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9-15)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12-09-1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학

1. 우리 눈의 시세포 중에서 색의 지각이 아닌 흑색, 회색, 백색의 명암만을 판단하는 시세포는?

  1. 추상체
  2. 간상체
  3. 간미연
  4. 양극세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간상체"입니다. 간상체는 말 그대로 시각적인 간단한 형태를 인식하는 세포로, 색상이 아닌 명암을 판단합니다. 따라서 흑백 사진을 보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색채 심리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식욕촉진 - 주황색, 적색
  2. 로맨틱한 느낌 - 갈색, 흰색
  3. 휴식 - 청색, 녹색
  4. 명예에 대한 욕망 - 보라, 황금색
(정답률: 알수없음)
  • 로맨틱한 느낌과 갈색, 흰색의 연결이 틀렸습니다. 로맨틱한 느낌은 보통 분홍색, 빨간색, 자주색 등의 색상과 연결됩니다. 갈색과 흰색은 보통 자연스러움이나 깨끗함과 연결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상은 R, Y, G, B, P의 5색 사이에 한 색씩 더 넣어 10개를 기본색으로 하고 있다.
  2. 무채색의 표시방법은 V1, V2 ......V9와 같다.
  3. 먼셀의 색입체는 일그러진 구 모양이다.
  4. 먼셀 색입체에서 윗부분에 위치한 색일수록 명도가 높다.
(정답률: 55%)
  • "무채색의 표시방법은 V1, V2 ......V9와 같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먼셀 색체계에서 무채색은 W(화이트)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무채색의 표시방법은 V1, V2 ......V9가 아니라 W1, W2 ......W9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우리가 지각할 수 있는 전자파(가시광선) 중 720nm의 색은?

  1. 보라
  2. 파랑
  3. 노랑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720nm의 전자파는 빨강색에 해당합니다. 가시광선 중에서 파장이 긴 색은 빨강색에 가깝고, 파장이 짧은 색은 보라색에 가깝습니다. 720nm는 파장이 매우 긴 전자파이므로 빨강색으로 인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적색의 육류나 과일이 황색 접시 위에 놓여 있을 때 육류와 과일의 적색이 자색으로 보여 신선도가 낮아지고 미각이 떨어진다. 이것은 무엇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인가?

  1. 항상성(constancy)
  2. 잔상(afterimage)
  3. 기억색(memory color)
  4. 연색성(color rendering)
(정답률: 34%)
  • 적색과 황색은 상반된 색상이므로 눈에 자극을 주어 시각적인 후각을 일으키게 된다. 이 때, 눈의 망막에는 적색과 황색을 감지하는 세포들이 존재하는데, 이들 세포들이 오랫동안 자극을 받으면 지친 상태가 되어 미각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육류와 과일의 적색이 자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잔상(afterimage)이라고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색채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파장이 짧은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2. 색채의 온도감은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강하다.
  3. 보라색, 녹색 등은 한색계의 색이다.
  4. 검정색보다 백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온도감은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강하다는 것은 색상이 따뜻한지 차가운지에 따라 인간의 느낌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장이 짧은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는 것은 맞지만, 이것은 색상의 온도감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표면색은 반사되는 파장 범위의 색으로 지각되는데 검정색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1.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
  2. 대부분의 파장을 흡수
  3. 대부분의 파장을 투과
  4. 검정색의 파장 범위를 강하게 반사
(정답률: 88%)
  • 검정색은 모든 파장을 흡수하기 때문에 반사되는 파장이 없어서 검정색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파장을 흡수"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헤링(E.Hering)의 색각이론 중 이화작용(dissimilation)과 관계가 있는 색은?

  1. 백색(white)
  2. 녹색(green)
  3. 청색(blue)
  4. 흑색(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헤링의 색각이론에서 이화작용(dissimilation)은 어떤 색을 보고 있는 동안 그 색의 보색색을 떠올리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이화작용과 관련이 있는 색은 보색색입니다. 백색은 보색이 없는 색으로, 이화작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백색(whit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무지개색의 순서대로 색을 배치하였을 때 관계가 가장 큰 것은?

  1. 채도조화
  2. 색상조화
  3. 보색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84%)
  • 정답은 "색상조화"입니다.

    무지개색의 순서대로 배치하면 빨주노초파남보의 순서로 나열됩니다. 이때 색상조화란, 이웃하는 두 색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무지개색에서 이웃하는 두 색은 빨-주, 주-노, 노-초, 초-파, 파-남, 남-보 입니다. 이들 색상은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지기 때문에, 무지개색의 순서대로 배치했을 때 색상조화가 가장 큰 것입니다.

    채도조화는 색의 선명도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을 말하며, 보색대비는 서로 반대되는 색상이 어우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명도대비는 색의 밝기가 어우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컬러 TV,의 화면이나 인상파 화가의 점묘법, 직물 등에서 발견되는 색의 혼색방법은?

  1. 동시감법혼색
  2. 계시가법혼색
  3. 병치가법혼색
  4. 감법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병치가법혼색은 두 가지 색을 섞어서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각각의 색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며 혼합되어 새로운 색이 만들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컬러 TV나 인상파 화가의 점묘법, 직물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색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가을의 붉은 단풍잎, 붉은 저녁놀, 겨울 풍경색 등과 같이 친숙한 것들을 아름답게 생각하는 것을 져드의 색채 조화이론으로 설명한다면 어느 원리인가?

