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9-28)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13-09-2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학

1. 4도 원색 제판에서 마젠타 판을 얻기 위해 사용되는 색분해용 필터는?

  1. Red 필터
  2. Blue 필터
  3. Cyan 필터
  4. Green 필터
(정답률: 67%)
  • 4도 원색 제판에서 마젠타를 얻기 위해서는 빨간색과 파란색이 섞여야 합니다. 따라서 빨간색과 파란색을 모두 투과시키는 필터인 Cyan 필터나 Green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Cyan 필터는 녹색을 희석시키기 때문에 마젠타를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Green 필터가 마젠타를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필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난색계통의 색상에 더욱 흥분감을 주기 위한 명도와 채도는?

  1. 고명도, 고채도
  2. 고명도, 저채도
  3. 저명도, 고채도
  4. 저명도, 저채도
(정답률: 85%)
  • 난색계통의 색상은 다양한 색상이 혼합된 결과물이기 때문에 명도와 채도가 높을수록 더욱 화려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고명도, 고채도"가 정답입니다. 고명도는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며, 고채도는 색상의 선명도를 나타냅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높을수록 색상의 인상이 강해지기 때문에 난색계통의 색상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시내버스, 지하철, 기차 등의 색채계획 시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도장 공정이 간단해야 한다.
  2. 조색이 용이해야 한다.
  3. 쉽게 변색, 퇴색되지 않아야 한다.
  4. 차별성이 있는 특수도료이어야 한다.
(정답률: 78%)
  • 시내버스, 지하철, 기차 등의 대중교통 수단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구분이 쉬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 차별성이 있는 특수도료를 사용하여 색상을 구분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 수단은 매일 많은 운행을 하기 때문에 쉽게 변색하거나 퇴색되지 않는 도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도장 공정이 간단하고 조색이 용이한 도료를 사용하면 작업 효율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먼셀의 색표시 기호 중 V가 의미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정답률: 83%)
  • V는 먼셀의 색표시 기호 중에서 "명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색의 밝기나 어두움의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V 값이 높을수록 밝은 색이고, V 값이 낮을수록 어두운 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먼셀 색 입체의 수직단면도 상에서 가장 위부분에 위치하는 것은?

  1. 7.5R 4/6
  2. 5YR 5/10
  3. 10P 9/2
  4. 2.5GY 2/1
(정답률: 67%)
  • 먼셀 색 입체의 수직단면도에서 색상의 위치는 색상환에서 해당 색상의 위치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10P"는 색상환에서 보라색과 분홍색 사이에 위치하며, "9/2"는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냅니다. "9/2"는 색상의 진하기가 매우 진한 것을 의미하므로, 해당 색상은 다른 색상보다 더 어두운 색상입니다. 따라서 "10P 9/2"는 먼셀 색 입체의 수직단면도 상에서 가장 위부분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하나의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은?

  1. 순색
  2. 탁색
  3. 명청색
  4. 암청색
(정답률: 83%)
  • "순색"은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이다. 이유는 "순색"은 한 가지 색상만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기 때문이다. "탁색", "명청색", "암청색"은 각각 흰색 또는 검은색, 파란색, 검은색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더 많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먼셀(Munsell)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세로축에 색상, 원주상에 명도, 방사사축을 채도로 구성하였다.
  2. 한국산업표준에서 채택한 색체계이다.
  3. 적(R), 녹(G), 청(B)이 기본 3색이다.
  4. 명도를 나타낼 때는 Chroma로 표시한다.
(정답률: 71%)
  • 먼셀(Munsell) 색체계는 세로축에 색상, 원주상에 명도, 방사사축을 채도로 구성한 색체계입니다. 이는 색을 세 가지 요소로 나누어 표현하는 것으로, 한국산업표준에서 채택한 색체계입니다. 따라서 "한국산업표준에서 채택한 색체계이다."가 정답입니다. 적(R), 녹(G), 청(B)이 기본 3색이라는 설명은 RGB 색 모델과 관련된 내용이며, 명도를 나타낼 때 Chroma로 표시한다는 설명은 다른 색체계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중 천정이 낮을 경우 높아 보이게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배색은?

  1. 밝은 한색 계열
  2. 밝은 난색 계열
  3. 어두운 중성색 계열
  4. 어두운 난색 게열
(정답률: 78%)
  • 천정이 낮을 경우 높아 보이게 하려면 밝은 한색 계열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는 밝은 색상이 빛을 잘 반사하여 공간을 밝고 활기차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반면 어두운 중성색 계열이나 어두운 난색 계열은 공간을 어둡고 답답하게 만들어 높이감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색채계획에서 이미지 스케일을 만드는데 형용사 표현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따뜻함 - 차가움
  2. 부드러움 - 딱딱함
  3. 선명함 - 은은함
  4. 어두운 난색 계열
(정답률: 84%)
  • "어두운 난색 계열"이 잘못 짝지어졌습니다. 난색 계열은 보통 밝은 색상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두운"이라는 형용사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난색 계열은 보통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등의 색상들을 포함하며, 이들은 모두 밝고 선명한 색상들입니다. 따라서 "밝은 난색 계열"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먼셀의 색체계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은?

