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6-02)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13-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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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학

1. 다음 중 다른 것에 비하여 붉은색 계통의 색채를 띄는 조명은?

  1. 백열등
  2. 수은등
  3. 자연광
  4. 형광등
(정답률: 53%)
  • 백열등은 다른 광원에 비해 붉은색 계통의 색채를 띄는 조명이다. 이는 백열등이 빛을 내는 원리인 열전구 방식 때문인데, 열전구는 전기가 흐르면서 전구 내부의 금속 선을 가열시켜 빛을 내는데, 이 때 가열된 금속 선이 붉은색 계통의 색채를 띄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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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져드(D.B. Judd)가 정리한 색채조화의 원리로 옳은 것은?

  1. 질서성 - 다양성 - 균형성 - 친근성
  2. 질서성 - 유사성 - 공통성 - 명료성
  3. 친근성 - 전통성 - 명백성 - 균형성
  4. 조화성 - 친근성 - 개성 - 균형성
(정답률: 84%)
  • 색채조화의 원리는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한 원리로는 질서성, 유사성, 공통성, 명료성이 있다. 질서성은 색채를 일정한 순서나 패턴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유사성은 비슷한 색채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공통성은 색채를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명료성은 색채를 선명하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질서성 - 유사성 - 공통성 - 명료성"이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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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의 강약감(순도의 높고 낮음)과 주로 관계되는 것은?

  1. 명도단계
  2. 채도단계
  3. 색상단계
  4. 색광표시
(정답률: 63%)
  •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진하고 강렬해지기 때문에 채도단계와 강약감이 관련이 있다. 따라서 색채의 강약감과 주로 관계되는 것은 "채도단계"이다. "명도단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고, "색상단계"는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색광표시"는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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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술 교육자의 한 사람으로서 12 색상환을 기본으로 2색, 3색, 4색 조화 등을 주장한 사람은?

  1. 스펜서(Spencer)
  2.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
  3. 루드(Rood)
  4. 비렌(Birren)
(정답률: 50%)
  • 요하네스 이텐은 12 색상환을 기본으로 2색, 3색, 4색 조화 등을 연구하고 주장한 미술 교육자입니다. 그는 색채 이론과 조형 원리를 연구하며, 색채 조화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텐의 이론은 현대 미술 교육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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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괄호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순응성
  2. 연색성
  3. 항상성
  4. 고유성
(정답률: 60%)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들은 모두 빨간색 계열이며, 이는 연색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색성이란, 색상들이 서로 어울려서 조화롭게 보이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연색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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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물체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과 빛의 3속성(휘도, 순도, 주파장)의 관계가 옳게 대응된 것은?

  1. 주파장 → 색상, 휘도 → 명도, 순도 → 채도
  2. 주파장 → 명도, 휘도 → 색상, 순도 → 채도
  3. 주파장 → 채도, 휘도 → 명도, 순도 → 색상
  4. 주파장 → 색상, 휘도 → 채도, 순도 → 명도
(정답률: 67%)
  • 주파장은 빛의 색상을 결정하며, 더 짧은 파장일수록 파란색에 가깝고 더 긴 파장일수록 빨간색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주파장과 색상이 대응된다.

    휘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며, 더 높은 휘도일수록 더 밝은 색상을 가진다. 따라서 휘도와 명도가 대응된다.

    순도는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내며, 더 높은 순도일수록 더 진한 색상을 가진다. 따라서 순도와 채도가 대응된다.

    따라서 주파장 → 색상, 휘도 → 명도, 순도 → 채도가 옳은 대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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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계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옳은 것은?

  1. 낮은 명도의 색을 위쪽에, 높은 명도의 색상을 아래쪽에 칠하면 안정감이 있다.
  2. 무게감은 채도에서 많은 영향을 준다.
  3. 난색은 비교적 진출의 성향을 갖고, 한색은 후퇴의 성향을 갖는다.
  4. 침착의 느김은 난색계의 채도가 높은 색에서 주로 느낀다.
(정답률: 84%)
  • 색채계획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양하지만, 이 중에서도 색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난색은 비교적 진출의 성향을 갖고, 한색은 후퇴의 성향을 갖는다."는 매우 중요한 사실입니다. 이는 난색(빨강, 노랑, 파랑 등)은 시선을 끌고 눈에 더 잘 띄며, 한색(회색, 갈색, 베이지 등)은 배경으로서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채계획을 할 때에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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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명시성(明視性)이 가장 높은 것은?

  1. 흑색바탕에 황색 글씨
  2. 적색바탕에 흑색 글씨
  3. 백색바탕에 흑색 글씨
  4. 흑색바탕에 백색 글씨
(정답률: 58%)
  • "흑색바탕에 황색 글씨"가 명시성이 가장 높은 이유는 대비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흑색과 황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글씨가 눈에 더 잘 띄고, 읽기 쉽습니다. 또한, 황색은 주로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더욱 눈에 띄고 기억에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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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3색 이상 다른 밝기를 가진 회색을 단계적으로 배열했을 때 명도가 높은 회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어둡게 보이고 반대로 명도가 낮은 회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밝게 보인다. 이들 경계에서 보이는 대비 현상은?

  1. 보색대비
  2. 채도대비
  3. 연변대비
  4. 전쟁대비
(정답률: 62%)
  • 이는 연변대비 현상이다. 연변대비는 서로 다른 밝기를 가진 색상이 인접해 있을 때, 그 경계에서 대비가 더욱 강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회색은 밝기만 다르고 색상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대비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따라서, 명도가 높은 회색과 명도가 낮은 회색이 인접해 있을 때, 그 경계에서 대비가 더욱 강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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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1. 주황
  2. 파랑
  3. 연두
  4. 노랑
(정답률: 63%)
  • 명도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가장 어두운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파랑"이 명도가 가장 낮은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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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중간 혼합을 설명한 것은?

