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편익/비용의 값이 얼마일 때 해당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고 보는가?
2. 통행자의 사회ㆍ경제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통행수요의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3. 의존통행자가 이용할 가능성이 가장 낮은 교통수단은?
4. 통행배정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버스 공동배차제의 유형이 아닌 것은?
6. 로짓모형과 프로빗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경제성 분석에서 사용되는 순현재가치의 산출 공식은?(단, t년도의 편익은 Bt , t년도의 비용은 Ct, 할인율은 r, 교통사업 분석 기간은 N년)
8. 교통계획의 경제성 분석 방법인 편익ㆍ비용비 방법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9. 보행자 시설의 보행교통류율, 보행속도, 보행자 점유공간, 보행밀도의 관계식으로 적합한 것은? (단, V : 보행교통류율(인/분/m), S : 보행속도(m/분), D : 보행밀도(인/m2), M : 보행점유공간(m2/인))
10. 중력모형을 통해 통행분포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1. 주차수요 추정방법이 아닌 것은?
12. 교통시설물 조사에 포함되는 항목이 아닌 것은?
13. 다음 ( ) 안에 해당하는 것은?
14. 일방통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내부수익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교통의 기능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7. 주행중인 차량이 다른 차량 또는 도로시설과 실시간으로 통신을 하여 위험요소를 서로 공유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는?
18. 장ㆍ단기 교통계획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9. 폐쇄선 설정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어느 버스의 차량당 재차인원이 60명, 차량의 용량이 45명일 때 혼잡률은?
2과목: 교통공학
21. 20/20의 시력을 가진 운전자가 80m의 거리에서 글자의 크기가 15cm인 교통표지판을 읽을 수 있다면 20/50의 시력을 가진 운전자가 글자 크기가 동일한 표지판을 읽기 위해 필요한 거리는?
22. 어느 연속교통류의 속도(V : km/시)와 밀도(D : 대/km)의 관계식이 V=60-0.3D일 때 최대 교통량은?
23. 속도-밀도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4. 신호교차로가 90초의 주기로 운영되고 임계차로군의 교통량비의 합이 0.72일 때 교차로 전체의 임계 V/C 비 값으로 0.76을 얻었다. 이 교차로의 매 주기당 총 손실시간은?
25. 신호교차로의 용량분석 시 적용되는 이상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26. 교통량, 속도, 밀도의 관계식에서 사용되는 속도의 종류는?
27. 도로의 일정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을 15초 단위로 분석한 결과 평균이 1.7대, 분산이 1.8대이었다. 해당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이 2대 이하로 도착할 확률은?
28. 차량의 미끄럼 마찰계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29. 신호교차로의 특정 접근로에서 차량의 접근속도는 45km/h, 감속도 4.4m/s2, 교차로의 폭원 26m, 차량의 길이가 6m일 때 이 접근로에 대한 적절한 황색신호 시간은? (단, 운전자의 반응시간은 1초로 가정)
30. 차량 V1, V2, V3의 운행을 보여주는 시공도로부터 알 수 없는 것은?
31. Car-folloeing 모형에서 운전자의 가ㆍ감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32. 교통공학에서 사용되는 확률분포를 계수분포와 간격분포로 구분할 때 계수분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3. 정주기신호에 비하여 교통감응식신호가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34. 신호 교차로에서 주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35. PHF(Peak Hour Fac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교통량과 밀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37. TSM(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의 특징 또는 기본요건이라 볼수 없는 것은?
38. 도로시설과 각 시설별 효과척도의 연결이 틀린 것은?
39. 중차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0. 다음 그림은 Greenshields의 속도-밀도 모형에서 유도된 교통량(Q)과 밀도(K)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uf= 자유류의 속도)
3과목: 교통시설
41. 도로의 교통수요예측결과 목표연도의 AADT가 3,200대/일이면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은? (단, 도로의 첨두시간 집중률은 7%, K30은 13%, 양방향 교통량에 대한 중방향 교통량의 백분율이 65%임)
42. 과속방지시설의 설치장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설계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평면교차로에서의 도류화 설계를 위한 기본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길이 1,000m 이상의 터널 또는 지하차도에서 오른쪽 길어깨의 폭을 2m 미만으로 하는 경우에는 최소 얼마의 간격으로 비상주차대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46. 한 차량이 곡선반경 300m인 평면곡선부를 100km/h의 속도로 주행하며 도로에서의 횡방향 마찰계수가 0.212일 때,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기 위한 최대편경사는?