  1. 빨강(5R)
  2. 연두(5GY)
  3. 녹색(5G)
  4. 자주(5RP)
(정답률: 87%)
  • 먼셀의 색체계에서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며, 색이 얼마나 순수한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은 색은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고 순수한 색상입니다. "빨강(5R)"은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고 순수한 빨간색이기 때문에 채도가 가장 높은 색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중간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 중 가장 낮은 명도와 가깝게 된다.
  2. 시닌상파들의 회화에서 도입한 것은 중간혼합 중 병치혼합이다.
  3. 회전혼합은 맥스웰(James C. Maxwell)이 처음 발견하였다.
  4. 컬러TV는 색광의 병치혼합을 응용한 예이다.
(정답률: 65%)
  • "회전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 중 가장 낮은 명도와 가깝게 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회전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의 명도 평균값에 가까워집니다. 이는 두 색의 명도가 비슷할 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원색인쇄의 색분해, 스포트라이트, 컬러TV 등에 이용되는 색채혼합은?

  1. 중간혼합
  2. 회전혼합
  3. 가산혼합
  4. 감산혼합
(정답률: 82%)
  • 가산혼합은 빨강, 초록, 파랑과 같은 색상을 더해가며 색을 혼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빛의 삼원색인 RGB 색공간에서 사용되며, 각 색상의 밝기를 조절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원색인쇄나 컬러TV에서는 이 방식을 이용하여 색을 혼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중량감에 관한 색의 심리적인 효과에 가장 영향이 큰 것은?

  1. 명도
  2. 순도
  3. 색상
  4. 채도
(정답률: 88%)
  • 중량감은 색의 밝기와 어두움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는 색의 명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은 밝고 가벼워지며, 명도가 낮을수록 어두워지고 무거워지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중량감에 관한 색의 심리적인 효과에 가장 영향이 큰 것은 "명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안전색채를 선정할 경우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색채를 사용해왔던 관습을 고려할 것
  2. 색채로서 직감적인 연상을 일으킬 수 있을 것
  3. 색채로서 화려해야 할 것
  4. 색채가 가지고 있는 흥분작용과 침정작용을 이용할 것
(정답률: 90%)
  • 안전색채는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채이므로, 화려하거나 흥분작용과 침정작용을 이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색채로서 화려해야 할 것"은 고려할 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태양광선이 프리즘을 통하면 스펙트럼이 형성된다는 것을 처음 발표한 사람은?

  1. 헤링
  2. 헬름흘츠
  3. 뉴튼
  4. 토마스 영
(정답률: 83%)
  • 뉴튼은 1666년에 '광학원리'를 발표하면서 태양광선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스펙트럼이 형성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혔습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광학 분야에서 중요한 발견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대비(contrast) 조화
  2.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의 조화
  3. 미도(aesthetic measure)
  4. 스칼라 모멘트(scalar moment)
(정답률: 59%)
  •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색채 조화입니다. 등색상 삼각형은 색채 조화를 이루는 색상들의 조합을 나타내는데, 이를 이용하여 색채 조화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의 조화가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과 가장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감성적으로 다루어졌던 색채조화론의 미흡한 점을 제거하고 보다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정량적 색채조화론을 제시한 사람은?

  1. 문, 스펜서
  2. 슈브럴
  3. 조영우발트
  4. 비렌
(정답률: 82%)
  • 문, 스펜서는 색채조화론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실험하여 색채의 조화를 정량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전의 감성적인 색채조화론에서는 색채의 감각적인 조화를 중심으로 다루었지만, 문, 스펜서는 색채의 물리적인 성질과 색채의 조화를 수식으로 표현하여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색채를 다루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적색을 보고 난 후 노랑을 보았을 때 노랑이 연두로 보이는 현상과 관련 있는 것은?

  1. 계시대비
  2. 명암대비
  3. 보색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75%)
  • 이는 "보색대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적색과 노랑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으며, 보색은 서로 대비가 강한 색상 관계입니다. 이 때 적색을 보고 나서 노랑을 보면 눈의 적색 감각 세포가 지칭되어 노랑이 연두로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색대비"라고 합니다. "계시대비"는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의 대비를 의미하며, "명암대비"는 밝고 어두운 색의 대비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등순계열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1. ca - ea - ga - ia
  2. pa - pc - pe - pg
  3. ie - le - ne - pe
  4. gc - ie - lg - ni
(정답률: 34%)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등순계열은 색상의 밝기에 따라 정렬된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gc - ie - lg - ni"는 밝기가 점점 어두워지는 등순계열에 해당합니다. "ca - ea - ga - ia"는 색상의 채도가 점점 높아지는 채도계열, "pa - pc - pe - pg"는 색상의 색조가 점점 변하는 색조계열, "ie - le - ne - pe"는 색상의 채도와 색조가 함께 변하는 채도-색조계열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보기의 ( )에 적합한 용어는?

  1. 팔레트
  2. 색채
  3. 표준색
  4. 색역
(정답률: 79%)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들은 RGB 색공간에서 표현된 것이며, 이 색공간에서 표현 가능한 모든 색상의 집합을 "색역"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역"입니다. "팔레트"는 이미지에서 사용된 색상들의 모음을 의미하며, "색채"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표준색"은 색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의한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움직이는 물체에 카메라가 따라 가면서 촬영하는 방법은?

  1. 프레이밍
  2. 패닝
  3. 포트레이트
  4. 비네트
(정답률: 87%)
  • 패닝은 카메라를 움직이면서 물체를 따라가며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물체의 움직임을 강조하고, 동적인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움직이는 스포츠 경기나 자동차 레이스 등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컬러 필름의 각층(R, G, B)은 연상을 하면 보색으로 발색한다. 보색 관계를 옳게 짝지은 것은?

