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어느 도심지의 피크 시 한 시간당 주차요금이 3,000원 일 때 주차수요는 10,000대이고, 주차요금에 대한 수요탄력치가 –0.2 이다. 주차요금이 25% 인상될 경우 수요의 감소량은?
2. 단기교통계획과 비교하여 장기교통계획이 갖는 특징으로 틀린 것은?
3. 대중교통수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경제성 분석기법 중 편익-비용비에 의한 방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5. TSM 기법 중 승용차의 수요와 교통시설의 공급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기법으로 틀린 것은?
6. 자료수집의 용이성과 자료 분석의 편의성을 위한 교통존(traffic zone) 설정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 통행발생(trip generation)단계에서 사용하는 모형은?
8. TSM(Transportation Systems Management)기법의 유형 중 교통수요(차량 수요)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주는 것은?
9. 제한속도를 다시 결정하고자 진행하는 차량의 속도조사 시, 속도의 표준편차를 24km/h, 허용오차를 2km/h라 할 때 필요한 표본의 수는? (단, 신뢰도는 95% 이다.)
10. 교통계획을 위한 현황자료 조사에서 인구, 소득, 자동차 보유대수 등 사회경제지표가 가지는 주요 용도와 거리가 먼 것은?
11. 단기교통계획의 특징으로 적합한 것은?
12. 통행자가 어느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통행하고자 할 때 통행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경로를 택한다는 가정을 바탁으로 예측된 모든 통행량을 배정하는 방법은?
13. 교통조사에서 교통량이 아주 적은 지역일 때 속도 측정 시 기준으로 하는 최소표본수는?
14. 다음 교통대안 평가방법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5. 일반적으로 보도설치 기준이 되는 보행 교통량으로 옳은 것은?
16. 사용자 균형 모형에서는 기본 가정과 원리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7. 지능형교총체계의 적용분야가 아닌 것은?
18. 내부수익률(IRR)이란?
19. 도시철도 역의 승강장 형태 중 섬식(Island) 승강장과 비교하여 상대식(Lateral)승강장이 가지는 특징으로 옳은 것은?
20. 도시철도기본계획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평일 교통량이 일정수준을 8시간 이상 초과하는 경우 신호기를 설치해야 한다. 주도로와 부도로가 각각 편도 1차로인 교차로에서 교통신호기를 설치하기 위한 주도로(양방향)과 부도로(교통량이 많은 쪽)의 시간당 교통량 합은?
22. 산악지형의 교통사고율 산정 시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
23. 교통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설정되는 폐쇄선(cordon lin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4. 다음 그림과 같이 좌우회전이 허용되지 않은 간단한 2현시 교차로의 접근교통량에서 동서로와 남북로 간 유효녹색 시간의 배분은?
25. 중량이 1000kg이고 전체 단면이 3m2인 차량이 양호한 상태의 노면을 60km/h의 일정한 속도로 달리다가 제동을 하여 감속하였다. 제동 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가 0.5라고 할 때,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26.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의 서비스 수준을 분석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27. 도로의 용량이 직접적으로 필요하지 않는 분야는?
28. 도로시설의 용량을 산정할 때 기본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요소는?
29. 대기행렬이론에서 단일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3현시로 운영되는 신호교차로에서 총 v/s의 합이 0.87, 현시당 손실시간이 3초인 경우 Webster 방법에 의한 최적신호주기는?
31. 어는 신호교차로의 신호현시에서 출발손실시간이 2초, 진행연장시간이 2초, 녹색시간이 20초일 때 유효녹색시간은?
32. 시간평균속도(Vt)와 공간평균속도(Vs)의 관계가 옳은 것은?
33. 주차요금을 내기 위해 무작위로 도착하는 차량의 평균 도착시간 간격이 60초이고, 요금징수시간은 평균 18초인 음지수분포를 가질 때 도착차량이 대기해야 할 확률은?
34. 다음 그림은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행렬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대기행렬의 최대 길이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35. 지점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 도로의 기능별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37. 대형차의 승용차 환산계수의 값이 2.5이고 대형차의 비율이 10% 라면 대형차 보정계수의 값은?
