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9-23)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17-09-2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학

1. 저드의 색채조화론에 포함되지 않는 원리는?

  1. 질서성의 원리
  2. 친근성의 원리
  3. 동류성의 원리
  4. 모호성의 원리
(정답률: 70%)
  • 저드의 색채조화론에는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원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모호성의 원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색채를 사용할 때 명확하고 분명한 대비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원리들과는 반대로, 색채를 사용할 때 모호하고 애매한 대비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이 원리는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것과는 상반된 개념이므로, 저드의 색채조화론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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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법혼색에서 노랑과 빨강을 혼합하면 무슨색이 되는가?

  1. 보라
  2. 연두
  3. 파랑
  4. 주황
(정답률: 92%)
  • 감법혼색에서 노랑과 빨강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된다. 이는 노란색과 빨간색이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인 녹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다. 따라서 노란색과 빨간색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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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린아이 옷의 흰색과 주황색의 배색이 주는 느낌은?

  1. 경쾌하다.
  2. 중후하다.
  3. 침착하다.
  4. 균형적이다.
(정답률: 91%)
  • 어린아이 옷의 흰색과 주황색의 배색은 밝고 활기차며 경쾌한 느낌을 준다. 흰색은 깨끗하고 순수함을 상징하며, 주황색은 활기차고 쾌활한 느낌을 준다. 이 두 색상이 함께 사용되면서 어린아이의 활발하고 경쾌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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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그라데이션 배색 - 점전적으로 변화되는 색의 배색
  2. 세퍼레이션 배색 - 배색이 모호하거나 대비가 강할 때 색과 색 사이에 분리색으로 배색
  3. 토널 배색 - 고명도, 저채도의 조화로 안정된 배색
  4. 톤온톤 배색 - 동일색상에서 톤의 차이를 둔 배색
(정답률: 72%)
  •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토널 배색은 고명도와 저채도의 색상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안정적인 배색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이는 대비가 강한 다른 기법들과는 달리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일관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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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계통색명의 표시로 옳은 것은?

  1. 개나리색
  2. 황토색
  3. 선명한 연두
  4. 은회색
(정답률: 70%)
  • 계통색명의 표시는 "선명한 연두"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통색명은 색의 계통을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성질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선명한 연두"는 노란색 계통에 속하며, 노란색 계통은 노란색과 초록색이 섞인 색으로, 선명하고 화려한 색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선명한 연두"는 계통색명으로 옳은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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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조절(Color conditioning)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능 배색이라고도 한다.
  2. 환경색이나 기능색 등으로 나우어 활용한다.
  3. 색채가 지닌 기능과 효과를 최대로 살리는 것이다.
  4. 기업체 이외의 공공건물이나 장소에는 부적합하다.
(정답률: 92%)
  • "기업체 이외의 공공건물이나 장소에는 부적합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색채조절은 기업체 뿐만 아니라 공공건물이나 장소에서도 적용 가능하며, 환경색이나 기능색 등으로 나우어 활용하여 색채가 지닌 기능과 효과를 최대로 살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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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의 동화현상(同化現象)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회색 줄무늬에서 인접한 청색 줄무늬는 채도 동화를 일으킨다.
  2.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과 서로 반대되는 경향에 있는 현상이다.
  3. 인접한 두 색의 무늬가 작을수록 동화현상이 잘 보여진다.
  4. 대비현상과는 반대의 현상이다.
(정답률: 74%)
  • "대비현상과는 반대의 현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색의 동화현상은 인접한 두 색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의 차이가 줄어들어 더 비슷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과 비슷한 경향에 있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과 서로 반대되는 경향에 있는 현상이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또한, 인접한 두 색의 무늬가 작을수록 동화현상이 잘 보여진다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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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술 시 생기는 잔상을 막기 위한 수술실 벽면의 색으로 적합한 것은?

  1. 보라
  2. 청록
  3. 노랑
  4. 회색
(정답률: 90%)
  • 수술 시 생기는 잔상을 막기 위해서는 벽면의 색이 가능한 한 수술 부위와 비슷한 색상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록색이 적합합니다. 청록색은 푸른색과 초록색이 섞인 색으로, 인체의 내장기관과 비슷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보라색은 혈관과 비슷한 색상이지만 수술 시 잔상을 막기에는 부적합하며, 노랑색과 회색은 수술 부위와 거리가 멀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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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국의 전통색인 오정색과 방위가 맞는 것은?