  1. 2개 이상으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혼합 결과 색의 명도가 낮아진다.
  2. 2개 이상의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혼합 결과 색의 명도가 높아진다.
  3. 2개 이상의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하는 색의 수에 관계없이 혼합 결과 색의 명도가 혼합하는 색의 평균 명도가 된다.
  4. 색 면적과 거리에 비례하며 눈의 망막위에서 혼합되는 생리적 현상이다.
(정답률: 57%)
  • 3번입니다. 2개 이상의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하는 색의 수에 관계없이 혼합 결과 색의 명도가 혼합하는 색의 평균 명도가 된다는 것은, 각 색의 명도를 더한 후 혼합하는 색의 수로 나누어 평균 명도를 구하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되는데, 빨간색의 명도가 5이고 파란색의 명도가 7이라면, 보라색의 명도는 (5+7)/2 = 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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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색광혼합의 결과로 틀린 것은?

  1. 빨강(Red)+녹색(Green) = 노랑(Yellow)
  2. 녹색(Green)+파랑(Blue) = 시안(Cyan)
  3. 파랑(Blue)+빨강(Red) = 녹색(Green)
  4. 빨강(Red)+녹색(Green)+파랑(Blue) = 흰색(White)
(정답률: 67%)
  • 모든 색은 빨강, 초록, 파랑의 세 가지 기본색을 섞어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빨강과 파랑을 섞으면 녹색이 되는 것이 맞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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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국산업규격 KS A 0011로 규정된 관용색 이름이 아닌 것은?

  1. 자주
  2. 벽돌색
  3. 살색
  4. 호박색
(정답률: 32%)
  • 정답은 "살색"입니다.

    KS A 0011은 관용색 이름을 규정하는 표준이며, "자주", "벽돌색", "호박색"은 이 표준에 포함된 색상 이름입니다. 하지만 "살색"은 이 표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살색"은 개인적인 해석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에, 표준화된 색상 이름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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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등흑계열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1. pn - pi - pe
  2. ec - ic - nc
  3. ca - ge - li
  4. gc - lc - lg
(정답률: 69%)
  •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등흑계열은 빨강-노랑-파랑 선상에서 빨강과 파랑의 중간인 보라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보라색은 빨강과 파랑의 대비를 줄여주어 조화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등흑계열은 ec-ic-nc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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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먼셀 색채기호 "5R 4/14", "N6.0"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명도는 4
  2. 순도는 6.0
  3. 색상은 14
  4. 채도는 5R
(정답률: 91%)
  • 먼셀 색채기호 "5R 4/14"는 색상, 순도, 명도를 나타내는 표기법입니다. "5R"은 색상을 나타내며, 이는 빨간색과 주황색 사이의 색조를 가리킵니다. "4/14"는 순도와 명도를 나타내는데, "순도는 6.0"이라는 보기는 틀린 정보입니다. "4"는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범위에서 얼마나 어두운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명도는 4"는 이 색상이 상대적으로 어두운 색상임을 나타냅니다. "14"는 색상의 세기를 나타내는데, 이는 해당 색상이 얼마나 진한지를 나타냅니다. "채도는 5R"은 색상의 순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해당 색상이 얼마나 순수한 색상인지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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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한국의 전통색의 상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적색은 남쪽을 상징한다.
  2. 흰색은 중앙을 상징한다.
  3. 황색은 동쪽을 상징한다.
  4. 청색은 북쪽을 상징한다.
(정답률: 56%)
  • 적색은 남쪽을 상징하는 이유는, 고대 중국에서는 남쪽을 불, 불을 뜻하는 적색으로 표현하였기 때문입니다. 이후 중국 문화가 한국에 전해지면서, 적색은 남쪽을 상징하는 전통적인 색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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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헤링의 색각(色覺)이론에서 주장된 4원색은?

  1. 빨강, 파랑, 흰색, 검정
  2. 빨강, 파랑, 노랑, 녹색
  3. 빨강, 파랑, 노랑, 자주
  4. 빨강, 파랑, 노랑, 회색
(정답률: 74%)
  • 헤링의 색각 이론에서는 빨강, 파랑, 노랑, 녹색을 기본적인 4원색으로 주장합니다. 이는 인간의 눈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색상들이며, 이들을 혼합하면 모든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론에서는 빨강, 파랑, 노랑, 녹색을 "기본색"으로 인식하고,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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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Munsell표색계에서 5YR 6/12"로 표시된 색명은?

  1. 주황
  2. 자주
  3. 빨강
  4. 다홍
(정답률: 86%)
  • 5YR은 Munsell표색계에서 색상의 색조(hue)를 나타내며, 이는 노란색과 빨간색 사이의 색조를 의미합니다. 6은 색상의 명도(value)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값으로 표현됩니다. 12는 색상의 채도(chroma)를 나타내며, 색의 강도나 순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5YR 6/12"는 노란색과 빨간색 사이의 색조를 가지며, 중간 정도의 명도와 채도를 가진 색상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이 색상은 "주황"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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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물체의 색이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1.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하는 빛의 분광분포 때문
  2. 가시광선뿐만 아니라 적외선이나 자외선이 부분적으로 눈에 지각되기 때문
  3. 물체가 고유색을 가지고 있어서 색의 차이가 눈에 지각되기 때문
  4. 보는 사람의 느낌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기 때문
(정답률: 58%)
  • 물체의 색이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하는 빛의 분광분포 때문입니다. 즉, 빛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면서 여러 가지 색상으로 분해되어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물체의 색이 다양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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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를 중심축에 대하여 수평으로 자를 경우 나타나는 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흰색의 양만 동일한 색상 면이 된다.
  2. 검정색의 양만 동일한 색상 면이 된다.
  3. 흰색과 검정색의 양이 동일한 등가색환이 된다.
  4. 무채색만 나타난다.
(정답률: 43%)
  • 정답은 "흰색과 검정색의 양이 동일한 등가색환이 된다."이다.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는 색상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모델이다. 중심축에 대하여 수평으로 자르면, 흰색과 검정색이 같은 비율로 섞여서 등가색환이 된다. 이는 색상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기가 다른 색상을 섞어서 밝기를 조절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따라서 흰색과 검정색의 양이 동일한 등가색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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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특수한 인화기법으로 현상 중의 필름에 적당한 빛을 쬐어, 한 장의 화면에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법은?

