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현재 교통망의 문제지점 또는 지역을 진단하고 도로의 시설, 확장등 교통시설 건설사업의 타당성과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되는 것은?
2. OD표에서의 교통량은 주로 tij, tii, Σt로 표시된다. 이 중 tii 교통량은 무엇이라 하는가?
3. 어느 지하철 노선이 차량 10량 편성의 열차가 정차할 수 있는 시설로 건설되었다. 열차의 최소 차두간격(headway)이 3분이고 입석을 포함하여 차량당 400명이 승차할 수 있다고 할 때 이 지하철 노선의 한 시간당 최대 수송용량은 얼마인가?
4. 버스의 통행비용에 대한 승객수요를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수요모형을 도출했다고 한다. 버스의 통행비용가격 탄력성 (직접수요탄력성)은? (단, V=버스의 승객수요(인), P=버스의 통행비용(원))
5. 지방부 도로의 교통량 조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 버스운영체계에서 공영버스와 민영버스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7. 조사대상지역 밖에 출발지 또는 목적지를 가진 통행을 조사하는 것으로 조사대상지역 경계의 주요지점을 조사 지점으로 하여 유입, 유출되는 차량을 면접 조사하는 방법으로 가구 설문조사등 본 조사의 보완으로 활용되는 조사는?
8. 경제성 분석에 사용되는 순현재가치(NPV)가 어떤 조건일 때 공공사업이 수익성이 있게 되는가?
9. 다음 통행배분기법 중 유효경로에 대한 배분확률을 구하여 가로에 교통량을 배정하는 방법은?
10. 중력모형에 의한 통행분포예측시 통행 임피던스(통행저항)의 함수로 사용되지 않는 함수는?
11. 교통수단별 요금 체계의 변화로 인한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2. 교통계획을 계획기간에 따라 장기교통계획과 단기교통계획으로 구분할 때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3. 평면 교차로에서 도류화의 목적은?
14. 통행발생(trip generation) 모형으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어느 것인가?
15. 다음의 교통요금 구조중 장거리 승객에 비해 단거리 승객의 비용부담이 많으며 도시확산을 간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는 요금구조는?
16. 도로투자사업의 경제성 평가과정에서 고려되는 편익이 아닌 것은?
17. TSM(Transportation Systems Management)기법에서 교통수요를 억제시키는 방법으로 적합치 않은 것은?
18. 통행분포 모형 중 성장율법(growth factor model)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9. 조사 및 연구대상지역의 범위를 나타내는 선을 폐쇄선 혹은 경계선(cordon line)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폐쇄선을 선정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0.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모형의 유형별 특성으로 맞지 않는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어느 건물의 주차가능용량이 500대이고 1일 주차차량이 1,200대 이며 주차차량들의 평균주차시간은 3시간이었을 경우 이 주차장의 주차효율을 구하면? (단, 주차개방시간은 20시간으로 한다.)
22. Forbes의 차량추종이론에 의한 최소안전거리 차두간격은 얼마인가? (단, 차량길이=6m, 속도=100km/h, 운전자반응시간=1.5초)
23. 일방통행제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4. 도류화의 목적이 아닌 것은?
25. 2차로 도로에서 서비스 수준 (Level of Service)을 판정하는 효과척도로 사용되는 것은?
26. 신호 교차로에서 다음표와 같이 15분 간격으로 두시간 동안 교통량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신호교차로의 첨두시간계수(PHF)는?
27. 국도의 제한속도를 설정하기 위하여 조사를 계획하고자 하며, 주행자동차 속도의 표준편차가 10km/h, 허용오차를 2km/h로 할 때 필요한 표본수는? (단, 통계의 신뢰도는 95%이며 이때의 통계신뢰도 계수는 2이다.)
28. 손실시간의 총량은 용량에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은 논리에서 신호주기가 길어졌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다음 중 보행자 횡단시간의 결정요소가 아닌 것은?
30. 다음 곡선부의 최소반경을 구하는 공식이 알맞게 표현된 것은? (단, R : 곡선반경, V : 설계속도, f : 마찰계수, I : 편구배)
31. 도로상의 임의의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의 대수, 보행자의 수 또는 교통사고 차량의 대수 등 교통류의 분포상태를 나타낼 때 자주 이용하는 확률분포는 무엇인가?
32. 교통량이 13대/분, 차량의 평균공간 속도가 1.25km/분 일 때, 차량밀도는?
33. 다음 그림은 속도와 교통량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여기서 용량상태를 의미하는 속도는?
34. 신호교차로에서 딜레마 죤(Dilemma Zone)을 없애기 위한 현시간 황색시간을 산출하는데 고려되지 않는 사항은?