  1. 질서의 원리
  2. 비모호성의 원리
  3. 친근감의 원리
  4. 동류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친근감의 원리는 사람들이 친숙하고 익숙한 것들을 더 아름답게 느끼는 경향이 있다는 원리이다. 따라서 가을의 붉은 단풍잎이나 겨울의 풍경색 같은 것들은 우리에게 친숙하고 익숙하기 때문에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1. 연두색
  2. 노란색
  3. 파란색
  4. 흰색
(정답률: 60%)
  • 흰색은 모든 색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명도가 가장 높습니다. 즉, 빛을 가장 많이 반사하기 때문에 눈에 가장 밝게 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색료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Magenta와 Yellow를 혼합하면 Red가 된다.
  2. Red와 Cyan을 혼합하면 Blue가 된다.
  3. Cyan과 Yellow를 혼합하면 Green이 된다.
  4. 색료 혼합의 2차색은 Red, Green, Blue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료 혼합의 2차색은 Red, Green, Blue이다."이다.

    Red와 Cyan을 혼합하면 Blue가 되는 이유는, Red는 빨간색 빛을, Cyan은 파란색 빛을 흡수하는 색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Red와 Cyan을 혼합하면 빨간색과 파란색 빛이 모두 흡수되어, 남은 빛은 Blue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스펙트럼의 분광분포 중 짧은 단파장 쪽에 많은 방사에너지가 포함되어 있을 때 보여지는 색은?

  1. 청색계열
  2. 황색계열
  3. 녹색계열
  4. 적색계열
(정답률: 79%)
  • 짧은 단파장 쪽에 많은 방사에너지가 포함되어 있을 때 보여지는 색은 파장이 짧은 색이므로 청색계열이다. 이는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빛의 에너지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펙트럼에서 파장이 짧은 영역에 많은 방사에너지가 포함되어 있을 때는 청색계열의 색이 보여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오스트발트 색입체에서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수직 절단한 면의 모양은?

  1. 직사각형
  2. 타원형
  3. 마름모형
  4. 불규칙한 원추형
(정답률: 53%)
  • 오스트발트 색입체는 대칭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수직 절단한 면은 대칭적인 모양을 가집니다. 이 중에서도 무채색 축과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가 45도인 면은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대칭이 되는 마름모형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름모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문,스펜서가 1944년 미국의 광학잡지(JOSA)에 발표한 색채조화 논문과 관련이 없는 내용은?

  1. 고전적인 색채조화론의 기하학적 공식화
  2. 색채조화의 면적
  3. 색채조화의 채도
  4. 색채조화에 적용되는 미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채조화의 채도"입니다.

    색채조화의 채도는 문, 스펜서가 1944년 미국의 광학잡지(JOSA)에 발표한 색채조화 논문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입니다.

    색채조화의 채도란 색의 선명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여 적절한 색채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색채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색채조화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먼셀(Munsell)의 3속성 기호로써 다음 조건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6YR 11/7
  2. 6YR 7/11
  3. 11YR 7/6
  4. 7YR 11/6
(정답률: 95%)
  • 먼셀 색채계에서 첫 번째 속성은 색상(Hue)을 나타내며, 이는 알파벳과 숫자로 표현된다. "6YR"은 빨간색(Red)과 노란색(Yellow) 사이의 색상을 나타내며, 숫자 6은 빨간색에 더 가까운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속성은 채도(Saturation)를 나타내며, 이는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된다. "7/11"은 전체 채도 중에서 높은 채도인 7을 나타내며, 이 색상의 최대 채도는 11이다.

    세 번째 속성은 명도(Value)를 나타내며, 이는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된다. "6YR 7/11"에서 숫자 11은 이 색상의 최대 명도를 나타내며, 숫자 7은 그 중간 정도의 명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6YR 7/11"은 빨간색과 노란색 사이의 색상 중에서 높은 채도와 중간 정도의 명도를 가진 색상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빨간색을 보고 어떤 사람은 빨강 포스터를 생각하고 어떤 사람은 소방차를, 또 어떤 사람은 빨강 잉크를 생각하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색의 어떤 성질을 말하는가?

  1. 색의 연상
  2. 색채의 상징
  3. 색채의 심리
  4. 색자극
(정답률: 93%)
  • 이러한 현상은 "색채의 심리"를 말한다. 즉, 색은 우리의 뇌에 다양한 연상을 불러일으키며, 이는 개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색의 연상은 색의 연상력이라는 개념으로도 표현되며, 이는 색의 특성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색채 체계에서 4원색설을 주장한 사람은?

  1. 헤링
  2. 돈더스
  3. 프랭클린
  4. 그라니트와 하트리지
(정답률: 알수없음)
  • 헤링은 4원색설을 주장한 사람으로, 빨강, 노랑, 초록, 파랑 4가지 색이 모든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다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색채 이론의 기초가 되는 이론 중 하나입니다. 돈더스는 색채 간의 대비와 명도를 연구한 인물이며, 프랭클린은 색채의 분광학적 성질을 연구한 인물입니다. 그라니트와 하트리지는 색채 이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인물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L*a*b*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와 b*는 모두 +값과 -값을 가질 수 있다.
  2. a*가 -값이면 빨간색 계열이다.
  3. b*가 +값이면 노란색 계열이다.
  4. L이 100이면 흰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a*가 -값이면 빨간색 계열이다." 이 설명이 틀렸습니다.

    L*a*b* 색체계는 광원의 색온도를 기준으로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L*는 밝기를 나타내는 값이며, a*와 b*는 색상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a*는 빨강(-)에서 초록(+)으로, b*는 파랑(-)에서 노랑(+)으로 이동할수록 색이 변합니다.