47. 도로가 제공하는 2가지 기능의 배분과 도로기능에 따라 도로를 구분한 아래에서 A, B에 들어갈 내용이 모두 옳은 것은?
48. 도로의 가종 시설 기준이 틀린 것은?
49.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고 옆 부분의 여유를 확보하기 위하여 중앙분리대 또는 길어깨에 차도와 동일한 횡단경사와 구조로 차도에 접속하여 설치하는 부분은?
50. 지방지역 고속도로 중앙분리대의 최소 폭 기준은?
51. 도로의 구분에 따른 설계기준자동차가 아닌 것은?
52. 전진주차 방법만 채용되고 차로폭은 작아도 되나 차로 진행방향으로 긴 주차폭이 필요하고 1대당 주차면적이 최대인 각도 주차방식은?
53. 평면곡선부에 완화곡선을 설치할 경우 발생하는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어느 주차장의 주차첨두시간 동안의 주차 수요는 98대, 평균주차시간은 1.32시간으로 추정된다. 주차첨두시간의 평균점유율을 0.85로 할 때 소요 주차면수는?(단, 주차첨두시간은 11:00 ~ 13:00임)
55. 도로와 철도가 평면교차하는 경우 교차각은 최소 얼마 이상을로 하여야 하는가?
56. 도시지역 일반도로의 설계속도가 70km/h이상인 경우 차로의 최소 폭 기준은?
57. 노면의 종류에 따른 횡단경사 기준이 틀린 것은? (단, 편경사가 설치되는 구간은 고려하지 않음)
58. 버스정류장의 설치장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을 조합할 경우 설계 시 유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60. 평면 교차로의 종류가 아닌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집단생잔법(Cohort Survival Method)으로 인구를 예측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62. 용도지구에서 고도지구를 지정하는 이유는?
63. 건폐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4. 케빈 린치(Kevin Lynch)가 주장한 도시 이미지의 5가지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65. 토지이용 입지배분의 기본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66. 그리스의 도시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도시ㆍ군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 자로 옳지 않은 것은?
68.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정비기반 시설은 양호하나 노후ㆍ불량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사업은?
69. 도지이용계획에 있어서 순밀도 계산으로 옳은 것은?
70. 샤핀(F.S. Chapin)이 제시한 토지이용의 결정요인 중 공공 이익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1. 국토교통부장관이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시의 개발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어 도시ㆍ군관리계획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72. 힐 호스트(O. Hilhost)의 지역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3.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계기로 성장 거점지역에 조성되는 미래형 도시로, 이전된 공공기관과 지역의 대학, 연구소, 산업체,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기반이 되는 것은?
74. 도시의 내부 구조를 설명하는 이론이 아닌 것은?
75. 래드번(Radburn)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6. 경제기반이론(Economic Base Theory)에서 기간산업(Basic Industry)을 판별하는 방법으로 가장 보편적인 것은?
77. 가도시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8. 도시토지이용의 예측 모형인 라우리모형(Lowry Model)에서 공간구조를 분류하는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9. 무분별한 개발로 도시지역이 무질서하게 확산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80. 도시의 공간구조론 중 동심원 이론을 발표한 학자는?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안전표지의 바탕ㆍ테ㆍ문자와 기호의 색채에 대한 일반 기준이 틀린 것은?
82. 도로법상 지방도에 해당하는 노선이 아닌 것은?
83. 도로법상 타 공사나 타 행위로 인하여 필요하게 된 도로공사의 비용을 타 공사나 타 행위의 비용을 부담하여야 할 자에게 그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84. 국토교통부장관이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ㆍ고시할 수 있는 대상 지역 기준은? (단, 도농복합형태의 시의 경우는 읍ㆍ면 지역을 제외한 지역임)
85. 도로교통법상 앞지르기가 금지된 장소가 아닌 것은?
86. 도로교통법상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로에 전용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설치권자는?
87. 평행주차형식 외의 경우 주차장의 주차단위 구획 기준이 틀린 것은?