38. 교통제어(통제)설비의 요구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교통량(q), 교통밀도(k), 공간평균속도(v)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40. 다음 중 교통류(Traffic Flow)의 특성을 나타내는 기본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이 되는 세미트레일러의 최소 회전 반지름은?
42. 도로의 계획목표연도와 관련하여 아래의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43. 도로교통법상 도로 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제한ㆍ금지 등의 규제를 하는 경우에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안전표지의 종류는?
44. 우리나라 교통신호의 설치 근거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5. 노면이 시멘트 포장도로인 차도의 횡단경사 기준은?
46. 평면곡선부의 편경사에 대한 설명 중 ( )안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47. 설계속도가 120km/h인 도로의 평면곡선부에서 완화곡선 길이의 규정값은?
48. 충분한 시거확보와 정지선에서 정지하고 있는 자동차의 안전을 위한 교차로 종단경사의 기준은?
49. 어느 도로의 설계시간 교통량이 3400vph 이고 설계서비스 수준이 D 이며 이때의 서비스 교통량이 1350vph 이라면, 건설해야 할 도로의 차로 수는?
50. 인터체인지 설계 시 입체교차 구조물이 반드시 필요한 연결로 형식은?
51. 좌회전 차로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도로의 선형 설계 시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53. 공동구의 설치 목적으로 틀린 것은?
54. 도로의 차로 폭을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55. 평행주차방식에 비하여 각도주차방식이 갖는 일반적인 특징으로 틀린 것은?
56. 버스터미널의 입지선정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57. 양방향 2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 시거의 총 거리를 계산할 때 구성되는 종류 중 틀린 것은?
58. 설계속도가 100km/h이고 편경사가 5%, 마찰계수가 0.3인 도로의 최소 곡선반경은? (단, 소수점 첫 번째 자리 반올림 값)
59. 도로의 기능에 따른 접근 관리 기법으로 틀린 것은?
60. 도로의 차로 수 결정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광역도시계획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62. 다음 중 도시계획가와 계획 도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63. 도시교통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64. 제3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92~1999)의 기본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5. 친환경적 공원녹지계획의 기본방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66. 도시화의 일반적인 현상이 아닌 것은?
67. 하워드(E. Howard)가 제시하여 런던 교외의 도시인 레치워(Letchworth)와 웰원(Welwyn)에서 실현되었으며, 위성도시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계획안은?
68. 도시ㆍ군계획시설로서 도로의 배치간격 기준이 틀린 것은?
69.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0. 도시계획 과정에서의 주민참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지리정보시스템(G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2. 호이트(Hoyt)에 의한 선형지대이론에서 나타나지 않는 것은?
73. 기후변화에 대응한 저탄소 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관리정책의 수단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74. 기준년도의 인구와 출생률, 사망률 및 인구이동 등의 변화요인을 고려하여 장래의 인구를 추정하는 요소모형은?
75. 도시를 구성하는 3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6. 대중교통지향개발(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7. 19세기 중반 파리 대개조 운동을 전개한 사람은?
78. 중력모형을 이용한 도시세력권의 확정 방법에서 A도시의 인구가 20만명, B도시 인구가 5만명, 두 도시 간 거리가 15km일 때 B시에서 세력권 분기점까지의 거리는?
79. 현대의 신도시계획이나 지형이 평탄한 도시에 많이 사용되며 부정형한 토지가 적어 토지 이용에는 유리하나 광범위하게 적용하면 획일화되어 단조로울 수 있는 가로망 형태는?
80.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중요한 도시문제로 볼 수 없는 것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도로교통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고속도로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82.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의 국가교통조사계획은 몇 년 단위로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립하여야 하는가?
83. 국제교류 및 교역 관련 교통물류활동이나 국내 주요 권역 간 교통물류활동이 대규모로 이루어지는 거점으로서, 국가기간교통망과의 연계교통체계 구축 등을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ㆍ지원하기 위하여 지정ㆍ고시된 교통물류 거점은?
84. 운행상의 안전기준 중 화물차의 적재용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5. 교통안전법상 교통안전관리자가 될 수 있는 자는?
86. 현행 주차장법상 위락시설의 부설주차장 설치기준으로 옳은 것은?