  1. 청색 - 남쪽
  2. 적색 - 동쪽
  3. 백색 - 서쪽
  4. 황색 - 북쪽
(정답률: 67%)
  • 한국의 전통색인 오정색은 서쪽에 해당합니다. 이는 오정색이 서쪽의 기운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백색 - 서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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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한국산업표준(KS)에서 유채색의 기본색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갈색
  2. 다홍
  3. 자주
  4. 분홍
(정답률: 75%)
  • 유채색의 기본색명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이다. 따라서 "다홍"은 유채색의 기본색명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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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문,스펜서 조화론의 미도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균형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유채색의 배색보다 명도가 높다.
  2. 복잡성의 요소가 최고일 때 미도는 최고가 된다.
  3. 동일색상이 조화가 되기 쉽다.
  4. 색상과 채도를 동일하게 하고 명도만 변화시켜도 많은 색상을 사용한 디자인보다 미도가 높다.
(정답률: 65%)
  • "복잡성의 요소가 최고일 때 미도는 최고가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미도는 색상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복잡성이 높을수록 미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복잡성이 높을수록 색상의 대비가 높아져 미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잡성이 높을수록 미도가 높아진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복잡성이 높을수록 미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균형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유채색의 배색보다 명도가 높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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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병치 가법 혼색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텔레비전의 화상
  2. 인상파 화가의 점묘법
  3. 회전판의 2색 이상의 배색
  4. 직물의 직조
(정답률: 61%)
  • "회전판의 2색 이상의 배색"은 병치 가법 혼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단순히 색상을 조합하는 것이 아니라 회전하는 판 위에 여러 색상을 칠하여 원하는 패턴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는 병치 가법 혼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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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먼셀(Munsell) 표색계에서 "5YR 6/12"로 표시된 색명은?

  1. 주황
  2. 자주
  3. 빨강
  4. 노랑
(정답률: 88%)
  • "5YR 6/12"는 먼셀 표색계에서 색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상, 채도, 명도를 순서대로 나타낸 것입니다. 여기서 "5YR"은 색상을 나타내며, 이는 노란색과 주황색 사이의 색조입니다. "6"은 채도를 나타내며, 이는 해당 색상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12"는 명도를 나타내며, 이는 해당 색상의 밝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YR 6/12"는 노란색과 주황색 사이의 색조를 가진, 채도가 중간이고 명도가 밝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주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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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지역의 명칭에서 유래한 색 이름이 아닌 것은?

  1. 나일 블루
  2. 코발트 블루
  3. 하바나
  4. 프러시안 블루
(정답률: 65%)
  • 정답은 "하바나"입니다. "나일 블루"는 나일 강의 색깔에서 유래하였고, "프러시안 블루"는 프러시아 지역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반면에 "코발트 블루"는 코발트라는 원소에서 유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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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현재 우리나라에서 한국산업표준(KS)으로 사용하고 있는 색채 시스템은?

  1. Munsell System
  2. PCCS
  3. Ostwald System
  4. NCS
(정답률: 76%)
  • 현재 우리나라에서 한국산업표준(KS)으로 사용하고 있는 색채 시스템은 "PCCS"입니다. "Munsell System"은 미국의 알버트 먼셀이 개발한 색채 시스템으로, 색상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색상계가 다르기 때문에 PCCS와는 다른 시스템입니다. "Ostwald System"은 독일의 와일헬름 오스트발트가 개발한 색채 시스템이며, "NCS"는 스웨덴의 "Natural Color System"의 약자로, 색채를 인식하는 방식이 다른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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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배색 중 가장 차분한 느낌을 주는 것은?

  1. 빨강 - 흰색 - 검정
  2. 하늘색 - 흰색 - 회색
  3. 주황 - 초록 - 보라
  4. 빨강 - 흰색 - 분홍
(정답률: 85%)
  • 하늘색, 흰색, 회색은 모두 차분하고 조용한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늘색은 편안하고 안정감을 주며, 흰색은 깨끗하고 순수한 느낌을 주며, 회색은 중립적이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이 배색은 가장 차분한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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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컬러 인화의 색보정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법 인화법을 사용
  2. 평균 혼색 인화법을 사용
  3. 감색 인화법을 사용
  4. 중간가법 인화법을 사용
(정답률: 62%)
  • 컬러 인화의 색보정 방법 중에서 감색 인화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인화된 사진의 색감이 원래의 색감과 차이가 있을 때, 원래의 색감을 유지하면서도 보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색 인화법은 원래의 색감과 반대되는 색을 추가하여 보정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색감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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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현색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Munsell System
  2. CIE System
  3. NCS
  4. DIN System
(정답률: 78%)
  • "CIE System"은 색의 밝기, 색도, 색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측정하고 표현하는 색공간으로, 현색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반면, "Munsell System", "NCS", "DIN System"은 모두 현색계에 속하는 색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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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색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2. 보라와 파랑은 서로 보색관계이다.
  3.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까운 색을 말한다.
  4. 보색끼리 배색하였을 때 차분한 효과를 준다.
(정답률: 81%)
  • 보색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을 말하며, 이 두 색을 혼합하면 서로 상쇄되어 무채색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은 보색관계에 있으며, 빨강과 초록을 혼합하면 갈색이 아닌 회색에 가까운 무채색이 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보색끼리 배색하면 차분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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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와 관련된 연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핑크색은 달콤한 향을 연상시킨다.
  2. 고채도의 색은 높은 음을 연상시킨다.
  3. 올리브 그린색은 단맛을 연상시킨다.
  4. 회색은 딱딱한 표면을 연상시킨다.
(정답률: 94%)
  • "고채도의 색은 높은 음을 연상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고채도의 색은 오히려 높은 음이 아닌, 화려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올리브 그린색은 단맛을 연상시키는 이유는, 올리브 그린색이 식물의 잎이나 채소 등에서 자주 나타나는 색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색상은 자연적이고 건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어 단맛을 연상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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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지나친 노출이나 현상으로 인하여 필름 화상의 콘트라스트가 너무 강할 때 사용하는 감력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1. 구리 감력
  2. 수은 감력
  3. 크롬 - 아연 감력
  4. 적혈염 - 하이포 감력
(정답률: 21%)
  • 적혈염 - 하이포 감력은 필름 화상에서 콘트라스트가 강할 때 사용하는 감력 방법으로, 적혈구의 수치를 낮추어 필름 화상의 밝기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감력 방법들과 달리 노출이나 현상으로 인한 필름 화상의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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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활자 서체로서 가로, 세로의 넓이가 같고 각을 이룬 문자이며 강한 느낌을 주어 특별히 강조하거나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서체는?

