색의 밝기, "Hue"는 색의 질, "Value"는 색의 명도를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안전색채나 안전 색광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관련이 적은 것은?

  1. 색채로서 직감적인 연상을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2. 푸르킨예 현상을 고려해야 한다.
  3. 색의 쓰이는 의미가 적절해야 한다.
  4. 색채를 사용한 관습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를 사용한 관습과는 관계가 없다."는 선택하는 색채나 색광이 관습이나 전통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선택하는 색채나 색광은 직감적인 연상을 일으키고, 푸르킨예 현상을 고려하며, 적절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관습이나 전통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른 색이론 중 옳은 것은?

  1. 영.헬름흘츠는 4원색설을 주장하였다.
  2. 추상체는 명암, 한상체는 색을 지각한다.
  3. 헤링은 3원색설을 주장하였다.
  4. 빛의 종류에 따라 물체색이 달리 보이나 흰 종이는 역시 희게 인지하는 것을 색의 항상성이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종류에 따라 물체색이 달리 보이나 흰 종이는 역시 희게 인지하는 것을 색의 항상성이라고 한다. 이는 빛의 산란과 관련이 있으며, 흰색은 모든 색을 혼합한 결과이기 때문에 어떤 색의 빛이 들어와도 동일하게 반사되어 흰색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따라서, 빛의 종류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지지만, 흰색은 항상 동일하게 인식된다는 것이 색의 항상성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먼셀(Munsell)표색계에서 색의 3속성 표기의 순서가 맞는 것은?

  1. VC/H
  2. HV/C
  3. HC/V
  4. CV/H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HV/C"이다.

    먼셀 표색계에서는 색을 표현할 때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의 3가지 속성을 이용한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밝기는 색의 밝기를 나타낸다.

    따라서 "HV/C"는 색상(Hue)이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색의 밝기(Value)가 나오고, 마지막으로 색의 채도(Saturation)가 나오는 순서를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한 번 분광된 빛은 다시 프리즘을 통과시켜도 그 이상 분광되지 않는다."이에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단색광
  2. 반사광
  3. 방사광
  4. 복합광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설명은 "단색광"에 대한 것이다. 단색광은 하나의 파장으로 이루어진 광선으로, 프리즘을 통과하면 그 파장대로 분광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한 번 분광된 단색광은 다시 프리즘을 통과시켜도 그 이상 분광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색채조화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조가 강한 색 일수록 조화에 만감하므로 배색이 어렵다.
  2. 대비조화는 변화감을, 유사조화는 통일감을 가져온다.
  3. 명도, 채도가 비슷한 색끼리 배색할 경우 그 경계에 무채색의 분리 띠를 넣으면 애매한 관계가 없어진다.
  4. 색채조화는 주로 색상에 관계되고 명도, 채도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색채조화는 주로 색상에 관계되고 명도, 채도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가 아닌 다른 설명들이다.

    - "색조가 강한 색 일수록 조화에 만감하므로 배색이 어렵다." : 색조가 강한 색은 다른 색과 함께 사용할 때 눈에 띄기 쉽기 때문에 배색이 어려울 수 있지만, 이것이 조화를 만드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 "대비조화는 변화감을, 유사조화는 통일감을 가져온다." : 대비조화는 대조적인 색을 사용하여 변화를 주는 조화이고, 유사조화는 비슷한 색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이므로, 이 설명은 맞는 것이다.
    - "명도, 채도가 비슷한 색끼리 배색할 경우 그 경계에 무채색의 분리 띠를 넣으면 애매한 관계가 없어진다." : 명도와 채도가 비슷한 색을 사용할 때는 경계가 모호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무채색의 분리 띠를 넣어서 경계를 뚜렷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이 설명도 맞는 것이다.

    따라서, 잘못된 설명은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오스트발트의 표색계에서 20ge라고 표기 됐을때 20은 무무엇을 의미하는가?

  1. 색상으로 2SG이다.
  2. 명도단계이다.
  3. 채도 단계이다.
  4. 색상은 10RP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의 표색계에서 20은 채도 단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상으로 2SG이다."라는 답은 틀린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병치 가법 혼색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텔레비젼의 화상
  2. 인상파 화가의 점묘법
  3. 회전 혼색기의 2색 이상의 배색
  4. 중복되지 않은 망점의 옵셋 컬러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 혼색기의 2색 이상의 배색은 병치 가법 혼색과 관련이 없습니다. 병치 가법 혼색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섞어서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이고, 회전 혼색기의 2색 이상의 배색은 색상을 회전시켜서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전 혼색기의 2색 이상의 배색이 병치 가법 혼색과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KS(한국산업규격)의 색명 설명이 아닌 것은?

  1. 한국산업규격 KS-A-0011에 명시되어 있다.
  2. 색명은 계통색명만 사용한다.
  3. 기본색 이름은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이다.
  4. 계통색명은 무채색과 유채색 이름으로 구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산업규격 KS-A-0011에 명시되어 있다.", "기본색 이름은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이다.", "계통색명은 무채색과 유채색 이름으로 구분한다." 모두 KS의 색명 설명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색명은 계통색명만 사용한다." 이유는 KS에서 색상을 구분하기 위해 계통색명을 사용하며, 이는 무채색과 유채색으로 구분된다는 것이다. 즉, KS에서는 빨강, 주황, 노랑 등의 기본색 이름 대신 계통색명을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가장 짠 맛을 느끼게 하는 색은?