87. 도로관리청이 자동차전용도로를 지정하려는 경우에는 자동차전용도로의 연장을 몇 킬로미터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하는가?
88.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상 타당성 평가를 하는 대상사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9.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실시하는 기초조사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90. 다음 설명 중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91. 평행주차형식 외의 경우 일반형 차량에 대한 주차단위구획의 너비와 길이 기준으로 옳은 것은?
92. 교통안전법상 교통안전관리자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93. 지방자치단체 소관 교통시설의 신설ㆍ확장 또는 정비사업 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중기 교통시설투자계획은 몇 년 단위로 수립하는가?
94. 국가교통정책 결정 지원체계의 개발ㆍ운영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95. 도로관리청은 그 소관 도로의 원활한 건설 및 도로의 유지ㆍ관리를 위한 도로건설ㆍ관리계획 수립은 몇 년마다 하여야 하는가?
96. 장애인 전용주차인 경우의 주차단위 구획의 너비와 길이 기준이 모두 옳은 것은? (단, 평행주차형식 외의 경우이다.)
97.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시행령에 따라 시장 또는 군수가 중기계획의 수립을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 내용이 아닌 것은?
98.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시행 및 도시교통 개선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운용ㆍ관리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지방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의 세입원이 아닌 것은? (단, 도시교통과 관련한 수입은 제외한다.)
99.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도로 관리청인 도로 중 대도시권의 주요 간선도로로서 교통 혼잡의 해소,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위하여 개선사업의 시행이 필요한 구간을 무엇이라 하며, 각 권역별 개선사업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 기간이 모두 옳은 것은?
100. 도로교통법상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특히 필요한 경우 시장 등이 도로에 전용차로를 설치할 때 협의하여야 하는 자는?
6과목: 교통안전
101. 특별구간을 일방통행으로 처리할 때 발생되는 교통안전 측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02. 교통안전개선사업에 대한 사후 평가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3. 어느 지점의 연간 교통사고 건수는 20건, 일교통량은 1000대이다. 이 지점에 교통안전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사고감소율은 20%, 장래의 일교통량을 1500대로 예상할 때 예측되는 사고감소 건수는?
104. 사고지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5. 교통사고의 원인 중 하나인 운전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6. 연속된 교차로에서 첫 번째의 녹색 신호 시작과 다음 신호의 녹색 신호 시작 시간과의 시간 간격을 무엇이라 하는가?
107. 구간 길이가 1km인 도로에서 10년 동안 사망사고 3건, 부상사고 10건, 대물피해사고 60건 발생하였다. 이 도로의 일평균교통량이 6000대일 때 교통사고율은? (단, 교통사고 피해정도에 의한 방법을 따르며, 삼각도 계수는 사망사고 12, 부상사고 3, 대물피해사고 1 로 가정한다.)
108. 한 차량이 연속적으로 10m에 이어 20m의 바퀴자국을 남기고 정하였을 경우 이 차량의 초기속도는? (단, 노면마찰계수 = 0.6 이다.)
109. 교통사고 분석을 위한 사고의 재구성에서 사용되는 동력학의 세 가지 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10. 교통사고의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11. 지방부 도로의 안전조치 중 비용ㆍ효과성과 안전효율성을 동시에 높게 만족시키는 조치로 틀린 것은?
112. 도로안전시설 중 시선유도표지의 기능이나 설치장소 등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13. 교통사고 정보(데이터)를 직접 수집/관리하는 기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14. 교차로의 시거불량이 사고원인인 지점의 개선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15. 도로안전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미끄럼방지 포장을 시공해야 할 곳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16. 교통사고 조사 시 차량의 타이어가 구르면서 나타나는 자국인 스카프마크(Scuff mark)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17. 한 차량이 도로를 이탈하여 도로의 맨 끝으로부터 수직거리 15m, 수평거리 10m 지점에 추락하였다면, 이 차량이 도로를 이탈할 때의 속도는?
118. 도로안전진단(Road Safety Aud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9. 교차로의 노면이 미끄러워 발생하는 사고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20. 교통사고 위험구간 선정방법 중 Rate Quality Control 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