  1. 디포메이션
  2. 솔라리제이션
  3. 더블 프린트
  4. 포토 몽타주
(정답률: 75%)
  • 솔라리제이션은 필름에 적당한 빛을 쬐어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는 효과를 만드는데, 이는 필름이 과도한 빛에 노출되어 일어나는 현상으로 인화기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솔라리제이션"입니다. 디포메이션은 필름을 구부리거나 찢어서 일어나는 효과, 더블 프린트는 두 장의 필름을 겹쳐서 인화하는 효과, 포토 몽타주는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하는 효과를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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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광원의 종류 중 파장 영역을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자외선 : 1000 ~ 2000nm
  2. 가시광선 : 380 ~ 780nm
  3. 적외선 : 100 ~ 400nm
  4. 전파 : 10 ~ 400nm
(정답률: 83%)
  • 가시광선은 인간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광선의 범위로, 보통 380nm에서 780nm까지의 파장을 가지며, 이 범위 내에서는 다양한 색상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의 파장 영역을 380 ~ 780nm으로 나타내는 것이 옳습니다. 자외선은 가시광선보다 짧은 파장을 가지며,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긴 파장을 가집니다. 전파는 더 긴 파장을 가지며, 무선 통신 등에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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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빛의 방향은 물체의 모양을 결정한다. 주광원의 위치에 따라 분류되지 않는 광선은?

  1. 정면 광선
  2. 하부 광선
  3. 범프 광선
  4. 정상부 광선
(정답률: 74%)
  • 범프 광선은 물체의 모양을 결정하는 광선 중에서, 주광원의 위치에 따라 분류되지 않는 광선이다. 즉, 어떤 각도에서든지 물체의 모양에 영향을 주는 광선이다. 이에 반해, 정면 광선은 물체의 정면에서 나오는 광선, 하부 광선은 물체의 하부에서 나오는 광선, 정상부 광선은 물체의 정상부에서 나오는 광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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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한 권의 책 분량으로 쪽모음한 제책 공정은?

  1. 접기
  2. 쪽맞추기
  3. 실매기
  4. 고르기
(정답률: 83%)
  • 쪽모음이 된 책의 페이지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쪽맞추기 공정이 필요합니다. 이는 각각의 쪽을 정확하게 맞추어서 책의 모양이 균일하고 예쁘게 나오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접기는 종이를 접는 과정이고, 실매기는 바느질을 하는 과정이며, 고르기는 책의 표지나 내지를 평평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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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서체의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서체의 구조 및 종류
  2. 서체의 느낌과 가독성
  3. 활용 서체 종류의 통일화
  4. 서체의 척도와 식자방식
(정답률: 19%)
  • 활용 서체 종류의 통일화는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유지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서체를 일관되게 사용하면, 고객들은 브랜드를 더 쉽게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으며, 브랜드의 신뢰도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서체의 활용 시에는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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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으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파인더를 통해 필름에 비치는 상과 같은 상을 얻을 수 있다.
  2. 어떤 교환렌즈를 써도 그 효과를 직접 볼 수 있다.
  3. 초점이 맞는 범위를 확인하면서 찍을 수 있다.
  4. 시차가 생긴다.
(정답률: 47%)
  • 정답은 "시차가 생긴다." 이다.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는 빛이 렌즈를 통해 들어와 거울을 통해 파인더로 보내지고, 셔터를 누르면 거울이 올라가면서 필름에 빛이 들어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시차가 생길 수 있는데, 거울이 올라가는 동안에는 파인더에서 본 이미지와 실제 찍히는 이미지가 약간 차이가 날 수 있다. 이러한 시차는 대부분의 경우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지만, 일부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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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지분트러블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재단지분은 인쇄물의 가장자리 부분에 발생한다.
  2. 재단지분은 1번 인쇄 유니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3. 코팅지분은 블랭킷 표면에 남아 파일링(piling)을 일으킨다.
  4. 뜯김(picking)은 인쇄물의 비화선부에 발생한다.
(정답률: 38%)
  • "뜯김(picking)은 인쇄물의 비화선부에 발생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 뜯김은 인쇄물의 화선부(잉크가 많이 칠해진 부분)에서 발생한다. 뜯김은 인쇄물의 표면이 부드럽고 미끄러워서 인쇄물이 떨어지거나 찢어지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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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카메라에 일반적으로 표시된 조리개 번호(f number)가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4, 2.2, 4, 5.6, 8, 11, 16 ...
  2. 1.4, 2.8, 4, 5.6, 11, 16 ...
  3. 1.4, 2.8, 4, 8, 5.6, 11, 16 ...
  4. 1.4, 2, 2.8, 5.6, 8, 11, 16 ...
(정답률: 12%)
  • 카메라의 조리개 번호는 렌즈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조리개의 크기를 나타내며, 이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따라서 f number가 작을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게 되므로, "1.4, 2.2, 4, 5.6, 8, 11, 16 ..."이 옳은 표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f number의 크기가 잘못 표기되어 있거나, 순서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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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포장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쇄용지는?