  1. 명조체
  2. 고딕체
  3. 송조체
  4. 궁서체
(정답률: 83%)
  • 고딕체는 강한 느낌을 주는 선이 두껍고 굵은 특징을 가지며, 가로와 세로의 넓이가 같은 정사각형 모양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어 돋보이게 표시됩니다. 따라서 특별한 강조나 제목 등에 사용되며, 명조체나 궁서체와는 다른 느낌을 주는 서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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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상 과정에서 정착제의 주된 역할은?

  1. 할로겐화은을 금속은으로 바꾸어 준다.
  2. 빛에 노출되지 않은 할로겐화은을 제거해준다.
  3. 현상 주약의 산화를 방지해 준다.
  4. 물 자국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정답률: 39%)
  • 정착제는 현상 과정에서 빛에 노출되지 않은 할로겐화은을 제거해줍니다. 이는 할로겐화은이 현상 후에도 필름 표면에 남아있으면 물자국이 발생하거나 현상 주약의 산화를 방지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착제는 필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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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망사를 사용하여 제판하며 스퀴지(squeegee)로 가압하면서 피인쇄체에 인쇄하는 방법은?

  1. 오프셋 인쇄
  2. 플렉소 인쇄
  3. 그라비어 인쇄
  4. 스크린 인쇄
(정답률: 75%)
  • 망사를 사용하여 제판하며 스퀴지로 가압하면서 피인쇄체에 인쇄하는 방법은 스크린 인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인쇄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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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커플러(발색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Cyan 커플러
  2. Magenta 커플러
  3. Yellow 커플러
  4. Blue 커플러
(정답률: 87%)
  • Blue 커플러는 존재하지 않는 발색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Cyan, Magenta, Yellow 커플러는 CMYK 색상 모델에서 사용되는 발색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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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색온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빛의 색을 온도로 나타낸 것으로 단위는 K로 표시한다.
  2. 맑은 하늘의 색온도는 약 7500K이다.
  3. 색온도에서 절대온도 값을 빼면 화씨온도가 된다.
  4. 색온도가 낮으면 푸른색, 높으면 붉은색으로 나타난다.
(정답률: 77%)
  • 빛의 색은 그 색을 이루는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며, 이 파장은 물질의 온도에 따라 변화한다. 따라서 빛의 색을 온도로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색온도라고 한다. 색온도의 단위는 켈빈(K)으로 표시되며, 맑은 하늘의 색온도는 약 7500K이다. 색온도에서 절대온도 값을 빼면 화씨온도가 되는 것은 아니며, 색온도가 낮을수록 푸른색, 높을수록 붉은색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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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쇄의 5요소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원고
  2. 잉크
  3. 제책
  4. 피인쇄체
(정답률: 84%)
  • 인쇄의 5요소는 원고, 잉크, 인쇄체, 인쇄기, 인쇄지이며, 제책은 인쇄 후 책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인쇄의 5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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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1. A : 작고, B : 넓다
  2. A : 작고, B : 좁다
  3. A : 크고, B : 좁다
  4. A : 크고, B : 넓다
(정답률: 63%)
  • 주어진 그림에서 A는 B보다 크기 때문에 "A : 크다"라는 말은 맞습니다. 그리고 B는 A보다 좁기 때문에 "B : 좁다"라는 말도 맞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 : 크고, B : 좁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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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투명체, 반투명체, 불투명체의 물체를 직접 인회지 위에 올려놓고 빛을 주어 생긴 그림자에 의해 구성되는 작품 또는 기법은?