  1. B - C, G - M, R - Y
  2. B - Y, G - M, R - C
  3. B - M, G - C, R - Y
  4. B - C, G - Y, R - M
(정답률: 72%)
  • 컬러 필름의 각층은 각각 파란색(B), 초록색(G), 빨간색(R)을 나타낸다. 이 색상들은 각각 보색 관계에 있는 색상들은 다음과 같다.

    - 파란색(B)의 보색은 노란색(Y)
    - 초록색(G)의 보색은 자홍색(M)
    - 빨간색(R)의 보색은 청록색(C)

    따라서, "B - Y, G - M, R - C"가 옳은 보색 관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종이의 시험법 중 잉크나 물에 대한 종이의 침투 저항성을 나타내는 것은?

  1. 백색도
  2. 흡유도
  3. 사이즈도
  4. 광택도
(정답률: 67%)
  • 사이즈도는 종이의 침투 저항성을 나타내는 시험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종이의 표면에 물이나 잉크를 떨어뜨렸을 때, 얼마나 빠르게 흡수되는지를 측정하여 종이의 흡수력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종이의 침투 저항성을 나타내는 시험법 중 하나인 사이즈도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잡지 표지으 윤내기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1. 폴리프로틸렌 라미네이트
  2. 폴리에스테르 필름 접합
  3. 파라핀 도포
  4. 광택니스 인쇄
(정답률: 68%)
  • 잡지 표지에 광택감을 주기 위해서는 광택니스 인쇄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는 인쇄된 부분에 특수한 유광제를 도포하여 광택감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다른 보기들은 광택감을 부여하기에는 제한적이거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현재 이용되고 있는 컬러은염 감광재료의 색채현법은?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병치혼합
  4. 가색혼합
(정답률: 65%)
  • 현재 이용되고 있는 컬러은염 감광재료의 색채현법은 감산혼합입니다. 감산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청색, 붉은색, 녹색을 혼합하여 원하는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빛의 삼원색을 혼합함으로써 색상이 더욱 선명하고 생생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불포화 지방산이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건조되는 방식은?

  1. 침투 건조
  2. 냉각 건조
  3. 증발 건조
  4. 산화중합 건조
(정답률: 83%)
  • 불포화 지방산은 산소와 결합하여 건조되는데, 이 과정에서 산화중합 건조가 일어납니다. 이는 산소와 불포화 지방산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고체 상태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다른 건조 방식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로 옳은 것은?

  1. 180 ~ 200nm
  2. 200 ~ 270nm
  3. 380 ~ 780nm
  4. 800 ~ 920nm
(정답률: 94%)
  • 가시광선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광선으로, 파장이 380nm에서 780nm 사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380 ~ 780nm"이 옳은 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를 벗어난 UV-C (180 ~ 200nm), UV-B (200 ~ 270nm), IR-A (800 ~ 920nm) 등의 광선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인쇄 잉크의 제조에 들어가는 다음의 유기 안료 중 색소안료가 아닌 것은?

  1. 콜루이딘 레드
  2. 퍼머넌트 오렌지
  3. 벤지딘 옐로우
  4. 퍼머넌트 블루
(정답률: 40%)
  • 퍼머넌트 블루는 색소안료이며, 다른 세 가지 안료는 모두 색소안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사진 현상 순서를 가장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현상 → 수세 → 정지 → 건조 → 정착
  2. 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3. 현상 → 정지 → 수세 → 정착 → 건조
  4. 현상 → 수세 → 정지 → 정착 → 건조
(정답률: 49%)
  • 정답은 "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입니다.

    먼저, 사진 현상 과정에서는 필름에 촬영된 이미지를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이후에는 이미지를 안정화하기 위해 정지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고정시키기 위해 정착 과정을 거칩니다. 이후에는 필름 표면에 남아있는 물을 제거하기 위해 수세 과정을 거칩니다. 마지막으로 건조 과정을 거쳐 완성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순서가 가장 바르게 나타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건축물 사진을 촬영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카메라와 장비의 선택은?

  1. 135형 카메라, 망원렌즈 계통, 모터드라이브, 중형 플래시
  2. 4"×5"카메라, 광각 렌즈, 수평계, 삼각대
  3. 120형 카메라, 135 카메라 실내용 플래시, 줌 렌즈 계통
  4. 135형 카메라, 벨로우즈, 현미경 링스트로보
(정답률: 83%)
  • 건축물 사진은 넓은 시야각과 수직선의 수직성을 보장해야 하므로 광각 렌즈와 수평계가 필요하다. 또한, 건축물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상세한 사진을 위해 큰 사진 크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4"×5"카메라, 광각 렌즈, 수평계, 삼각대"가 가장 적합하다. 135형 카메라는 시야각이 좁아 건축물 전체를 담기 어렵고, 망원렌즈는 건축물의 수직성을 보장하지 못한다. 모터드라이브와 중형 플래시는 건축물 사진에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다. 120형 카메라는 135형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시야각이 좁아 건축물 전체를 담기 어렵고, 줌 렌즈는 광각 렌즈보다 상세한 사진을 얻기 어렵다. 벨로우즈와 현미경 링스트로보는 건축물 사진에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인화할 Nagative의 농도가 연해서 작업이 어려울 때, 가장 손쉬운 조절 방법은?