35. 다음의 자동차 주행시간 조사방법 중에서 일정구간에 시험차량을 구간의 다른 차량과 균형을 유지하면서 운행하며 주행시간을 기록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36. 경사, 노면상태, 차종 등이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내어 속도규제나 단속 또는 사고분석에 이용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속도는?
37. 도로시설을 기능적으로 분류할때 다음 도로시설중 이동성이 가장 높은 도로는?
38. 고속도로 기본구간에서 이상적인 도로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9. 속도 누적분포곡선에서 교통규제상의 최대 속도는 몇 % 일 때의 속도를 취하는 것이 통례인가?
40. 차량의 평균속도가 40km/hr, 차두평균간격이 20m 일 경우 도로의 평균교통량은 얼마인가?
3과목: 교통시설
41. 설계속도가 80 km/h인 왕복 2차로 도로의 편구배 접속설치율은 1/150이다. 도로중심선의 표고가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도로중심선을 중심으로 편경사(편구배)를 적용할 때, 도로중심선에서 4m 떨어진 길어깨의 표고가 30cm 변하는데 필요한 접속설치길이는?
42. 지방지역의 집산도로로 평지인 경우 설계속도의 표준은?
43. 도시지역의 고속도로 및 일반도로의 중앙분리대 설치시 최소폭은?
44. 설계속도가 100km/h인 지방지역 고속도로의 차도우측에 설치하는 길어깨(갓길)의 최소폭은?
45. 다음 ( )안에 알맞은 말은?
46. 속도 50km/h의 A차량과 속도 45km/h의 B차량이 아래 그림과 같이 교차할 때 B차량에 대한 A차량의 상대속도는?
47. 설계속도가 120 km/h인 평지도로에서 노면과 타이어의 종방향 마찰계수가 0.28이라면 그 지역의 정지시거는?
48. 다음 그림과 같은 종단곡선이 있다. 이 종단곡선의 시점(VPC)로부터 20m 지점에서의 표고를 구하면?
49. 휴게시설의 배치시 휴게소 상호간의 표준은 얼마정도 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가?
50. 도로와 철도가 평면 교차하는 경우 교차각 읨는 최소 얼마 이상 이어야 하는가?
51. 다음 포장두께 설계법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설계법은?
52.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 좌회전 차로의 길이를 구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은?
53. 노외주차장의 설계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않은 것은?
54. 교차로의 좌회전 차로 길이의 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55. 시내 백화점의 주차특성을 조사한 결과 주차발생 원단위가 4.72(대1000m2/시),주차이용효율이 80.5%,신축후 주차대수의 연평균 증가율이 3%로 나타났다. 신축예정인 어느 백화점의 건물 연면적이 22,350m2일때 목표연도(5년후)의 주차수요를 원단위법으로 구하면 주차대수는?
56. 다음 교차로의 연결로 중 교통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은 유형은?
57. 다음은 중앙분리대의 효과를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58. 설계속도가 120kph일때의 완화곡선의 최소길이는?
59. 도시지역 도로의 편경사(편구배) 최대값으로 옳은 것은?
60. 도로 노선계획의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도시인구가 20만이고, 주거지역의 1인당 점유택지면적 40m2, 주택용지율 65%라 하면 전체 주거지역 면적은?
62. 도시지역이 무질서하게 확산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63. 토지 이용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정성적(定性的)인 예측변수가 아닌 것은?
64. 현행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의 용도지역의 구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5. 도시계획시설로서 출입구가 2개이상 있는 곳의 주차형식별 주차장 차로 너비로 부적절한 것은?
66. 도시구성의 3대 물리적 요소란?
67. 도시 재개발 계획을 수립하는데 거쳐야 할 가장 기본이 되는 선행 사항은?
68. 다음 중 신도시 개발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69. 아디케스(Adickes)법에 의하여 토지구획정리 사업을 실시한 나라는?
70. 도시의 기능분리의 요인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C. A. Perry의 근린 주구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72. 다음 중 지리정보시스템(GIS)에서 점(point)자료에 대한 공간분석의 내용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73. 주택지의 구획가로로서 통과교통을 배제하고 차의 주행속도를 낮추는데 유효한 도로는?
74. 격자형 도로망의 단점이 아닌 것은?
75. 도시계획의 기법에서 곡선(曲線)을 강조한 사람은?
76. 가로의 기능별 배치기준에서 도심부 간선도로의 배치간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7. 토지이용계획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78. 다음 도시유형들 중 모도시와의 종속적관계로 형성되어지는 도시형태는?