  1. 포토그램
  2. 포토몽타주
  3. 디포메이션
  4. 이중인화
(정답률: 45%)
  • 포토그램은 물체를 인화지 위에 올려놓고 빛을 주어 생긴 그림자에 의해 구성되는 작품 또는 기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포토그램과는 다른 기법들이다. 포토몽타주는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하는 기법, 디포메이션은 물체를 왜곡시켜 그리는 기법, 이중인화는 두 개의 사진을 겹쳐서 하나의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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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한 권의 책 분량에 해당하는 쪽들을 순서대로 이어지도록 한 묶음씩 합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배킹
  2. 제함
  3. 고르기
  4. 쪽맞추기
(정답률: 77%)
  • 쪽맞추기는 한 권의 책 분량에 해당하는 쪽들을 순서대로 이어지도록 한 묶음씩 합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쪽맞추기가 정답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책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이지만, 쪽맞추기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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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IGT 인쇄적성 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잉크의 전이율
  2. 잉크의 택(tack)
  3. 잉크 트래핑(trapping)
  4. 잉크에 의한 종이 뜯김성(picking)
(정답률: 43%)
  • 잉크의 택(tack)은 인쇄적성 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잉크의 점도와 관련된 것으로, 잉크가 인쇄면에 부착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인쇄적성 시험기로 측정되는 잉크의 전이율, 잉크 트래핑, 잉크에 의한 종이 뜯김성 등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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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피사체 앞쪽 45˚정도의 조명으로서 적당한 입체감과 깊이가 표현되며 모든 조명의 기본적인 조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측광
  2. 역광
  3. 사광
  4. 정면광
(정답률: 56%)
  • 피사체 앞쪽 45˚정도의 사광 조명은 입체감과 깊이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조명입니다. 이는 물체의 입체적인 형태를 부각시키고, 그림자를 만들어내어 입체감을 더욱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광 조명은 모든 조명의 기본적인 조명으로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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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렌즈를 통해 들어온 피사체의 상을 필름 면에 기록하기 위하여 빛의 양을 시간적으로 조절하는 장치는?

  1. 셔터
  2. 파인더
  3. 플래시
  4. 렌즈 후드
(정답률: 72%)
  • 셔터는 카메라에서 빛의 양을 시간적으로 조절하여 필름 면에 기록하는 역할을 합니다. 셔터를 열어 놓으면 빛이 들어와 필름에 기록되고, 닫으면 빛이 차단되어 기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셔터는 노출 조절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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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초점거리가 50mm인 렌즈의 밝기가 1.4일 경우 렌즈의 유효구경은 약 얼마인가?

  1. 35.7mm
  2. 60.7mm
  3. 70mm
  4. 140mm
(정답률: 40%)
  • 유효구경은 밝기와 초점거리에 의해 결정되는 값으로,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유효구경 = 초점거리 / 밝기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유효구경 = 50mm / 1.4 = 35.7mm

    따라서, 정답은 "35.7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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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연광, 백열등, 형광등과 같은 불빛을 채광하여 축적한 에너지를 야간 또는 정전 등 빛이 차단된 상태에서 오랫동안 천천히 빛 에너지를 방출하는 잉크는?

  1. 도전 잉크
  2. 축광 잉크
  3. 발포 잉크
  4. 향료 잉크
(정답률: 80%)
  • 축광 잉크는 자외선 등의 빛을 흡수하여 에너지를 축적하고, 이를 야간이나 정전 등 빛이 차단된 상황에서 천천히 방출하는 잉크이다. 따라서 자연광, 백열등, 형광등과 같은 빛을 채광하여 축적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글씨나 그림 등을 밝게 보여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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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팬크로매틱형 리스필름(Panchromatic type lithfilm) 제판용 드럼 스캐너에서 주로 사용하는 He-Ne 레이저의 파장 피크치(nm)는?

  1. 132
  2. 332
  3. 632
  4. 1032
(정답률: 41%)
  • He-Ne 레이저는 주로 632nm의 파장을 가지며, 이는 팬크로매틱형 리스필름의 파장 대역과 일치하기 때문에 드럼 스캐너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He-Ne 레이저의 파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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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할로겐화은 중 감광물질로 사용되지 않은 것은?

  1. AgCI
  2. AgF
  3. AgBr
  4. AgI
(정답률: 60%)
  • AgF는 감광물질로 사용되지 않는다. AgCI, AgBr, AgI는 모두 감광물질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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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조리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2.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피사계심도가 깊다.
  3.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셔터시간을 빠르게 한다.
  4. 낮은 조리개 값일수록 통과하는 빛의 양이 늘어난다.
(정답률: 50%)
  •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셔터시간을 빠르게 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올바른 설명은 "높은 조리개 값일수록 통과하는 빛의 양이 적어진다."이다. 이는 조리개가 작아지면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하여 빛의 양을 보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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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촬영 후 수초(분)만에 흑백 또는 컬러 사진이 자동적으로 처리되어 카메라로부터 즉석으로 사진을 얻을 수 있는 방식은?

  1. 스파링식 카메라
  2. 파노라마식 카메라
  3. 리플레스식 카메라
  4. 폴라로이드식 카메라
(정답률: 97%)
  • 폴라로이드식 카메라는 촬영 후 필름을 바로 출력하여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카메라로, 촬영한 순간부터 바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름과 인화 과정이 내장되어 있어서 촬영 후 수초(분)만에 흑백 또는 컬러 사진이 자동적으로 처리되어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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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무 블랭킷에 요구되는 성질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축성과 복원성이 낮아야 한다.
  2. 화학 약품이나 용제에 내성이 있어야 한다.
  3. 잉크에 대한 친유성과 전이성이 좋아야 한다.
  4. 고무의 두께와 정밀도 및 표면 평활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78%)
  • 고무 블랭킷은 인쇄 과정에서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위치하여 잉크 전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무 블랭킷에 요구되는 성질로는 화학 약품이나 용제에 내성이 있어야 하고, 잉크에 대한 친유성과 전이성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고무의 두께와 정밀도 및 표면 평활성이 좋아야 합니다. 하지만 "신축성과 복원성이 낮아야 한다"는 옵션은 옳지 않습니다. 고무 블랭킷은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서 압력을 받기 때문에 신축성과 복원성이 높아야 올바른 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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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가 바우하우스의 선언문에서 조형미술의 궁극적인 목표를 둔 것은?

