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어느 도심지의 주차요금에 대한 수요탄력치가 –0.2이며, 이 지역의 피크 한시간당 주차요금이 3,000원인데 주차수요는 10,000대가 된다. 주차요금이 25% 인상될 때 수요의 감소량은 얼마인가?
2. 출발지, 목적지별 교통량조사(Origin and Destination Survey)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3. 통행희망선도(Traffic Desire Lines)는 다음 중 어느 조사 결과에 의하여 작성될 수 있는가?
4. 다음 중 승용차 환산계수(pce)를 결정하는데 고려사항으로 볼수 없는 것은?
5. 교통수요예측모형은 분석구조측면에서 집계형(Aggregate)과 비집계형(Disaggregate), 확률형(Probabilistic)과 결정형(Deterministic), 동시형(Simultaneous)과 연쇄형(Sequential)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종래의 전통적인 4단계 수요추정모형은 위의 어느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가?
6. 집계 로짓모형을 이용하여 각존별 교통수단분담율을 추정하고자 할 때 적합하지 않는 설명변수는?
7. 교통량 배정의 목적으로 적합치 않는 것은?
8. 교통혼잡을 감안한 주행시간함수를 이용하여 최단경로에 교통량을 배정하는 방법은?
9. 다음 교통수요 추정모델중 개별행태 분석이 가능한 모형이 아닌 것은?
10. 추정된 장래 존간 통행량을 기존교통망에 부하시킴으로서 기존교통체계의 문제를 진단하고 여러가지 교통체계 대안을 검증할 수 있는 과정은 다음 중 어느 추정단계인가?
11. 통행(Trips)은 목적을 가진 통행주체가 이동하기 시작하여 정지하기까지의 여행으로 정의하며, 수단통행(Unlinked trips)과 목적통행(Linked trips)으로 분류한다. 아래 그림은 한 사람이 집에서 회사로 출근할 때의 통행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 중 옳은 것은?
12. 세부가로 교통량 추정에 앞서서 개략적 노선수요파악을 위한 네트워크로서 주로 교통존중심(Zone Centroid)간을 연결하는 많은 삼각형으로 구성하는 네트워크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3.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에 따른 교통선호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정된 가상적인 상황에 대하여 조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4. 도로구간의 속도를 허용오차 2km/h의 수준으로 조사하기 위한 표본수를 결정하고자 한다. 유사한 도로(모집단)의 속도 표준편차가 10km/h로 나타나 있으며, 95%의 신뢰도에 대응한 표준화 변수 1.96을 이용하면 최소한 몇대 이상의 차량속도를 조사해야 하는가?
15. OD 조사를 전수화한 후 존간 통행량의 신뢰성을 검증 및 보완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사는?
16. 교통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7. 어느 주차장의 평균 주차시간은 2시간이다. 한대의 차량이 도착했을 때 이차량이 1시간미만 주차할 확률은? (단, 주차시간의 분포는 음지수분포를 따른다.)
18. 평균운행속도가 30km/h로서 편도20km의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가 60명을 최대로 수송할 수 있다. 배차간격이 5분이면 필요한 차량규모는 얼마인가?
19. 최근 활발히 진행되는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목적이 아닌 것은?
20. 가구당 통행발생량과 같은 종속변수를 소득이나 자동차보유대수 등의 설명변수의 범주에 따라 교차시켜 도출해내는 교차분류법의 추정모형은?
2과목: 교통공학
21. 교통량이 180(대/시)라고 한다. 한 시간내에 도착하는 자동차 대수가 poisson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할때, 1분간에 4대의 자동차가 도착할 확률은 얼마인가?
22. 어떤 차량이 시속 50KPH로 40km를 주행하고 60KPH로 20km를 40KPH로 50km를 주행하였다. 전체구간의 공간평균속도는?
23. 도시 및 교외간선도로의 용량분석시 사용되는 주효과 척도는?
24. 다음 그림 중 곡선은 도로상 어떤 지점에서의 차량누적도착교통량(Cumulative number of vehicles arrived)을 시간에 따라 표시한 그림이고 직선은 그 지점의 교통 용량을 보인다. 이 그림을 설명한 것 중에서 틀린 것은?
25. 신호시간 결정에 있어 현시(顯視)간 전이시간(황색시간) 산정공식으로 맞는 것은? (단, y = 황색시간, t = 운전자 반응시간, v = 접근 속도, a = 임계감속도, w = 교차로의 폭, ℓ = 차량의 길이)
26. 신호 교차로의 용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요소는?
27. 독립적으로 운용되거나(독립교차로)또는 2~3개 신호기가 연동되어 교통량의 큰 변동에 적합한 신호기는?
28. 교통류이론에서 교통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세가지 변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29. 다음 그림은 교통량과 밀도와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용량상태를 의미하는 밀도는?
30. 출발하는 차량의 속도가 55km/시간이고 차량의 자유속도가 70km/시간일 경우의 충격파의 속도는?