    따라서, a*가 -값이면 초록색 계열이 되며, b*가 +값이면 노란색 계열이 됩니다. L이 100이면 가장 밝은 흰색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안료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기안료의 색상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2. 유기안료의 착색력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3. 유기안료의 은폐력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4. 유기안료의 니약품성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정답률: 20%)
  • "유기안료의 은폐력은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가 틀린 것이다. 유기안료와 무기안료는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기안료의 색상과 착색력이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는 것은 맞지만, 은폐력은 무기안료가 더 우수하다. 은폐력은 색소가 표면을 완전히 덮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무기안료는 입자 크기가 작아서 표면을 완전히 덮을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평판 판식에 속하는 것은?

  1. 목판
  2. 스크린판
  3. 망점 그라비어판
  4. PS판
(정답률: 46%)
  • PS판은 평판 판식에 속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컴퓨터로 조작한 후, 그 결과물을 판에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자유도가 높고 정확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며,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정오의 태양광과 같은 조명각도의 인공광은?

  1. 순광
  2. 역광
  3. 톱라이트
  4. 램브란트광
(정답률: 알수없음)
  • 정오의 태양광과 같은 조명각도는 물체의 형태와 선명도를 잘 드러내며, 그림자의 강조와 깊이감을 부각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빛의 각도가 수직에 가까워야 합니다. 따라서, 톱라이트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 중 투과력이 우수하여 해상력에 큰 변화가 없는 필터는?

  1. 사각형 필터
  2. 젤라틴 필터
  3. 스크루식 필터
  4. 특수필터
(정답률: 40%)
  • 젤라틴 필터는 투과력이 우수하여 빛을 거의 차단하지 않으면서도 해상력에 큰 변화가 없는 필터입니다. 이는 젤라틴 필터가 빛을 흡수하는 대신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젤라틴 필터는 색조정이나 특수효과를 위해 많이 사용되며, 해상력을 유지하면서도 원하는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그라비어(Gravure)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한 제판 방식을 사용하는가?

  1. 볼록판 제판
  2. 오목판 제판
  3. 평판 제판
  4. 공판 제판
(정답률: 67%)
  • 그라비어 인쇄는 오목판 제판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인쇄물의 표면에 오목한 패턴을 새겨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패턴의 깊이와 너비에 따라 인쇄물의 색상과 질감을 조절할 수 있다. 이 방식은 고해상도와 높은 인쇄 품질을 제공하며, 대량 생산에도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실로 맨 속장을 다듬 절단하여 겉장을 싸는 방식으로 표지를 속장보다 조금 크게 만드는 제책 방식은?

  1. 중철
  2. 호부장
  3. 양장
  4. 반양장
(정답률: 70%)
  • 양장은 책의 속장을 다듬어 겉장을 싸는 방식으로, 속장보다 조금 큰 표지를 만들어 책을 더욱 튼튼하게 보호합니다. 이 방식은 책의 내용물을 보호하면서도 디자인적인 면에서도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제책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페이지 순서를 올바르게 맞추기 위하여
  2. 잉크의 퇴색방지 및 인쇄물에 광택을 부여하기 위하여
  3. 읽는 사람에게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4. 기록이나 지식의 원천으로 영구 보존하기 위하여
(정답률: 64%)
  • 잉크의 퇴색방지 및 인쇄물에 광택을 부여하기 위한 것은 제책의 기능 중에서는 디자인적인 측면에 해당하며, 다른 것들은 주로 내용의 전달과 보존에 관련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사진의 농도와 노출량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특성곡선상에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감광 유제에 빛을 적정량 이상으로 쬐면 오히려 농도가 감소하는 현상은?

  1.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2. 에버하르트(Eberhard)
  3. 팬크로메틱
  4. 로즈(Ross)
(정답률: 46%)
  • 솔라리제이션은 사진의 농도와 노출량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특성곡선상에서 감광 유제에 빛을 적정량 이상으로 쬐면 오히려 농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에버하르트(Eberhard)와 로즈(Ross)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팬크로메틱 필름에서 특히 자주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진의 특이한 효과를 만들어내며, 솔라리제이션된 사진은 일반적인 사진과는 다른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판통과 압통이 모두 실린더로 되어 있으며, 판통에 인쇄판을 붙이고 판통과 압통사이로 낱장 종이나 두루마리 종이를 통과시켜 인쇄하는 방식의 인쇄기는?

  1. 평압식 인쇄기
  2. 족답식 인쇄기
  3. 원압식 인쇄기
  4. 윤전식 인쇄기
(정답률: 47%)
  • 윤전식 인쇄기는 판통과 압통이 모두 실린더로 되어 있고, 인쇄판을 판통에 붙이고 종이를 판통과 압통사이로 통과시켜 인쇄하는 방식의 인쇄기이다. 이와는 달리 평압식 인쇄기는 판과 종이를 평평한 표면에 올려놓고 인쇄하는 방식이며, 족답식 인쇄기는 판과 종이를 직접 마주대고 인쇄하는 방식이다. 원압식 인쇄기는 판과 종이를 원판에 올려놓고 인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윤전식 인쇄기가 문제에서 설명한 방식과 일치하므로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판면의 화선부가 오목하게 패여 있는 부분에 잉크가 채워져 피인쇄체로 옮겨짐으로써 인쇄가 되는 방식으로 인쇄물의 색채가 매우 풍부하며 사진 인쇄에 적합한 인쇄방식은?