79. 도시하부구조는 다음 중 무엇을 말하는가?
80. 용도지역제 중에서 필요한 경우 세분류를 1종, 2종, 3종으로 구분 지정할 수 있는 용도지역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교통영향 평가업무에 근거가 되는 법률은?
82. 도시교통 정비촉진법상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의 수립시 포함되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83. 다음중 교통영향평가 내용이 아닌 것은?
84. 도로를 굴착하여 공작물을 신설하고자 하는 자는 그 점용에 관한 사업계획서를 매년 정해진 달에 제출하여야 하는데 이중 정해진 달이 아닌 것은?
85. 도로법에서 도로에 속하지 않는 것은?
86. 교통사고의 정의를 올바르게 기술한 것은?
87. "도시교통정비지역"은 상주인구가 몇 명이상인 지역을 말하는가?
88. 노면표지 중 중앙선은 노폭 몇 m이상인 도로에 표시 하는가?
89.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부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몇 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는가?
90. 다음 중 서행할 장소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91. 노외 또는 부설 주차장에서 직각주차의 차로폭은 얼마인가?
92. 도로에 관한 비용과 수익에 관련된 원칙이 아닌 것은?
93. 다음중 편구배의 크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항은?
94. 교통안전기본계획의 수립, 실시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95. 도로교통법에서 정의하는 자동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6. 다음 주차장 특별회계 설치 재원에 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97. 다음 중 교차로 통행방법 중 틀린 것은?
98. 도로의 구분에 있어서 도시지역과 지방지역을 구체적으로 구분할때 사용하는 지표는 인구의 규모로서 도시지역은 몇 명이상 거주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가?
99. 부설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는 부지 인근의 범위가 옳은 것은? (직선거리의 경우)
100. 도시관리계획결정의 효력이 발생하는 시기는?
6과목: 교통안전
101. 일반적인 교차로의 교통사고 특성에 대한 설명중 옳은 것은?
102. 교통사고 분석요령은 효과적인 방지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이며 실증적인 분석을 하는데 있다. 분석방법을 크게 통계적방법과 사례적방법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 통계적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103. 위험도 선정을 위해 사용되는 분석방법 중 미국의 교통연구원에서 발간한 교통사고 분석체계에 기술된 합리적인 방법으로 각지점의 사고율을 산정하고 그 지점의 사고율이 유사한 조건을 갖는 도로에 대한 사고율보다 현저히 높은지의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절차에 근거한 것이며 사고발생 확률이 poisson 분포에 따른다는데서 출발하는 분석방법은?
104. 다음 중 노변 방호책의 세가지 기능적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05. 교통안전 정책의 추진방향 중 공학분야의 대책과 관련이 없는 것은?
106. 옆미끄럼 마찰계수가 0.7이고 곡률반경(곡선반경)이 300m인 젖은 곡선로에서 자동차가 옆으로 미끄러지지 않고 선회할 수 있는 이론적인 한계 선회속도를 구하면?
107. 개선사업 시행전 3년간의 연평균 사고건수가 10건이며, 연평균 ADT가 6,000대인 한 교차로에 사고감소율 20%인 교통안전 사업을 시행한 후 3년 동안에 예측되는 연평균 사고감소 건수는? (단, 이 교차로의 사업시행후 3년 동안의 연평균 ADT는 7,000대로 예측된다.)
108. 교통사고 분석방법 중에서 통계적 분석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9. 브레이크 과열로 말미암아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기고 이것이 브레이크의 압력을 흡수하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10. 위험지점의 개선으로 부터 기대되는 2차 편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11. 노변방호책은 그 동적처짐의 종류에 따라 연성, 반강성 및 강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중 연성 방호책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인가?
112. 다음 중 교차로 사고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교통사고율은?
113. 어느 한 지역의 일평균 교통량이 10,000대이고 도로구간이 12km이며 이와 유사한 도로의 평균사고율이 1년에 3.5건이라면 95%의 유의수준으로 한계교통사고율(백만차량·km)은? (단, 95%의 유의수준일 때 k=1.645)
114. 비가 오는 날은 수막 현상에 의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다음 중 수막현상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115. 다음 중 도로교통을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116. 교통사고 조사시 교통사고 현장의 도로상에서 조사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117. 노변방호책의 일반적인 높이는?
118. 한 차량이 50m 거리를 미끄러져 주차한 차량과 충돌하였으며 충돌 후 두 차량이 18m 미끄러져 정지하였다. 양 차량의 무게가 동일할 때 주행차량의 초기 속도는? (단, 마찰계수는 0.6임.)
119. 교통사고요인 중 도로구조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20. 방호책의 효과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