31. 속도측정시의 필요한 표본수의 산출공식은? (단, N : 필요 표본수, K : 통계신뢰도 계수, S : 속도표준편차, E : 허용오차)
32. 양방향 2차로 도로의 이상적인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3. 신호주기가 75초인 정주신호 교차로에서 일정 시점에 정지한 차량의 수를 조사하여 차량의 정지지체를 계산하려한다. 정지 차량의 조사간격으로 부적당한 값은?
34. 신호교차로에서 다음표와 같이 15분 간격으로 교통량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신호교차로의 첨두시간계수(PHF)는?
35. 교통체계관리(TSM)기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36. 평탄지 도로를 주행중인 차량이 돌발적인 장애물을 만나서 급제동하여 가까스로 그 직전에 멈추었다. 활주흔(skid mark)의 길이가 40m, 차량타이어와 도로면 사이의 마찰 계수가 0.6이면 이 차량은 장애물을 만나기 직전에 얼마의 속도로 주행하고 있었다고 추정되는가? (단, 운전자 반응시간은 무시하며 경사는 0% 이다.)
37. PIEV 시간은 교통시설 설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도로설계에 사용되는 기준으로서 PIEV 시간은 얼마인가?
38. 도로를 기능적으로 분류할때 다음 도로시설 중 접근성이 뛰어난 도로는?
39. 신호 교차로에서 녹색시간을 설계할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40. 평면교차로의 도류화 기법(Channelization)의 원칙으로 틀린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차량의 최소 회전반경의 정의로서 옳은 것은?
42. 우리나라에서 지방지역 주요도로에 적용할 설계시간계수(K)값은?
43. 버스정류장의 제원(고속도로)중 설계속도가 100km/h일 때 가속차로의 길이는? (단, 직접식인 경우)
44.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5. 옥내 주차장을 차량의 이동방식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틀린 것은?
46. 편도 2차로 톨게이트 상류에서 조사한 첨두시간 교통수요는 6650대 이었다. 톨게이트를 지난후 도로의 용량이 5000대/시간이며 톨게이트의 요금징수시간이 차량당 평균 10초이다. 도로운영에서 톨게이트를 통과하는 시간당 차량댓수가 도로 용량과 일치하게 되는 것이 가장 좋을 때 톨게이트의 적정 요금 징수소의 수는 얼마인가?
47. 완화곡선의 종류로 부적합한 것은?
48. 어느 버스터미널의 시간당 버스 도착대수가 평균 100대일 때 5분 동안 8대의 버스가 도착할 확률은? (단, 버스의 도착분포는 포아송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49. 차종이 소형차인 주차장 설계시 중앙통로의 폭이 큰것부터 작은것 순으로 나열시 맞는 것은?
50. 교차로 설계의 기본목표는 사람이나 차량이 교차로를 편리하고 쉽게 이용하면서 보행자 또는 교통수단간의 충돌가능성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교차로 설계시 고려해야 할 기본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1. 다음 인터체인지 중 가장 엇갈림(weaving)이 많이 생기는 것은 어느 것인가?
52. 도로설계에 사용되는 최소정지시거는 다음 중 어느 것을 기준한 값인가?
53. 비상주차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4. 완화곡선을 설치하지 않는 평면곡선에 편경사를 설치하려고 한다. 이 경우 원곡선이 시작하기전 직선상에는 전체 편경사의 얼마가 설치되어야 하는가?
55. 엇갈림구간(weaving)의 교통용량 산정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6. 앞지르기시거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57. 평면교차로에서의 신호등 설치기준에 대한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58. 다음 중 콘크리트 포장과 비교한 아스팔트 포장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59. 고속도로에서 우측 길어깨의 폭원이 얼마 미만일 경우 비상주차대를 설치해야 하는가?
60. 도시지역 간선 도로 보도의 최소폭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도시지역안에서 공공의 안녕질서와 도시기능의 증진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지구의 지정을 도시관리계획으로 결정할 수 있는데 지구의 종류가 아닌 것은?
62. 상업 업무지구에서 비교적 적절한 구획도로망 형태는 어떠한 것인가?
63. 고대 그리이스 도시에서 교역과 정치활동의 중심지였던 시장광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4. 주거 단지내 도로 계획시 일반적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65. 우리나라 도시 가로망 배치계획에서 일반적인 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 도시(지역)경제학의 주요이론으로 거리가 먼 것은?
67. 다음 하워드(E.Howard)가 제시한 전원도시의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8.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할때 공청회 개최는 언제 하는가?
69. 많은 학자들에 의해 근린주구에 대한 기준들이 제안되어지고 있다. 다음 중에서 근린주구의 설정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은?
70. 슈퍼블록(super block)의 개념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상업시설 용지의 배치유형을 집중형과 노선형으로 나눌 때 집중형의 장점이 아닌 것은?
72. 우리나라의 국토계획의 변경과정 중에서 거점개발방식이 채택되었던 시기는?