  1. 중간 회색
  2. 짙은 파랑색
  3. 옅은 빨강색
  4. 짙은 갈색
(정답률: 알수없음)
  • 중간 회색은 다른 색들과 대조적인 색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짠 맛을 느끼게 합니다. 짙은 파랑색, 옅은 빨강색, 짙은 갈색은 모두 대조적인 색이기 때문에 중간 회색보다는 덜 짠 맛을 느끼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관용색명 중 옛날부터 사용해 온 고유색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살색
  2. 살구색
  3. 하양
  4. 고동색
(정답률: 알수없음)
  • "하양"은 옛날부터 사용해 온 고유색명이다. 이는 밝고 순수한 흰색을 나타내는 색으로, 빛의 3원색 중 하나인 "백색"과도 같은 의미를 가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오스트발트 조화론이 아닌 것은?

  1. 등백계열조화
  2. 등흑계열조화
  3. 등순계열조화
  4. 등반대계열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조화론은 색채를 등장하는 순서에 따라 분류하는 이론으로, "등백계열조화", "등흑계열조화", "등순계열조화"는 이에 해당하는 조화론이다. 하지만 "등반대계열조화"는 색채의 대비를 이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이론으로, 오스트발트 조화론과는 다른 개념이다. 따라서 "등반대계열조화"가 오스트발트 조화론이 아닌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두 색광을 혼합하여 백색광이 될 때 이 두 색의 관계는?

  1. 인근색
  2. 투과색
  3. 굴절
  4. 보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보색"입니다. 두 색을 혼합하여 백색광이 되기 위해서는 서로 상보적인 색을 혼합해야 합니다. 이를 보색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청록색, 노란색과 보라색 등이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백색광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동시대비에서 일어날 수 없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계시대비
  3. 면적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면적대비"입니다.

    "명도대비"는 조명이나 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며, "계시대비"는 시대적인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연변대비"는 지리적인 위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면적대비"는 크기나 면적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으로, 동시대비와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면적대비"는 이 문제에서 동시대비와 관련이 없는 현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오스트발트(Ostwald)의 조호론 중 등흑계열 조화에 해당 되는 것은?

  1. pa-ia-ca
  2. pa-pg-pn
  3. ca-ga-ge
  4. gc-lg-pl
(정답률: 알수없음)
  • 등흑계열 조화는 "pa-ia-ca"에 해당됩니다. 이는 세 가지 아미노산인 프롤린, 아이소류신, 시스테인의 순서로 이루어진 조화입니다. 이 조화는 오스트발트의 조호론에서 등흑계열 중에서도 가장 안정적인 조화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색채계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옳은 것은?

  1. 낮은 명도의 색을 위쪽에, 높은 명도의 색상을 아래쪽에 칠하면 안정감이 있다.
  2. 무게감은 채도에서 많은 영향을 준다.
  3. 난색은 비교적 진출의 성향을 갖고, 한색은 후퇴의 성향을 갖는다.
  4. 침착의 느낌은 난색계의 채도가 높은 색에서 주로 느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계획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양하지만, 이 중에서도 색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난색은 비교적 진출의 성향을 갖고, 한색은 후퇴의 성향을 갖는다."는 매우 중요한 사실입니다. 이는 난색(빨강, 노랑, 파랑 등)은 시선을 끌고 눈에 더 잘 띄며, 한색(회색, 갈색, 베이지 등)은 배경으로 사용되기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채계획을 할 때에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일반적인 색채조절의 용도별 배색기준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천정 : 빛의 발산을 이용하여 반사율이 가장 높은 색을 이용한다.
  2. 벽 : 빛의 발산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니 천정보다 명도가 낮은 것이 좋다.
  3. 바닥 : 아주 밝게 하여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4. 걸레받이 : 방이 형태와 바닥면적의 스케칠감을 명료하게 하고 작업활동을 능률화하는 것으로 어두운 색채가 선택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부적합한 것은 "바닥 : 아주 밝게 하여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다. 이유는 너무 밝은 바닥은 눈이 부담스러워지고 시야가 혼란스러워져 오히려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명도와 색상을 선택하여 바닥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방위와 그 상징 색채의 연결이 바른 것은?

  1. 동쪽 - 황색
  2. 서쪽 - 청색
  3. 남쪽 - 적색
  4. 북쪽 –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남쪽은 태양이 뜨는 방향이며, 태양은 뜨는 순간부터 뜨는 동안에도 빨간 빛을 내보이기 때문에 적색과 연결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과 같은 색채로 배색된 줄무늬 중 시인성(명시도)이 가장 높은 것은?

  1. 희색과 회색
  2. 노랑과 검정색
  3. 노랑과 파랑색
  4. 흰색과 파랑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과 검정색으로 배색된 줄무늬가 시인성이 가장 높은 이유는 대비가 강하고 선명한 색상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노랑은 밝고 활기찬 느낌을 주며, 검정색은 깊고 진한 느낌을 주어 두 색상이 함께 사용될 때 시선을 끌고 강한 인상을 줍니다. 반면, 희색과 회색은 너무 차분하고 조용한 느낌을 주어 시인성이 떨어지며, 노랑과 파랑색, 흰색과 파랑색은 대비가 약해 시인성이 떨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평판 인쇄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인쇄물 뒷면에 눌린 자국이 나타난다.
  2. 수분과 기름의 반발 작용을 이용한다.
  3. 인쇄된 화선이 볼록하게 솟아 올라 있으므로 눈으로 식별된다.
  4. 타 인쇄방식보다 인쇄된 잉크 막의 두께가 가장 두껍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수분과 기름의 반발 작용을 이용한다."