  1. 약품의 희석 비율
  2. 노광시간
  3. 확대기의 집광방식
  4. 인화지의 호수
(정답률: 39%)
  • 인화할 Negative의 농도가 연해서 작업이 어려울 때, 인화지의 호수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인화지의 호수를 늘리면 더 많은 화학약품이 희석되어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화지의 호수를 늘리면 더 쉽게 Negative를 인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인쇄기계의 형식 중 가장 오래된 방식은?

  1. 평압식
  2. 원압식
  3. 윤전식
  4. 결혼식
(정답률: 76%)
  • 평압식은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압력을 가해 인쇄하는 방식으로, 가장 오래된 방식입니다. 인쇄판과 종이를 평평하게 놓고 인쇄기의 롤러로 압력을 가해 인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평압식"이라고 불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 중 볼록판 재료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고무
  2. 플라스틱
  3. 감광성 수지
  4. 알루미늄
(정답률: 54%)
  • 알루미늄은 볼록판 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알루미늄은 비교적 부드러운 금속으로, 충격에 취약하며 가벼운 무게 때문에 충격 흡수 능력이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무, 플라스틱, 감광성 수지는 볼록판 재료로 많이 사용되지만, 알루미늄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제책 방법 중 주간지 등에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속장에 표지를 대고 펼쳐 놓은 다음에, 한 가운데를 실이나 철사로 매고 다시 한 가운데를 접어 표지와 함께 다듬재단을 하여 마무리하는 제책 방식은?

  1. 양장
  2. 호부장
  3. 중철
  4. 무선철
(정답률: 65%)
  • 주간지 등에서 많이 이용하는 제책 방법 중 하나인 속장에 표지를 대고 펼쳐 놓은 다음에, 한 가운데를 실이나 철사로 매고 다시 한 가운데를 접어 표지와 함께 다듬재단을 하여 마무리하는 방식을 중철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중앙에 철사를 넣어서 제본하는 방식으로, 제본된 책이 펼쳐졌을 때 중앙에 철사가 노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상품명이나 제조회사명을 인쇄하여 상품에 붙이는 방식으로서, 인쇄 이외에 돋음내기, 따내기, 접합가공, 박찍기(hot stamping)가공 등을 연속으로 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은?

  1. 전사 인쇄
  2. 라벨 인쇄
  3. 카본 인쇄
  4. 금속 인쇄
(정답률: 80%)
  • 라벨 인쇄는 상품에 붙이는 라벨에 제조회사명이나 상품명 등을 인쇄하는 방식으로, 돋음내기, 따내기, 접합가공, 박찍기 등 다양한 가공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라벨 인쇄"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인공광 조명 방법으로 좁은 조사각의 빛을 만들어 내는 조명은?

  1. 플러드라이트
  2. 반사판
  3. 반사조명
  4. 소포트라이트
(정답률: 63%)
  • 소포트라이트는 좁은 조사각의 빛을 만들어 내는 조명으로, 특정한 대상을 강조하거나 강조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플러드라이트는 넓은 범위의 조명을 만들어 내는 반면, 반사판과 반사조명은 빛을 반사시켜 전체적인 조명을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필름의 감광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빛에 대한 반응 속도이다.
  2. 고감도일수록 입상성이 좋다.
  3. 고감도일수록 늦게 반응한다.
  4. 정교한 사진일수록 고감도 필름을 사용한다.
(정답률: 50%)
  • 필름의 감광도는 빛에 대한 반응 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필름이 노출된 빛에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감도일수록 빛에 대한 반응 속도가 빠르며, 입상성이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교한 사진을 찍을 때는 고감도 필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세계에서 가장 오랜된 현존 목판 인쇄물은?

  1. 백만탑다라니경
  2. 무구정광대다라니경
  3. 금강반야바라밀경
  4. 팔만대장경
(정답률: 77%)
  •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868년에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랜된 현존 목판 인쇄물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더 나중에 만들어졌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가장 정밀하게 인쇄할 수 있는 스크린 선수(screen ruling, line/inch)는?

  1. 60 ~ 65
  2. 80 ~ 110
  3. 120 ~ 140
  4. 150 ~ 300
(정답률: 61%)
  • 스크린 선수는 인쇄물에 사용되는 점의 밀도를 나타내는데, 높은 스크린 선수일수록 더 많은 점을 사용하여 더 정밀하게 인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0 ~ 300은 가장 정밀하게 인쇄할 수 있는 스크린 선수 범위입니다. 60 ~ 65는 점의 밀도가 너무 낮아 인쇄물이 흐릿해지고, 80 ~ 110은 일반적인 인쇄물에 적합한 범위이지만 더 정밀한 인쇄물에는 부적합합니다. 120 ~ 140은 일반적인 인쇄물에 적합한 범위이며, 일부 정밀한 인쇄물에도 사용될 수 있지만 150 ~ 300보다는 정밀도가 낮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암실 안에서 팬크로매틱 필름을 다룰 때 짧은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등의 필터색은?

  1. 노란색 필터
  2. 오렌지색 필터
  3. 짙은 녹색 필터
  4. 보라색 필터
(정답률: 56%)
  • 짧은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등의 필터색은 짙은 녹색 필터입니다. 이는 암실 안에서 사용할 때 빛의 파장을 흡수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란색 필터나 오렌지색 필터는 빛을 흡수하지 않아 안전하지 않고, 보라색 필터는 파장이 짧아 눈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1. 인간에게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 주고자 하는 것
  2. 인간에게 감각적인 표현의 형태를 제공하기 위한 것
  3. 인간에게 시대를 초월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
  4. 인간에게 도피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정답률: 70%)
  •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에게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 주고자 하는 것이다. 디자인은 제품, 서비스, 환경 등 인간이 상호작용하는 모든 것을 개선하고 최적화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디자인은 인간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며, 인간의 필요와 가치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수행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기업이 소비자와 사회에 대해 일관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종합적 표현 정책은?