73. 보행으로 중심부와 연결이 가능하며, 초등학교, 상가 등의 공동서비스 시설을 공유하는 규모로서 주민간의 동질성이 강조되는 계획적 공간범위는?
74.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나 기능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도시군을 지칭하는데 가장 적합한 명칭은?
75.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의 보전을 통한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시개발을 제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76. 도시재개발에 있어서 도시기능과 생활환경이 점차 악화되고 있는 대상지에서 건축물의 신축을 부분적으로 허용하며, 나머지 건축물을 수리, 개조함으로서 점진적으로 개조하는 재개발수법은?
77. kevin Lynch의 도시공간(경관)의 형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8. 다음과 같은 가로망 형태는?
79. 도시관리계획결정의 고시가 있은 때에는 지적이 표시된 지형도에 도시관리계획사항을 명시한 도면을 작성하여야 하는데 이때 일반적인 도시지역의 경우 축척으로 옳은 것은?
80.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인구주택총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내용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차마는 도로의 중앙으로부터 우측부분을 통행하여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82. 다음 중 도로의 구분에 따른 도시지역의 설계속도가 잘못된 것은?
83. 주차장의 설치의무가 면제되는 경우는 다음중 어느 경우인가?
84.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상 지구의 지정에서 보존지구를 지정하는 목적으로 옳은 것은?
85. 도로의 종단경사는 도로의 설계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도로의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 설계속도 60km/hr인 평지부 간선도로에서의 일반적인 경우의 최대 종단경사는 얼마 이하인가?
86. 도로의 유형중 지방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87. 다음 중 평균운행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88. 도시지역 일반도로에 적용되는 차로의 최소 폭원으로 잘못된 것은?
89. 다음은 도시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및 의견청취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90. 지하매설물을 공동 수용함으로써 도시의 미관, 도로구조의 보전과 원활한 교통의 소통을 위하여 지하에 설치하는 시설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91. 도시교통정비지역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92.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서 설계속도에 따른 최소시거가 틀린 것은?
93. 도로의 관리청은 도로정비기본계획수립과 타당성 여부를 각각 몇 년마다 수립· 검토하는가?
94. 도로교통법상 앞지르기가 금지된 장소를 나열한 것이다. 옳은 것은?
95.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초 조사를 하여야 한다. 필요조사 사항이 아닌 것은?
96. 교통안전법상 교통안전 기본계획은 몇년마다 수립하는가?
97. 도로를 개축하는 공사계획을 확정한 때에는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체없이 공고해야 하는 사항과 관계가 먼 것은?
98. 다음 교통영향평가 재평가 사유중에서 재평가를 시행할 수 있는 경우는?
99. ( ) 속에 들어갈 내용은?
100. 주차장법에 의한 주차장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6과목: 교통안전
101. 다음 중 교통안전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시력은?
102. 교통사고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03. 차량이 노면에서 미끄러질 때 감속도가 6.9m/sec2이었다면 마찰계수는 얼마인가?
104. 사고경험에 기초한 위험지점 선정을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 아닌 것은?
105. 약한 지주와 강한 레일로 구성되어 충격차량을 억제하는데 주로 레일요소의 작용에 의존하는 방호책은?
106. 사고충돌도의 범례 중 다음 그림이 상징하는 것은?
107. 고속도로와 기타도로를 비교할 때 고속도로 수준의 도로설계가 줄일 수 있는 사고는?
108. 운전면허 소지자 50,000명의 지난 5년간 사고경력을 조사하였다. 전체교통사고는 10,000건이다. 지난 5년간 3회 이상 교통사고를 일으킨 사람을 교통사고 상습자로 관리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상습자는 몇 명으로 추정되는가?
109. 자동차가 주행할때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은 상태이면 타이어 접지면이 압축되어 변형하면서 회전하므로 타이어가 물결치는 모양이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10. 교통사고연구를 위한 도시지역 도로의 표준구간장은?
111. 사고의 재구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12. 운전자의 반응과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13. 50km의 도로 구간에서 1년동안 6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조사결과 일평균교통량(ADT)이 8,000이고, 총 사고 건수중 5%가 치명적인 사고였다면 1억차량 km당 치명적사고 발생율은 얼마인가?
114. EPDO가 의미하는 것은?
115. 교통사고 충돌도에 관한 다음의 설명중 옳지 않는 것은?
116. 율-품질관리법에서 가정하는 교통사고 발생분포는?
117. 각각 2차로인 도로가 직각으로 교차하는 교차로에서는 상충지점이 32개소가 나타나게 되어 사고의 위험요소로 작용한다. 만약 이교차로에서 각 진입로마다 좌회전을 금지시키면 상충지점은 몇 개로 감소하는가?
118. 다음 중 운전자가 나타내는 여러가지 반응 중 반응시간이 가장 긴 것은?
119. 다음의 교통안전조치중 이동성과 상충하지 않는 조치는?
120. 교통사고의 유발인자를 크게 세가지로 나눌 때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