    평판 인쇄에서는 인쇄면과 비인쇄면이 구분되어 있고, 인쇄면에는 잉크가 칠해져 있어서 수분과 기름이 잉크에 반발하여 물방울이 생기고, 비인쇄면에는 잉크가 없어서 수분과 기름이 흡수되어 자국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인쇄물 뒷면에 눌린 자국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컬러필름 발색층의 3가지 색상은?

  1. Cyan, Magenta, Yellow
  2. Magenta, Green, Black
  3. Orange, Red, Yellow
  4. Cyan, Magenta, Blue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필름 발색층의 3가지 색상은 Cyan, Magenta, Yellow입니다. 이는 색상 혼합의 기본 원리 중 하나인 "삼원색"이기 때문입니다. Cyan, Magenta, Yellow는 각각 청록색, 자홍색, 노란색을 나타내며, 이 세 가지 색상을 적절히 혼합하면 모든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버터, 마가린, 치즈 등의 포장 용지에 사용되고 있는 반투명의 바삭바삭한 소리가 나는 종이는?

  1. 황산지
  2. 모조지
  3. 금속지
  4. 라이스페이퍼
(정답률: 알수없음)
  • 반투명하고 바삭바삭한 소리가 나는 종이는 황산지이다. 이 종이는 황산으로 처리하여 만들어지며, 황산처리로 인해 특별한 소리와 특성을 가지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현상 과정에서 정착제의 주된 역할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할로겐화은을 금속은으로 바꾸어 준다.
  2. 빛에 노출되지 않은 할로겐화은을 제거해 준다.
  3. 현상 주약의 산화를 방지해 준다.
  4. 물자욱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착제는 빛에 노출되지 않은 할로겐화은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할로겐화은이 현상 과정에서 금속은으로 바뀌어야 하는데, 빛에 노출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 반응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착제는 이 반응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할로겐화은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일반적으로 잉크의 점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플랙소용 잉크
  2. 잡지용지 인쇄용 잉크
  3. 블록판용 잉크
  4. 평판용 잉크
(정답률: 알수없음)
  • 플랙소용 잉크는 일반적으로 점도가 가장 낮은 잉크입니다. 이는 플랙소 인쇄 과정에서 잉크가 빠르게 흐르고, 빠르게 건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도가 낮은 플랙소용 잉크가 사용됩니다. 반면에 잡지용지 인쇄용 잉크, 블록판용 잉크, 평판용 잉크는 각각 다른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며, 점도가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건축 사진을 촬영하기에 적합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건물과의 거리적인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렌즈 교환방식 카메라가 편리하다.
  2. 왜곡을 수정하기 위해 무브먼트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3. 가장 표준적인 표준렌즈만 필요하다.
  4. PC 렌즈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표준적인 표준렌즈만 필요하다."가 적합한 설명이다. 건축 사진은 건물의 외형과 구조를 정확하게 담아내기 위해 왜곡을 최소화하고 건물과의 거리적인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가장 표준적인 표준렌즈가 적합하며, 무브먼트나 PC 렌즈는 특수한 경우에만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망사를 사용하여 제판하여 스퀴지(Squeegee)로 가압하면서 피인쇄체에 인쇄하는 방법은?

  1. 스크린 인쇄
  2. 오프셋 인쇄
  3. 그라비어 인쇄
  4. 플렉소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망사를 사용하여 제판한 스크린을 인쇄면 위에 올려놓고, 인쇄할 색상에 해당하는 부분을 열어둔 후, 스퀴지로 가압하여 피인쇄체에 인쇄하는 방법이 스크린 인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눈에 보이지 않는 잠상을 눈에 보이는 가시상으로 나타나게 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착
  2. 정지
  3. 수세
  4.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현상"이다.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잠상을 눈에 보이는 가시상으로 나타나게 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사진의 농도가 노출량과의 간계를 나타내는 특성곡선상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감광 유제에 빛을 적정량 이상으로 쬐면 농도가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은?

  1.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현상
  2. 에버하르트(Eberhard)현상
  3. 근접(Edjacente)현상
  4. 로즈(Ross)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현상은 감광 유제에 적정량 이상의 빛을 쬐면, 농도가 감소하는 대신 갑자기 농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강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감광 유제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이 역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고대 사진 기술에서 발견되었으며, 현재는 의도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속장을 실로 매거나 철사로 맨 다음 겉장만 양장 형식에 따라 제책한 방식은?