  1. 콜로타이프 인쇄
  2. 스크린 인쇄
  3. 그라비아 인쇄
  4. 플랙소 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아 인쇄는 판면의 화선부가 오목하게 패여 있는 부분에 잉크가 채워져 피인쇄체로 옮겨짐으로써 인쇄가 되는 방식으로, 이 방식은 인쇄물의 색채가 매우 풍부하며 사진 인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그라비아 인쇄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인쇄물을 만드는 5가지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원고
  2. 인쇄기
  3. 카메라
(정답률: 알수없음)
  • 카메라는 인쇄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원고를 작성하고, 그것을 인쇄기에 넣어 인쇄를 하기 위한 판을 만들고, 그 판을 인쇄기에 장착하여 인쇄를 하는 것이 인쇄물을 만드는 과정이지만, 카메라는 이러한 과정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35mm 소형 카메라의 표준 렌즈는 몇 mm인가?

  1. 28~30mm
  2. 40~45mm
  3. 45~58mm
  4. 75~80mm
(정답률: 39%)
  • 35mm 소형 카메라의 표준 렌즈는 대략 45~58mm 범위 내에 위치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야와 유사한 화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더 작은 화각의 렌즈는 넓은 시야를 제공하지만 왜곡이 심해지고, 더 큰 화각의 렌즈는 좁은 시야를 제공하며 멀리 있는 대상을 가까이 보이게 만듭니다. 따라서 45~58mm 범위는 일반적인 사진 촬영에 적합한 화각을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일반적인 평판 오프셋 인쇄 잉크의 건조 형식은?

  1. 자외선건조
  2. 증발건조
  3. 냉각건조
  4. 산화중합건조
(정답률: 70%)
  • 일반적인 평판 오프셋 인쇄 잉크의 건조 형식은 산화중합건조이다. 이는 인쇄된 잉크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건조되는 과정으로, 인쇄된 잉크가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고체 상태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빠르고 효율적이며, 인쇄된 잉크가 빠르게 건조되어 인쇄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컬러 슬라이드로 컬러인화를 할 경우, 일단 슬라이드를 컬러 네거티브로 만들어 이것을 컬러 인화지에 인화하는데 이때의 네거티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포지 - 네거티브(Posi-negative)
  2. 듀플리케이션(Duplication)
  3. 네거 - 네거티브(Nega-negative)
  4. 인터 네거티브(Inter negative)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슬라이드를 컬러 인화하기 위해서는 슬라이드를 먼저 컬러 네거티브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만들어진 네거티브를 인화지에 인화하는데, 이것을 "인터 네거티브(Inter negative)"라고 합니다. 이는 슬라이드의 원래 색상을 복원하기 위해 인화지에 인쇄할 때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서체의 크기 중 14급은 다음 중 몇 포인트에 가장 가까운가?

  1. 5 포인트
  2. 7 포인트
  3. 10 포인트
  4. 14 포인트
(정답률: 알수없음)
  • 서체의 크기는 포인트 단위로 표시됩니다. 14급은 일반적으로 10 포인트에 가깝습니다. 이는 14급 서체가 일반적으로 10 포인트 크기로 인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포인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컬러 필름에 들어있는 발색제의 색이 아닌 것은?

  1. Yellow
  2. Magenta
  3. Cyan
  4. Green
(정답률: 82%)
  • 컬러 필름에서 사용되는 발색제는 일반적으로 CMYK 색상 모델을 따릅니다. CMYK 색상 모델에서 "Green"은 Cyan과 Yellow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색상이기 때문에, 발색제의 색상 중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Green"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Negative를 인화할 때 노광시간의 결정을 위해 하는 것은?

  1. contact print
  2. test strip
  3. framing
  4. dodging
(정답률: 알수없음)
  • Negative를 인화할 때 노광시간을 결정하기 위해 test strip을 사용합니다. 이는 작은 조각의 종이를 여러 장 만들어 각각 다른 노광시간으로 노광한 후, 가장 적절한 노광시간을 결정하기 위해 비교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클로즈업 촬영을 할 때 벨로우즈의 길이가 2배로 늘어나면 노출량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1/2로 줄인다.
  2. 2배로 늘인다.
  3. 4배로 늘인다.
  4. 8배로 늘인다.
(정답률: 65%)
  • 벨로우즈의 길이가 2배로 늘어나면 빛이 들어오는 면적이 4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노출량도 4배로 늘어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4배로 늘인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종이컵, 식료품 포장 가공에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비닐 칠
  2. 광택 니스 칠
  3. 파라핀 도포
  4. 폴리에스테를 필름 접합
(정답률: 47%)
  • 종이컵이나 식료품 포장 가공 시에는 내부에 물이나 기름 등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방수 처리가 필요합니다. 이때 종이나 판지에 파라핀 도포를 하면 방수성이 뛰어나며,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이컵이나 식료품 포장 가공에 많이 사용하는 것은 파라핀 도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책의 표면가공법으로 무색투명하며 속건성인 에스테르고무나 코펄(Copal)등의 수지를 노긴 것을 사용하는 방법은?

  1. 잉크박기
  2. 광택 니스칠
  3. 민박기
  4. 접는 금내기
(정답률: 알수없음)
  • 책의 표면을 무색투명하며 속건성인 수지로 노긴 후 광택을 내는 방법이 "광택 니스칠"이다. 이 방법은 책의 표지를 더욱 빛나게 만들어주며, 보호 기능도 함께 강화시켜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1907~1908년 파리에서 생겨난 미술운동으로 피카소, 브라크 등이 자연과 인간을 기본적으로 기하학적인 단순한 형태로 환원시키려 한데서 시작된 디자인 사조는?