  1. 상질지
  2. 크라프트지
  3. 하급지
  4. 방청지
(정답률: 67%)
  • 크라프트지는 나무를 가공하여 만든 펄프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재료로,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아서 포장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친환경적인 재료로 인기가 높습니다. 따라서 포장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쇄용지는 크라프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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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필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135필름의 규격은 36mm×24mm 이다.
  2. 120필름의 규격은 120mm×120mm 이다.
  3. 220필름의 규격은 120mm×240mm 이다.
  4. 쉬트필름의 규격은 8cm×10cm 이다.
(정답률: 50%)
  • 정답은 "135필름의 규격은 36mm×24mm 이다." 이다. 이는 135필름이 35mm 필름이라는 뜻이며, 35mm 필름은 35mm 폭의 필름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또한, 35mm 필름은 36mm×24mm 크기의 프레임을 사용하므로 이와 같은 규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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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사진 블록판 제판에서 화선부를 부식액에 견디도록 하기 위하여 처리하는 공정은?

  1. 에칭(ecting)
  2. 버닝(buring)
  3. 친수화 처리
  4. 연마
(정답률: 35%)
  • 화선부를 부식액에 견디도록 하기 위해서는 화선부를 보호하는 저항층을 형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화선부를 노출시키지 않고 저항층만을 제거하는 공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공정 중에서 화선부를 보호하면서 저항층을 제거하는 것이 "버닝(burning)" 공정입니다. 이 공정은 화선부를 보호하기 위해 마스킹 작업을 거친 후, 레이저나 플라즈마 등의 열에 의해 저항층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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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렌즈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초점거리
  2. 렌즈의 밝기
  3. 렌즈의 화각
  4. 렌즈의 크기
(정답률: 55%)
  • 렌즈의 크기는 렌즈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광학적 특성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렌즈의 크기는 렌즈의 형태와 디자인, 사용되는 재료 등에 따라 결정되며, 렌즈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렌즈의 크기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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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석양을 주광용(daylight type)컬러 필름으로 촬영하였더니 붉은 색조가 많이 나왔다. 가장 큰 이유는?

  1. 석양은 색온도가 낮기 때문이다.
  2. 석양은 색온도가 높기 때문이다.
  3. 사용 년도가 지난 필름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4. 석양은 단파장이기 때문이다.
(정답률: 28%)
  • 석양은 색온도가 낮기 때문이다. 색온도가 낮은 빛은 붉은 색조가 강조되는데, 석양은 해가 지면서 빛의 색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붉은 색조가 많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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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색 삼원색과 감색 삼원색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1. 동색
  2. 보색
  3. 측색
  4. 무채색
(정답률: 74%)
  • 가색 삼원색과 감색 삼원색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다. 가색 삼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색으로 이루어져 있고, 감색 삼원색은 시안, 자홍, 노랑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삼원색 중 하나를 선택하면, 그 삼원색과 보색인 다른 삼원색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강색을 선택하면, 그 보색은 시안색이 된다. 따라서 "보색"이 정답이다. "동색"은 같은 색상을 가진 것을 말하며, "측색"은 색상을 혼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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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쇄기의 피더 기능이 좋지 않아 발생되는 현상 중 그 설명이 틀린 것은?

  1. 생산력 저하
  2. 파지발생이 적음
  3. 잉크 착육량이 불균등한 인쇄물 생산
  4. 운전 중 기계정지가 빈번함
(정답률: 77%)
  • 잉크 착육량이 불균등한 인쇄물 생산은 피더 기능이 좋지 않아 발생되는 현상 중 하나이지만, 파지발생이 적은 이유는 아닙니다. 피더 기능이 좋지 않으면 운전 중 기계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이로 인해 생산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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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리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2.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피사계심도가 깊다.
  3.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빠른 셔터를 사용한다.
  4. 낮은 조리개 값일수록 통과하는 빛의 양이 늘어난다.
(정답률: 30%)
  •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빠른 셔터를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올바른 설명은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통과하는 빛의 양이 적어진다."이다. 이유는 조리개 값이 높을수록 조리개의 구멍이 작아져서 빛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조절하여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기 위해 빠른 셔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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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구면수차를 이용하여 만든 초광각렌즈를 180 또는 그 이상의 시야를 갖는 화상을 어떤 한정된 크기의 범위 안에서 술통형 왜곡을 갖도록 결상시키는 렌즈는?

  1. 어안렌즈
  2. 시프트렌즈
  3. 망원렌즈
  4. 줌렌즈
(정답률: 80%)
  • 어안렌즈는 구면수차를 이용하여 만든 초광각렌즈로, 180도 이상의 시야를 갖는 화상을 한정된 크기의 범위 안에서 술통형 왜곡을 갖도록 결상시키는 렌즈입니다. 이는 렌즈의 중심부와 주변부의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안렌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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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T-MAX 필름을 T-MAX 현상약으로 현상 시 가장 적합한 온도는?

  1. 15℃
  2. 24℃
  3. 30℃
  4. 38℃
(정답률: 72%)
  • T-MAX 필름은 고감도 필름으로, 높은 해상도와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T-MAX 현상약은 이 필름에 가장 적합한 현상약 중 하나입니다. 이 현상약은 24℃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며, 이 온도에서 현상 시 필름의 선명도와 해상도가 최적화됩니다. 따라서 T-MAX 필름을 T-MAX 현상약으로 현상 시 24℃가 가장 적합한 온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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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가 필름에 기록되는 빛의 양이 같은 것은?