  1. 무선철 제첵
  2. 반양장 제책
  3. 중철 제책
  4. 재래식 제책
(정답률: 알수없음)
  • 반양장 제책은 속장을 실이나 철사로 매고 겉장만 양장하는 방식으로, 양장 비용을 줄이면서도 겉면이 깔끔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 방식이 선택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볼록판 인쇄물의 특징으로 화선과 망점의 윤곽이 더욱 짙게 인쇄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마지널 존 (marginal zone)
  2. 도트게인(dot gain)
  3. 슬러(slur)
  4. 미스팅(mist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도트게인(dot gain)

    도트게인은 인쇄물의 화선과 망점이 인쇄되는 과정에서 인쇄물의 표면과 잉크의 흡수력에 따라 더욱 짙게 인쇄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마지널 존 (marginal zone)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마지널 존은 인쇄물의 가장자리 부분으로서 인쇄물의 중심부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지널 존에서 도트게인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슬러(slur)는 인쇄물의 화선이 흐려지는 현상, 미스팅(misting)은 잉크가 분무되어 인쇄물에 찍히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빛은 그 파장의 차이에 따라 굴절률이 각각 다르다. 프리즘을 투과한 빛이 각각의 굴절각의 차이로 여러 가지 색으로 나누어지는 현상은?

  1. 분산
  2. 회절
  3. 편광
  4. 굴절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즘을 통과한 빛은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색깔은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됩니다. 이러한 굴절각의 차이로 인해 빛은 분산되어 다양한 색깔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분산"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주광용 필름의 색온도 범위로 가장 옳은 것은?

  1. 5,500~6,000K
  2. 2,500~3,000K
  3. 3,500~4,000K
  4. 7,500~9,000K
(정답률: 알수없음)
  • 주광용 필름은 일반적으로 태양광과 유사한 색온도를 가지는데, 태양광의 색온도는 약 5,500K입니다. 따라서 주광용 필름의 색온도 범위는 5,500~6,000K가 가장 옳은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범위를 벗어나는 색온도를 가지므로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렌즈 앞에 부착하여 자외선을 차단하는데 이용되는 필터는?

  1. 3색 분해 필터
  2. ND필터
  3. CC필터
  4. UV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UV 필터는 렌즈 앞에 부착하여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렌즈에 들어오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렌즈의 색감을 보호하고, 노출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UV 필터는 주로 야외 촬영 시 자외선으로 인한 노출과 색감 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2. 촬영거리가 멀수록
  3. 조리게 구멍이 작게 할수록
  4. 망원렌즈를 사용할수록
(정답률: 알수없음)
  • 망원렌즈를 사용할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는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망원렌즈를 사용할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유는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초점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배경이 흐려지고 전경과 후경이 더욱 분리되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피사계 심도가 얕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인쇄기계의 3형식이 아닌 것은?

  1. 평압식 인쇄기
  2. 원압식 인쇄기
  3. 윤전식 인쇄기
  4. 직접식 인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식 인쇄기는 인쇄물의 형태를 직접 출력하는 방식으로, 인쇄판이나 리본 등의 매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3형식 중 어느 하나에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완성된 사진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작업은?

  1. 프레밍(Framing)
  2. 크로핑(Cropping)
  3. 트래핑(Trapping)
  4. 뷰잉(Viewing)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핑은 이미지에서 원하지 않는 부분을 잘라내는 작업으로, 이미지의 프레임을 조정하여 원하는 부분을 강조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크로핑이 정답입니다. 프레밍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트래핑은 인쇄물에서 색상이 서로 섞이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뷰잉은 이미지를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인쇄방법 중 일반적으로 PS판과 블랭킷(Blanket)을 사용하여 간접 인쇄하는 방식은?

  1. 블록판 인쇄 방식
  2. 오프셋(off set)인쇄 방식
  3. 스크린 인쇄 방식
  4. 플렉소 인쇄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PS판에 인쇄할 이미지를 전달하고, 이를 블랭킷이라는 고무매트에 전달하여 인쇄지에 전달하는 방식이 오프셋 인쇄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고화질 인쇄가 가능하며,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다양한 종이나 재질에 적용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형광등 아래에서 컬러 사진을 촬영할 때 형광등의 녹색광을 제거하기 위한 필터는?

  1. PL필터
  2. SL필터
  3. FL필터
  4. CC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등은 녹색광을 많이 발산하기 때문에, 형광등 아래에서 촬영한 사진은 녹색이 지나치게 강조될 수 있습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녹색광을 제거하는 필터가 필요한데, 이를 FL 필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L필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컬러 필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컬러 리버설(color reversal)필름은 피사체 원래의 색과 반대되는 색으로 현상처리 해주며 인화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2. 저감도(低感度) 필름은 인물사진이나 풍경사진 활영에 사용된다.
  3. 컬러 필름은 3가지의 발색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주로 인화지에 인화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컬러 리버설(color reversal)필름은 피사체 원래의 색과 반대되는 색으로 현상처리 해주며 인화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이다. 컬러 리버설 필름은 피사체의 색을 그대로 재현하는 필름으로, 인화할 때는 투사기를 사용하여 원래 색상을 복원한다. 따라서, "피사체 원래의 색과 반대되는 색으로 현상처리 해주며 인화할 목적으로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1907~08년 파리에서생겨난 미술운동으로 피카소, 브라크 등이 자연과 인간을 기본적이고 기하학적인 단순한 형태로 환원시키려 한데서 시작된 디자인 사조는?

  1. 신인상파
  2. 입체주의
  3. 초현실주의
  4. 다다이즘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사조는 자연과 인간을 단순화된 기하학적 형태로 표현하고자 했으며, 이는 입체적인 형태를 강조하는 입체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체주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척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현척
  2. 축척
  3. 배척
  4. 감척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배척"입니다. "배척"은 존재하지 않는 척도입니다.