  1. 신인상파
  2. 입체주의
  3. 초현실주의
  4. 인체주의
(정답률: 67%)
  • 디자인 사조는 자연과 인간을 단순화된 기하학적 형태로 표현하고자 했으며, 이는 입체적인 형태를 강조하는 입체주의로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체주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모듈러(Modulor)의 기본 개념은?

  1. 그리드
  2. 비례
  3. 연관
  4. 수학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듈러(Modulor)의 기본 개념은 인간의 체형과 관련된 비례 체계를 바탕으로 하는 디자인 체계입니다. 이는 인간의 체형과 관련된 비례를 기반으로 디자인 요소들의 크기와 배치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례"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정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 그리기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EC=EF
  2. CF=CG
  3. EO=OF
  4. AB=CD
(정답률: 38%)
  • 정원에 내접하는 정5각형을 그릴 때, 중심 O에서 변 AB, BC, CD, DE, EA까지의 거리는 모두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EO와 OF의 길이도 같아야 합니다. 이는 O가 AB와 CD의 중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O=OF"는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3차원 디자인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1. 포장디자인
  2. 액세서리디자인
  3. P.O.P 디자인
  4. 에디토리얼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에디토리얼 디자인은 2차원적인 디자인으로, 책, 잡지, 신문 등 인쇄물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3차원 디자인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아름다운 인체, 눈의 결정, 조개껍질 등에서 느낄 수 있는 형태는?

  1. 이념적 형태
  2. 자연 형태
  3. 인위적 형태
  4. 순수 형태
(정답률: 75%)
  • 자연 형태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형태로, 인간의 개입 없이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을 말합니다. 아름다운 인체, 눈의 결정, 조개껍질 등은 모두 자연에서 발견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자연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념적 형태는 사상이나 철학적인 개념을 형상화한 것을 말하며, 인위적 형태는 인간의 개입으로 만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순수 형태는 어떤 형태나 형상에서 외부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순수하게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제도에서 실선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회전 단면선
  2. 중심선
  3. 기준선
  4. 인출선
(정답률: 알수없음)
  • 실선은 일반적으로 물체의 경계나 구조물의 외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기준선은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텍스트나 그림의 위치를 정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기준선은 실선의 용도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목적 및 필요성은?

  1. 창의성, 독창성 등의 예술적 특성의 가치 확대
  2. 조직화, 지휘, 통제 등 디자인 과정의 체계화
  3. 조직관리와 자원활용의 기술
  4. 회계관리와 인사고가의 효율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목적은 디자인 과정을 체계화하여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예술적 특성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 가치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매니지먼트는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지시적 기능보다 상징적 기능을 가진 것은?

  1. 마크, 캐릭터
  2. 도표, 지도
  3. 부호, 기호
  4. 교통신호, 화살표
(정답률: 67%)
  • "마크, 캐릭터"는 주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며, 브랜드나 캐릭터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도표, 지도", "부호, 기호", "교통신호, 화살표"는 주로 지시적인 기능을 가지며, 정보를 전달하거나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 )안에 들어갈 디자인요소로 옳은 것은?

  1. 입체
  2. 공간
(정답률: 80%)
  • 정답은 "면"입니다. 이유는 이미지가 2차원적인 평면에 그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입체"는 3차원적인 요소를 의미하며, "색"은 색상을 의미하며, "공간"은 물체들이 차지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일반적으로 지도의 산이나 계곡의 표현에 많이 사용되는 투상은?

  1. 직사투상
  2. 정투상
  3. 등각투상
  4. 표고투상
(정답률: 75%)
  • 표고투상은 지형의 높낮이를 등고선으로 나타내는 데에 많이 사용되는 투상으로, 지형의 높이를 수직 방향으로 표현하여 높이 차이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따라서 산이나 계곡 등의 지형을 표현하는 데에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간이 생활하는 목적에 따라 실용적이고 아름다운 조형을 계획한다.
  2.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를 변화시키고 삶의 방법을 향상시킨다.
  3. 인간의 필요에 맞는 사물과 환경을 만들고 행복을 증진시킨다.
  4. 인간의 부를 증진시키고 경제적 활동을 돕는다.
(정답률: 77%)
  • "인간의 부를 증진시키고 경제적 활동을 돕는다."는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는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은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실용적이고 아름다운 조형을 계획하고, 사용하는 도구를 개선하며, 필요에 맞는 사물과 환경을 만들어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경제적인 측면보다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3소점으로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 보이게 건물의 투시도를 그린 투시도법은?

  1. 조감 투시도
  2. 중심 투시도
  3. 성각 투시도
  4. 앙시 투시도
(정답률: 47%)
  • 앙시 투시도는 건물을 3개의 소점으로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 보이게 그린 투시도법이다. 이 때, 수직선을 기준으로 수평선을 그리고 건물의 각 면을 이 수평선과 만나는 지점에서 선분을 그려서 그림을 완성한다. 이 방법은 건물의 실제 모습과 가장 유사하게 그릴 수 있어서 건축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낮과 밤 같이 서로 반대되는 요소가 인접하여 서로 강조 되는 것은?

