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교통계획의 기능 및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2. 장ㆍ단기 교통계획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준대중교통수단(para-trans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 내부수익률(IR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개별행태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자동차에 사람이나 화물을 실은 채 철도로 운반하는 시스템은?
7. 자가용의 과도한 이용을 억제하기 위한 가격정책(Pricing Policy)에서 경제학적 효율성의 원칙(pay as you go) 측면에서 가장 부적합한 대안은?
8. 버스와 지하철의 효용함수값이 각각 UB=-0.18, US=-1.15일 때, 로짓모형에 따른 각 수단별 선택 확률이 모두 옳은 것은?
9. 사람통행 실태조사 결과를 보완 및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는?
10. 통행배정(Trip Assignment)모형 중 링크용량을 고려하는 것은?
11. 4단계 교통수요추정방법 중 수단 분담률은 경제적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하는 것으로, 장래의 존별 통행 발생량을 산출한 후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 단계 전에 이용 가능한 교통 수단 분담률을 산정하여 수단 분담률을 도출하는 방법은?
12. 아래에서 가정기반통행(home-based trip)의 통행량은?
13. 토지이용과 도시교통의 관계에 대하여 교통체계는 토지이용현상, 교통공급시설, 교통현상으로 구성된다고 정의한 학자는?
14. 제한속도를 다시 결정하고자 진행하는 차량의 속도조사 시, 속도의 표준편차를 24km/h, 허용오차를 2km/h라 할 때 필요한 표본의 수는? (단, 신뢰도는 95%이다.)
15. 교통계획의 경제성 분석 방법인 편익ㆍ비용비 방법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6. 우리나라의 ‘국가 ITS 아키텍처’에서 정의하고 있는 ITS 7개 개발 분야(서비스 카테고리)가 아닌 것은?
17. 보행자도로의 보행자 서비스 수준 F에 해당하는 보행자 점유 면적(m2/인) 기준은?
18. 의존통행자가 이용할 가능성이 가장 낮은 교통수단은?
19. 폐쇄선 설정 시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20. 도로건설에 따른 비용과 편익이 다음과 같을 때 이 도로건설 사업의 타당성 분석 결과로 옳은 것은? (단, 단위는 억원이며, 이자율은 10%이다.)
2과목: 교통공학
21. 정주기 신호제어(Pre-times Control)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22. 아래의 교통량-밀도-속도 모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23. 신호시간 계획에 필요한 변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4. 차량추종이론(car following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 속도분포에서 현재의 도로상태에서 대다수의 차량 운전자들이 주행하는 속도로, 안전속도로 간주하여 교통운영계획에 적용하는 %속도는?
26. 어느 신호교차로 한 차로군의 교통량은 1250vph, PHF는 0.80, fhu는 0.77, fw는 0.95일 때, 서비스수준 분석을 위하여 고려되는 첨두시간 교통류율은?
27. 시간평균속도 , 공간평균속도 , 공간평균속도의 표준편차(σs)의 관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28. A차량이 일정 구간의 도로를 주행하는데 15분 소요되었고, 반대방향 주행 차량 중 A차량을 추월한 차량이 5대, A차량이 추월한 차량이 3대 일 때, 이 구간에서 A차량의 평균주행시간은? (단, A차량 주행방향의 교통량은 150대/시이다.)
29. 설계기준자동차로서 대형자동차의 길이 기준으로 옳은 것은?
30. 주차 발생 원단위법에 다른 주차 수요는? (단, 피크시 주차 발생량:5대/1000m2, 건물 연면적:15000m2, 주차이용 효율:75%)
31. 어떤 도로 구간의 교통량이 1200대/시, 평균 차량길이는 4m, 평균 차량속도는 60km/h일 때 평균 차간시간은?
32. 3현시로 운영되는 신호교차로에서 각 현시별로 고려하여야 하는 현시율이 각각 0.3, 0.15, 0.25일 때, Webster방식에 의한 최적신호주기는? (단, 현시당 손실시간은 3초다.)
33. 차량의 시공도로부터 알 수 없는 사항은?
34. 노면과 타이어 상태에 따른 미끄럼 마찰계수가 가장 큰 상태는?
35. 접근지체(approach delay)를 구성하는 요소로 분류되지 않는 지체는?
36. 신호교차로의 이상적인 조건 기준이 틀린 것은?
37. 신호교차로에 관한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38.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로 옳은 것은?