  1. Symbol Mark
  2. Character
  3. Publicity
  4. Design Policy
(정답률: 57%)
  • 기업의 디자인 정책은 기업의 모든 시각적인 표현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소비자와 사회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입니다. 따라서 "Design Policy"가 정답입니다. "Symbol Mark"는 로고나 상징적인 마크를 의미하며, "Character"는 캐릭터를 의미합니다. "Publicity"는 홍보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리듬(Rhythm)과 거리가 먼 것은?

  1. 물결의 파문 같은 선의 강약
  2. 파장과 같은 곡선의 반복
  3. 반복되지 않는 정체성
  4. 강약이나 장단의 주기성
(정답률: 94%)
  •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패턴이나 주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되지 않는 정체성"은 일정한 패턴이나 주기성이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리듬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기업의 존재를 알리는 가장 효율적인 시각적 수단은?

  1. 기업의 심벌마크
  2. 기업의 인적구성
  3. 기업의 예산
  4. 기업의 세일즈 활동
(정답률: 91%)
  • 기업의 심벌마크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대표하는 시각적인 요소이며, 간결하고 인상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기억에 남기 쉽고 인식하기 쉬워서 가장 효율적인 시각적 수단이다. 기업의 인적구성, 예산, 세일즈 활동은 모두 중요하지만, 이들은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며, 기업의 심벌마크와는 달리 인식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지형의 높고 낮음을 지도 위에 표시하는것과 같이 기준면을 정하고, 기준면에 평행한 평면을 같은 간격으로 잘라 평화면상에 투상한 수직투상은?

  1. 축측투상
  2. 복면투상
  3. 표고투상
  4. 수직투상
(정답률: 84%)
  • 기준면에 평행한 평면을 잘라서 투영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때 평면과 기준면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식으로 투영된 것을 표고투상이라고 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기준면과 평면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거나, 다른 방식으로 투영되는 것이므로 정답은 "표고투상"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신문광고매체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성
  2. 안정성
  3. 편의성
  4. 단축성
(정답률: 66%)
  • 단축성은 신문광고매체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광고를 짧은 시간에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문은 긴 문장과 복잡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광고를 단축적으로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단축성은 신문광고매체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구매동기, 경쟁상품의 품질비교,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 디자인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이 조사되는 디자인 관리의 요소는?

  1. 새로운 재료, 부품의 조사
  2. 소비자 여론조사
  3. 경쟁상품에 대한 조사
  4. 출판물에 대한 조사
(정답률: 83%)
  • 디자인 관리에서는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 여론조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구매동기, 경쟁상품의 품질비교,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 디자인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자 여론조사"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기업이미지 통일화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업이 경영 이념이나 방침을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것
  2. 기업에서 생산하는 대표적인 생산품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것
  3.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조정과 체계적인 통합계획
  4. 기업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글자체, 색상 등의 시각적 요소, 마인드 요소, 행동 요소를 구성됨
(정답률: 88%)
  • "기업이 경영 이념이나 방침을 시각적으로 상징화한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기업이미지 통일화 계획은 기업에서 생산하는 대표적인 생산품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하거나,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조정과 체계적인 통합계획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때 기업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글자체, 색상 등의 시각적 요소, 마인드 요소, 행동 요소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원근에 의한 공간 표현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평면 원근법
  2. 대기 원근법
  3. 과장 원근법
  4. 다각 원근법
(정답률: 60%)
  • 평면 원근법은 2차원 평면 상의 그림을 3차원 공간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아니라, 3차원 공간 상의 그림을 2차원 평면으로 투영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원근에 의한 공간 표현의 방법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의 형태생리에 대한 연구법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절대성의 요인
  2. 유사성의 요인
  3. 근접성의 요인
  4. 폐쇄성의 요인
(정답률: 66%)
  • "절대성의 요인"은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의 형태생리에 대한 연구법칙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이는 심리학에서는 "강도" 또는 "밝기"와 같은 물리적인 특성을 나타내며, 형태생리에 대한 연구법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절대성의 요인"은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이 연구한 형태생리에 대한 연구법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과 거리가 먼 것은?

  1. 공작교육
  2. 추상교육
  3. 형태교육
  4. 예비교육과 공방교육
(정답률: 84%)
  •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은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것을 강조하는 반면, 추상적인 개념과 이론에 더 초점을 둔 추상교육은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과 거리가 먼 것이다. 바우하우스는 건축과 디자인 분야에서 실용적인 기술과 기법을 배우고 적용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현실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면 추상교육은 이론적인 지식과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현실적인 문제 해결 능력보다는 추상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강조한다. 따라서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과 추상교육은 서로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 거리가 먼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대상물의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데 쓰이는 선은?

  1. 파선
  2. 실선
  3. 2점 쇄선
  4. 1점 쇄선
(정답률: 59%)
  • 파선은 대상물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일종의 가상의 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선은 대개 점선으로 표시되며, 대상물의 윤곽을 나타내는 실선과 구분하여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파선"인 이유는 대상물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서, 윤곽을 나타내는 실선과 구분하여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기업 또는 제품의 개성이나 특징을 표현한 아이캐처로서 인물, 동식물의 의인화, 연상화 등으로 해학적 표현을 한 것은?