  1. 착시(Optical Illusions)
  2. 대비(Contrast)
  3. 비례(Proportion)
  4. 변화(Variety)
(정답률: 80%)
  • 대비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가 인접하여 서로 강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낮과 밤은 시간적으로 반대되는 요소이며, 이들이 인접하여 나타날 때 서로 강조되는 것이 대비입니다. 예를 들어, 밝은 색과 어두운 색, 큰 크기와 작은 크기, 두꺼운 선과 얇은 선 등도 대비의 예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1920년을 전후하여 프랑스에서 르꼬르뷔제 등이 주창하여 일어나 운동으로 조형언어의 순화를 목적으로 기계를 조립하듯이 형태와 색채를 과학적으로 구성하여 건축, 공예, 생활예술에 이르기 까지 영향을 끼쳤던 순수주의 운동은?

  1. 시세션 운동
  2. 바우하우스 운동
  3. 퓨리즘 운동
  4. 모던 아트
(정답률: 42%)
  • 순수주의 운동은 형태와 색채를 과학적으로 구성하여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는 운동이었는데, 이 중에서 프랑스에서 주로 일어난 운동이 퓨리즘 운동이었습니다. 이 운동은 르꼬르뷔제 등이 주창하여 기계를 조립하듯이 조형언어를 구성하고, 건축, 공예, 생활예술 등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모든 사물은 도형(figure)과 바탕(ground)으로 이루어진다. 다음 중 도형이 되기 쉬운 조건이 아닌 것은?

  1. 면적이 작은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2. 좌우대칭인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3. 둘러싸여 막혀 있는 여역이 도형이 되기 쉽다.
  4. 무늬가 없는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정답률: 50%)
  • "무늬가 없는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는 이유는 무늬가 없는 부분이 주변과 구분이 쉽기 때문이다. 즉, 도형과 바탕의 경계가 명확해져 도형으로 인식하기 쉬워진다. 반면에 면적이 작은 부분이나 좌우대칭인 부분, 둘러싸여 막혀 있는 여역은 주변과 구분이 어려워 도형으로 인식하기 어렵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아르누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담쟁이 넝쿨, 백조, 잠자리, 수선화 등의 형태를 모티브로 하였다.
  2. 벨기에에서 일어나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갔다.
  3. 직선적인 대칭의 구성을 특징으로 하였다.
  4. 자연의 유기적 형태를 모티브를 하였다.
(정답률: 64%)
  • 아르누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직선적인 대칭의 구성을 특징으로 하였다."가 아닌 "자연의 유기적 형태를 모티브를 하였다."이다. 아르누보는 자연의 형태를 모티브로 하였지만, 그 형태를 직선적인 대칭으로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고결, 상승을 연상시키며 도전과 중력을 상징하는 것은?

  1. 수평선
  2. 수직선
  3. 점선
  4. 곡선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선은 위에서 아래로 직각으로 떨어지는 선으로, 상승과 중력을 상징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반면에 수평선은 평평하게 놓인 선으로 상승을 연상시키지 않습니다. 점선과 곡선은 불규칙한 모양이기 때문에 상승과 중력을 상징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직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기업에서 디자인 방법이나 생산 정책으로 내세우는 것들 중 설명이 틀린 것은?

  1. 경박단소(經舶短小) : 제품의 디자인과 생산에 있어 가볍고 얇고 짧고 작게 만들려는 경향 또는 그렇게 만들어진 상태를 말한다.
  2. 다품종소량생산(多品種小量生産) : 소비자에 주문에 따라 2차적 기능을 더하거나 빼서 여러 종류의 제품을 적은 수량으로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3. 노벨티(novelty) : 치열한 경쟁상회에서 타 회사보다 먼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내놓은 신제품을 말한다.
  4.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 한개의 기본 원형이나 소스를 변형하여 여러 개의 다양하고 유용한 종류의 제품들을 생산해 내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노벨티(novelty) :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바우하우스 교육 중 교육체제가 가장 산업과 밀착되고 디자인 교육의 기초과정이 되었던 시기는?

  1. Weimar Bauhaus
  2. Dessau Bauhaus
  3. Hanes Meyer 시대의 Bauhaus
  4. Mies Van de Rohe 시대의 Bauhau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essau Bauhaus"이다. Dessau Bauhaus는 1925년부터 1932년까지 운영되었으며, 이 시기에는 산업과 밀착된 교육체제가 구축되었고, 디자인 교육의 기초과정이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건축가 미스 반 데 로이(Mies Van de Rohe)가 교장을 맡아 현대적인 디자인과 건축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디자인 전략은 한 기업의 디자인 활동이 지향해야 할 목표를 설정해 주는 종합적이며 장기적인 디자인 기획이다. 이를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1. 기업 디자인 목표(Corporate Design Objectives)
  2. 기업 디자인 범주(Corporate Design Scope)
  3. 디자인 운영정책(Design Operating Policy)
  4. 디자인 트랜드(Design Trend)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트랜드는 디자인 전략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니다. 디자인 트랜드란 현재 시대의 디자인 흐름이나 경향을 의미하며, 디자인 전략의 구성 요소는 기업 디자인 목표, 기업 디자인 범주, 디자인 운영정책이다. 기업 디자인 목표는 기업이 디자인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고, 기업 디자인 범주는 디자인이 적용될 범위와 대상을 정하는 것이다. 디자인 운영정책은 디자인을 운영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를 정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연극이나 영화, 음악회, 전람회 등의 고지적 기능을 지닌 포스터는 다음 중 어떤 분류에 속하는가?

  1. 공공 캠페인 포스터
  2. 장식 포스터
  3. 문화행사 포스터
  4. 상품광고 포스터
(정답률: 64%)
  • 문화행사 포스터는 연극, 영화, 음악회, 전람회 등의 문화행사를 홍보하기 위한 포스터로, 이벤트의 시간, 장소, 출연진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관객을 유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문화행사 포스터가 가지는 고지적 기능은 이벤트를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크기는 어느 것으로 결정하는가?