88.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주차장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계획에 포함될 사항이 아닌 것은?
89. 교통안전법의 제정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90. 교통안전법에 따른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91.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과 특별관리시설물의 설치 기준이 틀린 것은? (단, 혼잡시간대란 일정한 구역을 둘러싼 편도 3차로 이상 도로 중 적어도 1개 이상의 도로의 시간대별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10km 미만인 상태를 뜻함)
92. 국토교통부장관은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의 수립 또는 변경을 위한 지침을 작성하여 언제까지 지정행정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하는가?
93. 도로법에 따른 도로의 부속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4.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95. 부설주차장의 설치대상 시설물 종류 및 설치기준이 틀린 것은?
96. 도로법 시행령상 도로정책심의회의 심의사항이 아닌 것은?
97.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된 행정구역을 관할하는 시장이나 군수는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을 몇 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하는가?
98. 도로법에 규정된 도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9. 주차장법령상 주차전용건축물이란 건축물의 연면적 중 주차장으로 사용되는 비율이 얼마 이상인 것을 뜻하는가?
100. 도로교통법상의 정차에 해당하는 것은?
6과목: 교통안전
101. EPDO가 의미하는 바는?
102. 어떤 차량이 평탄한 도로에서 좌측 30m, 우측 28m의 직선 모양의 스키드 마크를 나타낸 후 충돌없이 정지하였다. 스키드 마크 발생 현장에서 사고차량으로 실험을 한 결과 정상적인 스키드 마크가 발생하였다면 사고차량의 제동 직전 주행속도는? (단,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43)
103. 차도를 이탈한 차량이 고정 장애물에 직접 충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차량의 충돌 시 속도가 완만하게 줄어들도록 하거나 충돌 후 방향이 전환되도록 고안된 안전시설은?
104. 도로교통 안전프로그램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5. 높은 좌회전 교통량으로 인한 교차로에서의 좌회전 충돌사고 많을 때의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06. 전ㆍ후륜의 하중이 유사한 차량이 회전하며 곡선의 미끄럼흔적을 남겼다. 네 바퀴의 미끄럼흔적의 길이가 아래와 같을 때 이 차량의 미끄럼거리(m)는?
107. 위험지점의 선정 방법 중 사고율법 적용에 필요한 자료로 거리가 먼 것은?
108. 사고위험이 높은 장소를 선정할 때 사용하지 않는 지표는?
109. 교통사고 분석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110. 교통사고 조사에서 최초접촉지점을 판정할 때에 필요한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11. 어느 도로의 2.5km 구간의 일교통량이 3,000대이며, 이와 유사한 구간에서의 연평균 사고율이 3.79건/백만대ㆍkm일 때 이 구간의 한계 사고율은? (단, 95% 신뢰수준에서의 K값은 4.645임)(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12. 곡선부 교통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교차로 사고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교통사고율은?
114. 교통사고 발생 시 당사자들의 부상 정도가 경미하거나 대물피해만 발생한 경우에는 당사자들 간의합의나 보험처리 등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잘 보고되지 않는 사고가 교통사고다발지역분석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선정방법은?
115. OECD가 요약한 교통안전의 진보단계 중“모든 사고에 있어 특정 사건은 부분적으로 그에 앞선 행동 또는 환경의 결과다”라는 전제하에 도로외상을 유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결정적인 선 또는 경로를 찾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 것은?
116. 구간거리가 24km이고 편도 4차로인 고속도로에서 1년간 사망사고 3건, 부상사고 12건, 대물피해사고가 20건이 발생하였다. 이 구간의 일평균교통량이 20,000대일 때 교통사고피해 정도에 의한 사고율은?(단, 사고 유형별 환산계수는 사망사고=20, 부상사고=5, 대물피해사고=1)
117. 교통사고 방지대책 대안의 검토절차로 옳은 것은?
118. 지하횡단보도를 계획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19. 약한 지주와 강한 레일로 구성되며 충격차량을 억제하기 위하여 주로 레일요소의 작용에 의존하는 노변방호책은?
120. 누적속도분포에서 교통사고방지를 위해 제한속도를 조정하고자 최고속도 한계를 결정하는 데 많이 사용되는 기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