  1. 공예
  2. 조각
  3. 건축
  4. 회화
(정답률: 74%)
  • 발터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의 선언문에서 조형미술의 궁극적인 목표로 "건축"을 두었습니다. 이는 그가 건축을 예술의 최고 형태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는 건축을 통해 기능성과 미적 가치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를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건축을 조형미술의 궁극적인 목표로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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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이탈리아 디자인의 특징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급진주의 디자인
  2. 절제된 양식
  3. 개성위중 디자인
  4. 역사적 유산
(정답률: 59%)
  • 이탈리아 디자인은 대체로 절제된 양식을 중시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탈리아 디자인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절제된 양식"은 그와는 반대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가장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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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 이해적
  2. 구성적
  3. 시각적
  4. 이상적
(정답률: 61%)
  • 정답은 "시각적"이다. 이유는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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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업 CI의 기본 요소들을 일정한 포맷(Format)으로 조합하여 일관성있게 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1. 시그니처(Signature)
  2. 아이케쳐(Eyecatcher)
  3. 디자인 코디네이션(Design Coordination)
  4. 코퍼레이트 이미지(Corporate Image)
(정답률: 54%)
  • 시그니처는 기업 CI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일정한 포맷으로 조합하여 일관성있게 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시그니처는 기업의 로고, 색상, 폰트 등을 포함하며, 이를 일관되게 사용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인식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그니처는 기업 CI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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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투시도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심(CV)은 관찰자의 초점이다.
  2. 기선(GL)은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이다.
  3. 지평선(HL)은 물체와 시점간의 연결선이다.
  4. 화면(PP)은 지선, 기선, 관찰자의 시선과는 수직이며 관찰자와는 평행인 관계에 있다.
(정답률: 49%)
  • "지평선(HL)은 물체와 시점간의 연결선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지평선은 눈높이(H)와 지면이 만나는 선으로, 시점과 물체 사이의 연결선은 시선선(SL)입니다.

    시선선(SL)은 관찰자의 시선과 물체를 연결하는 선이며, 이 선이 지면과 만나는 점을 시점(VP)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구성요소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심(CV)은 관찰자의 초점이다.
    - 기선(GL)은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이다.
    - 지평선(HL)은 눈높이(H)와 지면이 만나는 선이다.
    - 화면(PP)은 지선, 기선, 관찰자의 시선과는 수직이며 관찰자와는 평행인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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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르누보(Art Nouveau)의 양식적 특징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유기적
  2. 기하학적
  3. 남성적
  4. 대칭적
(정답률: 64%)
  • 아르누보 양식은 유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의 곡선적인 형태와 유사한 곡선적인 디자인, 식물이나 동물 등의 유기체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 등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유기적인 디자인은 아르누보의 주요 특징인 곡선적인 라인과 부드러운 곡면을 형성하며, 이는 기하학적이고 대칭적인 디자인과는 대조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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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소점이 2개인 2점 추시도의 경우 중앙의 수직선은 실제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물체의 중심선
  2. 두 초점 간의 중간
  3. 보는 사람의 위치
  4. 사이클로이드
(정답률: 42%)
  • 중앙의 수직선은 보는 사람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이는 2점 추시도에서 두 초점을 연결한 직선과 수직이며, 이 직선과 수평인 방향으로 보는 사람이 위치하면 물체가 정면에서 가장 균형있게 보입니다. 따라서 중앙의 수직선은 물체를 올바르게 관찰하기 위한 기준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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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자인 경영과 가장 중요하고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는?

  1. 소비자 심리분석
  2. 마케팅
  3. 시장조사
  4. 조직관리
(정답률: 77%)
  • 디자인 경영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팅은 소비자 심리분석과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또한 조직관리 측면에서도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조직 구성과 인력 관리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마케팅은 디자인 경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을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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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사회기반 조성 방안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창조성 및 주체성을 고무하기 위한 시스템 조성
  2. 디자인 활동 지원을 위한 정보 시스템 구축
  3.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실무의 분리 확대
  4. 타 분야와의 교류 확대를 위한 제도 마련
(정답률: 66%)
  • 디자인 교육과 디자인 실무의 분리 확대는 디자인 교육과 실무가 서로 다른 분야로 인식되어, 실무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과 기술을 교육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를 통해 디자인 교육과 실무가 보다 긴밀하게 연결되어, 창조성과 주체성을 고무하며 디자인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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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컴퍼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가장 용이하게 그릴 수 있는 것은?

  1. 세 변의 길이가 주어진 삼각형
  2. 각의 2등분
  3. 각의 이동
  4. 해칭선
(정답률: 67%)
  • 해칭선은 컴퍼스 없이도 가장 쉽게 그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유는 해칭선은 주어진 선분의 한쪽 끝점에서 시작하여 다른 쪽 끝점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은 후, 이 점들을 연결한 선분입니다. 따라서 컴퍼스 없이도 선분과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해칭선을 그리는 것이 가장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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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계, 건축 등의 복잡한 도면에서 일부분의 축척을 바꾸어 모양,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해 그려진 것은?