    "감척"은 어떤 대상이나 사건으로 인해 감정적으로 영향을 받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예를 들어, 영화를 보고 감동을 받았을 때 그 감동의 정도를 "감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모든 조형 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그래픽의 원천적인 요소가 되는 것은?

  1.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점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며, 모든 그림이나 그래픽 작업의 시작점이 됩니다. 선과 면은 모두 점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점이 없다면 선과 면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조형 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그래픽의 원천적인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일본에서 1957년 디자인 진흥을 위해 제정된 것은?

  1. 공업디자이너 협회
  2. 디자인학회 결성
  3. 아트디렉터 클럽설립
  4. G 마크 제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에서 1957년 디자인 진흥을 위해 제정된 것은 "G 마크 제도"이다. 이는 제품의 디자인성을 인증하는 제도로, 제품에 G 마크를 부여함으로써 디자인의 질을 보증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말레비치(K.Malevich), 리시츠키(E.Lissitzky)가 활약한 러시아의 산업미술에 기여한 사조의 특징은?

  1. 기하학적 형태의 활용
  2. 유기적형태의 활용
  3. 논리적 형태의 활용
  4. 현실적 형태의 활용
(정답률: 알수없음)
  • 말레비치와 리시츠키가 활약한 러시아의 산업미술 사조는 기하학적 형태의 활용을 중요시했습니다. 이는 현실적인 대상을 추상화하여 기하학적인 형태로 표현함으로써, 미적 가치를 부여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이러한 기하학적 형태의 활용은 당시의 산업화와 기계화에 대한 관심과 일치하며, 미래 지향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모리스(Morris)가 수공예를 고집하는데 반해 근대 기계미술을 시인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자세를 보여 주었으며, "선은 힘이다" 라고 주창한 벨기에의 신예술운동의 선구자는?

  1. 노만 게데스(N.Geddes)
  2. 반 데 벨테(H. Van de Velde)
  3. 올 브리히(J. M. Olbrich)
  4. 윌터 다윈 터그(W. Dorwin. Teague)
(정답률: 알수없음)
  • 반 데 벨테는 벨기에의 신예술운동의 선구자로, 모리스와는 달리 근대 기계미술을 시인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자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선은 힘이다" 라는 주장으로 선을 중요시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디자인의 영역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한 것은?

  1. 시각디자인은 사용가치를 갖는 도구를 직접 만들어 내는 분야이다.
  2. 환경디자인은 인간환경을 바람직하게 구축하는 생활터전에 관한 분야이다.
  3. 제품디자인은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시각적인 실체를 창조하는 분야이다.
  4. 운송기구, 건축 등은 제품디자인의 한 분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디자인은 인간환경을 바람직하게 구축하는 생활터전에 관한 분야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매체(Media) 중 설치매체에 해당되는 것은?

  1. POP
  2. DM
  3. NOVELTY
  4. TV
(정답률: 알수없음)
  • 설치매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설치되는 매체를 말한다. 따라서, "POP"은 Point of Purchase의 약자로 매장 내 제품 진열대나 계산대에 설치되는 광고물로, 설치매체에 해당된다. "DM"은 Direct Mail의 약자로 우편물 광고를 말하며, "NOVELTY"는 기념품이나 선물용 광고물을 말한다. "TV"는 방송 매체로, 설치매체에 해당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측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축선은 투시 시점에서 실제 높이로 간주된다.
  2. 측선은 사룸의 점들에서 벗어나와 관찰자의 눈으로 다가가는 가상의 선들이다.
  3. 측선은 사물이 공간 속으로 사라지는 듯한 원금감으로 보는 사람에게 착시를 일으킨다.
  4. 측선과 화면이 교차하면 기선과 정점으로 투시되는 새로운 점이 형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축선은 투시 시점에서 실제 높이로 간주된다."이다. 이유는 측선은 사물의 점들에서 벗어나 관찰자의 눈으로 다가가는 가상의 선이기 때문에 실제 높이와는 다를 수 있지만, 축선은 사물의 정상에서 수직으로 뻗어나가는 선이기 때문에 투시 시점에서의 실제 높이와 같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미적 형식원리로서 반복, 방사, 점이, 강조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1. 조화
  2. 균형
  3. 리듬
  4.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움직임이나 패턴을 말합니다. 따라서 미적 형식원리로서 반복, 방사, 점이, 강조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모두 리듬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복되는 도형이나 색상, 방사형으로 퍼져나가는 패턴, 강조된 선이나 점들의 일정한 간격 등 모두 리듬의 형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1기 교육의 중심 인물인 이텐은 조형예비과정의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2. 그로피우스가 1919년 바이마르에 설립하였다.
  3. 유겐트스틸(Jugendstil)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였다.
  4. 측선과 화면이 교차하면 기선과 정점으로 투시되는 새로운 점이 형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측선과 화면이 교차하면 기선과 정점으로 투시되는 새로운 점이 형성된다."는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유겐트스틸(Jugendstil)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인 이유는 바우하우스가 조형적인 아름다움과 기능성을 결합하여 디자인을 만들고자 했기 때문이다. 유겐트스틸은 예술과 공예를 결합하여 기능성을 강조하는 운동으로,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철학과 일치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근대 디자인에 영향을 끼친 디자인 운동과 관련된 나라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바우하우스(Bauhaus) - 독일
  2. 아르누보(Art Nouveau) - 이탈리아
  3.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러시아
  4. 데 스틸(De Stijl) - 네덜란드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프랑스에서 시작된 디자인 운동이지만, 이탈리아에서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하지만 이탈리아가 아르누보의 원조나 중심지는 아니기 때문에, 이탈리아와 아르누보를 연결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중 CIP의 목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기업의 개성과 자아의 동질성을 확립
  2. 사화문화 창조와 서비스 정신을 조성
  3. 소비자에게 신뢰를 보증하는 상징
  4. 소비자와 생산자 간에 친목을 도모
(정답률: 알수없음)
  • "CIP의 목적은 기업의 개성과 자아의 동질성을 확립, 사화문화 창조와 서비스 정신을 조성, 소비자에게 신뢰를 보증하는 상징"이지만, "소비자와 생산자 간에 친목을 도모"는 CIP의 목적과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유는 CIP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상호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또는 움직이는 부분이 조립되어 있으며, 작품은 거의가 조각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은?