  1. 로고타입
  2. 심벌마크
  3. 마스코트
  4. 시그니처
(정답률: 91%)
  • 마스코트는 기업 또는 제품의 개성이나 특징을 의인화나 연상화하여 표현한 것으로, 인물이나 동물 등의 캐릭터를 사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과의 친근감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엄격함과 긴장감 및 경직된 인상을 주는 선은?

  1. 자유곡선
  2. 수직선
  3. 2점쇄선
  4. 1점쇄선
(정답률: 89%)
  • 수직선은 일직선상에서 수직으로 놓인 선으로, 엄격하고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긴장감과 경직된 인상을 주는 선이다. 반면에 자유곡선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자유로움과 유연함을 나타내며, 2점쇄선과 1점쇄선은 굴곡이 있는 선으로 불안정하고 불규칙한 느낌을 준다. 따라서, 엄격함과 긴장감을 나타내는 선은 수직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중 착시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물리적으로 동일하다는 사실이 확인 된 후에도 계속해서 왜곡되어 보이는 현상이다.
  2. 기하학적 도형들로 표현되는 착시 유형을 기학학적 착시라고 하며 순수착시라고도 한다.
  3. 어떤 오브제의 사용 없이 순수하게 눈과 시신경, 뇌의 상호작용에 의해 착시현상이 유발될 수 있다.
  4. 입체, 공간에 관한 착시는 창의적 디자인 작업에 방해가 되며 창작 자업에 활용되는 예가 별로 없다.
(정답률: 85%)
  • "입체, 공간에 관한 착시는 창의적 디자인 작업에 방해가 되며 창작 자업에 활용되는 예가 별로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입체, 공간에 관한 착시는 창의적 디자인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 디자인에서 입체적인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3D 모델링 기술은 입체 착시의 원리를 활용합니다. 또한, 건축 디자인에서도 입체 착시를 이용하여 공간의 인식을 조절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구현합니다. 따라서, 입체, 공간에 관한 착시는 창의적 디자인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해칭의 표현 방법을 틀린 것은?

  1. 도면이나 재질을 고려하지 않을 때에는 모두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2. 2개 이상의 부품이 인접해 있을 때에는 해칭 방향 또는 간격을 다르게 한다.
  3. 해칭을 간편하게 할 때는 외형선으로 표시해도 된다.
  4. 중심선 또는 주요 외형선에 대하여 45도의 경사로서 등간격으로 긋는다.
(정답률: 63%)
  • 해칭을 간편하게 할 때 외형선으로 표시하는 것은 틀린 표현입니다. 외형선은 부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해칭을 표시할 때는 내부 구조나 재질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실선, 점선, 체인선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 )속에 들어갈 옳은 의미는?

  1. 발상
  2. 분석
  3. 기능
  4. 표현
(정답률: 88%)
  • 이미지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이 이미지는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등각 투상의 축간 각도는?

  1. 60°
  2. 90°
  3. 120°
  4. 150°
(정답률: 57%)
  • 등각 투상은 모서리가 원의 중심을 지나는 동일한 각도를 가지므로, 각 모서리의 중심각은 360°/n (n은 모서리의 수)이 됩니다. 따라서, 3개의 모서리를 가진 등각 투상의 중심각은 360°/3 = 120°이므로, 축간 각도는 12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오늘날 디자인 기업의 원형으로서 윌리엄 모리스가 그의 아트 앤 크라프트 운동(Art and Craft Movement)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한 것은?

  1. 켈름스콧 출판사
  2. 푸쉬핀 공방
  3. 베엔나 공예제작소
  4. 멤피스 스튜디오
(정답률: 48%)
  • 윌리엄 모리스는 아트 앤 크라프트 운동을 통해 기계화된 대량생산에 반대하고, 수작업과 공예를 중시하는 디자인 운동을 주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그는 켈름스콧 출판사를 설립하여 수작업으로 만든 책과 인쇄물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는 디자인 기업의 원형으로서, 수작업과 공예를 중시하는 디자인 운동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모리스의 노력의 일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아르누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곡선적 아르누보는 프랑스, 벨기에, 독일, 이탈리아에서 발전하였다.
  2. 나라마다 명칭이 달라 프랑스는 아르누보, 벨기에는 시센션, 독일은 유겐트 스틸로 불리었다.
  3. 직선적 아르누보는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4. 석판인쇄술의 발달로 알퐁스 무라, 툴루즈 로트렉 등이 디자인한 포스터가 유행하였다.
(정답률: 26%)
  • 아르누보는 나라마다 명칭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 벨기에, 독일, 이탈리아에서 발전한 곡선적인 예술 스타일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나라마다 명칭이 달라 프랑스는 아르누보, 벨기에는 시센션, 독일은 유겐트 스틸로 불리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다음 중 CI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MI(Mind Identity)
  2. PI(President Identity)
  3. VI(Visual Identity)
  4. BI(Bahavior Identity)
(정답률: 66%)
  • PI(President Identity)는 CI의 3요소 중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CI의 3요소는 MI(Mind Identity), VI(Visual Identity), BI(Behavior Identity)입니다. MI는 기업의 철학, 가치관, 목표 등을 나타내는 것이고, VI는 로고, 색상, 폰트 등 시각적인 요소를 나타내며, BI는 기업의 행동 방식, 서비스 품질, 고객 서비스 등을 나타냅니다. PI는 기업의 대표자나 CEO 등의 개인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CI의 3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마케팅 개념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마케팅 개념은 기업이 가장 잘 만족시켜줄 수 있는 소비자 집단을 규정하고 유도하는 활동을 말한다.
  2. 마케팅은 소비자의 이익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3. 마케팅은 기업측과 협력하는 소비자 집단을 말한다.
  4.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하여 인간의 필요와 욕구 만족 및 기업의 생존과 성장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정답률: 63%)
  • 마케팅 개념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해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고,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와 기업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활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하나의 소스로 만든 그래픽을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크기로 확대, 축소하여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적합한 그래픽 파일 유형은? (단, 이미지의 품질손상이 없어야 한다.)