  1. 결선도
  2. 조립도
  3. 부품도
  4. 상세도
(정답률: 81%)
  • 상세도는 기계, 건축 등의 복잡한 도면에서 일부분의 축척을 바꾸어 모양,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해 그려진 것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결선도", "조립도", "부품도"와는 다르게 세부적인 부분을 나타내는 도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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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축구 선수의 큰 줄무늬 운동복, 철길 건널복의 금지표시 등으로 설명할 수 있는 디자인 원리는?

  1. 조화
  2. 규모
  3. 대비
  4. 통일
(정답률: 79%)
  • 디자인에서 대비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원리입니다. 축구 선수의 큰 줄무늬 운동복은 대비를 이용하여 선수의 움직임을 강조하고, 철길 건널복의 금지표시는 대비를 이용하여 위험한 지역임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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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CI시스템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심볼마크
  2. 슈퍼그래픽
  3. 로고타입
  4. 기업컬러
(정답률: 81%)
  • 슈퍼그래픽은 CI시스템의 기본 요소가 아닙니다. CI시스템의 기본 요소는 심볼마크, 로고타입, 기업컬러입니다. 슈퍼그래픽은 CI시스템의 일부로 사용될 수 있지만,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슈퍼그래픽은 보조적인 그래픽 요소로서,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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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글자를 좌우로 압축하거나 확대하는 변형을 뜻하는 용어는 무엇이라 하는가?

  1. 세리프
  2. 장평
  3. 커닝
  4. 리딩
(정답률: 72%)
  • 정답은 "장평"이다.

    장평은 글자의 간격을 조절하여 좁게 하거나 넓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글자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세리프는 글자의 끝에 작은 장식을 붙인 것을 말하며, 커닝은 글자의 간격을 조절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한다. 리딩은 줄 간격을 조절하여 가독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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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어진 2개의 ( )에 해당되는 용어로 알맞은 것은?

  1. 소점과 지점
  2. 소점과 시점
  3. 이점과 시점
  4. 이점과 지점
(정답률: 80%)
  • 이미지에서 보이는 두 개의 점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위치가 변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때, 왼쪽 점을 시작점이라고 하고, 오른쪽 점을 끝점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시작점과 끝점을 각각 소점과 시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점과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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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반적인 디자인 분류의 3대 영역은?

  1. 제품, 시각, 환경
  2. 시각, 제품, 공예
  3. 시각, 조각, 제품
  4. 시각, 공예, 환경
(정답률: 74%)
  • 일반적인 디자인 분류의 3대 영역은 "제품, 시각, 환경" 입니다. 이는 디자인이 제품을 만들어내는 산업적인 측면,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를 다루는 예술적인 측면, 그리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생태학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영역을 모두 고려하여 디자인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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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업의 목표는 이익 증대와 기업의 확장이고 여기에 디자인이나 다른 부분적인 목적이 종속되어있다.
  2. 기업에 소속된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할 때 기업의 관심과 목표보다는 개인의 개성과 만족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모든 산업 생산과 기업의 정책은 제품을 소비하는 시장의 상태에 달려 있다.
  4. 기업 내의 디자이너는 경제적인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정답률: 89%)
  • "기업 내의 디자이너는 경제적인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디자이너는 기업의 목표와 관심을 고려하면서도,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등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기업의 경제적인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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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굿 디자인(Good Design) 상품의 핵심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심미성, 창의성
  2. 기능성, 생산성
  3. 경제성, 환경친화성
  4. 장식성, 응용성
(정답률: 77%)
  • 장식성과 응용성은 굿 디자인 상품의 핵심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굿 디자인 상품은 기능성, 경제성, 생산성, 환경친화성, 창의성, 심미성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굿 디자인 상품은 단순히 장식성이나 응용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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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920년대 미국의 대공황이 디자인 발전에 영향을 준 가장 큰 이유는?

  1. 빈부의 차이가 사치스러운 디자인을 촉발시켰다.
  2. 제품 생산의 축소로 디자인에 대한 인력이 여유가 생겼다.
  3. 소비의 급격한 하락으로 판매의 수단이 되는 디자인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4. 미국의 대공황으로 상대적 부유층이 디자인을 요구하였다.
(정답률: 76%)
  • 1920년대 미국의 대공황으로 인해 소비가 급격히 하락하면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디자인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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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미술공예운도(Art and Crafts Movement)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공예를 중시하여 인간의 주체성을 정신문화로 끌어 올리는 역할을 하였다.
  2. 19세기 후반 영국의 윌리엄 모리스(W.Morris)에 의해 주도되었다.
  3. 레드하우스에 제작된 제품은 저렴하여 대중을 위한 것이었다.
  4. 고딕양식을 모방하고 재현하려는 절충주의적 경향을 보였다.
(정답률: 48%)
  • "레드하우스에 제작된 제품은 저렴하여 대중을 위한 것이었다."가 틀린 것이다. 미술공예운동은 고급스러운 수공예 제품을 생산하고, 대중화보다는 예술성과 질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레드하우스에서 생산된 제품은 고가의 예술작품으로서, 상류층을 대상으로 판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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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마케팅 전략은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전략의 처음 단계는?