39. 교통류의 특성에서 평균 가속도에 관한 가속도의 표준편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40. 교차로에서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이동류의 도로 사용이 동시에 허용되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설계속도가 100km.h이고 편경사가 5%, 마찰계수가 0.3인 도로의 최소 곡선반경은?
42. 도시지역의 일반도로에 주정차대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폭이 최소 얼마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하는가? (단, 소형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43. 차도의 경사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44. 곡선반경이 300m, 설계속도가 50km/h인 도로에서 동일축의 내ㆍ외측 타이어의 압력이 같아지는 편경사는?
45. 교통안전표지의 설치방법 중 도로의 측단, 보도 또는 중앙분리대 등에 설치된 지주를 타도 부분까지 높게 달아내어 표지판을 달아낸 끝부분에 설치하는 방법은?
46. 시선유도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고속도로 비상주차대의 표준 설치간격은?
48. 평면교차로의 상충 유형이 모두 옳은 것은?
49. 비신호 평면 교차로에서 좌회전 차로의 대기차량을 위한 길이 산정 기준은?
50. 각 도로의 접근성과 이동성의 관계를 나타낸 아래 그림에서 각 구간 (㉠~㉣)에 해당하는 기능별 도로의 종류가 모두 옳은 것은?
51.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 설계속도가 120km/h이고 도로의 교각이 5° 이상인 경우 평면곡선의 최소 길이는?
52. 다음 중 기본 차로수가 균형 상태이면서 차로수 균형의 원칙을 지키고 있는 설계는?
53.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을 조합하여 설계할 때 유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54. +6% 경사와 -3% 경사를 갖는 도로부 사이를 450m의 종단곡선으로 연결하였다. 이 종단 곡선의 시작부 표고가 600.00m라면 곡선의 시작부에서 50m 떨어진 지점의 표고는?
55. 차로폭은 작아도 되나 차로 진행방향으로 긴 주차폭이 필요하며, 1대당 주차 소요면적이 최대인 주차형식은?
56. 도로의 구분에 따른 설계기준자동차가 아닌 것은?
57.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 보도의 유효폭은 보행자의 통행량과 주변 토지 이용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최소 몇 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지방지역의 도로와 도시지역의 국지도로에서 지형상 불가능하거나 기존 도로의 증설ㆍ개설 시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58. 도로의 안전시설 및 부대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도시지역 고속도로에서 중앙분리대의 최소 폭 기준은?
60. 도로 및 교통 조건이 아래와 같은 지방지역 고속도로의 교통량 대 용량비(VP/C)는?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중세 유럽의 도시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물리적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62. 도시ㆍ군기본계획의 목표연도는 계획수립시점으로부터 얼마를 기준으로 하는가?
63. 도시계획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64. 도시발전과 토지이용 패턴에 관한 도시공간 구조를 설명하는 동심원 이론을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은?
65. 투입산출계수(lnput-Output Coefficient, aij)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6.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정비사업 중 ‘재개발사업’의 정의에 해당하는 것은?
67. 근린주구를 물리적 계획의 기본단위로 하여 주구 내의 생활안정을 유지하고 편리성과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한 6가지 계획원리를 제시한 사람은?
68. 건폐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보차분리기법을 평면분리방식, 입체분리방식, 시간분리방식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평면분리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0. 인간정주사회의 구성요소를 인간, 사회, 자연, 네트워크, 구조물의 5가지로 제시하고 인간정주공간을 15개 단위로 구분하여 설명한 학자는?
71. 도시공원의 유형을 생활권공원과 주제공원으로 구분할 때, 다음 주제공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2. 다음 중 인구성장이 초기에는 완만하다가 일정 기간이 지나면 급속한 증가율을 나타내고, 또 일정 기간이 지나면 그 증가율이 점차 감소하여 인구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포화 상태에 이른다는 이론에 기초한 인구 예측 방법은?
73. 국토기본법에 따른 지역계획에 해당하는 것은? (단, 다른 법률에 따라 수립하는 지역계획은 고려하지 않는다.)
74. 도시계획 관련 조사 자료에 대한 접근이 직접적이냐 간접적이냐에 따라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나눌 때, 1차 자료의 조사 방법이 아닌 것은?
75. 도로의 사용 및 형태별 구분에 따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6. 도시ㆍ군계획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도로의 일반적 결정기준에서 주간선도로와 주간선도로의 배치간격 기준은?
77.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지정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지구단위계획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단, 기존의 용도지구를 폐지하고 그 용도지구에서의 건축물이나 그 밖의 시설의 용도ㆍ종류 및 규모 등의 제한을 대체하는 지구단위계획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78.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정의하는 기반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9. 도시화에 관한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 선형도시(Linear city)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도시교통정비촉진법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2. 도로법상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의 관리청은?