  1. 래스터(Raster) 이미지
  2. 비트맵(Bitmap) 이미지
  3. 벡터(Vector) 이미지
  4. 앤티앨리어스(Anti-alias) 이미지
(정답률: 91%)
  • 벡터(Vector) 이미지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크기를 변경해도 이미지의 품질이 손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크기로 작업을 진행할 때 적합한 파일 유형입니다. 래스터(Raster) 이미지나 비트맵(Bitmap) 이미지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픽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크기를 변경하면 이미지의 품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앤티앨리어스(Anti-alias) 이미지는 이미지의 테두리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로, 이미지의 크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디자인 영역에 영향을 주는 환경의 변화로서 틀린 것은?

  1. 소비자 생활의 변화
  2. 상품의 소형화, 경량화
  3. 다양성의 추구
  4. 안정성의 회피
(정답률: 84%)
  • 안정성의 회피는 디자인 영역에 영향을 주는 환경의 변화로서 틀린 것입니다. 안정성의 회피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불확실성이나 사회적 불안정성이 높아질 때 발생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 영역에 영향을 미치지만, 디자인 영역의 변화로 간주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기본시스템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심벌마크
  2. 컬러
  3. 사인
  4. 로고타입
(정답률: 75%)
  •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기본시스템에 속하는 것은 "심벌마크", "컬러", "로고타입"이다. "사인"은 일반적으로 서명이나 서명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기본시스템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사진에서 화면의 필요부분만을 일정한 윤곽으로 다듬고 다른 부분은 잘라내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강조하는 것은?

  1. 트리밍(trimming)
  2. 레이아웃(layout)
  3. 레터링(lettering)
  4. 몽타주(montage)
(정답률: 93%)
  • 사진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자르는 것을 "트리밍(trimm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체적인 레이아웃(layout)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레터링(lettering)은 글씨를 넣는 것을 의미하며, 몽타주(montage)는 여러 장면을 조합하여 하나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컴퓨터 렌더링 작업 시 은선 제거란?

  1. 보이는 면, 가려진 면을 제거한다.
  2. 보이는 면과 가려진 면을 덮는다.
  3. 보이는 면만 제거한다.
  4. 가려진 선만 제거한다.
(정답률: 72%)
  • 컴퓨터 렌더링 작업에서 은선은 보이지 않아야 할 선이지만 작업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작은 빈 공간에 의해 보이게 되는 선을 말합니다. 따라서 은선 제거는 보이지 않아야 할 선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가려진 선만 제거하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신제품이 생산되면 몇 개의 시장을 선택하여 현실적 조건하에서 미리 판매상황을 검토하게 되는데, 이를 무슨 시장이라 하는가?

  1. 세분시장
  2. 시험시장
  3. 표적시장
  4. 중간시장
(정답률: 45%)
  • 시험시장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현실적인 판매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선택하는 시장이다. 이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의 반응과 구매 의사를 파악하여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따라서 시험시장은 제품 출시 전 중요한 검증 단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비슷한 모양, 형이나 그룹을 다 함께 하나의 부류로 보는 경향과 관련이 있는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은?

  1. 유사성
  2. 근접성
  3. 연속성
  4. 폐쇄성
(정답률: 89%)
  •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유사성"은 비슷한 모양, 형이나 그룹을 함께 하나의 부류로 보는 경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비슷한 속성을 가진 것들은 함께 묶여서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크기, 색상, 모양 등이 비슷한 물체들은 함께 묶여서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식품보를 할 때 소비자에게 그 색상이나 실물을 투명하게 보이도록 미리 성형한 플라스틱 시트를 대지에 고정시켜 안에 상품을 고착시키는 포장 방법은?

  1. 보일 인 백(boil in bag)
  2. 블리스터 팩(blister pack)
  3. P. T. Pack
  4. 멀티플 팩(multiple pack)
(정답률: 41%)
  • 블리스터 팩은 투명한 플라스틱 시트를 사용하여 제품을 고정시키는 포장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제품을 보호하면서도 소비자에게 제품의 실물을 투명하게 보여주어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보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포장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주생활에 관한 AIO를 이용한 라이프스타일 목록 조사에서 A항목(Activity)에 분류되어야 한다고 판단되는 설문 내용은?

  1. 나는 집을 마련하기 전에 차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나는 온돌보다 침대가 더 좋다.
  3. 나는 가구배치나 장식 등을 자주 바꾼다.
  4. 나는 교통이 불편해도 공기 좋은 곳으로 이사 가고 싶다.
(정답률: 75%)
  • "나는 가구배치나 장식 등을 자주 바꾼다."는 주거 환경을 자주 변화시키는 활동으로, 주거 환경을 새롭고 다양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나타내기 때문에 A항목(Activity)에 분류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국문이나 한자 서체의 일종으로 가로선이 세로선보다 가늘며 세리프(serif)가 있는 글씨체를 말하며 다른 글자체에 비해 비교적 가독성이 높고 주로 본문용으로 사용되어지는 것은?