  1. 콜로 타입 (Collo Type)
  2. 옵 아트 (op art)
  3. 그라비어 (gravure)
  4. 키네틱 아트 (kinetic art)
(정답률: 알수없음)
  • 키네틱 아트는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이 조립되어 있어서, 작품이 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거의가 조각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루빈(Edger Rubin)에 의한 형(Figure)과 바탕(Ground)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형과 바탕이 동시에 공유하는 선을 윤관(Contour)이라 하며, 이윤곽은 바탕의 속성을 나타낸다.
  2. 두 개의 영역이 같은 외곽 선을 가지고 있을 때, 모양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것이 형이며, 다른 하나는 바탕이다.
  3. 형의 색채는 바탕의 색채보다 견실하고 실질적으로 보인다.
  4. 관찰자가 형과 바탕을 같은 거리에서 보더라도 형은 가깝게 느껴지며, 바탕은 멀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형과 바탕이 동시에 공유하는 선을 윤관(Contour)이라 하며, 이윤곽은 바탕의 속성을 나타낸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윤관은 형과 바탕을 구분하는 역할을 하며, 이윤곽은 형의 속성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등간격 나선
  2. 원의 신개선
  3. 아르키메대스 나선
  4. 인벌류트 곡선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등간격 나선이다. 등간격 나선은 일정한 간격으로 나선을 그리는 것으로, 이 그림에서는 각 원의 반지름이 일정한 간격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달리, 원의 신개선은 반지름이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고, 아르키메데스 나선은 각도가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며, 인벌류트 곡선은 곡률이 일정한 비율로 증가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기하학적 패턴의 상대적인 형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구성적 패턴
  2. 추상적 패턴
  3. 유기적 패턴
  4. 기호적 패턴
(정답률: 알수없음)
  • 기하학적 패턴의 상대적인 형태를 유기적 패턴이라고 한다. 이는 자연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를 가지며, 일정한 규칙성이 있지만 완전히 규칙적이지는 않다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무의 가지나 잎사귀, 돌의 모양 등이 유기적 패턴의 예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디자인의 요소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디자인의 요소 중 내용적 요소는 대상의 목적, 용도 기능, 의미 등이다.
  2. 디자인의 요소 중 형식적 요소는 형태, 색, 질감 등이다.
  3. 디자인의 요소 중 내용적 요소와 형식적 요소는 상호관련성이 없다.
  4. 디자인의 요소 중 시각 구성요소로 디자인의 핵심을 이루는 것은 형식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요소 중 내용적 요소와 형식적 요소는 상호관련성이 없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옳지 않은 설명이며, 내용적 요소와 형식적 요소는 서로 상호관련성이 있으며, 디자인의 전체적인 효과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용적 요소는 대상의 목적, 용도, 기능, 의미 등을 나타내며, 형식적 요소는 디자인의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한다. 이 두 요소는 함께 작용하여 디자인의 전반적인 효과를 결정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각 디자인사의 특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미술 공예 운동 : 산업혁명에 의한 대량생산에 대항하여 디자인과 수공예로의 복귀
  2. 아르누보 : 합리주의와 기계생산을 위한 디자인을 강조
  3. 독일 공작 연맹 : 발터 그로피우스의 건축 양식이 대표적임
  4. 바우하우스: 식물형태의 유기적 선을 많이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미술 공예 운동"은 산업혁명에 의한 대량생산에 대항하여 디자인과 수공예로의 복귀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르누보"는 합리주의와 기계생산을 위한 디자인을 강조하며, "독일 공작 연맹"은 발터 그로피우스의 건축 양식이 대표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우하우스"는 식물형태의 유기적 선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디자인 매니지먼트로서의 디자인 평가 기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기능성
  2. 양식성
  3. 차별성
  4. 생산성
(정답률: 알수없음)
  • 양식성은 디자인의 외적인 요소로, 디자인의 기능성, 차별성, 생산성과는 별개로 디자인의 시각적인 아름다움과 조화를 평가하는 것이므로 디자인 매니지먼트에서는 디자인 평가 기준에 속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소비자의 나이와 가족생활주기"는 다음의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1. 심리적 요소
  2. 사회적 요소
  3. 문화적 요소
  4. 개인적 요소
(정답률: 알수없음)
  • "소비자의 나이와 가족생활주기"는 개인적 요소에 해당한다. 이는 소비자의 개인적인 상황과 경험에 따라 소비 행동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결혼을 한 가정에서는 가족 구성원이 늘어나면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가 달라지고, 노년층에서는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서 건강식품이나 안전장치 등을 선호하는 등 소비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요소는 개인적인 상황과 경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개인적 요소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구성 요소인 4P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roblem
(정답률: 알수없음)
  • "Problem"은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제품(Product), 가격(Price), 홍보(Promotion)은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Problem"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발생하는 문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포장 디자인의 활용으로 인한 이점이 아닌 것은?