83.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상 증기 교통시설 투자계획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84. 교통안전법상 국가교통부안전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상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86. 도로교통법상 ‘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7. 도로교통법규에 따른 자동차 등의 운행속도에 관한 기준이 옳은 것은?
88. 도로교통법상 차마의 운전자가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 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89. 복합환승센터 지정의 해제에 관란 아래 설명에서 밑줄 친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90.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규상 타당성 평가 결과와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의 비교에서 현저한 차이가 발생한 경우로 인정하는 기준이 옳은 것은?
9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른 “국가기간 교통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2.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은 몇 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하는가?
93. 문화 및 집회시설(관람장 제외)은 시설 면적 몇 m2당 1대를 기준으로 부설주차당을 설치하는가?
94. 주차장법규에 따른 노상주차장의 구조ㆍ설비 기준이 틀린 것은?
95.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된 행정구역을 관할하는 시장이나 군수는 몇 년 단위의 도시 교통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가?
96.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ㆍ고시하는 기준은?
97. 도로교통법규상 신호등 등화의 배열순서로 옳은 것은? (단, 적색ㆍ황색ㆍ녹색화살표ㆍ녹색의 사색등화로 표시되는 신호등의 경우다.)
98. 도로교통법상 정차 및 주차 금지 장소 기준이 틀린 것은?
99. 도로법상 도로관리청은 소관 도로에 대한 도로건설ㆍ관리계획을 몇 년 마다 수립하여야 하는가?
100.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도로관리청인 도로 중 대도시권의 주요 간선도로로서 교통혼잡의 해소,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위하여 개선사업의 시행이 필요한 구간의 도로를 무엇이라 하며, 이 구간 도로에 대하여 권역별 개선사업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 기간 기준이 모두 옳게 짝지어진 것은?
6과목: 교통안전
101. 교차로에서 시거불량에 의한 교통사고의 방지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2. 도시ㆍ군계획시설사업으로 시행하는 다음의 도로 건설 사업 중 개시 전 단계의 도로 안전 진단을 실시할 수 있는 대상사업이 아닌 것은?
103. 차량방호 안전시설 중 하나인 방호울타리의 종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4. 교통사고 조사 목적 중에서 그 지향하는 바가 가장 단편적인 것은?
105. 어느 사고다발지점에 대한 개선안 A, B, C, D를 수립하여 각 대안의 비용(PVC)과 편익(PVB)을 조사한 결과가 아래와 같을 때 가장 경제성이 좋은 개선안은? (단, Incremental NPV 방법에 의한다.)
106. 교통사고 조사 시 교통사고 현장의 도로상에서 조사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07. 교차로에서의 사고방지를 위해 신호등을 설치하려고 할 때 그 타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8. 도로를 주행하다 급정거한 차량의 스키드마크를 조사한 결과, 15m가 나타난 다음 2m를 지나서 다시 5m가 나타났다. 이 차량의 제동 전 초기속도는? (단, 타이어-노면 마찰계수는 0.7이며, 평탄구간이다.)
109. 교통사고가 다발하는 단로부(mid-block)에서 보행자 횡단에 의한 사고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0. 3번 국도의 어느 10km 구간에서 작년 한 해 동안의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56건이었으며, 이 고간의 ADT는 8000대이었다. 이 도로구간의 백만차량-km당 평균사고율은?
111. 다음 중 자동차의 정지거리를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112. 교통사고 상황을 나타내는 다음 기호가 나타내는 사고 유형은?
113. 다음 중 도로교통을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114. 주거지역에서 차량의 높은 속도는 주거환경을 해치고 어린이 및 보행자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소다, 이들 지역의 차량속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면에 돌출부를 설치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15. 교통사고 조사에서 최초접촉지점을 판정할 때에 필요한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16. 관성에 의하여 속도 50km/h로 주행하는 2톤의 차량이 0.5톤의 모래통을 충격한 후의 속도는?
117. 어느 차량이 급정지하면서 노면에 생긴 직선미끄럼 흔적의 길이가 각각 다음과 같을 때, 이 차량의 미끄럼거리로 사용되는 것은?
118. 도로교통사고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9. 인간이 운전할 때 필요한 감각정보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감각은?
120. 다음 중 차량 10000대당 사망률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단, R:10000대당 사망률, B:연총사망자수, M:차량등록대수)