  1. 마케팅 전략의 수립
  2. 마케팅 실행 계획의 수립
  3. 목표시장의 선정
  4. 시장 점유율 계획
(정답률: 52%)
  •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목표시장의 선정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대상 시장을 정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실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서는 목표시장의 선정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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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캘린더(calender)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호와 보존의 기능
  2. 정보전달의 기능
  3. 장식적 기능
  4. 광고매체로서의 기능
(정답률: 65%)
  • 캘린더의 "보호와 보존의 기능"은 캘린더를 사용하여 중요한 일정이나 기념일을 기록하고 보호하며,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는 캘린더가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다른 기능들은 캘린더의 부가적인 기능으로, "보호와 보존의 기능"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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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아이디어발상을 저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고정관념
  2. 선입관
  3. 다양한 발상
  4. 자기 규제
(정답률: 83%)
  • 다양한 발상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을 의미하며, 아이디어 발상을 촉진하는 요인입니다. 반면에 고정관념, 선입관, 자기 규제는 아이디어 발상을 저해하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양한 발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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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레터링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넓은 의미로 글자디자인, 글자표현 및 글자의 기능이나 글자 자체를 의미한다.
  2. 특정한 목적을 가지는 글자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3.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4.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에 맞도록 문자를 활용하여 시각화하는 것이다.
(정답률: 56%)
  • 정답은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가 맞습니다.

    레터링은 일러스트레이션과는 다른 개념으로, 글자디자인, 글자표현 및 글자의 기능이나 글자 자체를 의미합니다. 특정한 목적을 가지는 글자를 디자인하는 것이며,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에 맞도록 문자를 활용하여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레터링과 함께 사용될 수 있지만, 레터링 자체가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내용을 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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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발상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머리 속에 저장된 아이디어를 혼자 발전시켜 표현하는 기법
  2. 각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기법
  3. 조직 내 상급자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표현하는 기법
  4. 그룹을 구성하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기법
(정답률: 87%)
  • 브레인스토밍은 그룹을 구성하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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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내용은 신문광고 중 어는 요소에 대한 설명인가?

  1. 헤드 라인
  2. 보더 라인
  3. 언더 라인
  4. 디센더 라인
(정답률: 63%)
  • 이미지 상단과 하단에 두른 선으로서 광고의 경계를 나타내며, 광고의 시각적인 인상을 높이고 광고와 다른 콘텐츠와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준다. 이를 보더 라인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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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광고는 4P 중 어느 영역에 속하는가?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촉진(promotion)
  4. 유통(place)
(정답률: 86%)
  • 광고는 제품, 가격, 유통과 함께 마케팅의 4P 중 하나인 촉진에 속합니다. 광고는 제품을 소개하고, 가격을 알리며, 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광고는 제품, 가격, 유통과 함께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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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썸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란?

  1. 결정된 콘셉트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그림, 문자로 작게 시각화한 것
  2. 2차 리뷰에 붙여진 스케치 중 아이디어로 선택되어 정밀하고 세밀하게 보완하여 완성도가 있는 상태로 그려지는 것
  3. 디자인의 구성 요소들을 보기 좋게 배열해 놓은 것
  4. 제작의도를 정확히 알리려고 마무리에 충실하게 그려 놓은 것
(정답률: 83%)
  • 썸네일 스케치는 결정된 콘셉트를 작게 시각화한 것으로, 여러 가지의 그림과 문자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이는 2차 리뷰에서 아이디어로 선택되어 정밀하고 세밀하게 보완하여 완성도가 있는 상태로 그려지는 것입니다. 디자인의 구성 요소들을 보기 좋게 배열해 놓은 것이 아니라, 제작의도를 정확히 알리기 위해 마무리에 충실하게 그려 놓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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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레터링을 할 때 글자체가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1. 기능
  2. 균형
  3. 변화
  4. 율동
(정답률: 84%)
  • 레터링을 할 때 글자체가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균형"입니다. 이는 글자들 간의 크기, 간격, 높이 등이 서로 조화롭게 배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글자체의 전체적인 느낌이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터링을 할 때는 균형을 중심으로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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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비자의 과거학습, 사회계층, 인구통계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2. 사회전체 또는 사회 일부 계층의 차별적이고 특징적인 생활양식이다.
  3. 현재의 라이프 스타일 연구는 개성과 자아개념 등과 같은 내적동기를 포함하여 조사하는 것이다.
  4.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 변모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65%)
  •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 변모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다. 라이프 스타일은 소비자들의 가치관, 태도, 행동 등을 포함하여 조사하는 것이며, 소비자 변모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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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RGB컬러 표현방식에서 트루컬러(True color)가 표현가능한 색상의 비트 수는?