  1. 1/60초에 f/5.6 = 1/125초에 f/5.6
  2. 1/60초에 f/5.6 = 1/125초에 f/4
  3. 1/30초에 f/8 = 1/125초에 f/5.6
  4. 1/125초에 f/4 = 1/500초에 f/4
(정답률: 47%)
  •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조리개 수치가 작을수록 더 많은 빛이 들어오고, 셔터 속도가 느릴수록 더 많은 빛이 들어옵니다. 따라서 "1/60초에 f/5.6 = 1/125초에 f/4"라는 것은, 1/60초에 f/5.6으로 노출한 것과 1/125초에 f/4로 노출한 것이 빛의 양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가 서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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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쇄의 5대 요소는 무엇인가?

  1. 판, 종이, 동력, 인쇄기, 기술자
  2. 판, 종이, 잉크, 인쇄기, 기술자
  3. 원고, 판, 인쇄기, 잉크, 조명
  4. 원고, 판, 피인쇄체, 잉크, 인쇄기
(정답률: 93%)
  • 인쇄의 5대 요소는 원고, 판, 피인쇄체, 잉크, 인쇄기입니다. 원고는 인쇄할 내용이 적힌 종이나 기타 매체를 말하며, 판은 원고를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피인쇄체는 인쇄할 때 사용하는 글꼴이나 문자체입니다. 잉크는 인쇄할 때 사용하는 먹이로, 인쇄물의 색상과 질감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쇄기는 원고와 판, 잉크를 이용하여 인쇄물을 만드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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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다음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착시 효과는?

  1. 분할의 착시
  2. 대비의 착시
  3. 반전실체의 착시
  4. 수직수평의 착시
(정답률: 54%)
  • 이 그림에서는 반전실체의 착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그림의 중앙에 위치한 도형이 뒤집혀 보이는 현상으로, 실제로는 그림 전체가 대칭인 것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대칭성으로 인해 우리 뇌는 그림을 뒤집어 보는 착시 효과를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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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우리나라 디자인 진흥책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1966년 대한민국 상공미전이 개최되었다.
  2. 수출 지향적 국가정책에 힘입어 발전하였다.
  3. 1965년 한국공예 연구소가 발족하였다.
  4. 순수미술의 미를 산업에 그대로 사용하였다.
(정답률: 77%)
  • 순수미술의 미를 산업에 그대로 사용하였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디자인 진흥책은 기존의 예술적인 요소를 산업적으로 활용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예술적인 요소를 산업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변형이나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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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제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입체
(정답률: 53%)
  • 제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선"입니다. 이는 제도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해진 규칙과 절차를 따라야 하며, 이를 위해 사람들이 따라야 할 행동 방식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선은 제도의 기반이 되며, 이를 바탕으로 점, 면, 입체 등의 다른 요소들이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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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1940년대 후반 커뮤니케이션을 정보 이론 용어로 가장 먼저 제창한 사람은?

  1. 샤논(C.E.Shannon)과 위버(N.Weaver)
  2. 영(Thomas Young)과 헤링(Edwald Hering)
  3. 모리스(William Morris)
  4.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정답률: 31%)
  • 샤논과 위버는 1948년에 "수학적 통신 이론"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정보 이론을 처음으로 제창한 사람들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정보의 양을 측정하는 방법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비트 수를 계산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이후 정보 이론은 컴퓨터 과학, 통신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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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면의 척도 중 실척, 축척, 배척의 표기 순서로 나열된 것은?

  1. 1:1, 1:100, 50:1
  2. 1:100, 50:1, 1:1
  3. 50:1, 1:1, 1:100
  4. 1:1, 50:1, 1:100
(정답률: 57%)
  • 실척은 도면상의 크기와 실제 크기가 1:1로 일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축척은 도면상의 크기와 실제 크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1:100은 도면상의 1cm가 실제 세계에서 100cm(1m)에 해당하는 크기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배척은 도면상의 크기가 실제 크기보다 큰 경우를 나타내며, 50:1은 도면상의 50cm가 실제 세계에서 1cm에 해당하는 크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 1:100, 5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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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시각 조형의 기본형태 요소가 아닌 것은?

  1. 리듬
(정답률: 82%)
  • 리듬은 시각 조형의 기본형태 요소가 아니라, 시각적인 움직임과 패턴을 나타내는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점, 면, 선은 시각 조형의 기본형태 요소로서, 모든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들은 이들을 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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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자인의 조건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합목적성은 과학적 기초위에 객관적으로 얻어지는 실용성이다.
  2. 디자인의 4대 조건은 합목적성, 심미성, 조형성, 질서성이다.
  3. 심미성은 주관적 개성에 의한 미의식으로 기능성보다 우선한다.
  4. 합리성과 비합리성이 밀착되도록 통일시키는 것이 독창성이다.
(정답률: 70%)
  •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과학적 기초 위에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얻어지는 것이다. 즉, 디자인이 제품의 목적과 기능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과학적인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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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업에서 디자인 부문의 역할과 단계 중 최종적인 것은?

  1. 제작(Production) - 상품의 형태 표현
  2. 사회화(Socialization) - 기업문화 창출
  3. 창조(Creative) - 제품의 매력화, 기획
  4. 전달(Communication) - 기업이미지, 상품정보 광고
(정답률: 62%)
  • 디자인 부문은 제작, 창조, 전달 단계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사회화 단계에서 기업문화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디자인이 기업의 가치관과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회화 단계에서 디자인이 기업의 가치와 정체성을 대중에게 전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브랜드 로열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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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시각디자인의 영역 중 3차원 디자인에 속하는 것은?