  1.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시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게 되었다.
  2. 단위화로 대량 생산을 가능케 하고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3. 제품의 유통이나 보관 과정에서 내용물을 보호한다.
  4. 상품의 얼굴일 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의 확립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시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게 되었다."입니다. 포장 디자인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포장 디자인이 다양하고 매력적이면 소비자들이 제품을 더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의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는 이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다음 옥외광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옥외에 표출되는 광고라는 뜻으로, 벽같이 고정된 곳의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 기업 등을 표시하는 광고이다.
  2.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옥외의 일정 공간에 일정기간 동안 게시하는 광고물의 총칭을 뜻한다.
  3. 옥외 광고는 옥상광고, 벽면광고, 돌출광고, 점두, 애드벌룬, 현수막 등이 있다.
  4.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옥외의 공간에 무한적으로 시각적 자극을 주는 광고물의 총칭을 뜻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옥외의 일정 공간에 일정기간 동안 게시하는 광고물의 총칭을 뜻한다." 이다. 옥외 광고는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무한적으로 시각적 자극을 주는 광고물의 총칭을 뜻한다. 이는 일정기간 동안 게시하는 광고물과는 구분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다음 중 소비자 행동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비합리적으로 목표와 무관하게 행동한다.
  2. 모든 정보를 기억하며 타의에 의한 사고를 한다.
  3. 동기와 행동은 조사에 의해 예측할 수 없다.
  4. 행동은 학습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행동은 학습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소비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고,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소비자 교육은 소비자 행동을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표현 양식에 의한 분류 중 추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의 분류가 아닌 것은?

  1. 기하학적 추상 일러스트레이션
  2. 유기적 추상 일러스트레이션
  3. 앙포르멜적 일러스트레이션
  4. 초현실적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초현실적 일러스트레이션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그린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현실과는 거리가 먼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추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중에서 가장 추상적이고 현실과 가장 멀리 떨어진 형태를 가진 것이 초현실적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다음 중 인쇄제판에서 사용하는 스크린의 스크린 선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스크린의 1cm폭 안에 들어가 있는 선이나 점의 수
  2. 스크린의 1인치 폭 안에 들어가 있는 선이나 점의 수
  3. 스크린의 1cm 정방형의 대각선에 있는 선이나 점의 수
  4. 스크린의 1pt 폭 안에 들어가 있는 선이나 점의 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스크린의 1인치 폭 안에 들어가 있는 선이나 점의 수"입니다. 스크린 선수는 인쇄제판에서 사용되는 스크린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스크린의 1인치 폭 안에 들어가 있는 선이나 점의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크린 선수가 높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지며, 인쇄물의 선명도와 해상도가 향상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잡지광고 디자인에서 블리드(Bleed)란?

  1. 한 쪽 전면에 광고를 게재하지 않고 그 절반, 혹은 1/4만 게재한 것
  2. 1/2이나 1/4쪽이 세로로 접히게 광고를 게재하는 것
  3. 편친 쪽 광고, 즉 두 페이지에 걸쳐 광고를 게재하는 것
  4. 광고물의 마무리 크기보다도약간 크게 인쇄하여 마무리 크기로 잘라내 페이지에 가득차게 인쇄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블리드는 광고물의 마무리 크기보다도 약간 크게 인쇄하여 마무리 크기로 잘라내 페이지에 가득차게 인쇄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광고가 페이지의 가장자리까지 끝까지 차지하도록 인쇄하는 기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광고주가 스폰서롤 참여하면서 그 프로그램 속에 광고메세지를 삽입하는 광고는?

  1. 스파트 광고
  2. 프로그램 광고
  3. 로컬 광고
  4. 블록 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프로그램 광고"입니다. 스폰서롤 참여를 통해 광고주는 프로그램의 일부가 되어 광고메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 자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으로, 스팟 광고나 로컬 광고와는 구분됩니다. 블록 광고는 여러 광고를 하나의 블록으로 묶어서 방송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이점이 아닌 것은?