  1. 화면의 높이
  2. 화면의 가로 길이
  3. 화면의 해상도 수
  4. 화면의 대각선 길이
(정답률: 80%)
  •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크기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로 결정됩니다. 이는 모니터의 전체 크기를 가장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화면의 높이나 가로 길이는 모니터의 종횡비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며, 해상도 수는 모니터의 선명도와 관련이 있지만 크기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다음 옥외광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옥외에 표출되는 광고라는 뜻으로, 벽같이 고정된 곳의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 기업 등을 표시하는 광고이다.
  2.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옥외의 일정 공간에 일정기간 동안 게시하는 광고물의 총칭을 말한다.
  3. 옥외광고는 옥상광고, 벽면광고, 돌출광고, 점두광고 애드벌룬, 현수막 등이 있다.
  4.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옥외의 공간에 무한기간 동안 시각적 자극을 주는 광고물의 총칭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설명 중 틀린 것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옥외의 일정 공간에 일정기간 동안 게시하는 광고물의 총칭을 말한다." 이다. 옥외광고는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옥외의 공간에 무한기간 동안 시각적 자극을 주는 광고물의 총칭을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의 경쟁전략 3기본형이 아닌 것은?

  1. 차별화 전략
  2. 저 원가 전략
  3. 집중화 전략
  4. 세분화 전략
(정답률: 28%)
  •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3기본형은 차별화 전략, 저 원가 전략, 집중화 전략입니다. 세분화 전략은 포터가 제시한 경쟁전략 3기본형 중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세분화 전략은 특정 시장 세그먼트를 선정하여 그 세그먼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차별화 전략과 유사하지만, 차별화 전략은 전체 시장에서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고, 세분화 전략은 특정 시장 세그먼트에서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소비자들이 어떠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사회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다음 중 사회 문화적 배경에 해당되는 것은?

  1. 제품
  2. 판매촉진
  3. 비형식적 정보
  4. 유통채널
(정답률: 40%)
  • 사회 문화적 배경에 해당되는 것은 "비형식적 정보"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경험, 지식, 인식, 가치관 등의 요소로서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비형식적 정보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는 별개로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가족, 친구, 지인 등의 의견을 듣는 것은 비형식적 정보의 한 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슈퍼그래픽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지표물의 기능
  2. 공간조절의 기능
  3. 실용적 기능
  4. 생산적 기능
(정답률: 25%)
  • 슈퍼그래픽의 기능 중에서 "생산적 기능"은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슈퍼그래픽이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슈퍼그래픽은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 라인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슈퍼그래픽의 생산적 기능은 제품 생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소비자 욕구, 구매동기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2.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여 유리한 시장을 선택할 수 있다.
  3.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다.
  4. 다양한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다.
(정답률: 70%)
  • 다양한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다는 것은 시장 세분화를 통해 특정 그룹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의 장점이 아닙니다. 오히려 시장 세분화를 통해 특정 그룹의 욕구와 구매 동기를 파악하여 그룹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과학 일러스트레이션의 대상으로만 묶여진 것은?

  1. 뉴스, 일기예보
  2. 신문, 잡지, 소설의 내용
  3. 기계, 가구, 기구 등의 공업제품
  4. 의학, 생물, 천문, 지리
(정답률: 알수없음)
  • 과학 일러스트레이션은 주로 자연과학 분야인 의학, 생물, 천문, 지리 등의 대상으로 묶여있습니다. 이는 이 분야들이 시각적인 표현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뉴스나 일기예보는 주로 텍스트로 전달되며, 신문, 잡지, 소설의 내용은 주로 문학적인 표현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계, 가구, 기구 등의 공업제품은 주로 제품 디자인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제품의 기능과 사용성을 강조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다음 중 B.I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브랜드의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 이벤트나 광고로 판매촉진을 하는 일
  2. 브랜드 구성 요소를 일관성, 주체성 있게 좋은 이미지로 형성시키는 것
  3.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 상표명을 영문자로 통일하여 표기하는 일
  4. 상품에 이름에 붙여 사전에 테스트하여 수요 예측을 미리 해보는 것
(정답률: 85%)
  • B.I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브랜드 구성 요소를 일관성, 주체성 있게 좋은 이미지로 형성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으로, 로고, 색상, 문구 등 브랜드의 시각적인 요소들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좁은 의미로 핸드 드로잉(hand drawing)에 의한 그림만을 뜻한다.
  2. 넓은의미로는 회화, 사진을 비롯하여 도표, 도형 등 문자이외의 시각화된 것을 뜻한다.
  3. 주로 신문, 잡지, 광고물, TV, 영화 등의 대중 매체를 통해 복제되어 전달된다.
  4. 일러스트레이션은 순수회화의 요소이고 불분명한 컨셉을 가진 목표 지향적 그림으로서 독자적인 장르를 형성해 가고 있다.
(정답률: 42%)
  • 일러스트레이션은 순수회화의 요소이고 불분명한 컨셉을 가진 목표 지향적 그림으로서 독자적인 장르를 형성해 가고 있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없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의 종류 중 하나로, 주로 대중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핸드 드로잉에 의한 그림뿐만 아니라,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등 문자 이외의 시각화된 것을 모두 포함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 )안에 순서대로 들어갈 용어로서 가장 옳은 것은?