  1. 패키지디자인
  2. 문자디자인
  3. 편집디자인
  4.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85%)
  •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의 외부 형태와 디자인을 담당하는 분야로, 제품의 형태와 구조를 고려하여 3차원적인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3차원 디자인에 속합니다. 반면, 문자디자인은 글자와 폰트 등을 다루는 2차원적인 디자인, 편집디자인은 출판물의 레이아웃과 구성을 다루는 2차원적인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과 캐릭터 디자인 등을 다루는 2차원적인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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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꼼파소도로"라는 디자인상을 제정한 나라는?

  1. 이태리
  2. 영국
  3. 프랑스
  4. 미국
(정답률: 83%)
  • "꼼파소도로"는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패션 스타일 중 하나이며, 이태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션 중심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태리가 디자인상을 제정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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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독일공작연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무장식성을 역설했다.
  2. 예술, 공업, 수공예의 협력을 추구했다.
  3. 규격화를 주장하였다.
  4.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아 양산화를 이루었다.
(정답률: 52%)
  • 바우하우스는 독일공작연맹과는 별개의 조직이므로,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아 양산화를 이루었다."가 틀린 설명이다. 독일공작연맹은 예술, 공업, 수공예의 협력을 추구하며 규격화를 주장하고, 무장식성을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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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정한 질서 체계에 의해 형성되는 디자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리듬
  2. 비례
  3. 통일
  4. 형태
(정답률: 53%)
  • 형태는 일정한 질서 체계에 의해 형성되는 디자인 원리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형태가 다양한 형태와 모양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형태는 일정한 질서 체계에 의해 형성되는 디자인 원리와는 다른 측면에서 디자인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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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면의 크기 중 A1의 크기는?

  1. 841×1189
  2. 594×841
  3. 420×594
  4. 297×420
(정답률: 56%)
  • A1은 ISO 216 규격에서 정의된 국제 표준 크기 중 하나이며, 가로와 세로의 길이 비율은 1:√2 입니다. 따라서 A0 크기인 841×1189mm을 가로와 세로의 길이 비율에 따라 반으로 나눈 값인 594×841mm이 A1의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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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절단면 등을 명시하기 위해서 쓰이는 것은?

  1. 상상선
  2. 피치선
  3. 해칭
  4. 파단선
(정답률: 49%)
  • 해칭은 절단면 등을 명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선으로, 물체의 표면에 수직으로 그어진 선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물체의 형태와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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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아르누보(Art Nouveau)의 대표적 이론가는?

  1. Henry van de velde
  2. John Ruskin
  3. William Morris
  4. Walter Gropius
(정답률: 43%)
  • 아르누보(Art Nouveau)의 대표적 이론가인 Henry van de velde는 이 시대의 예술과 디자인에 대한 철학적인 이론을 제시하고, 예술과 산업 디자인의 융합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벨기에의 디자인 학교를 창설하여, 아르누보 운동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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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바우하우스가 소재한 도시(제1기 - 제2기)로 옳은 것은?

  1. 베를린 - 슈트가르트
  2. 뎃사우 - 파리
  3. 바이마르 - 뎃사우
  4. 바이마르 - 함부르크
(정답률: 69%)
  • 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에서 제1기와 제2기에 걸쳐 설립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바이마르 - 뎃사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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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미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0세기 초반 독일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2. 기계생산방법을 근원적으로 부정했다.
  3.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식을 주장했다.
  4. 윌리암 모리스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정답률: 53%)
  • 정답: "20세기 초반 독일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해설: 미술공예운동은 19세기 말 영국에서 시작되었고, 윌리암 모리스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후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었으며, 미국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20세기 초반 독일을 중심으로 시작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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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젊고 건강하고 판단력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어린이나 노인, 장애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1. 멀티미디어디자인
  2. 공간디자인
  3. 유니버설디자인
  4. 공공디자인
(정답률: 86%)
  •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젊고 건강한 사람뿐만 아니라 어린이나 노인, 장애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사회적 포용성을 높이고, 다양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디자인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유니버설디자인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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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정투상도는 제3각법으로 그린 그림이다. 다음 중 이 그림의 입체도는?

(정답률: 77%)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이 그림은 제3각법으로 그려졌기 때문에, 모든 선이 서로 평행하고 모든 각이 직각이 아니기 때문에 입체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림의 모서리들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 입체감이 더욱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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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1930년대 미국에서 노만 벨 게데스(N. B, Geddes)에 의해 유행된 스타일은?

  1. 타원형
  2. 장식형
  3. 직선형
  4. 유선형
(정답률: 50%)
  • 노만 벨 게데스가 만든 스타일은 기능성과 간결함을 강조하는 "유선형" 스타일이었습니다. 이 스타일은 곡선과 유연한 라인을 사용하여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주었으며, 장식적인 요소는 최소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유선형"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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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시각전달을 위한 표현수단으로서 동물이나 상품을 의인화하거나 이질적 이미지으 결합에 의한 비합리적 표현으로 기발한 유머를 만들어내는 표현수단은?

  1. Thumbnail Sketch
  2. Visual Scandal
  3. Idea Sketch
  4. Visual Identity
(정답률: 65%)
  • "Visual Scandal"은 동물이나 상품 등을 의인화하거나 이질적 이미지를 결합하여 비합리적인 표현을 만들어내는 표현수단이다. 이를 통해 기발한 유머를 만들어내며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시각전달을 위한 표현수단으로서 "Visual Scandal"이 선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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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마케팅 전략에서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를 적절히 설명한 것은?