  1. 고딕체
  2. 명조체
  3. 그래픽체
  4. 변사체
(정답률: 90%)
  • 명조체는 세리프가 있는 글씨체 중에서도 가로선과 세로선의 굵기 차이가 적어 가독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로 본문용으로 사용되며, 한자와 한글 모두에 적합한 글씨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원래 활판인쇄를 가리키는 말이다.
  2. 손으로 직접 글자를 쓰는 것이다.
  3.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케이션의 조형적 표현이다.
  4. 가독성을 포함한다.
(정답률: 63%)
  • "손으로 직접 글자를 쓰는 것이다."는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캘리그라피에 대한 설명이다. 타이포그래피는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케이션의 조형적 표현을 의미하며, 가독성을 포함한다. "원래 활판인쇄를 가리키는 말이다."는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소비자 행동의 의미에서 벗어난 것은?

  1. 생산행위
  2. 구매행위
  3. 제품평가행위
  4. 소비행위
(정답률: 90%)
  • 생산행위는 소비자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소비자 행동의 의미에서 벗어납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고 평가하며 사용하는 것이 주요한 행동이며, 생산은 생산자의 역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포스터의 종류 중 1919년부터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복합적으로 표현한 미술사조의 영향을 받은 것은?

  1. 히피 포스터
  2. 초현실주의 포스터
  3. 표현주의 포스터
  4. 구성주의 포스터
(정답률: 69%)
  • 1919년부터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복합적으로 표현한 미술사조는 초현실주의라고 불리며, 이러한 영향을 받은 포스터를 초현실주의 포스터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포스터는 일상적인 대상을 비현실적으로 변형하여 표현하며, 형태와 색상 등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미적 감각을 자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컴퓨터 그래픽에서 색채 표현 및 이미지 표현의 기본 단위는?

  1. 비트(bit)
  2. 바이트(byte)
  3. 디지트(digit)
  4. 워드(word)
(정답률: 89%)
  • 컴퓨터 그래픽에서 색상은 숫자로 표현되며, 이 숫자를 이진수로 변환하여 저장합니다. 이진수는 0과 1로 이루어진 비트(bit)의 조합으로 표현되며, 이진수의 길이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수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비트(bit)가 컴퓨터 그래픽에서 색채 표현 및 이미지 표현의 기본 단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운전 중 졸음방지를 위해 개발한 껌을 포지셔닝하려고 할 때, 채택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포지셔닝 전략은?

  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이미지 포지셔닝
  3. 경쟁제품에 의한 포지셔닝
  4. 사용상황 혹은 사용목적에 의한 포지셔닝
(정답률: 93%)
  • 사용상황 혹은 사용목적에 의한 포지셔닝이 가장 이상적인 전략이다. 이는 해당 제품이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에 따라 포지셔닝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졸음방지 껌의 경우, 운전 중 졸음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이므로, 사용상황 혹은 사용목적에 따라 포지셔닝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선분(線分)을 길고 짧은 2부분으로 분할하여, 긴 부분을 a, 짧은 부분을 b라고 할 때 b : a = a : (a+b)가 되도록 나누는 것은?

  1. 균형
  2. 황금분할
  3. 공간
  4. 형태구성
(정답률: 84%)
  • 정답은 "황금분할"이다.

    황금분할은 선분을 길고 짧은 2부분으로 나눌 때, 짧은 부분의 길이와 긴 부분의 길이의 비율이 긴 부분의 길이와 전체 선분의 길이의 비율과 같아지도록 나누는 것을 말한다. 즉, b : a = a : (a+b)가 되도록 나누는 것이다.

    이러한 황금분할은 자연계에서 많이 나타나며, 예술이나 디자인 등에서도 많이 활용된다. 황금비율은 공간의 균형과 아름다움을 강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균형"과 "형태구성"도 정답 후보가 될 수 있지만, 황금분할이 바로 이러한 균형과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황금분할"이 정답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취미 - 공동체 활동 - 의견
  2. 활동 - 직업 - 사회문제
  3. 활동 - 관심 - 의견
  4. 제품 - 가족 - 사회문제
(정답률: 75%)
  • 이미지에서는 사람들이 함께 활동하며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나누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따라서 "활동 - 관심 - 의견"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옥외광고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1. 법적, 공간적 제한이 많다.
  2. 좋은 위치확보가 용이하지 않다.
  3. 초기 시설투자가 과다하게 소요된다.
  4. 옵셋에 의한 인쇄방식으로 재현되어 시인성이 낮다.
(정답률: 74%)
  • "법적, 공간적 제한이 많다.", "좋은 위치확보가 용이하지 않다.", "초기 시설투자가 과다하게 소요된다."는 모두 옥외광고의 단점이 맞지만, "옵셋에 의한 인쇄방식으로 재현되어 시인성이 낮다."는 옥외광고의 단점이 아니라 인쇄 방식의 한 종류인 옵셋 인쇄의 단점이다. 옵셋 인쇄는 대량 생산에 적합하고 비용이 저렴하지만, 인쇄물의 해상도가 낮아 시인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