  1. 소비자 욕구, 구매동기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2.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여 유리한 시장을 선택할 수 있다.
  3.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다.
  4. 다양한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장 세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이점 중 "다양한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다."는 올바르지 않은 이유는, 시장 세분화는 오히려 특정한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그룹 내에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시장 세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이점은 "소비자 욕구, 구매동기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여 유리한 시장을 선택할 수 있다.",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심벌의 색채 결정 방법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심벌의 특징을 강화하는 색
  2. 기업 이념이나 목표를 표현하는 색
  3. 경쟁 기업과 유사한 색
  4. 응용요소의 특성을 고려한 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경쟁 기업과 유사한 색"은 적절치 못한 선택이다. 이는 경쟁 기업과 유사한 색을 사용하면 브랜드의 독자성과 차별성이 상실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랜드의 고유한 특징과 이미지를 강화하는 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상품이나 기업에 관한 인식을 어떠한 형태로 소비자들의 마음에 자리 잡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Planning
  2. Positioning
  3. Presentation
  4. Promo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위치 결정 (Positioning)은 상품이나 기업에 대한 인식을 소비자들의 마음에 자리 잡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상품이나 기업의 고유한 특징과 경쟁 우위를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으로,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Positioning"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광고는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매스커뮤니케이션
  2. 개체 내 커뮤니케이션
  3. 개인 대 개인 커뮤니케이션
  4. 그룹 대 그룹 커뮤니케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는 대규모의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속합니다. 광고는 대중매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전달되며, 개인적인 대화나 소셜미디어와 같은 개인 대 개인 커뮤니케이션과는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다음 TV광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우리나라 최초의 TV 광고는 영창악기의 유니버셜 레코드 광고이다.
  2. 우리나라 1956년 5월12일 처음으로 민간상업 TV 방송국이 발족되었다.
  3. 광고의 반복효과를 제고시키는 점에서 TV는 크게 이용되고 있다.
  4. 네트워크 광고는 지역 방송국에 제한되어 방송되는 광고로, 소배상들의 지역 광고주가 이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없다.

    네트워크 광고는 전국적으로 방송되는 광고로, 대형 광고주들이 이용하는 반면, 지역 광고는 지역 방송국에 제한되어 방송되는 광고로, 소규모 지역 광고주들이 이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시각전달을 위한 표현수단으로서 동물이나 상품을 의인화 하거나 이질적 이미지의 결합에 의한 비합리적 표현으로 기발한 유머를 만들어내는 표현수단은?

  1. Thumbnail Sketch
  2. Visual Scandal
  3. Idea Sketch
  4. Visual Identity
(정답률: 알수없음)
  • "Visual Scandal"은 이질적 이미지의 결합에 의한 비합리적 표현으로 기발한 유머를 만들어내는 표현수단이다. 이는 시각적으로 충격적이거나 놀라운 이미지를 사용하여 주목을 끌고, 사람들에게 기억에 남는 인상을 남기기 위한 방법이다. 따라서 시각전달을 위한 표현수단으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일반적으로 광고가 다수 대중에게 주지시켜 욕망을 환기시키는 것이라면, 디스프레이의 일종으로 직접구매의 상승적 효과를 크게 하는 광고수단은?

  1. 쿠폰광고
  2. DM광고
  3. 이벤트
  4. POP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POP광고는 직접적으로 제품을 보여주고, 가격이나 할인 정보 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직접구매의 상승적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가 제품을 보고 직접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신제품 개발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오늘날은 신제품 개발과 기업의 생존이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 경영차원에서 신제품 개발의 목적이 될 수 없는 것은?

  1. 소비자와의 친밀한 관계 유지
  2. 신제품을 수익원으로 한 기업 이윤의 확보
  3. 기술적 낙후 방지와 기술적 자산의 유지
  4. 기업의 성장, 장래보장
(정답률: 알수없음)
  • 신제품 개발은 기업의 성장과 장래보장을 위해 중요하지만, 소비자와의 친밀한 관계 유지는 신제품 개발의 목적이 될 수 없다. 이는 이미 형성된 소비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으로, 신제품 개발은 이를 보완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의 목적은 기술적 낙후 방지와 기술적 자산의 유지, 그리고 신제품을 수익원으로 한 기업 이윤의 확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다음 중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는?

  1. brand mark
  2. corporate mark
  3. word mark
  4. trade mark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로고는 글자만으로 된 로고이므로 "word mark"에 해당합니다. "brand mark"는 로고 전체를 의미하며, "corporate mark"는 기업의 대표적인 로고를 의미합니다. "trade mark"는 상표권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미래에 각광 받을수 있는 옥외광고의 일종으로 프로모션, 이벤트 등과 접목하여 버스의 외관, 지하철역사 등 큰 광고 면적에 적용하여 다양한 전략이 가능한 광고 기법은?

  1. 와이드 컬러 (Wide color) 광고
  2. 빌보드(Bill Board) 광고
  3. 애드벌룬(Adballoon) 광고
  4. 랩핑(Wrapping) 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랩핑 광고는 대형 광고 면적에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접목하여 버스나 지하철역사 등을 전체적으로 덮는 광고 기법이다. 이는 광고 효과가 높고,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며, 눈에 잘 띄기 때문에 미래에 각광 받을 수 있는 옥외광고의 일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신문 광고의 구성요소인 조형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 중 내용적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보더라인(borderline)
  2. 트레이드마크(trade mark), 브랜드(brand)
  3. 헤드라인(headline), 캡션(caption)
  4. 코퍼레이트 심볼(corporate symbol), 로고타입(logotype)
(정답률: 알수없음)
  • 신문 광고의 구성요소 중 내용적 요소는 광고의 내용을 전달하는 요소이며, 이에 해당하는 것은 "헤드라인(headline), 캡션(caption)"입니다. 헤드라인은 광고의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제목이며, 캡션은 그림이나 사진에 대한 설명이나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글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 보더라인, 트레이드마크, 브랜드, 코퍼레이트 심볼, 로고타입은 모두 조형적 요소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