  1. 독창성, 색상
  2. 심미성, 광고
  3. 실용성, 심미성
  4. 예술성, 기능
(정답률: 82%)
  • 이미지는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이미지이므로 실용성과 심미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용성은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심미성은 제품의 디자인과 색상 등 시각적인 측면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실용성, 심미성"이 가장 옳은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상품을 구매토록 하기 위한 광고전략 모델인 "AIDMA"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Attention, Interest, Design, Market, Action
  2. Attention, Image, Desire, Method, Art
  3.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4. Attention, Image, Desire, Message, Art
(정답률: 알수없음)
  • "AIDMA"는 광고전략 모델로서, 상품을 구매토록 하기 위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관심을 유발하여 욕구를 자극하고, 그 욕구를 기억에 남게 만들어 최종적으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어도비 포토샵 필터효과 중 이미지의 입체효과표현에 적합한 포토샵 필터는?

  1. Sharpen
  2. Blur
  3. Emboss
  4. Noise
(정답률: 85%)
  • Emboss 필터는 이미지에 입체감을 부여하여 입체효과를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이 필터는 이미지의 경계선을 강조하고, 높낮이를 강조하여 입체감을 부여합니다. Sharpen 필터는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이는 데 적합하며, Blur 필터는 이미지를 흐리게 만드는 데 적합합니다. Noise 필터는 이미지에 노이즈를 추가하는 데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CI도입 프로세스(Process)의 단계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사전조사 -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제작 - 로고타입 및 심벌마크 제작 - 매뉴얼 제작
  2. 사전조사 -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제작 - 매뉴얼 제작 - 로고타입 및 심벌마크 제작
  3. 매뉴얼 제작 -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제작 – 로고타입 및 심벌마크 제작 - 사전조사
  4. 사전조사 - 로고타입 및 심벌마크 제작 –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제작 - 매뉴얼 제작
(정답률: 62%)
  • CI 도입 프로세스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전조사
    2. 로고타입 및 심벌마크 제작
    3.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제작
    4. 매뉴얼 제작

    이유는 먼저 사전조사를 통해 기업의 현재 상황과 목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로고타입 및 심벌마크를 제작합니다. 그 후에는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제작하고, 마지막으로 매뉴얼을 제작하여 CI 도입을 완료합니다. 따라서, "사전조사 - 로고타입 및 심벌마크 제작 –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제작 - 매뉴얼 제작"이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포스터가 시각 광고물로서 본격 사용하게 된 역사적 주요 배경은?

  1. 유럽 연극제 포스터의 본격 등장
  2. 고대 이집트의 도망간 노예 소유주 광고
  3. 18세기경에 발명된 석판인쇄기술의 보급
  4. UN 인권선언 30주년 기념 행사
(정답률: 34%)
  • 18세기경에 발명된 석판인쇄기술의 보급은 포스터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였기 때문에 포스터가 시각 광고물로서 본격 사용하게 된 역사적 주요 배경이 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잡지광고 포맷의 요소와 열독률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상품의 종류에 따라 열독률에 차이는 없으나, 남녀에 따라서는 차이가 난다.
  2. 한호에 실린 광고수가 많을 수 록 열독률은 떨어진다.
  3. 오른쪽 페이지 보다 왼쪽의 것이 열독률이 높다.
  4. 보디카피의 양이 많으면 주목률이 높아지지만, 열독률에는 영향이 없다.
(정답률: 40%)
  • "한호에 실린 광고수가 많을 수 록 열독률은 떨어진다." 이유는, 광고가 많을수록 독자들은 광고를 무시하거나 건너뛰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의 수를 적절히 조절하여 열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어떤 자동차회사가 다음 같은 광고를 했을 때, 소지자 의사결정 과정 중 어는 과정에 자극을 주기 위한 광고 전략인가?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후 행동
(정답률: 59%)
  • 이 광고는 "구매 후 행동"에 해당하는 광고 전략입니다. 이유는 광고 내용이 "자동차를 구매한 후에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미 자동차를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선택이 옳았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미래에도 해당 브랜드를 선택할 의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광고는 구매 후 행동 단계에서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자극을 주기 위한 전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Web 광고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타겟(Target)광고가 어렵다.
  2. 정보를 대량으로 공급할 수 있다.
  3. 피드백(Feed back)이 용이하다.
  4. 정보의 상호전달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타겟(Target)광고가 어렵다."

    설명: Web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어나 관심사를 바탕으로 타겟(Target)광고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타겟 광고가 어렵다는 것은 오히려 틀린 설명입니다. Web 광고의 특징으로는 정보를 대량으로 공급할 수 있고, 피드백(Feed back)이 용이하며, 정보의 상호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시장조사나 세분화 단계에서 나이, 성별, 가족규모 소득, 직업, 교육정도, 종교 등의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1. 지리적 요인 분석
  2. 소비자 심리 분석
  3. 고객 호감도 분석
  4. 인구 통계적 분석
(정답률: 알수없음)
  • 인구 통계적 분석은 시장조사나 세분화 단계에서 나이, 성별, 가족규모 소득, 직업, 교육정도, 종교 등의 인구 통계학적인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룹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구 통계적 분석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전파광고에서 상품의 이름이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도록 특별히 제작하여 사용하는 효과음이나 음악을 말하는 것은?

  1. narration
  2. sound logo
  3. i am fine thank you
  4. CM-song
(정답률: 34%)
  • "Sound logo"는 상품의 이름이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특별한 음향 요소를 말합니다. 따라서 전파광고에서 상품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효과음이나 음악은 "sound logo"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