  1. 제품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세분화하는 작업
  2. 소비자 구매행동요인을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작업
  3. 큰 전체시장을 공통된 속성의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작업
  4. 제품에 대한 잠재시장을 미리 예측하여 세분화하는 작업
(정답률: 56%)
  • 시장 세분화는 큰 전체시장을 공통된 속성의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작업입니다. 이는 고객의 다양한 Bedrock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제품을 세분화하는 것은 제품 전략에 관한 것이며, 시장 세분화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소비자 구매행동요인을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것은 시장 세분화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제품에 대한 잠재시장을 미리 예측하여 세분화하는 것은 시장 조사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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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파노라마 광고에 속하는 것은?

  1. 와이드 컬러 광고
  2. TV 광고
  3. 애드벌룬 광고
  4. 모빌 광고
(정답률: 58%)
  • 파노라마 광고는 넓은 범위를 보여주는 광고 형태이며, 이 중에서도 컬러로 구성된 광고를 "와이드 컬러 광고"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와이드 컬러 광고"입니다. TV 광고는 TV에서 방영되는 광고, 애드벌룬 광고는 인터넷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광고, 모빌 광고는 모바일 기기에서 보여지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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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신제품 개발의 성공 요인이 아닌 것은?

  1. 뛰어난 아이디어
  2. 고도의 기술
  3. 적정 가격의 설정
  4. 많은 개발 비용
(정답률: 86%)
  • 많은 개발 비용은 신제품 개발의 성공 요인이 아닙니다. 이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더라도 제품의 시장 수요나 경쟁력이 부족하면 성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용 효율적인 개발 방법과 시장 조사를 통해 수요와 경쟁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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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어떤 도형을 보여주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간의 기억에 의해 재생된 도형이 완전히 원도형과 같을 순 없다. 따라서 재생된 도형은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는데 이러한 재생에 따른 변화와 거리가 먼 것은?

  1. 강조화
  2. 구조적 변용
  3. 상태화(사물동화)
  4. 변형화
(정답률: 17%)
  • 재생된 도형은 인간의 기억에 의해 완전히 정확하게 기억되지 않기 때문에 변형된 형태로 재생되는데, 이러한 변화를 "변형화"라고 한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되지 않는 이유는 각각 "강조화"는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므로 전체적인 형태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구조적 변용"은 도형의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므로 완전히 다른 도형이 되어버린다. "상태화(사물동화)"는 사물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이므로 도형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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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디자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화(harmony) : 요소 상호간의 적절한 통일과 균형
  2. 통일(unity) : 시각적 구성요소가 다양한면서도 산만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질서를 이루고 있는 상태
  3. 균형(balance) : 둘 이상의 요소 사이의 계량적 무게감이 동일하여 안정을 이루는 상태
  4. 강조(emphasis) : 색채, 배치, 규칙성 탈피 등의 형태를 의도적으로 파격 효과를 주어 주의를 꾀함
(정답률: 27%)
  • 정답은 없습니다. 디자인 원리에 대한 설명이 모두 올바르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균형(balance)"에 대한 설명이 더 간결하게 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균형은 둘 이상의 요소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무게나 크기 등의 계량적인 측면에서 서로를 보완하여 안정적인 상태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디자인에서는 균형을 통해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거나, 요소들 간의 조화를 이루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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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포스터라는 용어가 유래된 말은?

  1. POS
  2. POP
  3. POST
  4. PR
(정답률: 59%)
  • 포스터라는 용어는 "POST"에서 유래되었습니다. "POST"는 영어로 "게시물"을 뜻하며, 포스터는 이러한 게시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포스터라는 용어는 "POST"에서 유래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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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컬러 모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GB 모드 : 빛의 삼원색인 RGB의 혼합으로 모든 색을 표현하는 감산혼합 방식이다.
  2. CMYK 모드 : 색료의 CMY에 검정색을 첨가한 색상 표현 방법이다.
  3. 비트맵 모드 : 흰색과 검정색만으로 색상을 표현한다.
  4. 인덱스 컬러 모드 : 24비트 컬러 중에서 정해진 256색상의 컬러를 사용한다.
(정답률: 67%)
  • "비트맵 모드 : 흰색과 검정색만으로 색상을 표현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RGB 모드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혼합하여 모든 색을 표현하는 감산혼합 방식이다. 이 방식은 모니터, TV 등에서 사용된다.

    CMYK 모드는 색료의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에 검정색(Black)을 첨가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것으로, 인쇄물에서 사용된다.

    비트맵 모드는 픽셀 단위로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흑백 또는 흰색과 검정색만으로 색상을 표현한다.

    인덱스 컬러 모드는 24비트 컬러 중에서 정해진 256색상의 컬러를 사용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GIF 이미지 등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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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주 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읽고, 쓰고, 삭제하는 기억장치는?

  1. ROM
  2. RAM
  3. 가상메모리
  4. 캐시메모리
(정답률: 48%)
  • RAM은 주 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읽고, 쓰고, 삭제할 수 있는 기억장치입니다. 이는 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에 ROM은 읽기 전용 기억장치이며, 가상메모리와 캐시메모리는 보조 기억장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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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시장조사의 기본적 방법이 아닌 것은?

  1. 순위법
  2. 질문법
  3. 관찰법
  4. 실험법
(정답률: 46%)
  • 순위법은 시장조사의 기본적 방법이 아닙니다. 순위법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교하여 순위를 매기는 방법으로, 시장조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질문법, 관찰법, 실험법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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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편집디자인에서 시각적 확대 효과를 위해 지면이 재단되는 끝까지 인쇄되도록 레이아웃 하는 방법은?