  1. 8
  2. 4
  3. 24
  4. 16
(정답률: 71%)
  • 트루컬러는 RGB 컬러 표현 방식에서 24비트로 표현됩니다. 이는 각각의 색상 채널(R, G, B)이 8비트씩 할당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8비트는 2의 8승인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8비트씩 3개의 색상 채널을 합쳐 총 2의 24승인 1677721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루컬러는 24비트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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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시각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3가지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발신자
  2. 수신자
  3. 매체
  4. 잡음
(정답률: 94%)
  • 잡음은 시각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아닌 구성 요소이다. 잡음은 소리나 신호의 왜곡, 방해, 혼선 등을 의미하며, 시각적인 요소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발신자, 수신자, 매체는 시각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 요소이지만, 잡음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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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시각디자인 과정의 순서가 맞는 것은?

  1. 기획 → 시장조사 → 전략수립 → 비주얼 아이데이션 → 시안디자인 → 프레젠테이션 →최종디자인 → 제작 및 사후관리
  2. 기획 → 시안디자인 → 프레젠테이션 → 비주얼 아이데이션 → 제작관리 및 사후관리 → 전략수립 → 시장조사 → 최종디자인
  3. 시장조사 → 기획 → 비주얼 아이데이션 → 전략수립 → 시안디자인 → 프레젠테이션 → 최종디자인 → 제작 및 사후관리
  4. 전략수립 → 시장조사 → 기획 → 시안디자인 → 비주얼 아이데이션 → 프레젠테이션 → 최종디자인 → 제작 및 사후관리
(정답률: 85%)
  • 시각디자인 과정의 순서는 "기획 → 시장조사 → 전략수립 → 비주얼 아이데이션 → 시안디자인 → 프레젠테이션 →최종디자인 → 제작 및 사후관리" 입니다. 이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기획과 시장조사를 통해 목표와 대상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한 후 비주얼 아이데이션과 시안디자인을 통해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클라이언트나 팀원들과 공유하며 최종디자인을 완성하고, 제작과 사후관리를 통해 디자인의 효과를 유지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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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최대 256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파일의 압출률이 좋고 투명도, 인터레이스, 애니메이션이 지원 가능한 파일 포맷은?

  1. jpge
  2. png
  3. gif
  4. bitmap
(정답률: 67%)
  • gif 파일 포맷은 최대 256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파일의 압축률이 좋고 투명도, 인터레이스, 애니메이션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gif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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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옥외광고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제작비가 저렴하다.
  2. 세분화된 소비자층에게 소구하는 제품광고에는 적절하지 않다.
  3. 지역적 선별성은 높으나 인구통계적 선별성은 낮다.
  4. 장소에 따라 주목률을 높일 수 있다.
(정답률: 71%)
  • 옥외광고의 특성 중 "제작비가 저렴하다."는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물을 제작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형 광고물을 제작하더라도 인쇄물이나 디자인 등의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주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어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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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사물의 형태에 따라 그 기억의 유지정도가 달라지는데 다음의 형태 중 가장 기억하기가 어려운 것은?

  1. 정삼각형
  2. 규격화된 형태
  3. 불규칙적인 형태
(정답률: 92%)
  • 가장 기억하기 어려운 것은 "불규칙적인 형태"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자연스럽게 인식하는 패턴과 달라서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정삼각형"과 "원"은 각각 규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쉽게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규격화된 형태"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비교적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규칙적인 형태"는 예측할 수 없는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뇌가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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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비자의 욕구에 적합한 시장성 있는 상품 판매를 위해 시기, 수량, 가격결정, 판촉방법 등을 입한하고 시행하는 제품(상품)화 계획은?

  1. 제품디자인
  2. 라이프사이클
  3. 선회이론
  4. 머천다이징
(정답률: 56%)
  • 머천다이징은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제품을 시기, 수량, 가격, 판촉방법 등을 조정하여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소비자 중심의 상품화 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방법론으로, 정답은 "머천다이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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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150선 이상의 망목 스크린 인쇄 시 가장 적합한 종이 재료는?

  1. 중절지
  2. 아트지
  3. 갱지
  4. 모조지
(정답률: 59%)
  • 150선 이상의 망목 스크린 인쇄 시에는 인쇄물의 선명도와 색감 표현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쇄용지의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종이 재료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아트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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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컴퓨터의 발전과정 순서가 옳은 것은?

  1. UNIVAC → ENIAC → EDVAC → EDSAC
  2. EDSAC → UNIVAC → EDVAC → ENIAC
  3. ENIAC → EDSAC → UNIVAC-1 → EDVAC
  4. EDVAC → EDSAC → ENIAC → UNIVAC
(정답률: 74%)
  • ENIAC은 1946년에 개발되었고, 이후 EDSAC, UNIVAC-1, EDVAC 순으로 발전되었습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ENIAC → EDSAC → UNIVAC-1 → EDVA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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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의 요소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슈퍼그래픽, 포토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인쇄보더라인
  2. 타이포그래피, 텍스타일, 레이아웃, 레터링
  3. 타이포그래피. 그리드시스템,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4. 타이포그래피, 디스플레이, 레이아웃, 아이디어스케치
(정답률: 55%)
  • 편집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레이아웃과 타이포그래피입니다. 그리드시스템은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며, 일러스트레이션은 디자인에 색과 텍스처를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 그리드시스템,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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