  1. 몽타쥬
  2. 실루엣
  3. 트리밍
  4. 블리드
(정답률: 56%)
  • 블리드는 인쇄물의 가장자리를 넘어서 디자인 요소를 확장시키는 기술로, 인쇄물이 잘리는 경우에도 디자인이 끊어지지 않고 시각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시각적 확대 효과를 위해 지면이 재단되는 끝까지 인쇄되도록 레이아웃 하는 방법은 블리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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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IBM처럼 인지효과나 일반적인 사용상의 편의를 감안하여 정식명칭을 근거로 설정, 일관되게 사용하는 회사나 기업체의 이름을 지칭하는 용어는?

  1. identity name
  2. corporate name
  3. visual name
  4. trade name
(정답률: 23%)
  • 정답은 "corporate name"입니다. "Corporate name"은 회사나 기업체의 공식적인 이름을 지칭하는 용어로, 인지효과나 일반적인 사용상의 편의를 감안하여 정식명칭을 근거로 설정하고 일관되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Identity name"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며, "visual name"은 로고나 브랜드 이미지를 지칭하는 용어, "trade name"은 상표명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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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케팅 활동을 위해 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 등의 기능을 최적으로 배합하는 일은?

  1. 마케팅 믹스
  2. 고객분석
  3. 미디어 믹스
  4. 경쟁좌표분석
(정답률: 64%)
  •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 등의 기능을 최적으로 배합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고객분석과 경쟁좌표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미디어 믹스를 결정하고, 제품과 가격을 조정하여 최종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제품, 가격, 판매촉진, 유통 등의 기능을 최적으로 조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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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Tip-on" 광고를 설명한 것은?

  1. 상품 또는 서비스를 설명하고 소비자의 이성에 호소하는 광고
  2. 자사제품을 타사와 비교해서 설명하는 광고
  3. 인쇄광고에 제품의 견본을 부착하여 배포하는 광고
  4. 특정한 테마를 정하여 일정 형식으로 장기간 하는 광고
(정답률: 50%)
  • "Tip-on" 광고는 인쇄광고에 제품의 견본을 부착하여 배포하는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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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꼭두각시, 장난감, 프리즘, 현대의 영화나 TV 등은 어떠한 대상의 연장이라 할 수 있는가?

  1. 시각적 대상
  2. 유희적 대상
  3. 조작적 대상
  4. 공간적 대상
(정답률: 70%)
  • - 꼭두각시: 유희적 대상. 꼭두각시는 놀이나 게임에서 사용되는 장난감으로, 유희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 장난감: 유희적 대상. 장난감은 어린이들이 놀이나 게임을 즐기기 위해 사용하는 유희적인 대상입니다.
    - 프리즘: 시각적 대상. 프리즘은 빛을 굴절시켜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시각적인 대상입니다.
    - 현대의 영화나 TV: 조작적 대상. 영화나 TV는 감독이나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조작되어 만들어지는 대상입니다.

    따라서, "유희적 대상"은 꼭두각시와 장난감이 해당되는 이유는 놀이나 게임에서 사용되며, 유희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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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환경으로 부터의 자극을 받아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작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감각
  2. 지각
  3. 인지
  4. 감각기
(정답률: 47%)
  • 환경으로부터 받는 자극을 감지하고 이를 해석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작용을 지각라고 한다. 감각은 환경으로부터 받는 자극을 감지하는 능력을 말하며, 이를 통해 지각이 이루어진다. 인지는 이러한 지각을 바탕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감각기는 감각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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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환경보존을 위한 포장재 문제를 해결 과제로 하고 있는 3R이 아닌 것은?

  1. Reuse(재사용)
  2. Rethink(재고)
  3. Reduce(절감)
  4. Recycle(재생)
(정답률: 53%)
  • 3R은 Reduce(절감), Reuse(재사용), Recycle(재생)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ethink(재고)는 3R에 포함되지 않는데, 이는 환경보존을 위한 포장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을 바꾸고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Rethink(재고)는 3R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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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인류의 미래를 주도할 첨단 산업기술 중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첨단문화 예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을 총칭하는 분야를 지칭하는 것은?

  1. IT
  2. CT
  3. ET
  4. BT
(정답률: 36%)
  • CT는 "Culture Technology"의 약어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예술과 문화 산업을 발전시키는 분야를 지칭합니다. IT는 정보기술, ET는 환경기술, BT는 생명공학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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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CI 도입 방법 중 제일 먼저 해야 할 단계는?

  1. 기업내의 예비적 검토, 조사 및 목표 설정
  2. 네이밍 및 실체 시스템 개발
  3. 베이직 시스템에 대한 검토
  4. 캠페인 전개
(정답률: 72%)
  • CI 도입은 기업의 전략과 목표에 맞게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해야 할 단계는 기업내의 예비적 검토, 조사 및 목표 설정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업의 현재 상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CI 도입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정하여 추후에 진행될 단계들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단계가 선행되어야만 효과적인 CI 도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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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디자인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설명한 것은?

  1. 기능보다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
  2. 기하학적 추상주의와 같이 비례 관계의 구성을 중시하는 현상
  3. 기능주의에 입각한 모더니즘의 전통을 중시하는 현상
  4. 비합리적 인식이나 초의식의 세계를 추구하는 예술표현 사조
(정답률: 32%)
  • "포스트모더니즘"은 기능보다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입니다. 이는 기능주의에 입각한 모더니즘의 전통을 중시하는 것과는 반대로, 디자인에서는 비례 관계보다는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하며, 비합리적 인식이나 초의식의 세계를 추구하는 예술표현 사조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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